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데릭 봄 두붸 노이즈형 구조물을 붙여 카고풀용 고정시브를 내장시키고 역삼각형 트라스를 부착하여 수평부재의 양단에 카고풀용 가이드 시브를 조합해 넣응 하역방식은?

  1. 가와사키식
  2. K-7식
  3. KS식
  4. 톰슨식
(정답률: 72%)
  •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하역방식은 톰슨식입니다. 이유는 데릭 봄 두붸 노이즈형 구조물과 역삼각형 트라스, 그리고 가이드 시브를 조합하여 카고풀용 고정시브를 내장시키는 방식이 톰슨식 하역방식의 특징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톰슨식 하역방식은 수평부재의 양단에 가이드 시브를 조합하여 화물을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하역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컨테이너 작업용 스프레더(spreader)에서 플리퍼(flipper)의 사용법으로 옳은 것은?

  1. 컨테이너를 선적 할때는 착상 락을 락르오 한후 컨테이너를 먼저 권상한 후 플리퍼를 뒤에 올린다.
  2. 컨테이너를 선적할 때는 착상 트위스 락을 락으로 한후 컨테이너를 권상히기 전에 플리퍼를 먼저 올려야 한다.
  3. 플리퍼는 트위스트 락의 작동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사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한다.
  4. 플리퍼의 작동 스위치는 항상 ON으로 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운전자가 알아서 사용함이 가장 좋다.
(정답률: 77%)
  • 컨테이너를 선적할 때는 착상 락을 락으로 한 후 컨테이너를 먼저 권상한 후 플리퍼를 뒤에 올려야 합니다. 이는 착상 락이 락이 안 된 상태에서 플리퍼를 사용하면 컨테이너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컨테이너를 먼저 권상한 후 플리퍼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사료부원료와 같은 산물 하역작업시 필요한 하역 장비 또는 도구가 아닌 것은?

  1. 호퍼(hopper)
  2. 그랩(grab)
  3. 불도저
  4. 로거(logger)
(정답률: 83%)
  • 로거(logger)는 나무를 벌목하여 운반하는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로, 사료부원료와 같은 산물 하역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거(logg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유압 크레인 작업 중 유압의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갈 경우의 조치 사항은?

  1. 선박에 연락하여 냉각기를 작동시키도록 한다.
  2. 원치의 속도를 2배 정도 증가시킨다.
  3. 스페이스 히터를 작동시킨다.
  4. 엔진을 역으로 회전시켜 냉각시킨다.
(정답률: 93%)
  • 유압의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갈 경우, 유압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냉각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선박에 연락하여 냉각기를 작동시키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냉각기를 작동시키면 유압의 온도가 안정화되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 시스템을 냉각시키는데 적합하지 않은 방법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양화장치 운전시의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운전자가 이동하는 화물이 보일 때에는 운전자의 판단으로 운전해야 한다.
  2. 신호자는 화물이 이동할 때에는 화물을 선도하면서 신호해야 한다.
  3. 신호자가 화물이동 판단이 어렵더라도 신호 중계자를 두어서는 안된다.
  4. 지정된 신호자 이외의 사람이 급정지 신호를 하더라도 그 신호에 따라서는 안된다.
(정답률: 83%)
  • 양화장치 운전시에는 화물을 선도하면서 신호를 해야 합니다. 이는 화물이 크고 무거워서 운전자가 시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을 선도하는 신호자가 화물의 이동 방향과 속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신호를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화물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분동 감기식에서 화물의 중량이 커질수록 분도의 중량은?

  1. 가벼워져야 한다.
  2. 무거워져야 한다.
  3. 항상 일정하여야 한다.
  4. 가볍게 하거나 무겁게 하거나 상관없다.
(정답률: 87%)
  • 화물의 중량이 커질수록 분동 감기식에서 분도의 중량은 무거워져야 합니다. 이는 분동 감기식에서 분도의 중량은 화물의 중량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중량이 늘어날수록 분도의 중량도 늘어나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데릭 붐의 선회를 조절하는 것은?

