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양화장치운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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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전기를 이용한 하역장비(겐트리 크레인)가 주행할 때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인?

  1. Rail clamp(레일 클램프)개방
  2. 전도방지장치 해방
  3. Anchor(앵커) 개방
  4. Elevator(엘레베이터)를 반듯이 최하단부에위치
(정답률: 94%)
  • Elevator(엘레베이터)를 반듯이 최하단부에 위치하는 이유는 하역물을 싣고 내릴 때, 엘레베이터가 최하단부에 위치해야만 하역물이 안전하게 실려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엘레베이터가 중간이나 상단에 위치하면 하역물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엘레베이터는 항상 최하단부에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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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속식 하역장비(continous ship unloader)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버킷 엘리베이터 타입
  2. 스크루(SCREW) 타입
  3. 진공흡입식(PNT)
  4. 그래브 언로드
(정답률: 78%)
  • 그래브 언로드는 연속식 하역장비가 아닙니다. 그래브 언로드는 크레인과 같은 기계를 사용하여 직접 화물을 언로드하는 방식으로, 연속적인 하역이 아닌 일반적인 하역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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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릭형 양화장치의 작업개시 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붐의 변형, 균열, 심한 부식 등을 확인
  2. 카고 와이어에 손상 확인
  3.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에 장애물 확인
  4. 구우즈넥에 주유 확인
(정답률: 72%)
  •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에 장애물 확인은 작업개시 전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견되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횡행하는 레일에 장애물이 있으면 양화장치의 움직임이 방해받을 수 있으므로 작업 중에 발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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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브크레인 양화장치 조작에서 잠시 작업을 중단할 때의 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조작 레버에 스톱퍼를 푼다.
  2.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3. 운전대에 있는 제어용의 메인 스위치를 끈다.
  4. 지브를 선체의 중심선에 평행의 위치에 둔다.
(정답률: 87%)
  • "조작 레버에 스톱퍼를 푼다."가 틀린 것은 작업을 중단할 때는 조작 레버에 스톱퍼를 걸어두어야 합니다. 스톱퍼를 걸어두면 지브크레인이 움직이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작업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조작 레버에 스톱퍼를 푸는 것은 오히려 작업을 계속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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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증기윈치 관련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1. 드레인 코크(Drain Cock)
  2. 메인 밸브(Main Valve)
  3. 배기 밸브(Exhaust Valve)
  4. 스톱 밸브(Stop Valve)
(정답률: 69%)
  • 증기윈치는 증기의 유입과 배출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도 드레인 코크는 증기윈치 내부에 쌓인 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레인 코크(Drain Co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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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컨테이너 작업용 트랜스 테이너에서 스프레더의 Tilting device(틸팅 디바이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랜스 테이너의 트림은 ±3∼5°이다.
  2. 트랜스 테이너의 스큐우는 ±3∼5°이다.
  3. 트랜스 테이너의 리스트는 ±3∼5°이다.
  4. 트랜스 테이너는 트림만 있고 스큐우는 없는 것도 있다.
(정답률: 62%)
  • "트랜스 테이너의 리스트는 ±3∼5°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트랜스 테이너의 리스트는 일반적으로 ±1∼2° 정도이며, ±3∼5°인 경우도 있지만 드물다는 것이 정확한 설명입니다.

