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5-19)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8-05-19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플라톤(Platon)의 「국가론」
  2. 루소(J. J. Rousseau)의 「에밀」
  3. 듀이(J. Dewey)의 「주주의와 교육」
  4. 피터스(R. S. Peters)의 「윤리학과 교육」
(정답률: 78%)
  • 위 그림은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제시된 철학적 개념인 '사회 계급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플라톤(Platon)의 「국가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은 학교장이 학부모 연수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철학은?

  1. 분석적 교육철학
  2. 항존주의 교육철학
  3. 본질주의 교육철학
  4. 실존주의 교육철학
(정답률: 73%)
  • 학교장이 강조한 내용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핵심 원리 중 하나인 "개인의 경험과 존재를 중시하는 교육"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존주의 교육철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서양의 감각적 실학주의(Sensual Realis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문주의 교육을 비판한 몽테뉴(Montaigne)가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2. 고전을 중시하지만, 고전을 가르치는 목적이 현실 생활을 이해하는 데 있다.
  3. 세상은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며, 세상사에 밝은 인간을 기르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4.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한다.
(정답률: 71%)
  • 서양의 감각적 실학주의는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현실적인 문제 해결과 실용적인 지식 습득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인문주의 교육을 비판한 몽테뉴와는 대조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한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조선시대 성균관의 학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72%)
  • 조선시대 성균관의 학령은 ㄷ, ㄹ이 옳은 것입니다. 이는 성균관에서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각각 3년씩 교육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초급에서는 읽기, 쓰기, 산수 등 기초적인 교육을 받았고, 중급에서는 문학, 역사, 윤리 등을 배웠으며, 고급에서는 고급 문학, 철학, 정치학 등을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교육 체계는 성균관의 교육 철학인 "성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평생교육법」상 학습휴가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서비・교육비・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2. 공공기관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무급으로만 가능하다.
  3. 10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실시해야한다.
  4. 지방자치단체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답률: 83%)
  • 평생교육법 상 학습휴가제는 학습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이며, 이를 통해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1. 보빗(F. Bobbit)
  2. 파이너(W. Pinar)
  3. 타일러(R. W. Tyler)
  4. 브루너(J. S. Bruner)
(정답률: 7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학습목표와 학습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파이너의 학습목표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파이너는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철학을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파이너가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앞의 10개 문항과 뒤의 10개 문항으로 나누어 반분검사신뢰도 (split-half reliability)를 추정하려고 할 때, 이 검사 도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적절한 조건은? (순서대로 문항 간 동질성, 평가 유형)

  1. 낮음, 속도검사
  2. 낮음, 역량검사
  3. 높음, 속도검사
  4. 높음, 역량검사
(정답률: 76%)
  • 반분검사신뢰도는 검사 도구를 반으로 나누어 각 반에서 얻은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계산하여 추정하는 신뢰도이다. 따라서 문항 간 동질성이 높을수록 반분검사신뢰도가 높아진다. 또한, 역량검사는 개인의 능력이나 성취도를 측정하는데 적합하므로 평가 유형은 역량검사가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높음, 역량검사"이다.
  • 신뢰도 추정 방법 중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는 하나의 검사를 구성하는 부분검사 또는 개별 문항들이 재고자하는 특성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재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수치로, 반분(검사) 신뢰도와 문항내적 합치도(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말한다. 구성 부분의 동질성이 신뢰도를 결정하므로 동질성 계수라고도 부른다. 이 중 반분신뢰도는 한 개의 검사를 어떤 대상에게 실시한 후 이를 적절히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독립된 검사로 취급하여 이들의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이며, 문항내적 합치도(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검사 속의 문항을 각각 독립된 한 개의 검사 단위로 생각하고 그 합치성ㆍ동질성ㆍ일치성을 종합하여 상관계수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 중 반분신뢰도는 가장 경제적인 신뢰도 추정방법으로, 재검사 신뢰도가 부적당하거나 동형검사를 만들기 어려울 때 사용하며, 검사를 양분하는 방법(전후법, 기우법, 단순무작위법, 문항특성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다르게 추정된다. 제시문에 나오는 전후법의 경우 속도검사(speed test)의 경우 시간 제한- 6 으로 인해 신뢰도가 과대 추정될 수 있어 적용하기 어렵고, 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 역량검사(power test)에 적절하다. 또한 반분한 내용 간 동질성이 신뢰도에 영향을 주므로 동질성을 높여 주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서 신설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3. ㄱ, ㄷ, ㄹ, ㅁ
  4. ㄴ, ㄷ, ㄹ, ㅁ
(정답률: 67%)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것은 "학습목표"와 "수평적 평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입니다. "ㄷ"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것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ㄱ, ㄷ, ㄹ, ㅁ"과 "ㄴ, ㄷ, ㄹ, ㅁ"도 모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것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위한 사회성 측정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 집단의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2. 측정 결과를 개인 및 집단에 적용할 수 있다.
  3. 문항 작성 절차가 복잡하고 검사 시간이 길다.
  4. 집단 내 개인의 사회적 위치를 알아 낼 수 있다.
(정답률: 67%)
  • 문항 작성 절차가 복잡하고 검사 시간이 길다는 이유는 측정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측정법이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아야만 적절한 평가와 개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항 작성과 검사 시간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은 측정법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전인교육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영역으로, 학교학습에 있어 동기부여의 결정적 기능을 하며,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의적 평가 방법으로는 관찰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자기보고법(질문지법) 등이 있다. 이 중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은 제한된 집단성원 간의 반응을 끌어내어 집단의 성질, 구조, 역동성,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③은 표준화 검사 제작과 관련한 검사법에 해당하며, 사회성 측정법은 간단한 질문지를 활용한 ‘동료지명법( 우리 반 아이들 중에서 생일에 꼭 초대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수련 활동을 갈 때 버스에서 옆자리에 같이 앉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을 많이 사용한다. ③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이론은?

