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5-20)

시각디자인기사
(2012-05-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시각디자인론

1. 신문광고의 구성요소를 조형적요소와 내용적요소로 나누어 볼 때, 다음 중 내용적 요소는?

  1. 일러스트레이션
  2. 헤드라인
  3. 코퍼레이트 심벌
  4. 보더라인
(정답률: 53%)
  • 내용적 요소는 광고의 내용을 전달하는 요소로, 헤드라인이 해당된다. 헤드라인은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헤드라인은 광고의 내용적 요소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조형적 요소로, 광고의 시각적인 인상을 주는 역할을 한다. 코퍼레이트 심벌은 광고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요소로, 조형적 요소에 해당한다. 보더라인은 광고의 구성을 강화하는 요소로, 조형적 요소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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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공공 캠페인 포스터와 가장 가까운 의미의 것은?

  1. 상품광고 포스터
  2. 사회(계몽) 포스터
  3. 기업이미지 광고 포스터
  4. 관광홍보 포스터
(정답률: 84%)
  • 공공 캠페인 포스터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적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포스터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진 포스터는 사회(계몽) 포스터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정답은 "사회(계몽) 포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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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림픽 경기에서 공식적으로 독자적인 마스코트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올림픽 경기는?

  1. 도쿄 올림픽(1964년)
  2. 멕시코 올림픽(1968년)
  3. 뮌헨 올림픽(1972년)
  4. 몬트리올 올림픽(1976년)
(정답률: 53%)
  • 뮌헨 올림픽은 처음으로 공식적인 마스코트를 독자적으로 사용한 올림픽 경기였습니다. 이전 올림픽 경기에서는 마스코트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국가나 지역의 전통적인 동물이나 인물을 모티브로 한 공식 상징물을 사용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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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의 조건 중 경제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
  2. 최대한의 비용으로 최상의 디자인을 하는 것
  3.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
  4. 최소한의 재료와 노동력으로 최대 기능을 발휘하는 것
(정답률: 57%)
  • "최대한의 비용으로 최상의 디자인을 하는 것"은 디자인의 경제성에 관한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경제성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경제성을 고려할 때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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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 193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창조적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방법으로서 광고 아이디어 기획회의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1. 시네틱스(Synectics)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 체크리스트법(Checklists)
  4. 입출력법(Input-Output)
(정답률: 79%)
  •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하고, 비판하지 않고 모든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 아이디어 기획회의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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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는 자는?

  1. 국내에서 상표를 사용하는 자
  2. 국내에서 상표를 사용하고자 하는 자
  3. 유증의 경우의 특허심판원직원
  4. 상속이 아닌 경우의 특허청직원
(정답률: 50%)
  • 상속이 아닌 경우의 특허청직원은 이미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특허청 직원이므로,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이직 등으로 인해 특허청 직원이 상표권을 보유하게 된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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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각디자인에서 그래픽의 어원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쓰다
  2. 생각하다
  3. 그라피코스(graphikos)
  4. 도식화한다.
(정답률: 40%)
  • "생각하다"는 그래픽 디자인에서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그래픽의 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즉, "생각하다"는 디자인의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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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큐비즘(Cubism)에 영향을 받은 몬드리안이 전개한 디자인 사조는?

  1. 퓨리즘
  2. 팝아트
  3. 데 스틸
  4. 미래파
(정답률: 74%)
  • 큐비즘의 형태와 색상을 단순화하여 표현하는 것이 특징인 데 스틸은, 몬드리안이 영향을 받은 디자인 사조 중 하나이다. 이는 큐비즘의 형태와 색상을 더욱 간결하게 표현하고, 미적 원리에 따라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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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업이 디자인을 비즈니스 활동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1. 디자인이 마케팅, 재정, 생산 등과 같이 경영을 필요로 하기 때문
  2. 디자인이 비즈니스의 목적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3. 엔지니어가 만든 제품을 아름답게 보이기 위하여
  4. 소비를 장려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정답률: 60%)
  •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서 구매하고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케팅, 재정, 생산 등과 같이 경영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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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월간잡지와 같은 지속적인 출판물 제작시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 시간을 절약하고 지면에 통일감을 부여하는 레이아웃의 수단은?

  1. 스탠다드(Standard)
  2. 그리드(Grid)
  3. 모듈(Module)
  4. 폼(Form)
(정답률: 75%)
  • 그리드(Grid)는 일정한 간격과 비율로 구성된 격자무늬를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시간을 절약하고 지면에 통일감을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월간잡지와 같은 지속적인 출판물 제작시 그리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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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이디어 전개법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1. 특성열거법: 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부분, 성질 기능의 특성을 열거해 나가면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2. 결점 열거법: 기존 제품의 결점 발견에서 시작하여 상품들을 개량, 개선하는 방법
  3. 입출법: 해결목적인 출력상태에서 시작하여 최후에 입력 상태까지의 공백을 연결시키는 방법
  4. 초점법: 입력의 시작점에서 출력의 도달점을 정하지 않고, 도달점만을 정해 사용하는 방법
(정답률: 44%)
  • 입출법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최종 목표인 출력 상태에서 시작하여 그 상태를 만들어내는 입력 상태까지의 과정을 연결시켜가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 상태를 연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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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다이어그램(Diagram)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스토리에 따른 배경 일러스트레이션
  2. 열차 시간표와 같이 문자나 숫자로만 이루어진 도표
  3. 해부학같이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의학을 위한 양식화된 그림
  4. 유전자 구조와 같이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표현한 구조도
(정답률: 48%)
  • 정답은 "스토리에 따른 배경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다이어그램은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그림이며, 열차 시간표와 같이 문자나 숫자로만 이루어진 도표, 해부학같이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의학을 위한 양식화된 그림, 유전자 구조와 같이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표현한 구조도 등이 다이어그램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스토리에 따른 배경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이어그램이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에 해당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주로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그림이며, 다이어그램과는 목적과 형태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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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932년 스탠리 모리슨에 의해 디자인된 대표적인 세리프 서체는?

  1. 푸트라(Futura)
  2. 가라몬드(Garamond)
  3. 타임즈 로만(Times Roman)
  4. 보도니(Bodoni)
(정답률: 79%)
  • 타임즈 로만은 스탠리 모리슨이 디자인한 대표적인 세리프 서체로, 1932년에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이 서체는 높은 가독성과 안정감 있는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어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타임즈 로만은 신문과 잡지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작은 크기에서도 잘 읽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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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각화된 심적 이미지를 구체화 시키는 첫 단계로 나름대로의 생각을 자유롭게 그림과 문자로 시각화시킨 대체로 적고 간략한 그림은?

