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6-12)

수능(국어영역)
(2014-06-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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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는 위 발표를 들으며 학생들이 한 생각이다. <보기>에 드러난 학생들의 듣기 전략을 파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학생 1은 발표의 동기에 공감하며 들었다.
  2. 학생 2는 발표자의 준비 상황을 추리하며 들었다.
  3. 학생 3은 발표에 활용한 자료가 믿을 만한지 점검하며 들었다.
  4. 학생 4는 발표자의 주장과 그 근거가 편향된 것은 아닌지 평가하며 들었다.
  5. 학생 5는 발표자가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이 합리적인지 판단하며 들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5는 발표자가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이 합리적인지 판단하며 들었다." 이유는 발표자의 결론 도출 과정이 합리적인지 판단하는 것은 듣기 전략 중 하나인 "비판적 듣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다른 학생들은 발표의 동기에 공감하거나 발표자의 준비 상황을 추리하거나 발표에 활용한 자료의 신뢰성을 점검하거나 발표자의 주장과 근거를 평가하는 등 다른 듣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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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는 방송 대담을 시청한 후 언니와 동생이 나눈 대화이다. 위 대담과 <보기>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대담은 <보기>에 비해 경어적 언어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2. 대담은 <보기>에 비해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3. <보기>는 대담에 비해 일정한 절차를 중시하면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4. <보기>는 대담에 비해 특정한 목적을 미리 설정하고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5. 대담과 <보기>는 모두 복수의 가상적 청자를 의식하고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담은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으로, 경어적인 언어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반면에 보기는 언니와 동생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비교적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며, 경어적인 언어보다는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대담은 보기에 비해 경어적인 언어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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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대담에 관한 다음의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1. ㉠ : 그림에 나타난 자연의 모습에 시선을 집중하게 하여 화제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려고.
  2. ㉡ : 산수화에 등장한 나무의 출현 순위를 확인하게 하여 소나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나무라는 정보를 뒷받침하려고.
  3. ㉢ : 소나무의 굽은 모습에 집중하게 하여 전통 미의식의 바탕이 되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수용하게 하려고.
  4. ㉣ : 노래에 등장하는 나무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나무가 그림 이외의 예술 분야에도 등장함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하려고.
  5. ㉤ : 고향에서 볼 수 있는 버드나무를 영상으로 감상하게 하여 소나무와 대비되는 예술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인지하게 하려고.
(정답률: 알수없음)
  • ㉡ : 산수화에 등장한 나무의 출현 순위를 확인하게 하여 소나무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나무라는 정보를 뒷받침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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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와 같이 건의하는 글을 작성했다고 할 때, (나)에서 고려한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실내화 착용의 이로운 점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필요성을 강화한다.
  2. 실내화 착용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의견과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공정성을 높인다.
  3. 실내화 착용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신뢰성을 높인다.
  4. 실내화 착용의 생활화를 위한 학교 차원의 지원책을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실현 가능성을 강조한다.
  5. 글쓴이 자신의 경험은 제시하지 않고 계단이나 복도를 청소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인용하여 건의 내용의 중립성을 확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내화 착용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신뢰성을 높인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건의 내용이 학생들의 실내화 착용에 대한 인식과 현황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여 건의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건의 내용의 필요성, 공정성, 실현 가능성, 중립성 등을 강조하는 것이지만, 이 경우에는 건의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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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의미가 중복되었으므로 ㉠은 ‘나쁜 영향’으로 수정한다.
  2. 맥락을 고려하여 ㉡을 ‘그러나’로 수정한다.
  3. 필요한 문장 성분이 빠져 있으므로 ㉢에 ‘청소를’을 첨가한다.
  4. 글의 핵심 논지에서 벗어난 내용이므로 ㉣은 삭제한다.
  5. 내용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은 바로 앞의 문장과 순서를 바꾼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맥락을 고려하여 ㉡을 ‘그러나’로 수정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방안이다. 이유는 ㉡ 다음에 나오는 내용이 이전 문장과 대립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지만’이나 ‘그리고’와 같은 보다 적절한 전환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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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을 참고하여 (나)의 마지막 단락을 작성하고자 한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잡상은 길가의 들꽃처럼 우리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궁궐의 안녕을 기원하는 선조들의 마음을 담은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이런 문화유산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지금도 궁궐 지붕 위에는 잡상들이 열병식을 하듯이 일렬로 늘어서서 궁궐을 지키고 있습니다. 잡상에는 나라의 근간인 궁궐을 보호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마음이 깃들어 있습니다.
