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공개,경력)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9)

소방공무원(공개,경력) 국어
(2016-04-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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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글에서 ㉠ ~ ㉣에 들어갈 말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 속도
  2. ㉡ 발췌독
  3. ㉢ 정독
  4. ㉣ 통독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글은 긴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독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 통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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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 중 의미가 다른 것은?

  1. ㉠ 폭풍
  2. ㉡ 선하지 못한 자
  3. ㉢ 제비
  4. ㉣ 물고기
(정답률: 56%)
  • 정답은 "㉠ 폭풍"이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한자의 원래 의미 그대로 해석한 것이지만, "㉠ 폭풍"은 한자의 뜻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관용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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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글에서 말하는 독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정보획득
  2. 지식축적
  3. 인격수양
  4. 과제해결
(정답률: 85%)
  • 이 글에서 말하는 독서의 목적은 "인격수양"이다. 이는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독서를 통해 자신의 인격을 발전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따라서, "인격수양"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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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은?

  1. 선경 추정의 구성을 통해 사상이 정리되어 있다.
  2. 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묘사하고 있다.
  3. 일상적 시어를 활용하여 사실감을 드러내고 있다.
  4. 외부 대상으로부터 진정한 삶의 가치를 이루어내고 있다.
(정답률: 58%)
  • 설명이 틀린 것은 "외부 대상으로부터 진정한 삶의 가치를 이루어내고 있다."입니다. 이미지에서는 대상의 삶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정적인 이미지를 통해 대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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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에서 알 수 있는 언어의 특성은?

  1. 추상성
  2. 분절성
  3. 창조성
  4. 역사성
(정답률: 84%)
  • 위 그림에서 보이는 언어는 한글이며,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어 분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글은 역사성이 있어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언어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특징은 창조성입니다. 한글은 고유한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뛰어나며, 이를 통해 창조성이 높은 언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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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표기와 발음이 일치하는 것은?

  1. 발전
  2. 설거지
(정답률: 83%)
  • 정답은 "설거지"입니다.

    이유는 한글의 발음과 표기가 일치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설거지"는 초성, 중성, 종성이 모두 발음과 표기가 일치하는 단어입니다.

    초성 'ㅅ'은 발음으로 [ㅅ]으로 발음되며, 표기로 'ㅅ'으로 쓰입니다. 중성 'ㅓ'은 발음으로 [어]로 발음되며, 표기로 'ㅓ'으로 쓰입니다. 종성 'ㅈ'은 발음으로 [ㅈ]으로 발음되며, 표기로 'ㅈ'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설거지"는 발음과 표기가 모두 일치하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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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결합된 형태의 단어가 아닌 것은?

  1. 먹이
  2. 어머니
  3. 지우개
  4. 높다랗다
(정답률: 80%)
  • 정답은 "높다랗다"입니다. "높다"와 "길다"가 결합된 형태의 단어인 "높다랗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머니"는 "어미"와 "어버이"가 결합된 형태의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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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과 표현방식이 유사한 것은?

  1.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2.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3. 삼백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니다.
  4. 초록은 동색이요 가재는 게 편이라, 양반은 도시 일반이오그려.
(정답률: 39%)
  • 정답은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이다. 이유는 모두 감정이나 태도를 표현하는 것이지만, 이 중에서는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와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가 문장 구조와 표현 방식이 유사하다. 둘 다 부드럽고 감정적인 어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추측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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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사의 길은 살아있는 나와 죽은 누이를 갈라놓는 경계이다.
  2. 3구와 나와 9구의 '나'는 모두 동일 인물이다.
  3. '한 가지'는 나와 누이가 한 부모에서 난 동기간임을 나타낸다.
  4. '미타찰(彌陀刹)'은 화자의 이상 세계를 나타낸다.
(정답률: 69%)
  • 작품에서 3구와 나와 9구의 '나'는 모두 동일 인물이라는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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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이 작품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주인공의 내면의 심리를 자세히 알 수 있다.
  2. 서술자가 배경을 묘사한다.
  3. 서술자가 주인공과 거리가 멀고 독자와도 거리가 아주 멀다.
  4. 작품 속 인물들의 외부적 묘사를 한다.
(정답률: 30%)
  • "서술자가 주인공과 거리가 멀고 독자와도 거리가 아주 멀다."는 이 작품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다. 이 작품은 일인칭 시점으로 쓰여져 있으며, 주인공인 나레이터의 내면의 심리를 자세히 알 수 있다. 따라서 "주인공의 내면의 심리를 자세히 알 수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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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작품에 쓰이지 않은 표현기법은?

  1. 도치법
  2. 과장법
  3. 풍유법
  4. 설의법
(정답률: 42%)
  • 이미지에서 사용된 표현기법은 "도치법", "과장법", "설의법"이 모두 사용되었지만 "풍유법"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풍유법"은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묘사하는 기법으로, 이미지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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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음운변동이 다른 하나는?