  1. Thumbnail Sketch
  2. Rough Sketch
  3. Comprehensive
  4. Mechanical Art
(정답률: 62%)
  • "Thumbnail Sketch"는 간략하고 대략적인 스케치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첫 단계입니다. 이는 빠르게 그려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humbnail Sketch"가 정답입니다. "Rough Sketch"는 더 자세한 스케치이며, "Comprehensive"는 상세한 디자인을 나타내는 것이고, "Mechanical Art"는 디자인의 최종적인 버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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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Bauhaus의 이념을 2차 대전 후 우선하여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었던 국가는?

  1. 영국
  2. 미국
  3. 프랑스
  4. 이태리
(정답률: 71%)
  • 미국은 2차 대전 이후 경제적으로 번창하면서 Bauhaus의 이념을 수용하고,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Bauhaus 출신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면서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고, 이를 통해 현대 디자인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Bauhaus의 교육 체제를 참고하여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면서,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국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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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특정 상품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와 선호도가 높고 반복적, 습관적 구매가 이루어지는 소비자 집단은?

  1. 가격 적응의 소비자 집단
  2. 신소비자 집단
  3. 합리적 소비자 집단
  4. 관습적 소비자 집단
(정답률: 77%)
  • 정답은 "관습적 소비자 집단"입니다. 이 집단은 특정 상품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와 선호도가 높으며,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변화를 거부하고, 자신이 사용해온 제품이나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기존의 관습적인 소비 습관을 유지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변화를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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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저작권법에서 말하는 저작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음악저작물
  2.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
  3. 건축물
  4. 자동차디자인
(정답률: 29%)
  • 자동차디자인은 저작물로 보호되지 않습니다. 저작권법에서는 디자인보호법에 따라 디자인을 보호하고 있지만, 자동차디자인은 디자인보호법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디자인은 저작물로 보호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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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잡지편집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블리드(Bleed) 처리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인쇄물의 마무리크기(Trim Size)보다 크게 인쇄하여 재단한다.
  2. 조형요소가 지면 밖으로 확장돼 보인다.
  3. 레이아웃에 시각적 질서를 준다.
  4. 일러스트 및 지면을 크고 넓어 보이게 한다.
(정답률: 56%)
  • 일러스트레이션의 블리드 처리효과는 인쇄물의 마무리크기보다 크게 인쇄하여 재단하는 것으로, 조형요소가 지면 밖으로 확장돼 보이고 일러스트 및 지면을 크고 넓어 보이게 한다. 하지만 블리드 처리효과와 관련 없는 것은 "레이아웃에 시각적 질서를 준다." 이다. 이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블리드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레이아웃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균형있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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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바우하우스 운동에서 볼 수 있는 작품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연하고 유동적인 장식적 곡선 사용
  2. 자연대상을 기하형태로 환원, 면과 입체로 재구성
  3. 기하학적인 장식요소를 대칭형으로 구성
  4. 단순 명쾌한 형태와 기능적 구조를 존중
(정답률: 75%)
  • 바우하우스 운동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운동으로, 작품들은 단순 명쾌한 형태와 기능적 구조를 존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장식적인 곡선이나 자연대상을 기하형태로 재구성하는 것보다 기능성과 실용성을 우선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단순 명쾌한 형태와 기능적 구조를 존중"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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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겐트스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 디자인 사조이다.
  2. 뮌헨에서 발행한 미술잡지 [유겐트]에서 시작하여 유행하였다.
  3. 연령을 초월한 청춘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4. 식물적 요소인 꽁과 잎 등의 곡선을 추상화, 양식화 하였다.
(정답률: 45%)
  •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 디자인 사조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유겐트스틸은 뮌헨에서 발행한 미술잡지 [유겐트]에서 시작하여 유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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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조형심리학

21. 육면체의 한 면이 화면에 평행으로 놓여 있어 수평 및 수작의 모소리는 연장하더라도 수평이 되나, 깊이 방향은 수평선상의 어느 한 점에 모이게 되는 투시도법은?

  1. 평행투시
  2. 유각투시
  3. 사각투시
  4. 직선투시
(정답률: 60%)
  • 육면체의 한 면이 화면에 평행으로 놓여 있을 때, 수평 및 수작의 모소리는 연장하더라도 수평이 되지만, 깊이 방향은 수평선상의 어느 한 점에 모이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깊이 방향의 물체를 그리는 데에 사용되는 투시법이 평행투시입니다. 평행투시는 물체의 깊이 방향을 수평선상의 한 점에 모이게 하는 방법으로,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면체의 한 면이 화면에 평행으로 놓여 있을 때, 평행투시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면 물체의 실제 크기와 거리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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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듬(Rhythm)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반복(Repetition)
  2. 점이(Gradation)
  3. 대칭(Symmetry)
  4. 방사(Radiation)
(정답률: 50%)
  • 리듬, 반복, 점이, 방사는 모두 일정한 패턴이나 주기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들을 나타내는 반면, 대칭은 어떤 축을 기준으로 대칭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칭은 일정한 패턴이나 주기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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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결핍된 것을 충족시켜 "동질정체(homeostasis)" 상태로 회귀하려는 심리적 상태는?

  1. 지각
  2. 감각
  3. 인식
  4. 욕구
(정답률: 69%)
  • 욕구는 개인이 결핍된 것을 충족시켜 "동질정체(homeostasis)" 상태로 회귀하려는 심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욕구"가 정답입니다. 지각, 감각, 인식은 모두 인간의 인지능력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결핍된 것을 충족시키는 심리적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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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원근에 의한 공간표현 방법 중 직선 원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화면에서 평행선이 뒤로 계속될 때 그것은 한 점으로 모아져 수편선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인다.
  2. 동시에 여러 각도에서 하나의 인물이나 대상물을 바라보는 것이다.
  3. 하나의 주제가 보이는 사람을 향해 직접 부각될 때 생겨나는 시각적 이미지이다.
  4. 깊이를 나타내기 위한 색채와 명암의 사용을 의미한다.
(정답률: 71%)
  • "화면에서 평행선이 뒤로 계속될 때 그것은 한 점으로 모아져 수편선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인다."는 직선 원근법에서 평행선이 멀어질수록 수평선과 만나는 점이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제로는 무한히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시각적으로는 한 점으로 모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공간을 평면에 표현하는 것이 직선 원근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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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치수기입 시 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는?

