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10)

수능(국어영역)
(2014-04-10 기출문제)

목록

1. 발화자들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세운 근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①편집확인.
  2. ②편집확인.
  3. ③편집확인.
  4. ④편집확인.
  5. ⑤편집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를 보면 "편집확인" 버튼이 눌러져 있으며, 이는 이미 편집이 완료되어 검수를 받았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것을 근거로 주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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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공감적 듣기에 대한 설명이다. [A]의 사례를 <보기>에서 찾았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사례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A]의 사례와 가장 일치하는 보기는 "ⓓ.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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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발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발표자는 시청자가 메시지를 이끌어내는 주체라고 생각하고 있군.
  2. 발표자는 방송 제작자가 의미 없는 인코딩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군.
  3. 발표자는 시청자가 방송 제작자의 인코딩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군.
  4. 발표자는 디코딩을 통해 방송을 더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군.
  5. 발표자는 방송 제작자의 인코딩을 보물찾기에서 보물을 숨기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발표자는 시청자가 방송 제작자의 인코딩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군." 이유는 발표자가 인코딩 과정에서 시청자의 환경과 기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인코딩을 선택하고, 시청자가 원하는 화질과 소리를 제공하기 위해 시청자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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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고를 작성한 후 <보기>와 같은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보기>를 활용하여 초고를 수정ㆍ보완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1을 활용하여 둘째 단락에서 언급한,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욕설을 경험한다는 사실의 구체적 근거로 제시한다.
  2. (가)-2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에서 욕설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분노일 수 있음을 셋째 단락에 추가한다.
  3. (나)를 활용하여 첫째 단락에서 언급한,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늘어났다는 내용의 구체적인 근거로 제시한다.
  4. (다)를 활용하여, 게임 제공 업체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장시간 접속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함을 넷째 단락에 추가한다.
  5. (나)와 (다)를 활용하여, 각 가정에서도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조기 교육이 필요함을 넷째 단락에 추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1"과 "(가)-2"는 욕설과 분노에 대한 내용이므로, "(다)를 활용하여, 게임 제공 업체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장시간 접속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함을 넷째 단락에 추가한다."가 가장 적절한 선택지이다. "(나)"는 일상에서 게임을 하는 시간이 늘어났다는 내용이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지만 "(다)"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나)와 (다)를 활용하여, 각 가정에서도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조기 교육이 필요함을 넷째 단락에 추가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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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온라인 게임에서의 청소년 욕설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문구를 <조건>에 맞게 작성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온라인 게임을 매연처럼 뒤덮은 욕설, 욕설 예방 교육에 참여하여 깨끗한 숨결을 불어 넣읍시다.
  2. 온라인 게임을 하지 않으면 청소년은 행복해집니다. 온라인 게임 시간을 줄여 웃음꽃을 크게 피웁시다.
  3. 상대를 향해 내던진 분노의 욕설, 자신을 향해 돌아온 격분의 화살. 온라인 게임에서 우리 스스로 욕설을 자제합시다.
  4. 상대에게 아픔을 주는 욕설, 상대에게 기쁨을 주는 바른 말.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을 선택합시다.
  5. 나부터 실천하는 옳은 말 쓰기, 너까지 배려하는 바른 말 쓰기. 온라인 게임에서의 욕설 없애기 캠페인 활동에 모두 동참합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건: 온라인 게임에서의 청소년 욕설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문구

    정답: "상대를 향해 내던진 분노의 욕설, 자신을 향해 돌아온 격분의 화살. 온라인 게임에서 우리 스스로 욕설을 자제합시다."

    해설: 이 문제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청소년 욕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 문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를 향해 내던진 분노의 욕설, 자신을 향해 돌아온 격분의 화살. 온라인 게임에서 우리 스스로 욕설을 자제합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이 문구는 욕설의 문제를 인식하고, 우리 스스로 욕설을 자제하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라인 게임 자체를 비난하거나, 온라인 게임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는 등 문제 해결과는 거리가 먼 내용들이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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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문장 성분 간 호응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마련된’으로 고쳐야겠어.
  2. ㉡은 문장 간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그러나’로 고쳐야겠어.
  3. ㉢은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해야겠어.
  4. ㉣은 단어의 의미가 중복되었으므로 ‘함께’를 삭제해야겠어.
