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02)

수능(윤리와사상)
(2016-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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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편지를 쓴 고대 서양 사상가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공적인 삶에 헌신하고 다른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2. 부를 축적하여 더 많은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육체적 고통이 없고 마음에 불안이 없는 평온한 삶을 추구해야 한다.
  4. 쾌락을 죄악으로 생각하고 신의 뜻을 따르려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5. 현세의 풍요롭고 만족한 삶을 위해 명예와 권력을 좇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서양 사상가는 "육체적 고통이 없고 마음에 불안이 없는 평온한 삶을 추구해야 한다." 라는 삶의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쾌락을 추구하거나 부를 축적하는 것보다는 내면적인 만족과 안정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내면을 중심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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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정치 질서는 사회 계약을 계기로 해서 발생한다고 본다.
  2. 자연 상태에서는 정의와 불의의 구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3. 인간이 정치적 동물이기 때문에 국가가 발생하게 된다고 본다.
  4. 자연 상태를 벗어남으로써 인간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본다.
  5. 자연 상태에서 경쟁과 불신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 상태에서 경쟁과 불신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한다고 본다."는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근대 서양 사상가들은 자연 상태에서 인간의 삶은 불안정하고 불평등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 계약을 통해 정치 질서를 만들어 국가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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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이성적인 사람은 누구나 보편적 도덕 법칙을 입법할 것이라고 본다.
  2. 도덕 법칙의 보편성 여부는 개인의 관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3. 모든 준칙은 보편성을 가지며 도덕 법칙의 예외는 없다고 본다.
  4. 선한 의지와 무관한 인간의 도덕적 행위도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5. 인간의 자연적 경향성도 도덕 법칙의 근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준칙은 보편성을 가지며 도덕 법칙의 예외는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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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 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A : 사람들이 현자(賢者)를 숭상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해야 하는가?
  2. B : 도(道)를 움직임과 작용이 없는 자연 만물의 법칙으로 보는가?
  3. B : 사람들이 충서(忠恕)의 덕을 실천하면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가?
  4. C : 친소(親疏)를 구분하지 않는 것을 참된 사랑의 시작으로 보는가?
  5. C : 인의(仁義)를 버리면 오히려 백성이 도덕적으로 된다고 보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A : 갑과 을은 현자를 숭상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 이는 현자를 숭상하면 그들이 지향하는 도(道)와는 다른 가치관이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도에 따라 행동하게 되며, 이는 혼란을 방지하고 사회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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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ㄷ)"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물체가 빛을 받아서 그림자가 생기는 것은 빛의 직진성 때문이다. 빛은 직진하다가 물체에 부딪히면 그 방향을 바꾸고, 그림자는 물체가 빛을 막아서 그림자가 생기는 영역에 빛이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물체와 그림자 사이에는 빛이 없으므로 "(ㄴ)"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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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의(義)로운 행동을 반복해 얻은 지극히 크고 올곧은 도덕적 기개이다.
  2. 고통[苦]의 원인으로서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혼재된 마음이다.
  3.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량(善良)한 덕성이다.
  4. 무욕(無欲), 무지(無知)한 삶을 위해 요구되는 자연적 품성이다.
  5. 희로애락(喜怒愛
(정답률: 알수없음)
  • (가)를 주장한 사상가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량(善良)한 덕성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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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공통된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과 을은 모두 인간의 존재와 인간의 삶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접근 방식은 다릅니다. 갑은 인간의 존재를 철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인식론적으로 해석하려고 하며, 을은 인간의 삶을 실제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사회학적으로 해석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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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갑은 인간이 사물과 달리 본연지성(本然之性)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2. 을은 지속적인 수양이 없으면 양지(良知)를 상실할 수 있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도덕적 앎은 반드시 도덕적 실천으로 이어진다고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경험적 방법을 통해서도 이치를 찾아야 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모두 도덕적 실천을 위해서는 격물치지가필요하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본연지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도덕적인 앎은 반드시 도덕적인 실천으로 이어진다고 봅니다. 을은 지속적인 수양이 없으면 양지를 상실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갑과 달리 경험적 방법을 통해서도 이치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갑, 을 모두 도덕적 실천을 위해서는 격물치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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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갑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적절한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에 대해 "ㄱ, ㄷ"라는 견해를 제시한 사상가는 갑과 관련하여 양면성을 갖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갑은 좋은 면과 나쁜 면이 모두 존재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해당 사상가의 주장이나 맥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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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은 명백하고 자명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본다.
  2. 갑은 인간의 공감 능력을 토대로 도덕의 체계를 세워야 한다고 본다.
  3. 을은 인간의 이성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데 기여할 수 없다고 본다.
  4. 을은 사회적 유용성이 행위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본다.
  5. 갑, 을은 경험과 관찰을 통해서도 참된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진리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이 불가능하다고 보며, 을은 사회적 유용성이 행위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본다. 이는 을이 유용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을은 어떤 행위가 사회적으로 유익하다면 그것이 도덕적으로 정당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유틸리타리언 철학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행위의 결과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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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갑은 칠정이 사단과 달리 선악 중 어느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본다.
