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9-02)

수능(윤리와사상)
(2015-09-02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세속적인 가치를 버리고 철학적, 예술적 논변을 즐기며 산다.
  2. 서로 차별 없이 사랑을 베풀고 하늘의 뜻을 존중하는 삶을 산다.
  3. 탐냄, 성냄, 어리석음을 버리고 인생의 윤회를 추구하며 산다.
  4. 만물 간의 의존성을 자각하고 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삶을 산다.
  5. 만물의 실체를 정립하기 위해 대자연의 섭리에 귀의하며 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는 "만물 간의 의존성을 자각하고 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삶을 산다."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가 서로 의존하며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과도한 편견이나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서 평화롭고 균형있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이상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 공동으로 노동하여 개인의 사유 재산이 풍족한 사회이다.
  2. 갑: 경제적 풍요로 인해 사회 안에 규범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이다.
  3. 을: 각 계층 간 자유로운 역할 교환으로 조화를 이룬 사회이다.
  4. 을: 수호자 중에 선발된 지혜로운 소수가 통치하는 사회이다.
  5. 갑, 을: 구성원 모두가 물질적 재화 생산에 참여하는 사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개인의 사유 재산이 풍족한 사회를 의미하며, 이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풍요로움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규범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갑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사회"로 설명하는 것이 옳습니다.

    반면, 을은 수호자 중에 선발된 지혜로운 소수가 통치하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이는 지배 계층이 존재하며, 각 계층 간 자유로운 역할 교환으로 조화를 이룬 사회가 됩니다. 따라서 을은 "지배 계층이 존재하며, 수호자 중에 선발된 소수가 통치하는 사회"로 설명하는 것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은 도를 인간의 길흉(吉凶)을 주재하는 인격적 존재로 본다.
  2. 을은 도를 아무런 목적도 없는 무위(無爲)한 것이라고 본다.
  3. 병은 도를 겸허와 부쟁의 덕을 갖춘 만물 생성의 근원으로 본다.
  4. 갑, 을은 도가 사라진 것이 시비(是非)의 분별 때문이라고 본다.
  5. 을, 병은 도를 인의(仁義)의 삶을 유지하는 근간이라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 병은 도를 인의(仁義)의 삶을 유지하는 근간이라고 본다. 이는 도가 인간의 행동과 윤리적 가치를 지키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나온 것으로, 인간의 삶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가치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을 주장한 고대 동양 사상가가 갑, 을 모두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성인의 가르침을 통해 본성을 확충해야 함을 모르고 있다.
  2. 예법을 통하여 본성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3. 본성을 따르는 것이 자연에 순응하는 것임을 부인하고 있다.
  4. 본성을 따를 때 도덕적 사회가 구현된다는 것을 무시하고 있다.
  5. 본성은 노력을 통해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임을 부정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성은 노력을 통해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임을 부정하고 있다."라는 반론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고대 동양 사상가가 본성을 고정된 것으로 보고, 예법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과 반대되는 주장입니다. 이 반론은 인간의 본성이 환경과 경험에 따라 형성되는 것을 강조하며, 예법만으로는 본성을 완전히 변화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정념은 이성이 설정한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2. 행위의 도덕적 가치는 주관적 느낌이 아니라 객관적 실체에 있다.
  3. 자연적 성향인 공감을 통해 자기중심적 관점을 극복해야 한다.
  4. 도덕 행위의 추동력은 감정이고 도덕 판단의 근거는 이성이다.
  5. 감정은 자연의 필연적 법칙에 대한 이성적 통찰의 결과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 옳은 것은 "자연적 성향인 공감을 통해 자기중심적 관점을 극복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근대 서양 사상가들은 인간의 이성과 감정을 모두 인정하면서도,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감정을 극복하고 도덕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기중심적인 감정이나 관점에 빠지지 않도록, 자연적인 공감 능력을 발휘하여 타인의 시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3점]

