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9-03)

수능(윤리와사상)
(2014-09-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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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타고난 생존 본능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존재이다.
  2. 다른 생명의 고통을 더불어 느낄 수 있는 존재이다.
  3. 선악의 분별을 넘어서는 절대적 경지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4. 자신이 선택한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이다.
  5.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자연과의 합일을 지향하는 존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승이 강조하는 인간의 특성은 "자신이 선택한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이다." 이다. 이는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이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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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현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 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미래와 전 지구적 범위로 확대해야 합니다.
  2. 행위의 직접적 결과에 국한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3. 각 개인의 삶의 개체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해야 합니다.
  4. 기술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 인식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5. 자신의 독립된 자아에 대한 주체 의식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내용은 "미래와 전 지구적 범위로 확대해야 합니다."이다. 이는 인류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적, 문화적, 인종적 제약을 벗어나 전 세계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류의 공통적인 이익을 위한 것으로, 각 개인의 삶의 개체성을 강화하고 기술의 진보를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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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갑, 을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서 을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의가 본래적으로 완성되어 있는 것임을 무시하고 있다.
  2. 인의가 사회적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임을 경시하고 있다.
  3. 인의가 소박한 본성이 상실되어 나타난 것임을 간과하고 있다.
  4. 인의가 결과의 실용성에 의해 평가되어야 함을 경시하고 있다.
  5. 인의가 선천적으로 내재된 도덕성이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유교 사상에서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완성되어 있다는 입장을 지지하고, 을은 인간의 본성이 사회적 환경에 따라 형성된다는 입장을 지지한다. 따라서 갑의 입장에서 을에 대한 반론은 "인의가 본래적으로 완성되어 있는 것임을 무시하고 있다."가 아닌, "인의가 소박한 본성이 상실되어 나타난 것임을 간과하고 있다."이다. 이유는 을이 인간의 본성이 사회적 환경에 따라 형성된다는 입장을 지지하므로, 인간의 본성이 소박하고 순수한 상태에서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화되어 나타나는 것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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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신은 실제적 존재가 아니라 관념적 존재이다.
  2. 신의 피조물인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없다.
  3. 종교적 덕은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으로 구성된다.
  4. 덕을 쌓아도 현세에서는 완전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
  5. 인간의 권리와 의무의 근거인 영원법은 자연법으로부터 나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덕을 쌓아도 현세에서는 완전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 이것은 중세 서양 사상가들이 세속적인 삶에서 완전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영적인 삶과 신앙 생활을 통해 더 높은 차원의 행복을 추구하였다. 이는 세속적인 욕망과 육체적인 쾌락에 의해 속박되는 것을 피하고, 영적인 가치와 목표를 중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덕을 쌓는 것은 영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것이며, 완전한 행복을 얻기 위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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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현대 사상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상의 상황에서 보편적 합의를 위해서는 동정심이 필요한가?
  2. 기본적 자유의 보장이 경제적 재화의 차등 분배보다 선결 과제인가?
  3. 더 큰 사회적 효용을 위해 최소 수혜자의 자유를 제한해야 하는가?
  4. 기회의 균등을 통해 정의의 요건인 결과의 평등을 실현해야 하는가?
  5. 기본적 자유의 차등 분배로 최소 수혜자의 이익을 증진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적 자유의 보장이 경제적 재화의 차등 분배보다 선결 과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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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은 조선 시대 유학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긍정적인 대답을, 을은 부정적인 대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질문이 "ㄷ"나 "ㄹ"로 끝나면 갑은 긍정적인 대답을, 을은 부정적인 대답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정답은 "ㄷ,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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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쾌락의 질은 쾌락의 양에 비례한다고 본다.
  2. 갑은 쾌락의 질적 차이에 근거하여 공리의 원리를 부정한다.
  3. 을은 지식을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
  4. 을은 지식의 오류 가능성을 부정하고 불변의 진리를 추구한다.
  5. 갑, 을은 도덕 판단이 행위의 결과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도덕 판단이 행위의 결과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본다. 이는 결과적 유틸리타리즘의 입장으로, 행위의 결과가 최대한 많은 쾌락을 가져오고 최소한의 고통을 가져오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다고 본다. 이에 반해 을은 지식과 이성을 중시하며,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진리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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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나)는 현대 민주주의 이론들이다. (가), (나)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가)는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시민의 심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2. (나)는 정책 결정에서 정당성보다 신속성이 중요하다고 본다.
  3. (가)는 (나)보다 정책 결정에 시민 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본다.
  4. (나)는 (가)보다 정책에 대한 시민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본다.
  5. (가), (나)는 합리적 공론보다 이미지 정치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시민의 심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나)는 정책 결정에서 정당성보다 신속성이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나)는 (가)보다 정책에 대한 시민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는 정책 결정에 있어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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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의지의 나약함을 극복해야 유덕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본다.
  2. 갑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지성적 덕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3. 을은 영혼의 탁월함만으로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4. 을은 덕이 무엇인지 알면서 실천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본다.
  5. 갑, 을은 도덕적 삶에는 시민으로서의 훌륭한 삶이 포함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지성적 덕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 설명은 옳지 않다. 갑은 지성적 덕이 행복한 삶을 이루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지의 나약함을 극복해야 유덕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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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갑의 입장을, "ㄴ"은 사상가들의 입장을, "ㄷ"은 완성하고자 하는 그림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적절한 질문은 "갑의 입장은 무엇인가?", "사상가들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그림을 완성하고자 하는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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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은 "ㄱ"에 해당하고, "을"은 "ㄴ"에 해당한다. "사상가들의 입장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라는 문장에서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ㄱ, ㄴ, ㄹ" 모두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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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 사상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생명의 유한성을 초월하기 위하여 절대자에 귀의하려는 것이다.
  2. 타인의 입장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미루어 헤아려 보는 것이다.
  3. 외물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 절대적 자유에 도달한 것이다.
  4. 사물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자연의 필연적 법칙을 따르는 것이다.
  5. 쾌락과 고통의 양극단을 벗어나 심신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쾌락과 고통의 양극단을 벗어나 심신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다. 이는 사상적으로는 중도를 지향하며,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태도를 나타낸다. 이는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의 "중도의 길"이나 동양 철학에서의 "도(道)"와 유사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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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장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사유 재산제가 철폐되어야 한다
  2.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계약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3.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가 기능이 축소되어야 한다
  4. 경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유 경쟁이 장려되어야 한다
  5. 시장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서 자본가와 노동자가 화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계약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하다. 사유 재산제는 자유 경쟁을 방해하고, 계약의 자유를 제한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유 재산제를 철폐함으로써 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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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이 을의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이 을의 입장에 대해 제기한 이유는 을이 갑에게 돈을 빌려주었지만, 갑이 돈을 갚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을은 갑에게 돈을 갚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반론으로 제기할 수 있는 것은 "ㄱ, ㄷ" 입니다.

