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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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양화장구에 속하는 것은?

  1. 훅(Hook)
  2. 데릭포스트(Derrick post)
  3. 붐(boom)
  4. 윈치(Winch)
(정답률: 96%)
  • 양화장구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장비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중에서 "훅(Hook)"은 크레인이나 윈치 등으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되는 갈고리 모양의 장비입니다. 따라서 "훅(Hook)"은 양화장구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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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윈치의 장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청결, 소음, 진동이 적다.
  2. 동력의 전달이 간단하다.
  3. 선체 중량이 경감된다.
  4. 화기가 금지된 장소에서 사용가능하다.
(정답률: 83%)
  • 전기윈치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화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화기가 금지된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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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윈치의 구비요건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윈치는 로프 가아드(rope guard)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2. 유압윈치는 과압 방지장치를 비치한 것이어야 한다.
  3. 전동윈치는 전동기의 근접한 위치에 전로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4. 위치드럼 양단의 플랜지 높이는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평탄하고 빠짐없이 감았을 때 로프 직경의 2배 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80%)
  • 전동윈치는 전로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유는 전로 차단기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원을 차단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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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릭(derrick) 사용상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1. 하역화물의 종류에 따라서 데릭의장을 하여야 한다.
  2. 반드시 하중시험을 하여 증명서를 받아 두어야 한다.
  3. 양화장구는 2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하여야 한다.
  4. Married fall에서는 제한하중 이상의 하중을 들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96%)
  • "Married fall에서는 제한하중 이상의 하중을 들어서는 안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양화장구는 2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해야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데릭은 큰 하중을 들어올리는 장비이기 때문에, 양화장구의 파손이나 결함이 발생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고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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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릭형 양화장치 중 싱글데릭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양현 하역이 가능하다.
  2. 중량물, 위험화물 및 취약화물 하역에 적합하다.
  3. 하역 속도가 빠르다.
  4. 무리한 동하중이 걸리지 않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역 할 수 있다.
(정답률: 88%)
  • 싱글데릭은 양현 하역이 가능하고 중량물, 위험화물 및 취약화물 하역에 적합하며 무리한 동하중이 걸리지 않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역할 수 있지만, 하역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이는 데릭형 양화장치 중 다른 형태인 더블데릭이나 트리플데릭에 비해 하역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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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집 크레인으로 작업을 할 때 훅이 과도 권상되어 붐 끝에 있는 시브와 충돌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브레이크 장치
  2. 엔드리미트 장치
  3. 버퍼 장치
  4. 로드셀장치
(정답률: 88%)
  • 엔드리미트 장치는 크레인의 붐이 과도하게 권상될 때 붐 끝에 있는 시브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붐이 일정한 각도 이상으로 권상될 때 시브를 자동으로 멈추게 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집 크레인 작업 시 안전을 위해 엔드리미트 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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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레인의 횡행장치 요소 중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요소는? ? (단, 횡행장치는 크래브 트롤리식이다.)

  1. 모터
  2. 감속기
  3. 차륜
  4. 와이어 드럼
(정답률: 85%)
  • 크레인의 횡행장치는 크래브 트롤리식으로, 크래브 트롤리는 크레인의 전진, 후진, 좌우 이동 등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요소는 "와이어 드럼"입니다. 와이어 드럼은 크레인의 기준부터 크래브 트롤리까지 연결된 와이어를 감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횡행장치에서는 와이어 드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이어 드럼"은 횡행장치 요소 중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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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릭형식의 양화장치에서 붐의 유효길이 24 m 가 뜻하는 것은?

  1. 붐의 길이가 24 m이다.
  2. 데릭 붐의 작동범위가 24 m 이다.
  3. 포스트에서 붐까지의 길이가 24 m 이다.
  4. 카고 와이어의 작업길이가 24 m 이다.
(정답률: 95%)
  • 데릭형식의 양화장치에서 붐의 유효길이 24 m는 데릭 붐이 작동할 수 있는 최대 길이가 24m라는 뜻입니다. 즉, 데릭 붐의 작동범위가 24m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붐의 길이나 작업길이를 나타내는 것이지 작동범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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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하역장구의 Load pin(로더 핀)은 어느 때 사용하는가?

