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1-12)

수능(윤리와사상)
(2015-11-12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진리가 상대적임을 자각하고 공동체의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2. 행복이 지식과 무관함을 인식하고 자연의 섭리에 순응해야 한다.
  3.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중시하고 사회적 공감을 추구해야 한다.
  4. 인간이 만물의 척도임을 자각하고 자신의 삶을 성찰해야 한다.
  5. 참된 앎이 덕 그 자체임을 깨닫고 항상 지혜를 사랑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는 "참된 앎이 덕 그 자체임을 깨닫고 항상 지혜를 사랑해야 한다."입니다. 이는 지식과 지혜를 추구하며,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자기 개발에 노력하는 태도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이상 사회에 대한 입장으로 옳은 것은?

  1. 갑: 모든 계급의 철폐가 이루어지고 지혜로운 자가 통치한다.
  2. 갑: 구성원 모두 주어진 역할에 따라 맡은 바 직분을 다한다.
  3. 을: 사유 재산이 모두 소멸된 상태에서 필요한 만큼 분배를 받는다.
  4. 을: 이기적인 개인들이 계약을 통해 자연권을 완전히 보장받는다.
  5. 갑, 을: 모든 구성원이 생산수단을 절대적으로 평등하게 공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의 이상 사회에는 구성원들이 주어진 역할에 따라 맡은 바 직분을 다하며, 이는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사회 전체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이기심이나 욕구를 최소화하고, 대신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고대 서양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어떤 감정이나 행위들은 중용의 상태를 가질 수 없다.
  2. 덕에 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은 비도덕적 행위를 할 수 없다.
  3. 욕구가 이성에 의해 인도되어야 품성의 덕을 갖출 수 있다.
  4. 중용의 덕을 함양해야 삶의 궁극적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5. 도덕판단의 기초인 실천적 지혜는 품성의 덕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떤 감정이나 행위들은 중용의 상태를 가질 수 없다."는 고대 서양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주장 중 하나이다. 이는 감정이나 행위가 과도하거나 부족한 상태에서는 덕을 갖출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주장은 옳다.

    반면에 "덕에 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은 비도덕적 행위를 할 수 없다."는 플라톤의 주장이다. 이는 옳지 않은 주장이다. 덕에 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사람이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덕은 지식뿐만 아니라 실천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가)의 고대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 군주는 인의의 도덕 실현을 통치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2. A : 본래 마음 밖에 있는 의를 실천하여 호연지기를 길러야 한다.
  3. B : 성인과 일반 백성은 모두 동일한 본성[性]을 갖고 태어난다.
  4. C : 하늘을 도덕의 근거로 삼아 사회 질서의 기준을 확립해야 한다.
  5. C : 식욕(食欲)과 같이 타고난 자연스러운 욕구를 다스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고대 동양 사상가 갑은 A와 B 입장을 가지고 있고, 을은 C 입장을 가지고 있다.

