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9-02)

수능(생활과윤리)
(2015-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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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ㄴ, ㄷ, ㄹ"이 옳은 이유는, 갑은 을과 병을 상대로 각각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갑은 을과 병을 모두 상대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으므로 "ㄴ"이 옳습니다. 을과 병은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 않으므로 "ㄷ"가 옳습니다. 마지막으로, 갑, 을, 병 모두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으므로 "ㄹ"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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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유전자에 대한 어떠한 인위적인 개입도 금지되어야 하는가?
  2. 부모는 자녀 출산에 있어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야 하는가?
  3. 부모는 유전자 개량을 통해 미래 세대의 삶을 기획해야 하는가?
  4. 미래 세대의 능력 향상을 위한 우생학적 조치를 허용해야 하는가?
  5.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개량된 미래 세대는 자유를 박탈당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유전자에 대한 어떠한 인위적인 개입도 금지되어야 하는가?" 을, 을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개량된 미래 세대는 자유를 박탈당하는가?" 를 대답할 질문입니다.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개량된 미래 세대는 자유를 박탈당하는가?"의 이유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개량된 미래 세대는 이미 태어나기 전에 부모나 사회의 선택에 따라 특정한 능력이나 성격, 외모 등이 결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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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모든 사상가가 공통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이고, "ㄴ"은 일부 사상가가 지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를 선택해야 한다. "ㄹ"은 다른 사상가들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는 사상가가 지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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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사회적 자본은 시민의 청렴성과 연대의식을 함께 강화시킨다.
  2. 사회 구성원 간 갈등 차단이 사회적 자본 형성의 선결 조건이다.
  3. 시민의 참여의식이 높아질수록 사회 제도 개혁은 용이해진다.
  4. 사회적 자본의 축적은 정치적∙경제적 효율성 증진에 기여한다.
  5. 처벌보다 자율적 규범의 내면화가 부패 방지에 더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민의 참여의식이 높아질수록 사회 제도 개혁은 용이해진다."는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사회적 자본과는 관련이 있지만, 갈등 차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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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 (나) 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1. (가)는 만물이 지닌 생명력을 천도(天道)의 도덕적 표현으로 본다.
  2. (나)는 만물의 변화는 물질적 요소의 이합집산일 뿐이라고 본다.
  3. (가)는 (나)와 달리 천지를 가치중립적인 물리적 대상으로 본다.
  4. (나)는 (가)와 달리 천지를 질서가 없는 무위(無爲) 체계로 본다.
  5. (가), (나)는 만물을 연기(緣起)에 의한 상호 의존적 존재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만물이 지닌 생명력을 천도(天道)의 도덕적 표현으로 본다. 이는 (가)가 천도를 중요하게 여기며 만물의 존재를 천도의 영향 아래에서 이해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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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ㄷ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ㄴ, ㄹ"은 모두 사상가 고안의 '삼세파괴론'에 동의하는 입장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다. "ㄱ, ㄷ"와 "ㄷ, ㄹ"은 각각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입장을 나타내고, "ㄱ, ㄴ, ㄷ"는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입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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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의견 수렴 매체의 단일화로 여론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2. 시민의 의사소통 감소로 소모적 갈등이 해소되기 때문이다.
  3. 공적 영역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4. 국가의 간섭으로부터 개인의 사적 영역이 보호되기 때문이다.
  5. 정부가 시민을 대신해 효율적으로 정책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공적 영역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이다. 이유는 시민들이 공적 영역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면, 정부나 공공기관의 정책 결정에 대한 투명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민주주의적인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이 높아질수록 민주주의가 보다 강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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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재화에 대한 욕망을 인정하는 동시에 절제할 것을 강조한다.
  2. 을은 금욕적인 생활 태도를 바탕으로 한 직업 생활을 강조한다.
  3. 갑은 을과 달리 인위적 규범에 따른 직분의 구별을 주장한다.
  4. 을은 갑과 달리 부의 축적이 직업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5. 갑, 을은 각자의 직분에 충실할 때 사회 질서가 유지됨을 주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갑과 달리 부의 축적이 직업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갑과 을 모두 부의 축적을 강조하지 않으며, 각자의 직분에 충실함으로써 사회 질서가 유지됨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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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경제력 차이에 따라 정보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2. 을은 경제적 약자를 위해 정보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3. 갑은 생산된 정보를 사유 재산으로, 을은 공유 자산으로 본다.
  4. 갑, 을은 정보 생산자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필요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정보 생산자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경제적 약자를 위해 정보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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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ㄷ, ㄹ"입니다.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갑은 권위와 지위가 높으며, 을은 중간적인 입장이며, 병은 권위와 지위가 낮습니다.