    트랜스 테이너의 트림은 선박의 세로 방향 기울기를 의미하며, 스큐우는 가로 방향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트랜스 테이너에는 트림과 스큐우가 모두 있을 수도 있고, 트림만 있고 스큐우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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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1. 킬로미터/시간(km/h)
  2. 노트(KNOT)
  3. 스피드(SPEED)
  4. 프레이트(FREIGHT)
(정답률: 94%)
  • 선박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노트(KNOT)입니다. 이는 선박이 이동한 거리를 해저에서 물결이 일어나는 시간인 1노트(Nautical mile per hour)로 나눈 값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노트는 선박의 속도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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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의장법에서 가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크 붐의 가이는 뒤쪽으로 갈수록 가이에 걸리는 장력이 줄어든다.
  2. 유니언 퍼쳐스식에서 가이를 고정해서는 안 된다.
  3. 해치 붐의 가이는 붐 헤드 옆위치가 좋다.
  4. 유니언 퍼쳐스식에서 가이는 정삭이다.
(정답률: 88%)
  • 정답은 "유니언 퍼쳐스식에서 가이를 고정해서는 안 된다."입니다. 이유는 유니언 퍼쳐스식에서는 도크 붐과 달리 가이가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이가 고정되어 있으면 붐의 각도를 조절할 수 없으며, 이는 작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언 퍼쳐스식에서는 가이를 고정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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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행 크레인 및 컨테이너 크레인의 로프 텐션의 역할로 맞는 것은?

  1. 화물을 들어 올릴 때 호이스트 와이어의 텐션 역할을 한다.
  2. 붐이 올라갈때 트롤리 와이어의 절손을 방지한다
  3. 트롤리 와이어를 오래 쓸 수 있게 보호한다.
  4. 크레인을 지지하는 로프이다.
(정답률: 77%)
  • 붐이 올라갈 때 트롤리 와이어는 크레인의 무게를 지탱하게 되는데, 이 때 로프 텐션은 트롤리 와이어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절손을 방지하고, 트롤리 와이어를 보호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붐이 올라갈 때 트롤리 와이어의 절손을 방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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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구동 윈치에 사용되는 유압유의 적정온도는?

  1. 0∼5°C
  2. 30∼50°C
  3. 90∼100°C
  4. 120∼240°C
(정답률: 97%)
  • 유압유는 일반적으로 30∼50°C의 온도에서 가장 적절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유압유의 점도가 변화하여 유압구동 윈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유압유의 산화가 진행되어 유압유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구동 윈치에 사용되는 유압유의 적정온도는 30∼5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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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화장치의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호수가 안보일 때에는 신호 중계인을 두어야 한다.
  2. 신호수이외의 자가 급정지 신호를 하더라도 급히 정지하여야 한다.
  3. 선내작업시에는 신호수의 신호에 의하지 않고 양화장치를 조작하여야 한다.
  4. 신호는 1인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94%)
  • 선내작업시에는 양화장치를 조작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신호에 따라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양화장치를 조작하는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 조작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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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신호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조금 내리기 - 조용히 손목을 수 회 흔든다.
  2. 천천히 내리기 - 천천히 손목을 흔든다.
  3. 점차 빨리 내리기 - 처음은 천천히, 점차 빨리 손목을 흔든다.
  4. 빨리 내리기 - 한 손은 원을 그리며 흔들고, 다른 손은 아래·위로 흔든다.
(정답률: 92%)
  • 유니언 퍼쳐스식 데릭의 신호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빨리 내리기 - 한 손은 원을 그리며 흔들고, 다른 손은 아래·위로 흔든다." 입니다. 이는 신호가 너무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효과적인 신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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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브레이크 라이닝에 기름이 묻었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으로서 옳은 것은?

  1. 제동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
  2. 제동이 더욱 잘된다.
  3. 제동장치 수명이 길어진다.
  4. 제동이 나쁘게 된다.
(정답률: 89%)
  • 제동 라이닝에 기름이 묻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제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제동이 나쁘게 된다는 것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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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레인 등의 운전신호에서“천천히 감기“는?