  1. 중량물 작업에서는 Twist lock(트위스트 락)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항시 사용한다.
  2. Spreader(스프레더)에는 Eye plate(아이 프레이트)가 설치되어 있어 항시 사용한다.
  3. Twist lock(트위스트 락)으로 작업을 할 수 없는 특수화물 등을 작업할 때 사용한다.
  4.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항시 사용한다.
(정답률: 86%)
  • Load pin은 Twist lock으로 작업을 할 수 없는 특수화물 등을 작업할 때 사용합니다. 이는 Twist lock이 특정한 형태의 컨테이너에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수화물 등을 작업할 때는 Load pin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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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하역장비 중 인입장치가 사용되는 크레인은?

  1. 갠트리 크레인
  2. 진공흡입식 언로다
  3. 레벨 러핑 크레인
  4. 하이렌식 데릭
(정답률: 66%)
  • 인입장치는 화물을 크레인으로 인입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중 레벨 러핑 크레인은 화물을 수평으로 인입시키는데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따라서 인입장치가 사용되는 크레인은 레벨 러핑 크레인입니다. 갠트리 크레인은 화물을 수직으로 인입시키는데 사용되며, 진공흡입식 언로다와 하이렌식 데릭은 화물을 직접 잡아서 인입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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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데릭형 양화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데릭포스트는 일반적으로 화물창용 통풍통을 겸한다.
  2. 토핑리프트는 붐의 수평면과의 기울기를 변경할 때 사용한다.
  3. 프리벤터 가이는 싱글데릭에서 붐의 강도 보조용으로 사용한다.
  4. 센터가이에는 그다지 큰 힘이 작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프리벤터 가이는 싱글데릭에서 붐의 강도 보조용으로 사용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프리벤터 가이는 데릭포스트와 붐 사이에 위치한 가이이며, 붐의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여 붐의 강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싱글데릭에서도 붐의 강도를 보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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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행 크레인 조작시의 주의사항이 잘못 된 것은?

  1. 운전하기 전에 조작레버의 조작방향을 숙지한다.
  2. 화물 이동 경로에는 작업원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3. 횡행시에는 선체의 기울어짐에 주의한다.
  4. 화물은 최대한 높게 매달고 이동한다.
(정답률: 100%)
  • 화물을 최대한 높게 매달고 이동하는 것은 작업 중에 화물이 지면이나 장애물과 부딪히거나 끼이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화물을 높게 매달면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물을 높게 매달 경우에는 안정성에 주의해야 하며, 화물의 무게와 크레인의 무게 제한을 확인하여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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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토핑리프트(topping lift) 및 카고 폴(cargo fall)에는 배력 6∼8 의 Tackle을 사용하며 Cargo fall에 의하여 Topping lift에 걸리는 힘을 감할 수 있는 것은?

  1. 유니언 피어쳐스 의장(Union Purchase)
  2. 스위잉 붐 의장(Swinging boom)
  3. 헤비데릭 의장(heavy derrick)
  4. 슬루잉 붐 의장(Slewing boom)
(정답률: 80%)
  • 헤비데릭 의장은 큰 하중을 견디는 강력한 구조물로, 토핑리프트와 카고 폴에서 발생하는 큰 하중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선택이다. 유니언 피어쳐스 의장은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스위잉 붐 의장은 부드러운 회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구조로, 하중을 감당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슬루잉 붐 의장은 회전 가능한 구조로, 하중을 감당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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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하역 장치의 운전신호는 무엇을 뜻하는가?

