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1)

수능(윤리와사상)
(2013-04-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연 법칙에 순응하여 자족적인 삶을 지향한다.
  2.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한다.
  3. 추상적 상징체계를 이용하여 심미적 가치를 탐구한다.
  4. 타인과의 유희적 활동을 통해 삶의 즐거움을 모색한다.
  5.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여 불리한 환경적 제약을 극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한다. 이유는 다음 글에서 "우리는 인간으로서 삶의 의미와 목적을 탐구하며, 올바른 신념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문장에서 나타나듯이, 인간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탐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신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그림의 수업장면에서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학생들이 대답한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ㄴ)은 옳은 대답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학생들이 모두 교사의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에서 보이는 상황과 다른 내용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대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덕 원리를 고려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2.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3. 반성적 숙고가 결여된 행위이기 때문이다.
  4. 도덕적 추론을 바탕으로 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5. 자율적 판단에 따른 의식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도덕적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반성적 숙고"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은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지 등을 고민하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성적 숙고가 결여된 행위이기 때문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삶의 자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공(空)을 자각하여 삼독(三毒)을 제거한다.
  2. 팔정도를 수행하여 열반(涅槃)에 도달한다.
  3. 연기(緣起)를 바탕으로 자비(慈悲)를 행한다.
  4. 상(相)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布施)를 실천한다.
  5. 실체의 무상(無常)함을 깨달아 무명(無明)에 이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팔정도를 수행하여 열반(涅槃)에 도달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불교에서의 개인적인 수행 방법 중 하나인 팔정도(八正道)를 강조하는 것으로, 열반(涅槃)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은 모두 삶의 자세나 행동 방법에 대한 강조이며, 이와 달리 팔정도는 개인적인 수행 방법에 대한 강조입니다.

    "실체의 무상(無常)함을 깨달아 무명(無明)에 이른다."는 인생의 모든 것이 변화하고 불확실하다는 것을 깨달이고, 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생의 모든 것에 대한 깨달음과 인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불교에서 중요한 가르침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은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의 실천 방법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은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고, 세상을 바로 보며, 세상을 바로 다스리는 것"이다. 이에 따라 (ㄱ)은 "명심(慵心)"으로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고, (ㄷ)는 "정치(政治)"로 세상을 바로 다스리는 것이다. 따라서 옳은 실천 방법은 (ㄱ,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적 견해로 옳은 것은?

  1. 덕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야 한다.
  2. 사물의 이치가 마음과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3. 타고난 참된 앎의 구체적인 발휘[致良知]를 중시해야 한다.
  4. 아는 것[知]과 행하는 것[行]이 별개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5. 실증적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객관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덕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야 한다."가 옳은 비판적 견해이다. 이는 사물의 이치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덕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면 마음과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고, 타고난 참된 앎의 구체적인 발휘를 중시하며,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별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실증적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객관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도 함께 포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사상가와 을이 공통적으로 지지할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마음 밖에서 진리를 찾아야 한다.
  2. 이론과 지식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3. 인위를 버리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야 한다.
  4. 경(敬)의 자세로 타고난 이기심을 제거해야 한다.
  5. 성인(聖人)이 되기 위해 심재(心齋)를 실천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상가와 을은 모두 경험과 직관에 더 가치를 둔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에 따라 이론과 지식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가장 적절하다. 이들은 이론과 지식이 현실과는 다를 수 있으며, 직접 경험하고 체득한 지식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마음 밖에서 진리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도 비슷한 의미를 지니지만, 이론과 지식에 대한 강조보다는 경험과 직관에 더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글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통을 현대에 종속된 문화로 간주해야 한다.
  2. 전통의 내용과 형식을 그대로 계승해야 한다.
  3. 전통을 현대와 대립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4. 전통을 계승하여 창조적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5. 전통과 이질적인 문화의 수용을 거부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글에서는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창조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의 내용과 형식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도입하여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통을 계승하여 창조적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ㄷ)가 옳지 않습니다. 그림에서는 물고기가 두 마리인데, 학생 답안에서는 물고기가 세 마리로 나와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나)
    ㄱ. 이에 따라 인간은 악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ㄴ. 인간이 악한 행동을 하는 것은 외부적인 영향으로 인한 것이다.

