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지게차유사(롤러,기중기등)
(2015-10-10 기출문제)

목록

1. 동절기 냉각수가 빙결되어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은?

  1. 열을 빼앗아가기 때문
  2. 냉각수가 빙결되면 발전이 어렵기 때문
  3. 엔진의 쇠붙이가 얼기 때문
  4. 냉각수의 체적이 늘어나기 때문
(정답률: 70%)
  • 냉각수가 빙결되면 물의 체적이 늘어나게 되어 냉각시스템 내부의 파이프나 부속품들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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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피스톤 링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1. 엔진 오일의 소모가 증대된다.
  2. 폭발 압력의 증가 원인이 된다.
  3. 피스톤의 평균 속도가 상승한다.
  4. 압축비가 높아진다.
(정답률: 85%)
  • 디젤기관의 피스톤 링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폭발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폭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게 되고, 이는 엔진 오일의 소모가 증대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의 소모가 증대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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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일반적으로 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윤활 방법은?

  1. 수 급유식
  2. 적하 급유식
  3. 비산 압송 급유식
  4. 분무·급유식
(정답률: 73%)
  • 일반적으로 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윤활 방법은 비산 압송 급유식입니다. 이는 비산을 이용하여 윤활유를 기계 내부로 압송하는 방식으로, 윤활유를 균일하게 공급할 수 있어서 기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산 압송 급유식은 윤활유의 소모량을 줄일 수 있어서 경제적이며, 윤활유 교환 주기를 늘릴 수 있어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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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점화(착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전기점화
  2. 자기착화
  3. 마그넷점화
  4. 전기착화
(정답률: 67%)
  • 디젤기관의 점화 방법은 자기착화입니다. 디젤기관에서는 고압 상태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공기 연료 혼합물이 실린더 내부로 흡입됩니다. 이 혼합물은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되면서 고온 고압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연료 분자는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분해되어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열이 일어납니다. 이 발열로 인해 혼합물이 자기적으로 발화되는 것이 자기착화입니다. 이러한 자기착화 방식은 디젤기관의 특징 중 하나로, 전기점화나 마그넷점화와 같은 외부적인 점화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경제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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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의 밸브 장치 중 밸브 가이드 내부를 상하 왕복운동 하며 밸브 헤드가 받는 열을 가이드를 통해 방출하고, 밸브의 개폐를 돕는 부품의 명칭은?

  1. 밸브 시트
  2. 밸브 스템
  3. 밸브 페이스
  4. 밸브 스템 엔드
(정답률: 48%)
  • 밸브 스템은 엔진의 밸브 가이드 내부를 상하 왕복운동 하며 밸브 헤드가 받는 열을 가이드를 통해 방출하고, 밸브의 개폐를 돕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밸브와 관련된 부품이지만, 밸브 스템과 같은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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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솔린기관과 비교하여 디젤기관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이 크다.
  2. 회전수가 높다.
  3. 마력 당 무게가 무겁다.
  4. 진동이 크다.
(정답률: 64%)
  •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회전수가 낮은 편이며, 이는 디젤엔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다. 디젤엔진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주입하여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가속이나 속도를 높일 때에도 회전수가 높아지지 않아도 충분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회전수가 낮은 편이며, 이로 인해 소음이 크고 진동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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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의 사용에 주된 목적은?

  1. 엔진의 빙결을 방지한다.
  2. 냉각효과를 높인다.
  3. 냉각수의 비점을 높인다.
  4. 냉각수의 누수를 방지한다.
(정답률: 61%)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비점을 높여 엔진 내부의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냉각효과를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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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 통로를 개폐하는 수온 조절기가 설치되는 곳으로 적당한 곳은?

  1. 라디에이터 상부
  2. 라디에이터 하부
  3. 실린더 블록 물 재킷 입구부
  4.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부
(정답률: 57%)
  • 디젤기관에서는 냉각수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연료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고, 냉각수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수온 조절기가 필요합니다. 이 수온 조절기는 냉각수 통로를 개폐하여 냉각수의 유동량을 조절합니다. 이때,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부에 수온 조절기를 설치하는 것이 적절한 이유는 실린더 헤드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부에 수온 조절기를 설치하여 냉각수의 유동량을 조절함으로써 실린더 헤드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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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가 하는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력의 증대
  2. 윤활성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정화
(정답률: 83%)
  • 과급기는 디젤엔진의 실린더에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 시켜서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출력의 증대"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윤활성, 냉각효율, 배기 정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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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 연료장치에서 공기를 뺄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노즐 상단의 피팅 부분
  2. 분사펌프의 에어브리드 스크루
  3. 연료 여과기의 벤트 플러그
  4. 연료 탱크의 드레인 플러그
(정답률: 52%)
  • 연료 탱크의 드레인 플러그는 연료를 배출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기를 빼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디젤 연료장치에서 공기를 뺄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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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작업 중 엔진온도가 급상승 하였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윤활유 점도지
  2. 크랭크축 베어링 상태
  3. 부동액 점도
  4. 냉각수의 양
(정답률: 90%)
  •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온도가 급상승하면 냉각수의 양이 부족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의 양이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 내부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양을 먼저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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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역할은?