  1. 조용히 엄지 손가락을 들고 수회 흔든다.
  2. 천천히 오른 손끝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흔든다.
  3. 처음은 천천히 점차로 빨리 오른 손바닥을 흔든다.
  4. 오른 손바닥을 적게 빨리 흔든다.
(정답률: 94%)
  • 운전자가 크레인 등의 운전신호에서 "천천히 감기"를 받으면, 크레인 등이 천천히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운전자는 오른 손끝을 하늘을 향하게 하여 천천히 흔들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등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호로, 천천히 흔들면 크레인 등이 천천히 움직이게 되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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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기원치에서 일시 작업을 중지할 경우 취해야 할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핸들을 정지위치에 두고 제어기의 스위치를 꺼둔다.
  2. 핸들을 후진위치에 두고 전원을 꺼둔다.
  3. 핸들을 스톱위치에 두기만 해도 된다.
  4. 퓨즈를 빼둔다.
(정답률: 89%)
  • 전기원치에서 핸들을 정지위치에 두고 제어기의 스위치를 꺼둬야 하는 이유는, 핸들을 후진위치나 스톱위치에 두면 전기원치 내부의 회로가 닫혀있는 상태로 남아있어서, 작업을 재개할 때 갑작스러운 동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핸들을 정지위치에 두고 제어기의 스위치를 꺼둬서, 전기원치 내부의 회로를 완전히 차단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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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권상장치의 안전장치로서 거는 기구가 감아올리는 최고 위치에 도달하였을 때 자동적으로 전류를 단절하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작동 감아올림을 정지시키는 것은?

  1. 비상정지 스위치
  2. 리미트 스위치
  3. 바이패스 스위치
  4. 전원 스위치
(정답률: 94%)
  • 리미트 스위치는 권상장치나 기타 기계장치에서 움직임의 한계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입니다. 거는 기구가 감아올리는 최고 위치에 도달하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전류를 단절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감아올림을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안전장치로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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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조의 토핑 리프트를 포함한 가이레스 하역 방식으로 권상 능력, 지브 길이 등에 제한이 있는 선상 크레인의 결점을 계량한 간단한 하역 방식의 데릭은?

  1. 가와사끼 방식
  2. 하이렌 방식
  3. k-7방식
  4. 톰슨 방식
(정답률: 63%)
  • 하이렌 방식은 선박과 크레인 사이에 고정된 로프를 이용하여 하역하는 방식으로, 권상 능력이나 지브 길이 등의 제한이 없어서 다양한 크기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핑 리프트와 같은 추가 장비 없이도 효율적인 하역이 가능하며, 안전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하역 방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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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하역 윈치(Winch)종류로서 맞지 않는 것은?

  1. 증기윈치
  2. 전동윈치
  3. 수압윈치
  4. 유압구동윈치
(정답률: 86%)
  • 수압윈치는 존재하지 않는 윈치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맞지 않는 것은 수압윈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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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헤비데릭 의장시 가이를 원거리에 있는 윈드래스에 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신호원을 증원하고 토핑리프트를 올리거나 내릴 때 가이와의 신호를 소홀히해서는 안된다
  2. 양각은 최대 최소 각도를 넘도록 한다.
  3. 카고 와이어는 약간 엉켜도 관계없다.
  4. 일반 데릭 붐의 삭구류를 정리한다.
(정답률: 89%)
  • 헤비데릭 의장시 가이를 원거리에 있는 윈드래스에 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신호원을 증원하고 토핑리프트를 올리거나 내릴 때 가이와의 신호를 소홀히해서는 안된다"입니다. 이는 가이와의 신호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호원을 충분히 배치하고, 가이와의 신호를 정확히 파악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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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행 지브 크레인에서 레일 위에 있는 차륜 또는 차륜군의 중심간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휠 베이스
  2. 스팬
  3. 아우트리치
  4. 접근거리
(정답률: 72%)
  • 주행 지브 크레인에서 레일 위에 있는 차륜 또는 차륜군의 중심간 거리를 "휠 베이스"라고 합니다. 이는 주행 지브 크레인이 움직일 때 차륜들이 레일 위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지브 크레인의 안전성과 성능을 평가할 때 휠 베이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스팬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뻗은 팔의 길이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아우트리치는 크레인이 수직으로 뻗은 팔의 길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접근거리는 크레인이 물체에 접근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들 용어는 크레인의 설계나 운용과 관련된 값이지만, 휠 베이스는 크레인의 주행과 관련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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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싱글 데릭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하이렌식 데릭
  2. k-7방식 데릭
  3. 카운트 웨이트식 데릭
  4. 벨레이식 데릭
(정답률: 88%)
  • 카운트 웨이트식 데릭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데릭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싱글 데릭의 종류가 아닌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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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릭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붐의 상부는 토핑 와이어와 가이로 지지되어 진다.
  2. 붐의 하부는 구우즈넥으로 지지된다.
  3. 작업 종료 후에는 붐을 붐 레스트에 내려 놓는다.
  4. 훅 붙이에는 로프 트롤리 식과 크래브 트롤리 식이 있다.
(정답률: 81%)
  • 훅 붙이에는 로프 트롤리 식과 크래브 트롤리 식이 있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훅 붙이에는 로프 트롤리 식과 체인 트롤리 식이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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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릭식 양화장치에서 구우즈넥을 중심으로 하여 상하좌우 운동을 할 수 있고 화물의 중량을 직접 지지하는 것은?