  5. ㉤은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계발’로 고쳐야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계발’로 고쳐야한다. 이유는 문장에서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함께"라는 단어가 이미 사용되었기 때문에 중복되어 문맥상 부적절하다. 따라서 "계발"로 바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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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축약’에 대한 문법 수업의 일부이다. (가) ~ (다)의 사례를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5. ⓐ, ⓔ : ⓑ, ⓓ : ⓒ
(정답률: 알수없음)
  • - (가)의 경우, "그는"이 "그가"로 축약된 것이다.
    - (나)의 경우, "그것은"이 "그거는"으로 축약된 것이다.
    - (다)의 경우, "그들은"이 "그들이"로 축약된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짝지은 것은 "ⓐ, ⓑ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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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학교 홈페이지의 ‘질의-응답 게시판’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기>의 과제를 수행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가다’를 사용하여 긴 부정문의 명령문을 만들면 ‘위험한 곳에는 가지 마라.’가 됩니다.
  2. ‘던지다’를 사용하여 능력 부정의 긴 부정문을 만들면 ‘민지는 공을 던지지 못했다.’가 됩니다.
  3. ‘먹다’를 사용하여 능력 부정의 짧은 부정문을 만들면 ‘나는 밥을 못 먹었다.’가 됩니다.
  4. ‘어둡다’를 사용하여 상태 부정의 긴 부정문을 만들면 ‘하늘이 어둡지 않다.’가 됩니다.
  5. ‘예쁘다’를 사용하여 의지 부정의 짧은 부정문을 만들면 ‘꽃이 안 예쁘다.’가 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이 어둡지 않다.’가 됩니다."는 상태 부정이 아닌 상태 긍정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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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밑줄 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친구가 병이 낫다.
    동생이 형보다 인물이 낫다.
  2. 벽에 바른 벽지가 울다.
    시합에 진 어린이가 울다.
  3. 소나무가 마당 쪽으로 굽다.
    어머니께서 빵을 굽다.
  4. 친구에게 약속 시간을 이르다.
    약속 장소에 이르다.
  5. 장작이 벽난로에서 타다.
    학교에 가려고 버스를 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사 '굽다'는 물건을 가열하여 익히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비유적으로 사용하여 '물건을 가열하여 익히는 것' 이외에도 '물건을 구부리거나 휘게 만들다'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소나무가 마당 쪽으로 굽다"는 소나무가 구부러지거나 휘어지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어머니께서 빵을 굽다"는 빵을 가열하여 익히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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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사전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기>를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의 ‘가’와 ⓓ의 ‘이’는 ‘가[1]’과 ‘이[1]’을 통해 앞 체언의 받침 유무에 따라 선택된 격 조사임을 알 수 있군.
  2. ⓑ의 ‘가’는 조사 ‘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걸 보니, ‘가[1]’를 통해 ‘되다’ 앞에 쓰여 부정하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임을 알 수 있군.
  3. ⓒ의 ‘가’는 ‘를’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걸 보니, ‘가[2]’를 통해 앞말을 지정하여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임을 알 수 있군.
  4. ⓓ의 ‘이’는 조사 ‘으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걸 보니, ‘이[1]’를 통해 ‘되다’ 앞에 쓰여 바뀌게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임을 알 수 있군.
  5. ⓔ의 ‘이’는 ‘이[2]’를 통해 앞말을 지정하여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임을 알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의 ‘가’는 ‘를’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걸 보니, ‘가[2]’를 통해 앞말을 지정하여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임을 알 수 있군. (ⓒ의 ‘가’는 격 조사가 아니라 보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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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기>의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의 ‘-시-’와 ㉡의 ‘-시-’는 각각의 행위 주체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선어말 어미이다.
  2. ㉠의 ‘-ㄴ-’과 ㉢의 ‘-었-’은 현재나 과거 등의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선어말 어미이다.
  3. ㉡의 ‘-리-’는 행위 주체인 ‘아버지’가 다른 대상으로 하여금 어떤 동작을 하게끔 만드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접미사이다.
  4. ㉣의 ‘-겠-’은 행위 주체인 ‘나’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선어말 어미이다.
  5. ㉤의 ‘-기-’는 행위 주체인 ‘경찰’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다른 대상에 의해 동작을 당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접미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 ‘-리-’는 행위 주체인 ‘아버지’가 다른 대상으로 하여금 어떤 동작을 하게끔 만드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접미사이다."는 설명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의 ‘-리-’는 명령이나 제안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예상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뜻을 가지는 선어말 어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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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자료를 해석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예산선이 AB에서 AE로 이동했다면, 소비자의 실질 소득은 늘어났다고 할 수 있겠군.