  1. 가이 와이어
  2. 토핑 와이어
  3. 카고 와이어
  4. 센터 가이 와이어
(정답률: 71%)
  • 데릭 붐의 선회를 조절하는 것은 가이 와이어입니다. 가이 와이어는 크레인의 무게 중심을 조절하여 데릭 붐의 선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와이어들은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거나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지만, 가이 와이어는 데릭 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붐을 올리고 내리는데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는?

  1. 센터 가이
  2. 가이 펜던트
  3. 토핑 리프트
  4. 프리벤터 가이
(정답률: 97%)
  • 토핑 리프트는 데릭형 양화장치에서 붐을 올리고 내리는데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입니다. 이는 토핑 리프트가 붐의 끝에 위치하며, 로프를 통해 붐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자중 11ton의 버켓을 사용한 석탄 작업용 언로더에 S.W.L 28.5ton. 1000t/h라고 쓰여 있다. 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안전사용하중이 28.5ton이다.
  2. 1시간당 작업량이 최대 1000ton이다.
  3. 1일에 최대 1000ton을 하역할 수 있다.
  4.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량은 17.5ton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1일에 최대 1000ton을 하역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S.W.L 28.5ton은 언로더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이며, 1000t/h는 언로더가 1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작업량입니다. 하지만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은 이보다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24시간 동안 작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최대 작업량은 24,000t가 됩니다. 따라서 "1일에 최대 1000ton을 하역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대형선에 장착된 유니언 퍼쳐스식의 도크부믄 부선 또는 안벽 위로 어느 정도 나가야 하는가?

  1. 1∼2m
  2. 3∼4m
  3. 6∼7m
  4. 해치와 평행하게
(정답률: 79%)
  • 유니온 퍼쳐스식의 도크부믄 부선 또는 안벽은 대형선과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간격은 대형선의 움직임과 파도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경우 유니온 퍼쳐스식의 도크부믄 부선 또는 안벽은 3∼4m 정도 나가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양화장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부두에 설치된 크레인 등을 말한다.
  2. 부두에 설치된 하역시설을 말한다.
  3. 선박에 설치된 데릭 및 크레인을 말한다.
  4. 선박에 설치된 펌프, 진공수송장치를 말한다.
(정답률: 97%)
  • 양화장치는 선박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데 사용되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선박에 설치된 데릭 및 크레인은 선박 내부에서 직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또한 부두에 설치된 크레인 등과는 달리 선박이 어디서든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어서 더욱 유용합니다. 따라서 "선박에 설치된 데릭 및 크레인을 말한다."가 가장 잘 설명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과권방지 장치 중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나사형 리미트 스위치는 드럼의 회전과 연동하여 과권을 방지한다.
  2. 추형 리미트 스위치는 훅의 상승에 의해 직접 작동한다.
  3. 주형 리미트 스위치는 작동위치의 오차가 적다.
  4. 캠형 리미트 스위치는 드럼에 관계 없이 훅의 상승에 의해 작동한다.
(정답률: 86%)
  • 캠형 리미트 스위치는 드럼에 관계 없이 훅의 상승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유는 캠형 리미트 스위치는 훅의 상승에 따라 캠이 회전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럼의 회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신호법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화물은 오른쪽으로 이동시에는 왼손을 흔든다.
  2. 화물은 왼쪽으로 이동시에는 오른선을 흔든다.
  3. 붐을 올리면서 화물을 올릴 경우에 신호는 왼손 엄지 손가락을 세워 흔든다.
  4. 내리기를 계속 할때는 손목을 같은 속도로 계속 흔든다.
(정답률: 62%)
  • "붐을 올리면서 화물을 올릴 경우에 신호는 왼손 엄지 손가락을 세워 흔든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신호법은 화물을 이동시키는 방향에 따라 왼손 또는 오른손을 흔드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화물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킬 때는 왼손을, 왼쪽으로 이동시킬 때는 오른손을 흔듭니다. 붐을 올리면서 화물을 올릴 경우에는 왼손 엄지 손가락을 세워 흔들어야 합니다. 내리기를 계속 할 때는 손목을 같은 속도로 계속 흔드는 것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지브크레인 취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한하중을 넘는 하중을 부하시켜서는 안된다.
  2. 작업중에는 리미트 스위치를 해제하지 말아야 한다.
  3. 화물을 매단 상태에서 운전석을 이탈할 때에는 레버를 중립에 두어야 한다.
  4. 제한반경을 넘는 반경으로 지브를 경사시키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94%)
  • "화물을 매단 상태에서 운전석을 이탈할 때에는 레버를 중립에 두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화물을 매단 상태에서 운전석을 이탈할 때에는 레버를 중립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시동회전력이 크고, 운전 특성이 좋으며 화재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 사용되나 진동과 소음이 큰 결정을 가지고 있는 원치는?

