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1-07)

수능(윤리와사상)
(2013-11-07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글에서 나타난 인간의 특성은 "감정적인 면과 합리적인 면이 모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ㄱ, ㄴ"이 정답입니다. "ㄱ"은 감정적인 면을 나타내고, "ㄴ"은 합리적인 면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정적인 면과 합리적인 면이 모두 존재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갑은 현실주의자이고, 을은 이상주의자이다. 이는 그림에서 갑이 땅을 바라보며 현실에 집중하고 있고, 을은 하늘을 바라보며 이상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이다.
    - "ㄱ, ㄷ"는 갑과 을이 서로 대립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 하지만 그림에서는 갑과 을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기 때문에 "ㄱ, ㄷ"는 옳지 않다.
    - "ㄴ, ㄷ"는 을이 갑의 입장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 하지만 그림에서는 을이 갑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ㄴ, ㄷ"는 옳지 않다.
    - "ㄴ, ㄹ"은 갑과 을이 서로 협력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 하지만 그림에서는 갑과 을이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ㄴ, ㄹ"은 옳지 않다.
    - "ㄷ, ㄹ"은 갑과 을이 모두 이상주의자인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 하지만 그림에서는 갑이 현실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ㄷ, ㄹ"은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시민의 동의에 따라 통치자가 선출되어야 한다고 본다.
  2. 을은 개인의 이기적 합리성에 기초하여 국가가 형성된다고 본다.
  3. 갑은 도덕이 국가의 성립 이후에, 을은 이전에 존재한다고 본다.
  4. 갑, 을은 국가가 필요악이므로 기능을 제한해야 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시민의 정치적 권리가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개인의 이기적 합리성에 기초하여 국가가 형성된다고 본다. 이는 인간이 자연적으로 이기적인 존재이며, 이러한 이기적인 욕구를 조화롭게 조정하여 국가가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가는 개인의 이익을 보호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국가 모두가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에서 옳지 않은 것은 "(ㄷ)"이다.


    "(ㄱ)"은 물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 벡터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단위 벡터를 곱하여 표현한 것이다.

    "(ㄴ)"은 물체의 위치 변화를 나타내는 변위 벡터를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속도를 나타낸다.

    "(ㄷ)"는 속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가속도를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이는 옳지 않은 표현이다.

    "(ㄹ)"은 가속도와 질량의 곱으로 나타낸 힘을 나타내는 단위인 뉴턴(Newton)을 사용한 것이다.

    "(ㅁ)"은 힘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힘 벡터를 표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부에 대한 자발적인 복종과 권리의 포기에 합의하라
  2. 개인들 간의 가상적 계약을 통해 정부의 수립에 합의하라
  3. 다수결의 원리에 따른 공적인 결정에 이견 없이 합의하라
  4. 공론의 형성 과정을 방해하는 대화 참여자들의 배제에 합의하라
  5. 합리적 이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평등한 상황에서 합의하라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은 "합리적 이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평등한 상황에서 합의하라"이다.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든 참여자들이 동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서로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정은 모든 참여자들이 공정하다고 인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자발적인 복종과 권리의 포기가 가능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효제(孝悌)를 인을 실천하는 근본으로 본다.
  2. 을은 측은지심을 실마리로 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3. 병은 인을 오직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덕으로 본다.
  4. 갑, 병은 선을 좋아하는 성향의 보존을 인의 완성이라고 본다.
  5. 을, 병은 사단(四端)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병은 모두 인(仁)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갑은 효제(孝悌)를 인을 실천하는 근본으로 보고, 을은 측은지심을 실마리로 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보며, 병은 인을 오직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덕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갑, 병은 선을 좋아하는 성향의 보존을 인의 완성이라고 본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을, 병의 입장에서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갑, 을, 병의 관점에서 다음 <사례>의 A의 행동에 대한 옳은 평가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사례 A의 행동은 갑, 을, 병 모두에게 옳지 않은 행동이다. 따라서 옳은 평가는 "ㄱ, ㄴ, ㄷ, ㄹ" 모두 해당한다.