  2. 예산선이 AB에서 AE로 이동했다면, 소비자는 선호도와 상관없이 일시적으로 X재를 더 많이 구매할 수도 있겠군.
  3. 예산선이 AB에서 CD로 이동했다면,X재에 대한 Y재의 상대적 가격비율의 변화가 생겼겠군.
  4. 예산선이 AB에서 CD로 이동했다면, AE로 이동할 때보다 정부는 소비자의 소비 행동을 더 예측하기 어렵겠군.
  5. 예산선이 AB에서 CD로 이동했다면, AE로 이동할 때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예산선이 AB에서 CD로 이동했다면,X재에 대한 Y재의 상대적 가격비율의 변화가 생겼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예산선의 이동이 상대적 가격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X재와 Y재의 가격 변화가 상대적 가격비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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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을 읽은 학생이 <보기>의 신문 기사에 대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정책이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의 최적 선택지점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2. 정책이 시행된다면 ⓐ에게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모두 발생할 것이다.
  3. 정책이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쌀에 대한 ⓐ의 수요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
  4. 정책이 시행된다면 ⓐ의 예산선에는 변함이 없지만 무차별 곡선은 변화할 것이다.
  5. 정책이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 조합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책이 시행된다면 ⓐ에게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모두 발생할 것이다."라는 보기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정책이 시행되면 가격이 변화하게 되어 대체재와 원래 상품의 가격 비교가 바뀌게 되고, 또한 가격 변화로 인해 ⓐ의 구매력이 변화하게 되어 소득효과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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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유사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쌀이 떨어져 두 끼를 라면으로 때웠다.
  2. 감기가 떨어지지 않아 큰 고생을 하였다.
  3. 갈수록 성적이 떨어져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
  4. 해가 떨어지기 전에 이 일을 마치도록 하여라.
  5. 파란불 신호가 떨어지자 사람들이 건널목을 건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갈수록 성적이 떨어져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와 가장 유사한 문장은 "쌀이 떨어져 두 끼를 라면으로 때웠다."이다. 둘 다 상황이 나빠지고 있어서 대처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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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의 내용을 고려할 때, 문맥상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강조를 통해 감상자의 고정관념을 과감하게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2. 강조하려는 대상이 전체와의 관계에서 유기적 질서를 갖도록 해야 한다.
  3. 강조의 효과가 강한 것과 약한 것의 배치를 다양하게 시도해 봐야 한다.
  4. 강조를 통해 작가의 의도를 넘어서는 예술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5. 강조하려는 대상은 작품 속에서 다른 것과는 차별화된 형식을 가질 때 형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하려는 대상이 전체와의 관계에서 유기적 질서를 갖도록 해야 한다. 이유는 강조하는 대상이 전체와 조화를 이루어야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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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공통지문의 네모친 “삼투조절”에 해당하는 사례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삼투조절"에 해당하는 사례는 "ㄷ, ㄹ"이다. 이는 'ㄷ'와 'ㄹ' 사이의 발음 차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돌리다"와 "돌리라"의 발음 차이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러한 발음 차이를 조절하는 것이 삼투조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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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 ~ⓔ에 대해 추론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로 체액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물을 많이 들이마시려 하겠군.
  2. ⓑ에서는 염류 이동 통로가 닫히면서 흡수된 염류의 누출을 최소화 하겠군.
  3. ⓒ를 통해 외부의 수분이 체내로 유입되는 현상이 일어나겠군.
  4. ⓓ에서는 수분을 재흡수하는 작용이 바다에서보다 활발하지 않겠군.
  5. ⓔ에서 배출되는 오줌의 양은 바다에서보다 더 많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 배출되는 오줌의 양은 바다에서보다 더 많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오줌의 양은 체액 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몸의 대사 작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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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1. 고대 그리스인들은 대립자들의 조화에서 정의가 비롯된다고 생각했다.
  2. 아낙시만드로스는 우주의 질서가 무너진 것을 불의라고 규정했다.
  3. 아낙시만드로스는 원소들의 조화를 되찾게 하는 힘이 대립자들의 정의라고 규정했다.
  4. 히포크라테스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보다는 그 예방을 중시했다.
  5. 히포크라테스는 몸 전체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 사이의 조화를 건강이라고 보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대 그리스인들은 대립자들의 조화에서 정의가 비롯된다고 생각했다."는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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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의 아리스토텔레스가 <보기>의 (A)에 대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1. (A)가 강조하는 법은 중용의 덕성을 보편화하고 있군.