  1. A :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절대적 진리가 있는가?
  2. B : 백성의 무지(無知)를 덕으로 교화하는 데 힘써야 하는가?
  3. B : 수양을 통해 자신이 고집하는 앎[知]을 제거해야 하는가?
  4. C : 참된 지혜는 인간의 말과 글[言說]로써 고정될 수 있는가?
  5. C : 참된 자아를 깨달을 때 무명(無明)의 경지에 도달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B : 수양을 통해 자신이 고집하는 앎[知]을 제거해야 하는가? - 이 질문은 사상가들이 입장하는 관점에서 자신의 앎(지식)을 도태시키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수양(연구)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는 사상가들이 지식의 상대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앎이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동양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ㄴ, ㄹ"을 선택한 이유는, 동양 사상가 중에서 유일하게 "ㄴ"과 "ㄹ" 모두를 선택한 유일한 인물이 노자(老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ㄱ"이나 "ㄷ"를 선택한 사상가들이 있거나, "ㄴ"과 "ㄷ"를 선택한 사상가들이 있지만, "ㄴ"과 "ㄹ"을 모두 선택한 사상가는 노자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갑은 동양 사상가, 을, 병은 한국 사상가들이다. 갑, 을, 병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 : 측은(惻隱)한 마음은 내재된 본성에서 비롯된 감정이다.
  2. 을 : 인간만이 악을 싫어하는 기호(嗜好)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
  3. 병 : 마음 밖에 있는 이치는 의미 없는 죽은 이치[死理]이다.
  4. 갑, 을 : 마음은 선을 행할 수 있는 도덕적 주재 능력을 지닌다.
  5. 을, 병 : 사덕은 하늘이 부여한 성선(性善)의 형이상학적 근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 마음은 선을 행할 수 있는 도덕적 주재 능력을 지닌다. (갑, 을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입장으로, 마음이 선을 행할 수 있는 도덕적 주재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동양 사상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입장이다.)

    사덕은 하늘이 부여한 성선(性善)의 형이상학적 근거이다. 이는 갑, 을, 병 모두에서 인정되는 입장이다. 사덕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동양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신 또는 자연이 그 자체로 존재한다고 본다.
  2. 갑은 인간의 정신을 신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로 본다.
  3. 을은 실체들의 조화가 신의 예정대로 실현된다고 본다.
  4. 을은 궁극적 실체인 모나드들이 상호 독립적이라고 본다.
  5. 갑, 을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자연을 인식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인간의 정신을 신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로 본다. 이유는 갑은 인간의 이성을 중시하며, 이성을 통해 자연을 인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갑은 인간의 정신을 신이나 자연과는 별개의 독립된 실체로 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보기에서 "ㄱ"은 르네 데카르트의 인식론, "ㄴ"은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 이론, "ㄹ"은 프리드리히 니체의 철학적 인간론과 도덕론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 사상가의 입장만을 고른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은 유학 경험이 있어서 서양 철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을"은 독학으로 한국 전통 사상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ㄱ, ㄴ"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가)의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근대주의적 입장을 나타내고, 을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시하는 로맨티시즘적 입장을 나타낸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할 때, 갑은 직선적이고 규칙적인 형태로, 을은 곡선적이고 자연스러운 형태로 표현될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 ㄹ"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공론장 운영을 위해 특정 주제의 배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2. 갑은 공론장을 정부가 관장하는 법적으로 제도화된 기구로 본다.
  3. 을은 가상 상황을 상호 배려와 대화가 이뤄지는 상황으로 본다.
  4. 을은 가상 상황의 개인들이 계약에 합의할 의지가 없다고 본다.
  5. 갑, 을은 합의 당사자들이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이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합의 당사자들이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이어야 한다고 본다. 이유는 공론장 운영을 위해 특정 주제의 배제가 필요하다고 보는 갑의 입장과 공론장을 정부가 관장하는 법적으로 제도화된 기구로 본다는 갑의 입장, 그리고 가상 상황을 상호 배려와 대화가 이뤄지는 상황으로 본다는 을의 입장과 가상 상황의 개인들이 계약에 합의할 의지가 없다고 본다는 을의 입장 모두 합의 당사자들이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여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갑, 을은 한국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긍정적인 대답을, 을은 부정적인 대답을 할 질문만을 고르는 것이므로, "ㄴ, ㄷ"가 정답이다. "ㄴ"은 긍정적인 대답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ㄷ"는 부정적인 대답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긍정, 부정 모두 가능한 답을 포함하고 있어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나) 모두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국가와 계급이 소멸함으로써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실현되는가?
  2. 다당제와 의회민주주의 체제에서도 사회주의가 실현되는가?
  3. 자본주의는 노동자 계급에 대한 착취와 소외를 조장하는가?
  4. 이상 사회는 무산 계급의 폭력 혁명과 독재로 실현되는가?
  5. 자본주의에서 이상 사회로의 이행은 필연적으로 실현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국가와 계급이 소멸함으로써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실현되는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이다.

