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9-03)

수능(국어영역)
(2014-09-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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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학생 2’의 발표 계획이다.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해당 발표 계획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이다.

    정답이 "ㄷ" 인 이유는 보기에서 알 수 없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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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의 발표를 듣고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1. 솔방울 하나에는 소나무 씨앗 한 개가 들어있겠군.
  2. 솔방울이 습기를 잃으면 실편은 안쪽으로 오므라들겠군.
  3. 옛날 사람들은 솔방울이 활짝 벌어지면 비가 올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했겠군.
  4. 솔방울의 실편 안쪽 조직은 바깥쪽 조직에 비해 습기에 더 빨리 반응하겠군.
  5. 솔방울의 특성을 응용하여 만든 운동복은 외부의 습기를 차단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솔방울이 활짝 벌어지면 비가 올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한 이유는 솔방울의 실편 안쪽 조직이 바깥쪽 조직에 비해 습기에 더 빨리 반응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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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진희’가 ⓐ를 대상으로 ⓑ를 홍보하기 위해 교내 방송을 하고자 한다. <보기>와 같이 내용을 조직하여 말하고자 할 때, 각 단계에 따른 발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1단계 : 여러분, 드라마 ‘○○’ 보셨죠? 주인공이 또래 친구에게 고민거리를 털어놓고 위로받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지 않았나요?
  2. 2단계 : 여러분은 고민이 있어도 부모님이나 선생님께는 말씀드리기 부담스러워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한적이 있었을 겁니다.
  3. 3단계 : 이제는 이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말하기 힘들었던 여러분의 고민을 △△ 상담 동아리에서 또래 친구들에게 마음껏 털어놓을 수 있습니다.
  4. 4단계 : 고민을 털어놓지 않은 채 계속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으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도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5단계 : 망설이지 말고 연락하세요. 학급 게시판에서 상담가능 날짜를 확인한 후 게시판에 있는 연락처로 신청하시고, 만나서 고민을 털어놓아 보세요.
(정답률: 알수없음)
  • "2단계 : 여러분은 고민이 있어도 부모님이나 선생님께는 말씀드리기 부담스러워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한적이 있었을 겁니다."는 발화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발화는 고민을 털어놓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지, 홍보를 위한 발화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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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의 [A]에 들어갈 글을 작성하고자 할 때, <조건>에 따라쓴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향토 음식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음식으로서 현재의 식문화를 성찰하게 하는 거울이다. 따라서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향토 음식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2. 향토 음식은 청소년의 관심이 없다면 사라질 수밖에 없다. 뚝배기보다 장맛이라는 말이 있듯이 향토 음식은 우리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향토 음식은 우리 전통을 이어 갈 소중한 유산 중 하나이다. 티끌 모아 태산이 되듯 향토 음식에 대한 청소년의 작은 관심들이 모인다면 향토 음식은 우리의 자랑으로 자랄 것이다.
  4. 향토 음식에 대한 현재의 관심은 우리 식문화의 미래를 여는 길이다.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을 수 없는 것처럼 향토 음식을 그대로 유지하기만 하는 데에 급급해서는 안 될 것이다.
  5. 향토 음식의 전통에 의문을 갖고 소홀히 여기는 것은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다. 우리 향토 음식의 발전을 위해서는 외국의 훌륭한 식문화와 융합하려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향토 음식은 우리 전통을 이어 갈 소중한 유산 중 하나이다. 티끌 모아 태산이 되듯 향토 음식에 대한 청소년의 작은 관심들이 모인다면 향토 음식은 우리의 자랑으로 자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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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 : 내용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하므로 바로 뒤의 문장과 순서를 교체한다.
  2. ㉡ : 접속어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그런데’로 수정한다.
  3. ㉢ :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4. ㉣ : 의미상 어울리지 않으므로 ‘소박한’으로 고친다.
  5. ㉤ :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기여’로 바꾼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이유: 글의 흐름과 어긋나는 문장은 전체적인 글의 의미를 해치므로 삭제하는 것이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문장의 구성이나 단어의 선택 등을 수정하여 문맥에 맞게 고치는 것이므로 적절한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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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교지 편집장이 이메일로 보내온 수정 요청 사항이다. 이를 고려하여 학생이 자신의 글을 고쳐 쓰기 위해 세운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글에 언급한 공간 디자이너의 역할과 나의 꿈을 연결하는 제목을 제시하자.