  2. (A)는 계층 간의 평등 실현을 위해 법을 제정하고 있군.
  3. (A)는 지배자들의 합법적인 권리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군.
  4. (A)가 규정한 정의 개념에는 피지배자들의 자발적 실천이 전제되어 있군.
  5. (A)는 개인의 정의로운 윤리를 바탕으로 법이 제정되어야 함을 간과하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중용의 덕성을 보편화하는 법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정의로운 윤리를 바탕으로 법이 제정되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A)는 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개인의 윤리적 판단에 따라 법을 제정하면 불공평하고 부당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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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 ~ ㉢을 분석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전극 사이의 전위차는 커진다고 할 수 있겠군.
  2. ㉡의 기공에 양전하를 지닌 작용기를 설치한다면 막을 통과하는 이온의 종류도 달라지겠군.
  3. ㉡을 경계로 해수와 담수의 농도 차가 클수록 담수 쪽으로 이동하려는 이온의 양은 많아지겠군.
  4. ㉢의 기공에 작용기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이온의 확산은 이루어지지 못하겠군.
  5. ㉡과 ㉢에 기공이 없다면 교환막을 사이에 두고 전기적 불균형은 발생하지 않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의 기공에 양전하를 지닌 작용기를 설치한다면 막을 통과하는 이온의 종류도 달라지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의 기공에 작용기를 설치하면 막을 통과하는 이온의 종류는 달라지지 않고, 오히려 작용기가 있는 이온만 통과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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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의 내용을 근거로 다음의 질문에 대해 대답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 환원 반응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2. A에서 철 2가 이온은 전자를 잃게 될 것이다.
  3. B에서 철 3가 이온은 전자를 잃게 될 것이다.
  4. A와 B 사이의 전압이 더욱 줄어들게 될 것이다.
  5. A와 B 사이의 전자 이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와 B 사이의 전압이 더욱 줄어들게 되면, A에서 환원 반응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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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기>를 바탕으로 시적 화자와 대상과의 관계를 분석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A는 개인주의적 태도에 대한 자기 성찰의 필요성을 ‘너’에게 일깨워 주고 있다.
  2. B는 사회 이면에 존재하는 근본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인물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3. C는 사회 현실을 외면한 채 자신의 욕망에만 집착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4. A는 B의 인식 변화를 통해 ‘너’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A는 ‘너’가, C로 대표되는 삶의 유형으로부터 벗어나 냉철한 인식을 지니도록 요청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는 사회 이면에 존재하는 근본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인물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이다. 이는 시적 화자와 대상 간의 관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시적 화자가 대상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관련이 있으며, 대상과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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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를 바탕으로 ㉠~㉤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주어진 현실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한 것이군.
  2. ㉡은 사회의 침울한 분위기가 외형적 경제 발전에 의해 가려져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한 것이군.
  3. ㉢은 향락에 탐닉하여 이성적 판단이 마비된 삶이 결코 즐겁지만은 않다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한 것이군.
  4. ㉣은 불합리한 현실 세계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한 것이군.
  5. ㉤은 사소해 보이기는 하지만 평범한 일상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한 것이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보기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보기에서는 사회의 침울한 분위기가 경제 발전에 가려져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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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그’가 긴장감을 느끼는 대상이다.
  2. ‘그’가 경이감을 느끼는 대상이다.
  3. ‘그’가 동질감을 느끼는 대상이다.
  4. ‘그’가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이다.
  5. ‘그’가 지겨움을 느끼는 대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문장에서 ‘그’는 “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그’가 동질감을 느끼는 대상이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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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피곤기”는 ‘도회지’에서의 관계를 형식적인 소통으로 인식하게된 ‘그’의 절망감과 관련이 있겠군.
  2. “눈치놀음”은 형식적 관계를 배우고 가르치는 ‘도회지 사람들’의 모습에 대한 ‘그’의 부정적 태도와 관련이 있겠군.
  3. “유랑 습벽”은 자기 존재를 과도하게 드러내는 ‘도회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추구하려는 ‘그’의 소망과 관련이 있군.
  4. “집터”에는 차이점을 인정하지 않는 ‘도회지 사람들’과의 관계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주인 사내’의 바람이 담겨 있군.
