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12)

수능(국어영역)
(2014-03-12 기출문제)

목록

1. <보기>를 참고하여 [A]의 발화를 수정한다고 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보고서 작성이 하고 싶다구? 음, 그래 그럴 수도 있어. 우선은 각자 하고 싶은 것을 얘기하자고 했으니까 괜찮아. 그러면 먼저 얘기한 도윤이의 입장도 들어보자.”
  2. “아, 너도 보고서 작성이 하고 싶었구나. 말하기 어려웠을 텐데, 지금이라도 얘기해 줘서 고마워. 그런데 네가 보고서 작성이 하고 싶은 특별한 이유라도 있니?”
  3. “그렇구나. 서영이 네 생각도 인정해. 하지만 도윤이 입장도 있으니까, 쉽게 결정할 수는 없는 문제인 것 같아. 만약 도윤이가 반대한다면 조금 어렵지 않을까?”
  4. “어, 그래? 그러면 도윤이랑 하고 싶은 게 똑같네. 그러면 서로 입장이 충돌하니까 이따가 선생님께 어떻게 하면 좋을지 여쭤보는 게 좋을 것 같아.”
  5. “좀 더 빨리 얘기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까 도윤이가 얘기한거 들었지? 도윤이가 먼저 하기로 했으니까 이번에는 네가 양보해 줬으면 좋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도윤이가 보고서 작성을 하고 싶다는 것을 말하기 어려워했던 것을 알고, 그 이유를 물어보며 이해와 공감을 표현하고, 동시에 그 이유가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물어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발화를 수정해야 한다. 따라서 [A]는 "“아, 보고서 작성을 하고 싶다는 건가요? 그 이유가 있으신 건가요?”"가 가장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은 라디오 대담의 일부이다. 대담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진행자는 화제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며 대담을 진전시키고 있다.
  2. 진행자는 전문가가 한 말의 핵심 내용을 재확인함으로써 청취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3. 전문가는 구체적인 법률 근거를 제시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4. 전문가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진행자의 오해를 바로 잡고 있다.
  5. 전문가는 손해배상 책임과 관련된 가상적 상황을 설정함으로써 화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4 ~ 5] 다음은 학생이 수업 시간에 한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문가는 구체적인 법률 근거를 제시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는 대담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대담 참여자가 법률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 5] 물음에 대한 답변은 제공되지 않았으므로 채점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위 발표를 들은 청중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발표자의 실제 경험을 들어 흥미를 유발한 것 같아.
  2. 질문을 통해 청중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 같아.
  3. 비유적 표현으로 발표자의 심리를 잘 드러낸 거 같아.
  4. 상황에 맞게 비언어적인 표현을 활용하고 있는 것 같아.
  5. 내용과 관련된 그림을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인 것 같아.
(정답률: 알수없음)
  • "내용과 관련된 그림을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인 것 같아."는 발표자의 심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비유적 표현은 발표자의 심리나 감정을 드러내는 표현이기 때문에 적절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윗글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에서 <보기>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A] : (가)-1을 활용하여, 학급회의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 제기의 근거로 제시한다.
  2. [B] : (가)-2를 활용하여, 학급회의를 통해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한 갈등을 해소할 수도 있다는 내용을 추가한다.
  3. [C] : (나)를 활용하여, 학급회의 시간이 부족하면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음을 지적한다.
  4. [D] : (나)와 (다)를 활용하여, 학급회의 시간을 늘리는 것이 교육적인 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언급한다.
  5. [E] : (가)와 (다)를 활용하여, 학급회의 시간 편성을 늘리기 위해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 (가)-1을 활용하여, 학급회의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 제기의 근거로 제시한다."는 보기에서 제시된 내용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자료]를 읽고 [조건]에 맞게 쓴 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율 좌석제는 학습 효율을 높여 줄 수 없다. 학생들이 앞자리에서부터 앉기보다는 뒷자리에서부터 앉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앞자리에 앉는 학생을 독려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2. 자율 좌석제가 학습 효율을 높이는 측면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친한 친구들끼리만 앉게 되면 교우 관계를 넓히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짝을 바꾸도록 하는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3. 자율 좌석제는 공부하는 학생들이 앞자리에 앉는 긍정적 효과 보다는 공부하기 싫은 학생들이 뒷자리를 찾아 앉도록 하는 부정적 효과가 더 크다. 자율 좌석제 시행은 시기상조이다.