  1. 카고 훅(hook)을 올려라
  2. 붐(boom)을 올려라
  3. 훅(hook)은 올리고 붐을 내려라
  4. 붐(boom)을 정지하고 훅은 올려라
(정답률: 94%)
  • 이 그림은 붐(boom)과 카고 훅(hook)이 있는 하역 장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운전신호가 "붐(boom)을 올려라"인 이유는 붐을 올리면 카고 훅도 함께 올라가서 화물을 집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붐을 올리는 것이 운전신호의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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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크레인형 양화장치 취급시 주의사항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양화 장치의 이상음이나, 이상 발열에 주의한다.
  2. 화물을 경사지게 당기지 않는다.
  3. 정전시에는 조작 레버를 올림 위치에 두어야 한다.
  4. 화물을 일정높이로 감아올린 후 수평 이동을 행한다.
(정답률: 96%)
  • 정전시에는 양화장치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조작 레버를 올림 위치에 두어야 한다. 이는 양화장치가 갑자기 작동하여 화물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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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신호를 행하는 자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는 2인이 확실 명료하게 정해진 방법으로 해야 한다.
  2. 신호수는 운전사가 잘 볼수 있고 안전한 위치에서 신호해야 한다.
  3. 긴급한 경우 이외에는 급정지할 필요가 없도록 신호해야 한다.
  4. 운전자의 기량이나 양화장치의 성능을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
(정답률: 100%)
  • 신호는 2인이 확실 명료하게 정해진 방법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은 신호를 주는 사람이 1인일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행 신호를 주는 경우에는 보행 신호기가 자동으로 신호를 주기 때문에 1인이 신호를 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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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양화장치를 시운전할 때 점검요령에 대하여 설명 하였다. 옳은 것은?

  1. 최초로 감아올릴 때에는 전부하 상태에서 행한다.
  2. 브레이크 성능은 감아올리면서 행한다.
  3. 시운전시에는 안전장치를 해제하고 행한다.
  4. 시운전시에는 이상음, 이상발열도 확인해야 한다.
(정답률: 100%)
  • 시운전시에는 이상음, 이상발열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장비나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이상음이나 이상발열이 발생하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운전시에는 이러한 점검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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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내연구동 윈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화물이 부하된 상태에서 시동할 수 없다.
  2. 육상 크레인 또는 선박에서 주로 사용 한다.
  3. 원동기 자체의 역회전이 불가능하다.
  4. 원동기 회전은 그대로 두고 마찰클러치 또는 기어 변속으로 윈치를 제어한다.
(정답률: 80%)
  • "화물이 부하된 상태에서 시동할 수 없다."는 내연구동 윈치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이는 틀린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다른 보기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내연구동 윈치는 원동기 자체의 역회전이 불가능하며, 원동기 회전은 그대로 두고 마찰클러치 또는 기어 변속으로 윈치를 제어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육상 크레인 또는 선박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육상 크레인이나 선박에서는 윈치를 제어할 때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내연구동 윈치의 이러한 특징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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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동윈치에서 전동기 중 계자 권선의 연결 방법에 따라 분류된 전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역권 전동기
  4. 복권 전동기
(정답률: 53%)
  • 전동윈치에서 계자 권선의 연결 방법에 따라 분류된 전동기의 종류는 직권 전동기, 분권 전동기, 복권 전동기이다. 역권 전동기는 이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전동기로, 계자 권선의 연결 방법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역권 전동기는 이 분류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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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집 크레인 등의 레일 클램프는 크레인 정지시 약 몇 m/s의 풍속을 견딜수 있게 되어 있는가?

  1. 10
  2. 16
  3. 35
  4. 50
(정답률: 86%)
  • 집 크레인 등의 레일 클램프는 일반적으로 35m/s의 풍속을 견딜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고려한 기준값으로, 레일 클램프가 이 값을 넘어서면 크레인 운전자는 작업을 중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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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다음 그림은 하역작업시 신호에 대한 그림이다. 크레인을 어떻게 하라는 의미인가?

  1. 카고 와이어 감아 올리기
  2. 붐 높이기
  3. 왼쪽으로 선회하기
  4. 우선 작업정지
(정답률: 81%)
  • 이 그림에서는 붐이 위로 올라가는 모습이 그려져 있으므로 정답은 "붐 높이기"입니다. 카고 와이어 감아 올리기는 카고를 들어올리는 작업이고, 왼쪽으로 선회하기는 크레인이 좌회전하는 작업이며, 우선 작업정지는 작업을 중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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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 크레인은 작동준비가 되어 있읍니까 ?" 의 표현으로 적합한 것은?

