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1-13)

수능(윤리와사상)
(2014-11-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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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도덕적 본성을 함양해 나가야 한다.
  2.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불변의 자아를 정립해 나가야 한다.
  3. 사회적 도덕규범을 통해서 악한 본성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4. 분별 의식에서 벗어나 절대자와의 합일을 지향해 나가야 한다.
  5. 열린 마음으로 서로 다른 견해들의 조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는 "열린 마음으로 서로 다른 견해들의 조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입니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서로 다른 의견이나 견해를 존중하고 조화를 이루며 함께 나아가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상호작용과 소통이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는 이유와도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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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정의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대 불행해질 수 없다고 본다.
  2. 갑은 지혜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제의 덕이 필요 없다고 본다.
  3. 을은 용기의 덕을 모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제거된 상태로 본다.
  4. 을은 인간적 덕과 시민적 덕을 동시에 갖출 수는 없다고 본다.
  5. 갑, 을은 도덕적 진리의 근원이 현실 세계에 존재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정의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대 불행해질 수 없다고 본다. 이유는 정의의 덕을 갖춘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옳은 길을 걷고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을 비난하거나 자책하지 않아도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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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군주는 인정(人情)에 따라 상벌로써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2. 성인은 시비(是非) 논변을 초월하고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
  3. 군자는 사단(四端)을 확충하여 인정(仁政)을 실시해야 한다.
  4. 선비는 예법[괋]에 따라 인간의 자연적 욕망을 절제해야 한다.
  5. 인자는 차별 없는 사랑[兼愛]으로 백성의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보기 중에서 "성인은 시비(是非) 논변을 초월하고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이 주장이 대표적인 도가 사상 중 하나인 도덕경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간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간은 시비나 논쟁에 빠지지 않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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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 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 효(孝)를 모든 도덕 행위의 출발점이라고 보는가?
  2. B : 인간은 선천적으로 양능(겵能)을 지닌다고 주장하는가?
  3. B : 정명(正名)에 입각한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주장하는가?
  4. C : 일정한 생업[恒産] 보장을 왕도(王道)의 시작으로 보는가?
  5. C : 생산 활동을 통한 백성의 경제적 이익[利] 추구를 부정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의 입장"을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A : 갑, 을은 효(孝)를 모든 도덕 행위의 출발점으로 보는가?
    B : 갑, 을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양능(겵能)을 지니고, 정명(正名)에 입각한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주장하는가?
    C : 갑, 을은 일정한 생업[恒産] 보장을 왕도(王道)의 시작으로 보는가?

    이 중에서, 그림에서 나타난 내용은 "C : 일정한 생업[恒産] 보장을 왕도(王道)의 시작으로 보는다" 입니다. 그림에서는 밭을 일구고 있는 사람들이 보여지며, 이는 생산 활동을 통한 백성의 경제적 이익 추구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C가 옳은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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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양 사상가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도덕적 가치는 사회 구성원 다수의 승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2. 도덕은 타인의 행복과 불행에 대한 공감 능력에 근거하는가?
  3. 공동체 전체를 행복하게 하는 데 도덕적인 행위가 요구되는가?
  4. 도덕적 선악을 구별하는 이성적 지식이 도덕적 행위를 유발하는가?
  5. 도덕적 덕과 악덕의 구별이 감각 경험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도덕적 선악을 구별하는 이성적 지식이 도덕적 행위를 유발하는가?"가 옳은 질문입니다. 이유는 도덕적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이 선악인지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성적인 지식과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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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사단과 칠정의 연원[所從걐]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2. 을은 본연지성은 발하는 과정에서 선악으로 나뉜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이와 기는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 기가 발할 때에는 항상 이가 기를 탄다[乘]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기가 발할 때에는 항상 이가 기를 탄다[乘]고 본다. 이는 기가 발생하면 그 기를 타고 나아가야만 한다는 의미로, 기를 발하면 그 기를 이용하여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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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고르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ㄴ, ㄹ"이 정답이다. "ㄱ, ㄴ"은 모두 부정과 긍정의 대답이 가능하므로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 "ㄱ, ㄷ"도 마찬가지이다. "ㄱ, ㄷ, ㄹ"은 모두 가능한 대답을 포함하므로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ㄴ, ㄹ"이 유일하게 조건에 부합하는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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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 사상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관점에서는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다"는 주장에 대해 반론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본성이나 사회적 현실에 따라 자유와 평등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유와 평등이 모두 동시에 실현되기 어렵다는 점도 반론할 수 있다.

    나) 사상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은 "해당 사상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가?"이다. 모든 사상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사상이 실현 가능한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해당 사상이 다른 사상과 충돌하는 부분이 있는지, 그리고 그 충돌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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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를 주장한 근대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해 제시할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보편적 도덕 원리가 존재하지 않음을 입증하는 근거이다.
  2. 행위 결과와 무관하게 행위자의 동기의 선악을 판별하는 기준이다.
  3. 행위를 규제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데 근거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4. 쾌락의 질(質)을 결정하기 위해 쾌락의 양(겷)을 계산하는 척도이다.
  5. 개인들의 이익의 총합을 넘어서는 공익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근대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해 제시할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행위를 규제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데 근거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이다. 이는 근대 서양 사상가들이 법과 제도를 중요시하며,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A)는 법과 제도를 통해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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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ㄱ) : 가)의 갑, 을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하면, 그의 행동은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ㄴ) : 가)의 갑, 을 사회적인 영향력과 권력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의 행동은 부당하고 비도덕적이다.