  4. 자율 좌석제는 학습 의욕이 높은 학생들이 앞자리에서 활발하게 수업에 참여하는 동시에 뒷자리에 앉은 학생들에게 수업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자율좌석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5. 자율 좌석제를 시행하면 키가 작거나 눈이 나쁜 학생들이 뒷자리에 앉게 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학생들에게 예외적으로 좌석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율 좌석제가 학습 효율을 높이는 측면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친한 친구들끼리만 앉게 되면 교우 관계를 넓히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짝을 바꾸도록 하는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윗글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 문맥상 적절한 어휘가 아니므로 ‘다급한’으로 고친다.
  2. ㉡: 어미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하는데’로 고친다.
  3. ㉢: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바로 앞의 문장과 순서를 바꾼다.
  4.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청소를’로 고친다.
  5. ㉤: 글의 흐름에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 글의 흐름에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해당 문장이 글의 흐름에 어긋나기 때문에 삭제하는 것이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문맥상 적절한 어휘나 어미, 순서, 조사 등을 수정하여 글의 흐름을 개선하는 방안이므로 삭제와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보기>의 음운 현상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하얗다’를 [하야타]라고 발음한다.
  2. ‘좁히다’를 [조피다]라고 발음한다.
  3. ‘놓는다’를 [논는다]라고 발음한다.
  4. ‘그렇죠’를 [그러쵸]라고 발음한다.
  5. ‘좋아요’를 [조아요]라고 발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제시된 모든 단어들은 모음과 자음의 조합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한글의 음운 체계에서 발음 규칙에 따라 발음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장 관계 깊은 음운 현상은 "한글의 음운 체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보기>의 ㉠을 설명할 수 있는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그녀의 속눈썹은 길다.
    겨울방학이 끝났다.
  2. 나이보다 얼굴이 젊다.
    젊은 나이에 성공을 했다.
  3. 봄바람이 따뜻하다.
    따뜻한 마음씨를 가져야 한다.
  4. 나는 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우리 아들은 키가 쑥쑥 큰다.
  5. 외출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늦다.
    그는 늦은 나이에 대학에 진학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는 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우리 아들은 키가 쑥쑥 큰다."의 경우, 크다와 쑥쑥 큰다는 모두 변화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이다. 따라서, 성장이나 발전하는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나 "그 아이는 지능이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와 같은 문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보기>의 설명을 바탕으로, 피동 표현을 만들어 보았다. 잘못된 것은? [3점]

  1. ‘아이가 밥을 먹었다.’를 피동 접미사 ‘-이-’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밥을 먹였다.’로 바꾸었다.
  2. ‘아이들이 꼬마를 놀렸다.’를 ‘당하다’를 사용하여 ‘꼬마가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했다.’로 바꾸었다.
  3. ‘사냥꾼이 토끼를 잡았다.’를 피동 접미사 ‘-히-’를 사용하여 ‘토끼가 사냥꾼에게 잡혔다.’로 바꾸었다.
  4. ‘사람들이 생태계를 파괴하였다.’를 ‘-되다’를 사용하여 ‘생태계가 사람들에 의해 파괴됐다.’로 바꾸었다.
  5. ‘박 감독이 이 영화를 만들었다.’를 ‘-어지다’를 사용하여 ‘이 영화는 박 감독에 의해 만들어졌다.’로 바꾸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박 감독이 이 영화를 만들었다.’를 ‘-어지다’를 사용하여 ‘이 영화는 박 감독에 의해 만들어졌다.’로 바꾸었다."가 잘못되었다. 피동 표현에서는 주어가 행동의 대상이 되는 것이므로, "이 영화"가 주어가 되어야 하지만, 원래 문장에서는 "박 감독"이 주어이다. 따라서, "‘이 영화가 박 감독에 의해 만들어졌다.’"가 올바른 표현이다.

    ‘아이가 밥을 먹었다.’를 피동 접미사 ‘-이-’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밥을 먹였다.’로 바꾸었다. -> 주어인 "아이"가 행동의 대상이 되어 "아이에게"가 추가되고, 동사는 "먹었다"에서 "먹였다"로 바뀌었다.

    ‘아이들이 꼬마를 놀렸다.’를 ‘당하다’를 사용하여 ‘꼬마가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했다.’로 바꾸었다. -> 주어인 "꼬마"가 행동의 대상이 되어 "아이들에게"가 추가되고, 동사는 "놀렸다"에서 "당했다"로 바뀌었다.