  1. How is this crane heavy to lift ?
  2. Does it crane black out ?
  3. Is this crane ready to work ?
  4. This crane is far from working, isn't it ?
(정답률: 91%)
  • 정답은 "Is this crane ready to work?"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How is this crane heavy to lift?" : 이 문장은 크레인이 얼마나 무거운지 묻는 것이므로, 작동 준비 여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Does it crane black out?" : 이 문장은 크레인이 정전 등의 문제로 작동을 멈추는지 묻는 것이므로, 작동 준비 여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 "Is this crane ready to work?" : 이 문장은 크레인이 작동 준비가 되어 있는지 묻는 것으로, 문장의 의도와 일치합니다.
    - "This crane is far from working, isn't it?" : 이 문장은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작동 준비 여부와는 반대의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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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물 취급주의 표시 중에서 "습기주의"에 해당되는 뜻에 적합한 것은?

  1. Keep dry
  2. Keep from heat
  3. Keep in cool
  4. Keep out of the sun
(정답률: 96%)
  • "Keep dry"는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라는 뜻으로, 화물이 습기에 노출되면 부식이나 변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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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대방의 건강이나 기분을 묻는 안부의 인사말은?

  1. Hello, do you?
  2. Good-night, arn't you?
  3. How are you?
  4. Fine, thank you?
(정답률: 88%)
  • "How are you?"는 상대방의 건강이나 기분을 묻는 일반적인 안부의 인사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른 문법이 아니거나 일반적인 안부의 인사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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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 am older than ( ). 앞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말은?

  1. he
  2. his
  3. him
  4. her
(정답률: 80%)
  • "he"가 정답입니다. "I"가 주어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세번째인 "him"과 네번째인 "her"은 목적어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his"는 소유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문장 구성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he"가 남은 선택지 중 유일한 올바른 대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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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용어의 설명중 틀린 것은?

  1. starboard - 우현
  2. port - 좌현
  3. bow -선수
  4. quarter - 중앙
(정답률: 85%)
  • quarter - 중앙이 틀린 것입니다. Quarter는 배의 좌우 중앙에서 약 45도 각도로 떨어진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quarter - 중앙"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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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How long will it take you to up the heavy derricks, Boatswain ? 줄친 빈곳에 적절한 단어는?

  1. stand by
  2. hold on
  3. set on
  4. rig
(정답률: 74%)
  • 정답은 "rig"입니다. "Rig"는 크레인, 디릭 등을 설치하거나 조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 "rig"는 무거운 디릭을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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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안에 알맞는 영문은?

  1. I am work cargo work.
  2. I was work cargo work.
  3. I am working cargo work.
  4. I was working cargo work.
(정답률: 80%)
  • 주어인 "I"와 동사인 "am working"이 현재진행형으로 일치하며, 목적어인 "cargo work"는 일을 나타내는 명사로 적절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에 "I am working cargo work."가 올바른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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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세워 둘 것」에 해당되는 단어는?

  1. Keep from heat
  2. Stow level
  3. Keep dry
  4. To be upright
(정답률: 90%)
  • "To be upright"은 물건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Stow level"이 "세워 둘 것"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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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내가 가서 감정인을 불러 오겠습니다」를 바르게 영작한 것은?

  1. I will go and call a tallyman
  2. I will take and call a supervisor
  3. I will take and call a consignor
  4. I will go and call a surveyor
(정답률: 88%)
  • 정답은 "I will go and call a surveyor"입니다.

    이유는 "감정인"을 영어로 표현할 때 "surveyor"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Tallyman"은 재고를 세는 사람, "supervisor"는 감독관, "consignor"은 화물을 보내는 사람을 뜻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감정인"과는 관련이 없는 단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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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선박이 해상에서 닻을 내리고 운항을 정지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1. Hogging
  2. Lifting
  3. Shoring
  4. Anchoring
(정답률: 95%)
  • 정답은 "Anchoring"입니다.