    정답: ②

    이유: 가)의 갑, 의 행동은 사회적인 영향력과 권력을 이용하여 타인을 억압하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는 부당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이다. 따라서 (ㄱ)은 부적절하고 (ㄴ)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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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그림은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갑은 신앙과 철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이성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 ㄴ: 을은 신앙보다는 경험과 감성에 더 중점을 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갑과 대화를 하면서 서로 다른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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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선의지에 의한 행위도 불행을 낳게 되면 비도덕적 행위로 본다.
  2. 갑은 도덕 법칙의 필연성이 도덕적 의무의 이행을 강제한다고 본다.
  3. 을은 윤리의 사회적 측면에 주목하여 윤리의 상대적 특성을 강조한다.
  4. 을은 윤리의 역사적 특성이 참된 자유의 실현을 방해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의지의 자율성은 도덕적 의무의 근거가 아님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도덕 법칙의 필연성이 도덕적 의무의 이행을 강제한다고 본다. 이는 갑이 윤리적 행동을 취하는 것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의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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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ㄴ" : 사회사상가 갑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을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것이 옳다는 것을 주장한다. 이는 노동자와 자본가 간의 대립 관계를 강조하는 사회주의적인 입장이다.
    - "ㄱ, ㄷ" : 이 보기는 갑과 을의 입장이 모두 옳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다른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ㄴ, ㄷ" : 이 보기는 갑과 을의 입장이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노동자와 자본가 간의 대립 관계를 해소하고 상호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낸다.
    - "ㄴ, ㄹ" : 이 보기는 을의 입장이 옳다는 것을 주장하며,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단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낸다.
    - "ㄷ, ㄹ" : 이 보기는 갑과 을 모두 이기려는 입장을 나타내며, 이는 상호 간의 대립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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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국가의 강제력이 없어도 사회 계약이 지켜질 것이라고 본다.
  2. 갑은 계약에 합의하는 순간 자기 보존 욕구가 없어질 것으로 본다.
  3. 을은 사회적 우연성이 계약 상황의 공정성을 침해한다고 본다.
  4. 을은 적극적인 이타심에 의해 사회 정의의 원칙이 구성된다고 본다.
  5. 갑, 을은 개인들이 합의한 사회적 규약은 객관성이 없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사회적 우연성이 계약 상황의 공정성을 침해한다고 본다. 이는 계약 상황에서 개인들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상황 등이 계약의 조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요인들이 계약의 공정성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을은 이러한 사회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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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의 중국 유학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A: 갑은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을은 서양의 철학과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다. (ㄴ, ㄷ)

    B: 갑은 중국의 유교 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을은 서양의 인문학적인 사고를 추구한다. (ㄱ, ㄷ)

    C: 갑과 을 모두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과 서양의 철학, 과학을 모두 수용하고 있다. (ㄴ, ㄹ)

    정답은 "ㄴ, ㄷ"입니다. 갑은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을은 서양의 철학과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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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심의 주체들은 서로 평등한 관계에서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
  2. 관련된 정보의 공유로 시민들의 이해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3. 개인적 관점의 한계를 넘어 의사 결정의 질을 높여야 한다.
  4. 개인의 고정된 선호가 변화하지 않도록 심의를 진행해야 한다.
  5. 상호 이해와 소통을 도모하는 공론의 장(場)을 마련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음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개인의 고정된 선호가 변화하지 않도록 심의를 진행해야 한다." 이다. 이는 개인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제한하는 것으로, 현대 민주주의에서는 다양성과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심의 과정에서 개인의 선호가 변화할 수 있도록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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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화이론(華夷걩)의 관점에서 외세에 대한 저항을 주장하였다.
  2. 을은 봉건적 신분질서에 반대하고 만민의 평등을 주장하였다.
  3. 병은 정신적 삶과 물질적 삶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을, 병은 후천개벽을 통한 현세에서의 지상낙원 실현을 주장하였다.
  5. 갑, 을, 병은 유·불·도 삼교(三敎)의 사상적 재통합을 주장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화이론(華夷論)의 관점에서 외세에 대한 저항을 주장하였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갑은 화이론을 주장하는 사상가 중 한 명이지만, 갑은 유교적인 사상을 주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갑은 화이론(華夷걩)의 관점에서 외세에 대한 저항을 주장하였다."입니다.

    갑, 을, 병은 유·불·도 삼교(三敎)의 사상적 재통합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각각의 종교적인 경험과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종교적 사상을 형성하고자 하는 시도였습니다. 이들은 현세에서의 지상낙원 실현과 만민의 평등, 정신적 삶과 물질적 삶의 조화 등을 주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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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시민의 좋은 삶은 공동선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2. 갑은 사회에 선행(先궋)하는 존재로서의 자율적 자아를 옹호한다.
  3. 을은 어떤 경우에도 개인의 행동의 자유는 제한될 수 없다고 본다.
  4. 을은 다수의 여론을 사상의 자유보다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5. 갑, 을은 국가를 각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시민의 좋은 삶은 공동선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이는 갑이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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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나) 사상에 비해 (가)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개인주의, (ㄴ)은 집단주의, (ㄷ)은 자유주의, (ㄹ)은 평등주의를 나타내고, (ㅁ)은 상대적으로 집단과 개인의 균형을 추구하는 중도주의를 나타낸다. 따라서 (가) 사상은 상대적으로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나) 사상은 상대적으로 집단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에 비해 (ㅁ)는 개인과 집단의 균형을 추구하는 중도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 사상과 (나) 사상의 상대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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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 옳다.

    (ㄴ) 옳다.

    (ㄷ) 옳다.

    (ㄹ) 옳다.

    (ㅁ) 옳지 않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두 개의 직사각형이 서로 다른 크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ㅁ)는 "두 개의 직사각형이 같은 크기이다"라는 내용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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