  1. 원활한 직선운동을 하는 장치이다.
  2. 기관의 진동을 줄이는 장치이다.
  3.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4. 상하운동을 좌우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82%)
  •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하는 축으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계의 작동 원리를 구현하고, 원활한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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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의 구조와 기능에 관련하여 중요하지 않은 것은?

  1. 축전지 제조회사
  2. 단자기둥의 +, - 구분
  3. 축전지의 용량
  4. 축전지 단자의 접촉상태
(정답률: 88%)
  • "축전지 제조회사"는 축전지의 구조와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축전지의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자기둥의 +, - 구분", "축전지의 용량", "축전지 단자의 접촉상태"와 같은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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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 시동 시 전류의 흐름으로 옳은 것은?

  1. 축전지 → 전기자 코일 → 정류자 → 브러시 → 계자 코일
  2. 축전지 → 계자 코일 → 브러시 → 정류자 → 전기자 코일
  3. 축전지 → 전기자 코일 → 브러시 → 정류자 → 계자 코일
  4. 죽전지 → 계자 코일 → 정류자 → 브러시 → 전기자 코일
(정답률: 40%)
  • 기관 시동 시에는 축전지에서 전기가 생성되어 전기자 코일을 통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전류는 정류자를 통해 브러시로 전달되고, 브러시는 계자 코일로 전류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축전지 → 전기자 코일 → 정류자 → 브러시 → 계자 코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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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충전장치에서 교류발전기는 무엇을 변화시켜 충전 출력을 조정하는가?

  1. 회전속도
  2. 로터코일 전류
  3. 브러시 위치
  4. 스테이터 전류
(정답률: 45%)
  • 교류발전기는 로터코일 전류를 변화시켜 충전 출력을 조정합니다. 로터코일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회전자 자기장과 스테이터 자기장의 상호작용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충전 출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로터코일 전류는 충전장치에서 충전 출력을 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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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 발전기의 구성품으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구성품은?

  1. 스테이터
  2. 로터
  3. 정류기
  4. 콘덴서
(정답률: 55%)
  • 교류 발전기에서 생성된 교류 전력은 직류 전력으로 변환되어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구성품이 정류기입니다. 정류기는 교류 전력을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직류 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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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예열 장치의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가열시간이 너무 길면 자체 발열에 의해 단선된다.
  2. 접지가 불량하면 전류의 흐름이 적어 발열이 충분하지 못하다.
  3. 규정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단선되는 고장의 원인이 된다.
  4. 예열 릴레이가 회로를 차단하면 예열플러그가 단선된다.
(정답률: 66%)
  • 예열 릴레이가 회로를 차단하면 예열플러그가 단선된다는 것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고장의 원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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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차량에 사용되는 계기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구조가 복잡할 것
  2. 소형이고 경량일 것
  3. 지침을 읽기가 쉬울 것
  4. 가격이 쌀 것
(정답률: 87%)
  • 계기판의 구조가 복잡할 것이라는 것은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계기판은 운전자가 차량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직관적인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계기판의 구조가 복잡하다면 오히려 운전자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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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동변속기에서 록킹 볼이 마멸되면 어떻게 되는가?