    ‘사냥꾼이 토끼를 잡았다.’를 피동 접미사 ‘-히-’를 사용하여 ‘토끼가 사냥꾼에게 잡혔다.’로 바꾸었다. -> 주어인 "토끼"가 행동의 대상이 되어 "사냥꾼에게"가 추가되고, 동사는 "잡았다"에서 "잡혔다"로 바뀌었다.

    ‘사람들이 생태계를 파괴하였다.’를 ‘-되다’를 사용하여 ‘생태계가 사람들에 의해 파괴됐다.’로 바꾸었다. -> 주어인 "생태계"가 행동의 대상이 되어 "사람들에 의해"가 추가되고, 동사는 "파괴하였다"에서 "파괴됐다"로 바뀌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은 ‘다의어’에 관한 탐구학습지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어떤 대상을 기준으로 해서 어느 정도까지 이르다.
  2. 일정한 시간이 되거나 일정한 곳에 이르다.
  3. 그러한 상태가 생기거나 일어나다.
  4. 어떤 현상이나 상태가 유지되다.
  5. 관심이나 눈길 따위가 쏠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의어란 한자나 발음은 같지만 뜻이 다른 단어를 말한다. 이러한 단어들은 문맥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어들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아래의 글에서 <보기>의 ㉮와 ㉯가 모두 나타난 것은?

  1. 먼저 디자인을 구상합니다. 다음으로 치수를 정합니다. 그리고 치수에 따라 나무를 자르는 재단이 끝나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재단된 나무를 잘 배치해서 접착제로 붙입니다.
  2. 우리 목동 친구들은 잘 아시죠? 접착제를 너무 많이 쓰면 접착제가 나무의 겉면으로 삐져나와 굳잖아요.
  3. 그러니 욕심 부리지 말고 적당량만 발라줍니다. 접착제로 다 붙인 후에는 못을 자동으로 박는 목공 기구인 ‘타카건’으로 나무판들을 고정합니다.
  4. 이렇게 한 다음 연필꽂이의 바닥까지 모두 조립하고 사포질을 해 줍니다. 사포질을 안 한 모서리에 찔리게 되면 다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5. 사포질을 할 때에는 나무의 결을 따라 하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사포질을 마친 후에는 연필꽂이에 칠을 하거나 장식을 붙여 완성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이렇게 한 다음 연필꽂이의 바닥까지 모두 조립하고 사포질을 해 줍니다. 사포질을 안 한 모서리에 찔리게 되면 다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 "사포질을 할 때에는 나무의 결을 따라 하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사포질을 마친 후에는 연필꽂이에 칠을 하거나 장식을 붙여 완성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선입견을 이성의 일부로 인정하였다.
  2. 개인보다는 집단의 생각을 중시하였다.
  3. 비이성적인 판단을 수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선입견을 통해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5. 개인의 권위나 속단에서 비롯된 생각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의 권위나 속단에서 비롯된 생각을 부정적으로 보았다."는 인간의 판단에 있어서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나 속한 집단의 생각에 따르는 것보다는 객관적인 이성적 판단을 중요시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위해선 선입견을 부정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가다머’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민수가 ⓐ라는 현재 지평을 갖게 된 것은 역사적 지평과의 지평 융합이 없었기 때문이다.
  2. 민수는 ⓒ와 ⓓ의 지평 융합을 통해 ⓐ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3. 민수에게 ⓑ, ⓒ, ⓓ, ⓔ는 동일한 시점에 모두 역사적 지평으로 작용한다.
  4. 민수의 현재 지평은 ⓑ, ⓓ와 순차적으로 지평 융합하면서 확장되어 간다.
  5. 민수는 ⓔ에 이르러 세계에 대한 이해를 완성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다머의 관점에서는 역사적 지평과 현재 지평이 융합하여 현재 지평이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민수의 현재 지평은 ⓑ, ⓓ와 순차적으로 지평 융합하면서 확장되어 간다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민수의 현재 지평은 ⓑ, ⓓ와 순차적으로 지평 융합하면서 확장되어 간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브랜드 대안이 적을 때에 주로 사용된다.
  2. ㉠은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에 주로 사용된다.