  3. 잡상들은 마치 지붕 위에서 궁궐 안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엿듣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잡상을 보고 있으면 그들이 간직하고 있는 궁궐의 비밀을 우리에게 전해 주는 것 같습니다.
  4. 궁궐과 잡상은 큰 것과 작은 것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을 보여 줍니다. 궁궐과 잡상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는 없지만, 조화의 정신을 보여 주는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5. 잡상은 고궁을 찾는 사람들을 언제나 반갑게 맞이합니다. 이러한 잡상에는 이웃을 사랑하는 선조들의 정신이 깃들어 있습니다. ‘온고지신’의 자세로 선조들의 가르침을 이어 가야겠습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잡상은 궁궐의 안녕을 기원하는 선조들의 마음을 담은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러한 문화유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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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국어의 ‘음절’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초성에는 최대 두 개의 자음이 온다.
  2. 중성에 올 수 있는 음운은 모음이다.
  3. 종성에 올 수 있는 음운은 자음이다.
  4. 초성 또는 종성이 없는 음절도 있다.
  5. 모든 음절에는 중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초성에는 최대 두 개의 자음이 온다."라는 설명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한글 초성에는 최대 3개의 자음이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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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삼촌이 밤에 글을 썼다.’에서의 ‘만’.
  2. ‘선수들이 오늘 간식을 먹었다.’에서의 ‘은’.
  3. ‘내가 친구한테 가방을 선물했다.’에서의 ‘한테’.
  4.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악기 연주한다.’에서의 ‘도’.
  5. ‘누나가 일기를 책으로까지 만들었다.’에서의 ‘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악기 연주한다.’에서의 ‘도’."는 예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도"는 뒤에 오는 명사나 대명사와 함께 사용되어 "또한", "조차"의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이지만, 위의 문장에서는 "도"가 명사 악기를 수식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문법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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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 ㉡에 해당하는 것은? [3점]

  1. ㉠ : 운동화 끈이 풀렸다.
    ㉡ : 아빠의 칭찬에 피로가 금세 풀렸다.
  2. ㉠ : 우는 아이가 엄마 등에 업혔다.
    ㉡ : 누나가 이모에게 아기를 업혔다.
  3. ㉠ : 나는 젖은 옷을 햇볕에 말렸다.
    ㉡ : 동생은 집에 가겠다는 친구를 말렸다.
  4. ㉠ : 새들이 따뜻한 곳에서 몸을 녹였다.
    ㉡ : 햇살이 고드름을 천천히 녹였다.
  5. ㉠ : 형이 친구에게 꽃다발을 안겼다.
    ㉡ : 아기 곰이 어미 품에 포근히 안겼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무언가를 올려놓거나 무언가에게 무언가를 올려주는 상황을 나타내며, ㉡은 무언가에게서 안전하고 편안한 위치에 머무르는 상황을 나타낸다. 따라서 "㉠ : 형이 친구에게 꽃다발을 안겼다. ㉡ : 아기 곰이 어미 품에 포근히 안겼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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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띄어쓰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의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것은? (순서대로 ㉠, ㉡, ㉢)

  1. 살아가다, 받아 가다, 닮아 가다 또는 닮아가다
  2. 살아가다, 받아 가다 또는 받아가다, 닮아 가다
  3.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 가다
  4. 살아 가다, 받아 가다 또는 받아가다, 닮아가다
  5. 살아 가다, 받아가다, 닮아 가다 또는 닮아가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머리"와 "카누"는 각각 명사이므로 띄어쓰기가 필요하다.
    ㉡: "먹는"은 형용사이므로 "밥을 먹는"과 같이 띄어쓰기가 필요하다.
    ㉢: "놀이"와 "공원"은 각각 명사이므로 띄어쓰기가 필요하다.