  1. 포스트(post)
  2. 붐(Boom)
  3. 스링(Sling)
  4. 가이(Guy)
(정답률: 82%)
  • 데릭식 양화장치에서 구우즈넥을 중심으로 상하좌우 운동을 할 수 있으며, 화물의 중량을 직접 지지하는 것은 붐(Boom)입니다. 붐은 크레인의 팔과 같은 역할을 하며, 화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붐은 가이(Guy)와 함께 구성되어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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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화물을 선박에 싣고 발행하는 선하증권의 발행주체는 어디인가?

  1. 송화주
  2. 선박회사
  3. 수화주
  4. 은행
(정답률: 80%)
  • 선하증권은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회사가 발행하는데, 이는 선박회사가 운송 계약을 맺은 송화주로부터 운송료를 받기 위해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회사가 선하증권의 발행주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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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의 역할은?

  1. 붐을 소정의 장치에 고정시킨다.
  2. 화물을 달아 올린다.
  3. 화물을 싸매거나 얽어맨다.
  4. 원통형의 철재나 목재로 되어있다.
(정답률: 90%)
  • 토핑 리프트와 붐 가이는 크레인의 부속물로, 화물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붐 가이는 크레인의 기준축에 부착되어 있으며, 토핑 리프트는 붐 가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두 장치는 함께 작동하여 화물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리고, 붐을 소정의 장치에 고정시켜 안전하게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붐을 소정의 장치에 고정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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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사용제한 기준이 잘못된 것은?

  1. 와이어로프 한 가닥(한 피치)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10%를 초과하는 것
  3. 이음매가 있는 것
  4. 킹크 및 부식이 발생한 것
(정답률: 77%)
  • 와이어로프는 공칭지름에 따라서 사용제한 기준이 결정되는데,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10%를 초과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와이어로프는 사용이 제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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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의 위험 단면은 사다리꼴로 되어 있다.
  2. 훅의 위험단면의 구부린 내측에는 인장력이 걸린다.
  3. 훅의 위험 단면 아래 부분에는 장력뿐 아니라 전단력도 걸린다.
  4. 해치코밍 등에 걸리지 않도록 램션훅을 사용한다.
(정답률: 72%)
  • 해치코밍 등에 걸리지 않도록 램션훅을 사용한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램션훅은 훅의 위험 단면을 감싸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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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와이어 로프(wire rope)에 기름먹인 섬유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로프나 스트랜드(strand)의 형태유지
  2. 마모 또는 부식방지
  3. 로프의 유연성 증대
  4. 절단하중의 감소
(정답률: 80%)
  • 와이어 로프에 기름먹인 섬유심은 로프의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마모 또는 부식을 방지하여 로프나 스트랜드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절단하중의 감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단하중의 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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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태클의 취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폴의 전·후를 때때로 바꾸어 사용한다.
  2. 당김 부분에 가까운 시브일수록 큰 힘이 걸린다.
  3. 블록의 시브는 폴에 큰 굴곡을 주지 않을 정도의 작은 것을 사용한다.
  4. 태클을 상하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을 때는 강한 블록을 고정 활차로 사용한다.
(정답률: 62%)
  • "블록의 시브는 폴에 큰 굴곡을 주지 않을 정도의 작은 것을 사용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블록의 시브가 크면 폴에 큰 굴곡이 생기기 때문에 작은 것을 사용하여 굴곡을 최소화하고, 블록과 폴 사이의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작은 시브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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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하역용 스링의 취급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링을 운반할 때는 바닥에 끌지 않도록 한다.
  2. 스링의 굵기는 화물의 인양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3. 될 수 있는 한 스링의 길이는 잡화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비슷비슷한 종류이어야 한다.
  4. 특수 와이어로프는 확실히 그 특성을 모르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정답률: 94%)
  • "될 수 있는 한 스링의 길이는 잡화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비슷비슷한 종류이어야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스링의 길이는 화물의 무게와 크기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스링의 길이는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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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트 블록(boat block)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 스위블이 달려 있다.
  2. 일반적으로 트레블 블록이다.
  3. 구명정을 올리고 내릴 때 사용된다.
  4. 로프의 당겨지는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82%)
  • 정답: "일반적으로 트레블 블록이다."