  1. 전기원치
  2. 유압원치
  3. 내연기관원치
  4. 증기원치
(정답률: 93%)
  • 증기원치는 시동회전력이 크고, 운전 특성이 좋으며 화재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 사용되나 진동과 소음이 큰 결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증기원치가 내부에 연소 엔진을 가지지 않고, 증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이 적고, 화재 위험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증기원치는 전기원치나 유압원치보다 시동회전력이 크기 때문에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지브 크레인의 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고 와이어의 감아 올리기, 감아 내리기 신호는 원칙적으로 오른손을 사용한다.
  2. 붐 또는 기복 및 매단 화물의 수평이동의 신호는 원칙적으로 왼손을 사용한다.
  3. 급정지 시에는 호각이나 큰 소리로 알림과 동시에 정지의 자세를 취한다.
  4. 왼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왼손을, 오른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오른손을 사용한다.
(정답률: 76%)
  • "왼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왼손을, 오른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오른손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지브 크레인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신호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카고 와이어의 감아 올리기, 감아 내리기 신호는 원칙적으로 오른손을 사용하고, 붐 또는 기복 및 매단 화물의 수평이동의 신호는 원칙적으로 왼손을 사용합니다. 또한 급정지 시에는 호각이나 큰 소리로 알림과 동시에 정지의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왼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왼손을, 오른손 방향으로 선회할 때에는 오른손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신호를 사용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레일 위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하역장비의 레일 클램프의 작동시간으로 옳은 것은?

  1. 1∼2초
  2. 5∼10초
  3. 15∼30초
  4. 50∼60초
(정답률: 84%)
  • 레일 클램프는 하역장비 중 하나로, 화물을 레일 위에서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클램프의 작동시간은 화물의 무게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5∼30초 정도 소요됩니다. 이는 화물을 안전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충분한 시간이며, 작동시간이 너무 짧으면 화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고, 너무 길면 하역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5∼30초가 적절한 작동시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데릭(derrick)의 의장 중에서 유니언 퍼쳐스식의 의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 방법은 2개의 붐(boom)을 한 쌍으로 한다.
  2. 하역속력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3. 중량물, 위험물, 파손되기 쉬운 화물하역에 적당하다.
  4. 원치(winch)의 조정이 조화되지 않으면 화물의 흔들림이 생긴다.
(정답률: 83%)
  • 유니언 퍼쳐스식의 의장은 중량물, 위험물, 파손되기 쉬운 화물하역에 적당하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이 방법은 두 개의 붐을 한 쌍으로 사용하여 화물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릴 수 있으며, 하역속력이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원치의 조정이 조화되지 않으면 화물의 흔들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본선에 설치된 교형 주행 크레인의 주동작이 아닌 것은?

  1. 권상권하
  2. 횡행
  3. 주행
  4. 붐 기복
(정답률: 75%)
  • 주행, 권상권하, 횡행은 모두 교형 주행 크레인의 주동작이지만, 붐 기복은 부수적인 작업으로서 주동작은 아닙니다. 붐 기복은 크레인의 작업 위치를 조정하기 위한 작업으로,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지게차 작업시작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제동장치 및 조정장치 기능
  2. 하역장치 및 유압장치 기능
  3. 바퀴의 이상유무
  4. 비상정지장치 기능
(정답률: 83%)
  • 비상정지장치 기능은 지게차 작업시작 전이 아닌 것이 아니라, 작업 중에도 언제든지 작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작업시작 전에만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 중에도 항상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구분

21. 선박의 우현(오른쪽)을 뜻하는 용어는?

