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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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데릭식 양화장치는 화물의 종류, 포장 및 중량등에 따라 의장법을 달리한다. 다음 중 데릭식 양화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유니언 퍼어쳐스(Union Purchase)식
  2. 슬루잉 붐(Slewing boom)식
  3. 헤비 데릭(heavy derrick)식
  4. 지브 크레인(Jib crane)식
(정답률: 73%)
  • 지브 크레인(Jib crane)식은 데릭식 양화장치가 아닙니다. 이유는 지브 크레인은 데릭과는 달리 고정된 기준점에서 회전하는 크레인으로, 화물을 들어올리는 기구가 직선적으로 움직이는 데릭과는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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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니언 퍼어쳐스(Union Purchase)식과 스윙잉 붐(Swining boom) 의장 방식을 비교할때 스윙잉 붐 의장방식의 장점에 해당되는 것은?

  1. 의장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2. 하역능률이 양호하다.
  3. 비교적 중량물, 대형화물, 고가품, 위험물의 하역에 적합하다.
  4. 카고폴이 해치코밍, 불워크 등에 비해 수명이 짧다.
(정답률: 90%)
  • 스윙잉 붐 의장방식은 크레인의 회전축이 중심축에 위치하여 하중의 중심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중량물, 대형화물, 고가품, 위험물의 하역에 적합합니다. 또한, 스윙잉 붐은 크레인의 회전 반경이 넓어 하역능률이 양호하며, 의장방법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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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본의 데릭붐으로 한개의 화물을 달고 2대의 윈치 조작에 의해 작업을 하는 방식은?

  1. 분동감기식 데릭
  2. 선회식 데릭
  3. 하이렌식 데릭
  4.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
(정답률: 93%)
  •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은 2개의 본을 사용하여 화물을 달고, 2대의 윈치를 조작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분동감기식, 선회식, 하이렌식과 같은 기계적인 부품이 없이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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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싱글데릭 하역방식 중 벨레이식 하역방식(velle type derrick)이 종래의 데릭방식에 비해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삭 취급이 간단하여 로프 꼬임이 적다.
  2. 큰 하역범위를 가지며, 화물을 희망위치에 적치할 수 있다.
  3. 프리벤터 가이가 필요없다.
  4. 선회시 관성이 커져 이송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0%)
  • 벨레이식 하역방식은 로프를 감아 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로프를 끌어당겨 화물을 이송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선회시 관성이 커져 이송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벨레이식 하역방식의 장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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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의 역할은?

  1. 붐을 소정의 위치에 고정시킨다.
  2. 화물을 달아 올린다.
  3. 화물을 싸매거나 얽어맨다.
  4. 원통형의 철재나 목재로 되어있다.
(정답률: 100%)
  •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는 크레인의 부속품으로, 화물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 붐 가이는 크레인의 붐을 소정의 위치에 고정시켜 안정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붐을 소정의 위치에 고정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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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양화장치의 제한하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데릭 붐(derrick boom)의 중량
  2. 스링(sling)의 중량
  3. 버켓(bucket)의 중량
  4. 카고 훅(cargo hook)의 중량
(정답률: 95%)
  • 데릭 붐(derrick boom)의 중량은 양화장치의 제한하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데릭 붐이 양화장치의 일부가 아니라, 양화장치를 조작하기 위한 보조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릭 붐의 중량은 양화장치의 제한하중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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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윈 크레인에서 중량물 하역 작업시 크레인 운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량물 작업시 슬레이브 크레인에서만 조종한다.
  2. 중량물 작업시 마스터 크레인에서만 조종한다.
  3. 중량물 작업시 2개의 크레인에서 같이 조종한다.
  4. 중량물 작업시 데크에서 무선으로 조종한다.
(정답률: 95%)
  • 중량물 작업시 마스터 크레인에서만 조종한다. 이유는 중량물 작업시 슬레이브 크레인은 마스터 크레인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때문에, 슬레이브 크레인에서 조종하면 마스터 크레인과의 움직임이 맞지 않을 수 있어서 안전상 위험하다. 따라서 중량물 작업시에는 마스터 크레인에서만 조종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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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ontainer(컨테이너)를 작업하는 Spreader(스프레더)에서 Telescopic(테레스코픽)이란 무엇인가?