    B : 성인과 일반 백성은 모두 동일한 본성[性]을 갖고 태어난다. 이유는 인간은 타고난 본성적인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나쁜 환경이나 교육 등으로 인해 그 마음이 변질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은 본래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성인과 일반 백성 모두 동일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ㄴ" : 갑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며, 을은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중시한다. 이에 따라 갑은 과학과 기술, 경제 등의 분야에서 발전을 추구하고, 을은 예술과 문학, 인간관계 등의 분야에서 발전을 추구한다. 이는 갑과 을의 성격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 "ㄱ, ㄷ" : 갑은 개인의 이익과 자유를 중시하며, 을은 집단의 이익과 규제를 중시한다. 이에 따라 갑은 자유주의와 자본주의를 주장하고, 을은 사회주의와 공공의 이익을 강조한다.
    - "ㄴ, ㄷ" : 을은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중시하며, 민주주의와 인권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을은 인간의 평등과 자유, 인권 보호를 주장하고, ㄷ은 권위주의와 전통을 중시하며, 권위와 규제를 강조한다.
    - "ㄴ, ㄹ" : 을은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중시하며, 개인의 자유와 창조성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을은 예술과 문학, 창작활동 등을 중시하고, ㄹ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과학과 기술, 경제 등의 분야에서 발전을 추구한다.
    - "ㄷ, ㄹ" : ㄷ은 권위주의와 전통을 중시하며, 권위와 규제를 강조한다. 이에 따라 ㄷ은 권위와 규제를 통해 사회를 안정시키고, ㄹ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며, 과학과 기술, 경제 등의 분야에서 발전을 추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시비(是非)를 분별하는 마음을 이가 발한 것으로 본다.
  2. 을은 이가 기와 결합해야만 현상으로 드러날 수 있다고 본다.
  3. 병은 진리(眞理)를 마음이 상황에 맞게 드러내는 이치로 본다.
  4. 갑과 을은 치우친 기질 속에도 이가 갖추어져 있다고 본다.
  5. 을과 병은 기가 이보다 먼저 발하여 모든 감정이 드러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과 병은 기가 이보다 먼저 발하여 모든 감정이 드러난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 한국 사상에서는 갑, 을, 병 모두 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갑은 시비를 분별하는 마음, 을은 이가 기와 결합해야만 현상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 병은 진리를 마음이 상황에 맞게 드러내는 이치로 본다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개인 중심적"이라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가) 사상이 "공동체 중심적"이라는 반면, (나) 사상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요시하는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사회사상 (가), (나)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면적 계획경제를 기초로 하되 부분적 사유도 인정해야 한다.
  2. ‘보이지 않는 손’의 원리를 기반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3.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자본주의를 다른 체제로 대체해야 한다.
  4. 국가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으로 경제적 불평등을 개선해야 한다.
  5. 공익 증진을 위해 자유 경쟁을 통한 사익 추구를 금지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와 (나)는 모두 계획경제를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부분적인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 (라)는 자유시장을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이는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으로 경제적 불평등을 개선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한 공통된 입장입니다. 이는 계획경제와 자유시장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며,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면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 선의지는 인간의 일반적인 자연적 경향성에 근거해야 한다.
  2. 갑: 무조건적 선은 이성적 존재의 의지 안에서 발견될 수 있다.
  3. 을: 개인이 갖는 쾌락과 사회 전체의 선은 양립이 불가능하다.
  4. 을: 고급 쾌락들을 경험한 전문가의 식견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5. 갑, 을: 행위자의 품성을 배제하고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의 주장은 이성적인 의지를 가진 존재가 선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이는 갑이 이성적인 판단에 따라 선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갑: 무조건적 선은 이성적 존재의 의지 안에서 발견될 수 있다."가 옳은 주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동양 사상가의 주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ㄷ, ㄹ"은 모두 동양 사상가 공자의 주장과 관련이 있다. "ㄱ"은 공자의 유교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인 인(仁)을 나타내며, "ㄷ"는 공자의 윤리적 가르침 중 하나인 도(道)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ㄹ"은 공자의 윤리적 가르침 중 하나인 령(禮)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세 가지가 모두 공자의 주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답은 "ㄱ, ㄷ, ㄹ"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도덕적 행위[궋]는 이치를 탐구해야만 가능한 것인가?
  2. 이치[理]는 마음이 인식해야 하는 객관적인 대상인가?
  3. 사욕을 제거하고 본성을 함양해 나가면 성인이 될 수 있는가?
  4. 도덕적 사고와 행위는 천리인 참된 앎[良知]이 발현된 것인가?
  5. 도덕적 앎[知]을 얻고도 실천하지 않으면 안다고 할 수 있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도덕적 사고와 행위는 천리인 참된 앎[良知]이 발현된 것인가?" 질문에 대해 갑은 긍정적인 대답을 할 것이고, 을은 부정적인 대답을 할 것입니다.