  1. 미드쉽(midship)
  2. 포트(port)
  3. 스타보드(starboard)
  4. 홀드(hold)
(정답률: 92%)
  • 선박에서 우현은 오른쪽을 뜻하며, 스타보드는 선박의 오른쪽을 가리키는 항해 용어입니다. 이는 영어에서 "steer board(조종판)"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전에는 선박을 조종할 때 오른쪽에 있는 판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전기원치 제어기의 속도 제어 방식 종류가 아닌 것은?

  1. 직접 제어 방식
  2. 역전 제어 방식
  3. 간접 제어 방식
  4. 반간접 제어 방식
(정답률: 75%)
  • 역전 제어 방식은 전기원치 제어기의 속도 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역전 제어 방식은 전기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제어 방식으로, 속도 제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역전 제어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권상장치의 하나로서 전동기, 드럼, 감속기, 브레이크 등을 콤팩트나 케이싱에 넣은 소형의 원치로서 경량이고 조작이 간단하기 때문에 소하중의 하역에 많이 이용하는 것은?

  1. 전동기
  2. 트윈 크레인
  3. 호이스트
  4. 지브 크레인
(정답률: 76%)
  • 보기 중에서 전동기, 트윈 크레인, 지브 크레인은 모두 권상장치의 일종이지만, 각각의 기능과 구조가 다릅니다. 반면에 호이스트는 전동기, 드럼, 감속기, 브레이크 등을 콤팩트나 케이싱에 넣은 소형의 원치로서 경량이고 조작이 간단하기 때문에 소하중의 하역에 많이 이용하는 권상장치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호이스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그림과 같은 종류의 포스트는?

  1. 운형 포스트
  2. 아우트리거형 포스트
  3. 특수 헤비데릭 포스트
  4. 지브(jib)형 포스트
(정답률: 85%)
  • 이 포스트는 아우트리거(outrigger)라는 부가적인 지지대를 가지고 있어서 아우트리거형 포스트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데릭(derrick) 사용상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강색은 10%이상 마모되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메리드 폴(Married fall)에서는 하중이 2톤 이상 되어서는 안된다.
  3. 5년마다 한 번씩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
  4. 하역화물의 무게는 안전 사용하중 이내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89%)
  • 5년마다 한 번씩 정밀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데릭이 오랜 사용으로 인해 부식, 마모, 파손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데릭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로프의 가닥에 침강재인 납(lead)을 제작과정에 미리 넣어 침강성을 좋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로프는?

  1. 연심 로프
  2. 컴파운드 로프
  3. 컴비네이션 로프
  4. 크로스 로프
(정답률: 62%)
  • 연심 로프는 로프의 가운데에 납 등의 침강재를 넣어 제작되는 로프로, 침강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로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연심 로프입니다. 컴파운드 로프는 여러 종류의 소재를 섞어 제작되는 로프, 컴비네이션 로프는 여러 개의 로프를 엮어서 만든 로프, 크로스 로프는 두 개 이상의 로프를 교차시켜 만든 로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현밖이나 마스트에서 작업할 때 또는 홀드의 안으로 사람을 보낼 때 쓰이는 결삭법의 명칭은?

  1. 히치(hitch)
  2. 밴드(bend)
  3. 바우라인(bow line)
  4. 시이프 생크(sheep shank)
(정답률: 91%)
  • 바우라인은 선박을 부두나 선박용 계류장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결삭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선박의 전방에 위치한 바우(Bow) 부분에 고정하는 것으로, 선박이 바람이나 파도에 흔들리지 않도록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우라인은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결삭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와이어로프의 소선 종류 중 인장강도가 가장 큰 것은?

  1. E종
  2. G종
  3. A종
  4. B종
(정답률: 83%)
  • B종은 인장강도가 가장 큰 소선 종류입니다. 이는 B종이 다른 종류에 비해 더 많은 철사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종은 더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며,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훅(hook)의 사용관리법으로 틀린 것은?

