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다음은 삼국 중 어느 나라의 후기 정치 상황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이를 읽고 추론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3점]
3. 밑줄 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다음 자료를 활용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5. 다음 수업 장면에서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 다음 내용의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학생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7. 지도는 왜란 때의 주요 격전지를 나타낸 것이다. A~D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8. 다음은 양인과 천인의 결혼 사례를 가상한 것이다. ㉠~㉣의 신분을 추정하여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순서대로 ㉠, ㉡, ㉢, ㉣) [3점]
9. 다음 두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조선 후기 농촌의 사회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 ㉠~㉤의 관직 재임 시 최충이 국가로부터 받은 경제적 대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1. 다음은 조선 후기의 어떤 인물에 관한 자료이다. 이 인물이 속한 계층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2. 다음은 조선 시대 어떤 왕과의 가상 인터뷰 내용이다. 이 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3.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4.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 신문의 기사를 작성할 때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5. 다음 주장을 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6. (가), (나) 그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7.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8. (가), (나)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9. (가)~(마)에 관련된 승려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3점]
20. 그림의 신하와 성향이 같은 정치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