  1. 기어가 빠지기 쉽다.
  2. 변속할 때 소리가 난다.
  3. 기어가 이중으로 물린다.
  4. 변속 기어의 백래시 유격이 크게 된다.
(정답률: 68%)
  • 롤링 볼이 마멸되면 기어와 기어 사이의 연결이 약해져서 기어가 미세하게 움직이게 되고, 이로 인해 기어가 빠지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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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롤러의 운전조작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주차할 때 반드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2. 다짐작업은 대각선 방향으로 한다.
  3. 클러치 조작은 반클러치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전, 후진시의 변속은 정지시킨 다음에 한다.
(정답률: 76%)
  • "다짐작업은 대각선 방향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이유는, 롤러의 다짐작업은 항상 직진 방향으로 해야하기 때문이다. 대각선 방향으로 다짐작업을 하면, 롤러의 중심이 이상한 위치에 있게 되어 안정적인 작업이 어렵고, 작업 중에 롤러가 기울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롤러의 다짐작업은 항상 직진 방향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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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상차 작업장에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해당 운전자만 운전하도록 한다.
  2. 운전자와 신호수의 신호에 의해서만 작업을 진 행 한다.
  3. 운전이나 정비 중에 관계자 외 접근을 금한다.
  4. 작업장 시설에 대한 검토는 작업이 종료된 직후 실시한다.
(정답률: 85%)
  • 작업장 시설에 대한 검토는 작업이 종료된 직후 실시한다는 것은 너무 늦은 시점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작업 전에 시설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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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유압식 트랙의 장력 조정은 어느 것으로 하는가?

  1. 상부 롤러의 이동으로
  2. 하부 롤러의 이동으로
  3. 스프로킷의 이동으로
  4. 아이들러의 이동으로
(정답률: 62%)
  •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유압식 트랙의 장력 조정은 "아이들러의 이동으로" 한다. 이는 아이들러가 트랙의 길이를 조절하여 트랙의 장력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상부 롤러나 하부 롤러의 이동은 트랙의 각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며, 스프로킷의 이동은 트랙의 회전을 조절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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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릴리스 레버
  2. 클러치 디스크
  3. 로커 암
  4. 릴리스 베어링
(정답률: 69%)
  • 로커 암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밸브 작동을 도와주는 부품으로, 클러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클러치의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로커 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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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건설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장기간 격납시켜 둘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를 떼서 완전 충전시킨 후 별도 보관한다.
  2. 기관 크랭크실, 변속기 등의 윤활유를 완전히 빼 둔다.
  3. 부동액이 아닌 경우 겨울철에는 냉각수를 빼 둔다.
  4. 장비에 커버를 하여 두는 것이 좋다.
(정답률: 75%)
  • "기관 크랭크실, 변속기 등의 윤활유를 완전히 빼 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장기간 보관 시 윤활유가 노후되어 물질의 분리가 일어나거나 유체의 농도가 높아져 기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를 완전히 빼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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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콘크리트피니셔의 바이브레이터(vibrator) 장치에서 점검할 부분이 아닌 것은?

  1. 벨트
  2. 십자축
  3. 기어박스
  4. 스프레드 스크류
(정답률: 45%)
  • 스프레드 스크류는 콘크리트피니셔의 바이브레이터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스프레드 스크류는 콘크리트를 섞는 믹서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바이브레이터와는 전혀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바이브레이터를 점검할 때는 스프레드 스크류를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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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빈, 스테이터, 임펠러의 구조로 이루어진 장치는?

  1. 액슬축
  2. 인터쿨러
  3. 토크컨버터
  4. 파이널 드라이브
(정답률: 67%)
  • 터빈, 스테이터, 임펠러는 모빌리티 분야에서 자동차의 변속기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토크컨버터는 엔진의 회전력을 유동체를 통해 변속기로 전달하는데, 이 때 유동체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변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는 자동차의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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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랙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부싱
  2. 로드
  3. 링크
(정답률: 41%)
  • 트랙을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핀, 부싱, 링크가 포함되지만 로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드는 일반적으로 도로나 길을 의미하는 용어이며, 트랙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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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스팔트피니셔의 구성품 중 노면에 살포된 혼합재를 매끈하게 다듬질하는 판은?

  1. 리시빙 호퍼
  2. 스크리드
  3. 스프레딩 스크루
  4. 댐퍼
(정답률: 32%)
  • 스크리드는 아스팔트피니셔의 구성품 중 노면에 살포된 혼합재를 매끈하게 다듬질하는 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아스팔트피니셔의 다른 구성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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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타이어 패턴 중 슈퍼 트랙션 패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패턴의 폭은 넓고 홈을 낮게 한 것이다.
  2. 진행 방향에 대한 방향성을 가진다.
  3. 기어 형태로 연약한 흙을 잡으면서 주행한다.
  4. 패턴 사이에 흙이 끼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43%)
  • "패턴의 폭은 넓고 홈을 낮게 한 것이다."가 틀린 이유는, 슈퍼 트랙션 패턴은 패턴의 폭이 좁고 홈이 깊게 파여져 있어서 땅과 밀착되는 효과를 높이고, 더 많은 토크를 전달하여 더욱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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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표면 지층에서 20cm가 넘는 연약한 지반에 사용되며 흙의 표면을 분쇄하여 다질 수 있고, 그물모양의 바퀴를 사용하는 롤러 형식은?

