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보서비스는?
2. 이용자와의 참고면담 과정에서 사서가 행한 행위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3.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적합한 평가방법과 그에 따른 수행 내용으로 옳지 않게 짝지은 것은?
4. 사회과학 분야와 법학 분야 정보원으로 옳게 짝지은 것은?
5. 도서관 이용자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방법 중 하나인 강의 방식에서 직접 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밑줄 친 내용과 같은 정보안내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도서관 이용자의 질문 유형과 해당하는 참고정보원으로 옳게 짝지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9. 다음 정보서비스의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다음은 미국도서관협회(ALA)가 발표한 ‘정보서비스 제공자의 행동 지침’에서 제시한 참고면담의 단계이다. 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1. 다음 후조합색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2. 정보검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3. 정보검색의 효율성 측정을 위한 척도 중에서 두개의 합이 1이 되는 것을 고르면?
14. 인용색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 문헌집단(D1, D2, D3, D4)에 나타난 용어들(t1, t2, t3, t4, t5)의 단어빈도를 제시한 ‘문헌-용어’ 행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N-gra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벡터공간 모형(vector space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은 OAIS 참조모델에서 정의한 정보 패키지(information package)의 처리과정이다. (가)~(다)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20. 디지털도서관에서 활용하는 표준 및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