  1. Spreader(스프레더)를 신축하는 것
  2. Spreader(스프레더)의 길이를 축소하는 것
  3. Spreader(스프레더)의 길이를 확대하는 것
  4. Spreader(스프레더)를 Chassis(새시)와 연결하는 것
(정답률: 84%)
  • Telescopic(테레스코픽)은 "신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preader(스프레더)를 Telescopic(테레스코픽)하는 것은 Spreader(스프레더)를 신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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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컨테이너 작업용 하역장비 Spreader(스프레더)의 Tilting device(틸팅 디바이스)에 해당하는 것은?

  1. Rope tension(로프 텐션)
  2. Trim, skew, list.(트림, 스큐, 리스트)
  3. Rail clamp(레일 크램프)
  4. Trolley girder(트롤리 거더)
(정답률: 87%)
  • Spreader의 Tilting device는 컨테이너를 올리고 내릴 때 컨테이너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Trim(수평), skew(좌우 비틀림), list(앞뒤 비틀림)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rim, skew, list.(트림, 스큐, 리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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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양화장치 시운전시에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각종 안전장치의 작동상태
  2. 양화장구의 손상정도
  3. 제동장치의 제동상태
  4. 이상음 및 이상발열
(정답률: 100%)
  • 양화장치의 손상정도는 시운전시에 점검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는 안전장치의 작동상태와 제동장치의 제동상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양화장구의 손상정도"는 양화장치 시운전시에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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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화장치의 시운전을 하기전에 점검해야 할 것은?

  1. 주유상태
  2. 이상음의 유무
  3. 원동기 성능
  4. 안전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90%)
  • 양화장치는 연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유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지 않으면 양화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유상태를 확인하여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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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릭형 양화장치를 취급할때 주의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데릭 아래에는 작업원을 배치하여서는 아니된다.
  2. 각종 양화장구는 양화장치 의장을 완료한 후에 점검을 한다.
  3. 데릭의 앙각을 적게할수록 토핑리프트 와이어에 장력이 많이 걸린다.
  4. 의장작업 변경시에는 작업원을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켜야 한다.
(정답률: 89%)
  • "데릭 아래에는 작업원을 배치하여서는 아니된다."가 잘못 설명된 것입니다. 실제로는 데릭 아래에 작업원을 배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안전한 조치를 취한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데릭 아래에 작업원이 있을 경우에는 데릭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고, 작업원에게 안전장비를 제공하고, 작업 중에는 데릭 아래에서 작업원이 움직이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각종 양화장구는 양화장치 의장을 완료한 후에 점검을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양화장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양화장치의 의장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반드시 양화장구의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양화장치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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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집크레인 신호시 그림과 같이 하여 손목을 좌, 우로 가볍게 흔든다. 무엇을 나타내는 신호인가?

  1. 카고와이어 올리기
  2. 카고와이어 내리기
  3. 지브 일으키기
  4. 지브 눕히기
(정답률: 85%)
  • 이 그림은 "지브 일으키기"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손목을 좌우로 흔들면 지브가 위로 올라가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카고와이어를 올리거나 내리는 신호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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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브 크레인의 작업을 중지하고 취해야 하는 조치 중 틀린 것은?