  1. 장시간 사용으로 경화된 것은 다시 담금질한다.
  2. 표면에 자국이 약간 크면 평편하게 연삭하여 사용한다.
  3. 해치 코밍(hatch coaming)에 걸리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4. 안전율은 5이상의 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2%)
  • 정답은 "장시간 사용으로 경화된 것은 다시 담금질한다."이다. 이유는 훅은 사용 중에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며,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훅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검사하고, 경화된 것은 다시 담금질하여 안전한 사용을 보장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훅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관리법으로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화물 규격화 작업의 일환으로 양화시 스링의 거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도록 제지목이나 펄프 등의 화물을 한 스링으로 묶은 채로 적화하는 방법은?

  1. 라쉬(lash)
  2. 프레스링(pre-sling)
  3. 팔레트
  4. 컨테이너
(정답률: 90%)
  • 프레스링(pre-sling)은 제목이나 펄프 등의 화물을 한 스링으로 묶은 채로 적화하는 방법으로, 양화시 스링의 거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화물 규격화 작업의 일환으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적재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레스링(pre-slin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광석용 네트(Net) 스링(Sling)의 재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굵은 합성섬유로프나 와이어로프
  2. 고무벨트
  3. 드꺼운 캔버스
  4. 작은 코의 그물
(정답률: 80%)
  • 광석용 네트 스링은 매우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굵은 합성섬유로프나 와이어로프가 가장 적합합니다. 고무벨트나 드꺼운 캔버스는 인장강도가 낮고 내구성이 부족하며, 작은 코의 그물은 광석을 잡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스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크레인의 안전규칙을 나열한 것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크레인은 운전자 또는 작업자가 가장 보기 쉬운 곳에 정격하중을 표시하여야 한다.
  2. 과대 감김방지 장치는 충돌할 염려가 있는 두 물체의 간격이 0.25m이상이 되도록 조정하여야 한다.
  3. 크레인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로드쉘 같은 안전장치를 부착한다.
  4. 훅 등 용구에 균열이 있으면 용접 수리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9%)
  • "훅 등 용구에 균열이 있으면 용접 수리하여 사용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안전규칙입니다. 균열이 있는 용구는 안전하지 않으며, 용접 수리로 인해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열이 있는 용구는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딤블(thimble)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형 딤블: 둥근 모양으로 섬유 로프용과 와이어 로프용 두 가지가 있다.
  2. 하트형 딤블: 심장 모양으로 주로 와이어로프용으로 사용된다.
  3. 커넥티드 딤블: 새클과 딤블을 연결시킨 것이다.
  4. 고정형 딤블: 블록의 스트롭과 훅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3%)
  • 고정형 딤블은 블록의 스트롭과 훅을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로프의 끝을 고정시키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고정형 딤블: 블록의 스트롭과 훅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스프레더의 Telescopic(신축) 스위치 사용방법 중 옳은 것은?

  1. 기기의 보호를 위해 스프레더를 신장 혹은 수축한 후에 스위치를 OFF시키고 작업을 해야 한다.
  2. 하역작업의 시작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스프레더를 신장 혹은 수축에서 스위치는 항상 ON으로 해두고 작업을 해야 한다.
  3. 컨테이너의 작업에서는 항상 작업 감독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4. 운전자는 기기의 보호를 위해 스위치는 항상 OFF해 두어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하역작업의 시작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스프레더를 신장 혹은 수축에서 스위치는 항상 ON으로 해두고 작업을 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스프레더의 Telescopic(신축) 스위치는 스프레더의 길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업 중에도 계속해서 스위치를 켜두어야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스프레더를 신장 혹은 수축한 후에 스위치를 OFF시키면 작업이 중단되어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역작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스프레더를 신장 혹은 수축에서 스위치는 항상 ON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런너 엔드 태클(runner end trckle)에서 런너의 배력이 2태클의 배력이 4일 때 총 배력은?