    "살아가다, 받아 가다, 닮아 가다 또는 닮아가다"가 정답인 이유는 "받아가다"와 "닮아가다"는 띄어쓰기가 필요하지 않은 합성어이기 때문이다. "받아가다"는 "받다"와 "가다"가 합쳐진 단어이며, "닮아가다"는 "닮다"와 "가다"가 합쳐진 단어이다. 따라서 "받아 가다"와 "닮아 가다"는 잘못된 띄어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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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과 ㉡을 보면, 화자와 청자가 맞바뀌어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2. ㉠과 ㉢을 보면, 청자는 같지만 화자가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3. ㉠과 ㉤을 보면, 화자도 다르고 청자도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4. ㉡과 ㉤을 보면, 화자는 같지만 청자가 달라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5. ㉢과 ㉣을 보면, 화자가 달라 동일한 청자가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 ㉡을 보면, 화자와 청자가 맞바뀌어 동일한 인물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는 적절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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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맥거핀은 관객에게 사건의 배경을 극적으로 제시해 주는 촬영 기법을 말한다.
  2. 작가주의는 좋은 영화와 위대한 감독을 선정하는 새로운 근거를 제시하였다.
  3. 프랑스 영화의 문학적, 연극적 색채에 대한 반발로 작가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4. 할리우드에서 제작자의 권한을 강화한 것은 흥행의 안정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5. 할리우드에서는 제작의 효율성을 위해 제작 인력들 간의 역할과 임무를 구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가주의는 좋은 영화와 위대한 감독을 선정하는 새로운 근거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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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의 제작에서는 관객의 기호를 흥행의 변수로 보지 않았다.
  2. ⓑ는 상업적인 영화보다는 상투적인 영화를 옹호하고자 하였다.
  3. ⓑ는 히치콕의 작품들에 숨어 있는 흥행의 공식을 영화 제작에 활용하였다.
  4. ⓑ는 ⓐ에서도 감독의 개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보았다.
  5. ⓑ는 ⓐ를 재평가하는 과정에서 B급 영화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는 히치콕의 작품들에 숨어 있는 흥행의 공식을 영화 제작에 활용하였다. 이는 ⓐ에서도 감독의 개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는 흥행을 위한 공식을 활용하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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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의 ㉠과 <보기>의 ㉡의 입장을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보다 감독의 주제 의식을 중시한다.
  2. ㉠은 ㉡보다 감독의 표현 기법의 일관성을 중시한다.
  3. ㉠은 ㉡보다 영화 창작 과정에서 감독의 권한을 중시한다.
  4. ㉡은 ㉠에 비해 영화 제작 과정에서 경제적 여건과 기술적 조건을 중시한다.
  5. ㉡은 ㉠에 비해 감독의 역량을 영화 제작에 참여하는 인력들의 역량보다 중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보다 감독의 주제 의식을 중시한다."는 윗글과 보기 모두에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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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1. 백열전구는 형광등보다 적외선 방출이 많으므로 형광등에 비해 발광 효율이 낮겠군.
  2. 백열전구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필라멘트의 가열 온도를 낮추면 발광 효율은 낮아지겠군.
  3. 형광등에서 빛 변환 효율이 높은 형광 물질을 사용하면 형광등의 발광 효율을 높일 수 있겠군.
  4. 두 조명 기구에서 같은 양의 빛 에너지가 나온다면 소비 전력이 작은 쪽이 발광 효율이 높은 것이군.
  5. 조명용 발광 다이오드는 형광 물질을 통해 빛을 생산하지만 필라멘트가 없기 때문에 형광등보다 발광 효율이 낮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전구는 형광등보다 적외선 방출이 많으므로 형광등에 비해 발광 효율이 낮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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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 입장에서 ㉠을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토기의 두께가 얇을수록 열전도율은 더 높아진다.
  2. 곡물의 전분 함량 변화는 토기의 두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3. 토기 두께의 변화는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4. 토기로 조리한 음식의 종류는 당시의 자연환경을 추측하여 알아냈다.
  5. 전분이 많은 씨앗을 조리하는 데에는 토기의 두께가 얇을수록 유리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토기의 두께가 얇을수록 열전도율은 더 높아진다."는 토기로 조리한 음식의 종류를 추측하는 데에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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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자연 환경의 변화로 말미암아 두께가 얇은 토기가 생존에 유리해졌기 때문이다.