  1. 지브를 선체의 중심선에 둔다.
  2. 조작레버는 스토퍼를 건다.
  3. 운전대에 있는 제어용 메인 스위치 및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4. 작업이 끝났을 때는 선박측에 연락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95%)
  • 작업이 끝났을 때는 선박측에 연락할 필요는 없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작업이 끝났을 때는 반드시 선박측에 연락하여 작업 종료를 알려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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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양화장치의 전기윈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무리한 하중에도 내구성이 좋다.
  2. 유조선, 케미칼선 등 특수선박에 많이 사용된다.
  3. 소음 및 진동은 적으나 원격조작이 불가능하다.
  4. 윈치용 직류 전동기로 직권 또는 복권 전동기가 사용된다.
(정답률: 75%)
  • 양화장치의 전기윈치는 매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등 무리한 하중에도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유조선, 케미칼선 등 특수선박에서 많이 사용되므로 소음 및 진동은 적어야 합니다. 그러나 원격조작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윈치용 직류 전동기로 직권 또는 복권 전동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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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데릭 붐(derrick boom)의 상하이동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붐의 헤드를 현외로 많이 나가게 할 경우에는 붐을 눕혀서 앙각을 크게 한다.
  2. 붐을 많이 눕혀 놓으면 토핑 리프트에 큰 힘이 작용한다.
  3. 붐의 앙각은 통상 15∼25° 정도로 하여 사용한다.
  4. 붐의 상하이동은 카고 와이어를 당기거나 늘려서 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붐을 많이 눕혀 놓으면 토핑 리프트에 큰 힘이 작용한다."이다. 이유는 붐의 앙각이 크면 토핑 리프트에 작용하는 힘이 커지기 때문이다. 앙각이란 붐의 헤드를 현외로 많이 나가게 할 경우에 생기는 각도를 말한다. 따라서 붐을 눕혀 놓으면 앙각이 커지고, 이에 따라 토핑 리프트에 작용하는 힘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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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링작업 동작의 감아 올리기 신호 중에서 일단정지 신호를 할 때 확인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불안전한 때에는 다시 걸게 할 필요는 없다.
  2. 화물의 중심에 정확하게 달렸는가를 확인한다.
  3. 화물이 흐트러질 우려가 없는가를 확인한다.
  4. 훅의 중심에 스링이 걸려있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100%)
  • "불안전한 때에는 다시 걸게 할 필요는 없다."는 스링작업 동작의 감아 올리기 신호 중에서 일단정지 신호를 할 때 확인하는 사항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일단정지 신호를 할 때는 이미 스링작업이 불안전한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걸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일단정지 신호 이후에 확인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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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컨테이너를 작업하는 주행 크레인, 쉽 테이너, 하버 크레인, 트랜스 테이너 등에 설치된 Spreader(스프레더)의 Twist lock(트위스트 락)은 Spreader가 컨테이너에 착상하면 어떻게 동작하는가?

  1. 4개의 트위스트 락의 착상 램프 중 1개만 ON되면 Twist lock(트위스트 락)은 작동한다.
  2. 4개의 트위스트 락의 착상 램프 중 2개만 ON되면 Twist lock(트위스트 락)은 작동한다.
  3. 4개의 트위스트 락의 착상 램프 중 3개만 ON되면 Twist lock(트위스트 락)은 작동한다.
  4. 4개의 트위스트 락의 착상 램프 중 4개 모두 ON되어야만 Twist lock(트위스트 락)은 작동한다.
(정답률: 92%)
  • 컨테이너를 Spreader로 잡아 들이기 위해서는 모든 Twist lock이 컨테이너의 각각의 코너에 착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4개의 트위스트 락의 착상 램프 중 4개 모두 ON되어야만 Twist lock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1개, 2개, 또는 3개의 램프만 ON되어 있다면, Spreader가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잡아들이지 못하고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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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컨테이너 크레인의 Trolley rail(트롤리 레일)에 기름 방울이 떨어졌다.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1. 트롤리 레일에 기름이 묻으면 바퀴가 공회전을 하기 때문에 세척유로 잘 닦아내야 한다.
  2. 트롤리 레일에 기름이 묻으면 리미트 스위치가 공 회전을 한다.
  3. 트롤리 레일에 기름이 묻으면 트롤리가 움직일 때 소리가 조용하고 부드러운 운전이 된다.
  4. 트롤리 레일의 유막 현상으로 바퀴가 공 회전을 하고 요란한 소리가 난다.
(정답률: 65%)
  • 트롤리 레일에 기름이 묻으면 트롤리가 움직일 때 소리가 조용하고 부드러운 운전이 된다. 이는 기름이 바퀴와 레일 사이의 마찰을 줄여서 바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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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선박의 양화장치 신호법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화물의 이동속도를 빨리해야 할때에도 손의 흔들림이 빨라져서는 안된다.
  2. 지브를 올릴때는 오른쪽 손바닥을 흔든다.
  3. 지브 크레인 신호의 기본 자세중 팔꿈치의 각도는 45° 로 한다.
  4. 신호는 반드시 선측작업자 1인과 선내작업자 1인이 해야 한다.
(정답률: 91%)
  • 정답은 "화물의 이동속도를 빨리해야 할때에도 손의 흔들림이 빨라져서는 안된다."입니다. 지브 크레인은 무거운 화물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팔꿈치의 각도를 45°로 고정하여 손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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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유조선에서 스팀윈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원격조종이 용이하다.
  2. 시동준비가 간단하다.
  3. 스파크에 의한 화재를 방지한다.
  4. 누유의 우려가 없다.
(정답률: 100%)
  • 유조선에서는 스팀윈치를 사용하여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고 작동하기 때문에 스파크에 의한 화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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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하역작업을 완료하다" 라는 의미로 영문을 표기할 때 ( ) 안에 적합한 것은?

