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림은 어떤 학생이 작성한 노트 필기의 일부이다. A, B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A, B)
2. (가) 사상의 입장에서 긍정, (나) 사상의 입장에서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4.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5. 다음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6. 갑, 을 사상가들의 직업관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3점]
7.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8. 그림은 토론 장면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9.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0. 다음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1. (가)의 관점에서 대답할 때, (나)의 A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2.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과 같이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3.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4. 다음 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5.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6. 다음 글에 나타난 스포츠에 대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7.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8. 다음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20.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B: "ㄱ"과 "ㄴ"은 서로 수직이므로,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이 직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정답이 "ㄱ, ㄴ" 인 이유는, 문제에서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ㄱ"은 위치벡터, "ㄴ"은 속도벡터를 나타내므로, 이 두 벡터를 구하면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모두 알 수 있다. 또한, "ㄱ"과 "ㄴ"이 서로 수직이므로,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이 직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