    Anchoring은 선박이 해상에서 닻을 내리고 운항을 정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Hogging은 선박의 중앙 부분이 올라가는 현상을 뜻하며, Lifting은 선박을 들어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Shoring은 지지대를 설치하여 선박을 지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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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태클(tackle) 취급상 주의할 점을 나열하였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사용하는 블록의 시이브는 로프에 심한 굴곡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크기여야 한다.
  2. 태클이 꼬인 상태로 사용하면 로프의 마멸이 심하므로 꼬임을 푼다음 사용해야 한다.
  3. 태클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내릴 때에는 중력가속도 등에 의하여 충격을 받기 쉬우므로 당김줄의 확보에 유의해야 한다.
  4. 당김줄과 고정줄을 바꾸어 사용하면 안된다.
(정답률: 87%)
  • 당김줄과 고정줄을 바꾸어 사용하면 안된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당김줄과 고정줄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바꾸어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당김줄은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고, 고정줄은 로프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김줄과 고정줄을 바꾸어 사용해도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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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전동식 버켓으로 셸을 개폐하는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나사식
  2. 유압식
  3. 호이스트식
  4. 등용량 2전동기식
(정답률: 56%)
  • 전동식 버켓으로 셸을 개폐하는 형식 중 등용량 2전동기식은 셸을 개폐하는데 전동기 2개가 사용되며, 다른 형식들과는 달리 등용량이 2개의 전동기를 합한 값이다. 따라서 다른 형식들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어 속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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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 안에 알맞는 것은?

  1. 시이브(sheave)
  2. 폴(fall)
  3. 스위블(swivel)
  4. 샤클(shackle)
(정답률: 88%)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샤클(shackle)입니다. 샤클은 선박 등에서 사용되는 고정 장치로, 체인, 줄 등을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샤클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샤클과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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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현밖이나 마스트에서 작업할 때 또는 홀드의 안으로 사람을 보낼 때 쓰이는 결삭법의 명칭은?

  1. 히치(hitch)
  2. 벤드(bend)
  3. 바우라인(bow line)
  4. 시이프 생크(sheep shank)
(정답률: 100%)
  • 바우라인은 선박의 전방에 위치한 바우(Bow) 부분에 고정하는 선으로, 선박을 고정하거나 조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현밖이나 마스트에서 작업할 때나 홀드의 안으로 사람을 보낼 때 쓰이는 결삭법의 명칭으로 적합합니다. 히치(hitch)는 물건을 달아 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결삭법, 벤드(bend)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선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결삭법, 시이프 생크(sheep shank)는 긴 선을 짧게 만들거나 중간에 노획물을 끼우는 데 사용되는 결삭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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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로프의 끝에 아이(eye)를 만들 경우, 로프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1. 소켓(socket)
  2. 딤블(thimble)
  3. 샤클(shackle)
  4. 태클(tackle)
(정답률: 86%)
  • 로프의 끝에 아이를 만들 경우, 로프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딤블(thimble)이 사용됩니다. 딤블은 로프의 끝에 아이를 만들 때, 아이가 딤블 안에 들어가게 되면 딤블이 로프를 보호하여 파손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딤블은 소켓(socket)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소켓은 로프의 끝을 고정하는 역할만 하고 보호 기능은 딤블이 담당합니다. 따라서 딤블이 로프의 파손을 막는 데 가장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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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로프의 꼬임 방법은 보통꼬임과 랭식꼬임이 있는데 랭식꼬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과 로프를 꼬는 방향이 반대이다.
  2. 소선의 꼬임 경사가 완만하다.
  3. 스링용에는 랭식 꼬임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킹크가 발생되기 쉽다.
(정답률: 58%)
  • 스링용에는 랭식 꼬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로프의 꼬임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로프를 꼬는 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반대인 이유는, 로프를 꼬는 과정에서 스트랜드들이 서로 역방향으로 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계방향으로 꼬인 스트랜드들을 반시계방향으로 꼬아서 로프를 만들 경우, 스트랜드들은 로프의 중심축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스트랜드들이 로프를 꼬는 방향과 반대로 회전하면, 로프가 더욱 단단하고 강력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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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에 나열된 와이어 로프중에서 스트랜드를 심으로 사용하는 것은?

