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12)

수능(윤리와사상)
(2014-03-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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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밑줄 친 ‘나’가 강조하고 있는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삶에 대한 숙고와 성찰을 통해 당위를 실천한다.
  2. 본능적 욕구에 따라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한다.
  3. 본성이 이기적이어서 타율적인 규제를 필요로 한다.
  4. 공동체가 요구하는 규범을 절대적인 것으로 여긴다.
  5. 주어진 운명과 기존의 사회 규범에 조건 없이 순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삶에 대한 숙고와 성찰을 통해 당위를 실천한다."는 인간의 능동적인 자아실현과 관련된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의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찰함으로써 자신만의 가치관과 목표를 발견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이루는 존재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는 달리 다른 보기들은 인간의 본성적인 욕구나 타율적인 규제, 공동체의 규범, 운명이나 사회 규범에 따른 순응 등을 강조하고 있어 인간의 능동성과 관련된 특성을 강조하는 "삶에 대한 숙고와 성찰을 통해 당위를 실천한다."와는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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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ㄱ)은 (ㄴ)보다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 정책의 확대를 강조한다.
  2. (ㄴ)이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ㄱ)이 침해될 수 있다.
  3. (ㄱ)은 ‘~를 향한 자유’, (ㄴ)은 ‘~로부터의 자유’로 표현된다.
  4. (ㄱ), (ㄴ)은 대립하기 때문에 언제나 양립 불가능하다.
  5. (ㄱ), (ㄴ)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요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ㄴ)이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ㄱ)이 침해될 수 있다."는 (ㄱ)과 (ㄴ)이 서로 대립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ㄴ)을 강조하면 (ㄱ)이 강조되지 않고 침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복지 정책을 강조하는데 있어서 (ㄴ)인 복지 정책의 확대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ㄱ)인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 정책의 강조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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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할 삶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선행을 하기 위해 모든 욕망을 제거해야 한다.
  2. 옳은 행위를 계속하여 악한 본성을 극복해야 한다.
  3. 마음을 비워 시비(是非)를 분별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4. 친소(親疎)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해야 한다.
  5. 선(善)을 좋아하는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善)을 좋아하는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주장은 인간이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제어하고, 옳은 행위를 계속하여 악한 본성을 극복하며, 마음을 비워 시비(是非)를 분별하는 태도를 버리고, 친소(親疎)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하며, 선(善)을 좋아하는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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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진술로 옳은 것은?

  1. A : 행복한 삶과 유덕한 삶은 별개의 것이다.
  2. A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도덕의 기본 원리이다.
  3. B : 육체적 쾌락보다 정신적 쾌락을 중시해야 한다.
  4. C : 행복을 위해서 공적인 생활을 피해야 한다.
  5. C : 쾌락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목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B에 해당하는 진술인 "육체적 쾌락보다 정신적 쾌락을 중시해야 한다."는 옳은 것이다.

    이유는 사상가들이 삶의 목적을 육체적 쾌락이나 쾌락 자체로 보지 않고, 정신적인 쾌락이나 유익한 삶을 추구하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육체적 쾌락이 일시적이고 불안정하며, 오히려 인간의 정신적인 면을 소모시키는 것으로 여겼다. 따라서 정신적인 쾌락을 중시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영적인 면을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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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다."
    (나) :
    ㄱ. 이에 대해 동의한다.
    ㄴ. 이에 대해 반대한다.

    정답: ④

    설명: (가)에서는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동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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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을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ㄱ)은 절대자의 도움으로 깨닫는 것이다.
  2. (ㄱ)은 경전 공부를 오래하였을 때 이르는 경지이다.
  3. (ㄴ)의 내용은 정(定)과 혜(慧)를 함께 닦는 것이다.
  4. (ㄴ)은 속세에서 벗어나 홀로 수행해야만 체득되는 것이다.
  5. (ㄴ)은 자신이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直觀)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ㄱ)은 경전 공부를 오래하였을 때 이르는 경지이다. (ㄴ)의 내용은 정(定)과 혜(慧)를 함께 닦는 것이다. 이는 정신적 안정과 지혜를 동시에 닦는 것으로, 이 둘을 함께 닦아야만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ㄴ)은 자신이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直觀)하는 것이다."와 "(ㄴ)은 속세에서 벗어나 홀로 수행해야만 체득되는 것이다."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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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갑과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신은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부여하였는가?
  2. 신은 창조주로서 우주를 주재하는 존재인가?
  3. 신과의 합일은 지향해야 할 이상적 경지인가?
  4. 신은 인격적 존재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인가?
  5. 신의 은총을 통해서만 인간은 완전한 행복에 이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갑과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은 "신은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부여하였는가?"와 "신은 창조주로서 우주를 주재하는 존재인가?"입니다.