  1. 시프 풋식(sheep foot type)
  2. 턴 풋식(turn foot type)
  3. 타이 어식(tire type)
  4. 진동식(vibratory type)
(정답률: 40%)
  • 턴 풋식은 그물모양의 바퀴를 사용하여 지면을 다지는 롤러 형식으로, 바퀴가 회전하면서 지면을 밀어내는 힘과 함께 지면을 다져서 밀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약한 지반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흙의 표면을 분쇄하여 다질 수 있어서 지면의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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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신청서에 첨부할 서류가 아닌 것은?

  1. 변경 전·후의 건설기계의 외관도(외관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 한한다.)
  2. 변경 전·후의 주요제원 대비표
  3. 변경한 부분의 도면
  4. 변경한 부분의 사진
(정답률: 58%)
  • 구조변경검사신청서는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시에 제출하는 서류로, 변경 전후의 건설기계의 외관도, 주요 제원 대비표, 변경한 부분의 도면 등을 첨부해야 한다. 그러나 "변경한 부분의 사진"은 첨부할 서류가 아니며, 이유는 변경한 부분의 사진은 도면과 외관도로 충분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경한 부분의 사진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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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소유자의 정비작업 범위를 위반하여 건설기계를 정비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200만원 이하의 벌금
  2. 100만원 이하의 벌금
  3.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4.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28%)
  • 건설기계소유자는 건설기계의 정비작업 범위를 벗어나는 정비작업을 하면 안 되며, 이를 위반한 자는 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벌금이 아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유는 건설기계소유자의 정비작업 범위를 위반한 경우에는 벌금이 아닌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50만원 이하의 과태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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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고의로 경상 2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면허의 취소·정지처분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취소
  2. 면허효력 정지 60일
  3. 면허효력 정지 30일
  4. 면허효력 정지 20일
(정답률: 77%)
  •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 이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면허의 취소가 적절한 처분입니다. 면허효력 정지는 일시적인 처분으로, 이후에는 면허를 재발급 받을 수 있지만, 면허의 취소는 재발급이 불가능한 영구적인 처분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면허의 취소가 적절한 처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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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도지사가 등록된 건설기계를 그 소유자의 신청이나 시·도지사의 직권으로 등록을 말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경우
  2. 건설기계를 수입하는 경우
  3. 건설기계의 차대가 등록 시의 차대와 다른 경우
  4. 건설기계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사고 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거나 멸실된 경우
(정답률: 58%)
  • 시·도지사가 등록된 건설기계를 말소할 수 있는 경우는 건설기계가 도난당하거나 차대가 등록 시의 차대와 다른 경우, 그리고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사고 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거나 멸실된 경우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를 수입하는 경우"는 말소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유는 건설기계를 수입하는 경우에는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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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등록건설기계의 기종별 기호표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02 : 굴삭기
  2. 03 : 덤프트럭
  3. 01 : 지게차
  4. 04 : 불도저
(정답률: 63%)
  • 등록건설기계의 기종별 기호표시 방법은 숫자 2자리로 표시하며, 첫 번째 자리는 기계의 용도를 나타내고 두 번째 자리는 기계의 종류를 나타낸다. 따라서 "02 : 굴삭기"는 기계의 용도가 "건설"이며, 종류가 "굴삭기"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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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만료된 건설기계는 유효기간이 끝난 날로부터 몇 월 이내에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최고하여야 하는가?

  1. 1개월
  2. 2개월
  3. 3개월
  4. 4개월
(정답률: 38%)
  • 건설기계의 정기검사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절차이며, 유효기간이 만료된 건설기계는 더 이상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건설기계는 가능한 빨리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건설기계 소유자에게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비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며, 이 기간을 넘어서면 더 이상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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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관리법상 구조변경 범위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건설기계의 기종변경
  2. 원동기의 형식변경
  3. 주행장치의 형식변경
  4. 조종장치의 형식변경
(정답률: 66%)
  • 건설기계의 기종변경은 구조변경 범위 대상이 아니라 기계의 교체에 해당하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구조변경 범위 대상은 원동기의 형식변경, 주행장치의 형식변경, 조종장치의 형식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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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정비업의 등록구분이 아닌 것은?

  1. 부분건설기계정비업
  2. 특수건설기계정비업
  3. 전문건설기계정비업
  4. 종합건설기계정비업
(정답률: 50%)
  • 정답은 "종합건설기계정비업"입니다.