  1. 6 x 24 + FC
  2. 6 x 24 + IWSC
  3. 6 x 24 + IWRC
  4. 6 x 24 + PP
(정답률: 77%)
  • 스트랜드란 와이어 로프를 구성하는 작은 와이어들의 묶음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트랜드를 심으로 사용하는 와이어 로프는 IWSC (Independent Wire Strand Core) 또는 IWRC (Independent Wire Rope Core)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FC (Fiber Core)는 와이어 로프의 중심에 나무나 인조섬유 등의 소재로 만든 코어를 사용하는 것이고, PP (Polypropylene)는 와이어 로프의 외부에 폴리프로필렌 소재의 덮개를 씌우는 것입니다.

    따라서 6 x 24 + IWSC는 6개의 와이어 스트랜드로 이루어진 와이어 로프이며, 각 스트랜드는 24개의 작은 와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IWSC를 가지고 있어서 스트랜드를 심으로 사용하는 와이어 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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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강재 블록으로 체인, 치차, 시이브 등으로 조합된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매케니컬 퍼쳐스
  2. 복식 태클
  3. 유니언 퍼쳐스
  4. 싱글 태클
(정답률: 77%)
  • 강재 블록으로 체인, 치차, 시이브 등으로 조합된 장치를 매케니컬 퍼쳐스라고 합니다. 이는 기계적인 움직임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들을 일컫는 말로, 복식 태클과 유니언 퍼쳐스는 매케니컬 퍼쳐스의 일종으로 각각 여러 개의 블록과 체인, 두 개의 블록과 체인으로 이루어진 장치입니다. 반면에 싱글 태클은 하나의 블록과 체인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매케니컬 퍼쳐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케니컬 퍼쳐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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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블럭의 용도에 의한 분류 중 로프의 당겨지는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사용되는 블럭은 무엇인가?

  1. 리이딩 블럭(leading block)
  2. 하역용 블럭(cargo gin block)
  3. 테일 블럭(tail block)
  4. 보우트 블럭(boat block)
(정답률: 86%)
  • 리이딩 블럭은 로프의 당겨지는 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블럭으로, 로프가 블럭 안으로 들어가서 나오는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이 블럭은 로프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주로 크레인이나 육상용 기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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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다음은 양화장구의 사용제한에 관한 규정이다. ( )안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1. 블록(block)
  2. 체인(chain)
  3. 훅(hook)
  4. 샤클(shackle)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규정은 "양화장구의 사용제한에 관한 규정"이며, 이 규정은 양화장구를 사용할 때 제한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제한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양화장구를 제한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장치가 바로 "블록(block)"이다. 블록은 로프나 철사 등을 고정시켜서 움직임을 제한하는 장치로, 양화장구를 사용할 때 제한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블록을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블록(blo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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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저항이 200Ω 인 회로에 100V의 전압을 가할 때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1. 0.1A
  2. 0.2A
  3. 0.5A
  4. 2A
(정답률: 79%)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V = IR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압이 100V이고 저항이 200Ω이므로 전류는 I = V/R = 100/200 = 0.5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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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3상 유도전동기의 제어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류제동
  2. 역상제동
  3. 발전제동
  4. 회생제동
(정답률: 32%)
  • 3상 유도전동기는 직류제동, 역상제동, 회생제동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지만, 발전제동은 제어 방식이 아닌 유도전동기가 발전기로 작동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상황을 의미하기 때문에 제어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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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전동기 중 윈치용 전동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권선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77%)
  • 윈치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장비이므로, 충분한 힘과 토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분권 전동기는 작은 출력과 소형화된 구조로 인해 충분한 힘과 토크를 발생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윈치용 전동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권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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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윈치의 유압계통에서 유량제어 밸브의 기능은?