  2. 피아노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첨부하자.
  3. 우리 주변에서 환경과 어울리도록 새롭게 디자인할 필요가 있는 공간의 위치 정보를 소개하자.
  4. 공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관련 영역의 책을 읽고 있다는 내용을 추가하자.
  5. 진학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을 얻었던 인터넷 사이트를 안내하자.
(정답률: 알수없음)
  • "진학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을 얻었던 인터넷 사이트를 안내하자."는 수정 요청 사항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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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앞 자음의 조음 방식
  2. 뒤 자음의 조음 방식
  3. 두 자음의 조음 방식
  4. 앞 자음의 조음 위치
  5. 뒤 자음의 조음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앞 자음의 조음 방식"이라는 답이 알맞습니다. 이는 자음이 어떤 모음 앞에서 발음될 때, 그 모음과 함께 발음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ㄱ"은 "아" 앞에서는 "가"와 같이 발음되지만, "우" 앞에서는 "구"와 같이 발음됩니다. 이처럼, 앞 자음의 조음 방식은 그 자음이 어떤 모음 앞에서 발음될 때, 어떤 발음으로 바뀌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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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의 ㉠의 방식에 따라 형성된 단어로 적절한 것은? [3점]

  1. 꿈꾸다
  2. 돌아서다
  3. 뒤섞다
  4. 빛나다
  5. 오르내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 방식으로 형성된 것이며, 왼쪽에 있는 "돌"자와 오른쪽에 있는 "서"자가 결합하여 "돌아서다"라는 단어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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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가 아닌 것은?

  1. 형이 숙제를 하는 동생을 불렀다.
  2. 동생은 대학생이 된 형과 여행을 했다.
  3. 영수가 버스에 탄 경희에게 말을 걸었다.
  4. 나는 정수가 은희와 결혼한 사실을 몰랐다.
  5. 그는 이 그림을 그린 화가의 전시회에 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그는 이 그림을 그린 화가의 전시회에 갔다." 가 ㉠에 해당하는 예가 아닙니다. ㉠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나타내는 과거완료형으로,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뒷 이야기를 할 때 사용됩니다. 그러나 "그는 이 그림을 그린 화가의 전시회에 갔다."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지만, 뒷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 이야기이기 때문에 ㉠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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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크다 ’과 ‘크다 ’는 품사의 차이에 따라 구분된 것이겠군.
  2. ‘크다 ㉠’의 용례에서 ‘크다’를 ‘작다’로 바꾸면 ‘작다 ㉠’의 용례가 되겠군.
  3. ‘크다 ’는 뜻풀이와 용례로 보아 ‘작다 ㉢’과 반의 관계를 이루겠군.
  4. ‘작다 ㉡’의 용례로 ‘키가 자라서 바지가 작다.’를 들 수 있겠군.
  5. ‘작다 ㉢’의 용례로 ‘작은 실수를 하다.’를 들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크다 ’과 ‘크다 ’는 품사의 차이에 따라 구분된 것이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사전에서 ‘크다’는 동사와 형용사로 구분되며, 이 경우에는 형용사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크다 ’과 ‘크다 ’는 품사가 아니라 의미가 다른 동사와 형용사로 구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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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의 잘못된 문장을 수정할 때 고려한 문법적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목적어인 ‘발을’을 수식하는 관형어가 있어야 한다.
  2. ㉡ : ‘내가 주장하는 바는’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있어야 한다.
  3. ㉢ : 목적어의 하나인 ‘불편’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있어야 한다.
  4. ㉣ : 서술어인 ‘동참합시다’가 요구하는 부사어에 정확한 조사를 사용해야 한다.
  5. ㉤ : 부사 ‘여간’은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말과 호응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 목적어인 ‘발을’을 수식하는 관형어가 있어야 한다."가 아닌 "㉢ : 목적어의 하나인 ‘불편’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있어야 한다."입니다.

