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9)

수능(윤리와사상)
(2015-04-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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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도구를 사용하여 자연적 제약을 극복하는 존재이다.
  2. 유희적 활동을 통해 정신적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3.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여 주어진 운명에 따르는 존재이다.
  4.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5. 초월적 신을 믿음으로써 삶의 유한성을 극복하는 존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존재이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며, 이를 실천하여 자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고자 하는 인간의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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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갑은 천지를 의미하고, 을은 인간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ㄴ, ㄹ"이 옳은 설명이다. "ㄴ"은 천지의 상호작용을 의미하고, "ㄹ"은 인간과 천지의 상호작용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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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백성들의 욕망을 충족시키고 문명을 발달시켜야 한다.
  2. 무지(無知)와 무욕(無欲)을 통해 평화를 이루어야 한다.
  3. 천리(天理)를 기준으로 삼아 옳고 그름을 분별해야 한다.
  4. 서로 이익을 나누고 평등한 사랑[兼愛]을 구현해야 한다.
  5. 예법(禮法)을 통하여 인의(仁義)의 덕을 실현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고대 중국 사상가는 무지와 무욕을 통해 평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는 인간의 욕망과 이기심이 평화를 방해하고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은 무지와 무욕을 통해 이러한 욕망과 이기심을 버리고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평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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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덕성을 함양하는 것과 도덕 공동체는 관련이 없다.
  2. 도덕적 행위에서 인간의 욕구나 감정은 필요하지 않다.
  3.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도덕 법칙의 확립이 가능하다.
  4. 공리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관습적인 도덕을 극복해야 한다.
  5. 도덕 판단에서 행위보다는 행위자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도덕 판단에서 행위보다는 행위자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이유는 도덕적 행위를 평가할 때는 그 행위를 하는 사람의 의도와 동기, 그리고 그 행위가 그 사람의 인격과 가치관을 얼마나 존중하는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행위만 따지면 같은 행위라도 그것을 하는 사람의 의도와 동기에 따라서 그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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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신을 정신적 실체인 동시에 자연 그 자체로 본다.
  2. 을은 참된 행복이 도덕적 덕을 획득하여 완성된다고 본다.
  3. 갑은 인간을 완전한 존재로, 을은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4. 갑은 을과 달리 신학으로부터 철학을 분리해야 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인간이 신의 은총 없이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신을 정신적 실체인 동시에 자연 그 자체로 본다. 따라서 갑은 신학과 철학을 분리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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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사회적 이익의 산출이 옳은 행위를 정당화하는가?
  2. 동정심에 의한 행위는 그 결과와 무관하게 옳은가?
  3. 도덕적인 옳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행위의 동기인가?
  4. 도덕적 행위에서 자신의 행복을 고려하지 말아야 하는가?
  5. 사회적 전통의 준수 여부에 의해 옳고 그름이 판정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사회적 이익의 산출이 옳은 행위를 정당화하는가?"이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이유는 도덕적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가 사회적 이익의 산출이기 때문이다. 즉, 행위가 사회적 이익을 산출하면 그것이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로 판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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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을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문제 상황에서 A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대해 을은 A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고,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이는 A가 자신의 관심사를 통해 대화를 이어나가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ㄷ"가 정답이다. 또한, 을은 A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상대방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는 A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상대방과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ㄹ"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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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양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이론적 지식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한다.
  2. 배움을 통해 사회의 도덕규범을 수용할 것을 강조한다.
  3. 관심(觀心)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교화할 것을 강조한다.
  4. 오감(五感)을 통해 얻은 경험적 지식의 확실성을 중시한다.
  5. 선(善)을 행하기 위해 분별적 지혜를 쌓는 수양을 중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과 을은 모두 이론적 지식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한다. 이는 동양 사상에서 지식은 실제 경험과 실천을 통해 얻어져야 하며, 이론적인 지식만으로는 인간의 본성을 교화하거나 선을 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갑과 을은 경험과 실천을 통해 얻은 지식과 분별적인 지혜를 중시하며, 이를 통해 선을 행하고 사회의 도덕규범을 수용할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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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나) 사상에 비해 (가)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개인주의적인 사상이고, (나)는 집단주의적인 사상이다. 그러므로 (ㄴ)인 "집단"이 (가)와 (나)의 상대적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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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서양의 과학 기술 수용을 반대한다.
  2. 을은 내세에서의 이상 사회 실현을 지향한다.
  3. 병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서학의 수용을 추구한다.
  4. 을, 병은 신분의 차별이 없는 평등한 세상을 지향한다.
  5. 갑, 을, 병은 국난 극복을 위해 유불도의 합일을 추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서양의 과학 기술 수용을 반대하는 반면, 을은 내세에서의 이상 사회 실현을 지향하고, 병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서학의 수용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을과 병은 신분의 차별이 없는 평등한 세상을 지향합니다. 이는 유교 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모든 인간은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가치를 지향합니다. 따라서 "을, 병은 신분의 차별이 없는 평등한 세상을 지향한다."가 옳은 것입니다. 갑, 을, 병은 국난 극복을 위해 유불도의 합일을 추구한다는 것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대응으로 제시된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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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진리는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되는가?
  2. A: 경험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수단이 되는가?
  3. B: 도덕적 진리는 인간에게 선험적으로 주어진 것인가?
  4. B: 사회를 끊임없이 성장시키는 불변의 도덕 법칙이 있는가?
  5. B: 도덕적 지식은 사회 개선에 기여할 때에만 가치를 지니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B: 도덕적 지식은 사회 개선에 기여할 때에만 가치를 지니는가?