    "신은 인격적 존재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인가?"의 이유는, 많은 종교에서 신은 자연 현상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에서는 천둥번개를 내리치는 제우스가 신이지만, 천둥번개 자체도 신성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동양의 종교에서는 자연 현상을 신성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은 자연 그 자체인가?"라는 질문은 많은 종교에서 긍정적인 대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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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표는 어느 근대 한국 사상에 대한 한 학생의 질문 응답지이다. 응답이 모두 옳다고 할 때, (ㄱ)에 들어갈 질문으로 적절한 것은?

  1. 불교 사상을 근간으로 한 생활 불교를 표방하였는가?
  2. 외세에 대항하여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주장하였는가?
  3. 서양의 종교로 우리의 정신을 개조할 것을 강조하였는가?
  4. 새 세상을 맞기 위해 해원상생(解寃相生)을 제창하였는가?
  5. 성리학을 통해서만 외세의 침탈을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학생이 어느 근대 한국 사상에 대해 질문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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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아는 독립적 존재가 아니라 연고적 존재이다.
  2. 개인은 자율적 선택에 따라 삶의 목적을 설정한다.
  3. 사회 안정을 위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제한할 수 있다.
  4. 개인은 사회적 직분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5. 구성원들의 공동체적 유대가 개인의 행복의 바탕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율적 선택에 따라 삶의 목적을 설정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자아성찰에 대한 내용으로, 갑과 을의 관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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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의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만물은 마음으로부터 생겨나는가?
  2. A: 지(知)와 행(行)은 본래 하나인가?
  3. B : 지식 확충과 도덕 실천을 병행해야만 하는가?
  4. B : 격물(格物)은 사물에 나아가 그 이치를 궁구하는 것인가?
  5. C :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인욕(人欲)을 제거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C :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인욕(人欲)을 제거해야 하는가?가 옳다. 이는 도덕경(道德經)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천리는 우주적인 법칙이며 인욕은 인간의 욕망을 뜻한다. 이 둘을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제어하고 천리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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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갑, 을, 병은 고대 동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 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을은 예가 고대 성왕에 의해 제정된 것임을 부정하고 있다.
  2. 병은 상벌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효용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3. 을, 병은 인간의 본성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4. 을, 병은 덕치의 실현이 불가능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5. 을, 병은 올바른 정치의 기반이 타고난 덕성임을 모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예가 고대 성왕에 의해 제정된 것임을 부정하고 있다. 이는 고대 동양 사상에서 예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 을, 병이 예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올바른 정치의 기반이 타고난 덕성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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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을 주장한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
  2. 합리적인 분석을 통해 만물의 본질을 규명해야 한다.
  3. 살려는 의지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절대적 유일신에게 귀의하는 종교적 삶을 살아야 한다.
  5. 도덕적 행위는 동정심이 아니라 이성에 근거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라는 주장은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는 옳지 않다. 이유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금욕적인 접근은 인간의 본성을 부정하고 억압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대신에 인간의 본성을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대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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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ㄱ)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백성이 항상된 마음[恒心]을 갖도록 생업을 보장해야 한다.
  2. 공과격(功過格)에 따라 매일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3. 예악(禮樂)과 같은 도덕규범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4. 내면적 도덕성인 인(仁)을 삶 속에서 실현해야 한다.
  5. 내 마음의 양지(良知)로써 만물을 이해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악(禮樂)과 같은 도덕규범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은 사상가가 제시한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이다. 이는 도덕적인 행동이 외부적인 규범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도덕성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예악과 같은 도덕규범은 참고할 수 있지만, 절대적으로 따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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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동기와 결과를 고려한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2. 갑은 공동체의 승인 여부에 따라 도덕 법칙이 정해진다고 본다.
  3. 을은 옳다는 이유만으로 하는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4. 을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에 쾌감을 느끼는 것을 선으로 본다.
