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13)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0-06-13 기출문제)

목록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삶의 긍정적ㆍ부정적 측면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2.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를 강조한다.
  3.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고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이다.
  4. 교육에서 현실의 학문을 무시하고 고전의 지식을 영원한 것으로 여기며 지적인 훈련을 매우 강조한다.
(정답률: 75%)
  •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특징은 "삶의 긍정적ㆍ부정적 측면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입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바탕으로 삶의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해 자아실현과 주체성을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과 관련된 교육과정은?

  1. 공식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실제적 교육과정
(정답률: 79%)
  • 이 그림은 학생들이 실제로 배우는 내용인 "실제적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기관이나 교육자가 계획한 내용 중에서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모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잠재적 교육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파슨스(Parsons)의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74%)
  • 파슨스의 관점에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ㄱ, ㄷ"가 옳은 정답이다. "ㄱ"은 입력(input)과 관련된 구성요소, "ㄷ"은 출력(output)과 관련된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을 고려하여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이 파슨스의 관점에서 중요하다. "ㄴ"은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옳지 않고, "ㄱ, ㄴ, ㄷ"는 파슨스의 관점에서는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만, 모든 구성요소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주장을 한 학자는?

  1. 해비거스트(Havighurst)
  2.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
  3. 콜만(Coleman)
  4. 번스타인과 영(Bernstein & Young)
(정답률: 62%)
  • 이 주장을 한 학자는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입니다. 그들은 교육체제가 사회적 계급 구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교육구조론을 제시했습니다. 즉, 교육은 상위 계급의 이익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며,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이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롤스(Rawls)의 교육평등 원리는?

  1. 공정한 경쟁의 원리
  2. 최대이익의 원리
  3. 차등의 원리
  4. 인간존중의 원리
(정답률: 53%)
  • 롤스의 교육평등 원리는 "차등의 원리"입니다. 이는 교육의 기회와 자원을 불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 경우에만 차등을 인정하겠다는 원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기회와 자원이 공정하게 분배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차등의 원리는 인간존중의 원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평생교육의 6대 영역 중 인문교양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1. 건강심성 프로그램
  2.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3.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4.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
(정답률: 41%)
  • 인문교양교육은 인간의 삶과 문화, 역사, 철학, 예술 등을 다루는 교육 영역입니다. 따라서 "건강심성 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은 모두 인간의 삶과 문화, 예술, 레저 등을 다루는 영역이므로 인문교양교육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우리나라 개화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문학은 통역관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2.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교육기관이다.
  3. 육영공원은 엘리트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관립 신식교육기관이다.
  4. 안창호는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무실역행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55%)
  •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교육기관이 아니라,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국립 신식교육기관입니다. 따라서,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교육기관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배재학당은 1886년에 개교되어, 당시에는 국립 교육기관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1895년에 대한제국에서 국립 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배재학당은 국가에서 인정받은 교육기관으로서, 민간이 아닌 공공성을 가진 교육기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검사도구의 양호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용도는 시간, 비용, 노력 측면에서 검사가 얼마나 경제적인지를 나타낸다.
  2. Cronbach’s 계수는 재검사 신뢰도의 일종이다.
  3. 객관도는 신뢰도보다는 타당도에 가까운 개념이다.
  4. 높은 신뢰도는 높은 타당도가 되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정답률: 49%)
  • 검사도구의 양호도는 시간, 비용, 노력 측면에서 검사가 얼마나 경제적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검사를 실제로 사용할 때 드는 비용과 노력이 적으면 실용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56%)
  • - ㄱ.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행복으로 보았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미덕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ㄴ.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방법으로 경험을 중요시했다.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했다.
    - ㄷ.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대상으로 모든 인간을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교육은 일종의 인간의 본성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성격, 능력, 성향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피어슨(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활용하여 독서량과 국어 원점수 간의 상관을 분석하는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33%)
  • - ㄱ. 이상치(outlier)가 존재할 경우 상관계수가 왜곡될 수 있다.
    - ㄴ. 두 변수 간의 관계가 비선형적일 경우 상관계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상치가 없고 두 변수 간의 관계가 선형적일 때만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원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원격교육은 컴퓨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등장하였다.
  2. 각종 교재개발과 학생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물리적ㆍ인적 조직이 필요하다.
  3.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교수ㆍ학습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4.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공학적인 기재를 사용하여 사전에 계획, 준비,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51%)
  • 정답: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공학적인 기재를 사용하여 사전에 계획, 준비,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해설: 원격교육은 컴퓨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등장하였으며,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교수ㆍ학습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합니다. 또한 각종 교재개발과 학생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물리적ㆍ인적 조직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67%)
  • 구성주의 교육은 개인의 능력과 성향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교육 철학입니다. 이에 따라 "ㄷ"은 개인의 능력과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제공하는 개별화된 교육을 의미하며, "ㄹ"은 개인의 능력과 성향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집단을 구성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집단화된 교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약식장학
  4. 자기장학
(정답률: 81%)
  • 이 그림은 동료장학을 나타냅니다. 동료장학은 학생들이 서로의 학업을 돕고 지원하는 제도로, 학생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칼슨(Carlson)의 분류에 따를 때, 공립학교가 해당되는 유형은?