    보트 블록은 보트에서 로프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로프를 당기는 힘을 증폭시켜 줍니다. 로프의 당겨지는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스위블(swivel)이나 새로운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위블은 로프를 회전시키는 장치로, 로프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의 당겨지는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사용된다."는 설명이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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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한하중 등의 지정을 받은 총톤수 300톤 이상인 선박의 양화장치 중에서 지브 크레인(Jib crane)의 지브 측면에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제한반경
  2. 제한하중
  3. 지브길이
  4. 지브 크레인의 최대 선회반경
(정답률: 75%)
  • 선박의 양화장치 중에서 지브 크레인의 지브 측면에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지브길이"입니다. 이는 지브 크레인의 작동 범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브길이는 크레인의 작동 반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크레인의 작동 범위를 벗어나는 물건을 옮기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브길이는 크레인 작동 범위를 표시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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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래브 버켓(grab bucket)의 종류 중 복색식과 비교한 단색식 버켓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비교적 비중이 큰 것을 다량으로 하역할 때 사용한다.
  2. 버켓의 자중이 무겁다.
  3. 버켓을 열 때에는 손으로 당김줄을 당긴다.
  4. 와이어 로프 감는 드럼을 2개 (지지줄 및 개폐줄 용)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7%)
  • 단색식 버켓은 비교적 비중이 큰 것을 다량으로 하역할 때 사용하며, 버켓을 열 때에는 손으로 당김줄을 당기는 이유는 버켓을 자동으로 열고 닫는 장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가 직접 당김줄을 당겨서 버켓을 열고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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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컨테이너 전용 본선의 On deck(갑판)에 설치되는 고박장구관련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싱 와이어의 길이를 조절하는 턴버클
  2. 2단 혹은 3단에 적재된 컨테이너를 바닥의 아이플레이트(eye plate)와 연결하기 위한 로드(rod)
  3. 선적작업을 하기 위한 라싱(Lashing)을 하기 위한 결박 훅
  4. 선적된 컨테이너 상부를 서로 연결하는 트위스트 록
(정답률: 78%)
  • 선적된 컨테이너 상부를 서로 연결하는 트위스트 록은 컨테이너를 고정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컨테이너 간의 상호작용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트위스트 록은 컨테이너가 서로 비틀거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운송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선적된 컨테이너 상부를 서로 연결하는 트위스트 록"이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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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마닐라로프의 꼬임이 적은경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강도가 크다.
  2. 취급이 용이하다.
  3. 사용하면 할수록 강도가 증가된다.
  4. 변질 마모되기 쉽다.
(정답률: 75%)
  • "사용하면 할수록 강도가 증가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마닐라로프의 꼬임은 사용할수록 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마닐라로프가 자연섬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변질과 마모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을수록 강도가 감소하고, 변질과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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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롤 페이퍼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스링은?