    ㉠의 경우, 목적어인 '발을'을 수식하는 관형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문장 구성상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빨간 발을 가진 사람을 봤다."와 같이 '빨간'이라는 관형어가 '발을'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 경우, '불편'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문법적으로는 옳은 요구사항이지만, 문장의 의미와 관련하여 적절하지 않은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불편한 상황에서도 참을 수 있다."와 같이 '불편한'이라는 형용사가 '상황'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편'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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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과거에 경험한 사건이 그와 관련된 냄새를 통해 환기되는 경우가 있다.
  2. 특정한 냄새와 그 명칭을 정확히 연결하는 능력은 학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3. 취기재의 이름을 알아맞히는 능력이 향상되면 그 취기재의 탐지 역치를 낮출 수 있다.
  4. 인간이 구별할 수 있는 냄새의 가짓수는 인간이 인식하는 취기재의 가짓수보다 많다.
  5. 같은 취기재들 사이에서 농도 차이가 평균 11 % 미만이라면 냄새의 세기를 구별하기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취기재들 사이에서 농도 차이가 평균 11 % 미만이라면 냄새의 세기를 구별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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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탐지 역치가 10인 취기재의 농도가 5인 경우
  2. 탐지 역치가 10인 취기재의 농도가 15인 경우
  3. 탐지 역치가 10인 취기재의 농도가 35인 경우
  4. 탐지 역치가 20인 취기재의 농도가 15인 경우
  5. 탐지 역치가 20인 취기재의 농도가 85인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탐지 역치가 10인 경우, 취기재의 농도가 15인 경우는 탐지 역치보다 농도가 높기 때문에 탐지가 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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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 실행 과정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교체 시간이 줄어들면 총처리 시간이 줄어든다.
  2. 대기 시간이 늘어나면 총처리 시간이 늘어난다.
  3. 총실행 시간이 줄어들면 총처리 시간이 줄어든다.
  4. 구간 시간이 늘어나면 구간 실행 횟수는 늘어난다.
  5. 작업큐의 프로그램 개수가 늘어나면 총처리 시간은 늘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간 시간이 늘어나면 구간 실행 횟수는 늘어난다."는 실행 과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실행 과정은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구간 시간이 늘어나면 실행 횟수가 늘어나는 것은 해당 프로세스의 코드 내에서 반복문 등이 더 많이 실행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실행 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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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P에서 R로의 교체
  2. Q의 구간 실행
  3. Q의 구간 실행과 R의 구간 실행
  4. Q의 구간 실행과 Q에서 P로의 교체
  5. R의 구간 실행과 R에서 P로의 교체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코드는 P에서 R로의 교체를 수행하고, 그 후에 Q의 구간 실행과 Q에서 P로의 교체를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Q의 구간 실행과 Q에서 P로의 교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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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문인들은 사군자화를 통해 군자의 덕목을 드러내려 했다.
  2. 묵란화는 그림의 소재에 관념을 투영하여 형상화한 것이다.
  3. 유배 생활은 김정희의 서체와 화풍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4. 묵란화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우리나라에 전래된 그림 양식이다.
  5. 김정희는 말년에 서예의 필법을 쓰지 않고 그리는 묵란화를 창안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묵란화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우리나라에 전래된 그림 양식이다."는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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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 완만하고 가지런한 잎새는 김정희가 삶이 순탄하던 시절에 추구하던 단아한 품격을 표현한 것이다.
  2. ㉠에서 소담하고 정갈한 꽃을 피워 내는 모습은 고상한 품위를 지키려는 김정희의 이상을 표상한 것이다.
  3. ㉡에서 바람을 맞아 뒤틀리듯 구부러진 잎은 세상의 풍파에 시달린 김정희의 처지를 형상화한 것이다.
  4. ㉡에서 홀로 위로 솟구쳤다 꺾인 잎은 지식을 추구했던 과거의 삶과 단절하겠다는 김정희 자신의 의지가 표현된 것이다.
  5. ㉠과 ㉡에 그려진 난초는 김정희가 자신의 인문적 교양과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한 소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 홀로 위로 솟구쳤다 꺾인 잎은 지식을 추구했던 과거의 삶과 단절하겠다는 김정희 자신의 의지가 표현된 것이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에서 그려진 잎은 김정희의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김정희의 이상적인 삶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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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기>를 바탕으로 할 때, 윗글에 나타난 김정희의 예술 세계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전형적인 방식으로 <석란>을 그린 것은 당시 문인화의 전통을 수용한 것이겠군.
