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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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행정 기관에서 흡·배기밸브가 모두 열려있는 시점은?

  1. 흡입행정 말
  2. 압축행정 초
  3. 폭발행정 초
  4. 배기행정 말
(정답률: 63%)
  • 4행정 기관에서 흡·배기밸브가 모두 열려있는 시점은 "배기행정 말" 입니다. 이는 엔진이 작동하면서 연소된 가스가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시점으로, 이때 흡입밸브는 닫혀있고 배기밸브는 열려있어서 가스가 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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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 윤활장치의 유압이 낮아지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
  2. 베어링 윤활간극이 클 때
  3. 오일팬 오일이 부족 할 때
  4. 압력조절 스프링 장력이 약할 때
(정답률: 70%)
  •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는 윤활유가 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기계 부품들 사이에서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의 양이 충분하지 않아 기관 윤활장치의 유압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윤활유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는 기관 윤활장치의 유압이 낮아지는 이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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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설치하였을 때 장점이 아닌 것은?

  1. 동일 배기량에서 출력이 감소하고, 연료소비율이 증가된다.
  2. 냉각 손실이 적으며 높은 지대에서도 기관의 출력 변화가 적다.
  3. 연소상태가 좋아짐으로 압축온도 상승에 따라 착화지연이 짧아진다.
  4. 연소상태가 양호하기 때문에 비교적 질이 낮은 연료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6%)
  •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설치하면 냉각 손실이 적으며 높은 지대에서도 기관의 출력 변화가 적어지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동일 배기량에서 출력이 감소하고, 연료소비율이 증가된다는 단점도 있다. 이는 과급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면서 압축온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착화지연이 짧아지는 것은 장점이지만, 동시에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고, 출력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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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연기관의 동력전달 순서가 맞는 것은?

  1. 피스톤-커넥팅로드-플라이 휠-크랭크축
  2.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플라이 휠
  3. 피스톤-크랭크축-커넥팅로드-플라이 휠
  4. 피스톤-크랭크축-플라이 휠-커넥팅로드
(정답률: 70%)
  • 내연기관에서는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커넥팅로드를 움직이고, 이 커넥팅로드가 크랭크축과 연결되어 회전운동을 만들어내고, 이 회전운동이 플라이 휠을 움직여서 동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플라이 휠"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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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의 연료장치에서 프라이밍 펌프의 사용 시기는?

  1. 출력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2.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할 때
  3. 연료의 양을 가감할 때
  4. 연료의 분사압력을 측정할 때
(정답률: 63%)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가서 공기끼리 뭉치거나 연료의 공급이 불안정해지는 경우에 프라이밍 펌프를 사용하여 공기를 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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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밸브 간극이 너무 클 때 발생하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확실하게 닫히지 않는다.
  2.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진다.
  3. 푸시로드가 변형이 된다.
  4.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정답률: 44%)
  • 기관의 밸브 간극이 너무 클 때는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이는 밸브가 간극이 클수록 유체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밸브가 완전히 열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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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젝터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저항
  2. 작동온도
  3. 분사량
  4. 작동음
(정답률: 31%)
  • 인젝터의 작동온도는 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인젝터가 작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온도 변화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인젝터가 설치된 엔진의 냉각 시스템이 이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인젝터의 작동 온도는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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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억제 대책이 아닌 것은?

