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정보봉사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6-05)

9급 지방직 공무원 정보봉사개론
(2021-06-05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보서비스는?

  1. 최신정보주지 서비스
  2. 독서치료
  3. 연구협조와 자문
  4. 독자상담서비스
(정답률: 70%)
  • 위 그림은 독자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상담창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독자상담서비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이용자와의 참고면담 과정에서 사서가 행한 행위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46%)
  • 이용자와의 참고면담 과정에서 사서가 행한 행위 중 옳은 것은 다음과 같다.

    ㄱ.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적절히 보호하고 관리한다.
    ㄴ.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해 성실히 대응하고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ㄱ번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적절히 보호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이는 사서의 법적 의무이다. 따라서 이를 지키지 않으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ㄴ번은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해 성실히 대응하고 상세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이는 도서관의 평판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 역시 사서의 역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적합한 평가방법과 그에 따른 수행 내용으로 옳지 않게 짝지은 것은?

  1. 관찰법-도서관 이용 행태와 정보 탐색 행태를 관찰하였다.
  2. 면접법-학습자, 교수, 사서의 견해를 구했다.
  3. 설문조사법-조사할 사항을 문항별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쓰게 하였다.
  4. 다면평가법-표준화된 정보리터러시 평가 도구 SAILS로 성과를 측정하였다.
(정답률: 50%)
  • 정답은 "면접법-학습자, 교수, 사서의 견해를 구했다."입니다.

    면접법은 주관적인 견해나 인상을 중심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면평가법은 표준화된 정보리터러시 평가 도구인 SAILS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정보 탐색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SAILS는 정보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세계적인 표준 도구로 인정받고 있으며, 학습자의 정보 탐색 능력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사회과학 분야와 법학 분야 정보원으로 옳게 짝지은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37%)
  • 정답은 "ㄷ, ㄹ"입니다.

    이유는 사회과학 분야는 인간의 사회적 현상과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며, 법학 분야는 법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두 분야는 모두 인간의 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합니다.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인구통계학, 사회학, 경제학, 정치학 등의 정보원을 활용하며, 법학 분야에서는 법률, 판례, 규제 등의 정보원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ㄷ, ㄹ"이 옳은 짝지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도서관 이용자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견학은 도서관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가능하여 이용자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컴퓨터 보조 교육은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교육의 진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3. 정보리터러시 교육은 사서가 무엇을 가르치는지 보다는 이용자가 무엇을 배우는지에 초점을 둔다.
  4. 참고면담을 통한 일대일 교육은 이용자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교육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
(정답률: 55%)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방법 중 하나인 강의 방식에서 직접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자가 수업을 주관한다.
  2. 수업 규모가 클 경우 학습자와 교육자 간에 피드백이 어렵다.
  3.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4. 배운 지식을 직접 적용해 볼 실습 기회가 적은 단점이 있다.
(정답률: 64%)
  • "학습자가 수업을 주관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교육자는 그에 맞춰 지도와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참여와 책임감을 높이며,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강의 방식의 장단점을 설명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밑줄 친 내용과 같은 정보안내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책자형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전문 학술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지역사회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파악하여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지역사회 정보서비스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와 도서관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정보안내서비스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자형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전문 학술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해당 이미지에서는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도서관 이용자의 질문 유형과 해당하는 참고정보원으로 옳게 짝지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64%)
  • 도서관 이용자의 질문 유형과 해당하는 참고정보원은 다양하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어떤 질문 유형이 어떤 참고정보원과 연관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는 "옳게 짝지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이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모든 질문 유형과 참고정보원이 맞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맞는 것이 있다.

    - "ㄱ, ㄷ": 이 질문 유형은 어떤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나 개념을 알고 싶을 때 묻는다. 예를 들어, "이 책은 어떤 내용인가요?"와 같은 질문이다. 이에 대한 참고정보원으로는 도서관의 카탈로그나 인터넷 검색 엔진이 있다. 이러한 정보원은 책의 제목,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요약 내용 등을 제공한다.

    - "ㄱ, ㄹ": 이 질문 유형은 어떤 주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연구 결과를 알고 싶을 때 묻는다. 예를 들어, "이 주제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이다. 이에 대한 참고정보원으로는 학술지, 논문, 학회 발표 자료 등이 있다. 이러한 정보원은 전문적인 지식과 연구 결과를 제공한다.

    - "ㄴ, ㄷ": 이 질문 유형은 어떤 주제에 대한 통계나 데이터를 알고 싶을 때 묻는다. 예를 들어, "이 지역의 인구 통계는 어떻게 되나요?"와 같은 질문이다. 이에 대한 참고정보원으로는 정부 기관이나 통계청의 자료, 인터넷 검색 엔진 등이 있다. 이러한 정보원은 통계나 데이터를 제공한다.