    정답: ①

    설명: (가)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나)의 (ㄱ)이 가장 적절하다. 인간은 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악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ㄴ)은 외부적인 영향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가)의 입장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그림은 동 서양 ㆍ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 병이 추구하는 이상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다수결 원리를 바탕으로 한 민주 사회를 주장하였다.
  2. 을은 사적 소유와 계급이 소멸된 공산 사회를 주장하였다.
  3. 병은 지위에 맞는 역할을 다하는 대동 사회를 추구하였다.
  4. 갑, 을은 모든 사람의 재산이 공유된 평등 사회를 추구하였다.
  5. 을, 병은 사회 제도와 규범이 정비된 도덕 사회를 지향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은 동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며, 갑, 을, 병은 각각 다수결 원리를 바탕으로 한 민주 사회, 사적 소유와 계급이 소멸된 공산 사회, 지위에 맞는 역할을 다하는 대동 사회를 추구하였다. 따라서, "을은 사적 소유와 계급이 소멸된 공산 사회를 주장하였다."가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인의예지는 인간의 본성이자 이치[理]인 것이다.
  2. 사단은 덕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얻게 되는 것이다.
  3. 덕은 주체적 선택을 통해 선(善)을 행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4. 욕구는 천리(天理)와 대립하는 것으로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5. 본성의 기호(嗜好)는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덕은 주체적 선택을 통해 선(善)을 행하여 형성되는 것이다."라는 주장은 사상가 이이(李瀷)의 주장이다. 이이는 인간의 본성은 선(善)이라고 믿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주체적 선택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덕은 개인의 선택과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이이는 주장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은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선천적인 도덕성을 보존하고 확충하였기 때문이다.
  2. 엄격한 형벌로써 선한 본성을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3. 인위적인 노력으로 악한 본성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4. 마음을 어지럽히는 사회 제도를 거부하였기 때문이다.
  5. 중도(中道)를 자각하여 보살행을 실천하였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진술은 "인위적인 노력으로 악한 본성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이다. 이는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믿었지만, 이를 교육과 규율로 개선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위적인 노력을 통해 악한 본성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의 입장을 그리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이 필요한가? (A)
    갑과 을의 입장에서 어떤 감정이 느껴지는가? (B)
    갑과 을의 입장에서 어떤 행동이 필요한가? (C)

    정답은 "ㄱ, ㄷ, ㄹ"이다. 이유는 A에서는 상황을 파악하고, B에서는 감정을 파악하며, C에서는 행동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은 "양과 음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균형을 이룬다"는 것이다. 이는 유명한 천지인 이상론(天地人 이상론)으로, 양과 음, 빛과 어둠, 높음과 낮음 등의 이치적인 대립 관계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모든 것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ㄷ, ㄹ"이 정답인 이유는, "ㄷ"는 양과 음의 대립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고, "ㄹ"은 이 둘의 상호보완적인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1. 집의(集義)를 통해 호연지기를 길러야 하는가?
  2. 좌망(坐忘)을 통해 제물(齊物)에 도달해야 하는가?
  3. 사덕(四德)을 발현하여 선한 본성을 획득해야 하는가?
  4. 허심(虛心)으로 순수한 자연의 덕성을 갖추어야 하는가?
  5. 자신의 주관을 버리고 사물의 자연스러운 변화에 따라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집의(集義)를 통해 호연지기를 길러야 하는가?"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표는 중국 도가ㆍ도교 사상의 전개 과정이다. A ~ C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ㄴ": A는 선(善)과 악(惡)의 구분을 강조하는 도가 사상의 초기 단계이다. B는 이중성을 강조하는 도교 사상의 특징이다.
    - "ㄴ, ㄷ": B는 이중성을 강조하는 도교 사상의 특징이다. C는 도교에서 중요한 개념인 "도"를 강조하는 단계이다.
    - "ㄷ, ㄹ": C는 도를 강조하는 단계이다. D는 도교에서 중요한 개념인 "신"을 강조하는 단계이다.
    - "ㄱ, ㄴ, ㄷ": A는 선과 악의 구분을 강조하는 도가 사상의 초기 단계이다. B는 이중성을 강조하는 도교 사상의 특징이다. C는 도를 강조하는 단계이다.
    - "ㄴ, ㄷ, ㄹ": B는 이중성을 강조하는 도교 사상의 특징이다. C는 도를 강조하는 단계이다. D는 도교에서 중요한 개념인 "신"을 강조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ㄱ, ㄴ,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글에 나타난 세계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연을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도구로 본다.
  2. 자연을 만물이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체계로 본다.
  3. 세계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입자들의 집합으로 본다.
  4. 세계를 불변의 인과 법칙에 의해 움직이는 기계로 본다.
  5. 자연을 단순히 물리적 개념으로 환원 가능한 체계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글에서 나타난 세계관은 "자연을 만물이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체계로 본다."입니다. 이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나무와 동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갑 을의 사상적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1. A, B
  2. A, D
  3. B, C
  4. B, D
  5. D, 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 C"입니다.

    갑은 "인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보기에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야 한다"라는 문장과 일치합니다.

    반면 을은 "인간은 기술과 과학을 통해 발전해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보기에서 "기술과 과학의 발전이 인간의 행복을 가져다준다"라는 문장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갑은 D, 을은 C와 짝지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체(一切)에 대한 자기중심적 관점을 주장하였다.
  2. 화랑이 지켜야 할 세속 오계(世俗五戒)를 주장하였다.
  3. 하나의 마음[一心]에 근거한 화쟁 사상을 정립하였다.
  4. 경천사상을 중심으로 유ㆍ불ㆍ도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5. 진(眞)과 속(俗)이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체(一切)에 대한 자기중심적 관점을 주장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