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6-18)

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22-06-18 기출문제)

목록

1. 새로운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변화를 주도해 나가야한다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1. 민주성의 원리
  2. 안정성의 원리
  3. 전문성의 원리
  4. 적응성의 원리
(정답률: 74%)
  • 적응성의 원리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해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변화를 주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육행정의 원리입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피어만(Spearman)의 일반요인이론
  2.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론
  4. 캐롤(Carroll)의 지능위계모형
(정답률: 64%)
  • 이 그림은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드너는 지능을 언어, 수리논리, 공간, 음악, 몸의 움직임, 대인관계, 자기이해 등 8가지 다른 형태의 지능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인정하고, 각각의 지능을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학교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심적 활동인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재량권이 발휘되는 이완조직이다.
  2. 통일된 직무수행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통제되는 순수한 관료제 조직이다.
  3.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이다.
  4. 느슨한 결합구조와 엄격한 결합구조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중조직이다.
(정답률: 45%)
  • 정답은 "통일된 직무수행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통제되는 순수한 관료제 조직이다." 이다. 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학습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교사의 재량권이 발휘되는 이완조직이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는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이나, 느슨한 결합구조와 엄격한 결합구조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중조직이 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가), (나)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정답률: 69%)
  • 정답은 "①"입니다.

    이유는 물론, 이 문제는 이미지로 제공되기 때문에 문제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보기를 살펴보면, (가)와 (나)에 들어갈 말이 각각 "통장"과 "카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가장 일반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이 두 가지가 정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가)와 (나)의 순서를 생각해보면, "통장"이 "카드"보다 먼저 나오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순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에게 필요한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계적 둔감
  2. 공감적 이해
  3. 일치성
  4.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정답률: 48%)
  • 체계적 둔감은 옳지 않은 태도이다. 이는 상담자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듣지 않고, 무관심하게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공감적 이해와 일치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법은?

  1.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2.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3. 모바일 러닝(mobile learning)
  4.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정답률: 50%)
  •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조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학습법입니다. 즉,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융합하여 학습자가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기에서 정답은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사상가는?

  1. 루소(Rousseau)
  2. 페스탈로치(Pestalozzi)
  3. 듀이(Dewey)
  4. 허친스(Hutchins)
(정답률: 65%)
  • 이 교육사상가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다. 루소는 자연의 원리에 따라 인간을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으며, 인간의 본성은 선한 상태에서 시작하며 교육이나 사회적 영향으로 손상되는 것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진보주의 교육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미래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생활 자체를 의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2.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강조한다.
  3.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을 교육적 이상으로 삼는다.
  4. 경험에 의한 학습과 학습자의 참여를 중시한다.
(정답률: 36%)
  •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을 교육적 이상으로 삼는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진보주의 교육원리는 고대 그리스의 교육 체제를 모델로 삼지 않고, 현대 사회의 요구에 맞춘 학습 방법과 교육 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설명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은 인문학, 철학,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자유로운 사유와 논쟁을 통해 인간의 지성과 도덕성을 발전시키는 교육 체제였다. 하지만 진보주의 교육원리는 이러한 교육 체제를 모델로 삼지 않고,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중시하며, 경험에 의한 학습과 학습자의 참여를 강조한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평생교육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휴가제-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소속 직원에게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이용권-국민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청을 받아 평생교육이용권을 발급할 수 있다.
  3. 학습계좌제-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ㆍ관리를 위해 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한다.
  4. 독학학위제-고등학교 졸업이나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에도 학사학위 취득시험의 응시자격이 있다.
(정답률: 28%)
  • 옳지 않은 설명은 "독학학위제-고등학교 졸업이나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에도 학사학위 취득시험의 응시자격이 있다." 이다. 이는 오히려 옳은 설명이다. 평생교육 제도는 국민 모두가 평생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계좌제, 학습휴가제, 평생교육이용권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는?