  1. 유형 I
  2. 유형 II
  3. 유형 III
  4. 유형 IV
(정답률: 58%)
  • 칼슨의 분류에서 유형 IV는 "공공적인 목적을 가진 조직"에 해당합니다. 공립학교는 교육을 위한 공공적인 목적을 가진 조직으로, 따라서 유형 IV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배스(Bass)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적 자극-기존 상황에 새롭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이 되도록 유도한다.
  2. 개별적 배려-구성원의 개인적 성장 욕구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학습 기회를 만들어 그들의 잠재력을 발전시킨다.
  3. 추진력-결단력과 업무 추진력으로 조직을 변혁하고 높은 성과를 유도해야 한다.
  4. 이상화된 영향력-구성원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어 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정답률: 49%)
  • 옳지 않은 것은 "추진력-결단력과 업무 추진력으로 조직을 변혁하고 높은 성과를 유도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이것은 올바른 리더십 요인이지만, 이것이 배스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배스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은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이상화된 영향력입니다.
  • 변혁적 지도성 4I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Idealized influence)
    영감적 동기화(Insperational motivation)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개별적 배려(Individualized consideration)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2.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3. 지식의 표상 양식은 영상적 표상으로부터 작동(행동)적 표상을 거쳐 상징적 표상의 순서로 발달해 나간다.
  4.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지식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정답률: 53%)
  • "지식의 표상 양식은 영상적 표상으로부터 작동(행동)적 표상을 거쳐 상징적 표상의 순서로 발달해 나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의 개념이며, 브루너는 인지 발달에 대해 문제 해결 능력과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브루너의 이론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지식이 발달한다"는 개념이 중요하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브루너는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브루너의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문제 해결 능력, 문화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발단계-학습을 위해 개발된 자원과 과정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 실행단계-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단계로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자료를 만든다.
  3. 평가단계-앞으로의 효과 및 결과를 예견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과 학습자 요구를 면밀히 분석한다.
  4. 설계단계-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제시해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것인가를 핵심질문으로 하는 수업의 청사진이다.
(정답률: 63%)
  • 교수설계이론은 수업을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을 다루는 이론으로, 설계단계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제시해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것인가를 핵심 질문으로 하는 수업의 청사진이다. 즉,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하고,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 학습을 위해 개발된 자원과 과정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적용(실행)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단계로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자료를 만든다.-개발
    앞으로의 효과 및 결과를 예견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과 학습자 요구를 면밀히 분석한다.-분석
    체제적 교수설계(ADDIE)모형에서 개발단계는 설계단계에서 만들 어진 구체적인 청사진을 바탕으로 교수자료 및 매체를 제작하는 단 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에 대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차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아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피아제는 아동은 스스로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한 반면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받아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한다.
  3. 피아제는 혼잣말을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언어로 보지만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자신의 사고를 위한 수단,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4. 피아제는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또는 외면화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고 본다.
(정답률: 58%)
  • 정답은 "피아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입니다.

    피아제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며, 아동은 스스로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받아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선생이나 부모 등 타인의 지도를 받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혼잣말과 관련하여 피아제는 혼잣말을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언어로 보지만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자신의 사고를 위한 수단,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피아제는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또는 외면화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고 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2. 부적 강화란 어떤 행동 후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3. 일차적 강화물은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극이 다른 강화물과 연합하여 가치를 얻게 된 강화물이다.
  4. 프리맥 원리는 차별적 강화를 이용하여 목표와 근접한 행동을 단계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정답률: 63%)
  • 부적 강화란,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그 행동 이후에 나타나는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즉, 그 행동을 하면 불쾌한 자극이 나타나는데, 그 자극을 제거하면서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공부를 하면 지루하고 싫어하는 자극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 부모가 공부를 하면서 아이에게 간식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그 자극을 제거하면, 아이는 공부를 더 하려고 할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담자 중심 상담-미해결 갈등을 이해하는 것이 개인의 정신역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2. 행동주의 상담-인간의 행동을 개인이 선택한 것으로 바라보며 행동의 원인보다는 목적에 더 주목하면서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3. 의사교류분석-가족치료에서 시작된 이론으로 내담자의 욕구를 파악한 후 현실과 맞서도록 심리적인 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합리적ㆍ정서적 행동 상담-인간의 감정, 즉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비합리적 신념임을 가정하고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기법을 개발하였다.
(정답률: 63%)
  • 합리적ㆍ정서적 행동 상담은 인간의 감정, 즉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비합리적 신념임을 가정하고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기법을 개발한 것입니다. 즉, 내담자의 감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합리적인 생각이나 신념을 찾아내고, 이를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어 내담자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