  5. “외톨박이”는 ‘도회지’에서의 피상적 관계와 상관없이 자기 존재감을 지키면서 살아가는 ‘주인 사내’의 삶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피곤기”는 ‘도회지’에서의 관계를 형식적인 소통으로 인식하게된 ‘그’의 절망감과 관련이 있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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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을 중심으로 시적 상황을 추리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 화자가 친숙하게 대하는 소재인 ‘달’은 자연에 동화된 삶을 드러내는군.
  2. ㉡에서 화자의 흥을 돋우는 ‘낫대’는 자연에서 느끼는 충만감을 고조시키는군.
  3. ㉢에서 ‘그려낸’ 것으로 여기는 ‘연강첩장’은 자신을 둘러싼 자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나타내는군.
  4. ㉣에서 ‘부세’와 대응하는 ‘조선’은 세속적 삶에 대한 화자의 미련을 반영하는군.
  5. ㉤에서 화자가 기대하는 ‘내일’과 ‘모레’에는 현재의 삶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심리가 내재되어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 ‘그려낸’ 것으로 여기는 ‘연강첩장’은 자신을 둘러싼 자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나타내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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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A]와 <보기>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보기>는 [A]와 달리 현실 개혁에 대한 화자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2. [A]는 <보기>와 달리 현재의 삶에 순응하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3. [A]의 ‘구름’은 <보기>의 ‘명월’과 달리 부정적 현실을 차단하는 자연물로 기능하고 있다.
  4. [A]는 ‘물가’와 ‘세상’의 대비를 통해, <보기>는 ‘강호’와 ‘풍월 강산’의 대비를 통해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5. [A]와 <보기> 모두 화자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40 ~ 4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구름’은 <보기>의 ‘명월’과 달리 부정적 현실을 차단하는 자연물로 기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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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 ‘어사’가 ‘이씨로 수양딸을 정’하는 것에는, 여자 주인공의 지조와 절개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군.
  2. ‘앞니’의 ‘푸른 점’은,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의 진가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라고 할 수 있군.
  3. ‘대인을 만나’게 된 사건은, 시련을 겪던 남녀 주인공이 재회하는 바탕이 되는군.
  4. ‘갓’을 ‘장난으로 내려 쓰’는 것은, 여자 주인공의 정절을 시험하는 행위이자 남녀 주인공이 분리되는 원인이 되는군.
  5. ‘축출하던 일’은, 남자 주인공의 실종 이후에 일어난 사건이자, 여자 주인공이 궁지에 몰렸던 상황과 관련되는군.
(정답률: 알수없음)
  • "‘어사’가 ‘이씨로 수양딸을 정’하는 것에는, 여자 주인공의 지조와 절개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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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와 [B]에 나타난 인물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는 상대방을 걱정하는, [B]에는 상대방을 신뢰하는 태도가 드러난다.
  2. [A]에는 타인의 권위를 인정하는, [B]에는 타인을 원망하는 태도가 드러난다.
  3. [A]에는 자신의 진심을 숨기려는, [B]에는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려는 태도가 드러난다.
  4. [A], [B] 모두 과거의 일을 후회하는 태도가 드러난다.
  5. [A], [B] 모두 자기 미래를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태도가 드러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에는 인물이 타인의 권위를 인정하는 태도가 드러나는 이유는, "그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존경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B]에는 인물이 타인을 원망하는 태도가 드러나는 이유는, "그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원망하는 태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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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는 윗글을 읽은 학생의 반응이다.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괄목상대(刮目相對)
  2. 목불식정(目不識丁)
  3. 방약무인(傍若無人)
  4. 수구초심(首丘初心)
  5. 좌불안석(坐不安席)
(정답률: 알수없음)
  •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절한 보기를 선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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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1. 파초의 크기에 경탄하며 ‘지나는 사람’에게서 파초를 평범한 눈으로 바라보지 않으려는 태도를 엿볼 수 있군.
  2. 틈틈이 좋은 거름을 주는 등 파초를 기르는 경험이 제시된 것으로 보아, 파초는 ‘나’의 일상과 관련된 소재임을 알 수 있군.
  3. 파초 잎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를 듣고 마음에 비를 뿌린다고 표현한 것은, ‘나’가 파초를 자신만의 관점으로 보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군.
  4. 파초를 팔라는 ‘앞집 사람’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것은 ‘나’가 파초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군.
  5. 자신의 눈이 뜨거워졌다는 말을 통해 ‘나’가 하고 싶은 말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의 눈이 뜨거워졌다는 말을 통해 ‘나’가 하고 싶은 말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겠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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