  1. 2
  2. 4
  3. 6
  4. 8
(정답률: 84%)
  • 런너 엔드 태클에서는 런너의 배력이 태클의 배력보다 작아지므로, 총 배력은 런너의 배력과 태클의 배력을 합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2 + 4 = 6 이므로, 정답은 "6"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8"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오류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필러선이 있는 와이어로프의 폐기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와이어로프 전체 가닥에서 필러선 포함하여 소선이 10% 이상이 절단되었을 때
  2. 와이어로프 한 가닥에서 필러선을 제외한 소선이 10% 이상이 절단되었을 때
  3. 와이어로프 한 가닥에서 필러선 포함하여 소선이 10% 미만 절단되었을 때
  4. 와이어로프 전체 가닥에서 필러선을 제외한 소선이 10% 미만 절단되었을 때
(정답률: 73%)
  • 와이어로프는 필러선과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러선은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소선은 필러선을 감싸고 있어 와이어로프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러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한 가닥에서 필러선을 제외한 소선이 10% 이상이 절단되었을 때"가 폐기기준으로 옳은 것입니다. 와이어로프 전체 가닥에서 소선이 10% 이상 절단되었다고 해도 필러선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은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러선이 손상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필러선을 제외한 소선이 10% 이상 절단되었다면 와이어로프를 폐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새클의 호칭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1. 새클의 본체 또는 핀의 직경
  2. 새클의 내부 폭
  3. 새클의 세로길이
  4. 핀의 길이
(정답률: 88%)
  • 새클은 회전하는 물체를 고정시키는 도구로, 회전축을 중심으로 두 개의 핀이 이루는 모양이다. 따라서 새클의 크기는 핀의 길이보다는 본체 또는 핀의 직경이 더 중요하다. 새클의 호칭은 이러한 직경을 기준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새클의 크기가 커질수록 호칭이 크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내연기관에서 피스톤이 한 행정을 하여 움직인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부피는?

  1. 간극 체적
  2. 압축 체적
  3. 행정 체적
  4. 실린더 체적
(정답률: 72%)
  •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거나 팽창되어 부피가 변화합니다. 이때, 피스톤이 이동한 거리를 행정이라고 하며, 이동한 거리와 실린더 내부의 단면적을 곱한 것이 행정 체적입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한 행정을 하여 움직인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부피는 행정 체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그림과 같은 공유압 기호가 뜻하는 것은?

  1. 감압밸브
  2. 릴리프밸브(relief valve)
  3. 액추에이터(actuator)
  4. 어큐물레이터accumulator)
(정답률: 63%)
  • 공압 회로에서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릴리프밸브는 회로에서 압력을 제한하고 과압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의 공유압 기호는 릴리프밸브를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절연저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도선의 피복에 걸리는 저항 값을 말한다.
  2. 절연저항의 단위는 MΩ을 사용한다.
  3. 절연저항 값이 도체의 저항값에 비해 크다.
  4. 도체가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저항을 말한다.
(정답률: 54%)
  • 도체가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저항을 말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의 저항을 말하며,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두 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체가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저항은 절연저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구분

41. 전기의 안전사고 방지 대책과 거리가 먼 것은?

  1. 충전부로부터 격리한다.
  2. 전기 기기의 절연성을 작게 한다.
  3. 전기 기기를 접지시킨다.
  4. 누전 차단기를 설치한다.
(정답률: 70%)
  • 전기 기기의 절연성을 작게 하면 전기가 누설되어 인체에 미치는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사고 방지 대책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 기기의 절연성을 높이는 것이 안전사고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펌프로부터 송출된 유압유의 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축적하는 장치는?

  1. 유압 모터
  2. 액추에이터
  3. 어큐물레이터
  4. 유압 실린더
(정답률: 70%)
  • 어큐물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축적하여 필요할 때 유압장치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펌프로부터 송출된 유압유의 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축적하는 장치는 어큐물레이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내연기관 중 연소실을 이루는 부품은?