  3. ㉡은 평가 기준 항목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도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4. ㉡은 브랜드의 어떤 약점이 다른 장점에 의해 보완될 수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
  5. ㉡은 하나의 평가 기준으로 브랜드 간의 평가 점수를 비교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윗글을 토대로 <보기>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민영이 사전편집 방식을 사용한다면 A를 선택하겠군.
  2. 민영이 ‘가격’과 ‘디자인’의 순위를 바꾸어 사전편집 방식을 사용한다면 B를 선택하겠군.
  3. 민영이 ‘가격’의 허용 수준을 3으로 두고 순차적 제거 방식을 사용한다면 B를 먼저 제외하겠군.
  4. 민영이 모든 기준의 허용 수준을 3으로 두고 결합 방식을 사용한다면 C를 선택하겠군.
  5. 민영이 모든 기준의 허용 수준을 5로 두고 분리 방식을 사용한다면 C를 선택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민영이 모든 기준의 허용 수준을 3으로 두고 결합 방식을 사용한다면 C를 선택하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문제에서는 "민영이 모든 기준의 허용 수준을 5로 두고 분리 방식을 사용한다면 C를 선택하겠군"이라고 언급되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문맥상 ⓐ와 바꾸어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수립(樹立)할
  2. 정립(定立)할
  3. 설립(設立)할
  4. 제정(制定)할
  5. 지정(指定)할
(정답률: 알수없음)
  • "수립(樹立)할"은 새로운 계획이나 제도를 처음으로 만들어서 세우는 것을 의미하므로, 문맥상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1. 광원이 없다면 달궈지지 않은 석탄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겠군.
  2. 석탄의 크기나 양을 달리해서 달궈도 온도가 같으면 석탄은 같은 색으로 빛나겠군.
  3. 달궈진 석탄을 볼 수 있는 것은 가시광선 영역에 해당하는 파장의 빛이 나오기 때문이군.
  4. 석탄에서 방출하는 빛의 색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할수록 석탄이 방출하는 파장의 분포 곡선에서 그래프의 면적은 넓어지겠군.
  5. 석탄에서 방출하는 빛의 색이 빨간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할수록 석탄이 방출하는 파장의 분포 곡선에서 최고점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석탄에서 방출하는 빛의 색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할수록 석탄이 방출하는 파장의 분포 곡선에서 그래프의 면적은 넓어지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이유는 석탄에서 방출되는 빛의 색이 변할수록 파장의 분포 곡선에서 면적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최고점이 왼쪽으로 이동하고 분포 곡선이 완만해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을 바탕으로 ㉡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1. 온도가 높을수록 흑체에서 복사하는 에너지의 양은 많아진다.
  2. 온도가 높을수록 모든 파장의 영역에서 에너지의 세기가 커진다.
  3. 온도가 높을수록 흑체복사 곡선에서 최고점에 해당하는 파장의 길이가 짧아진다.
  4. 태양보다 온도가 높은 별들은 태양에 비해 파장이 긴 전자기파도 더 많이 방출한다.
  5. 물체의 온도가 높아지는 정도와 흑체에서 방출하는 에너지의 세기는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도가 높을수록 흑체에서 방출하는 전자기파의 에너지가 많아지기 때문에 모든 파장의 영역에서 에너지의 세기가 커진다. 이에 따라 흑체복사 곡선에서 최고점에 해당하는 파장의 길이가 짧아진다. 따라서 "온도가 높을수록 흑체복사 곡선에서 최고점에 해당하는 파장의 길이가 짧아진다."가 가장 적절한 사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윗글과 관련하여 <보기>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A씨가 계단형의 비정형적인 건물을 지은 것은 주거 기능의 극대화를 위한 것이로군.
  2. A씨가 건물의 전면에 대형 유리창을 설치한 것은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의 연속성을 고려한 것이로군.
  3. A씨가 목재로 외벽을 꾸민 것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통해 공간이 감성적 가치를 지니도록 한 것이로군.
  4. A씨가 벽을 미닫이로 만들어 공간을 변형할 수 있게 한 것은 공간을 가변적 대상으로 인식한 것이로군.
  5. A씨가 크기와 비례가 다른 공간을 자유롭게 결합한 것은 공간체험자가 공간의 상대성을 통해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로군.
(정답률: 알수없음)
  • "A씨가 목재로 외벽을 꾸민 것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통해 공간이 감성적 가치를 지니도록 한 것이로군."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책상이 지면과 수평이 아니라면 스마트폰을 책상 위에 평평하게 놓아도 z축이 중력가속도 방향과 나란하지 않게 된다.