  1. 플라이 휠
  2. 캠 샤프트
  3. 밸런스 샤프트
  4. 댐퍼 폴리
(정답률: 31%)
  • 캠 샤프트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캠 샤프트는 엔진의 밸브 작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개선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캠 샤프트는 진동 억제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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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엔진의 출력 증대
  2. 압축압력 증가
  3. 실린더 소결
  4. 엔진 오일의 소비증가
(정답률: 76%)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압축압력이 감소하고 실린더 소결이 발생하여 엔진 오일이 누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엔진 오일의 소비증가가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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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윤활유 소모가 많아질 수 있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비산과 압력
  2. 비산과 희석
  3. 연소와 누설
  4. 희석과 혼합
(정답률: 80%)
  • 윤활유가 연소되거나 누설되면 소모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연소는 윤활유가 열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말하며, 누설은 윤활유가 기계나 장비에서 누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윤활유를 자주 교체하거나 보충해야 하므로 소모가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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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 과열 시 먼저 점검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연료분사량
  2. 수온 조절기
  3. 냉각수 양
  4. 물 재킷
(정답률: 77%)
  • 엔진 과열 시 먼저 점검할 사항은 냉각수 양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가 충분한 양으로 공급되지 않으면 엔진이 과열되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양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료분사량, 수온 조절기, 물 재킷도 엔진 과열 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지만, 이들은 냉각수 양이 충분한 상태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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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용하던 라디에이터와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주입량을 비교했을 때 신품으로 교환해야 할 시점은?

  1. 10%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
  2. 20%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
  3. 30%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
  4. 40%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
(정답률: 66%)
  • 라디에이터는 엔진을 냉각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해 순환되며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주입량이 부족하거나 많을 경우 엔진의 냉각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사용하던 라디에이터와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주입량을 비교할 때, 두 라디에이터의 크기나 모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주입량의 차이를 비교할 때는 밀도를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만약 사용하던 라디에이터와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주입량에 20% 이상의 차이가 발생한다면, 라디에이터의 냉각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신품 라디에이터로 교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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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시동 스위치를 시동(ST)위치로 했을 때 솔레노이드 스위치는 작동되나 기동 전동기는 작동되지 않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방전으로 전류 용량 부족
  2. 시동 스위치 불량
  3. 엔진 내부 피스톤 고착
  4. 기동전동기 브러시 손상
(정답률: 47%)
  • 시동 스위치가 불량이면 전기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기동 전동기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동 스위치를 교체해야 합니다. 축전지 방전으로 인한 전류 용량 부족, 엔진 내부 피스톤 고착, 기동전동기 브러시 손상은 모두 기동 전동기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문제의 경우는 시동 스위치 불량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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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경음기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았는데 경음기가 계속 울리고 있다면 그 원인은?

  1. 경음기 릴레이의 접점이 용착
  2. 배터리의 과충전
  3. 경음기 접지선이 단선
  4. 경음기 전원 공급선이 단선
(정답률: 69%)
  • 경음기 릴레이의 접점이 용착되면,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아도 경음기가 계속 울리게 됩니다. 이는 릴레이의 접점이 과열되어 녹아붙어서 전류가 계속 흐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릴레이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의 과충전, 경음기 접지선이 단선, 경음기 전원 공급선이 단선인 경우에는 경음기가 울리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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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로 중의 어느 한 점에 있어서 그 점에 흘러 들어오는 전류의 총합과 흘러가는 전류의 총합은 서로 같다는 법칙은?

  1. 렌쯔의 법칙
  2. 줄의 법칙
  3. 카르히호프 제1법칙
  4. 플레밍의 왼손 법칙
(정답률: 45%)
  • 카르히호프 제1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어느 한 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의 총합과 나가는 전류의 총합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원리를 나타내며, 전기회로 설계 및 분석에 매우 중요한 법칙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카르히호프 제1법칙"입니다. "렌쯔의 법칙"은 전자기파의 진폭과 파장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며, "줄의 법칙"은 전기장이 일정한 곳에서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플레밍의 왼손 법칙"은 전자기장과 전류, 그리고 운동하는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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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동키를 뽑은 상태로 주차했음에도 배터리에서 방전되는 전류를 뜻하는 것은?