    - "ㄴ, ㄹ": 이 질문 유형은 어떤 주제에 대한 역사나 문화적인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묻는다. 예를 들어,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는 어떻게 되나요?"와 같은 질문이다. 이에 대한 참고정보원으로는 역사 책이나 문화 관련 자료, 지역 박물관이나 역사 유적지 등이 있다. 이러한 정보원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ㄱ, ㄹ"과 "ㄴ, ㄹ"이 옳게 짝지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정보서비스의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역분석법(CIPP)
  2. 사례조사법(Case Study)
  3. 표적 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
  4. 비밀조사법(Unobtrusive Observation)
(정답률: 87%)
  • 이 정보서비스의 평가 방법은 특정 대상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집하는 "표적 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은 미국도서관협회(ALA)가 발표한 ‘정보서비스 제공자의 행동 지침’에서 제시한 참고면담의 단계이다. 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가)→(나)→(다)→(라)→(마)
  2. (다)→(가)→(나)→(라)→(마)
  3. (라)→(가)→(다)→(나)→(마)
  4. (라)→(다)→(가)→(나)→(마)
(정답률: 46%)
  • 정보서비스 제공자의 행동 지침에서는 참고면담을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누고 있다.

    1. 문제 인식
    2. 정보 수집
    3. 문제 해결 방안 제시
    4. 문제 해결 방안 검토
    5. 문제 해결 방안 실행

    따라서, 정답은 "(라)→(다)→(가)→(나)→(마)"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라) 문제 인식: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 (다) 정보 수집: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 (가) 문제 해결 방안 제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 (나) 문제 해결 방안 검토: 제시된 방안을 검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안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마) 문제 해결 방안 실행: 선택된 방안을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후조합색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44%)
  • 이 후보조합색인은 RGB 색상 모델에서 각각의 색상 값이 최대인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ㄱ, ㄴ" : 빨간색(R), 초록색(G)이 최대인 색상인 노란색(Y)과 조합된 것입니다.
    - "ㄷ, ㄹ" : 초록색(G), 파란색(B)이 최대인 색상인 청록색(C)과 조합된 것입니다.
    - "ㄱ, ㄴ, ㄷ" : 빨간색(R), 초록색(G), 파란색(B)이 모두 최대인 색상인 흰색(W)과 조합된 것입니다.
    - "ㄴ, ㄷ, ㄹ" : 초록색(G), 파란색(B), 빨간색(R)이 최대인 색상인 시안색(M)과 조합된 것입니다.

    따라서, "ㄱ, ㄴ, ㄷ"이 옳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정보검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50%)
  • ㄱ은 "키워드 검색" 방법을 의미하며,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는 방법입니다. ㄴ은 "카테고리 검색" 방법을 의미하며, 원하는 정보가 속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정보검색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정보검색의 효율성 측정을 위한 척도 중에서 두개의 합이 1이 되는 것을 고르면?

  1. 재현율+배제율
  2. 정확률+잡음률
  3. 재현율+부적합률
  4. 정확률+누락률
(정답률: 58%)
  • 정확률과 잡음률은 정보검색에서 중요한 척도 중 하나입니다.

    정확률은 검색 결과 중 실제로 관련 있는 것들의 비율을 나타내며, 잡음률은 검색 결과 중 실제로 관련 없는 것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확률과 잡음률의 합이 1이 되는 것은 검색 결과 중에서 관련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모두 고려하여 검색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확률과 잡음률이 모두 높은 검색 결과는 관련 있는 정보를 찾는 데 효율적이며, 이는 정보검색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인용색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문헌의 인용사항을 색인표목으로 사용한다.
  2. 색인자의 주제 배경이 부족하여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출현하게 되었다.
  3. 연구 분야가 미성숙한 분야보다는 성숙한 분야일 때 효과적인 검색도구가 된다.
  4. 자기인용(self-citation)은 인용색인 시스템의 잡음을 초래한다.
(정답률: 59%)
  • "연구 분야가 미성숙한 분야보다는 성숙한 분야일 때 효과적인 검색도구가 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오히려 연구 분야가 미성숙할수록 인용색인이 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는 미성숙한 분야에서는 연구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연구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인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용색인은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찾아내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문헌집단(D1, D2, D3, D4)에 나타난 용어들(t1, t2, t3, t4, t5)의 단어빈도를 제시한 ‘문헌-용어’ 행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헌 D1에는 용어 t1이 한번도 출현하지 않는다.
  2. 용어 t2의 장서빈도는 6이다.
  3. 용어 t3의 문헌빈도는 3이다.
  4. 문헌 D2에서 용어 t4의 역문헌빈도는 3/5이다.
(정답률: 34%)
  • 문헌 D2에서 용어 t4의 역문헌빈도는 3/5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역문헌빈도는 해당 용어가 출현한 문헌 중에서 해당 문헌이 출현한 전체 문헌 수의 역수를 의미하는데, 문헌 D2에서 용어 t4는 총 5번 출현하였으므로 역문헌빈도는 1/5가 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N-gra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형이 다르더라도 동일한 색인어가 부여될 수 있도록 처리하는 방법이다.
  2. 음절 단위에 기반하여 색인어를 선정하며, N-gram은 인접한 N개의 음절을 말한다.
  3. 퍼지 탐색을 구현하기 위한 특수기술이다.
  4. 복합명사의 띄어쓰기에 관한 문제를 완화시킨다.
(정답률: 16%)
  • "N-gram은 인접한 N개의 음절을 말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N-gram은 인접한 N개의 단어나 문자열을 말한다.