  1. ø
  2. R
  3. T
  4. C
(정답률: 74%)
  • "ø"는 노르웨이어로 "diameter"를 의미하는 "diametre"의 약어이며, 지름을 나타내는 표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치수기입 시 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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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가현운동(apparent movement)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도지반전도형
  2. 영화
  3. 네온사인
  4. 컴퓨터 모니터
(정답률: 77%)
  • 도지반전도형은 가현운동과 관련이 없습니다. 도지반전도형은 시각적 인식 실험에서 사용되는 도형으로, 두 개의 도형이 번갈아 나타나면서 인식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실험에서 사용됩니다. 영화, 네온사인, 컴퓨터 모니터는 모두 가현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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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이젠크(Eysenck)와 냅(Knapp) 등의 연구에서 발견된, 성격과 선호색감의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정서적 자제력이 충분한 사람은 채도가 높은 유채색을 선호했다.
  2. 정서적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은 자극적인 색을 선호했다.
  3. 성취동기가 낮을수록 빨강, 노랑 같은 따뜻한 색을 선호했다.
  4.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파랑, 남색 같은 차가운 색을 선호했다.
(정답률: 53%)
  • "정서적 자제력이 충분한 사람은 채도가 높은 유채색을 선호했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정서적 자제력이 높은 사람들은 채도가 낮은 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이다. 이는 과도한 자극을 피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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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대상의 밝기정보를 처리하는 망막상의 세포는?

  1. 원추체
  2. 간상체
  3. 수정체
  4. 초자체
(정답률: 73%)
  • 간상체는 망막상의 세포 중 하나로, 대상의 밝기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간상체는 시신경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뇌로 전달하여 시각 정보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간상체는 시각 정보 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밝기 정보 처리 뿐만 아니라 색상 정보 처리에도 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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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굿의 SD법에서 심리적 요인(인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가성 인자
  2. 역능성 인자
  3. 활동성 인자
  4. 심미성 인자
(정답률: 6%)
  • 심미성 인자는 SD법에서 심리적 요인(인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SD법에서 심리적 요인은 평가성, 역능성, 활동성 인자로 구성되며, 이들은 개인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심미성 인자는 환경적 요인으로서, 개인의 감각적인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SD법에서는 심미성 인자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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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을 설명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1. 작은 점 주변의 큰 원들도 점으로 느껴진다.
  2. 점은 많이 모이면 모일수록 입체로 느껴진다.
  3. 점은 크기가 변함에 따라 선으로 느껴진다.
  4. 점은 반드시 점과 점 사이의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야만 점으로 느껴진다.
(정답률: 45%)
  • 정답은 "작은 점 주변의 큰 원들도 점으로 느껴진다." 이다. 이유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는 작은 점 주변에 큰 원들이 있어도, 그것들을 하나의 물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를 우리는 "인접성 원리"라고 부른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물체들을 인식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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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곡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클로이드 곡선
  2. 고.저 트로코이드 곡선
  3. 아르키메대스 와선
  4. 인벌류우트 곡선
(정답률: 65%)
  • 이 곡선은 아르키메대스 와선이다. 아르키메데스 와선은 고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한 곡선으로, 원이 무한히 회전하는 과정에서 원주선이 그리는 곡선이다. 이 곡선은 원과 직선의 교점을 따라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점이 그리는 경로로서, 기하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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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근감을 고려해서 볼 때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는 같은 키의 사람이다.
  2. ⓐⓑⓒ 중 ⓒ가 가장 크다.
  3. ⓐⓑⓒ 중 ⓒ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다.
  4. AB의 거리보다 CD의 거리가 짧다.
(정답률: 60%)
  • 원근감을 고려하면 더 먼 거리에 있는 것일수록 작아지므로, C가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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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의 유사성에 기초한 디자인의 원리는?

  1. 변화
  2. 강조
  3. 대비
  4. 조화
(정답률: 78%)
  • 조화는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의 유사성에 기초한 디자인의 원리입니다. 이는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운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조화는 일관성과 조화로운 느낌을 전달하며,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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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파르테논 신전은 전체형태가 당시 군사 대형을 본뜬 것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도리아 양식으로 간소하나마 장중미와 정온함을 나타내고 있는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 이에 주로 적용된 조형적 비례는?

  1. 등비수열
  2. 등차수열
  3. 루트비
  4. 황금분할
(정답률: 69%)
  • 파르테논 신전의 디자인에서 주로 적용된 조형적 비례는 황금분할이다. 황금분할은 등비수열에서 연속된 두 수의 비율이 전체 수열의 비율과 같은 비례 관계를 말한다. 이는 인간의 미적 감각에 매우 적합한 비례로, 파르테논 신전의 디자인에서도 이러한 비례가 적용되어 미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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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느 길이를 1로 하여 이를 기준으로 1/1, 1/2, 1/3, 1/4 ..... 등으로 나누어 가는 형태의 수열은?

  1. 조화 수열
  2. 등비 수열
  3. 피보나치 수열
  4. 펠의 수열
(정답률: 24%)
  • 이 수열은 조화수열이다. 이유는 각 항이 이전 항에서 1/n 만큼 나누어진다는 점에서 조화수열의 정의를 따르기 때문이다. 등비수열은 각 항이 이전 항에서 일정한 비율로 곱해진다는 점에서 다르고, 피보나치 수열과 펠의 수열은 각 항이 이전 항들의 합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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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모아레(moire)효과가 가장 적게 일어나는 것은?

  1. 동심원들로 구성된 패턴
  2. 등간격의 직선들로 구성된 패턴
  3. 규칙적으로 구성된 점 패턴
  4. 각각의 자유 곡선들로 구성된 패턴
(정답률: 65%)
  • 각각의 자유 곡선들로 구성된 패턴이 모아레 효과가 가장 적게 일어나는 이유는, 이 패턴은 규칙적이지 않고 무작위적인 곡선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패턴과 겹쳤을 때 일정한 주기나 반복성이 없어서 모아레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심원이나 등간격의 직선들로 구성된 패턴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패턴과 겹쳤을 때 일정한 주기나 반복성이 있어서 모아레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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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과 관련이 있는 게슈탈트 법칙은?

  1. 근접의 법칙
  2. 유사의 법칙
  3. 폐쇄의 법칙
  4. 연속의 법칙
(정답률: 50%)
  • 이 그림은 유사의 법칙에 관련된 것입니다. 유사의 법칙은 비슷한 모양이나 패턴을 가진 요소들이 함께 그룹화되어 인식된다는 법칙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동일한 모양과 색상을 가진 원들이 함께 그룹화되어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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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달리는 차안에서 바라보는 가로수가 관찰자의 이동과는 무관하게 변함없이 서 있음을 알게 하는 지각원리는?