  1. 바큠 클램프(vacuum clamp)
  2. 팔레트 스링(pallet sling)
  3. 빙 스링(beam sling)
  4. 드럼 그리퍼(drum gripper)
(정답률: 66%)
  • 롤 페이퍼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스링은 바큠 클램프입니다. 이는 롤 페이퍼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스링으로, 바큠 클램프는 진공 원리를 이용하여 롤 페이퍼를 고정시킵니다. 따라서 롤 페이퍼 작업에 바큠 클램프가 가장 적합하며, 다른 스링들은 다른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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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두 가닥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또는 로프의 끝에 아이를 만들어 로프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나?

  1. 노트(knot)
  2. 스플라이싱(splucung)
  3. 시이징(seuzing)
  4. 휘핑(whipping)
(정답률: 80%)
  • 스플라이싱은 두 가닥의 로프를 영구적으로 연결하거나 끝에 아이를 만들어 로프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스플라이싱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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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내연기관에 있어 실린더 내에서 압축하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2. 저질연료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3. 관셩력을 좋게 하기 위하여
  4. 발화(착화)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69%)
  • 실린더 내에서 압축하는 이유는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저질연료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발화(착화)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관셩력을 좋게 하기 위한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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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4행정 기관에서의 작동 순서가 맞는 것은?

  1. 압축 - 폭발 - 흡입 - 배기
  2.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3. 배기 - 폭발 - 흡입 - 압축
  4. 배기 - 압축 - 흡입 - 폭발
(정답률: 97%)
  • 정답은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4행정 엔진의 작동 순서입니다. 먼저 공기와 연료가 흡입되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고, 압축 과정을 거쳐 연료와 공기가 높은 압력으로 압축됩니다. 그 후에 불꽃을 일으켜 폭발시켜 연료를 연소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 가스를 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엔진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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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릭(derrick)의 구우즈넥 핀(gooseneck pin)에 작용하는 가장 큰 하중은?

  1. 인장하중
  2. 압축하중
  3. 전단하중
  4. 비틀림하중
(정답률: 70%)
  • 구우즈넥 핀은 수직 방향으로 하중을 받는 구조물이므로, 가장 큰 하중은 수평 방향으로 작용하는 전단하중입니다. 이는 구우즈넥 핀이 비틀림하거나 압축되는 것보다 전단하중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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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다음 보기에서 가장 무거운 화물은?

  1. 25 Long ton
  2. 25 Short ton
  3. 20 Metric ton
  4. 20,000 kgf
(정답률: 81%)
  • 정답은 "25 Long ton"입니다. 이는 다른 단위들보다 무게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25 Long ton은 28 Short ton, 22.68 Metric ton, 그리고 22,679.6 kgf와 같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무게가 더 크기 때문에 25 Long ton이 가장 무거운 화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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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펌프 토출량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GPM
  2. LPM
  3. RPM
  4. m3/min
(정답률: 65%)
  • RPM은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펌프 토출량의 단위가 아닙니다. GPM은 북미에서 사용되는 갤런당 분당 토출량, LPM은 리터당 분당 토출량, m³/min은 분당 입체 미터당 토출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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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압력조절 밸브가 아닌 것은?

  1. 셔틀 밸브(shuttle valve)
  2. 감압 밸브(reducing valve)
  3.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4. 언로드 밸브(unload valve)
(정답률: 64%)
  • 셔틀 밸브는 유체의 유입 방향에 따라 다른 출력을 내는 밸브로, 입력 포트와 두 개의 출력 포트가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갖춘 압력조절 밸브와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감압 밸브, 시퀀스 밸브, 언로드 밸브는 모두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갖춘 압력조절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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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동기의 계자 코일의 저항이 3Ω이고, 계자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4A일 때, 계자코일에서 발생하는 전력 P[W]는 얼마인가?