  1. 충전전류
  2. 암전류
  3. 시동전류
  4. 발전전류
(정답률: 58%)
  • 암전류는 시동키를 뽑은 상태에서도 배터리에서 일어나는 전류로, 배터리 내부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는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차량을 장기간 주차할 경우에는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거나 완전히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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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1. 계자 철심
  2. 로터
  3. 스테이터 철심
  4. 아마추어
(정답률: 41%)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스테이터 철심과 로터 둘 다이지만, 로터는 회전하면서 전자석의 자기장을 스테이터 철심에 인도하여 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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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터리 터미널 중 굵은 것이 '+' 이다.
  2. 점프 시동할 경우 추가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한다.
  3. 배터리는 운행 중 발전기 가동을 목적으로 장착된다.
  4. 배터리 탈거 시 '+' 단자를 먼저 탈거한다.
(정답률: 46%)
  • 배터리는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로, '+' 단자는 양극을 나타내고 '-' 단자는 음극을 나타낸다. 따라서 '+' 단자가 굵은 것이다. 점프 시동할 경우 추가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하여 전압을 높이기 때문에 '+' 단자가 연결되어 있는 배터리와 '+' 단자가 연결되어 있는 추가 배터리를 연결한다. 배터리는 운행 중 발전기 가동을 목적으로 장착되며, 발전기는 배터리를 충전하고 차량 전기 시스템을 작동시킨다. 배터리 탈거 시 '+' 단자를 먼저 탈거하는 이유는 '+' 단자가 양극을 나타내기 때문에 '-' 단자와의 접촉을 끊기 전에 '+' 단자를 먼저 떼어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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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클러치 작동유 사용상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종류와 섞어 쓰지 않는다.
  2. 공기 빼기 작업을 할 때는 하이드로 백을 통해 배출한다.
  3. 오일에 수분이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도장 면에 오일이 묻으면 벗겨지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56%)
  • 공기 빼기 작업을 할 때는 하이드로 백을 통해 배출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공기 빼기 작업을 할 때는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나 슬레이브 실린더에서 공기를 배출합니다. 하이드로 백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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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 주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포크를 지면에서 약 20cm 정도 되게 놓는다.
  2. 포크의 끝이 지면에 접촉하도록 마스트를 전방으로 약간 기울여 놓는다.
  3. 마스트를 후방으로 기울여 놓는다.
  4. 경사지에 정지시키고 레버는 전진 위치에 놓는다.
(정답률: 73%)
  • 지게차의 포크는 물건을 들어올리기 위해 지면에 접촉해야 합니다. 따라서 포크의 끝이 지면에 접촉하도록 마스트를 전방으로 약간 기울여 놓는 것이 옳습니다. 이렇게 하면 포크가 지면에 밀착되어 안정적으로 물건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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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트랙의 장력은 실린더에 무엇을 주입하여 조절하는가?

  1. 그리스
  2. 유압유
  3. 기어 오일
  4. 엔진 오일
(정답률: 49%)
  • 트랙의 장력은 그리스를 실린더에 주입하여 조절한다. 그리스는 높은 점도와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어서 실린더 내부의 부품들을 보호하고 마찰을 줄여준다. 이로 인해 효율적인 동력전달과 장력 조절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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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상부 롤러와 하부 롤러의 공통점으로 맞는 것은?

  1. 싱글 플랜지형만 사용
  2. 설치 개수는 1~2개 정도
  3. 트랙의 회전을 바르게 유지
  4. 장비의 하중을 분산하여지지
(정답률: 45%)
  • 상부 롤러와 하부 롤러는 모두 트랙의 회전을 바르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트랙이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회전하여 장비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부 롤러와 하부 롤러는 모두 트랙의 안정성과 움직임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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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주식 진동 롤러가 급경사지를 내려올 때 안전한 방법은?

  1. 구동 타이어를 앞쪽으로 하고 내려온다.
  2. 드럼 롤러를 앞쪽으로 하고 내려온다.
  3. 어느 쪽이나 상관없다.
  4. 지그재그 방향으로 내려온다.
(정답률: 66%)
  • 구동 타이어를 앞쪽으로 하면, 진동 롤러가 내려올 때 구동력이 더 강해져서 더욱 안정적으로 내려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동 타이어가 뒤쪽으로 가면 진동 롤러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져서 위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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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차량을 앞에서 보았을 때 알 수 있는 앞바퀴 정렬 요소는?