  1. Stopped
  2. K.O
  3. Commenced
  4. Completed
(정답률: 76%)
  • "Completed"는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의미로 가장 적합한 단어입니다. "Stopped"는 작업이 중단되었다는 의미이고, "K.O"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줄임말입니다. "Commenced"는 작업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므로 "Completed"와는 반대의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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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무엇이 문제인것 같습니까 ?"의 표현에 적합한 것은?

  1. What seems to be the problem?
  2. What is the name of it?
  3. What happened to you?
  4. Which is the best your thought?
(정답률: 97%)
  • "What seems to be the problem?"이 적합한 표현인 이유는, 상대방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What is the name of it?"은 상황과 관련이 없는 질문이며, "What happened to you?"는 상대방이 어떤 일을 겪었는지 묻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Which is the best your thought?"는 선택이나 의견을 묻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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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No entrance except on business"의 문구가 의미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판매를 위한 출입은 금지된다.
  2. 면회를 하고자 하는 경우 출입은 제한된다.
  3. 허가를 받으면 출입이 가능하다.
  4. 용무외는 출입이 금지된다.
(정답률: 100%)
  • "No entrance except on business"는 "용무 이외에는 출입이 금지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문구는 해당 장소에 출입할 때는 반드시 업무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외의 목적으로는 출입이 제한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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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 )안에 알맞는 것은?

  1. in
  2. at
  3. on
  4. for
(정답률: 8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이 바로 건물 안에 있는 회의실이기 때문에 "in"이 올바른 전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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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안에 들어갈 적당한 의문사는 어느 것인가?

  1. How
  2. Who
  3. What
  4. Where
(정답률: 53%)
  • 이 그림에서 묻고자 하는 것은 누구인가 하는 것이므로 "Who"가 적당한 의문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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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한구역" 또는 "통제구역"의 뜻으로 쓰이는 영어 문구는 어느 것인가?

  1. AREA PERMIT
  2. OUT PLACE
  3. DISTRICT EXEMPT
  4. OFF LIMIT
(정답률: 87%)
  • "OFF LIMIT"은 특정 구역이나 장소에 출입이 제한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입니다. "AREA PERMIT"은 구역에 출입하기 위해 필요한 허가증을 의미하며, "OUT PLACE"와 "DISTRICT EXEMPT"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OFF LIMIT"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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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컨테이너의 적화와 관련된 약자를 풀어쓴 것이다. 틀린 것은?

  1. CY-Container Yard
  2. RORO-Roll Off Roll Off
  3. LCL-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4. D/R-Dock Receipt
(정답률: 100%)
  • 정답은 "RORO-Roll Off Roll Off"이 아니라 "D/R-Dock Receipt"입니다.

    RORO-Roll Off Roll Off는 로로(RORO)선박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차량이나 기계 등을 직접 선박 안으로 진입시키고, 선박 안에서 직접 내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CY-Container Yard는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보관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LCL-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는 컨테이너보다 적은 양의 화물을 운송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D/R-Dock Receipt는 선박이 도착하여 화물을 실어나르기 전에, 화물을 인수한 증거로 발행되는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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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서 감정인을 뜻하는 것은?

  1. checker
  2. tallyman
  3. surveyor
  4. foreman
(정답률: 75%)
  • 감정인은 surveyor로 불립니다. 이는 부동산, 건설, 보험 등에서 재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조사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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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중량1톤을 운임건으로 하는 중량화물은 각 국의 도량형에 따라 다르다. 그 중 유럽 여러나라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중량단위는?

  1. Long ton
  2. Short ton
  3. Metric ton
  4. Net ton
(정답률: 90%)
  • 정답은 "Metric ton" 입니다. 유럽 여러나라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중량단위는 메트릭톤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단위이며, 1톤을 기준으로 1000kg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량화물의 운임을 계산할 때에도 편리하고 일관성 있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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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물음에 대한 올바른 답변은?