    - "ㄱ" : 갑, 을, 병 모두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이므로 옳지 않다.
    - "ㄴ" : 다른 사람의 재산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 "ㄷ" :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 "ㄹ" :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범죄행위이므로 옳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거짓말을 평가하는 데 있어 유용성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어.
  2. 거짓말은 실천 이성이 세운 도덕법칙에 위배됨을 강조하고 있어.
  3. 거짓말은 유용성이 이미 검증된 규칙에 위배됨을 강조하고 있어.
  4. 거짓말이 그 자체로서 옳은 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
  5. 거짓말이 낳을 유용성을 계산하기 어렵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거짓말이 낳을 유용성을 계산하기 어렵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어. - 이유는 거짓말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주관적 진리의 극복을 위한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는가?
  2. 인간의 자유로운 결단에 대한 자기 책임을 강조하는가?
  3. 삶의 의지를 부정해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는가?
  4. 신의 존재를 참된 자아를 찾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보는가?
  5. 인간의 보편적 본질에 대한 추구를 실존의 출발점으로 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간의 자유로운 결단에 대한 자기 책임을 강조하는가?"이다. 그림에서 갑은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이며, 우리의 삶은 우리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라는 발언을 하고 있으며, 을은 이 발언에 동의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자유와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동양 사상가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물의 용도를 잘 파악하는 실용적인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2. 자연을 있는 대로 보존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3. 가치의 얽매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덕규범을 확립해야 한다.
  4. 자연의 진정한 이치를 파악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5. 시비 판단의 분별을 넘어선 정신적 절대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는 동양 사상가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를 묻고 있습니다. 보기 중에서 "시비 판단의 분별을 넘어선 정신적 절대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이는 동양 사상에서는 인간이 가지는 본래적인 본성과 진리를 깨닫고, 이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실용적인 지식, 자연 보존, 도덕규범, 이론적 탐구보다 더욱 근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인간의 정신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조선 시대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유학자들이 중국의 사상을 수용하고자 하는 입장을 나타내고, "ㄷ"는 독자적인 한국적 사상을 추구하는 입장을 나타낸다. 이 조선 시대 사상가는 중국의 사상을 수용하면서도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유지하며 독자적인 사상을 발전시키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ㄱ, ㄷ"가 옳은 선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적 소유권을 인정하고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추구한다.
  2.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한 분배의 평등을 추구한다.
  3.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한 사회 복지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4. 기업의 국유화를 통한 자원 배분의 형평성 제고를 강조한다.
  5. 정부의 경제 개입과 시장의 효율성이 양립 가능함을 주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사상가들은 "사적 소유권을 인정하고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추구한다."라는 입장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는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의 소유물을 관리하고 이를 시장에서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경제적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 경제 체제는 경제적 자유와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며,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업의 경쟁을 촉진하여 경제적 발전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신이 창조한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고 본다.
  2. 을은 철학과 신학은 구분되지만 상호 보완이 가능하다고 본다.
  3. 병은 신이 창조한 것은 보편이 아니라 개체들만이라고 본다.
  4. 을, 병은 신을 이성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본다.
  5. 갑, 을, 병은 인간의 구원이 신의 은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을, 병은 신을 이성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본다."이다. 이유는 갑, 을, 병 모두 신을 이성을 넘어서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갑은 신이 창조한 인간을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인식하고, 을은 철학과 신학이 구분되지만 상호 보완이 가능하다고 인식하며, 병은 신이 창조한 것은 보편이 아니라 개체들만이라고 인식한다. 따라서, "을, 병은 신을 이성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본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A는 사상가들이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내고, B는 그 견해들이 서로 대립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며, C는 그 대립하는 견해들 사이에서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서 모두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예(禮)의 규범이 중시되는 사회를 지향하는가?
  2. 인위적인 노력을 통한 본성의 변화를 추구하는가?
  3. 선악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상대적인 것으로 보는가?
  4. 도(道)의 실현을 위해 무위(無爲)의 삶을 추구하는가?
  5. 인의(仁義)의 실천을 통해 덕(德)이 실현된다고 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모두 인위적인 노력을 통한 본성의 변화를 추구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노력을 통한 본성의 변화를 추구하는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그림은 중국 유학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덕에 관한 앎은 도덕적 행위의 결과로 획득된다.
  2. 마음을 바르게 하는[正] 격물(格物)을 통해 앎을 실현한다.
  3. 도덕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 일치가 도덕적 삶의 핵심이 된다.
  4. 도덕 실천은 외부 사물의 이치[
  5. 지와 행의 본체는 분리되지만 상호 영향을 끊임없이 주고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은 중국 유학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도덕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 일치가 도덕적 삶의 핵심이 된다." 이다. 이유는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도덕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만으로는 부족하며,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겨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은 어느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유가 타인에 대한 책임을 전제로 함을 간과하고 있다.
  2. 자유가 절대정신의 명령에 따르는 것임을 무시하고 있다.
  3. 자유가 국가에 의해 억압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4. 자유가 시민 사회에서 최종적으로 실현됨을 강조하고 있다.
  5. 자유가 사회적 관계와 무관하게 실현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유가 국가에 의해 억압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한울님의 마음이 인간의 본래 마음이라고 보았다.
  2. 을은 정신과 육체의 균형 있는 발전[
  3. 병은 현세에서 이상 사회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4. 을, 병은 일상 생활과 분리된 엄격한 종교적 수행을 강조하였다.
  5. 갑, 을, 병 모두 신분 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병 모두 신분 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였다는 설명은 옳은데, "을, 병은 일상 생활과 분리된 엄격한 종교적 수행을 강조하였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갑이 강조한 내용입니다. 을은 정신과 육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강조하였고, 병은 현세에서 이상 사회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그림의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질문: A와 B의 위치는 어디에 있나요?
    보기: "ㄱ, ㄴ", "ㄱ, ㄷ", "ㄴ, ㄷ", "ㄴ, ㄹ", "ㄷ, ㄹ"

    정답: "ㄱ, ㄷ"
    A와 B는 서로 인접한 위치에 있으므로 "ㄱ, ㄷ"가 옳은 질문입니다. "ㄱ, ㄴ"은 A와 B가 서로 인접하지 않으므로 틀린 질문입니다. "ㄴ, ㄷ"는 A와 B가 서로 반대편에 있으므로 틀린 질문입니다. "ㄴ, ㄹ"과 "ㄷ, ㄹ"은 A와 B가 같은 줄에 있지 않으므로 틀린 질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회적 맥락과 책임에 기초한 여성 중심적 덕목이다.
  2. 인간관계에서 친밀함과 동정심을 강조하는 덕목이다.
  3. 인간의 도덕 발달을 위해 배려와 더불어 필요한 덕목이다.
  4. 판단하기보다는 보살핌의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덕목이다.
  5. 남녀의 도덕적 성숙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유일한 덕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은 "애"입니다.

    "인간의 도덕 발달을 위해 배려와 더불어 필요한 덕목이다."는 (A) 애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도덕 발달에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사회적 맥락과 책임에 기초한 여성 중심적 덕목이며, 인간관계에서 친밀함과 동정심을 강조하는 덕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A) 애는 인간의 도덕 발달에 필수적인 덕목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