    사상가의 입장을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그림은 시각적인 형태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료한 설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B의 질문이 가장 적절하다. 이 질문은 사상가가 도덕적 지식의 가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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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ㅁ)은 옳은 것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물체가 빛을 받으면 그림자가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빛을 받는 물체의 위치와 방향에 따라 그림자의 위치와 크기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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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모든 계층이 절제의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2. 갑은 덕을 지닌 삶과 행복한 삶을 별개의 것이라고 본다.
  3. 을은 타고난 도덕적 덕의 지속적 실천이 중요하다고 본다.
  4. 을은 옳은 행동의 반복을 통해 지적인 덕이 형성된다고 본다.
  5. 갑은 앎을, 을은 실천 의지를 유덕함의 유일한 원천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 갑은 모든 계층이 절제의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갑은 인간의 본성이 타고나면서 가지고 있는 욕망과 충동을 억제하고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 갑은 덕을 지닌 삶과 행복한 삶을 별개의 것이라고 본다: 갑은 덕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행복한 삶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즉, 덕을 지니는 것과 행복한 삶은 별개의 가치라고 본다.
    - 을은 타고난 도덕적 덕의 지속적 실천이 중요하다고 본다: 을은 인간이 타고난 도덕적 덕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이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을은 옳은 행동의 반복을 통해 지적인 덕이 형성된다고 본다: 을은 옳은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지적인 덕이 형성된다고 믿는다. 이를 통해 인간은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갑은 앎을, 을은 실천 의지를 유덕함의 유일한 원천으로 본다: 갑은 지식과 앎을 중요시하고, 을은 실천 의지를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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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선 시대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서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칠정은 기가 발한 감정인가?
  2. 사덕은 인간의 감정으로 드러나는가?
  3. 사단과 칠정은 서로 포괄할 수 없는가?
  4. 칠정에는 인의예지의 단서[端]가 있는가?
  5. 사단과 칠정은 성(性)이 발하지 않은 상태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 시대 사상가 갑, 을은 유교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감정보다는 이성과 도덕적인 가치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칠정에는 인의예지의 단서[端]가 있는가?"가 옳은 질문입니다. 칠정은 천지간의 모든 사물이 갖는 기운이며, 이 기운을 통해 미래를 예지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인간의 감정이 아닌 이성적인 예지이기 때문에 갑, 을 모두 긍정적인 대답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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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념으로부터 해방되어 평온한 삶을 영위할 것이다
  2. 인격신의 섭리에 귀의하여 성스러움을 얻을 것이다
  3. 공적인 삶에서 벗어나 개인적 쾌락을 획득할 것이다
  4. 필연적 질서를 극복하여 행복한 삶을 향유할 것이다
  5. 주체적 결단을 통해서 운명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은 "정념으로부터 해방되어 평온한 삶을 영위할 것이다" 이다. 이유는 사상가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내면적인 해방과 평화로, 이를 위해서는 정신적인 짐과 얽매이는 것들을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념으로부터 해방되어 평온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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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은 중국 유학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을이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성(性) 자체에 사덕이 내재되어 있음을 모르고 있다.
  2. 성(性)과 마음이 반드시 구별되어야 함을 모르고 있다.
  3. 마음과 이치가 본래부터 하나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4. 마음의 안과 밖에는 모두 이치가 존재함을 모르고 있다.
  5. 마음의 본체가 이론적 학습을 통해 구현됨을 모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중국 유학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성격과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마음과 이치가 본래부터 하나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마음과 이치가 본래부터 하나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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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도덕적 가치가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본다.
  2. 갑은 사회적 쾌락을 배제한 도덕적 선을 추구한다.
  3. 을은 합리적 이성에 따른 공정함을 무가치하다고 본다.
  4. 을은 여성의 도덕성이 남성의 도덕성보다 우월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도덕적인 삶에서 공감과 동정심의 작용을 중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도덕적인 삶에서 공감과 동정심의 작용을 중시한다. 이유는 갑은 도덕적 가치가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을은 사회적 쾌락을 배제한 도덕적 선을 추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통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동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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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선이나 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고 본다.
  2. 을은 덕을 오직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으로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인간이 선을 실현할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사단이 후천적 노력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5. 갑, 을은 본성을 확충하면 누구나 성인(聖人)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선이나 악은 본성이 아니라고 봅니다. 반면에 을은 덕을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을은 인간이 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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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C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A: 세계의 모든 존재가 불변함을 깨달아야 한다.
  2. A: 연기(緣起)를 자각하여 실체인 자아를 인식해야 한다.
  3. B: 금욕적 삶을 통해서 현실의 고통[苦]을 극복해야 한다.
  4. B: 생(生)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발휘하여 주체적으로 살아야 한다.
  5. C: 주관적 체험과 직관(直觀)보다 이성적 사유를 중시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B: 금욕적 삶을 통해서 현실의 고통[苦]을 극복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그림에서 인물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이 바로 금강잡이(金剛杖)로, 이는 불교에서 고통과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현실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금욕적인 삶을 추구해야 한다는 사상가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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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치적 비판을 차단하여 소모적 논쟁을 최소화하자
  2.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여 대의 민주주의를 확립하자
  3. 사회 쟁점에 대해 구성원 간의 토론과 심의를 활성화하자
  4. 개인적인 의견의 표출을 자제하고 집단의 목표를 추구하자
  5. 의사 결정 기구의 일원화로 정책 결정의 신속성을 도모하자
(정답률: 알수없음)
  •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사회 쟁점에 대해 구성원 간의 토론과 심의를 활성화하자"이다. 이유는 이 칼럼에서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화와 토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정치적인 측면이나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어, 이 칼럼의 내용과는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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