  1. Almost every day
  2. It is three o'clock
  3. At night
  4. A little passed 8:00
(정답률: 73%)
  • 이 그림은 시간을 묻는 문제이며, 시계의 시침이 거의 매일 3시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Almost every da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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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힘의 방향을 바꾸거나, 힘의 배력을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1. 블록(block)
  2. 섀클(shackle)
  3. 딤블(thimble)
  4. 셀(shell)
(정답률: 90%)
  • 블록은 로프나 철사 등을 통과시켜 힘의 방향을 바꾸거나, 힘의 배력을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섀클, 딤블, 셀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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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리프팅 마그네트(Lifting Magne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용으로는 원형, 가느다란 강재의 취급시에는 각형을 사용한다.
  2. 흡인능력은 현수재료의 자력선 관통면적에 비례한다.
  3. 현수하중은 마그네트 자중의 5 ~ 6배 이다.
  4. 정전시에는 안전상 화물이 바로 낙하 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100%)
  • 정전시에는 안전상 화물이 바로 낙하 하도록 되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전 시에는 마그네트가 작동하지 않도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정전 시에도 마그네트가 작동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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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와이어로프의 종류 및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일 경우 소선이 가늘고 많으면 유연성이 없어지므로 취급하기 힘들다.
  2. 스트랜드의 꼬임과 로프를 꼬는 방향이 반대인 꼬임을 보통 꼬임이라 한다.
  3. 랭식 꼬임은 마모에 대한 내구성은 좋으나 킹크가 발생하기 쉽다.
  4. 필러형 와이어로프는 내부마모가 적고 굴곡피로에 대해 우수하다.
(정답률: 73%)
  •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일 경우 소선이 가늘고 많으면 유연성이 없어지므로 취급하기 힘들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사실 소선이 많을수록 와이어로프의 유연성은 높아지며, 취급하기도 더 쉬워진다. 따라서 이 보기가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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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섬유로프에 대한 설명 중에서 합성섬유 로프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은?

  1. 일광, 비, 해수에 내구성이 있다.
  2. 항장력, 내습성이 우수하다.
  3. 사용 중 기름이 침투하면 강도가 저하 한다.
  4. 가볍고 충격에 강하며 부식이 적다.
(정답률: 72%)
  • 합성섬유 로프는 가벼우면서도 충격에 강하며 부식이 적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일광, 비, 해수 등에 내구성이 뛰어나며 항장력과 내습성도 우수합니다. 다만, 사용 중 기름이 침투하면 강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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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개의 블럭 중 위의 것을 싱글 휩, 아래것을 런너로 하여 조립한 것으로 배력이 2인 태클은?

  1. 건 태클
  2. 러프 태클
  3. 더블 휩
  4. 투우 포울드 퍼쳐스
(정답률: 75%)
  • 위의 블럭을 싱글 휩으로 사용하면, 힘을 전달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이 발생하여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블럭을 런너로 사용하여 힘을 전달하는 방향으로만 힘이 발생하도록 하기 위해 더블 휩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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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섀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훅이 없는 블록을 걸 때 사용한다.
  2. 섀클의 크기는 섀클의 몸체 또는 핀의 직경으로 표시한다.
  3. 강도는 훅에 비해 2 ~ 3배 강하다.
  4. 체인의 말단에 쇠붙이를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83%)
  • 강도가 훅에 비해 2 ~ 3배 강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섀클과 훅의 강도는 사용되는 재료와 제작 방법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비슷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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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와이어로프 기호 중 일반적으로 항만하역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를 나타낸 것은?

  1. 6 × 37(Fi) + FC + UG
  2. 6 × 19(W) + FC + G
  3. 6 × 24(W) + IWRC + UG
  4. 6 × 24 + FC + G
(정답률: 69%)
  • 일반적으로 항만하역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것이 필요합니다. "6 × 24 + FC + G"는 6개의 와이어스트랜드와 각각 24개의 와이어로프를 가지며, 와이어로프 간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강철선으로 된 중심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와이어로프 외부에 강철선으로 된 외부선을 감아서 만들어진 와이어로프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6 × 24 + FC + G"는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항만하역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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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활차(block)에 rope를 통한 장치를 총칭하여 무엇이라 하는가?