  1. 12W
  2. 24W
  3. 36W
  4. 48W
(정답률: 57%)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P = I^2 * R = 4^2 * 3 = 48W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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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실린더 헤드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헤드 가스켓의 불량
  2. 윤활유의 과다 주유
  3. 실린더 헤드 볼트의 불균일 조임
  4. 엔진 과열 또는 냉각수 동결
(정답률: 97%)
  • 윤활유는 엔진 내부에서 부드러운 작동을 위해 필요하지만, 과다하게 주유하면 실린더 헤드와 같은 부품들에 불순물이 쌓이게 되어 부식이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변형의 원인으로는 윤활유의 과다 주유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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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유도기전력을 나타내는 것은?

  1. 엄지(첫째 손가락)
  2. 검지(둘째 손가락)
  3. 중지(셋째 손가락)
  4. 약지(넷째 손가락)
(정답률: 76%)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엄지는 자기장의 방향, 검지는 전류의 방향, 약지는 유도자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중지는 이들의 관계에서 유도기전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유도기전력은 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유도자 내부에 전기장이 발생하는데, 이 전기장은 전류와 방향이 반대입니다. 이러한 유도기전력을 나타내는 손가락은 전류와 자기장의 관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중지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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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외력에 저항하여 물체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물체내에 생기는 내력은?

  1. 응력
  2. 외력
  3. 중력
  4. 합력
(정답률: 84%)
  • 물체가 외력에 저항하여 형태를 유지하려고 할 때, 내부에서 발생하는 힘을 응력이라고 합니다. 응력은 물체의 형태나 크기, 내부 구조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물체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내력을 응력이라고 정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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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윈치용 전동기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직권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권선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66%)
  • 분권 전동기는 작은 규모의 기계나 장비에 적합한 전동기로, 윈치와 같은 대형 장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윈치용 전동기로는 분권 전동기가 가장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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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에서 저항은 얼마인가? (문제 오류로 정확한 그림을 아시는 분 께서는 관리자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3[Ω]
  2. 6[Ω]
  3. 9[Ω]
  4. 12[Ω]
(정답률: 82%)
  • 정답은 6[Ω]입니다.

    이유는 전류의 크기는 전체 전압에 전체 저항을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은 12[V]이고, 전체 저항은 2[Ω] + 3[Ω] + 6[Ω] = 11[Ω]이므로,

    전류의 크기는 12[V] / 11[Ω] = 1.09[A]가 됩니다.

    따라서, 6[Ω]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6[Ω] x 1.09[A] = 6.54[V]가 되고,

    나머지 2[Ω]와 3[Ω]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2[Ω] x 1.09[A] = 2.18[V]와

    3[Ω] x 1.09[A] = 3.27[V]가 됩니다.

    따라서, 6[Ω] 저항에 걸리는 전압과 나머지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더하면

    전체 전압인 12[V]가 되므로, 이는 회로가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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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유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에너지의 축적이 가능하다.
  2. 유량제어에 의한 속도의 제어가 용이하다.
  3.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 설치가 어렵다.
  4. 증압기를 사용하면 작은 힘으로 큰 힘의 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74%)
  •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 설치가 어렵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서 안전장치를 설치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단점 중 하나로,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를 설치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지보수나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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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에이즈에 전염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1. 술을 많이 마시며 여러 사람과 접촉이 많은 사람들
  2. 동성연애자, 마약 상용자, 혈액제제를 많이 투여 받은 사람들
  3. 외국 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이나 음식점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
  4. 필요 없이 약을 많이 복용하거나 술잔을 주고받는 사람들
(정답률: 97%)
  • 에이즈는 성병이기 때문에, 동성연애자는 성적 접촉으로 인해 전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약 상용자는 주사를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며, 혈액제제를 많이 투여 받은 사람들은 혈액이 오랫동안 저장되어 있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에이즈에 전염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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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박의 선창에 다음의 화물이 적재되어 있다. 산소결핍 위험이 가장 없는 화물은?