    이유는 (가)는 사회주의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프롤레타리아 독재와 국가와 계급의 소멸에 대한 관점을 묻는 질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회사상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이므로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은 지혜롭지 않은 사람은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고 본다.
  2. 을은 모든 덕이 행위를 지속적으로 습관화하여 형성된다고 본다.
  3. 을은 갑과 달리 의지의 나약이 악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4. 갑, 을은 덕의 실천을 위해 반드시 이성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인간이 무지로 인해 악을 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지혜롭지 않은 사람은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고 본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을은 모든 덕이 행위를 지속적으로 습관화하여 형성된다고 본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을은 갑과 달리 의지의 나약이 악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갑, 을은 덕의 실천을 위해 반드시 이성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갑, 을은 인간이 무지로 인해 악을 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을은 모든 덕이 행위를 지속적으로 습관화하여 형성된다고 본다는 이유는, 을은 인간의 행동이 습관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좋은 행동을 습관화하면 그것이 자연스럽게 덕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운동을 하면, 그것이 습관이 되어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이, 좋은 행동을 습관화하면 그것이 덕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현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감각적 향락을 버리는 주체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
  2. 갑은 윤리적 단계에서 인간의 유한성이 온전히 극복된다고 본다.
  3. 을은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에게 의지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보편타당한 진리를 인식함으로써 실존이 회복된다고 본다.
  5. 갑, 을은 합리적 사유로써 주관적 견해를 극복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감각적 향락을 버리는 주체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 이는 갑이 실존주의 사상가로서 인간의 본질적인 존재를 이해하고, 인간이 자유로운 주체로서 자신의 삶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갑은 인간이 감각적인 쾌락에만 매몰되어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갑은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하고, 인간의 본질적인 존재를 이해하고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기 민족의 권리가 세계 시민권보다 더욱 중요함을 간과한다
  2. 세계화 시대에 국경이나 민족의 구분은 무의미함을 강조한다
  3. 개인이 국가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세계 시민임을 간과한다
  4. 민족적 동포애가 보편적 인류애로 확대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5. 민족 간 공존을 위해 자민족의 권리를 양도해야 함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계화 시대에는 국경이나 민족의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일 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이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이 국가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세계 시민임을 간과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갑, 을은 사회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서 을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익의 추구가 공익의 확대로 귀결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다.
  2. 시장 경제 질서의 자기 교정 능력에 한계가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3. 시장 경제에서 국가에 의한 적극적 자유가 중요함을 간과하고 있다.
  4. 국가의 재분배 조치가 불황기의 효과적 대안임을 간과하고 있다.
  5. 국가 개입 확대가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저해함을 간과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 개입 확대가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저해함을 간과하고 있다." 이유는, 시장 경제는 경쟁을 통해 자율적으로 조절되는 경제 질서이며, 국가의 개입이 증가하면 시장 경제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의 개입이 많아지면 시장 경제의 자율성이 감소하고, 정부의 재량에 따라 경제 활동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가의 개입이 많아지면 정부의 비용이 증가하고, 이는 세금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ㄷ)가 옳지 않습니다. 그림에서는 물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이는 중력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ㄷ)의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은 수직 방향이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정답인 (ㄹ)의 이유는 물체가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물체의 무게 중심이 중심축에서 벗어나게 되어 회전운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회전운동을 방지하기 위해 중심축 주변에는 회전관성이 필요하며, 이 회전관성은 물체의 질량과 중심축과의 거리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ㄹ)의 "물체의 회전관성은 물체의 질량과 중심축과의 거리에 비례한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