    "부분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 중 일부분에 대한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종이며, "전문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 전반에 대한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종입니다.

    "특수건설기계정비업"은 일반적인 건설기계가 아닌 특수한 용도를 가진 건설기계에 대한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종입니다. 예를 들어, 터널드릴링기, 굴착기, 콘크리트펌프차 등이 해당됩니다.

    반면에 "종합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 전반에 대한 정비를 다루는 종합적인 업종입니다. 따라서, "특수건설기계정비업"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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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대여업의 등록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건설기계대여업등록신청서를 어디에 제출해야 하는가?

  1. 국토교통부장관
  2. 산업통상자원부장관
  3.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
  4. 도지사
(정답률: 60%)
  • 건설기계대여업등록신청서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기계대여업을 관리하고 감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기계대여업등록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사하여 등록을 승인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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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대형 건설기계에 적용해야 될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당해 건설기계의 식별이 쉽도록 전후 범퍼에 특별도색을 하여야 한다.
  2. 최고속도가 35km/h 이상인 경우에는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3. 운전석 내부의 보기 쉬운 곳에 경고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4. 총중량 30톤, 축중 10톤 미만인 건설기계는 특별표지판 부착대상이 아니다.
(정답률: 63%)
  • "최고속도가 35km/h 이상인 경우에는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는 맞지 않는 내용이다. 모든 건설기계는 전후 범퍼에 특별도색을 하여 식별이 쉽도록 해야 하며, 최고속도와 상관없이 운전석 내부에 경고 표지판을 부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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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실린더 지지방식 중 트러니언형 지지 방식이 아닌 것은?

  1. 캡측 플랜지 지지형
  2. 헤드측 지지형
  3. 캡측 지지형
  4. 센터 지지형
(정답률: 43%)
  • 캡측 플랜지 지지형은 유압 실린더의 캡과 바디가 플랜지로 연결되어 있어서 트러니언형 지지 방식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트러니언형 지지 방식과는 달리 트러니언이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트러니언형 지지 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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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펌프에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 이 급격히 저하되며, 날개차 등에 부식을 일으키는 등 펌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1. 펌프의 비속도
  2. 펌프의 공동 현상
  3. 펌프의 채터링 현상
  4. 펌프의 서징 현상
(정답률: 39%)
  • 펌프의 공동 현상은 펌프 내부에서 액체가 공동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펌프 내부에서 액체의 유동이 불안정해지고,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며, 양정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부식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펌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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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배압을 유지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카운터 밸런스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방향제어 밸브
(정답률: 50%)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배압을 유지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피스톤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유체의 유입과 유출을 조절하여 배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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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1. 쿠션 기구
  2. 압력보상 장치
  3. 서보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2%)
  • 쿠션 기구는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쿠션 챔버를 만들어서 유체가 충격을 흡수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린더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쿠션 기구가 정답입니다. 압력보상 장치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 변화에 따라 유체의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이며, 서보 밸브와 스로틀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유량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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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오일 누설 발생
  2. 펌프 효율 저하
  3. 점도 상승
  4. 유압밸브의 기능 저하
(정답률: 68%)
  • 정답: 오일 누설 발생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상승하여 유압시스템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유압펌프의 효율이 저하되고, 유압밸브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 누설은 온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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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탱크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면계
  2. 주유구
  3. 유압계
  4. 격판(배플)
(정답률: 37%)
  • 유압탱크는 유체를 저장하고 유압 시스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주요 구성요소로는 유면계, 주유구, 격판(배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압계는 유압탱크의 주요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유압계는 유압 시스템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계는 유압탱크와는 별개의 부품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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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압력을 표현한 식으로 옳은 것은?

  1. 압력 = 힘 ÷ 면적
  2. 압력 = 면적 × 힘
  3. 압력 = 면적 ÷ 힘
  4. 압력 = 힘 - 면적
(정답률: 51%)
  • 압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압력 = 힘 ÷ 면적"이 옳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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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 도면기호에서 여과기의 기호 표시는?

