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18)

경찰공무원(순경) 국어
(2017-03-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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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표준 발음법에서 규정한 표준 발음이 아닌 것은?

  1. 시계 [시계/시게]
  2. 문법 [문뻡/뭄뻡]
  3. 읊고 [읍꼬]
  4. 되어 [되어/되여]
(정답률: 62%)
  • 정답은 "문법 [문뻡/뭄뻡]"입니다. "문법"은 표준 발음법에서 "문법 [문법]"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문뻡" 또는 "뭄뻡"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지방 발음이며, 표준 발음법에서는 규정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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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어의 특질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장애음(특히 파열음과 파찰음)이 '평음-경음-유성음'의 3항 대립을 보인다.
  2. 조사와 어미가 발달한 굴절어적 특성을 보인다.
  3. 음절 초에 'ㄲ', 'ㄸ', 'ㅃ' 등 둘 이상의 자음이 함께 올 수 있다.
  4. 화용론적으로 소유 중심의 언어가 아니라 존재 중심의 언어이다.
(정답률: 36%)
  • 국어는 화용론적으로 소유 중심의 언어가 아니라 존재 중심의 언어이다. 이는 국어가 사물이나 현상의 존재를 중요시하며, 그것들의 상태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어는 주어와 동사의 관계보다는 목적어와 동사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주어나 보어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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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국어의 음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탈락 : 자음군 단순화는 겹받침을 가진 형태소 뒤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문법 형태소가 결합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2. 첨가 :'ㄴ'첨가는 자음으로 끝나는 말 뒤에 'ㅣ'나 반모음'ㅣ[j]'로 시작하는 말이 결합할 때 'ㄴ'이 새로 덧붙는 현상이다.
  3. 축약 : 유기음화는'ㅎ'과 'ㄱ, ㄷ, ㅂ, ㅈ' 중 하나가 만날 때 이 두 자음이 하나의 음으로 실현되는 현상이다.
  4. 교체(대치) : 유음화는'ㄴ'이 앞이나 뒤에 오는'ㄹ'의 영향을 받아'ㄹ'로 동화되는 현상이다.
(정답률: 66%)
  • 탈락은 겹받침을 가진 형태소 뒤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문법 형태소가 결합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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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글 맞춤법 제30항의 사이시옷 표기 규정에 맞게 사이시옷을 표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31%)
  • 한글 맞춤법 제30항은 "어간 또는 어미의 첫소리가 'ㄴ'인 경우에는 그 앞에 사이시옷을 적는다"는 규정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는 어간 또는 어미의 첫소리가 'ㄹ'인 경우에 사이시옷을 적는 규정에 따라 틀린 표기입니다. "㉠㉣"과 "㉡㉢㉣"은 어간 또는 어미의 첫소리가 'ㄴ'이 아니므로 사이시옷을 적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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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문장에서 실질 형태소이면서 의존 형태소인 것은?

  1. 빨갛-
(정답률: 85%)
  • 문장에서 실질 형태소이면서 의존 형태소인 것은 "빨갛-". 이는 형용사 "빨갛다"의 어간인 "빨갛-"이며, 이어지는 "-다"는 종결 어미로서 의존 형태소이다.

    정답이 "빨갛-"인 이유는 문장에서 "빨갛-"이 형용사의 어간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형용사의 어미 "-다"와 결합하여 "빨갛다"라는 완전한 형태로 사용된다. 따라서 "빨갛-"은 실질 형태소이면서 의존 형태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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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에 제시된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제1항
  2. 제2항
  3. 제3항
  4. 제4항
(정답률: 80%)
  •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제3항"이다.