  5. 갑, 을은 공감에서 비롯된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을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에 쾌감을 느끼는 것을 선으로 본다." 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을은 자신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하면 쾌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는 유틸리타리즘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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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관점을 지닌 사상가가 위의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도덕 법칙의 보편타당성을 경시하고 있다.
  2. 도덕적 의무 의식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있다.
  3. 도덕 법칙이 계약의 산물이라는 점을 모르고 있다.
  4. 남성적 도덕성이 제거되어야 정의가 구현됨을 모르고 있다.
  5. 도덕적인 삶의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덕적인 삶의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이유는 갑의 발언이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만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 상황에서의 윤리적 판단과 행동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즉, 갑은 도덕적인 이론만을 강조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윤리적 판단과 행동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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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사회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재분배 정책을 통해 경제 정의가 실현된다고 본다.
  2. 갑은 개인의 이익 추구가 공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3. 을은 기회의 동등한 부여만으로도 평등이 실현된다고 본다.
  4. 을은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강조한다.
  5. 갑, 을은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개인의 이익 추구가 공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개인의 경제 활동이 전체 사회의 경제적 발전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개인의 이익 추구와 공익 증진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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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1. 사단은 칠정에 포함되어 있다.
  2. 사단은 선이고 칠정은 악이다.
  3. 사단과 칠정의 연원은 다르다.
  4. 사단은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이다.
  5. 칠정은 이가 발하고 기가 따른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사상가는 "사단은 칠정에 포함되어 있다."라는 정답이 옳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는 그림에서 모든 학생들이 동의한 대답이기 때문이다. 그림에서는 사단과 칠정이 모두 원 안에 있으며, 이를 칠정으로 묶어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사단은 칠정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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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ㄱ)이 (ㄴ)에 비해 강조하는 도덕적 인간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선한 품성으로 인해 선을 자연스럽게 행한다.
  2. 보편적인 도덕 원리를 의식적으로 실천한다.
  3. 덕성이 아니라 합리적인 추론에 따라 행위한다.
  4. 자연적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의 명령을 따른다.
  5. 자신의 행위가 공리성의 원리와 일치하는지 살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한 품성으로 인해 선을 자연스럽게 행한다."는 개인의 내면적인 도덕성이 높아서, 선한 행동이 자연스럽게 나오기 때문이다. 이는 보편적인 도덕 원리를 의식적으로 실천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또한, 이성적인 추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나 자연적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의 명령을 따르는 것과도 차이가 있다. 이는 자신의 내면에서 선한 가치를 중시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행위가 공리성의 원리와 일치하는지 살피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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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 ~ (ㅁ)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 옳다.

    (ㄴ) 옳다.

    (ㄷ) 옳다.

    (ㄹ) 옳지 않다.

    (ㅁ) 옳다.


    (ㄹ)이 옳지 않은 이유는, 문제에서는 "어떤 수를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2, 4, 5 중 하나이다." 라고 했는데,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4인 수는 10, 13, 16, 19, 22, 25, 28, 31, 34, 37, 40, 43, 46, 49, 52, 55, 58, 61, 64, 67, 70, 73, 76, 79, 82, 85, 88, 91, 94, 97 등 무한히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ㄹ)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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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을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간은 모든 생명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2. 다른 생명과 달리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
  3. 생명의 가치를 유용성의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4. 생명들의 가치는 객관적인 위계질서를 갖는다.
  5. 자연의 모든 존재는 외경(畏敬)의 대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은 모든 생명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라는 주장은 인간의 독특한 지위와 책임을 강조하는 인간 중심주의적인 입장이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달리 지적, 도덕적, 예술적 능력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과 책임으로 인해 모든 생명체를 보호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인간의 내재적 가치와 함께 생명의 가치를 유용성이 아닌 객관적인 위계질서로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과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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