  1. 원목
  2. 석탄
  3. 고철
  4. 펄프
(정답률: 97%)
  • 펄프는 산소를 많이 소비하지 않고도 저장이 가능한 화물로, 선창 내에서 산소 결핍 위험이 가장 적은 화물입니다. 반면에 원목, 석탄, 고철은 산소를 많이 소비하므로 선창 내에서 산소 결핍 위험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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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만 하역 작업시 작업원의 보호구 착용 의무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분진이 발생하는 장소에서는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2. 검역소독을 완료한 원목 하역시에는 방독면을 착용한다.
  3. 물체의 낙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모를 착용한다.
  4. 급냉동어창에서의 작업시에는 방한복, 방한모 등을 이용한다.
(정답률: 100%)
  • 검역소독을 완료한 원목 하역시에는 방독면을 착용하는 이유는 원목이나 나무에서는 분진보다는 곰팡이나 균류 등의 미생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미생물은 호흡기나 피부 등을 통해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방독면 착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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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역의 세 가지 요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신속한 하역
  2. 안전한 하역
  3. 적합한 적재량
  4. 장기간 정박
(정답률: 100%)
  • 장기간 정박은 하역의 요점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역은 물류 작업의 일환으로서 물류 체인에서 물류 비용을 최소화하고 물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장기간 정박은 물류 작업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비용을 증가시키므로 하역의 요점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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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재가 발생한 장소에 소화 목적 및 연기나 가스 때문에 화재 현장에 들어가기 어려울 때 착용하는 장비는?

  1. 소화 설비
  2. 소방원 장구
  3. 화재 탐지 장치
  4. 가스 탐지 장치
(정답률: 94%)
  • 소방원 장구는 화재 현장에서 소화 목적 및 연기나 가스 때문에 들어가기 어려울 때 착용하는 장비입니다. 이는 소방원들이 안전하게 화재 현장에 진입하여 인명 구조 및 소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소방원 장구에는 호흡 보호 장치, 방독 마스크, 방수복, 안전화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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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당신은 한국인 입니까”를 묻는 말로 옳은 것은?

  1. Are you Korean?
  2. You are Korean?
  3. Are Korean you?
  4. Korean are you?
(정답률: 66%)
  • 옳은 것은 "Are you Korean?"입니다. 영어에서는 문장 구조가 주어-동사-목적어 순서를 따르기 때문에 "you"가 주어, "Korean"이 목적어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re you Korean?"이 옳은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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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항만시설 용어 중에서 양곡과 같은 산물을 장치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특수창고를 가리키는 것은?

  1. fender
  2. wharf
  3. silo warehouse
  4. pontoon
(정답률: 100%)
  • "silo warehouse"는 양곡과 같은 산물을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창고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silo"는 특히 곡물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구조물을 의미하며, "warehouse"는 창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ilo warehouse"는 곡물 등을 저장하는 특수창고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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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A, B 대화 중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Are you sure that we can sail as scheduled?
  2. Are there any more cargo to come?
  3. Have you finished already?
  4. How about the work going?
(정답률: 69%)
  • A가 B에게 일의 진행 상황을 물어보고 있으므로, "How about the work going?"이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다른 보기들은 일의 진행 상황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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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물의 포장형태를 나타내는 용어 중 C/S는 무엇을 나타내는 약어인가?

  1. Case
  2. Cask
  3. Chest
  4. Carton
(정답률: 94%)
  • C/S는 "Case"를 나타냅니다. "Case"는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모양의 박스 형태의 포장물을 의미합니다. "Cask"는 통 형태의 포장물을, "Chest"는 상자 형태의 대형 포장물을, "Carton"은 작은 상자 형태의 포장물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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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A에 대한 B의 응답으로 어색한 것은?

  1. Will you please repair it immediately?
  2. What's the trouble?
  3. How long will you take to repair the winch?
  4. Be careful not to damage to the ship
(정답률: 52%)
  • "Will you please repair it immediately?"는 이미 요청한 내용을 반복하는 것이므로 어색합니다. 정답인 "Be careful not to damage to the ship"은 수리 작업 중에 배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경고하는 내용으로 적절합니다. "What's the trouble?"은 문제가 무엇인지 묻는 것으로 수리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합니다. "How long will you take to repair the winch?"는 작업 기간을 묻는 것으로 수리 작업의 예상 기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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