    제1항은 외래어를 그대로 적는 경우를 말하며, 제2항은 외래어를 한글로 표기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4항은 외래어를 한글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제3항은 "한글로 표기된 외래어를 그대로 따라 적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는 이미 한글로 표기된 단어를 다시 외래어로 표기하는 것으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제3항은 적절하지 않은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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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자료를 토대로 중세 국어의 문법적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중세 국어의 '-오/우-'는 대상법 및 인칭법 선어말어미로서 '定ᄒᆞ샨', '아ᄅᆞ쇼셔' 등에 쓰였으나 근대 국어 시기에 이르러 기능이 소실되고 이후 점차 소멸되었다.
  2. 설명 의문문을 만드는 의문형 어미 '-니ᅌᅵᆺ가'와 판정 의문문을 만드는 의문형 어미 '-니ᅌᅵᆺ고'가 있었고 '미드니ᅌᅵᆺ가'는 상대 높임법의 ᄒᆞ쇼셔체에 해당한다.
  3. '-시/샤-'(주체 높임법), '-ᄉᆞᆸ/ᅀᆞᆸ/ᄌᆞᆸ-'(객체 높임법), '-ᅌᅵ/ᅌᅵᆺ-'(상대 높임법) 등 높임법이 발달해 있었고 높임의 호격 조사 '아'는 ㅎ종성 체언 다음에 쓰였다.
  4. 주격 조사 '이'는 '이'뿐만 아니라 'ㅣ'로 나타나거나 생략되기도 하였고 부사격 조사 '애'는 '에, 예'나 'ᄋᆡ, 의' 등 다양한 형태로 쓰였다.
(정답률: 26%)
  • 중세 국어의 문법적 특징은 주격 조사 '이'와 부사격 조사 '애'의 다양한 형태 사용이 있었으며, 높임법이 발달해 호격 조사 '아'가 쓰였다는 것이다. 또한, '-오/우-'는 대상법 및 인칭법 선어말어미로 사용되었으나 근대 국어 시기에 기능이 소멸되었고, 의문형 어미와 상대 높임법의 어미도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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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밑줄 친 차자 표기의 차용 방식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정답률: 49%)
  • 다른 차자들은 모두 한자를 그대로 차용한 것이지만, "㉢"는 한자를 변형하여 만든 차자이다. "㉢"는 "銀"이라는 한자에서 상단의 "金"자와 하단의 "艮"자를 합쳐 만든 것으로, 다른 차자들과는 차용 방식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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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나는 밥을 먹고 학교에 갔다.
  2. ㉠ : 어제는 눈이 왔고 오늘은 비가 온다.
  3. ㉡ : 가을이 되면 단풍이 든다.
  4. ㉡ : 공원에 갔는데 사람들이 많았다.
(정답률: 64%)
  • ㉡은 계절에 따른 단풍이 드는 것과 공원에 사람들이 많은 것은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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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문장의 표현이 가장 적절한 것은?

  1. 공직자는 사회 현실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2. 이 약은 예전부터 우리 집의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3. 인간은 환경을 지배하기도 하고 순응하기도 한다.
  4. 그는 내키지 않는 일은 반드시 하지 않는다.
(정답률: 82%)
  • "이 약은 예전부터 우리 집의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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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가난하고 고단한 어머니의 삶의 공간을 일컫는다.
  2. ㉡ : 팔리지 않은 고기들이 은전으로 보일 만큼 가난했음을 표현한다.
  3. ㉢ : 시적 화자가 소망하는 세계가 멀리 있었음을 나타낸다.
  4. ㉣ : 어머니의 고달프고 한스러운 삶을 견디는 희망을 상징한다.
(정답률: 48%)
  • ㉡은 팔리지 않은 고기들이 은전으로 보일 만큼 가난했음을 표현하는 것이므로, 어머니의 고달프고 한스러운 삶을 견디는 희망을 상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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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표현 기교가 뛰어난 작품으로 「제망매가」와 함께 향가 문학의 백미로 꼽힌다.
  2. 기파랑이라는 화랑을 추모하면서 그의 높은 덕을 기리고 있는 작품이다.
  3. ㉠에서 화자는 지금은 없는 기파랑의 자취를 찾으며 슬퍼하고 있다.
  4. ㉡에서 화자는 기파랑의 높은 인품을 잣나무 가지와 눈에 비유하고 있다.
(정답률: 66%)
  • "표현 기교가 뛰어난 작품으로 「제망매가」와 함께 향가 문학의 백미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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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잔치에 어울리는 비교적 빠른 장단을 일컫는다.
  2. ㉡ : 언어유희적 표현에 의해 해학성이 나타난다.
  3. ㉢ : 서술자가 개입하는 편집자적 논평이 나타난다.
  4. ㉣ : 운봉은 걸인이 어사또라는 것을 눈치채고 있다.
(정답률: 40%)
  • ㉣ : 운봉은 걸인이 어사또라는 것을 눈치채고 있다. - 이유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으며, 다른 보기들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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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14번 공통지문 문제)

  1. 작가는 판소리 사설을 차용하여 풍자적 성격을 강화하고 있다.
  2. 소설 속 관찰자가 자신의 판단을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3. 결과적으로 긍정적 서술자가 부정적 인물인 아저씨를 비판한다.
  4. 현실적 삶의 방식과 사회주의적 삶의 방식이 동시에 나타난다.
(정답률: 58%)
  • "현실적 삶의 방식과 사회주의적 삶의 방식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이 작품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작가는 판소리 사설을 차용하여 풍자적 성격을 강화하고 있으며, 소설 속 관찰자가 자신의 판단을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긍정적 서술자가 부정적 인물인 아저씨를 비판하는 내용이 주요한 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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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밑줄 친 부분을 한자로 표기할 때 적절한 것은?(순서대로 ㉠, ㉡)