  1. 실린더헤드, 피스톤과 실린더블록
  2. 실린더헤드와 크랭크 축
  3. 피스톤과 밸브
  4. 크랭크축과 실린더블록
(정답률: 82%)
  • 연소실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이 붙어 연소되는 공간으로, 이 공간을 이루는 부품은 실린더헤드, 피스톤과 실린더블록입니다. 실린더헤드는 실린더블록의 윗부분에 위치하며, 밸브와 연료주입구가 있습니다. 피스톤은 실린더블록 안에서 움직이며,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에서 받아들인 혼합기를 압축하고 연소실로 밀어넣습니다. 실린더블록은 피스톤이 움직이는 공간으로, 실린더헤드와 함께 연소실을 이루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그림에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B쪽의 무게는?

  1. 90kg
  2. 250kg
  3. 300kg
  4. 350kg
(정답률: 86%)
  • A쪽의 무게는 300kg이므로, B쪽의 무게도 300kg이어야만 평형이 유지됩니다. B쪽에 이미 50kg의 무게가 있으므로, B쪽에 추가로 올려야 하는 무게는 300kg - 50kg = 250kg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k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물체의 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심은 물체의 위치가 변하면 이동된다.
  2. 중심의 위치가 낮을수록 안전성이 증가한다.
  3. 물체는 형상에 따라 중심이 2개 이상 될 수 있다.
  4. 중심은 물체를 놓는 방법에 따라 변한다.
(정답률: 80%)
  • 중심의 위치가 낮을수록 안전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중심이 낮을수록 물체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쉽게 기울어지거나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중심이 낮을수록 안정적인 물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정지하고 있는 유체의 압력에 대한 성질로 옳은 것은?

  1. 한 점에 작용하는 압력의 세기는 방향에 따라 변한다.
  2. 압력은 모든 점에서 그 세기가 일정하고, 작용면에 항상 직각 방향으로 작용한다.
  3. 압력은 유체의 모든 부분에 그 세기가 일정하게 전달되지 않는다.
  4. 압력은 유체의 모든 방향에 일정하게 전달되지 않는다.
(정답률: 67%)
  • 압력은 모든 점에서 그 세기가 일정하고, 작용면에 항상 직각 방향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유체 내부의 분자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압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충돌은 모든 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작용면에 수직인 방향으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압력은 작용면에 항상 직각 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압력은 유체 내부의 모든 점에서 동일하게 작용하게 되는데,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들이 서로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은 모든 점에서 그 세기가 일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양화장치로 권하하던 화물을 갑자기 정지시켰을 때 로프에 걸리는 하중은?

  1. 반복하중
  2. 충격하중
  3. 교번하중
  4. 압축하중
(정답률: 88%)
  • 양화장치는 일정한 속도로 화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화물이 갑자기 정지되면 로프에는 큰 충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충격은 로프에 가해지는 하중을 크게 증가시키므로, 이를 충격하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충격하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소비전력은?

  1. 250W
  2. 1500W
  3. 4000W
  4. 4500W
(정답률: 59%)
  • 전압과 전류를 곱하여 소비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은 220V이고, 전류는 18A입니다. 따라서 소비전력은 220V x 18A = 3960W 입니다. 이 값은 4000W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4000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전기차 철심은 자력선을 잘 통과시키고 와전류의 감소와 발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1. 규소 강판
  2. 황동 강판
  3. 알류미늄 강판
  4. 주철 강판
(정답률: 64%)
  • 전기차 철심은 자기장을 유지하기 위해 자력선을 잘 통과시켜야 하며, 동시에 와전류의 감소와 발열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규소 강판이 사용됩니다. 규소는 전기 저항이 낮고 자기강성이 높아 자기장을 유지하기에 적합하며, 강판 형태로 만들어지면 와전류의 감소와 발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철심에는 규소 강판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혼합
  2. 관통력
  3. 분포
  4. 무화
(정답률: 74%)
  •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요건에는 연료분포, 연료관통력, 연료무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혼합"은 연료분사 요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혼합은 연료와 공기가 적절하게 섞이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연료분사 이전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합"은 연료분사 요건이 아니라 연료분사 이전의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정상인의 맥박은 1분 동안에 약 몇 회 정도인가?

