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11)

수능(윤리와사상)
(2015-03-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의 ‘나’는 고대 서양 사상가이다. 그가 강조한 삶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진리 탐구에 열중하고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한다.
  2. 인간의 한계를 직시하고 유일신이 부여한 계율을 따른다.
  3. 초월적 세계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부와 명예를 추구한다.
  4. 진리의 상대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주장을 똑같이 존중한다.
  5. 감각적 경험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쾌락을 추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고대 서양 사상가는 그리스의 소크라테스이다. 소크라테스는 진리 탐구에 열중하고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는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인 "나는 아는 것이 내가 아는 것이라는 것 밖에는 아는 게 없다"에서도 드러나는 바와 같이, 진리를 탐구하고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며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통해 성장하려는 태도를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가), (나) 사회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는 공동체를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수단으로 본다.
  2. (가)는 개인의 정체성이 사회관계 속에서 형성된다고 본다.
  3. (나)는 인간을 독립적 존재가 아니라 연고적 존재로 본다.
  4. (나)는 공동체의 목적이 개인의 권리보다 우선한다고 본다.
  5. (가), (나)는 개인의 좋은 삶은 공동선과 무관하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개인의 정체성이 사회관계 속에서 형성된다고 본다. 이는 개인이 태어나서부터 둘러싸인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해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는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수단으로 공동체를 바라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갑, 을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백성이 왕이나 국가보다 더 중요함을 부정하고 있다.
  2. 도덕을 바탕으로 한 통치가 중요함을 경시하고 있다.
  3. 법과 제도가 사회 안정의 기본 조건임을 부정하고 있다.
  4. 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정치가 이상적임을 경시하고 있다.
  5. 규범을 통해 백성의 본성을 교화해야 함을 경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규범을 통해 백성의 본성을 교화해야 함을 경시하고 있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을은 "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정치가 이상적임을 경시하고 있다."라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갑은 규범을 통해 백성을 교화하고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을은 이러한 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정치가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며, 규범보다는 개인의 자유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갑, 을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1. 옳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다.
  2. 절제를 정확히 아는 자는 절제 있게 행동하게 된다.
  3. 용기는 국가의 방위자 계층이 갖추어야 할 덕이다.
  4. 품성적 덕은 유덕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형성된다.
  5. 실천 의지의 나약함은 덕에 대한 지식으로 극복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으로 옳음을 판단하는 것을 강조하며, 을은 품성적 덕을 유덕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을에 비해 강조할 내용은 "옳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다."이다.

    "품성적 덕은 유덕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형성된다."의 이유는, 덕은 행동의 결과가 아니라 행동의 원리와 동기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덕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그 행동의 원리와 동기를 습득하고 내면화함으로써 품성적 덕이 형성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해 제시할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하늘의 도[誠]를 본받고자 하는 경(敬)의 수행 방법이다.
  2. 분별적 관념을 잊고[坐忘] 마음을 비우는 수행 방법이다.
  3. 지인(至人)이 되기 위한 팔정도(八正道)의 수행 방법이다.
  4. 불변의 자아를 찾아서 성불(成佛)하기 위한 수행 방법이다.
  5. 쾌(快)와 고(苦)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수행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별적 관념을 잊고[坐忘] 마음을 비우는 수행 방법이다."가 가장 적절하다. 퍼즐의 세로 낱말은 "坐忘"으로, 이는 도를 깨달리기 위해 분별적인 생각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수행 방법을 말한다. 이는 쾌(快)와 고(苦) 모두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유용성의 원리에 부합하는 법과 제도를 수립하라
  2. 각자 능력껏 일하고 재화는 필요에 따라 분배하라
  3. 개인의 소유권을 제한하는 어떤 정책도 시행하지 마라
  4. 사회 복지 실현을 위해 시민의 기본적 자유를 제한하라
  5. 천부적 우연성으로 인한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라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천부적 우연성으로 인한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라"이다. 이유는 이 사상가가 유용성의 원리에 부합하는 법과 제도를 수립하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의 소유권을 제한하는 어떤 정책도 시행하지 말라는 것과 사회 복지 실현을 위해 시민의 기본적 자유를 제한하라는 것은 천부적 우연성으로 인한 불평등을 완화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각자 능력껏 일하고 재화는 필요에 따라 분배하라는 것은 일부 불평등을 해소할 수는 있지만, 천부적 우연성으로 인한 불평등을 완화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사단과 칠정은 그 연원이 다른가?