    그림에서는 갑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을과 병은 갑을 중심으로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배치는 갑의 권위와 지위가 높다는 것을 나타내고, 을과 병의 대칭적인 위치는 중간적인 입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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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가상 편지에 제시된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종적인 혈연관계가 소멸되는 의례이다.
  2. 자기 존재의 근원인 시조(始祖)를 추모하고 보은하는 의례이다.
  3. 기성 사회로 통합되어 성인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는 의례이다.
  4.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한 존재에게 효(孝)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5. 남녀가 서로 결합하여 가계(家系)를 잇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의례는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한 존재에게 효(孝)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이는 조상을 기리는 의례로, 조상을 존경하고 그들이 남긴 가르침을 따르며, 그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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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은 과학이 종교를, 종교가 과학을 규제하지 않는다고 본다.
  2. 을은 종교와 과학이 상보적인 관계로 공존할 수 있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종교적 믿음이 과학적 사실에 의존한다고 본다.
  4. 갑, 을은 한 영역의 지식만 가치 있다는 견해를 버려야 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종교와 과학이 서로 적대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을과 달리 종교적 믿음이 과학적 사실에 의존한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에서 갑과 을은 모두 종교와 과학이 상보적인 관계로 공존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을은 종교와 과학이 상보적인 관계로 공존할 수 있다고 본다."라는 보기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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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대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정의 원칙이 가상 상황에서의 합의를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2. 을은 평등한 기본적 자유가 공정한 재분배에 항상 앞선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소유권이 보장되면 균등 분배가 실현된다고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정의 원칙은 다수결 절차에 따라 도출된다고 본다.
  5. 갑은 최소 국가를, 을은 복지 국가를 재분배의 실행 주체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평등한 기본적 자유가 공정한 재분배에 항상 앞선다고 본다. 이는 을이 자유와 평등을 중시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공정한 재분배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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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업의 책임과 주주들의 이익 증진은 무관함을 강조하고 있다
  2. 기업의 이윤 추구와 공익이 양립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3. 공동선의 추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님을 간과하고 있다
  4. 기업의 공익 활동이 기업 경쟁력 상실의 원인임을 강조하고 있다
  5. 합법적인 경영이 합리적인 이윤 추구의 수단임을 간과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동선의 추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님을 간과하고 있다"는 이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주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주주, 고객, 직원, 지역사회 등)에 대한 책임을 말하는데, 이와는 별개로 공동선의 추구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나 시민단체 등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공동선의 추구를 위해 활동하는 것은 사회적 책임이 아니라 사회적 참여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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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는 각각의 입장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각각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갑, 을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질문을 선택해야 한다.

    - 갑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의 이익"이다. 따라서 A와 B는 갑의 입장에서의 질문이다.
    - 을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대방의 이익"이다. 따라서 C는 을의 입장에서의 질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 ㄹ" 이다.

    - ㄱ: 갑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의 이익이므로, "어떻게 하면 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적절하다.
    - ㄷ: 갑과 을의 입장에서 모두 중요한 요소는 "양자간의 이익 균형"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의 이익과 내 이익을 모두 고려한 양자간의 이익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적절하다.
    - ㄹ: 을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대방의 이익이므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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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마땅히 애도해야 하는 일인 동시에 자연에 순응하는 과정이다.
  2. 자신의 업(業)에 의해 또 다른 삶을 결정짓는 윤회의 과정이다.
  3. 사계절의 운행과 같이 기(氣)가 정기적으로 순환하는 과정이다.
  4. 고통 없는 삶을 향유할 수 있는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과정이다.
  5. 불멸의 영혼이 육체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리는 과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은 윤회의 과정이다. 이는 자신의 업(業)에 의해 또 다른 삶을 결정짓는 과정으로, 마땅히 애도해야 하는 일인 동시에 자연에 순응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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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 을"은 각각 "ㄱ, ㄷ"에 해당하며, "ㄱ, ㄷ, ㄹ"은 모두 "갑, 을"의 입장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ㄱ, ㄴ"과 "ㄴ, ㄹ"은 "갑, 을"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옳지 않다. "ㄱ, ㄷ"는 "갑, 을"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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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서양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1. 자유 국가들 간의 연방 단계에서 세계 정부를 수립해야 한다.
  2. 세계 시민법은 보편적 우호 조건을 규정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3. 도덕적 입법의 한계를 세계 정부의 강제력으로 보완해야 한다.
  4. 세계 평화의 정착을 위해 개별 국가의 주권은 폐지되어야 한다.
  5. 세계 평화는 실제로는 불가능하나 정치적 의무로 설정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장 "세계 시민법은 보편적 우호 조건을 규정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는 세계 시민법이 국가 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보편적인 원칙과 규칙을 제정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개별 국가의 주권을 폐지하거나 세계 정부를 수립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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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 사상가에 비해 을 사상가가 갖는 해외 원조에 대한 입장의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해외 원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 개발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갑 사상가와는 대조적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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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좌망(坐忘)을 통하여 일체의 분별 의식에서 벗어난 존재이다.
  2. 지혜를 갖추고 자비를 베풀어 중생(衆生)을 제도하는 존재이다.
  3. 사욕을 이기고 예(禮)로 돌아가 도덕적 인격을 완성한 존재이다.
  4. 덕과 형벌을 병행하여 왕도(王道)의 이상을 구현하는 존재이다.
  5. 허심(虛心)에서 깨어나 모든 망상과 번뇌로부터 초월한 존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은 "선"이다.
    "좌망(坐忘)을 통하여 일체의 분별 의식에서 벗어난 존재이다."는 선(禪)의 개념으로, 선불(禪佛)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선불 사상에서는 선(禪)을 통해 모든 분별적인 사고와 욕망을 버리고 순수한 존재로서의 본래의 모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좌망(坐忘)을 통하여 일체의 분별 의식에서 벗어난 존재이다."가 선(禪)의 개념과 일치하므로, A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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