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밑줄 친 말이 어법에 맞는 것은?
2. 밑줄 친 말의 의미는?
3. 괄호에 들어갈 숫자의 합은?
4. 밑줄 친 시어에서 ‘외롭고 쓸쓸한 화자의 심정’을 나타내기 위해 동원된 객관적 상관물로서 화자 자신과 동일시되는 소재는?
5. 다음 시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 밑줄 친 말을 한자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순서대로 ㉠, ㉡, ㉢)
7.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 “숙희야, 내가 선생님께 꽃다발을 드렸다.”의 문장을 다음 규칙에 따라 옳게 표시한 것은?
9. ‘시’에 대한 견해 중에서 밑줄 친 칸트의 입장과 부합하는 것은?
10. 밑줄 친 말의 뜻이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시조의 주제로 적절한 것은?
12. 밑줄 친 말이 표준어인 것은?
13. 밑줄 친 말의 한자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4. 밑줄 친 말의 품사가 같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5. 밑줄 친 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6. ‘잡다’의 유의어에 해당하는 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7. 다음 글을 통해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18. 다음의 개요를 기초로 하여 글을 쓸 때, 주제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9.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 글의 논증 구조를 옳게 파악한 것은?
"바닷물이 퍼레서 무서운 느낌이 든다."는 바닷물이 파도에 의해 휘날리며 뒤죽박죽 섞이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퍼지다"와 "휘날리다"를 합쳐 만든 신조어입니다. "또아리"는 오타이며 "독아리"가 맞는 표현입니다. "머릿말"은 올바른 표현이지만, "머리말"이 더 일반적인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