  2. 거주 지역을 옮기면서 주위 환경이 바뀌어 토기를 만드는 재료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3. 식량을 채취하는 여건이 악화되면서 토기 제작에 쏟을 시간적 여유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4. 기후의 변화로 주요 식재료가 바뀌면서 음식을 조리하기에 편리한 토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5. 집단 간의 활발한 교류로 새로운 토기가 유입되었고 사람들이 그것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 간의 활발한 교류로 새로운 토기가 유입되었고 사람들이 그것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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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 : 늘어난다는
  2. ⓑ : 일으킨
  3. ⓒ : 짧아짐에
  4. ⓓ : 나타나고
  5. ⓔ : 얽매이는
(정답률: 알수없음)
  • 문맥상 "나타나고"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다른 보기들이 모두 변화나 변동에 대한 표현이라면 "나타나고"는 변화나 변동이 아닌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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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고려할 때, <보기>와 같은 조건에서의 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1.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0℃에서 100초 동안 열처리하면, A와 B의 남은 개체 수는 각각 10개씩 된다.
  2.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5℃에서 같은 시간 동안 열처리하면, A의 개체 수는 B의 개체 수보다 더 적다.
  3. A,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열처리하면, B는 A에 비해 더 오랜 시간 견딜 수 있다.
  4. A, C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5초 동안 열처리하면, A의 개체 수는 C의 개체 수보다 더 적다.
  5. B가 들어 있는 원유를 65℃에서 5초 동안, C가 들어 있는 원유를 70℃에서 5초 동안 열처리하면, B와 C의 남은 개체 수는 각각 10개씩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열처리 온도가 높을수록 분자 운동이 더 활발해져서 화학 반응이 더 빨리 일어난다. 따라서 60℃에서 100초 동안 열처리한 경우 A와 B의 개체 수가 각각 10개씩 남은 것은, 이 시간과 온도에서 A와 B의 반응 속도가 같아서 동시에 소진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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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법원과 같은 제3자가 강제할 수 없는 약속이다.
  2.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조건에 기초한 약속이다.
  3. 자신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이행하는 약속이다.
  4. 상대방의 신뢰를 잃음으로써 초래되는 장기적 손실이 클수록 더 잘 지켜지는 약속이다.
  5. 상대방의 기대를 저버림으로써 얻게 되는 단기적 이익이 작을수록 더 잘 지켜지는 약속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신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이행하는 약속이다."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조건에 기초한 약속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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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에 근거할 때, <보기>의 ⓐ,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28번 공통지문 문제)

  1. 증가, 감소, 감소
  2. 증가, 증가, 감소
  3. 증가, 감소, 증가
  4. 감소, 증가, 증가
  5. 감소, 증가,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래프에서 x축은 시간, y축은 금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0원이었던 계좌 잔액이 1분부터 3분까지 증가하다가, 3분부터 5분까지는 감소하고, 5분부터 7분까지는 다시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증가, 감소, 감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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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A]∼[E]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A]는 대상에 대한 태도가 드러나며 시상이 촉발되는 부분으로, 그중 ‘너무도 여러 겹의 마음’은 화자가 대상에 대해 거리감을 가지게 되는 이유를 나타낸다.
  2. [B]는 대상에 대한 감정이 행동으로 구체화되는 부분으로, 그중 ‘멀리로 멀리로만’은 화자가 대상을 피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3. [C]는 대상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부분으로, 그중 ‘눈부셔 눈부셔’는 화자가 깨달음을 얻는 과정에서 ‘수천의 빛깔’을 발견하는 순간을 강조한다.
  4. [D]는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나타나는 부분으로, 그중 ‘피우고 싶은 꽃빛’은 화자가 외로움을 이겨 낸 상황을 나타낸다.
  5. [E]는 대상에 대한 깨달음 이후의 상황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그중 ‘조금은 심심한 얼굴’은 화자가 가까이에서 발견한 대상의 또 다른 모습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입니다. [A]는 대상에 대한 태도가 드러나며 시상이 촉발되는 부분으로, 그중 ‘너무도 여러 겹의 마음’은 화자가 대상에 대해 거리감을 가지게 되는 이유를 나타낸다. 이는 [A]에서 언급된 내용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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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의 ㉠과 <보기>의 ⓐ를 비교하여 감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화자의 기대에 어긋나는 장소이고, ⓐ는 필자의 휴식을 방해하는 장소이다.