  1. 캠버, 토인
  2. 캐스터, 토인
  3. 캠버, 킹핀 경사각
  4. 토인, 킹핀 경사각
(정답률: 31%)
  • 앞바퀴 정렬 요소는 앞바퀴의 캠버와 킹핀 경사각입니다. 캠버는 앞바퀴가 수직선에 대해 기울어진 정도를 나타내며, 킹핀 경사각은 앞바퀴의 중심축과 킹핀의 기울어진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캠버, 킹핀 경사각"이 정답입니다. "캐스터"는 앞바퀴가 회전할 때 중심축이 이동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토인"은 앞바퀴가 직진할 때 바퀴의 내측과 외측의 접지면이 만나는 지점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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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관의 회전은 상승하나 차속이 증속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감소
  2. 클러치 페달의 유격과대
  3. 클러치 파일럿 베어링 파손
  4. 릴리스 포크 마모
(정답률: 23%)
  • 클러치 스프링은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를 붙이고, 떼면서 디스크와 플레이트를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제대로 붙지 않아 회전은 상승하지만 차속이 증속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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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스팔트피니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르기
  2. 진동
  3. 골재 혼합
  4. 살포
(정답률: 40%)
  • 아스팔트피니셔는 아스팔트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로, 아스팔트를 균일하게 분배하고 골재를 혼합하여 도로 표면을 완성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골재 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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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륜식 철륜 롤러의 종감속기어 장치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기어오일로 윤활 한다.
  2. 감속비가 적어야 한다.
  3. 추진축으로 구동 한다.
  4.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5%)
  • 2륜식 철륜 롤러의 종감속기어 장치는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동륜과 함께 회전하며, 구동륜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동륜에 직접 설치되어 있어야만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어오일로 윤활하며, 감속비가 적어야 하지만, 이는 설치 위치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추진축으로 구동하지 않는 이유는, 추진축은 구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감속기어와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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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스팔트피니셔의 스크리드 히터에 주로 사용하는 연료는?

  1. 휘발유
  2. 엔진 오일
  3. LP가스
  4. 하이드로릭 오일
(정답률: 44%)
  • 아스팔트피니셔의 스크리드 히터는 LP가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LP가스가 휘발유나 엔진 오일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연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LP가스는 쉽게 구할 수 있고, 저장 및 운반이 용이하며, 환경 친화적인 연료입니다. 따라서 아스팔트피니셔의 스크리드 히터에는 LP가스가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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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상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일 1회 행하는 점검
  2. 신호수가 행하는 점검
  3. 감독관이 행하는 점검
  4. 운전 전·중·후 행하는 점검
(정답률: 61%)
  • 운전 전·중·후 행하는 점검은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기 전, 운전 중, 운전 후에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일 1회 행하는 점검은 중요하지만, 운전 전·중·후에 점검하는 것이 더욱 철저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호수나 감독관이 행하는 점검은 차량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운전 전·중·후 행하는 점검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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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변속기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2.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한다.
  3. 역전이 가능하게 한다.
  4.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42%)
  • 정답: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설명: 변속기는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바퀴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변속기의 구비조건으로는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유지하고, 역전이 가능하게 하며,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변속기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회전수는 엔진의 출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변속기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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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등록 건설기계의 기종별 기호표시가 틀린 것은?

  1. 01 : 굴삭기
  2. 06 : 덤프트럭
  3. 07 : 기중기
  4. 09 : 롤러
(정답률: 56%)
  • 정답은 "06 : 덤프트럭"입니다.