  2. 추사체라는 필법을 새롭게 창안했다는 것은 전통의 답습에 머무르지 않았음을 의미하는군.
  3. <부작란도>에서 참모습을 얻었다고 한 것은 의미가 그에 걸맞은 형식을 만난 것이라 할 수 있겠군.
  4. 시와 서예와 그림 모두에 능숙했다는 것은 여러 가지 표현 양식을 이해하고 익힌 것이라 할 수 있겠군.
  5. <부작란도>에서 자신만의 감정을 드러내는 세계를 창출했다는 것은 축적된 문화로부터 멀어지려 한 것이라 할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부작란도>에서 자신만의 감정을 드러내는 세계를 창출했다는 것은 축적된 문화로부터 멀어지려 한 것이라 할 수 있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김정희가 전통적인 예술 양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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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그로티우스의 국제법 사상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국가 사이의 관계를 규율하는 법은 자연법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2. 국가 간에 전쟁을 할 때에도 마땅히 지켜야 할 법 규범이 있다.
  3. 국제 분쟁을 조정하고 인류의 평화를 이루기 위하여 국제사회에 적용되는 법이 있어야 한다.
  4. 각국의 실정법을 두루 통합하여 국제법으로 만들면 그것은 어디서나 통용되는 현실적 규범이 될 수 있다.
  5. 종교의 차이로 전쟁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신학 이론을 바탕으로 국제법을 구성하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종교의 차이로 전쟁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신학 이론을 바탕으로 국제법을 구성하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다."는 그로티우스의 국제법 사상과 관련이 없는 주장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각국의 실정법을 두루 통합하여 국제법으로 만들면 그것은 어디서나 통용되는 현실적 규범이 될 수 있다."는 그로티우스의 국제법 사상 중 하나인 "국제법은 인간의 이성과 자연법에 근거하여 만들어져야 하며, 각국의 법과 관습을 수용하여 만들어져야 한다"는 원칙에 따른 추론이다. 즉, 각국의 법과 관습을 수용하여 국제법을 만들면 그것은 현실적으로 통용되는 규범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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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자연법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국가의 권위만이 자연법에 제한을 둘 수 있다고 생각했다.
  2. 윤리나 도덕과 관련이 없는 근원적인 법 규범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3. 자연법은 인간의 본성과 대립하지만 인류를 번영으로 이끈다고 생각했다.
  4. 인간의 이성이 시공을 초월하는 본질적인 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5. 자연법의 역할은 실정법에 없는 내용을 보충하는 데 머물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법 사상은 인간의 이성이 시공을 초월하는 본질적인 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는 자연법이 인간의 본성과 대립하지 않고 인류를 번영으로 이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이성이 시공을 초월하는 본질적인 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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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보기>는 윗글을 읽고 쓴 글이다. ⓐ∼ⓔ 중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6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인 이유는 윗글에서는 "무엇이" 아니라 "누가" 이라는 질문이 나왔는데, 보기에서는 "무엇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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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늠할
  2. 가져올
  3. 기다릴
  4. 떠올릴
  5. 헤아릴
(정답률: 알수없음)
  • 문맥상 "가져올"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이전 문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되었기 때문에, 결과를 얻기 위해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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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A]와 [B]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겨울-나무의 상승적 이미지가, [B]에서는 봄-나무의 하강적 이미지가 나타난다.
  2. [A]의 ‘뿌리 박고’는 겨울-나무의, [B]의 ‘부르터지면서’는 봄-나무의 좌절감을 드러낸다.
  3. [A]의 ‘대가리 쳐들고’는 겨울-나무가, [B]의 ‘들이받으면서’는 봄-나무가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속성을 드러낸다.
  4. [A]의 ‘두 손’은 겨울-나무의 외양을, [B]의 ‘뜨거운 혀’는 봄-나무의 열정을 비유한 표현이다.
  5. [A]의 ‘벌’은 겨울-나무의, [B]의 ‘싹’은 봄-나무의 고통을 상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의 ‘두 손’은 겨울-나무의 외양을, [B]의 ‘뜨거운 혀’는 봄-나무의 열정을 비유한 표현이다. 이는 문장에서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내용으로, 겨울-나무와 봄-나무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비유적인 표현이다. 다른 보기들은 [A]와 [B]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은 맞지만, 비유적인 표현이 아니거나, 반대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어서 가장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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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이게 아닌데 이게 아닌데’는 나무가 변화를 지향하며 자기 부정을 하는 장면으로 볼 수 있다.