  2. 사단은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인가?
  3. 사단과 칠정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인가?
  4. 사단과 칠정에는 모두 선악이 섞여 있는가?
  5. 사단과 칠정은 모두 기(氣)가 발한 정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사단과 칠정은 그 연원이 다른가?"가 옳은 질문이다. 이는 사단과 칠정이 서로 다른 출처나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묻는 것으로, 긍정적인 대답이 가능하다. 다른 보기들은 사단과 칠정의 성격, 관계, 선악 등 다른 측면을 묻는 것이므로, 갑은 긍정, 을은 부정으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

    "사단과 칠정은 그 연원이 다른가?"의 답변은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다. 사단은 중국의 전통적인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으로, 서로 다른 출처를 가지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위의 갑, 을에게 공통으로 제기할 수 있는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주장한 사상가가 갑과 을에게 공통으로 제기한 주장이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론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주장과는 관계없는 것을 제외하고, 가능성이 높은 "ㄱ, ㄷ"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갑, 을 사상가들이 <사례>의 K 씨의 행위를 도덕적 행위라고 평가할 때, 이들이 제시할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 : 이웃의 생명을 구하라는 정언 명령을 따랐기 때문이다.
  2. 갑 : 이웃에 대한 공감이 아닌 합리적 판단을 따랐기 때문이다.
  3. 을 : 이웃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행복을 증진시켰기 때문이다.
  4. 을 : 절박한 이웃을 도와야 한다는 의무 의식을 따랐기 때문이다.
  5. 갑, 을 : 위험에 처한 이웃에 대해 동정심을 발휘했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례>의 K 씨는 절박한 이웃을 도와야 한다는 의무 의식을 따랐기 때문에, 갑, 을 사상가들이 그의 행위를 도덕적 행위라고 평가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그림의 A ~ D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A: "어떤 색깔인가요?" (보기에 색깔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음)
    B: "어떤 모양인가요?" (보기에 모양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음)
    C: "어떤 숫자인가요?" (보기에 숫자가 다르게 표시되어 있음)
    D: "어떤 문자인가요?" (보기에 문자가 다르게 표시되어 있음)

    정답은 "ㄱ, ㄴ, ㄹ" 입니다. 이유는 A, B, C 모두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질문이 필요하며, D는 보기에 문자가 없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을 주장한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신앙과 이성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될 수 있다.
  2. 이성은 신과 자연과 인간의 공통된 본성이다.
  3. 최고의 행복은 자연을 이성적으로 관조하는 데 있다.
  4. 이성은 신앙의 진리를 탐구하는 수단에서 배제된다.
  5. 이성으로 발견한 진리가 신앙의 진리보다 우위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앙과 이성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될 수 있다."라는 주장은 중세 서양 사상가들의 대표적인 입장 중 하나이다. 이들은 이성과 신앙이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성은 신과 자연과 인간의 공통된 본성이며, 최고의 행복은 이성적으로 자연을 관조하는 데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이성은 신앙의 진리를 탐구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성으로 발견한 진리가 신앙의 진리보다 우위에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러한 입장은 중세 서양에서 교리와 철학,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쳤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가)와 (나) 모두에 해당하는 특징이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ㄴ)은 (가)와 (나) 모두에 해당하는 특징이 아니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ㄷ)은 (가)와 (나) 모두에 해당하는 특징과 반대되는 특징이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ㄹ)은 (가)와 (나) 모두에 해당하는 특징과 유사한 특징이므로 선택할 수 없다. 따라서, (나) 사상이 (가) 사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정답은 (ㅁ)이다. (ㅁ)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자유주의 사상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니는 존재이다.
