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09)

수능(윤리와사상)
(2015-07-09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연 만물과 동일한 품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2. 모든 욕구를 부정하고 윤리적 삶을 살아간다.
  3. 신령(神靈)한 힘에 의존하여 탈속의 삶을 추구한다.
  4. 타고난 덕(德)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5. 선(善)과 악(惡)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행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善)과 악(惡)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행위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행동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연 만물과 동일한 품성을 지니지만,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인간의 선택에 달려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선(善)과 악(惡)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사상의 관점으로 옳은 것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정답률: 알수없음)
  • 사상의 관점에서 "병"은 물의 원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세상의 모든 것은 물에서 비롯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상을 따르는 학생은 "병"을 정답으로 선택할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조선 시대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이산적인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이고, "ㄴ"은 모든 것이 변화하고 변화하는 것이 진리라는 주장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은 조선 시대 사상가인 율곡 이이의 주장으로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전통에 따른 도덕규범은 보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2. 좋은 습관의 형성보다 도덕법칙의 정당화에 주목해야 한다.
  3. 유덕한 성품에서 비롯된 행위는 도덕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4. 보편적 도덕 원리가 도덕적 행동에서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5. 도덕법칙의 정립보다 행위자의 덕성 함양을 중시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은 "도덕법칙의 정립보다 행위자의 덕성 함양을 중시해야 한다."가 될 것입니다.

    이유는 전통적인 도덕규범은 보편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도덕법칙의 정당화보다는 좋은 습관의 형성에 더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도덕적 행동의 근본적인 원리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편적 도덕 원리가 도덕적 행동에서 중요함을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행위자의 덕성 함양이 필수적입니다. 즉, 도덕법칙의 정립보다는 행위자의 덕성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사회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정부에 의한 재화의 재분배가 필요하다고 본다.
  2. 을은 개인의 천부적 재능을 사회적 자산으로 본다.
  3. 을은 사회적 우연성에 따른 분배를 정당하다고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개인을 이타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본다.
  5. 갑, 을은 절차의 공정성이 절대적 평등을 보장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개인의 천부적 재능을 사회적 자산으로 본다. 이는 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사회적으로 활용하고 분배함으로써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인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사상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ㄴ"이 옳은 것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문제는 사상의 입장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문제이다. 그림에서 나타난 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 태극기,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와 국가의 상징을 혼합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혼합은 대개 종교적 갈등을 해소하고 국가 통합을 위한 시도로 이해된다.

    이에 따라 "ㄱ, ㄴ"이 옳은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

    - "ㄱ"은 유교, "ㄴ"은 불교를 나타내는데, 이 두 종교는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종교이며, 서로 다른 점도 많다. 따라서 이 두 종교를 함께 나타내는 것은 한국의 종교 다양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또한 "ㄱ"과 "ㄴ"은 한글 자음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자음으로, 이를 통해 한글의 중요성과 한국의 문화적 특징을 강조할 수 있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것으로 선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가)의 갑, 을, 병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C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 을, 병 사상가의 입장을 그림으로 탐구할 때, 옳은 질문은 "갑과 을은 어떤 관계인가?"와 "병은 갑과 을과 어떤 관계인가?"이다. 이는 그림에서 갑과 을이 연결되어 있고, 병이 갑과 을과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성(性)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이치[理]로 본다.
  2. 갑은 마음이 성(性)과 정(情)을 통괄[統]한다고 본다.
  3. 을은 사물의 이치와 도리를 먼저 알아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본연의 마음이 천리(天理)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5. 갑, 을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마음이 성(性)과 정(情)을 통괄[統]한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을은 사물의 이치와 도리를 먼저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이는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통해 천리(天理)를 따르고 인간의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서양 사상가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사유 능력으로 진리에 도달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2. 감각적 경험은 지식의 원천이 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다.
  3. 연역 추론이 회의주의로 연결됨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4. 실체인 정신은 목적 없이 기계적으로 움직임을 모르고 있다.
  5. 우주의 모든 존재가 정신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모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각적 경험은 지식의 원천이 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근대 한국 사상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는 고유 사상을 바탕으로 유·불·도 사상을 수용하였다.
  2. (나)는 서로 간에 은혜를 베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하였다.
  3. (다)는 종교적 수행과 사회적 실천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4. (가), (다)는 (나)와 달리 후천개벽(後天開闢)을 주장하였다.
  5. (가), (나), (다)는 차별 없는 평등 사회를 지향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는 서로 간에 은혜를 베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하였다."가 옳지 않습니다. (나)는 유교 사상에서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인내와 겸손, 예의를 강조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ㄱ) 사상가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무엇을 주장하는가?

    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선의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

    ②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악의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

    ③ 인간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후천적인 요인에 따라 형성된다.