  2. ‘밀고 간다, 막 밀고 올라간다’는 나무의 의지로 나무가 내적인 힘을 쏟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온몸이 으스러지도록’은 나무가 변화와 생성을 위해 기울이는 전면적인 노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4. ‘마침내, 끝끝내’는 겨울-나무가 마지막까지 겨울-나무이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한다.
  5. ‘꽃 피는 나무’는 나무가 스스로의 변화를 거쳐 새로운 단계로 성장했음을 표상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꽃 피는 나무’는 나무가 스스로의 변화를 거쳐 새로운 단계로 성장했음을 표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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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나’에게 긴장을 풀고 공상에 빠지게 하는 존재이다.
  2. ⓑ : 엉뚱한 공상을 하던 ‘나’에 대해 자조하는 모습이 엿보인다.
  3. ⓒ : ‘나’의 무진행의 계기 중 하나로 작용한다.
  4. ⓓ : ‘나’에게 기대하는 ‘아내’의 욕망이 드러나고 있다.
  5. ⓔ : ‘아내’의 말을 긍정하며 그녀의 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나’의 태도를 드러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나’에게 긴장을 풀고 공상에 빠지게 하는 존재이다.는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문장에서 ‘아내’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나’의 상태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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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나)는 (가)를 각색한 시나리오다.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에서는 서사 진행을 시간 순서대로 서술하고 있는 데 비해, (나)에서는 회상의 방식으로 보여 주고 있다.
  2. (가)에서는 ‘아내’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을 비유적 표현으로 서술한 데 비해, (나)에서는 대사로 처리하여 전달하고 있다.
  3. (가)에서는 ‘아내’의 말을 인용하여 서술하고 있는 데 비해, (나)에서는 ‘아내’의 말을 효과음으로 처리하여 보여 주고 있다.
  4. (가)에서는 공간의 변화를 서술하여 제시하는 데 비해, (나)에서는 ‘윤기준의 방 안’, ‘시골 자동차길’, ‘버스 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5. (가)는 버스의 덜컹거림이 주는 느낌을 서술자가 직접 서술해 주는 데 비해, (나)는 그 느낌을 버스가 자갈길을 달리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전달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에서는 ‘아내’의 말을 인용하여 서술하고 있는 데 비해, (나)에서는 ‘아내’의 말을 효과음으로 처리하여 보여 주고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가)"에서는 아내의 말을 인용하여 대사로 처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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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를 참고하여 (나)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S#4에서 인서트된 사진은 인물의 분열된 의식을 보여 주기 위해 선택된 요소이다.
  2. S#4에서 등장하는 공간과 소품들은 주인공의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된 요소들이다.
  3. S#5의 창밖 풍경은 S#4의 공간과 대조되어 인물 간의 갈등을 강화시키고 있다.
  4. S#4에서 S#5로의 전환은 방 안의 우울한 분위기가 도시 전체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5. S#11에서 S#12로의 전환은 카메라의 시선이 버스의 내부에서 외부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S#4에서 등장하는 공간과 소품들은 주인공의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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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1. ‘천자’가 ‘장수’에게 “그대는 뉘신데 죽을 사람을 살리는가?”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천자’는 ‘장수’의 능력에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2. ‘유충렬’이 ‘천자’ 앞에서 ‘유심’이 죽었다며 원통해하는 것으로 보아, ‘유충렬’은 부친이 죽은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3. ‘군사들’ 중에 ‘유충렬’의 말을 듣고 ‘눈물을 흘리지 않는 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군사들’은 ‘유충렬’의 심정에 공감하고 있다.
  4. ‘유충렬’이 ‘천자’를 도와 전쟁에 나가겠다고 약속하는 것으로 보아, ‘유충렬’은 ‘태자’의 말과 기상에 감화되어 스스로를 반성하고 있다.