    등록 건설기계의 기종별 기호표시에서 "01 : 굴삭기"는 굴착 작업을 위한 기계, "07 : 기중기"는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 "09 : 롤러"는 도로 및 포장 작업을 위한 기계를 나타내며, "06 : 덤프트럭"은 건설자재나 토양 등을 운반하는 차량을 나타내는데, 이는 기계가 아닌 차량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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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조종사면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건설기계 조종사면허는 국토교통부장관이 발급한다.
  2. 콘크리트믹서트럭을 조종하고자 하는 자는 자동차 제1종 대형 면허를 받아야 한다.
  3. 기중기면허를 소지하면 굴삭기도 조종할 수 있다.
  4. 기중기로 도로를 주행하고자 할 때는 자동차 제1종 면허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62%)
  • 콘크리트믹서트럭은 대형차량에 해당하므로 자동차 제1종 대형 면허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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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는 누구에게 신청할 수 있는가?

  1. 건설기계정비업소
  2. 자동차검사소
  3. 건설기계검사대행자
  4. 건설기계폐기업소
(정답률: 51%)
  •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는 건설기계검사대행자에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설기계검사대행자가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사하고, 구조변경에 따른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검사대행자가 이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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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조종사면허 신청 시의 첨부서류가 아닌 것은?

  1. 증명사진
  2. 신체검사서
  3. 주민등록등본
  4. 소형건설기계조종교육이수증(소형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발급 신청하는 경우)
(정답률: 64%)
  • 주민등록등본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제출하지 않는다. 다른 서류들은 신청자의 신분과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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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의 등록 말소사유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경우
  2. 건설기계를 교육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3. 최고(催告)를 받고 지정된 기한까지 정기검사를 받지 아니한 경우
  4.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가 취소된 때
(정답률: 34%)
  • 건설기계를 교육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최고(催告)를 받고 지정된 기한까지 정기검사를 받지 아니한 경우는 등록 말소사유에 해당되지만,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가 취소된 경우는 등록 말소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건설기계의 운전자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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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육이수만으로 조종사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소형건설기계 중 반드시 자동차 운전면허소지자이어야 하는 것은?

  1. 5톤 미만의 불도저
  2. 3톤 미만의 굴삭기
  3. 3톤 미만의 지게차
  4. 5톤 미만의 로더
(정답률: 59%)
  • 3톤 미만의 지게차는 도로에서 주로 사용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사람만 운전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이수만으로 조종사 면허를 받을 수 있지만,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은 운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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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관리법령상 특별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할 건설기계의 법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길이가 16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2. 높이가 4.0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3.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건설기계
  4. 최소회전반경이 12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정답률: 54%)
  • 길이가 16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는 길이가 너무 길어서 도로에서 운행 시 다른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별 표지판을 부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높이, 총중량, 최소회전반경 등의 기준을 초과하는 건설기계도 있지만, 길이가 너무 길어서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만 특별 표지판을 부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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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의 검사를 연장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해외 임대를 위하여 일시 반출된 경우 : 반출기간 이내
  2. 압류된 건설기계의 경우 : 압류기간 이내
  3. 건설기계대여업을 휴지한 경우 : 휴지기간 이내
  4.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
(정답률: 83%)
  •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은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 동안 검사를 연장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특정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소유자의 요청에 따라 검사 연장 기간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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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을 때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2.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효력정지처분 기간 중에 있는 사람
  3. 나이가 만 18세인 사람
  4. 듣지 못하는 사람
(정답률: 66%)
  •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을 때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것들은 모두 신체적인 결함이나 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이지만, "나이가 만 18세인 사람"은 결격사유가 아닙니다.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지만, 이는 결격사유가 아니라 필수조건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만 18세인 사람"은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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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설기계등록지를 변경한 때는 등록번호표를 시·도지사에게 며칠 이내에 반납하여야 하는가?

  1. 10
  2. 5
  3. 20
  4. 30
(정답률: 55%)
  • 건설기계등록지를 변경한 경우, 등록번호표를 시·도지사에게 며칠 이내에 반납해야 하는 기간은 10일이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정해진 기간으로,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따라서 등록번호표를 변경한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시·도지사에게 반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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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그림과 같은 유압기호에 해당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카운터 밸런스 밸브
  3. 릴리프 밸브
  4. 리듀싱 밸브
(정답률: 55%)
  • 해당 유압기호는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압력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인 릴리프 밸브이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이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한 방향으로만 허용하는 밸브,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균형있게 유지하는 밸브, 리듀싱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낮추는 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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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보기에서 압력 의 단위만 나열한 것은?