    어형이 다르더라도 동일한 색인어가 부여될 수 있도록 처리하는 방법이란, 단어의 어간이나 어미 등의 변형 형태를 고려하여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들을 하나의 색인어로 처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를 통해 검색 시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와 다른 형태의 단어도 검색 결과로 나타낼 수 있어 검색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벡터공간 모형(vector space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MART 정보검색 시스템에서 적용되었다.
  2. 문헌 벡터와 질의 벡터 간의 유사도를 산출하여 검색한다.
  3. 검색 시 용어 간에 존재하는 의미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4. 질의에 대해서 검색 결과를 순위화할 수 있다.
(정답률: 46%)
  • 검색 시 용어 간에 존재하는 의미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벡터공간 모형은 단어들을 벡터로 표현하여 문서나 질의와의 유사도를 계산하여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모형입니다. 따라서 단어들 간의 의미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단어들의 출현 빈도와 분포를 기반으로 유사도를 계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언어 형식의 태그를 사용하지만 MARC21 포맷과 호환이 가능하다.
  2. 미국의 OCLC에서 발표하였으며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3. XML 스키마 기반의 인코딩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4. 디지털도서관에서 범용 서지정보 표준 메타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5%)
  • MODS는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MODS는 titleInfo, name, typeOfResource, genre, originInfo, language, physicalDescription, abstract, tableOfContents, targetAudience, note, subject, classification, relatedItem, identifier, location, accessCondition, part, extension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미국의 OCLC에서 발표하였으며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은 OAIS 참조모델에서 정의한 정보 패키지(information package)의 처리과정이다. (가)~(다)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가) AIP, (나) DIP, (다) SIP
  2. (가) SIP, (나) AIP, (다) DIP
  3. (가) AIP, (나) SIP, (다) DIP
  4. (가) SIP, (나) DIP, (다) AIP
(정답률: 48%)
  • 정답은 "(가) SIP, (나) AIP, (다) DIP"이다.

    - SIP (Submission Information Package): 정보를 수집하고 OAIS 시스템에 제출하기 전에 생성되는 정보 패키지이다. 이 패키지는 정보를 수집하고,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며, 이를 검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 AIP (Archival Information Package): OAIS 시스템에 보존되는 정보 패키지이다. 이 패키지는 SIP에서 생성된 메타데이터와 함께 원본 정보를 포함하며, OAIS 시스템에서 보존되는 정보의 최종 형태이다.
    - DIP (Dissemination Information Package): OAIS 시스템에서 보존 중인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요청한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생성되는 정보 패키지이다. 이 패키지는 AIP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요청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따라서, 정보를 수집하고 OAIS 시스템에 제출하기 전에 생성되는 정보 패키지는 SIP이고, OAIS 시스템에 보존되는 정보 패키지는 AIP이며, OAIS 시스템에서 보존 중인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요청한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생성되는 정보 패키지는 DIP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디지털도서관에서 활용하는 표준 및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Z39.50은 분산형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웹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검색을 지원하는 표준이다.
  2. Unicode는 전 세계의 문자를 코드 체계로 표현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표준이다.
  3. OAI-PMH는 수확검색(harvesting search) 방식의 통합검색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이다.
  4. HTTP는 요구(request)와 응답(response) 방식을 이용하여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정답률: 27%)
  • 정답은 "Z39.50은 분산형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웹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검색을 지원하는 표준이다." 이다. Z39.50은 웹 기반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용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정보검색을 지원하는 표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