  1. Tackle(purchase)
  2. Common block
  3. Shackle
  4. Swivel
(정답률: 96%)
  • 활차(block)에 rope를 통한 장치를 총칭하는 용어를 Tackle(purchase)이라고 합니다. 이는 활차(block)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필요한 힘을 더 적은 힘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Tackle(purchase)는 활차(block)와 함께 사용되는 로프 시스템을 의미하며, Common block, Shackle, Swivel은 Tackle(purchase)의 구성 요소 중 일부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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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체인 블럭(chain block)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마찰저항이 적다.
  2. Weston Purchase 원리를 이용한다.
  3. 고정블럭과 이동블럭이 있다.
  4. 무한체인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마찰저항이 적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체인 블럭은 마찰저항이 적지 않습니다. 오히려 체인과 블럭 사이의 마찰로 인해 힘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체인 블럭을 사용할 때는 마찰로 인한 힘 손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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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양화장치 부속 용구들의 점검기준을 설명하였다. 잘못된 것은?

  1. 훅, 섀클 등은 균열이 있으면 사용해서는 안된다.
  2. 나사식 섀클의 섀클핀에 나사산이 마모된 것은 폐기한다.
  3. 훅은 구부러진 각도가 3도 이상일 때는 사용 금지 한다.
  4. 중량물용 훅은 장기간 사용하면 연화되므로 경화시켜 주어야 한다.
(정답률: 85%)
  • 잘못된 것은 "중량물용 훅은 장기간 사용하면 연화되므로 경화시켜 주어야 한다."가 아닌 "나사식 섀클의 섀클핀에 나사산이 마모된 것은 폐기한다."입니다.

    중량물용 훅은 장기간 사용하면 연화되므로 경화시켜 주어야 하는 이유는, 연화된 훅은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화시켜서 강도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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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저항이 50옴인 전선에 2암페어의 전류를 흘리기 위한 전압은 몇 볼트인가?

  1. 25 볼트
  2. 50 볼트
  3. 100 볼트
  4. 200 볼트
(정답률: 96%)
  • 전압 = 전류 x 저항
    전류 = 2암페어
    저항 = 50옴

    전압 = 2 x 50 = 100 볼트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100 볼트이다. 이유는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전류가 2암페어이고 저항이 50옴이므로, 전압은 2 x 50 = 100 볼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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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A, B 개의 저항회로 양단에 각각 100V의 전압을 가했을 경우 B에 흐르는 전류로서 옳은 것은?

  1. A의 4배
  2. A의 4.5배
  3. A의 5배
  4. A의 5.5배
(정답률: 72%)
  • B에 흐르는 전류는 A와 B의 전압차이를 A와 B의 저항값의 합으로 나눈 값이다. 즉, B에 흐르는 전류 I는 다음과 같다.

    I = (100V - 0V) / (R_A + R_B)

    여기서 R_A와 R_B는 각각 A와 B의 저항값이다. 따라서, B에 흐르는 전류 I는 다음과 같다.

    I = 100V / (R_A + R_B)

    문제에서 A와 B의 저항값의 비율이 4:1이므로, R_A = 4R_B이다. 이를 위의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I = 100V / (4R_B + R_B) = 100V / 5R_B