  1. 크기 항상성
  2. 모양 항상성
  3. 색채 항상성
  4. 위치 항상성
(정답률: 75%)
  • 위치 항상성은 물체의 위치가 관찰자의 이동과는 무관하게 일정하게 유지되는 지각원리입니다. 따라서 차 안에서 바라보는 가로수가 관찰자의 이동과는 무관하게 변함없이 서 있음을 알게 해주는 것이 위치 항상성입니다. 크기 항상성은 물체의 크기가 멀리 있을 때 작아지고 가까이 있을 때 커지는 것을 인식하지 않게 해주는 지각원리이고, 모양 항상성은 물체의 모양이 변형되어도 인식하지 않게 해주는 지각원리입니다. 색채 항상성은 물체의 색이 다른 조명 하에서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인식하지 않게 해주는 지각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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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시각물을 거울에 투영시킬 경우, 외양도 바뀌고, 의미도 상실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혀지기 때문이다.
  2. 어떤 시각물 속에 대상의 오른쪽이 더 무겁게 보이기 때문이다.
  3. 거울에 반사된 빛이 실제와 다르기 때문이다.
  4. 제작자의 의도한 의미가 변질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44%)
  • 거울에 반사된 빛이 실제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거울은 빛을 반사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이때 반사된 빛은 실제 물체에서 나온 빛과는 반대 방향으로 반사되기 때문에 외양이 바뀌게 됩니다. 또한 거울에 반사된 이미지는 실제 물체와는 거리가 멀어져서 크기나 모양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제작자의 의도한 의미가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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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평면적인 예술형태에서 깊이감이나 공간감을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되는 표현방법과 거리가 먼 것?

  1. 중첩
  2. 크기
  3. 원근감
  4. 통일
(정답률: 71%)
  • 정답은 "통일"이다.

    중첩은 물체들이 서로 겹쳐 보이는 것을 나타내는 방법이고, 크기는 물체의 크기를 다르게 그려서 깊이감을 나타내는 방법이며, 원근감은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지는 것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할 때에도 통일성 있는 스타일과 색상, 조명 등을 사용하여 작품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통일"이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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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고학

41. 스토리보드와 연출 콘티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스토리보드는 광고대행사에서, 연출콘티는 방송국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2. 스토리보다는 내용이나 비주얼의 흐름을 스케치한 것이고 연출콘티는 스토리보드를 영상으로 촬영하기 위한 설계도이다.
  3. 스토리보다와 연출콘티는 다 같은 것이다.
  4. 스토리보다는 비주얼 중심이고 연출콘티는 카피 중심이다.
(정답률: 65%)
  • 스토리보드는 영상의 내용이나 비주얼의 흐름을 스케치한 것이고, 연출콘티는 스토리보드를 영상으로 촬영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이는 영상 제작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로, 스토리보드는 영상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고, 연출콘티는 그 구성을 영상으로 구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토리보다는 내용이나 비주얼의 흐름을 스케치한 것이고 연출콘티는 스토리보드를 영상으로 촬영하기 위한 설계도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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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단순한 판매촉진 활동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 홍보, 이벤트, 세일즈맨 활동 등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마케팅 전략까지 포함된 의미의 것은?

  1.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
  2. 프리미엄(Premium)
  3. 콘테스트(Contest)
  4. 노벨티(Novelty)
(정답률: 65%)
  • 세일즈 프로모션은 단순한 판매촉진 활동뿐만 아니라 광고, 홍보, 이벤트, 세일즈맨 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프리미엄, 콘테스트, 노벨티는 세일즈 프로모션의 일부분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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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화의 형식을 갖춘 의미으 전달을 뜻하며 전달자는 동시에 수용자의 역할, 수용자는 동시에 전달자의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1.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2.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3. 다면적 커뮤니케이션
  4. 다차원적 커뮤니케이션
(정답률: 71%)
  •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은 대화의 형식을 갖춘 의미 전달을 뜻하며, 전달자와 수용자가 서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상호작용적이고 상호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적인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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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비자 태도 형성에는 과거경험, 가족, 동료집단, 매체, 개성 등이 영향을 미친다. 다음 중 과거경혐의 예로 볼 수 있는 것은?

  1. 해당 제품의 샘플을 써본 일이 있다.
  2. 할인 쿠폰을 나눠준다는 소식을 들었다.
  3. 새로 나온 상품을 좋아한다.
  4. 우리 동네에는 ㄴ회사 대리점이 없다.
(정답률: 79%)
  • "해당 제품의 샘플을 써본 일이 있다."는 과거에 해당 제품을 직접 체험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해당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구매 의사가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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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보디카피를 읽게 하려는 점에서는 강력하지만 경쟁적 측면에서 약한 헤드라인 작성방법은?

  1. 제품의 이점을 위주로 하나 상품명이 생략된 헤드라인
  2. 제품의 형태에 바탕을 두고 상품명이 생략된 헤드라인
  3. 제품의 이점을 위주로 하고 상품명이 제시된 헤드라인
  4. 제품의 특징에 바탕을 두고 상품명이 제시된 헤드라인
(정답률: 38%)
  • "제품의 이점을 위주로 하나 상품명이 생략된 헤드라인"은 경쟁적 측면에서 약한 방법이다. 이유는 상품명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경쟁 업체들이 비슷한 이점을 가진 제품을 출시할 경우,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제품의 판매량을 저하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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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품의 구매시점에서 점두 또는 점내의 설치된 광고로 윈도우, 포스터, 포장 등에 의한 광고는?

  1. 소매점 광고
  2. P. R 광고
  3. P.O.P 광고
  4. 옥외 광고
(정답률: 71%)
  • 상품의 구매시점에서 윈도우, 포스터, 포장 등에 설치된 광고는 소비자의 눈에 띄기 쉽고,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P.O.P 광고라고 부릅니다. P.O.P는 "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 구매 지점에서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광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품의 구매시점에서 윈도우, 포스터, 포장 등에 설치된 광고는 P.O.P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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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카피에 둘러싸인 듯한 일러스트를 한쪽 끝에 배치하여 광고 전체를 강조한 레이아웃은?

