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6-17)

9급 지방직 공무원 국어
(2017-06-17 기출문제)

목록

1. 밑줄 친 말이 어법에 맞는 것은?

  1. 바닷물이 퍼레서 무서운 느낌이 든다.
  2. 또아리 튼 뱀은 쳐다보지 마라.
  3. 머릿말에 쓸 내용을 생각해 둬라.
  4. 문을 잘 잠궈야 한다.
(정답률: 53%)
  • 문을 잘 잠그다는 표현이 올바른 어법입니다.

    "바닷물이 퍼레서 무서운 느낌이 든다."는 바닷물이 파도에 의해 휘날리며 뒤죽박죽 섞이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퍼지다"와 "휘날리다"를 합쳐 만든 신조어입니다. "또아리"는 오타이며 "독아리"가 맞는 표현입니다. "머릿말"은 올바른 표현이지만, "머리말"이 더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밑줄 친 말의 의미는?

  1. 남의 말이 끝나자마자 이어 말하다.
  2. 자신을 소개하는 길이 트이다.
  3. 어떤 말이 상정되거나 토론이 되다.
  4. 마음에 당겨 재미를 붙이다.
(정답률: 84%)
  • 이미 상대방이 말을 끝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어서 말하는 것은 상대방의 발언을 무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려는 것이므로, 자신을 소개하는 길이 트이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괄호에 들어갈 숫자의 합은?

  1. 80
  2. 82
  3. 90
  4. 94
(정답률: 53%)
  • 주어진 그림에서, 각각의 선분에 대해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는 그 선분이 지나가는 숫자들의 합입니다. 따라서,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번 선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55
    - 2번 선분: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135
    - 3번 선분: 20 + 21 + 22 + 23 + 24 = 110
    - 4번 선분: 25 + 26 + 27 + 28 + 29 + 30 = 165
    - 5번 선분: 31 + 32 + 33 = 96
    - 6번 선분: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385
    - 7번 선분: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495
    - 8번 선분: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522
    - 9번 선분: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630
    - 10번 선분: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602
    - 11번 선분: 81 + 82 = 163
    - 12번 선분: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602
    - 13번 선분: 91 + 92 + 93 + 94 = 370

    따라서, 괄호 안에 들어갈 숫자의 합은 55 + 135 + 110 + 165 + 96 + 385 + 495 + 522 + 630 + 602 + 163 + 602 + 370 = 3940 입니다. 이 중에서 정답인 숫자는 94 이므로, 정답은 94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밑줄 친 시어에서 ‘외롭고 쓸쓸한 화자의 심정’을 나타내기 위해 동원된 객관적 상관물로서 화자 자신과 동일시되는 소재는?

(정답률: 68%)
  • 시어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감정은 "외롭고 쓸쓸함"이다. 이를 나타내기 위해 동원된 상관물은 "나무"이다. 나무는 혼자 서있는 모습에서 외로움과 쓸쓸함을 상징하는데, 이는 시어의 감정과 일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시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화자는 소박한 풍류를 즐기며 살고 있다.
  2. ‘박차’라는 표현에서 역동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3. ‘언치 노하’는 엄격한 격식을 갖추려는 태도를 드러낸다.
  4. ‘아’는 화자의 의사를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존재이면서도, 대화체로 이끄는 영탄적 어구이다.
(정답률: 78%)
  • 화자가 소박한 풍류를 즐기며 살고 있다는 설명은 시조와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밑줄 친 말을 한자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순서대로 ㉠, ㉡, ㉢)

  1. 長廣舌, 流言蜚語, 辨明
  2. 長廣舌, 流言非語, 辯明
  3. 長廣說, 流言蜚語, 辯明
  4. 長廣說, 流言非語, 辨明
(정답률: 29%)
  • ㉠ 長廣舌: 입심이 넓고 말이 많다는 뜻으로, 말이 많은 사람을 비판하는 표현입니다.
    ㉡ 流言蜚語: 허풍 떠는 말이라는 뜻으로, 허튼 소리를 하는 사람을 비판하는 표현입니다.
    ㉢ 辨明: 분명히 밝히다는 뜻으로,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말하는 것을 권장하는 표현입니다.

    정답은 "長廣舌, 流言蜚語, 辨明"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산중의 고적한 공간이 배경이다.
  2. 시각적 대조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3.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인상을 준다.
  4. ‘잠착하다’는 ‘여러모로 고려하다’의 의미다.
(정답률: 84%)
  • "산중의 고적한 공간이 배경이다.", "시각적 대조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인상을 준다."는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이며, "‘잠착하다’는 ‘여러모로 고려하다’의 의미다."는 이 시와 관련이 없는 설명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숙희야, 내가 선생님께 꽃다발을 드렸다.”의 문장을 다음 규칙에 따라 옳게 표시한 것은?

  1. [주체-], [객체+], [상대-]
  2. [주체+], [객체-], [상대+]
  3. [주체-], [객체+], [상대+]
  4. [주체+], [객체-], [상대-]
(정답률: 66%)
  • 주어는 없으므로 주체는 "-", 목적어는 "숙희"이므로 객체는 "+", 대상은 "선생님"이므로 상대는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체-], [객체+], [상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시’에 대한 견해 중에서 밑줄 친 칸트의 입장과 부합하는 것은?

  1. 시는 정제된 시어와 운율을 통하여 감상해야 한다.
  2. 시는 사회의 모순을 고발할 수 있고, 개혁의 전망도 제시할 수 있다.
  3. 시를 읽으면 시인과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4. 시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사회 상황을 알아야 한다.
(정답률: 48%)
  • 칸트의 입장은 "시는 정제된 시어와 운율을 통하여 감상해야 한다." 이며, 이는 다음의 보기와 부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밑줄 친 말의 뜻이 옳지 않은 것은?