    따라서, B에 흐르는 전류는 A에 비해 5배 작다. 즉, 정답은 "A의 5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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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류전동기의 부속품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1. 브러쉬상자
  2. 슬립링
  3. 정류자
  4. 계자코일
(정답률: 71%)
  • 슬립링은 직류전동기의 부속품이 아닙니다. 슬립링은 교류전동기에서 회전자와 연결되어 회전자의 회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류전동기는 회전자와 정류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류자는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직류전원에서 발생하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립링은 직류전동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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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내연기관에 있어 실린더 내에서 압축하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2. 저질연료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3. 관성력을 좋게 하기 위하여
  4. 발화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87%)
  • 실린더 내에서 압축하는 이유는 연소 공기의 압력과 밀도를 높여서 연소 시 발생하는 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관성력을 좋게 하기 위하여"는 틀린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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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젤기관의 특징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공기만을 흡입하여 압축후 연료를 분사시켜 자연착화가 되어 동력을 발생한다.
  2. 혼합가스를 압축하여 전기점화를 한다.
  3. 저속에서도 동력이 크며 연료소비가 적다.
  4. 마력당 중량이 크고 소음, 진동의 결점이 있다.
(정답률: 95%)
  • "혼합가스를 압축하여 전기점화를 한다."는 디젤기관의 특징이 아니라 가솔린 엔진의 특징입니다. 디젤기관은 공기만을 압축하여 연료를 분사시켜 자연착화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작동 원리인 압축착화 원리에 기반합니다. 압축된 공기가 높은 온도와 압력을 만들어내어 연료를 분사하면 연료가 자연적으로 발화되어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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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전기 절연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물질에 따라 전기저항은 다르다.
  2. 도체를 절연물로서 절연한 경우, 영구히 절연성이 지속되는 것은 적다.
  3. 단락(쇼트)되면, 일시에 큰 전류가 회로에 흘러 도체를 급격히 가열 시킨다.
  4. 저항이 적거나 전기를 잘 전하는 것을 도체(導體)라 하며, 운모(雲母), 유리, 공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정답률: 95%)
  • "저항이 적거나 전기를 잘 전하는 것을 도체(導體)라 하며, 운모(雲母), 유리, 공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설명은 틀렸습니다. 운모, 유리, 공기는 절연체(絶緣體)에 속하며, 전기를 잘 전도하지 않습니다. 도체는 전기를 잘 전도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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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중 4행정 기관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실린더수가 4개인 기관이다.
  2. 밸브수가 4개인 기관이다.
  3. 커넥팅로드가 4개인 기관이다.
  4. 크랭크축 2회전에 1회의 동력을 얻는 기관이다.
(정답률: 95%)
  • 크랭크축 2회전에 1회의 동력을 얻는 기관이다. - 이유: 이 기관은 4서큘러 엔진으로, 4개의 실린더와 4개의 밸브, 4개의 커넥팅로드를 가지고 있지만, 가장 특징적인 점은 크랭크축 2회전에 1회의 동력을 얻는다는 것이다. 이는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기인한 것으로, 다른 4행정 기관들과 구별되는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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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구동 윈치에 대한 것 중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플런저펌프
  2. 기어펌프
  3. 베인펌프
  4. 회전펌프
(정답률: 56%)
  • 회전펌프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유압펌프의 특정 유형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라, 유압구동 윈치와 같은 장비에서 사용되는 회전 용도의 펌프를 일컫는 것입니다. 따라서, 플런저펌프, 기어펌프, 베인펌프는 모두 유압펌프의 종류이지만, 회전펌프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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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윈치에서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어떤 현상이 일어 나는가?

  1. 회전이 원활 하지 못하여 쇼크가 일어 난다.
  2. 기름의 점도가 올라간다.
  3. 기름이 역류한다.
  4. 흐르는 기름의 양이 증가한다.
(정답률: 87%)
  • 유압윈치에서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기름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회전이 원활 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쇼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이 원활 하지 못하여 쇼크가 일어 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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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태클장치로 중량(W) 1ton의 화물을 올리는데 얼마의 힘이면 되겠는가? (단, 활차의 중량 및 마찰계수는 없는 것으로 한다.)

  1. 2 ton
  2. 1.5 ton
  3. 0.5 ton
  4. 0.1 ton
(정답률: 82%)
  • 태클장치는 2개의 로프가 걸려있으므로, 들어올리는 화물의 중량(W)은 로프의 개수(n)에 비례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로프가 4개이므로, 들어올리는 화물의 중량(W)은 1/4 ton이 된다. 그리고 태클장치는 입력한 힘(F)에 비례하여 들어올리는 화물의 중량(W)을 2배씩 감소시킨다. 따라서 들어올리는 화물의 중량(W)이 1/4 ton이므로, 필요한 힘(F)은 2배씩 총 2번 감소하여 1/4 * 1/2 * 1/2 = 1/16 ton이 된다. 이를 킬로그램으로 환산하면 1000kg * 1/16 = 62.5kg이므로, 필요한 힘(F)은 62.5kg 혹은 0.5 to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5 t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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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의 스프링 저울에 10톤을 표시하고 있다. 이때 화물의 중량(W)과 1줄에 걸리는 장력(F)은 각각 얼마인가?

  1. 14.1(톤), 5.8(톤)
  2. 14.1(톤), 7.07(톤)
  3. 10(톤), 7.07(톤)
  4. 10(톤), 14.1(톤)
(정답률: 77%)
  • 스프링 저울은 물체의 중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중력과 같은 힘이 작용하면 스프링이 늘어나게 된다. 이때 스프링의 늘어난 길이와 물체의 중량은 비례한다는 훅의 법칙에 따라 중량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스프링 저울에 10톤이 표시되어 있으면 화물의 중량(W)은 10톤이다. 이때 1줄에 걸리는 장력(F)은 중력과 같은 크기이므로 10톤이다.