  2. ㉠은 화자가 복숭아나무의 영향을 받았던 장소이고, ⓐ는 필자가 밤나무에 영향을 주었던 장소이다.
  3. ㉠은 화자가 복숭아나무에 대해 사색에 잠겼던 장소이고, ⓐ는 필자가 밤나무에 대한 글을 썼던 장소이다.
  4. ㉠은 복숭아나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장소이고, ⓐ는 밤나무에 대한 필자의 고민이 저절로 해소되는 장소이다.
  5. ㉠은 곁에 있는 복숭아나무에 대한 화자의 친밀감을, ⓐ는 떠나온 밤나무에 대한 필자의 그리움을 강화하는 장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곁에 있는 복숭아나무에 대한 화자의 친밀감을, ⓐ는 떠나온 밤나무에 대한 필자의 그리움을 강화하는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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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손’은 어머니가 고된 생활을 감당해 왔음을 알려 준다.
  2. ‘일류 중학’은 건우 모자의 불화가 교육관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음을 알려 준다.
  3. ‘책상’은 넉넉하지 못한 살림살이의 단면을 보여 준다.
  4. ‘책 읽은 소감’은 정치 현실에 대한 건우의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5. ‘둑’은 조마이섬 사람들의 삶의 내력을 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책 읽은 소감’은 정치 현실에 대한 건우의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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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B]를 <보기>의 시나리오로 각색했다고 할 때, 고려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S#98에서 조마이섬의 지형적 특징을 보여 주기 위해 멀리서 섬을 조망하는 촬영 기법을 도입해야겠어.
  2. S#99에서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물의 대사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겠어.
  3. S#99에서 관객의 긴장을 유발하기 위해 이후 벌어질 갈등 상황을 인물의 대사 속에 넣어야겠어.
  4. S#98∼99에서 인물 간 갈등을 부각시키기 위해 조마이섬의 소유권 이전에 찬동하는 등장인물을 넣어야겠어.
  5. S#98∼99에서 억울한 상황이 되풀이됨을 강조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인물이 동일한 특정 대사를 구사하도록 해야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S#98에서 조마이섬의 지형적 특징을 보여 주기 위해 멀리서 섬을 조망하는 촬영 기법을 도입해야겠어."는 인물 간 갈등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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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건우 할아버지와 윤춘삼의 이야기에 대한 ‘나’의 태도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조마이섬 사람들에 대한 공감을 담아낸 것임을 알 수 있어.
  2. 조마이섬 사람들에 대한 ‘나’의 이야기가 건우의 <섬 얘기>와 관련된 것으로 보아, 건우는 땅의 소유권이 바뀌어 온 현실을 증언하는 인물임을 알 수 있어.
  3. 건우 할아버지와 윤춘삼의 이야기가 건우의 <섬 얘기>에 원천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건우를 저항적 주체들의 중심인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어.
  4. ‘나’의 이야기가 조마이섬과 관련된 몇 가지 기막힌 일화를 다루는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현실의 이면에 감춰진 부조리한 실상을 증언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어.
  5. 건우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대대로 땅을 빼앗겨 온 조마이섬 사람들에 관한 것으로 보아, ‘나’의 이야기는 ‘뿌리 뽑힌 사람들’에 대한 권력의 횡포를 비판하는 것임을 알 수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조마이섬 사람들에 대한 ‘나’의 이야기가 건우의 <섬 얘기>와 관련된 것으로 보아, 건우는 땅의 소유권이 바뀌어 온 현실을 증언하는 인물임을 알 수 있어."는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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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문맥상 ⓐ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각골통한(刻骨痛恨)
  2. 노심초사(勞心焦思)
  3. 전전반측(輾轉反側)
  4. 풍수지탄(風樹之嘆)
  5. 후회막급(後悔莫及)
(정답률: 알수없음)
  • 문맥상 "각골통한(刻骨痛恨)"은 매우 깊은 죄책감과 후회를 느끼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골통한"이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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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C]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서술자의 서술과 등장인물의 대화를 통해 흥부의 처지와 성품을 드러내고 있다.