  2. 을은 기질지성이 교정되면 본연지성으로 변할 수 있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이와 기가 결합한 기질지성을 인간의 본성으로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이와 기가 개념적으로는 구분될 수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 모두 본성이 마음에서 발현된 결과를 사단이라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은 모두 본성이 마음에서 발현된 결과를 사단이라고 본다. 이는 갑, 을 모두 인간의 본성이 마음에서 발현된 결과물이며, 이러한 결과물이 사단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갑, 을은 본성에 대한 이해에서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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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ㄴ"은 갑이 사상가들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며, 그림에서 갑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지 않고 혼자 있는 모습이 이를 상징한다.
    - "ㄷ"는 을이 사상가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지만, 갑과 을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을 나타내며, 그림에서 갑과 을이 서로 마주보이고 있는 모습이 이를 상징한다.
    - "ㄹ"은 사상가들이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며, 그림에서 사상가들이 서로 대화하고 있는 모습이 이를 상징한다.

    따라서, "ㄴ, ㄷ, ㄹ"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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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갑은 중세,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갑은 신앙과 이성의 조화와 신 존재 증명이 가능하다고 본다.
  2. 갑은 현세적 행복이 내세적 행복의 예비단계에 불과하다고 본다.
  3. 을은‘죽음에 이르는 병’은 주체적 결정을 회피한 결과라고 본다.
  4. 을은 종교적 단계에서 절망을 극복하고 실존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5. 갑, 을은 진리를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합리적 추론의 결과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신앙과 이성의 조화와 신 존재 증명이 가능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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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은 고대, 을은 근대 사회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갑은 가족이 마을이나 국가보다 완전한 최고의 공동체라고 본다.
  2. 갑은 정치적 의무를 개인의 자발적 선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3. 을은 국가 권력은 분할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임될 수 없다고 본다.
  4. 을은 묵시적 동의로도 개인에게 정치적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 정치적 의무를 인간이 가지는 자연적 의무의 하나로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가족이 마을이나 국가보다 완전한 최고의 공동체라고 본다. 을은 묵시적 동의로도 개인에게 정치적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을은 묵시적 동의론을 주장하는데, 이는 개인이 국가의 권력에 동의하지 않았더라도 국가의 법과 제도를 따르는 것이 개인의 의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자발적 선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국가와 개인 간의 사회 계약에서 발생하는 의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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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한국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ㄷ, ㄹ"입니다. 이유는 보기에서 언급된 "사회주의"와 "자유주의"라는 이념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ㄱ, ㄴ"과 "ㄱ, ㄹ"은 각각 "사회주의"와 "자유주의" 중 하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ㄱ, ㄷ, ㄹ"은 모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ㄷ"는 다른 두 가지 이념과는 다르게 "민족주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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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갑은 고대,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고대 서양 사상가이므로, 그의 입장은 고대 서양 철학에 기반을 둔 것일 것입니다. 반면에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이므로, 그의 입장은 현대 서양 철학에 기반을 둔 것일 것입니다. 따라서, 갑과 을의 입장은 서로 다를 것이며,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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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사회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1. 가치의 사회적 의미와 무관한 기본적 재화를 공정하게 분배해야 한다.
  2. 가상 상황에서 합의한 원칙을 현실 상황에 적용해야 한다.
  3. 정의론은 분배의 문제가 아니라 소유의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4. 가치를 분배할 때에는 사회의 특수성과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5. 지배적 가치를 소유한 사람이 다른 영역의 가치도 지배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치를 분배할 때에는 사회의 특수성과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가 옳은 것이다. 이유는 각 사회나 문화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고 가치를 분배하면 공정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중요시되지만, 동양에서는 집단의 이익과 조화가 중요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여 가치를 분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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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이상국가에서는각계층이자기직분을다해조화를이룬다고본다.
  2. 을은죄에빠진인간은오직신의은총으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본다.
  3. 갑은 을과 달리 이데아의 세계를 인식이 아닌 신앙의 대상으로 본다.
  4. 을은 갑과 달리 여러 덕들 중 최고의 덕을 정의가 아닌 사랑으로 본다.
  5. 갑, 을은 세계를 완전한 세계와 불완전한 세계로 구분하여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은 이데아의 세계를 인식이 아닌 신앙의 대상으로 본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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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ㅁ) 중에서 (ㄹ)은 "개인주의"로, (가) 사상은 집단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나) 사상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ㄹ)은 (나) 사상에 비해 더 강조되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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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천지(天地)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며 만물에 대한 사랑을 강조한다.
  2. 의술(醫術)을 행하여 자기 몸의 건강을 보전할 것을 강조한다.
  3. 사회 현실에 대한 걱정보다는 자연에서의 소요(逍遙)를 강조한다.
  4. 삼라만상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며 고통에서의 해방을 강조한다.
  5. 현세보다는 자연과의 합일을 통한 내세에서의 행복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천지(天地)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며 만물에 대한 사랑을 강조한다."는 도가(道家)의 사상이다. 도가는 자연을 중시하며, 천지(天地)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만물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인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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