  1. ㉠ ㉡ ㉢
  2. ㉠ ㉡ ㉣
  3. ㉡ ㉢ ㉣
  4. ㉠ ㉢ ㉣
(정답률: 63%)
  • 정답은 "㉠ ㉡ ㉢" 입니다. 이유는 모두 압력의 단위를 표시하고 있지만, "㉠ ㉡ ㉢"는 모두 SI 단위계에서 사용되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는 파스칼(Pa), "㉡"는 바(bar), "㉢"는 킬로그램-힘/제곱센티미터(kgf/cm²)를 나타내며, 모두 국제표준 단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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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밸브 부품의 세척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오일
  2. 경유
  3. 합성세제
(정답률: 47%)
  •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밸브 부품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오염물질이 많이 쌓이기 때문에, 세척 시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세척유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경유는 오일성분이 많아 오염물질을 용해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며, 물과 합성세제보다도 경제적이고 안전한 세척유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밸브 부품의 세척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경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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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모터의 회전력이 변화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유압유 압력
  2. 유량
  3. 유압유 점도
  4. 유압유 온도
(정답률: 47%)
  • 유압모터의 회전력은 유압유의 압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압유의 압력이 증가하면 유압모터의 회전력도 증가하고, 압력이 감소하면 회전력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유 압력"입니다. 유량, 유압유 점도, 유압유 온도는 유압모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회전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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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 또는 오염 물질 등이 실린더 내로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필터(filter)
  2. 더스트 실 (dust seal)
  3. 밸브(valve)
  4. 실린더 커버 (cylinder cover)
(정답률: 38%)
  • 더스트 실은 피스톤 로드와 실린더 벽 사이에 위치하여 먼지나 오염물질 등이 실린더 내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더스트 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터는 유체 내부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지만, 더스트 실은 실린더 내부로 직접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밸브나 실린더 커버는 유압장치의 다른 부분과 관련이 있지만, 먼지나 오염물질을 막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더스트 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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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장치에서 압력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감압 밸브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52%)
  • 압력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이며,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크 밸브는 유압 유체의 흐름을 한 방향으로만 허용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는 유압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압력제어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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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장치에서 유압의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압력제어
  2. 방향제어
  3. 속도제어
  4. 유량제어
(정답률: 48%)
  • 속도제어는 유압장치에서 유압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속도제어는 일반적으로 전기, 기계, 자동차 등에서 사용되는 제어 방법입니다. 유압장치에서는 압력제어, 방향제어, 유량제어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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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펌프에서 토출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펌프가 단위시간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
  2. 펌프가 임의의 체적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
  3. 펌프가 임의의 체적당 용기에 가하는 체적
  4. 펌프 사용 최대시간 내에 토출하는 액체의 최대 체적
(정답률: 66%)
  • 유압펌프는 단위시간당 일정한 양의 액체를 토출하기 때문에, 토출량은 "펌프가 단위시간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펌프가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거나, 최대 토출량과는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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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현장에서 유압유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
  2. 오일을 냉각시켰을 때 침전물의 유무 확인
  3. 자극적인 악취 ·색깔의 변화 확인
  4. 건조한 여과지를 오일에 넣어 젖는 시간 확인
(정답률: 53%)
  • 자극적인 악취와 색깔의 변화는 유압유의 열화가 진행될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 오일을 가열하거나 냉각시키는 것은 열화의 정도를 파악하기에는 제한적이며, 건조한 여과지를 사용하는 것은 오일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것에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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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하는데 사용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디셀러레이션 밸브
  3. 변환 밸브
  4. 압력스위치
(정답률: 62%)
  •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에 의해 회전하는데,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압력을 감소시켜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킵니다. 따라서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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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안전복 착용
  2. 안전모 착용
  3. 보안면 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87%)
  • 그림에서 인물이 안전모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모 착용"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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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라이버 사용 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규격에 맞는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2. 드라이버는 지렛대 대신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3. 클럽(clip)이 있는 드라이버는 옷에 걸고 다녀도 무방하다.
  4. 잘 풀리지 않는 나사는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강제로 뺀다.
(정답률: 72%)
  • 잘 풀리지 않는 나사를 강제로 빼려고 하면 나사나 드라이버가 손상될 수 있으며, 작업 대상물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힘을 가하면서도 부드럽게 나사를 풀어내기 위해 드라이버의 각도와 힘을 조절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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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크레인 운전 시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운반물을 작업자 머리 위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2.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
  3. 옥외크레인은 강풍이 불어올 경우 운전 및 옥외 점검정비를 제한한다.
  4.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6%)
  •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안전수칙이다. 이유는 크레인을 이동시키는 동안 훅이 높이 들려있으면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운전석을 이동시키기 전에 훅을 최대한 내려놓아 안정적인 상태에서 이동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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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3. 앤빌과 스핀들을 밀착시켜서 둔다.
  4. 측정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함에 보관한다.
(정답률: 81%)
  • 앤빌과 스핀들을 밀착시켜서 둔다는 것은 올바른 보관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마이크로미터의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정확한 측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는 측정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고,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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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저속으로 회전 상태
  2. 중속으로 회전 상태
  3. 고속으로 회전 상태
  4. 회전을 중지한 상태
(정답률: 89%)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을 중지한 상태"에서 걸어야 합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걸어들어가면 벨트가 갑자기 멈추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반드시 회전을 중지한 상태에서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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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렛대 사용 시 주의사랑이 아닌 것은?

