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 유물을 보고 당시의 사회 모습을 옳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 자료의 상황이 발생하게 된 직접적인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3. 자료의 정책을 시행한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4. 자료의 밑줄 친 ‘이들’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자료의 (가)~(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6. 자료의 (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7. 그림의 (가) 인물이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8. 자료는 수업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가)~(다) 시기 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9. 자료와 관련하여 당시 이루어진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10. 자료의 밑줄 친 인물이 속한 계층의 경제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1.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적절하게 발표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2. 밑줄 친 활동을 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3. 자료의 (가)에 소속된 사람들의 일상 업무로 옳은 것은?
14. 자료의 향촌 조직이 운영된 결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5. 자료와 관련된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16. 밑줄 친 내용의 결과와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17. 자료의 행정 기관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8.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의 상황을 적절하게 추론한 것은?
19. (가)에 들어갈 신문 기사의 소재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20. 다음은 어느 관리의 가상 일기이다. 이 관리의 활동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이유는 전시 유물을 보고 당시의 사회 모습을 옳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물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물이 사용되었던 시대의 사회 모습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은 유물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당시의 사회 모습을 옳게 설명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반면에 "ㄱ, ㄷ", "ㄴ, ㄷ", "ㄴ, ㄹ", "ㄷ, ㄹ"은 유물과 관련이 없거나, 유물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은 설명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