  1. 잡는다
  2. 솜이불
  3. 미닫이
  4. 난로
(정답률: 64%)
  • 정답은 "솜이불"이다.

    "잡는다"와 "미닫이"는 모음 /ㅏ/와 /ㅣ/가 각각 /ㅏㅂ/와 /ㅣㅂ/으로 변화하였다.

    "난로"는 받침 /ㄹ/이 있어서, 뒤에 오는 받침 없는 단어와 결합할 때 받침이 사라지는 현상인 "ㄹ탈락"이 일어난다. 따라서 "난"과 "로"가 합쳐져 "나노"로 발음된다.

    하지만 "솜이불"은 어두운 소리인 /ㅁ/과 밝은 소리인 /ㅣ/가 연속해서 나오는 경우이다. 이때는 /ㅁ/이 /ㅂ/로 변화하여 "솝이불"로 발음된다. 이러한 현상을 "음운규칙"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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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글에 나타난 설명 방법으로 옳게 연결한 것은?

  1. 서사, 분석
  2. 정의, 예시
  3. 정의, 분석
  4. 묘사, 예시
(정답률: 40%)
  • 이미지에서는 "서사"라는 단어와 그에 대한 "정의"와 "예시"가 함께 나타나 있으므로, 정답은 "정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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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 시에서 균형미를 부여하는 시상 전개 방식은 무엇인가?

  1. 수미상관
  2. 시간의 흐름
  3. 시선의 이동
  4. 나열과 집약
(정답률: 76%)
  • 이 시에서는 "수미상관" 방식을 사용하여 균형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방식은 시의 구성 요소들을 비슷한 무게로 나누어 배치하는 방식으로, 시간의 흐름, 시선의 이동, 나열과 집약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균형을 이루게 한다. 이 시에서도 시간의 흐름과 시선의 이동, 나열과 집약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균형미를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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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에 쓰인 논증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인 원칙을 전제로 하여 특정 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주장을 하는 논증방식이다.
  2. 전제에 오류가 있으면 논증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
  3. 두 사건이나 사물의 유사한 속성을 근거로 한다.
  4. 연역적 논증이라고 한다.
(정답률: 34%)
  • 보기에서 "두 사건이나 사물의 유사한 속성을 근거로 한다."는 논증 방법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일종의 논증의 근거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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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문장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어절은 개수는 4개이다.
  2. 음절은 개수는 12개이다.
  3. 단어는 개수는 7개이다.
  4. 자음,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진 음절은 7개이다.
(정답률: 64%)
  • 단어 "강아지"는 총 3개의 음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음,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진 음절은 "강"과 "지" 두 개이므로, 자음,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진 음절은 2개입니다. 따라서 "자음,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진 음절은 7개이다." 라는 설명은 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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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밑줄 친 부분과 표현방식이 유사한 것은?

  1. '사랑해'로는 부족해. 나는 너를 오랑해!
  2. 살아서 섦던 주검 죽었으매 이내 안 서럽고.
  3. 먼 후일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4.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 것은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정답률: 73%)
  • "살아서 섦던 주검 죽었으매 이내 안 서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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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주된 갈등은?

  1. 인물과 자연의 갈등
  2. 인물과 운명의 갈등
  3. 인물과 인물의 갈등
  4. 인물과 사회의 갈등
(정답률: 80%)
  • 이 작품에서 주인공인 소년은 사회적 약자로서 경제적 어려움과 교육적 제한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사회와의 갈등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주된 갈등은 "인물과 사회의 갈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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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관용적 표현이 쓰이지 않은 문장은?

  1. 철수는 이번 시험에 미역국을 먹었다.
  2. 아름이는 영희의 콧대를 꺾었다.
  3. 드디어 그 공사의 첫 삽을 펐다.
  4. 영희는 음식 만드는 일을 제일 꺼린다.
(정답률: 78%)
  • 정답은 "드디어 그 공사의 첫 삽을 펐다." 이다. 이 문장은 관용적 표현이 아니라 일반적인 문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영희는 음식 만드는 일을 제일 꺼린다는 문장은 "제일 꺼리다"라는 관용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어서 다른 문장들과 구조가 다르다.

    따라서, 영희는 음식 만드는 일을 제일 꺼린다는 문장은 관용적 표현을 사용한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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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중의적 문장이 아닌 것은?

  1. 나와 지수는 철희를 만났다.
  2. 아직 사람들이 다 오지 않았다.
  3. 그녀는 나보다 게임을 더 좋아한다.
  4. 그녀는 똑똑한 그의 동생을 만났다.
(정답률: 64%)
  • "나와 지수는 철희를 만났다."는 명확하게 주어(subject)와 동사(verb)가 나타나 있어서 중의적 문장이 아니다. 주어와 동사가 명확하게 나타나 있기 때문에 문장의 의미가 모호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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