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6-15)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19-06-15 기출문제)

목록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문제 처리과정에서 중학생인 가해학생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출석정지
  2. 학급교체
  3. 전학
  4. 퇴학처분
(정답률: 84%)
  • "퇴학처분"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가해학생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 중 가장 엄격한 조치이며, 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해학생에게 취할 수 없는 조치입니다. 따라서 "퇴학처분"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에 들어갈 평가 유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1. 진단평가, 총괄평가, 형성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괄평가
  4. 총괄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정답률: 85%)
  • ㉠은 학습 전 현재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는 진단평가, ㉡은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개인 맞춤형 지도를 위한 형성평가, ㉢은 학습 후 학생의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총괄평가이다. 따라서 정답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2.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3. 학습자는 상황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이다.
  4.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정답률: 88%)
  • "학습자는 상황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이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강조되는 개념으로, 학습자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가지지만, 이는 완전한 자율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학습자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라는 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를 채택한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보다는 지적 능력의 성취를 강조한다.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경험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교과로 분류한다.
(정답률: 77%)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보다는 지적 능력의 성취를 강조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인간성과 자아실현을 중시하며, 지적 능력 뿐만 아니라 감성, 윤리, 예술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강조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신라시대의 국학(國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교수와 훈도를 교관으로 두어 교육하게 하였다.
  2. 6두품 출신 자제들에게만 입학 자격이 부여되었다.
  3.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다.
  4. 수학 기간은 관직에 진출할 때까지 누구에게도 제한하지 않았다.
(정답률: 77%)
  • 신라시대의 국학은 독서와 교육을 중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훈도를 교관으로 두어 교육하였고,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 교육감을 둔다.
  2. 지방자치단체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교육행정협의회를 둔다.
  3. 정당은 교육감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다.
  4.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특별회계를 둔다.
(정답률: 57%)
  • 정답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 교육감을 둔다."입니다. 이는 옳은 설명입니다. 지방교육자치제도에서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1.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
  2.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3. 아담스(J. H. Adams)의 공정성이론
  4. 알더퍼(C. P.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정답률: 83%)
  • 이 문제에서 설명하고 있는 동기이론은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입니다. 이론은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그 행동이 그 개인의 성과에 대한 기대와 그 성과가 그 개인의 목표에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즉, 개인은 자신의 노력이 성과를 얻는 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성과가 개인의 목표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고려하여 행동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재생산 이론에 부합하는 내용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률: 72%)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 이론은 사회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상호작용하여 재생산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서, "ㄷ"과 "ㄹ"은 부르디외의 이론과 부합합니다.

    "ㄷ"은 '사회적 자본'을 나타내며, 이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지위나 권력, 네트워크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자본은 부모의 교육 수준, 경제적 지위, 인맥 등으로부터 유전됩니다. 따라서, 부모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교육 수준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ㄹ"은 '문화적 자본'을 나타내며, 이는 교육,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자본은 교육, 문화적 활동, 독서 등을 통해 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문화적 자본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ㄷ"과 "ㄹ"은 상호작용하여 재생산되는 것을 나타내므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 이론과 부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교육공무원법」상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기간제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교원이 병역 복무를 사유로 휴직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정답률: 91%)
  • 교육공무원법에서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기간제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학교 운영에 있어서 학부모의 요구가 항상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및 교육목적에 따라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과 책임 아래 결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2. 실시한 하나의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측정 결과 간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3. 동일한 집단에게 동일한 검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하여 두 검사 간의 일관성 정도를 추정한다.
  4. 동일한 집단에게 검사의 특성이 거의 같은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유사성 정도를 추정한다.
(정답률: 63%)
  • 정답: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설명: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검사의 내적 일관성, 검사의 재검 신뢰도, 검사의 타당도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는 검사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검사의 내용이나 형식이 유사한 두 검사를 대상으로 하여 두 검사 간의 일치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현대교육사상가는?