(정답률: 59%)
  • 여과기는 유체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가지므로, 유압 도면에서는 걸러내는 기능을 나타내는 삼각형 모양의 기호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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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장치의 수명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오일탱크의 세척
  2. 오일냉각기의 점검 및 세척
  3. 오일펌프의 교환
  4. 오일필터의 점검 및 교환
(정답률: 82%)
  • 오일은 유압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오일필터는 오일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오일의 효율성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필터의 점검 및 교환은 유압장치의 수명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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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장치에서 방향제어밸브의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2. 오일의 압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3. 오일의 유량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4. 오일의 온도를 바꿔주는 밸브이다.
(정답률: 84%)
  • 방향제어밸브는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이는 유압장치에서 오일의 흐름을 제어하여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실린더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야 하며, 이를 방향제어밸브가 담당한다. 따라서,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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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보건표지의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금지표지
  2. 성능표지
  3. 지시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79%)
  • 정답: 성능표지

    안전·보건표지는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로, 금지표지는 특정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나타내며, 지시표지는 특정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것을 나타내며, 안내표지는 특정 장소나 시설물의 위치나 사용 방법 등을 안내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면, 성능표지는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 등을 나타내는 표지로, 안전·보건표지의 구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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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고의로 물적 시설을 파손한 것을 말한다.
  2. 운전 중 본인의 부주의로 교통사고가 발생된 것을 말한다.
  3. 일상 활동에서 발생하는 사고로서 인적 피해에 해당하는 부분을 말한다.
  4.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안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4%)
  • 산업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의 정의는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안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이다. 이는 근로자가 일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생기는 인적 피해를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산업재해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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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의 주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
  2. 가능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한다.
  3.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4. 약간씩 이동하는 것은 지렛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84%)
  •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는 오히려 위험한 방법이다. 기름이 묻은 장갑은 미끄러워져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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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전기설비 화재 시 가장 적합하지 않은 소화기는?

  1. 포말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무상강화액 소화기
  4. 할로겐화합물 소화기
(정답률: 53%)
  • 전기설비 화재 시에는 전기적인 충격을 일으키는 소화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포말 소화기는 전기적인 충격을 일으키며, 전기설비 화재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포말 소화기는 가장 적합하지 않은 소화기입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 무상강화액 소화기, 할로겐화합물 소화기는 전기설비 화재 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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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착용하여야 하는 마스크의 종류는?

  1. 방독 마스크
  2. 방진 마스크
  3. 송기 마스크
  4. 가스 마스크
(정답률: 70%)
  • 송기 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서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착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방독 마스크는 가스나 증기 등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서 화학물질 산업 현장 등에서 사용되며,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바이러스 등의 입자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서 의료 현장에서 사용됩니다. 가스 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가스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서 화학물질 산업 현장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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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장갑을 끼고 작업할 경우 안전상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작업은?

  1. 전기용접 작업
  2. 타이어교체 작업
  3. 건설기계운전 작업
  4. 선반 등의 절삭가공 작업
(정답률: 65%)
  • 장갑은 보호용으로 사용되지만, 선반 등의 절삭가공 작업에서는 장갑이 회전하는 칼날에 걸려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전상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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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업 재해의 원인은 직접원인과 간접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원인 중에서 불안전한 행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허가 없이 장치를 운전
  2.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
  3. 결함 있는 장치를 사용
  4. 개인 보호구 미사용
(정답률: 72%)
  •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직접적으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원인은 모두 작업자의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작업자가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스템이며, 이 시스템이 충분하지 않으면 작업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산업 재해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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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사용구분에 따른 차광보안경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외선용
  2. 적외선용
  3. 용접용
  4. 비산방지용
(정답률: 64%)
  • 비산방지용은 차량 내부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비산방지용은 주로 안전모나 안경 등 안전용품으로 사용되며, 비산 방지 기능이 있어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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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해머 사용 시 안전에 주의해야 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 사용 전 주위를 살펴본다.
  2. 담금질한 것은 무리하게 두들기지 않는다.
  3.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에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한다.
  4. 대형해머를 사용할 때는 자기의 힘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정답률: 88%)
  •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에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한다."는 틀린 것이다. 해머를 사용할 때에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하면 손목이나 팔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작업을 시작할 때는 부드럽게 시작하여 점점 힘을 더해가며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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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크레인 인양작업 시 줄걸이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2. 신호자는 크레인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행한다.
  3. 2인 이상의 고리 걸이 작업 시에는 상호 간에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
  4. 권상 작업 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2인 이상의 고리 걸이 작업 시에는 상호 간에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입니다. 이유는 크레인 인양작업 시에는 소리를 내면서 행하는 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크레인운전자와 신호자 사이에 오해가 생겨서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도 있고, 소리를 내면서 작업을 하다가 다른 소리에 주의를 쏟지 못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인양작업 시에는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며, 크레인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권상 작업 시에는 지면에 있는 보조자가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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