  1. 구성주의
  2. 인간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
(정답률: 64%)
  • 이 그림은 학습자가 어떤 형태를 보고 그것을 인식하고 기억하며, 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정보의 형태에 주목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이론은 "형태주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가), (나)에 해당하는 생활지도 영역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조사(調査)활동, 정치(定置)활동
  2. 정보(情報)활동, 정치(定置)활동
  3. 조사(調査)활동, 추수(追隨)활동
  4. 정보(情報)활동, 추수(追隨)활동
(정답률: 89%)
  • - (가) : 조사(調査)활동 - 지도상의 위치나 상황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활동으로 지리, 역사, 사회 등의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 (나) : 추수(追隨)활동 - 어떤 대상을 따라가서 관찰하거나 수집하는 활동으로 생물학, 지리, 천문학 등의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조사(調査)활동, 추수(追隨)활동"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한 상담기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률: 89%)
  • 조건형성 원리는 행동을 유발하는 조건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상담자는 이를 이용하여 상담 대상자의 행동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이 때, "ㄱ, ㄷ"는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선택지로, "ㄱ"은 상담 대상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면 얻게 될 이익을 강조하고, "ㄷ"는 상담 대상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얻게 될 손해를 강조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한 상담기법 중에서 "ㄱ, ㄷ"가 선택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생 징계의 종류 중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은?

  1. 사회봉사
  2. 출석정지
  3. 퇴학처분
  4. 특별교육이수
(정답률: 89%)
  •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학생 징계의 종류는 "퇴학처분"입니다. 이는 학생이 학교에서 제명되는 것으로 가장 엄격한 징계 조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 또는 보호자는 이에 대한 재심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형태는?

  1. 모바일 러닝(m-learning)
  2.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3.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4.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정답률: 86%)
  • 위 그림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학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바일 러닝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 형태입니다. 따라서,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형태는 "모바일 러닝(m-learnin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1. 베버(M. Weber)
  2. 일리치(I. Illich)
  3. 파슨스(T. Parsons)
  4. 부르디외(P. Bourdieu)
(정답률: 73%)
  • 부르디외는 사회학자로서, 사회적 자본, 문화적 자본, 심볼릭 자본 등의 개념을 제시하며, 사회적 계급과 권력 구조를 분석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그림에서는 사회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부르디외와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1. 학생들에게 정해진 교과 지식을 제시하고 설명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확인하였다.
  2. 학생들이 현실 생활에서 당면할 수 있는 문제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하도록 안내하였다.
  3.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문에 나온 기사와 칼럼을 활용하여 토론하게 하였다.
  4. 학생들에게 학습 팀을 구성하여 자신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하였다.
(정답률: 94%)
  •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들에게 정해진 교과 지식을 제시하고 설명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습과 평가를 주도하는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현행 법령상 교원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률: 92%)
  • 현행 법령상 교원의 자격요건은 교육법 제17조에 따라 교원자격증을 소지하거나 교육대학원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원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과 교육대학원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교원으로 임용될 수 있으므로 "ㄱ, ㄴ"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초・중등교육법」상 수석교사의 역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73%)
  • 초・중등교육법상 수석교사는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 평가를 수행하며, 교사들의 교육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교육평가 및 교육개발에 대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교원의 특별연수에 해당하는 것은?

  1. 박 교사는 특수분야 연수기관에서 개설한 종이접기 연수에 참여하였다.
  2. 황 교사는 교육청 소속 교육연수원에서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연수를 받았다.
  3. 최 교사는 학습연구년 교사로 선정되어 대학의 연구소에서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4. 교직 4년차인 김 교사는 특수학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에 참여하였다.
(정답률: 71%)
  • 최 교사는 학습연구년 교사로 선정되어 대학의 연구소에서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하였다.는 교원의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별연수에 해당한다. 이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김 교장이 실시하고자 하는 장학의 종류는?

  1. 약식장학
  2. 자기장학
  3. 중앙장학
  4. 확인장학
(정답률: 82%)
  • 보기에서 "약식장학"이 정답인 이유는 이미지에 "약식장학금"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에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