    이유는, "도덕적 사고와 행위는 천리인 참된 앎[良知]이 발현된 것인가?"라는 질문은 도덕적 행동의 근본적인 원리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도덕적 행동은 개인의 내면에 내재한 천리인 참된 앎[良知]이 발현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을 한다면, 도덕적 행동은 개인의 내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을 주장한 한국 사상가가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 사상가가 주장한 것은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은 "모든 것이 변화하지 않는다"이다. 이 반론은 "ㄱ, ㄹ"이 정답이다. "ㄱ"은 모든 것이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하는 부분이고, "ㄹ"은 이것이 왜 적절한 반론인지 설명하는 부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은 개인의 합리적 이익 추구가 공정성과 양립할 수 없다고 본다.
  2. 갑은 최초 상황의 개인은 서로의 이익을 공평하게 비교한다고 본다.
  3. 을은 당사자들의 어떠한 주장에도 이의 제기가 허용된다고 본다.
  4. 을은 의사소통의 합리성과 사회적 갈등 해결은 무관하다고 본다.
  5. 갑, 을은 결과의 정당성이 절차의 공정성에 구속받지 않는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당사자들의 어떠한 주장에도 이의 제기가 허용된다고 본다. 이는 을이 공정성과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의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 진정한 행복에 이르기 위해 모든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가?
  2. B : 자기애를 넘어 인류 전체를 사랑하는 삶은 바람직한 것인가?
  3. B : 평온한 마음을 누리려면 욕구를 분별하고 절제해야 하는가?
  4. C : 최고의 선이란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은둔하여 사는 것인가?
  5. C : 자연의 필연적 질서를 파악해야 정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C : 자연의 필연적 질서를 파악해야 정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가?

    이유: 이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 갑과 을의 입장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갑은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은둔하여 사는 것이 최고의 선이라고 생각하며, 을은 자연의 필연적 질서를 파악해야 정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C가 옳은 질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은 신의 은총에 의해서만 완전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2. 을은 보편자는 개별자와는 달리 감각적으로 경험될 수 있다고 본다.
  3. 병은 신의 은총은 오직 교회를 매개로 하여서만 주어진다고 본다.
  4. 갑, 을은 병과 달리 신앙을 인간이 홀로 신과 만나는 것이라고 본다.
  5. 을은 갑, 병과 달리 신의 본질을 이성적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신앙은 신의 은총에 의해서만 완전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다. 이는 갑이 신의 존재와 신의 은총을 믿고, 그것이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개인이 국가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본다.
  2. 갑은 인륜을 개인의 자유 실현을 위한 합의의 산물이라고 본다.
  3. 을은 국가의 성립 이후 구성원들의 이기심이 소멸된다고 본다.
  4. 을은 계약 이후에는 도덕규범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본다.
  5. 갑, 을은 국가를 인간의 사회적 본성에 따른 인위적 산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개인이 국가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본다. 이는 갑이 사회계약론을 주장하며, 개인이 국가에 속해야만 안전과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국가와 개인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다른 나라의 이익보다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할 것을 강조한다
  2. 인류 보편적 가치보다 민족의 번영을 중시해야 함을 강조한다
  3. 자연법이 아니라 각 사회의 실정법을 준수해야 함을 강조한다
  4. 개인의 자아 정체성은 민족을 토대로 하여 형성됨을 간과한다
  5. 이성이 세계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본질적 특성임을 간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류 보편적 가치보다 민족의 번영을 중시해야 함을 강조한다"와 "자연법이 아니라 각 사회의 실정법을 준수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는 반면, "이성이 세계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본질적 특성임을 간과한다"는 세계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므로 적절하지 않다. "다른 나라의 이익보다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할 것을 강조한다"는 국가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지만, "개인의 자아 정체성은 민족을 토대로 하여 형성됨을 간과한다"는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므로 가장 적절한 진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동양 사상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유교, "ㄴ"은 불교, "ㄹ"은 도가 각각 대표하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교는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불교는 인간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의 깨달음을 중요시합니다. 도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은 각각 다른 입장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천인합일의 관점에서 자연 애호와 만민 평등을 강조하였다.
  2. 을은 무속 신앙 및 유교, 불교, 도교까지 아우르는 사상을 제시하였다.
  3. 병은 물질 개벽 시대를 이끌어갈 동양의 정신 개벽을 추구하였다.
  4. 갑은 을, 병과 달리 현세보다 내세의 지상낙원 실현을 역설하였다.
  5. 갑, 을, 병은 민족의 주체성 회복과 여성의 지위 향상을 주장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을, 병과 달리 현세보다 내세의 지상낙원 실현을 역설하였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갑은 오히려 현세적인 문제들에 대해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행복과 번영을 추구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갑은 내세적인 지상낙원보다는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ㄷ)가 옳지 않은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빨간색 화살표가 실제로는 왼쪽으로 향해야 하는데, 학생이 그림을 거꾸로 그려서 오른쪽으로 향하게 그렸기 때문이다. 따라서 (ㄷ)는 오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