  1. 12∼18
  2. 30∼50
  3. 50∼60
  4. 68∼72
(정답률: 93%)
  • 정상인의 맥박은 1분 동안에 약 68~72회 정도이다. 이는 심장이 매 분마다 5~6회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는 심장의 정상적인 기능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심장 질환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 범위가 정상적인 맥박의 범위로 인정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시너가 보관된 창고 내에서 자연발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틀린 것은?

  1. 통풍을 잘할 것
  2. 온도를 낮출 것
  3. 열의 축적을 방지할 것
  4. 공기 순환을 최대한 억제할 것
(정답률: 88%)
  • 공기 순환을 억제하면 시너 내부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 순환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은 자연발화 방지를 위한 조치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산업현장에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와 형태 중 다음 그림이 뜻하는 것은?

  1. 위험경고
  2. 위험장소경고
  3. 안전모착용
  4. 사용금지
(정답률: 89%)
  • 위 그림은 "안전모착용"을 뜻하는 표지입니다. 이는 산업현장에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는 경고를 나타냅니다. 산업현장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으면 머리를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강조하기 위해 이러한 표지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이동식 컨베이어 운전시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시작 전 주위 근로자에게 경고한다.
  2. 화물을 적치한 상태에서 시동한다.
  3. 이상별견시 즉시 운전을 정지한다.
  4. 화물을 컨베이어 중앙에 적치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화물을 적치한 상태에서 시동한다."입니다.

    화물을 적치한 상태에서 시동하면, 컨베이어 벨트가 갑자기 움직이거나 화물이 떨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화물을 적치하기 전에 시동을 걸고, 화물이 안전하게 고정된 후에 컨베이어를 가동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양화장치를 이용한 작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홀드 안쪽에서의 끌어내기 작업
  2. 지브 크레인의 제한반경 내에서의 화물 인양작업
  3. 토핑 리프트나 가이를 이용한 화물의 인양작업
  4. 흔들림을 이용하여 홀드 구석에까지 화물을 도달시키는 작업
(정답률: 79%)
  • 양화장치는 크게 지브 크레인과 토핑 리프트, 가이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브 크레인은 제한반경 내에서의 화물 인양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지브 크레인이 큰 범위를 커버할 수 있으며, 화물을 안전하게 인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브 크레인을 이용하여 화물을 인양하는 작업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문장의 ( )안에 적합한 것은?

  1. careful
  2. ready
  3. taking
  4. step by step
(정답률: 90%)
  • 이 문제는 어떤 일을 하는 과정에서 조심스러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careful"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그림과 같은 컨테이너 하역설비는?

  1. Transfer crane
  2. Straddle carrier
  3. Yard tractor
  4. Gantry crane
(정답률: 92%)
  • 이 그림은 선박으로부터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크레인 중에서, 다리 모양의 구조물 위에 크레인이 설치되어 선박과 대형 컨테이너를 모두 다룰 수 있는 것이 "Gantry crane"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이동식 크레인(Transfer crane)", "스트래들 캐리어(Straddle carrier)",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로, 각각의 특징과 용도가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과 같은 상향이 양하작업중 발생한 경우,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가장 적절한 것은?

  1. I'll arrange a surveyor.
  2. I'll go and call a tallyman.
  3. In a hurry, please.
  4. Increase them more!
(정답률: 68%)
  • 상향이 양하작업 중 발생한 경우에는 화물의 무게나 부피 등을 정확히 측정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I'll arrange a surveyor."가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이는 측량사를 파견하여 화물의 정확한 무게나 부피를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제한구역“ 또는 ”통제구역“의 뜻으로 쓰이는 영어 문구는?

  1. AREA PERMIT
  2. OUT PLACE
  3. DISTRICT EXEMPT
  4. OFF LIMIT
(정답률: 79%)
  • "OFF LIMIT"은 특정 구역이나 장소에 대해 출입이 제한되어 있다는 뜻으로, "제한구역" 또는 "통제구역"과 같은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그 뜻이 다른 하나는?

  1. See you again.
  2. Good-bye.
  3. So long.
  4. You're welcome.
(정답률: 75%)
  • "You're welcome."은 감사의 인사에 대한 대답으로 사용되며, 다른 것들은 작별의 말이나 다시 만나기를 기원하는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