    ㄱ. 갑은 을에게 돈을 빌렸지만, 그 돈은 이미 갚았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을은 갑에게서 돈을 또 받을 수 없습니다.

    ㄷ. 을은 갑에게 돈을 빌렸지만, 그 돈은 불법적인 수단으로 얻은 돈이었기 때문에 갑은 그 돈을 갚을 의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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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의무이기 때문에 하는 행위는 도덕적 가치가 없다고 본다.
  2. 갑은 행위자의 의지를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중요 요소로 본다.
  3. 을은 도덕적 삶에는 행위자의 성품보다 행위가 중요하다고 본다.
  4. 을은 도덕적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일한 원리가 존재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도덕적 실천에서는 이성보다 감정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행위자의 의지를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중요 요소로 본다." 이유는 갑이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할 때, 행위자의 의지와 의도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즉, 같은 행위라도 행위자의 의지와 의도에 따라 도덕적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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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이기심에 의해 행동한다고 본다.
  2. 갑은 개인이 자기 보존을 위해 국가에 권리를 양도한다고 본다.
  3. 을은 인륜을 도덕과 법의 변증법적 발전의 최고 형태로 본다.
  4. 을은 개인이 국가를 떠나서는 참된 자유를 누릴 수 없다고 본다.
  5. 갑, 을은 국가 권력의 정당성을 사회 계약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이기심에 의해 행동한다고 본다. 이는 갑의 입장을 설명하는 것이지 국가 권력의 정당성을 사회 계약에서 찾아야 한다는 입장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갑, 을은 개인이 자기 보존을 위해 국가에 권리를 양도하고, 국가 권력의 정당성을 사회 계약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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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은 "ㄱ, ㄷ" 이다. 이는 갑과 을이 모두 개인주의와 자유주의를 지지하며, 집단주의와 권위주의를 반대한다는 공통된 입장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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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 (나) 사회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는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본다.
  2. (가)는 공동체의 선은 개인의 선의 총합이라고 본다.
  3. (나)는 자유의 실현을 위해 개인의 권리 보호를 중시한다.
  4. (나)는 개인의 자유 보장을 위해 시민의 연대와 희생을 중시한다.
  5. (가), (나)는 공동선의 실현을 위해 필요에 따른 분배를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는 자유의 실현을 위해 개인의 권리 보호를 중시한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함으로써 개인이 자유롭게 발전하고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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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를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를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은 "모든 존재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그 연관성은 인과관계로 설명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ㄱ)에는 "모든 존재는 인과관계에 의해 결합되어 있다"는 진술이 가장 적절하다.

    (ㄴ)에는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인간의 행동은 인과관계로 설명될 수 없다"는 진술이 있다. 하지만 이는 (가)를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과는 상반된 입장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ㄴ)에는 "인간의 행동도 인과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는 진술이 가장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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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 : 학생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ㄴ) : 학생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ㄷ) :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학생이 그린 것이 다르다. 그림에서는 물고기가 두 마리인데 학생이 그린 것은 한 마리이다.
    (ㄹ) : 학생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ㅁ) : 학생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ㄷ)번이 옳지 않은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학생이 그린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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