  1. 손잡이가 미끄럽지 않을 것
  2. 화물 중량과 크기에 적합한 것
  3. 화물 접촉면을 미끄럽게 할 것
  4. 둥글고 미끄러지기 쉬운 지렛대는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81%)
  • 화물 접촉면을 미끄럽게 만들면 지렛대가 화물에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렛대는 화물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기 위한 도구이므로, 화물과 지렛대의 접촉면은 미끄러워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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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기 화재에 대하여 가장 적합하지 않은 소화기는?

  1. 분말 소화기
  2. 포말 소화기
  3. CO2 소화기
  4. 할론 소화기
(정답률: 43%)
  • 포말 소화기는 전기 화재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포말 소화기가 사용되면 분말이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전기적으로 충전된 입자를 생성하게 되어 전기 화재의 확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CO2 소화기나 할론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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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장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퓨즈의 사용법으로 틀린 것은?

  1.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
  2. 회로에 맞는 전류 용량의 퓨즈를 사용한다.
  3. 오래되어 산화된 퓨즈는 미리 교환한다.
  4. 과열되어 끊어진 퓨즈는 과열된 원인을 먼저 수리한다.
(정답률: 85%)
  •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철사를 감아서 사용하면 퓨즈의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퓨즈는 정해진 전류 용량을 초과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전장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로에 맞는 전류 용량의 퓨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래되거나 과열된 퓨즈는 교환해야 하며, 과열된 원인도 함께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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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무거운 짐을 이동할 떼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2인 이상이 작업할 때는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0%)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물체를 미끄러뜨릴 수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안전화를 착용하고, 지렛대나 기계를 이용하거나 2인 이상이 작업하여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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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업재해 부상의 종류별 구분에서 경상해란?

  1. 부상으로 1일 이상 14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2. 응급 처지 이하의 상처로 작업에 종사하면서 치료를 받는 상해 정도
  3. 부상으로 안하여 2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4. 업무상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
(정답률: 54%)
  • 경상해란 일하는 도중에 상처를 입거나 다친 경우로, 이로 인해 1일 이상 14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오는 상해 정도를 말합니다. 즉, 일시적으로 일을 못할 정도로 다친 경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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