  2. 생명을 보존하고 촉진하는 것이 선(善)이다.
  3. 생명들의 가치는 객관적인 위계질서를 갖는다.
  4. 살려고 하는 의지를 부정해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5.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들은 이성(理性)을 지니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명을 보존하고 촉진하는 것이 선(善)이다. 이유는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들은 이성(理性)을 지니고 있으며, 생명들의 가치는 객관적인 위계질서를 갖는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또한, 살려고 하는 의지를 부정해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주장도 옳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은 사상가들의 입장을 비판하고, 을은 그들의 입장을 지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할 때, 갑은 무언가를 찌르거나 공격하는 모습으로, 을은 무언가를 받아들이거나 지지하는 모습으로 표현될 것이다.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남성 중심의 윤리가 여성 중심의 윤리보다 우월하다.
  2. 정의와 공정성을 실천하는 능력이 도덕성의 핵심이다.
  3. 남성 중심의 윤리와 여성 중심의 윤리는 양립할 수 없다.
  4.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에 맞는 행위만이 도덕적 행위이다.
  5. 배려와 공감의 능력 함양이 도덕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려와 공감의 능력 함양이 도덕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라는 주장은 인간 중심의 도덕관에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입니다. 이 관점에서는 인간의 삶과 행복을 중요시하며, 다른 인간들과의 관계에서 상호적인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도덕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경전에 통달해야 불성(佛性)을 깨우칠 수 있다.
  2. 삼독(三毒)을 제거해도 악한 본성은 변화되지 않는다.
  3. 점수(漸修)는 온전한 부처가 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
  4. 수행을 함에 있어 정(定)과 혜(慧)를 함께 닦으면 안 된다.
  5. 만물의 독자적 실체는 연기(緣起)의 법칙을 통해 형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사상가는 "점수(漸修)는 온전한 부처가 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라는 정답이 옳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는 부처가 되기 위해서는 점진적으로 성숙해가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깨우칠 수 있다는 불교적 가르침에 기반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그림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자 투표 활성화를 통해 대의 제도를 폐지하자
  2.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위해 의회의 권한을 강화하자
  3. 전자 매체를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자
  4. 보다 많은 시민의 의견 수렴을 위해 선거 연령을 낮추자
  5.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 심의 과정을 확대하자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전자 매체를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자"이다. 이유는 전자 매체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 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가 보다 더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자 매체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면, 보다 더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가진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민주주의가 보다 더 다양하고 풍부해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은 어느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국가는 절대 정신이 현실에서 구현된 것임을 알고 있다.
  2. 국가의 목적은 시민의 생명 보호에 있지 않음을 알고 있다.
  3. 국가의 목적과 시민 사회의 목적이 동일함을 모르고 있다.
  4. 국가는 구성원들 간의 계약의 산물이 아님을 모르고 있다.
  5. 국가의 일원이 되는 것은 개인의 의무가 아님을 모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는 구성원들 간의 계약의 산물이 아님을 모르고 있다."는 사상가의 주장이다. 이는 국가가 개인들이 계약을 통해 형성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가는 개인들의 합의나 계약에 의해 생겨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서, 개인들의 계약이나 합의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 (나) 사상의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 보기에서 "ㄱ"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 자유주의적 입장을 나타내고, "ㄹ"은 집단의 이익과 복지를 중시하는 사회주의적 입장을 나타낸다.
    나)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 자유주의적 입장과 집단의 이익과 복지를 중시하는 사회주의적 입장이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이 두 가지 입장을 조화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ㄷ) 옳지 않은 것은 "물체의 무게"이다. 그림에서는 물체의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인 kg이 표시되어 있지만, 물체의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인 N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무게는 질량에 중력 가속도를 곱한 값으로 나타내는데,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 약 9.8 m/s^2이다. 따라서 물체의 무게는 질량에 9.8을 곱한 값으로 나타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