  2. 책상의 높이를 낮추면 스마트폰과 지면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스마트폰에 작용하는 중력가속도가 더 커지게 된다.
  3. 스마트폰을 기울어진 상태로 놓으면 x, y, z축 중 어떤 것도 중력가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4. 스마트폰의 옆면을 책상 위에 평평하게 놓으면 z축이 중력가속도 방향과 나란하게 된다.
  5. 화면이 지면을 향하게 놓으면 x축이 중력가속도 방향과 나란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책상이 지면과 수평이 아니라면 스마트폰을 책상 위에 평평하게 놓아도 z축이 중력가속도 방향과 나란하지 않게 된다." 이유는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이 수직 방향이기 때문에, 책상이 수평이 아니면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과 스마트폰의 z축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y축 가속도 센서 값은 <그림 2>보다 크다.
  2. (가)의 z축 가속도 센서 값은 (나)보다 작다.
  3. (나)의 z축 가속도 센서 값은 <그림 2>보다 크다.
  4. (나)의 y축 가속도 센서 값은 (가)보다 크다.
  5. (가), (나)의 x축 가속도 센서 값은 동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나)의 x축 가속도 센서 값은 동일하다."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A]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너’와의 거리에서 오는 ‘나’의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다.
  2. ‘너’로 인해 떠올린 고향에 대한 ‘나’의 그리움이 드러나 있다.
  3. ‘너’에게 조금씩 다가서면서 느끼는 ‘나’의 설렘이 나타나 있다.
  4. ‘너’에게 미처 다가서지 못하는 ‘나’의 부끄러움이 드러나 있다.
  5. ‘너’와의 갈등이 해소되기를 바라는 ‘나’의 바람이 나타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너’와의 거리에서 오는 ‘나’의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다.는 ‘너’와의 떨어진 상황에서 생기는 아쉬움이 드러나 있다는 뜻이다. 즉, 상대방과 멀어져서 그리움이나 아쉬움을 느끼는 것이 이해의 핵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1연에서 ‘복사꽃’, ‘살구꽃’, ‘앵도꽃’, ‘오얏꽃’ 등이 ‘피었다고’한 것은 ‘너’가 돌아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2. 4연에서 ‘형’, ‘아우’, ‘순이’, ‘누이’ 등이 이미 ‘왔다’고 한 것은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데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너’의 귀환을 재촉하는 것이겠군.
  3. 4연의 ‘별들 서로 정답게 모이는 날’과 6연의 ‘우리, 우리, 옛날을 옛날을, 딩굴어 보자’로 보아, 함께 만들어 갈 세계는 공동체의 회복과 관련되어 있겠군.
  4. 5연의 ‘눈물과 피와 푸른 빛 깃발을 날리며 오너라’와 6연의 ‘종달새는 운다’로 보아, 새로운 세계를 위해서는 ‘너’의 희생이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된다고 볼 수 있겠군.
  5. 6연의 ‘풀피리나 불고’와 ‘붕새춤 추며’는 ‘너’의 귀환이 이루어진 후 ‘너’와 함께 만들어 갈 세계에 대한 기대감을 형상화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1연에서 ‘복사꽃’, ‘살구꽃’, ‘앵도꽃’, ‘오얏꽃’ 등이 ‘피었다고’한 것은 ‘너’가 돌아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에 이어서 ‘정씨’가 할 수 있는 말을 <보기>와 같이 구성하려고 할 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일석이조(一石二鳥)
  2. 다다익선(多多益善)
  3. 전화위복(轉禍爲福)
  4. 이심전심(以心傳心)
  5. 금의환향(錦衣還鄕)
(정답률: 알수없음)
  • 정씨가 할 수 있는 말은 "일석이조(一石二鳥)", 즉 한 번의 행동으로 두 가지 이상의 이익을 얻는다는 뜻의 속담이다. 이는 정씨가 한 가지 일을 해결하면서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산골 마을’을 지나는 인물들이 추위와 허기 속에서도 여정을 계속하는 것에서 고달픈 떠돌이의 삶을 읽을 수 있군.
  2. ‘폐가’는 ‘불가’에 다가앉아 온기를 느끼는 일시적인 쉼터가 된다고 할 수 있군.