  1. 몬드리안형(Mondrian Layout)
  2. 픽처 윈도우형(Picture Window Layout)
  3. 프레임형(Frame Layout)
  4. 실루엣형(Silhouette Art Layout)
(정답률: 34%)
  • 실루엣형 레이아웃은 일러스트나 이미지를 카피에 둘러싸인 듯한 형태로 배치하여 광고 전체를 강조하는 레이아웃이다. 이는 이미지나 일러스트의 윤곽을 강조하여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내며, 광고의 주요 메시지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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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설명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헤드라인(Headline)
  2. 보디카피(Body Copy)
  3. 슬로건(Slogan)
  4. 캡션(Caption)
(정답률: 69%)
  • 슬로건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간결하고 인상적인 문구로, 광고나 마케팅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슬로건이 가장 적절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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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고 카피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slogan
  2. body copy
  3. borderline
  4. headline
(정답률: 60%)
  • "Borderline"은 광고 카피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광고의 범위를 규정하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다루는 경우 "borderline" 광고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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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광고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목해야 할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상품의 성장단계
  2. 경쟁환경
  3. 소비자층
  4. 제품의 생산공정
(정답률: 74%)
  • 제품의 생산공정은 광고의 마케팅 전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주목해야 할 요소가 아니다. 광고의 마케팅 전략은 상품의 성장단계, 경쟁환경, 소비자층 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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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960년 이후 미국 마케팅 협회에서는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1. 판매촉진, 유통(배급)
  2. 소매점 확보, 유통(배급)
  3. 판매촉진, 커뮤니케이션
  4. 소매점 확보, 커뮤니케이션
(정답률: 65%)
  • 마케팅은 제품의 판매를 위해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매촉진과 유통(배급)을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판매촉진, 유통(배급)"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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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레이아웃이 갖춰야 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독성
  2. 주목성
  3. 통일성
  4. 장식성
(정답률: 72%)
  • 정답은 "장식성"입니다.

    레이아웃이 갖춰야 할 조건으로 "가독성", "주목성", "통일성"은 모두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장식성"은 콘텐츠와는 별개로 레이아웃 자체가 아름다움을 강조하거나 장식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콘텐츠와의 경쟁이나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아웃에서는 "장식성"을 최소화하고,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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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브랜딩(brand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품을 만드는 회사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
  2. 제품의 독특한 이름과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
  3. 독특한 패키지 이미지를 개발하는 것
  4.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
(정답률: 37%)
  • 브랜딩은 제품이나 회사의 독특한 이름과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회사의 인식과 가치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하여 브랜드 로열티를 유도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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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미디어론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문화비평의 일환으로 설명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는?

  1. 고프만(E.Goffman)
  2. 알튀세르(L.Althusser)
  3. 아도르노(T.W,Adorno)
  4. 보드리야르(J.Baudrilllard)
(정답률: 59%)
  •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중문화와 대중매체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적 측면을 비판하고자 했다. 이 중에서도 아도르노는 대중문화와 대중매체가 사회적으로 억압적이며, 개인의 자유와 창의성을 억압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대중문화와 대중매체가 상업화되어 이익 추구를 위해 문화를 조작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인 지배를 강화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미디어론에서 아도르노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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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청률(Rating) 이란?

  1. 한 사람이 하루에 시청한 양
  2. 주어진 시간에 전체 TV 보유세대 중 시청세대의 비율
  3. 1주일간 시청한 양
  4. 한 가족이 하루에 시청한 양
(정답률: 69%)
  • 시청률은 주어진 시간에 전체 TV 보유세대 중 시청세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해당 시간에 TV를 시청한 가구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인이나 가족의 시청량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시청률은 전체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비율을 나타내므로 다른 지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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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할 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1. 시장세분화
  2. 효과측정
  3. 매체조사
  4. 비용절감
(정답률: 64%)
  •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고객 그룹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정 고객 그룹에게 맞추어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세분화"가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할 때 선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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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텔레비전(영화)의 화상 신호를 점차 약하게 하여 화면상의 화상을 점점 흐리게 하고 결국에는 소거하는 연출상의 한 수법은?

  1. F.I (Fade In)
  2. F.O (Fade Out)
  3. C.O (Cut Out)
  4. DISS(Dissolve)
(정답률: 81%)
  • F.O (Fade Out)는 화면을 점차 어둡게 만들어 화상을 소거하는 연출 방법이다. 따라서 이 방법이 정답이다. F.I (Fade In)은 화면을 점차 밝게 만들어 나타나게 하는 연출 방법이고, C.O (Cut Out)는 갑자기 화면을 끊어서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연출 방법이다. DISS (Dissolve)는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음 장면이 나타나는 연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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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TV-CM 제작 시에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상황을 그대로 제시하는 기법은?

  1. 데몬스트레이션(demonstration)
  2. 테스티모니얼(testimonial)
  3. 슬라이스 오브 라이프 (slice of life)
  4. 프레젠트(present) 기법
(정답률: 50%)
  • 데몬스트레이션 기법은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상황을 그대로 제시하여 제품의 기능과 효과를 보여주는 방법이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제품의 실제 사용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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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이란?

  1. 대다수의 기업이 못보고 넘기거나 무시했던 틈새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행하는 마케팅
  2.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공의 익익을 목적으로 행하는 마케팅
  3. 공포심, 수치심, 죄의식 등 부정적 내용을 강조하여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
  4. 언어나 문자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언어, 언어표정, 눈 접촉, 몸짓 등의 비언어적인 행위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정답률: 63%)
  • "대다수의 기업이 못보고 넘기거나 무시했던 틈새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행하는 마케팅"은 특정한 작은 시장을 찾아 그 시장의 니즈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대규모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경쟁을 회피하고, 작은 시장에서는 경쟁이 적은 상황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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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의미
  2. 제스추어
  3. 징표
  4. 기호
(정답률: 4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알파벳과 숫자가 아닌 독특한 기호들이며, 이러한 기호들은 언어나 문화와 상관없이 일관되게 사용되는 것으로, 이를 기호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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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학

61. 실제의 위치보다 가깝게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을 뜻하는 것은?

  1. 후퇴색
  2. 수축색
  3. 무채색
  4. 진출색
(정답률: 89%)
  • 진출색은 실제보다 더 가깝게 보이는 색을 뜻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나 채도를 높여서 실제보다 더 강렬하게 보이도록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진출색은 시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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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헬름흘츠 색지각설의 3원색은?

  1.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2.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3. 흰색(white), 회색(gray), 검정(black)
  4.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정답률: 83%)
  • 영,헬름흘츠 색지각설에서는 인간의 눈이 감지하는 세 가지 색인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을 기본 색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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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NCS 표기법의 "S2030-Y90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S는 두 번째 판을 의미한다.
  2. 20%의 검정 30%의 유채색도이다.
  3. YR의 혼합비율로 90%의 빨강 색도를 띤 노란색이다.
  4. 90%의 노란 색도를 띤 빨간색을 뜻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YR의 혼합비율로 90%의 빨강 색도를 띤 노란색이다." 이다.