  1. ㉠:심심풀이
  2. ㉡:안잠
  3. ㉢:몰매
  4. ㉣:양쪽 팔꿈치와 무릎 관절
(정답률: 63%)
  • 문장에서 "안잠"은 "잠들지 않음"을 뜻하는데, 보기에서는 "잠을 자지 않음"을 뜻하는 "㉡:심심풀이"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시조의 주제로 적절한 것은?

  1. 率性
  2. 善交
  3. 遵法
  4. 篤學
(정답률: 43%)
  • 이 시조에서는 "率性"이 주제로 적절하다. 시조의 첫째 줄에서는 "率性"을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으며, 둘째 줄에서는 "善交"과 "遵法" 등 다른 가치도 언급되지만, 이들은 모두 "率性"을 바탕으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조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率性"이 이 시조의 주제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밑줄 친 말이 표준어인 것은?

  1. 큰 죄를 짓고도 그는 뉘연히 대중 앞에 나섰다.
  2. 아주머니는 부엌에서 갖가지 양념을 뒤어내고 있었다.
  3. 사업에 실패했던 원인을 이제야 깨단하게 되었다.
  4. 그 사람은 허구헌 날 팔자 한탄만 한다.
(정답률: 40%)
  • "사업에 실패했던 원인을 이제야 깨단하게 되었다."가 표준어입니다.

    "뉘연히"는 경상도 방언으로, "무심코"라는 뜻입니다. "뒤어내고"는 "뒤져내다"의 준말로, 표준어는 "뒤져내다"입니다. "허구헌"은 "허구한"의 준말로, 표준어는 "허구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밑줄 친 말의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1%)
  • 정답은 "㉣"입니다.

    "㉠"는 "평화", "㉡"은 "사랑", "㉢"은 "희망"을 나타내는 한자이지만, "㉣"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한자입니다.

    따라서, "㉣"은 옳지 않은 한자 표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밑줄 친 말의 품사가 같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 ㉢, ㉣
  2. ㉠, ㉣, ㉤
  3. ㉡, ㉢, ㉤
  4. ㉢, ㉣, ㉤
(정답률: 40%)
  • 밑줄 친 말의 품사가 모두 형용사이기 때문에 "㉠, ㉣, ㉤"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밑줄 친 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여러 가지 상반된 시각의 학설이 등장하여 이론이 다양해지고 풍성해진다.
  2. 과학적 패러다임의 정착으로 이론의 핵심 부분들이 정립되어 있다.
  3. 이 시기의 패러다임의 형성은 처음에는 불완전하나 후속 연구를 통해 세계를 완전히 해석할 수 있는 과학으로 발전된다.
  4. 예측된 결과만을 좇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학자들의 열정과 헌신성이 낮아진다.
(정답률: 57%)
  • 과학적 패러다임의 정착은 이론의 핵심 부분들이 정립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전에는 여러 가지 상반된 시각의 학설이 등장하여 이론이 다양해졌지만, 패러다임이 정착되면서 이론의 핵심 부분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립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잡다’의 유의어에 해당하는 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할아버지는 돼지를 잡아 잔치를 베푸셨다.
  2. ㉡:그들은 멱살을 잡고 싸우고 있다.
  3. ㉢:술집 주인은 손님의 시계를 술값으로 잡았다.
  4. ㉣:산불이 난 지 열 시간 만에 불길을 잡았다.
(정답률: 83%)
  • ㉢번이 적절하지 않은 예문입니다. ‘잡다’의 유의어로는 ‘붙잡다’, ‘잡아끌다’, ‘잡아냄’ 등이 있습니다. ‘잡다’는 대상을 손에 쥐거나 붙잡는 것을 의미하는데, 손님의 시계를 술값으로 ‘잡았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대신 ‘손님의 시계를 술값으로 빌렸다’ 또는 ‘손님의 시계를 담보로 받았다’ 등의 표현이 더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글을 통해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1. 조간대에서 총알고둥류가 사는 곳은 어느 지점인가?
  2. 조간대의 중부에 사는 생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3. 조간대에서 높이에 따라 생물의 종이 수직으로 분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조간대에 사는 생물들이 견뎌야 하는 환경적 조건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정답률: 76%)
  • "조간대에서 총알고둥류가 사는 곳은 어느 지점인가?"는 이미 주어진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조간대의 중부에 사는 생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의 개요를 기초로 하여 글을 쓸 때, 주제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부가 수출 분야 산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2. 내수 시장의 기반을 강화하는 데 역량을 모아야 한다.
  3. 기업이 연구 개발비 투자를 늘리고 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 수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을 분석한 후 그에 맞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답률: 79%)
  • 어떻게 수출 경쟁력을 높일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므로, 주제문으로는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방법"이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과 ㉢은 1인칭 대명사이다.
  2. ㉡은 ㉢과 ㉣을 아우르는 말이다.
  3.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4.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정답률: 71%)
  • ㉣과 ㉦은 모두 "그"를 가리키는 대명사이기 때문에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글의 논증 구조를 옳게 파악한 것은?

  1. ㉠은 논증의 결론으로 주제문이다.
  2. ㉡은 ㉠의 논리적 결함을 지적한 것이다.
  3. ㉢은 ㉠, ㉡을 부정하고 새로운 논점을 제시한 것이다.
  4. ㉤은 ㉢, ㉣에 대한 근거이다.
(정답률: 67%)
  • ㉠은 주제문이 아니라 전제이므로 논증의 결론이 될 수 없다. ㉡은 ㉠의 논리적 결함을 지적한 것이므로 새로운 논점을 제시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은 ㉠과 ㉡을 부정하고 새로운 논점을 제시한 것이다. ㉤은 ㉢와 ㉣에 대한 근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