  3. ‘읍내’는 백화와 영달, 정씨와 같이 중심부에서 밀려난 자들을 포용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군.
  4. ‘장터’에서 ‘따뜻한 온기가 남아 있는 팥시루떡’을 나누는 모습에서 인물들 사이의 유대감을 느낄 수 있군.
  5. ‘역’은 백화가 ‘고향’으로 가면서 세 인물의 동행이 끝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산골 마을’을 지나는 인물들이 추위와 허기 속에서도 여정을 계속하는 것에서 고달픈 떠돌이의 삶을 읽을 수 있군."은 적절한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백화가 영달에게 호감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 : 영달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에 부풀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 : 정씨는 영달의 처지를 고려하여 함께 갈 것을 제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 : 백화에 대한 영달의 따뜻한 마음을 알 수 있다.
  5. ㉤ : 정씨와 영달에 대한 신뢰와 고마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38 ~ 4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 : 백화가 영달에게 호감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보기>를 통해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1. 심청의 희생은 심 봉사가 눈뜨기를 바라는 심청의 욕구와 공양미를 시주할 수 없는 가난한 현실 간의 갈등이 빚어낸 결과로 볼 수 있다.
  2. 사당에 하직을 고하는 심청의 언행은 자신의 희생이 조상에 대한 불효로 이어지는 데에 따른 심리적 갈등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3. 효를 위해 목숨을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심청과 이에 반대하는 심 봉사 간의 대립은 심청의 희생 결정이 불러일으킨 갈등으로 볼 수 있다.
  4. 동네 사람들이 심 봉사를 위로하는 모습은 심청의 희생으로 유발된 심 봉사와 동네 사람들 간의 갈등 해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뱃사람들이 심 봉사를 위해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심청의 희생에 대한 보상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뱃사람들이 심 봉사를 위해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심청의 희생에 대한 보상으로 볼 수 있다."는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A]의 ‘승상 부인’과 ‘심청’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③번 보기인 “‘승상 부인’은 실제로는 남편의 도움으로 성공한 것이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승상 부인’은 자신의 노력과 지혜로 인해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심청’은 아버지의 도움으로 인해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가)의 표현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1. 시선의 이동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2. 대구를 활용하여 리듬감을 만들어 내고 있다.
  3. 비유적 표현으로 대상의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있다.
  4. 역설적 표현을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5. 의성ㆍ의태어를 다채롭게 구사하여 생동감을 살리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역설적 표현을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이미 문장에서 주어진 답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문장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보기>의 관점에서 (나)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1. ‘알맞게 먹’고 ‘슬카지 노니’는 것은, 물러난 ‘나’가 선택한 삶의 방식으로 볼 수 있겠군.
  2. ‘그 남은 여남은 일’은 이익을 탐하는 것으로 ‘나’가 경계하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군.
  3. ‘성이 게으르’다는 것은 물러남에 있어 떳떳하지 못한 ‘나’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겠군.
  4. ‘나’는 물러남으로 인해 ‘다툴 이’와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군.
  5. ‘임금 은혜’를 ‘갚고자’ 하는 태도는, ‘나’가 세상을 잊은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나’는 물러남으로 인해 ‘다툴 이’와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겠군." 이 보기는 주어진 문장에서 나오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1. ‘회기’가 일하고 있는 병원과 ‘인옥’이 일하고 있는 어두운 공장은 이들을 둘러싼 비정한 현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 ‘회기’에게 기계와 같다고 말하는 ‘인옥’에게서 비정한 의식을 지니게 된 인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3. 의사로서 도의심 따위는 느껴 보지 못했다는 ‘회기’의 말에서 비정한 현실의 영향이 그의 의식에까지 미쳐 있음을 알 수 있다.
  4. ‘인옥’과 ‘금숙’을 대하는 ‘회기’의 태도는 그가 비정한 현실속에 살아가면서 그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5. ‘인옥’의 처지를 생각하는 ‘금숙’의 말이나 ‘회기’에 대한 ‘금숙’의 태도에서 비정한 현실이 극복될 수 있는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옥’과 ‘금숙’을 대하는 ‘회기’의 태도는 그가 비정한 현실속에 살아가면서 그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이 보기는 윗글에서 설명되는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윗글에서는 '회기'의 태도가 비정한 의식을 지니게 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설명되었는데, 이 보기는 '회기'의 태도가 비정한 현실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