  1. 일의 크기를 결정한다.
  2. 일의 방향을 결정한다.
  3. 일의 속도를 결정한다.
  4. 일의 시간을 결정한다.
(정답률: 92%)
  • 유압윈치의 유압계통에서 유량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일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유량제어 밸브가 열릴수록 유체의 유량이 증가하므로 일의 속도도 빨라집니다. 따라서 유압윈치에서 일의 속도를 조절하려면 유량제어 밸브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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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젤기관에서 과급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력 증대
  2. 연료소비율 향상
  3. 기관 출력의 증가
  4. 착화지연 시간 증대
(정답률: 89%)
  • 과급을 함으로써 디젤기관에서 얻어지는 장점은 기관의 회전력 증대, 연료소비율 향상, 기관 출력의 증가입니다. 그러나 착화지연 시간은 과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게 되어 역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착화지연 시간 증대는 과급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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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류 전동기의 장점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고 튼튼하며 고장이 적다.
  2. 취급이 간단하고 보수가 용이하다.
  3. 속도제어를 쉽게 할 수 있다.
  4. 가격이 싸다.
(정답률: 43%)
  • 교류 전동기의 장점 중 틀린 것은 "가격이 싸다"입니다.

    속도제어를 쉽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교류 전동기는 전력 주파수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직류 전동기와는 달리 속도 제어용 회로를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속도 변화에 따른 전류 변화가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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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직류 전동기에 대한 교류 전동기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속도 조절이 불편하다.
  2. 기동시 회전력이 약하다.
  3. 기동전력이 적다.
  4. 일정한 부하 한도가 있다.
(정답률: 74%)
  • 정답인 "기동전력이 적다."는 교류 전동기의 단점이 아닙니다. 교류 전동기는 직류 전동기보다 기동전력이 높고, 속도 조절이 용이하며, 회전력도 강합니다. 따라서 교류 전동기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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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동기(5kw)를 하루에 4시간씩 30일 동안 운전했다면, 소모되는 전력량은 얼마이겠는가?

  1. 150kws
  2. 150kwh
  3. 600kws
  4. 600kwh
(정답률: 100%)
  • 전동기의 운전 시간은 4시간 x 30일 = 120시간입니다. 전동기의 소비 전력은 5kW이므로, 1시간에 소비되는 전력은 5kWh입니다. 따라서, 120시간에 소비되는 전력은 5kWh x 120시간 = 600kWh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kw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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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윈치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한 압력이상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는 어느 것인가?

  1. 언로더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체크 밸브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77%)
  • 릴리프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압력이 설정한 압력 이상으로 상승할 때,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윈치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한 압력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프 밸브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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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용하는 힘(외력)에 대하여 물체가 정지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완전한 조건은?

  1. 작용하는 힘에 대해 그 물체가 이길 수 있는 강도와 구조를 가져야 한다.
  2. 물체에 외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격리시키고 고정 시킨다.
  3.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를 분산시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4.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이나 모멘트의 합이 0 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물체가 정지상태를 유지하려면, 물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력이나 모멘트의 합이 0이어야 합니다. 이는 뉴턴의 제3법칙에 따라 작용-반작용의 법칙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작용하는 힘이 합력이나 모멘트의 합이 0이 아니라면, 물체는 가속도를 가지게 되어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물체가 정지상태를 유지하려면, 작용하는 힘들을 상쇄시키는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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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길이 3m, 폭 1.5m, 두께 10mm인 강판 10매의 중량은? (단, 강의 비중은 7.8 이다.)

  1. 351kg
  2. 450kg
  3. 3510kg
  4. 4500kg
(정답률: 73%)
  • 먼저 강판 한 장의 부피를 구해야 합니다.
    부피 = 길이 x 폭 x 두께 = 3m x 1.5m x 0.01m = 0.045m^3
    그리고 강판 한 장의 무게를 구해야 합니다.
    무게 = 부피 x 비중 = 0.045m^3 x 7.8 = 0.351kg
    따라서 10장의 강판의 무게는 0.351kg x 10 = 3.51kg 입니다.
    하지만 단위가 kg이 아닌 ton으로 주어졌으므로, 3.51kg을 1000으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3.51kg = 0.00351 ton
    10장의 강판의 무게 = 0.00351 ton x 10 = 0.0351 ton
    따라서 10장의 강판의 중량은 0.0351 ton x 100 = 3.51kg 입니다.
    즉, 정답은 "3510k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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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관성의 법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물체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질
  2. 모든 물체는 중력에 의하여 지면 방향으로 낙하하는 성질
  3.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같은 방향으로 계속 운동하려는 성질
  4. 물체에 열을 가하면 부피가 커지는 성질
(정답률: 88%)
  •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같은 방향으로 계속 운동하려는 성질은 관성의 법칙으로, 물체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로, 외부의 영향이 없다면 계속해서 같은 방향으로 운동하거나 정지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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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질량이 200kg인 물체와 1000kg인 물체에 각각 같은 크기의 힘이 작용한다면, 200kg인 물체의 가속도는 1000kg인 물체의 가속도의 몇 배가 되는가?