  2. [B]에서 놀부를 ‘놀부 놈’으로 서술하는 부분에는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평가가 드러나 있다.
  3. [C]에서 동물들이 대화하는 장면은 우화적 공간에서 서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4. [A]에서 흥부와 흥부 아내의 대화는 [B]에서 일어나는 흥부와 놀부의 갈등 상황을 예고하고 있다.
  5. [B]에 나타난 놀부의 언행은 [C]에서 제비가 황제에게 놀부를 고발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에서는 서술자의 서술과 등장인물의 대화를 통해 흥부의 처지와 성품을 드러내고 있다."는 [A]∼[C]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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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1. ‘동지섣달’부터 올 리 없는 제비를 찾는 놀부의 행동은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욕망 실현을 위한 놀부의 조급성을 보여 주는군.
  2. ‘갈가마귀’를 제비로 착각하는 놀부의 모습은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제비가 아닌 다른 새들을 몰아내는 놀부의 적극적 행동을 보여 주는군.
  3. ‘삼월 삼일’에 제비를 들이모는 놀부의 행위는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인위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가는 악의적인 모방자의 모습을 보여 주는군.
  4. ‘구월 구일’에 제비가 강남으로 들어가는 상황은 <보기>의 ‘I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상황에 개입할 수 없는 놀부가 욕망 실현을 위해서 기다릴 수밖에 없음을 보여 주는군.
  5. ‘보수표’가 제비에게 주어지는 상황은 <보기>의 ‘I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놀부의 기대와는 달리 그의 욕망 실현이 좌절될 것임을 보여 주는군.
(정답률: 알수없음)
  • "‘삼월 삼일’에 제비를 들이모는 놀부의 행위는 <보기>의 ‘I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인위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가는 악의적인 모방자의 모습을 보여 주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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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 대한 독자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 놓고 깜짝 놀라다니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하는 격이군.
  2. 자기 실수로 제비 다리가 부러졌는데 저런 말을 하다니 방귀 뀐 놈이 성내는 격이군.
  3. 자기가 구렁이를 대신하여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것을 보니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격이군.
  4.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 놓고 치료를 해 주며 구해 주는 척하다니 병 주고 약 주는 격이군.
  5. 자기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리고 도리어 위로하는 말을 하는 것을 보니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 격이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주인공이 자기가 부러뜨린 제비 다리를 치료하며 구해주는 척하고 있다는 것이 반응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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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네 홀로’에는 다른 꽃들과 대조되는 국화의 속성이 드러나 있다.
  2. (나)에서는 밝은 달빛을 받는 ‘이화’에서 환기된 화자의 정서가 ‘자규’를 통해 심화되고 있다.
  3. (가)에서는 ‘동풍’이 불어오는 ‘삼월’이, (나)에서는 ‘은한’이 기우는 ‘삼경’이 화자가 대상과 이별하는 시간적 배경으로 제시되어 있다.
  4. (가)의 ‘오상고절’에는 굳건한 절개가, (나)의 ‘다정’에는 애상적 정서가 표현되어 있다.
  5. (가)의 ‘너뿐인가 하노라’에는 대상을 예찬하는 화자의 태도가, (나)의 ‘잠 못 들어 하노라’에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화자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네 홀로’에는 다른 꽃들과 대조되는 국화의 속성이 드러나 있다."는 (가)의 시적 이미지와 관련된 내용이며, (가)~(나)에 대한 이해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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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를 참고할 때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 화자는 자신의 출신상의 한계와 탁월한 능력을 대비하여 말하고 있어.
  2. [B]에서 화자는 자신의 탁월한 능력을 조만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명하고 있어.
  3. [C]에서 화자는 자신을 크게 써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평범한 이들 속에서 살아야 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어.
  4. [D]에서 화자는 자신의 출신과 처지에 대한 부끄러움과 한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어.
  5. [A]에서는 ‘촉규화’의 외양 묘사를 통해, [D]에서는 ‘촉규화’의 내면 서술을 통해 화자 자신의 처지를 드러내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C]에서 화자는 자신을 크게 써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평범한 이들 속에서 살아야 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어."는 보기와 관련이 없는 감상이다. 보기에서는 화자가 자신의 탁월한 능력을 조만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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