  1. 부버(M. Buber)
  2. 듀이(J. Dewey)
  3. 브라멜드(T. Brameld)
  4. 허친스(R. M. Hutchins)
(정답률: 57%)
  • 부버(M. Buber)는 대화 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며, 학생과 교사가 서로 대화하며 함께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부버는 "나와 너"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교사와 학생이 서로 대화하며 상호작용하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ㄷ → ㄴ → ㄹ
  3. ㄷ → ㄱ → ㄹ → ㄴ
  4. ㄷ → ㄴ → ㄱ → ㄹ
(정답률: 75%)
  • 정답은 "ㄷ → ㄱ → ㄹ → ㄴ" 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센서리모터기간, 전위적운동기간, 구상연산기간, 형식운동기간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도 센서리모터기간은 출생 후 2년까지의 기간으로, 아이는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룹니다. 따라서 이 단계가 가장 먼저 나오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전위적운동기간으로, 이 단계에서는 아이는 물체의 존재를 이해하고, 물체의 속성을 파악하며, 물체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구상연산기간에서는 아이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추론과 추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형식운동기간에서는 아이는 논리적인 사고와 추론, 추상적인 개념을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단계가 가장 마지막에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ㄷ → ㄱ → ㄹ → ㄴ"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의 특징을 가진 상담기법은?

  1. 정신분석 상담기법
  2. 인간중심 상담기법
  3. 행동주의 상담기법
  4. 인지적 상담기법
(정답률: 80%)
  • 이 상담기법은 상담자와 상담대상자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상담대상자의 내적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2.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3.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이다.
  4.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준다.
(정답률: 74%)
  • 정답: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설명: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는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으로,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며,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라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는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며 학습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다.
  2. 국가는 능력에 따라 구분된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시켜야한다.
  3. 모든 인간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므로 개인의 사회적 역할은 평등하다.
  4. 국가는 교육에 최소한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발달을 보장해야 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국가는 능력에 따라 구분된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시켜야한다."입니다. 이유는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국가를 세 가지 계급으로 나누었는데, 각 계급마다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도자 계급은 철저한 철학적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군인 계급은 군사적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각 계급에 맞는 교육을 시켜야만 국가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헌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제도의 법정주의
  2.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3.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 무상화
  4.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
(정답률: 88%)
  •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 무상화는 옳은 내용입니다. 이는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교육을 균등하게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헤르바르트(J. F. Herbart) 4단계 교수론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1. 명료화(clearness)
  2. 연합(association)
  3. 방법(method)
  4. 체계(system)
(정답률: 54%)
  • 헤르바르트의 4단계 교수론에서 체계(system)는 이전에 학습한 내용들을 조직화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지식을 더욱 명료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식의 연합(association)을 강화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체계적인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논리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체계(system)는 헤르바르트의 4단계 교수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명료- 개개의 관념을 분명히 구별
    연합- 유사한 관념끼리의 연합
    계통(체계)- 지식이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배열
    방법- 체계화된 하나의 지식을 응용
  • 명료(clearness)대상에 대한 뚜렷한 인식, 개개의 관념의 명확한 구별 ⇨정적 전심
    연합(association)신ㆍ구 관념의 결합 ⇨동적 전심
    ----전심(專心):일정한 대상에 몰입되어 명확한 관념을 파악하는 것
    계통(system)연합된 관념을 체계적으로 조직 ⇨정적 치사
    방법(method)체계화된 지식을 활용하고 응용 ⇨동적 치사
    ----치사(致思):파악된 개념을 통합하여 반성을 통해 통일하는 작용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안한 순환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의무교육과 같은 정규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제안한 전략이다.
  2.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교육을 포함한다.
  3. 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 동안 순환적인 방법으로 배분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4. 교육과 일, 자발적 비고용 기간, 은퇴가 서로 교차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원리로 삼는다.
(정답률: 75%)
  • "의무교육과 같은 정규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제안한 전략이다."가 옳지 않은 것은, 순환교육은 정규교육뿐만 아니라 일자리에서의 교육, 자발적 비고용 기간, 은퇴 등 모든 생애주기에서의 교육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공ㆍ사교육비를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치는가’에 따라 분류할 때, 공교육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법인전입금
  2.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3. 학생이 사설학원에 내는 학원비
  4. 학생이 학교에 내는 입학금
(정답률: 92%)
  • 공교육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교육비를 말하며, 사교육비는 개인이 부담하는 교육비를 말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사설학원에 내는 학원비는 개인이 부담하는 사교육비에 해당하므로 공교육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상황에 대한 아동의 대답이 해당하는 발달단계는?

  1.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
  2. 2단계: 개인적 쾌락주의
  3. 3단계: 착한 소년/소녀 지향
  4.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정답률: 88%)
  • 3단계인 "착한 소년/소녀 지향" 단계에서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의 승인과 칭찬을 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상황에서 아동은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그들의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 단계에서의 특징 중 하나인 "다른 사람들의 승인과 칭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