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6-05)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1-06-05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내 자율장학의 형태는?

  1. 동료장학
  2. 발달장학
  3. 수업장학
  4. 자기장학
(정답률: 63%)
  • 정답인 "수업장학"은 학생이 수강한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경우에 지급되는 자율장학입니다. 이미 이수한 과목에 대한 성적을 기준으로 지급되므로, 학생들이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성적을 높이는 데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의하여 구상된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다시 정규교육 기관에 입학하게 하여 재학습의 기회를 주는 교육은?

  1. 계속교육
  2. 생애교육
  3. 성인교육
  4. 순환교육
(정답률: 58%)
  • 순환교육은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이 다시 정규교육 기관에 입학하여 재학습의 기회를 주는 교육입니다. 이는 일종의 순환 형태로, 사람들이 일을 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다시 교육 기관에서 학습하여 더 나은 직업과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환"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가), (나)에 들어갈 단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가): 뒤르켐(Durkheim), (나): 특수 사회화
  2. (가): 뒤르켐(Durkheim), (나): 보편적 사회화
  3. (가): 파슨스(Parsons), (나): 특수 사회화
  4. (가): 파슨스(Parsons), (나): 보편적 사회화
(정답률: 7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교육행정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정성의 원리는 교육정책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2. 효율성의 원리는 교육에 투입되는 비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하면서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다.
  3. 자주성의 원리는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반영하여 주민의 적극적인 의사와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것이다.
  4. 민주성의 원리는 이해당사자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그들을 의사결정과정에 적절하게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정답률: 68%)
  • 자주성의 원리는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반영하여 주민의 적극적인 의사와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교사의 동기과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목표설정 이론은 직무에서 만족을 주는 요인과 불만족을 주는 요인을 독립된 별개의 차원으로 본다.
  2. 공정성 이론은 보상의 양뿐 아니라 그 보상이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정도가 만족을 결정한다고 본다.
  3. 기대 이론은 동기를 개인의 여러 가지 자발적인 행위 중에서 자신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으로 본다.
  4. 성과-만족 이론은 자신이 투자한 투입 대 결과의 비율을 타인의 그것과 비교하여 공정성을 판단한다고 본다.
(정답률: 37%)
  • 기대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노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기대와 그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에 따라 동기가 형성된다는 이론입니다. 즉, 개인이 자신의 노력이 보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그 보상이 가치있는 것으로 판단하면 더 높은 동기를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성과만족이론은 보상의 양뿐 아니라 그 보상이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정도가 만족을 결정한다고 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문화실조론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생의 학습실패 중요 요인으로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을 지목한다.
  2.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이며, 학생 간의 교육격차가 문화적 결핍보다는 문화적 차이 때문이라고 본다.
  3. 빈곤가정의 결핍된 문화적 환경을 보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중 하나가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다.
  4. 학교에서 학생들의 성공과 실패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고 본다.
(정답률: 66%)
  • 문화실조론은 학생의 학습실패 중요 요인으로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을 지목하는 것이 맞지만, 문화적 차이 때문이라고 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은 문화적 차이를 강조하는 것이며, 문화적 결핍보다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주장합니다. 따라서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이며, 학생 간의 교육격차가 문화적 결핍보다는 문화적 차이 때문이라고 본다."가 옳지 않은 주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평생교육법」상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생학습도시의 지정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
  2.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3. 평생학습도시 간의 연계⋅협력 및 정보교류의 증진을 위하여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를 둘 수 있다.
  4. 국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 및 지원할 수 있다.
(정답률: 47%)
  • 정답: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해설: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지정 및 지원은 교육부장관이 결정하지만,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사항은 교육부령으로 결정됩니다.
  •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우리나라의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교육감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2.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며 2기에 걸쳐 재임할 수 있다.
  3.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 단위는 시⋅군⋅구 기초자치단체를 단위로 한다.
  4. 시⋅도 교육청에 교육위원회를 두고 교육의원은 주민이 직접선거하여 선출한다.
(정답률: 32%)
  • "부교육감은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에서 지방교육청의 임원 중 하나인 부교육감을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중앙정부의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볼 때, (가)에 들어갈 말은?