  1. 桓雄, 神壇水
  2. 桓雄, 神壇樹
  3. 桓熊, 神端水
  4. 桓熊, 神端樹
(정답률: 41%)
  • ㉠ 桓雄, ㉡ 神壇樹

    ㉠은 "桓雄"으로, 이는 고구려 시대의 유명한 장군이었으며, 이곳에서 그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은 "神壇樹"로, 이는 이곳에 있는 나무가 신성한 나무로 여겨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나무는 고구려 시대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존재해왔으며, 이곳에서는 이 나무를 중심으로 신앙적인 의식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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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내용을 한자 성어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殃及池魚
  2. 渴而穿井
  3. 亡羊補牢
  4. 死後藥方文
(정답률: 43%)
  • "死後藥方文"은 한자 성어가 아니라 일반적인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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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한시의 화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할 때 시적 정서가 가장 유사한 것은?

  1. 이화우(梨花雨) 흣ᄲᅮ릴 제 울며 잡고 이별ᄒᆞᆫ 님,
    추풍 낙엽(秋風落葉)에 저도 날 ᄉᆡᆼ각ᄂᆞᆫ가.
    천 리에 외로운 ᄭᅮᆷ만 오락가락 ᄒᆞ노매.
  2. 말 업슨 청산(靑山)이요 태(態) 업슨 유수(流水)ㅣ로다.
    갑 업슨 청풍(淸風)이요 님ᄌᆞ 업슨 명월(明月)이라.
    이 중(中)에 병(病) 업슨 이 몸이 분별(分別) 업시 늘그리라.
  3. 반중(盤中) 조홍(早紅)감이 고아도 보이ᄂᆞ다.
    유자(柚子)ㅣ 안이라도 품엄 즉도 ᄒᆞ다마ᄂᆞᆫ
    품어 가 반기리 업슬ᄉᆡ 글노 설워ᄒᆞᄂᆞ이다.
  4. 흥망(興亡)이 유수(有數)ᄒᆞ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ㅣ로다.
    오백 년(五百年) 왕업(王業)이 목적(牧笛)에 부쳐시니,
    석양(夕陽)에 지나ᄂᆞᆫ 객(客)이 눈물계워 ᄒᆞ노라.
(정답률: 44%)
  • 정답은 "흥망(興亡)이 유수(有數)ᄒᆞ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ㅣ로다.
    오백 년(五百年) 왕업(王業)이 목적(牧笛)에 부쳐시니,
    석양(夕陽)에 지나ᄂᆞᆫ 객(客)이 눈물계워 ᄒᆞ노라." 이다. 이 시는 흥망성쇠의 변화와 인생의 유한함을 감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다른 시들과는 달리 인간의 삶과 세상의 변화를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다. 이 시의 화자는 오백 년의 왕업이 끝나고 만월대도 추초로 변했다는 것을 보며 인생의 유한함과 변화를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아쉬움과 슬픔을 느끼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이화우(梨花雨) 흣ᄲᅮ릴 제 울며 잡고 이별ᄒᆞᆫ 님"의 시적 정서도 이별과 아픔을 느끼고 있으며, "말 업슨 청산(靑山)이요 태(態) 업슨 유수(流水)ㅣ로다."의 시적 정서도 변화와 유한함을 느끼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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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속담의 뜻풀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소경 머루 먹듯 : 좋고 나쁜 것을 분별하지 못하고 아무것이나 취함.
  2. 재미난 골에 범 난다 : 즐거운 일을 찾아 계속하다 보면 큰 인물이 될 수 있음.
  3. 깻묵에도 씨가 있다 : 아무리 하찮아 보이는 물건에도 제 속은 있음.
  4. 가물에 돌 친다 : 가뭄에 도랑을 미리 치워 물길을 낸다는 뜻으로 사전에 미리 준비해야 함.
(정답률: 58%)
  • "재미난 골에 범 난다 : 즐거운 일을 찾아 계속하다 보면 큰 인물이 될 수 있음."의 뜻풀이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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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론에서 논제의 쟁점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관련 자료, 주변 상황, 관점 등을 검토하여 논제를 이해한다.
  2. 양측의 주장이 충돌하는 쟁점을 찾아 핵심 쟁점과 하위 쟁점을 정리한다.
  3. 차이를 극복하고 양측이 모두 수용 가능한 방안을 검토한다.
  4. 주장의 전제나 논거를 검토하여 적절성과 수용 가능성을 판단한다.
(정답률: 78%)
  • "주장의 전제나 논거를 검토하여 적절성과 수용 가능성을 판단한다."는 논제의 쟁점을 파악하는 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활동이지, 양측의 쟁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동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장의 전제나 논거를 검토하여 적절성과 수용 가능성을 판단한다."입니다.

    "차이를 극복하고 양측이 모두 수용 가능한 방안을 검토한다."는 양측의 쟁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논제의 쟁점을 파악하기 위한 적절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토론의 목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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