  5. ‘천자’가 ‘유충렬’에게 ‘과인은 보지 말고’ 나라를 구하라고 권유하는 것으로 보아, ‘천자’는 ‘유심’의 귀양에 대한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천자’가 ‘장수’에게 “그대는 뉘신데 죽을 사람을 살리는가?”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천자’는 ‘장수’의 능력에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천자가 장수의 능력에 대해 놀라움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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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 [B]에 대한 분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자신의 정체를 밝히면서 상대방에 대한 원망을 드러낸다.
  2. [A]에서는 비유적 표현을 통해 상대방에게 자신의 심경을 토로한다.
  3. [B]에서는 역사적인 사실을 근거로 하여 상대방의 견해를 옹호한다.
  4. [B]에서는 보답의 의지를 표명하여 상대방의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
  5. [B]에서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역할과 본분에 충실할 것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B]에서는 역사적인 사실을 근거로 하여 상대방의 견해를 옹호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B]에서 상대방의 견해를 반박하거나 옹호하는 내용이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을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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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1. 유충렬이 일곱 살에 부모와 이별하여 고난을 겪은 것에서, 유충렬의 첫 번째 시련은 ‘유심’의 유배로 인한 가족의 이산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군.
  2. ‘천자’가 ‘역적’의 말을 듣고 ‘충신’을 귀양 보낸 것에서, 유충렬의 두 번째 시련은 ‘역적’과의 정치적 갈등으로 인한 ‘강희주’의 유배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군.
  3. 유충렬이 ‘강희주’를 구하고 더불어 ‘남적’을 물리친 것에서, 유충렬이 가족의 위기와 국가의 위기를 함께 해결하고 있음을 알 수 있군.
  4. 유충렬이 ‘남적’을 소멸하고 오는 길에 ‘모친’을 만난 것에서, 우연한 계기에 가족 위기의 해소가 국가 위기의 해소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군.
  5. ‘남적’을 소탕하고 금의환향하는 유충렬을 백성들이 환대하는 것에서, 유충렬이 영웅으로 귀환하고 있음을 알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유충렬이 ‘남적’을 소멸하고 오는 길에 ‘모친’을 만난 것에서, 우연한 계기에 가족 위기의 해소가 국가 위기의 해소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군." 이 부분은 유충렬이 가족 위기와 국가 위기를 함께 해결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적절한 내용이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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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1. 나는 분을 이기지 못하고 울음을 터뜨렸다.
  2. 친구는 제 몸을 이기지 못하고 비틀거렸다.
  3. 형은 온갖 역경을 이기고 마침내 성공했다.
  4. 우리 팀이 상대를 큰 차이로 이기고 우승했다.
  5. 삼촌은 병을 이기고 마침내 건강을 회복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기지 못하다"는 "패배하다"라는 의미로, 다른 보기들은 "이기다"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이 문장은 "이기지 못하다"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가장 가까운 것은 "친구는 제 몸을 이기지 못하고 비틀거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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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중 <보기>의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보기에서 "㉢"는 "결과적으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문맥상으로 "그 결과로" 또는 "따라서"와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 "㉢"가 가장 적절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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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참고할 때, (나)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1. 화자가 ‘저녁밥’을 짓다가 ‘임’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혼잣말하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진솔함을 공감한다.
  2. 화자가 ‘임’이라 여긴 ‘거머희뜩’한 것을 향해 ‘워렁퉁탕’ 건너가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절실함을 공감한다.
  3. 화자가 집 안 마당에서 서성대며 ‘건넌 산’을 느긋하게 바라보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애틋함을 공감한다.
  4. 화자가 처음 보는 ‘삼대’를 ‘임’으로 착각하여 ‘임’을 원망하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간절함을 수용한다.
  5. 화자가 ‘임’이 오지 못하게 된 이유를 ‘밤’ 탓으로 돌리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진지함을 수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자가 ‘임’이라 여긴 ‘거머희뜩’한 것을 향해 ‘워렁퉁탕’ 건너가는 모습에서 독자는 웃음 지으면서도 그 속에 담긴 절실함을 공감한다." 이유는 화자가 ‘임’이라 여긴 것에서부터 그 속에 담긴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자의 거머리는 ‘임’에 대한 강한 감정을 보여주며, ‘워렁퉁탕’ 건너가는 모습에서도 그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이러한 모습에서 독자는 화자의 감정을 공감하면서도 웃음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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