    NCS 표기법에서 S는 색상의 진하기(hue)를 나타내는 것이며, 2030은 색상의 채도(chroma)와 밝기(value)를 나타낸다. Y90R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Y는 노란색을, R은 빨간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S2030-Y90R"은 색상의 진하기는 두 번째 판이고, 색상의 채도와 밝기는 20%의 검정과 30%의 유채색이며,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비율로 90%의 노란 색도를 띤 빨간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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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색채조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일, 유사조화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
  2. 보색배색은 색상대비가 크다.
  3. YR의 혼합비율로 90%의 빨강 색도를 띤 노란색이다.
  4. 보색배색의 눈부심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간격을 준다.
(정답률: 88%)
  • "동일, 유사조화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가 틀린 설명이다. 동일, 유사조화는 색상이 비슷하거나 동일한 색상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조화감이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강렬한 느낌을 주는 것은 보색배색이다. 보색배색은 색상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띄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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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눈의 구조적인 기능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간상체는 주로 어두운 빛에 대한 감도는 높고 색을 구별 못한다.
  2.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켜서 망막에 이르는 상을 조절한다.
  3. 맹점은 중추를 통하는 지점에 시세포가 없어서 여기서 모인 상을 볼 수 없는 지점을 말한다.
  4. 추상체는 주로 망막의 중심에서 벗어난 주변에 분포한다.
(정답률: 75%)
  • "추상체는 주로 망막의 중심에서 벗어난 주변에 분포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망막의 중심에는 망막 중심凹이라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에는 망막 세포들이 더욱 밀집해 있어서 해상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추상체와 같은 고해상도의 시각 정보를 처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추상체와 같은 고해상도의 시각 정보는 망막의 주변 부분에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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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포토샵의 Color Picker에서 빨강을 표현하는 색채시스템이 아닌 것은?

  1. R=255, G=0, B=0
  2. H=0, S=100%, B=100%
  3. C=0%, M=99%, Y=100%, K=0%
  4. L=100, a=100, b=0
(정답률: 43%)
  • "C=0%, M=99%, Y=100%, K=0%"는 CMYK 색채시스템으로 빨강을 표현하는 것이며, 나머지 보기들은 RGB 또는 LAB 색채시스템으로 빨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L=100, a=100, b=0"은 LAB 색채시스템에서 빨강을 표현하는 것으로, L은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고 a와 b는 색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여기서 a는 빨강/초록의 정도를 나타내며, 100은 빨강에 가까운 값입니다. b는 파랑/노랑의 정도를 나타내며, 0은 노랑에 가까운 값입니다. 따라서 L=100, a=100, b=0은 매우 진한 빨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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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채도는 흰색을 섞으면 높아지고 검정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2.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3. 채도는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것이며, 유채색끼리 섞으면 높아진다.
  4. 채도는 그림물감을 칠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이며, 흰색을 섞으면 높아진다.
(정답률: 80%)
  •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이는 무채색이 색의 선명도를 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채도를 높이기 위해 흰색을 섞으면 빨간색이 연해지고 선명도가 낮아진다. 반면 검정색을 섞으면 빨간색이 어둡고 더 진해져 채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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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노란색과 배색하였을 때 가장 부드러운 느낌으로 조화되는 색은?

  1. 회색
  2. 빨강
  3. 보라
  4. 남색
(정답률: 70%)
  • 노란색과 배색하였을 때 가장 부드러운 느낌으로 조화되는 색은 회색입니다. 이는 회색이 노란색과 보라색의 보색이기 때문입니다. 보색은 서로 상반되는 색으로 조화를 이루며, 회색은 높은 명도의 노란색과 낮은 명도의 보라색을 섞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빨강과 남색은 노란색과 조화를 이루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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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오륜기에서 유럽을 상징하는 색은?

  1. 녹색
  2. 황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59%)
  • 오륜기에서 유럽을 상징하는 색은 청색입니다. 이는 유럽의 국기 중 많은 국가에서 사용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등의 국기에 모두 청색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륜기에서도 유럽을 상징하는 색으로 청색을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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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 교정, 색 혼합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세포가 작용할 수 있는 시각상태로 만들어야 하는가?

  1. 추상체체
  2. 간상체
  3. 수평세포
  4. 잘난체
(정답률: 60%)
  • 색 교정과 색 혼합작업은 색상의 조화와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므로, 시각적인 요소들을 추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추상체체"가 정답입니다. "간상체"는 시각적인 요소들을 인식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평세포"와 "잘난체"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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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먼셀의 표색기호 5G 5/8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상 5G, 채도 5, 명도 8
  2. 색상 5G, 명도 5, 채도 8
  3. 명도 5G, 색상 5, 채도 8
  4. 채도 5G, 명도 5, 색상 8
(정답률: 87%)
  • 먼셀의 표색기호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데, 이 중 5G는 색상을 나타내며, 5는 명도를 나타내고, 8은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 5G, 명도 5, 채도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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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백화점에서 산 물건을 밖에서 보면 다른 색으로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광원의 어떠한 성질 때문인가?

  1. 연색성
  2. 항상성
  3. 대비현상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60%)
  • 백화점에서 산 물건을 밖에서 보면 다른 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광원의 연색성 때문입니다. 광원의 색온도나 스펙트럼 분포가 다르면 물체의 색상도 다르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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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미국의 색채학자 저드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4가지에 해당되는 것은?

  1. 동류성 - 비모호성 - 친근성 - 합리성
  2. 질서성 - 친근성 - 동류성 - 명료성
  3. 조인성 - 수원성 - 남한산성 - 구성애의 아름다운 성
  4. 상대성 - 합리성 - 예술성 - 객관성
(정답률: 54%)
  • 저드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4가지는 질서성, 친근성, 동류성, 명료성입니다. 이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한 기준으로, 질서성은 조화로운 순서와 규칙을 따르는 것, 친근성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색채를 사용하는 것, 동류성은 비슷한 색채를 사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명료성은 명확하고 뚜렷한 색채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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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모든 디지털화된 이미지의 기본적 색채 특징이 아닌 것은?

  1. 해상도(resolution)
  2. 트루컬러(true color)
  3. 비트깊이(bit depth)
  4. 컬러모델(color model)
(정답률: 28%)
  • 정답: 해상도(resolution)

    해상도는 이미지의 세부 정보를 결정하는 것으로, 이미지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세부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모든 디지털화된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트루컬러(true color)이어야 합니다. 트루컬러는 RGB(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사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비트깊이(bit depth)는 각 색상 채널에 할당된 비트 수를 나타내며, 컬러모델(color model)은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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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병치혼합은 다음 중 어떤 화가의 작품에 주로 사용되었는가?