    ④ 인간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어 있으며, 이를 바꿀 수 없다.

    ⑤ 인간의 본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정답: ①

    설명: 사상가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논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주장으로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선의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유교 사상에서의 인간관과도 일치하며, 인간은 선의를 추구하며 선의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현실주의자이고, 을은 이상주의자이다. 이 그림에서 갑은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중요시하며, 을은 이상적인 해결책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갑은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을은 이상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에 따라 "ㄱ, ㄷ"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도덕적 삶과 행복이 양립 불가능하다고 본다.
  2. 갑은 감각적 쾌락 추구보다 욕구 감소를 우선해야 한다고 본다.
  3. 을은 쾌락보다 행위 자체의 옳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모든 쾌락이 질적으로 동일하며 계산 가능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사회적 쾌락이 도덕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인간의 욕구를 제한하고 감소시키는 것이 도덕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감각적 쾌락 추구보다 욕구 감소를 우선시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회적 규범에 부합하는 언행을 해야 한다.
  2. 인간의 삶을 주재하는 하늘의 뜻에 따라야 한다.
  3. 군주는 자신의 인격을 닦은 후에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4. 외물에 얽매이지 말고 절대 자유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
  5. 수양을 통해 만물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추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는 고대 중국 사상가의 입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 중에서 "외물에 얽매이지 말고 절대 자유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고대 중국 사상가들 중에서도 유학자인 노자의 입장과 일치합니다. 노자는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회적 규범이나 권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외물에 얽매이지 말고 절대 자유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는 노자의 사상을 요약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갑은 한국, 을은 중국 사상가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내 마음이 곧 부처임을 직관해야 하는가?
  2.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바라밀을 실천해야 하는가?
  3. 사회와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을 추구해야 하는가?
  4. 깨달음을 얻은 후에도 점진적인 수행이 필요한가?
  5. 깨달음을 위해 경전 공부보다 참선 공부가 중요한가?
(정답률: 알수없음)
  • "깨달음을 얻은 후에도 점진적인 수행이 필요한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이는 갑과 을의 사상에서 모두 중요한 개념으로, 갑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강조하며 을은 인간의 한계와 부정적인 면을 강조한다. 따라서 깨달음을 얻은 후에도 점진적인 수행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가)의 갑, 을, 병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ㄹ"입니다.

    가갑, 을갑, 병갑 사상가는 모두 상위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입장이므로, 모두 위로 향하는 방향으로 그려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A와 C는 오답이 됩니다.

    나머지 보기 중에서 "ㄱ, ㄷ, ㄴ, ㄹ"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없으므로, "ㄴ, ㄹ"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갑, 을, 병 사상가 모두 위로 향하는 방향으로 그려져야 하므로, "ㄴ"자와 "ㄹ"자가 모두 포함된 그림이 가장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1. A, B
  2. A, C
  3. B, D
  4. D, B
  5. D, 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 B"입니다.

    갑은 인간은 자유로워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을은 인간은 사회적인 계약을 통해 서로 협력하며 살아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 B"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갑은 자유로움을 강조하고 있으며, 을은 사회적 계약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갑의 관점에서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과도한 욕망을 절제해야 함을 모르고 있다.
  2. 타고난 도덕성[仁]을 확충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3. 오직 상벌로만 백성을 다스려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4. 인위[僞]에서 벗어나 소박하게 살아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5. 사덕을 실현하는 것이 자연에 순응하는 것임을 모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이 조각상에서 과도한 욕망을 상징하는 금빛 옷과 보석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따라서,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비판은 "인위에서 벗어나 소박하게 살아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입니다. 이는 갑이 자신의 욕망과 사치로 인해 진정한 가치와 소박함을 잃어버렸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대인과 소인은 타고난 본성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2. 갑은 인간의 본성을 선이나 악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본다.
  3. 을은 인간의 본성이 예의를 통해 교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생업 보장을 통해 선한 본성이 유지될 수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인간의 본성이 예의를 통해 교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는 고대 중국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간은 타고난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예의와 교육을 통해 선량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갑은 대인과 소인의 본성이 다르다고 보고, 인간의 본성을 선이나 악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가), (나) 사회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는 원자적 자아보다 관계적 자아를 중시한다.
  2. (가)는 공동체에 대한 개인의 책임의식을 중시한다.
  3. (나)는 자유와 개성의 신장을 행복의 요소로 본다.
  4. (나)는 개인의 권리 보장을 공동체의 목적으로 본다.
  5. (나)는 (가)보다 개인과 공동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원자적 자아보다 관계적 자아를 중시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나)는 (가)보다 개인과 공동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한다."의 이유는, (나)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중요시하면서도 이를 공동체와 조화롭게 유지할 필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공동체는 서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사회 사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