  1. 적절성
  2. 스코프
  3. 통합성
  4. 계열성
(정답률: 34%)
  • 이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는 계열성입니다. 계열성은 교육내용을 일정한 주제나 분야로 묶어서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교육내용은 모두 경영학 분야에 속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계열성 원리에 따라 분류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상 교육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2. 교육ㆍ학예에 관한 교육규칙의 제정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3.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면 교육경력과 교육행정경력을 각각 최소 1년 이상 갖추어야 한다.
  4. 주민은 교육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진다.
(정답률: 45%)
  •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면 교육경력과 교육행정경력을 각각 최소 1년 이상 갖추어야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교육감은 교육행정을 총괄하는 직책이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타당도는?

  1. 예언타당도
  2. 공인타당도
  3. 구인타당도
  4. 내용타당도
(정답률: 27%)
  • 이 문제에서는 이미지로 주어진 그림이 어떤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는 미래에 대한 예측이므로 "예언타당도"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학습에 대한 관점 중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감각기억-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로 자신의 사고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한다.
  2. 시연-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 과정이다.
  3. 정교화-새로운 정보를 저장된 지식에 연결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정보를 재처리하는 과정이다.
  4. 조직화-정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머릿속에 표상하는 과정이다.
(정답률: 45%)
  • 정교화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정보를 재처리하는 과정입니다. 즉,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이전에 습득한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론은?

  1. 블룸(Bloom)의 완전학습이론
  2.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3.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4. 콜린스(Collins)의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정답률: 36%)
  • 이 문제는 개념 학습에 대한 이론을 묻는 문제입니다. 그림에서는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때, 이미 알고 있는 개념들과 연결시켜 의미를 부여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현행법상 교육의 중립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은 정치적ㆍ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2. 교원노동조합은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
  3.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
  4. 공립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가 있는 경우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할 수 있다.
(정답률: 79%)
  • 공립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가 있는 경우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현행법상 공립학교에서는 종교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종교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절차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뿐만 아니라, 교육부의 인가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승인이 필요하며, 종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가 원칙이다. 또한, 종교교육은 특정 종교에 대한 교리와 실천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종교와 관련된 문화와 역사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것이 목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은?

  1. 합리적ㆍ정서적 행동 상담
  2. 게슈탈트 상담
  3. 개인심리학적 상담
  4. 정신분석적 상담
(정답률: 69%)
  • 이 상담은 고객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합리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상담으로, 합리적ㆍ정서적 행동 상담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문제의 성격이 불분명한 비구조적 문제를 교수자가 사전에 제거할수록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토의법(discussion method)-학습자 상호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학습구성원의 자발성, 창의성 및 미지에 대한 인내심을 요구한다.
  3. 지그소모형(Jigsaw model)-협동학습 교수모형의 하나로 모집단이 전문가집단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모집단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구성원 간 상호의존성과 협동성을 유발하게 된다.
  4.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교수자는 학습자의 발견과정을 촉진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는 가설 검증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주체가 된다.
(정답률: 48%)
  •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의 성격이 불분명한 비구조적 문제를 교수자가 사전에 제거할수록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문제의 불분명함이 학습자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수자는 문제를 구체화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나-너'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한다.
  2. 불안, 초조, 위기, 각성, 모험 등의 개념에 주목한다.
  3. 부버(Buber), 볼르노(Bollnow)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4. 의도적인 사전 계획과 지속적인 훈련을 강조한다.
(정답률: 42%)
  •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나-너'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고, 불안, 초조, 위기, 각성, 모험 등의 개념에 주목하며, 부버(Buber), 볼르노(Bollnow)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하지만 이 철학은 의도적인 사전 계획과 지속적인 훈련을 강조하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의 경험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확보ㆍ배분된다.
  2.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3. 국가는 회계연도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른 교부금을 국가예산에 계상(計上)하여야 한다.
  4.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상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정답률: 56%)
  •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 재원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등의 관점은?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정답률: 45%)
  • 이미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모두 같은 교육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교육조건의 평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환경이나 시설 등이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