  1. 피카소
  2. 뭉크
  3. 달리
  4. 쇠라
(정답률: 53%)
  • 병치혼합은 일본의 화가인 쇠라가 주로 사용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색상을 겹쳐서 사용하여 색감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쇠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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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프르킨예 현상으로 밝은 곳에서 가장 밝게 느껴지는 색은?

  1. 노랑
  2. 파랑
  3. 보라
  4. 청록
(정답률: 19%)
  • 프르킨예 현상은 밝은 곳에서 색이 더욱 강조되는 현상입니다. 노란색은 파장이 짧아서 빛의 파장이 짧은 파란색보다 더욱 밝게 느껴지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 가장 밝게 느껴지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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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무채색 계통의 색의 온도감의 요인으로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순도
(정답률: 65%)
  • 무채색 계통의 색은 색상이 없기 때문에 색의 온도감은 명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더 밝고 따뜻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낮을수록 더 어두우고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무채색 계통의 색의 온도감의 요인으로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것은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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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글자가 가장 가늘게 보이는 배색은?

  1. 노랑 배경색 위의 파랑 글자
  2. 검정 배경색 위의 연두 글자
  3. 진회색 배경색 위의 흰 글자
  4. 녹색 배경색 위의 노랑 글자
(정답률: 50%)
  • 글자와 배경색의 대비가 가장 높은 색상 조합은 검정과 흰색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노랑 배경색 위의 파랑 글자"가 가장 가늘게 보이는 배색이다. 이는 노란 배경색과 파란 글자가 대비가 높아서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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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가장 가벼운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녹색 – 검정
  2. 주황 - 노랑
  3. 빨강 – 파랑
  4. 청록 - 녹색
(정답률: 82%)
  • 주황 - 노랑은 빛의 파장이 짧아서 눈에 들어오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가장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녹색 - 검정과 빨강 - 파랑은 빛의 파장이 길어서 눈에 들어오는 에너지가 많아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청록 - 녹색은 녹색과 비슷한 파장을 가지고 있지만 청록색이 더 많아서 중간 정도의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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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4도 오프셋 인쇄에 적용된 색채 혼합의 원리는?

  1. 감법혼색과 가법혼색
  2. 병치혼합과 가법혼색
  3. 감법혼색과 병치혼색
  4. 연속혼색과 감법혼색
(정답률: 64%)
  • 4도 오프셋 인쇄에서는 감법혼색과 병치혼색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감법혼색은 색상을 빼가면서 색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CMYK 색상 모델에서 사용됩니다. 병치혼색은 색상을 더해가면서 색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RGB 색상 모델에서 사용됩니다. 4도 오프셋 인쇄에서는 CMYK 색상 모델을 사용하므로 감법혼색과 병치혼색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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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정면 후 판재의 표면은 산화하기 쉽고 지방 등의 불순물이 부착되기 쉬워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아연판재의 산화방지제로 사용되는 것은?

  1. 크로낙 용액
  2. 브루낙 용액
  3. 아라비아 고무
  4. 에치(etch)액
(정답률: 53%)
  • 크로낙 용액은 아연판재의 표면에 적용되면 산화를 방지하고 부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크로낙 용액이 아연과 결합하여 보호막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연판재의 산화방지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브루낙 용액은 구리판재의 산화방지제로 사용되며, 아라비아 고무는 접착제로 사용되고, 에치액은 부식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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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인쇄 판면이 유연하여 탄력이 있으므로 종이나 헝겊처럼 유연한 소재뿐만 아니라 유리, 금속을 비롯한 딱딱한 판자나 성형물의 면에 대해서도 거부감 없이 접착인쇄를 할 수 있는 인쇄 방식은?

  1. 볼록판 인쇄
  2. 그라비어 인쇄
  3. 오프셋 인쇄
  4. 스크린 인쇄
(정답률: 77%)
  • 스크린 인쇄는 인쇄 판면이 유연하여 탄력이 있기 때문에 딱딱한 판자나 성형물의 면에 대해서도 거부감 없이 접착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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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종이의 원료인 목재펄프의 기본 성분이 아닌 것은?

  1. 셀룰로오스(cellulose)
  2. 리그니(lignin)
  3. 수지(PVA)
  4. 헤미셀룰로오스(hemicellulose)
(정답률: 34%)
  • 종이의 원료인 목재펄프의 기본 성분은 셀룰로오스, 리그니, 헤미셀룰로오스입니다. 수지(PVA)는 종이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이지만, 목재펄프의 기본 성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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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인공조명을 사용할 때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내기 위한 용구가 아닌 것은?

  1. 스폿 램프
  2. 플러드 램프
  3. 소프트 박스
  4. 트레이싱 페이퍼
(정답률: 75%)
  • 스폿 램프는 좁은 범위의 조명을 만들어내는 용구로, 강한 광선을 집중시켜 선명한 그림자와 강조된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내기 위한 용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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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감광 유제층과 그에 따른 발색층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Blue 감광 유제층 - Cyan 발색층
  2. Green 감광 유제층 - Magenta 발색층
  3. Red 감광 유제층 - Yellow 발색층
  4. Black 감광 유제층 - Green 발색층
(정답률: 77%)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감광 유제층과 발색층의 색상이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Green 감광 유제층은 Red, Yellow, Black 등의 발색층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Green 감광 유제층과 Magenta 발색층이 연결되면, Green 감광 유제층에 녹색 빛이 들어오면 Magenta 발색층에서는 빨간색 빛이 나오게 되어, 원래의 녹색 대신 보라색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Green 감광 유제층과 Magenta 발색층이 옳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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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현상액으로 현상처리를 한 후 필름에 남아있는 미노광된 할로겐화은을 용해, 제거하는 과정은?

  1. 중간정지
  2. 정착
  3. 수세
  4. 수적방지
(정답률: 53%)
  • 현상액으로 현상처리를 한 후 필름에는 미노광된 할로겐화은이 남아있다. 이 할로겐화은은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착 과정을 거친다. 정착 과정은 할로겐화은을 용해시키고, 필름 표면에서 제거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정답은 "정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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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가이드 넘버(GN)가 24인 스트로보로 3m 거리에 피사체를 촬영한다면 적당한 조리개 값은?