  1. 5 배
  2. 10 배
  3. 50 배
  4. 100 배
(정답률: 92%)
  • 뉴턴의 제2법칙에 따르면, 가속도는 힘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같은 크기의 힘이 작용할 때, 질량이 작은 물체의 가속도는 질량이 큰 물체의 가속도보다 더 크다.

    여기서는 두 물체의 힘이 같으므로, 가속도는 질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200kg인 물체의 가속도는 1000kg인 물체의 가속도의 5배가 된다.

    즉, 가속도는 힘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하므로, 두 물체의 질량이 5배 차이나면 가속도는 5배 차이난다. 따라서 정답은 "5 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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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창내에서 가걸이된 화물에 본걸이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이다. 잘못된 것은?

  1. 가걸이된 화물의 정지를 확인하고 접근한다.
  2. 가걸이된 화물 위에 올라가지 않는다.
  3. 가걸이된 화물 밑에 들어가지 않는다.
  4. 가걸이된 화물밑에 안전모를 쓰고 들어간다.
(정답률: 92%)
  • 가걸이된 화물은 높이가 높기 때문에 작업 중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모를 쓰지 않으면 머리를 다칠 수 있으므로 가걸이된 화물밑에 안전모를 쓰고 들어가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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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밀폐된 구역 또는 협소한 구역에 진입하여야 할 때에 지켜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잠재된 위험성을 파악할 것
  2. 급할 때는 작업허가 없이 작업을 할 수 있다.
  3. 적합한 안전장비를 제공한다.
  4. 구역에 위해 물질의 침입이 없는가를 확인할 것
(정답률: 96%)
  • "급할 때는 작업허가 없이 작업을 할 수 있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밀폐된 구역이나 협소한 구역에 진입할 때는 반드시 작업허가 절차를 거쳐야 하며, 작업허가서에 명시된 안전조치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잠재된 위험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안전장비를 제공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구역에 위해 물질의 침입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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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재의 종류 중 전기에 의한 화재는 어느 급에 해당되는가?

  1. A 급
  2. B 급
  3. C 급
  4. D 급
(정답률: 74%)
  • 전기에 의한 화재는 C 급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C 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하여 진압해야 하며,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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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박의 양화장치에 사용되는 윈치 중 과압 방지장치를 비치해야하는 조건을 가져야 하는 윈치는?

  1. 증기 윈치
  2. 내연 윈치
  3. 전기 윈치
  4. 유압 윈치
(정답률: 92%)
  • 선박의 양화장치는 대량의 화물을 운반하기 때문에 매우 무거운 무게를 들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양화장치에 사용되는 윈치는 매우 강력하고 힘센 힘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윈치는 과압 방지장치를 비치해야 합니다. 이는 윈치가 작동 중에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여 윈치가 파손되거나 작동이 멈추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유압 윈치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윈치입니다. 유압 윈치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과압 방지장치를 비치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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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에서 급성 중독물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4알킬연
  2. 염소
  3. 고철
  4. 시안산
(정답률: 100%)
  • 고철은 중독성이 없는 물질이기 때문에 급성 중독물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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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양화장치 운전자는 운전전에 다음과 같은 장소의 장애물 유.무를 파악하여야 한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신호수의 이동반경
  2. 훅(hook)의 이동경로
  3. 크레인 주행로
  4. 붐의 기복과 선회시의 작업반경
(정답률: 88%)
  • 정답은 "신호수의 이동반경"입니다. 양화장치는 크레인 작업을 위한 장비로, 크레인의 작업반경과 이동경로, 그리고 붐의 기복과 선회시의 작업반경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호수는 크레인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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