    따라서 정답은 "10(톤), 7.07(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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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화장치 작업 중 화물을 갑자기 감아올리거나 감아 내릴때 작용하는 운동법칙은?

  1.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2. 관성의 법칙
  3. 가속도의 법칙
  4. 굽힘모멘트
(정답률: 84%)
  • 양화장치 작업 중 화물을 갑자기 감아올리거나 감아 내릴 때 작용하는 운동법칙은 관성의 법칙입니다. 관성의 법칙은 물체가 처음에 가지고 있던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화물이 갑자기 감아올리거나 감아 내릴 때, 화물은 처음에 가지고 있던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반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동은 작업자나 장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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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짝힘(우력)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힘의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이다.
  2. 짝힘의 합은 1이므로 물체를 이동시키려는 경향은 없고 회전시키려는 경향만 있다.
  3. 짝힘은 이보다 더욱 간단한 힘으로 줄일 수 없다.
  4. 짝힘은 자유벡터이다.
(정답률: 60%)
  • "짝힘의 합은 1이므로 물체를 이동시키려는 경향은 없고 회전시키려는 경향만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짝힘의 합이 1이라는 것은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는 이동하지 않고 회전만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물체가 이미 이동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짝힘이 이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짝힘은 이동과 회전을 모두 유발할 수 있는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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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고의 직접원인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1. 사회적 환경
  2. 유전적 요소
  3. 성격결함
  4. 불안전 행동 또는 상태
(정답률: 100%)
  • 불안전 행동 또는 상태는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합당하다. 이는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사람이나 장비, 시설 등에서 발생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거나, 안전 절차를 따르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안전을 고려하지 않는 등의 행동이나 상태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안전 행동 또는 상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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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화기의 종류 중 내용 물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중촌식
  2. 포말식
  3. 액체식
  4. 가스식
(정답률: 91%)
  • 정답인 "중촌식"은 내용물이 아닌 방식으로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입니다. 포말식은 가루를 내뿜어 화재를 진압하고, 액체식은 물이나 발포제를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합니다. 가스식은 가스를 내뿜어 화재를 진압합니다. 하지만 중촌식은 화재를 진압하는 대신,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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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역의 세가지 요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신속한 하역
  2. 안전한 하역
  3. 최대량 적재
  4. 장기간 정박
(정답률: 95%)
  • 장기간 정박은 하역의 요점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역은 물류 작업의 일환으로서 물건을 빠르고 안전하게 운송하고 적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정박은 선박이 일정 기간 동안 항구에 머무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하역의 요점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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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하역 작업 중 지게차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후진시 사람이나 장애물이 있는가를 확인하며, 경보를 울리면서 진행하여야 한다.
  2. 내리막길 운전시 저속으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서서히 운행하여야 한다.
  3. 큰 짐 적재시 전방이 안보일 때 후진운행을 한다.
  4. 경사면에서 운전시 짐은 반드시 언덕 아래로 향하여야 한다.
(정답률: 100%)
  • "경사면에서 운전시 짐은 반드시 언덕 아래로 향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경사면에서 짐은 언덕 위로 향해야 한다. 이는 지게차의 중심이 뒤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짐을 언덕 아래로 향하게 되면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치우쳐져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사면에서는 짐을 언덕 위로 향하게 적재해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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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에서 데릭형 양화장치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구우즈넥의 주유가 되어 있는가
  2. 토핑 리프트 와이어의 손상은 없는가
  3. 트롤리에 와이어가 잘 감겨져 있는가
  4. 붐의 변형, 균열, 심한 부식은 없는가
(정답률: 69%)
  • "트롤리에 와이어가 잘 감겨져 있는가"는 데릭형 양화장치의 점검사항 중 하나이며, 다른 항목들도 모두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트롤리에 와이어가 잘 감겨져 있는가"는 다른 항목들과 달리 양화장치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와이어가 제대로 감겨져 있지 않으면 양화장치가 떨어지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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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정과 같이 부피가 크거나 화물의 길이가 보통 30 피트 이상인 화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악 화물
  2. 벌키 화물
  3. 벌크 화물
  4. 취약 화물
(정답률: 82%)
  • 벌키 화물은 부피가 크거나 길이가 30 피트 이상인 화물을 말합니다. "벌키"는 영어 단어 "bulky"에서 유래한 것으로, 부피가 크고 무거운 물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벌키 화물"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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