  1. 가 f/2
  2. f/4
  3. f/8
  4. f/22
(정답률: 75%)
  • GN 24는 스트로보의 출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거리와 조리개 값에 따라 적절한 조명을 제공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거리와 GN을 이용하여 최대 조리개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조리개 값 = (GN ÷ 거리) × 1.4

    따라서, GN 24인 스트로보로 3m 거리에 피사체를 촬영할 때 최대 조리개 값은 (24 ÷ 3) × 1.4 = f/8 이다.

    이는 GN과 거리의 역수 비례 관계에 따라, 거리가 멀어질수록 조리개 값을 작게 설정해야 하며, GN이 커질수록 조리개 값을 크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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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카메라의 셔터가 하는 주된 역할은?

  1. 거리 조절
  2. 입자 조절
  3. 심도 및 감도 조절
  4. 빛의 양 조절
(정답률: 74%)
  • 카메라의 셔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사진에 들어갈 양을 결정합니다. 셔터가 열리는 시간이 길면 더 많은 빛이 들어와 밝은 사진이 되고, 셔터가 열리는 시간이 짧으면 적은 빛이 들어와 어두운 사진이 됩니다. 따라서 셔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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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35mm 카메라에서 대형카메라의 무브먼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사물의 왜곡조절이 가능한 렌즈는?

  1. 표준 렌즈
  2. 줌 렌즈
  3. 광각 렌즈
  4. 시프트 렌즈
(정답률: 30%)
  • 시프트 렌즈는 렌즈의 위치를 이동시켜 사물의 왜곡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대형카메라의 무브먼트 효과를 35mm 카메라에서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시프트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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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스튜디오 촬영에서 피사체의 조명비를 4:1로 조절하려고 한다. 주광원이 f/16일 때 보조광원의 밝기는?

  1. f/5.6
  2. f/8
  3. f/11
  4. f/16
(정답률: 57%)
  • 조명비가 4:1이므로 주광원의 밝기는 보조광원의 밝기보다 4배 높아야 한다. 따라서 주광원의 밝기는 f/11이 되고, 보조광원의 밝기는 주광원의 밝기의 절반인 f/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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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조리개 중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것은?

  1. f/22
  2. f/8
  3. f/4
  4. f/2.2
(정답률: 75%)
  • 정답은 "f/22"입니다. 이유는 f/22은 더 작은 조리개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리개의 크기가 작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어집니다. 따라서 f/22이 가장 깊은 피사계 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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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특수 인화기법의 하나로 흰선과 검은선이 피사체 윤곽에 나타나 조각의 부조(浮彫)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사진은?

  1. 포토그램
  2. 포토 몽타쥬
  3. 디포메이션
  4. 릴리프 포토
(정답률: 29%)
  • 릴리프 포토는 흰선과 검은선을 이용하여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특수 인화기법으로, 조각의 부조를 보는 것과 같은 입체감을 느끼게 해준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포토"이다. 포토그램은 사진을 그림처럼 변환하는 기법, 포토 몽타쥬는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는 기법, 디포메이션은 사진을 왜곡시키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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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평판의 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신축이 적고, 경도가 적당할 것
  2. 모랫발을 쉽게 세울 수 있는 것
  3. 화학처리에 의한 제판에 적당하고, 수정이나 불감지화가 쉬울 것
  4. 현상 후 잔반응이 많을 것
(정답률: 84%)
  • "현상 후 잔반응이 많을 것"은 평판의 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현상 후 잔반응이 많으면 제품의 품질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오히려 피해야 할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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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망원렌즈에 관한 옳은 설명은?

  1. 화각이 넓다.
  2. 화상이 작아진다.
  3. 이미지가 왜곡된다.
  4.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정답률: 42%)
  • 망원렌즈는 화각이 넓고 화상이 작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 초점이 맞추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망원렌즈의 광학적 특성으로 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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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약품 중 현상 주약에 해당되는 것은?

  1. 황산바륨
  2. 아황산나트륨
  3. 벤조트리아졸
  4. 하이드로퀴논
(정답률: 59%)
  • 하이드로퀴논은 현상 주약에 해당된다. 이는 주로 알레르기 반응이나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열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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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표지를 속장보다 조금 크게 만들고 속장을 실로 꿰매어 제책하는 방식으로 고급서적이나 사전류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호부장
  2. 풀매기
  3. 따로 붙이기
  4. 양장
(정답률: 77%)
  • 양장은 표지를 속장보다 크게 만들고 속장을 실로 꿰매어 제책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방식은 고급서적이나 사전류에서 주로 사용되며, 표지와 속장이 분리되지 않아 내구성이 높고 견고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양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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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EPS(color electronics prepress system)의 기능 중 화상의 수정 기능이 아닌 것은?

  1. 도림합성
  2. PS판 현상
  3. 에어브러시
  4. 거울 효과
(정답률: 25%)
  • CEPS의 기능 중 화상의 수정 기능이 아닌 것은 "PS판 현상"입니다. CEPS는 컬러 전자 조판 시스템으로, 도림합성, 에어브러시, 거울 효과 등의 화상 수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PS판 현상은 인쇄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으로, CEPS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PS판 현상은 인쇄용 판을 제작할 때 필요한 과정으로, 인쇄 시 색상과 명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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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인쇄기계의 발달과정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평압식 → 윤전식 → 원압식
  2. 윤전식 → 평압식 → 원압식
  3.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4. 원압식 → 평압식 → 윤전식
(정답률: 79%)
  • 정답은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입니다.

    평압식은 인쇄면과 인쇄원판을 평행하게 놓고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품질이 낮았습니다. 이후 원압식이 개발되어 인쇄면과 인쇄원판을 원판 형태로 만들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윤전식은 인쇄면과 인쇄원판 사이에 윤활유를 두어 인쇄면과 인쇄원판의 마찰을 줄여 인쇄 품질을 높인 방식입니다. 따라서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순으로 발전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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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인화 시 노광을 주는 동안 사진의 일부분에 빛을 차단하여 원하는 인화를 얻는 방법은?

  1. 버닝
  2. 다징
  3. 증감
  4. 감감
(정답률: 50%)
  • 다징은 인화 시 노광을 주는 동안 사진의 일부분에 빛을 차단하여 원하는 인화를 얻는 방법입니다. 다른 세 가지 보기는 인화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술이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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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PS판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처리공정이 간단하다.
  2. 품질이 안정되어 있다.
  3. 재현성이 우수하다.
  4. 그라비어 제판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정답률: 82%)
  • 그라비어 제판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PS판은 그라비어 제판보다 더 높은 해상도와 정확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고가의 장비와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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