  1. 성취기준
  2. 성취수준
  3. 평가기준
  4. 평가요소
(정답률: 66%)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생의 성취를 평가하기 위해 "성취기준"을 사용합니다. 이는 학생이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학생이 그 능력을 얼마나 성취했는지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따라서, (가)에 들어갈 말은 "성취기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개화기에 설립된 우리나라 관립 신식학교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43%)
  • 이 문제에서 나온 보기는 개화기에 설립된 우리나라 관립 신식학교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ㄱ은 서울의 선교사학교와 대구의 대신서원, ㄴ은 평양의 평양서원, ㄷ은 제주의 제주서원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ㄱ, ㄴ, ㄷ"를 선택하면 개화기에 설립된 우리나라 관립 신식학교들을 모두 선택한 것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원주의를 표방한다.
  2. 반권위주의를 표방한다.
  3. 반연대의식을 표방한다.
  4. 반정초주의를 표방한다.
(정답률: 68%)
  •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원주의, 반권위주의, 반정초주의를 표방하지만, 반연대의식을 표방하지 않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개인의 경험과 시각을 중시하며, 대중적인 연대의식이나 집단적인 정체성에 대한 강박을 거부합니다. 따라서 반연대의식을 표방하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렌줄리(Renzulli)가 제시한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높은 도덕성
  2. 높은 창의성
  3. 높은 과제집착력
  4. 평균 이상의 능력
(정답률: 66%)
  • 렌줄리가 제시한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는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집착력, 평균 이상의 능력입니다. 이들은 개인의 능력과 열정,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포함한 인지적, 창의적, 심리적 요소를 나타냅니다. 반면에 높은 도덕성은 영재성의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개인의 도덕적 가치와 행동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높은 도덕성"은 렌줄리가 제시한 영재성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82%)
  • 강화란 기존의 무기나 방어구 등의 장비에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강화는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에서 "ㄴ"은 강화 성공 확률을 높이는 아이템인 강화석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강화석을 사용하면 강화 성공 확률이 일정하게 증가하므로, 강화를 시도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ㄷ"는 강화 실패 시에 장비가 파괴되는 위험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아이템인 보호권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호권을 사용하면 강화 실패 시에 장비가 파괴되지 않고,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형태주의 심리학에 따르면 학습은 계속적인 시행착오의 결과이다.
  2. 사회인지이론에 따르면 개인,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4. 정보처리이론에 따르면 정보저장소는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정답률: 57%)
  • "형태주의 심리학에 따르면 학습은 계속적인 시행착오의 결과이다."가 옳지 않은 것은, 형태주의 심리학은 학습을 단순한 시행착오의 결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형태주의 심리학은 학습을 개인이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이해합니다. 따라서 "형태주의 심리학에 따르면 학습은 계속적인 시행착오의 결과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이론은?

  1. 상황학습 이론
  2. 문제기반학습 이론
  3. 인지적 융통성 이론
  4.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
(정답률: 74%)
  • 이론에서는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새로운 도제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은?

  1. 인간중심 상담
  2. 정신분석적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현실 요법
(정답률: 49%)
  • 이 상담이론은 과거나 미래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현재의 문제와 상황에 집중하며,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현실 요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준거참조평가의 특징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ㄴ, ㄷ
  2. ㄷ, ㄹ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0%)
  • - ㄴ: 준거참조평가는 다른 사람의 평가를 참조하여 평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 ㄱ: 준거참조평가는 평가자가 직접 평가하는 것보다 평가 시간이 짧아지고, 비용이 절감되는 등의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 ㄹ: 하지만, 준거참조평가는 평가자들 간의 평가 기준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평가자들 간의 평가 기준을 일치시키는 교육이나 훈련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세계시민 역량
  2. 자기관리 역량
  3. 심미적 감성 역량
  4. 창의적 사고 역량
(정답률: 63%)
  • 정답: 심미적 감성 역량

    설명: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은 "세계시민 역량", "자기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입니다. 이 중에서 "심미적 감성 역량"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교육재정 제도와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립학교의 재원은 학생 등록금, 학교 법인으로부터의 전입금 두 가지로만 구성된다.
  2. 학부모 재원은 수업료, 입학금, 기성회비 혹은 학교 운영 지원비로 구분할 수 있다.
  3. 국세교육세는 교육세법 에 의하여 세원과 세율이 결정되고, 지방교육세는 지방세법 에 의하여 세원과 세율이 결정된다.
  4. 중앙정부가 부담하는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재원은 교육세 세입액 중 일부와 내국세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65%)
  • "사립학교의 재원은 학생 등록금, 학교 법인으로부터의 전입금 두 가지로만 구성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사립학교는 국가에서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학생 등록금과 학교 법인으로부터의 전입금으로 운영비를 충당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통일신라의 국학과 고려의 국자감에서 공통으로 필수 과목이었던 두 책은?

  1. 「논어」와 「맹자」
  2. 「논어」와 「효경」
  3. 「소학」과 「가례」
  4. 「소학」과 「대학」
(정답률: 54%)
  • 통일신라와 고려에서는 유교 교육이 중요시되었고, 이를 위해 국학과 국자감이라는 교육제도를 운영했습니다. 이 두 제도에서 공통으로 필수 과목이었던 책은 「논어」와 「효경」입니다. 이는 유교의 기본서인 성전 다섯 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책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논어」는 공자의 말씀을 모은 것으로, 인간관계와 도덕적 가치를 다루고 있습니다. 「효경」은 아버지와 아들, 임금과 신하, 남편과 아내 등 가족관계와 사회적 관계에서의 예절과 도덕적 가치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책은 국민들이 지켜야 할 도덕적 가치와 예절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