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9)

수능(국어영역)
(2015-04-09 기출문제)

목록

1. (나)에 나타난 발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질문을 통해 화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있다.
  2. 청중의 반응을 반영하여 정보 제시 방법을 바꾸고 있다.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4.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면서 자연스럽게 화제를 소개하고 있다.
  5. 청중의 수준을 고려하여 어려운 용어의 의미를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입니다. 이유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발표 전략 중 하나이지만, 청중의 수준을 고려하여 어려운 용어의 의미를 풀어서 설명하는 것은 발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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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는 (나)를 들은 청중이 발표자에게 한 질문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1. 동수는 통계 자료의 신뢰성을 점검하며 들었다.
  2. 찬호는 발표 내용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며 들었다.
  3. 민기는 발표자가 인용한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들었다.
  4. 보라는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들의 반응을 예측하며 들었다.
  5. 예지는 발표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들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는 청중들이 발표를 어떻게 들었는지에 대한 다양한 반응이 나와있다. 그 중에서 "민기는 발표자가 인용한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들었다."라는 내용이 있다. 이는 발표자가 인용한 내용이 얼마나 타당한지를 민기가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민기가 발표를 비판적으로 들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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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동아리 회의 이후에 전문가와 인터뷰한 내용의 일부이다. 참여자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학생은 전문가의 의견에 호응하면서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2. 학생은 전문가에게 추가적인 질문을 던져 화제와 관련한 정보를 듣고 있다.
  3. 전문가는 화제와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여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4. 전문가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화제를 유추의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5. 전문가는 학생들이 계획한 활동을 확인하며 그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문가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화제를 유추의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전문가가 화제를 유추의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것은 문맥상 암시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문맥상 설명이 적절하게 들어맞는 반면, 이 보기는 문맥상 설명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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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나)를 쓰기 위해 세운 글쓰기 계획과 그것을 점검ㆍ 조정한 결과이다. (나)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글쓰기 계획 ⇨ 점검 및 조정의 결과)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시각 장애인의 체험 수기를 다루어 독자들의 관심을 유발해야겠어. ⇨ 독자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데에는 스마트폰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정보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체험 수기를 다루지 않았다.
  2. 시각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통념을 언급하며 화제를 제시해야겠어.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과 시각 장애인 간에 인식 차이가 크므로 이를 시각 자료를 통해 대비하며 화제를 제시하였다.
  3.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의 어려움을 언급해야겠어. ⇨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조작할 때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 정보에 접근할 때에도 어려움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추가하였다.
  4. 시각 장애인에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방법을 자세히 제시해야겠어. ⇨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방법은 글의 주제에서 벗어나는 내용이므로 그 대신 시각 장애인에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5. 시각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 전환을 촉구하며 글을 마무리해야겠어. ⇨ 인식 전환보다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시급하므로 제도적 측면의 보완을 촉구하며 마무리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의 어려움을 언급해야겠어. 이유는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조작할 때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 정보에 접근할 때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시각 장애인들이 겪는 문제점을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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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 : 문장 내의 앞 절과 뒤 절을 고려하여 ‘있지만’으로 고친다.
  2. ㉡ : 잘못된 피동 표현임을 고려하여 ‘확인하고’로 고친다.
  3. ㉢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정보를’로 고친다.
  4. ㉣ :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또한’으로 고친다.
  5. ㉤ :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획득’으로 고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를"로 고쳐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문장 구조나 표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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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작문 과제 2” 를 수행한 글이다. ㉠~㉤ 중, 반영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글에서는 "작문 과제 2"를 수행한 내용이 언급되었지만, 어떤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어떤 것이 반영되지 않았는지는 알 수 없다. 따라서, 이 문제는 주어진 정보로는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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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음운의 변동’과 관련된 학습지의 일부이다. ㉠과 ㉡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 ㉡)

  1. 논일[논닐], 늦여름[는녀름]
  2. 닿은[다은], 닳는[달른]
  3. 칼날[칼랄], 나뭇잎[나문닙]
  4. 논일[논닐], 닳는[달른]
  5. 닿은[다은], 칼날[칼랄]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ㄴ’과 ‘ㄹ’이 모음 앞에서 각각 ‘ㄴ’과 ‘ㄹ’로 발음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에서는 ‘ㄷ’이 ‘ㄹ’로 변화하여 발음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논일[논닐], 닳는[달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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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접사와 어근의 결합 양상에 대해 수업 중 발표한 내용이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발표 1’의 내용 중 ‘군말’, ‘군살’의 ‘군-’은 ‘쓸데없는’의 의미를 어근에 더해 주는군.
  2. ‘발표 1’과 ‘발표 2’를 종합해 보면, 접두사와 접미사는 어근과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군.
  3. ‘발표 2’의 단어에 ‘멋쟁이’, ‘장난꾸러기’를 더 추가할 수 있겠군.
  4. ‘발표 2’와 ‘발표 3’을 종합해 보면, ‘꾀보’는 ‘-보’에 의해 의미가 더해지고 품사가 바뀌었군.
  5. ‘발표 3’에는 ‘숙제하다’를 더 추가할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발표 2'의 단어에 '멋쟁이', '장난꾸러기'를 더 추가할 수 있겠군." - 이 학생의 발언은 다른 학생들이 제시한 내용과는 관련이 없으며, 단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인 것으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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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은 조사 ‘를’과 결합하여 안은 문장의 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2. ㉡은 조사 ‘에’와 결합하여 안은 문장의 서술어를 수식하고 있다.
  3. ㉢은 안은 문장의 목적어를 수식하는 관형절이다.
  4. ㉡과 달리 ㉣의 주어는 안은 문장의 주어와 다르다.
  5. ㉢과 달리 ㉣에서 생략된 문장 성분은 안은 문장의 목적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안은 문장의 목적어를 수식하는 관형절이라는 설명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은 안은 문장의 주어를 수식하는 관형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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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의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주다①’의 뜻풀이와 용례로 보아 ㉠에 들어갈 말은 ‘받다①’이다.
  2. ㉡에는 ‘약을 사 먹으라고 누나가 나에게 돈을 주다.’를 넣을 수 있다.
  3. ㉢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은 말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다.’를 넣을 수 있다.
  4. ‘받다②’의 용례로 보아 ㉣에는 ‘던지다’를 넣을 수 있다.
  5. ㉤에 들어갈 말은 ‘…을 …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는 ‘약을 사 먹으라고 누나가 나에게 돈을 주다.’를 넣을 수 있다. - 이 설명은 적절하다. ㉡은 ‘주다’의 뜻풀이와 용례를 보면 ‘받다’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약을 사 먹으라고 누나가 나에게 돈을 받다.’라는 뜻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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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에 들어갈 문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현우는 새로 산 옷을 입고 있는 중이다.
  2. ㉡: 영철이는 지수를 좋아하는 것보다 야구 경기를 더 좋아한다.
  3. ㉢: 친구들이 약속 장소에 다는 나오지 않았다.
  4. ㉣: 윤서가 아침에 여행에서 돌아왔다는 것을 민수는 말했다.
  5. ㉤: 그는 내게 장미 한 송이와 튤립 두 송이를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현우는 새로 산 옷을 입고 있는 중이다. (이미 입고 있다는 것을 보고 맞는 문장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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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과 달리 친수성과 소수성을 함께 갖고 있다.
  2. ㉠은 ㉡과 달리 트리글리세리드에 작용하는 소화 효소이다.
  3. ㉡은 ㉠과 달리 여러 기관에서 분비된다.
  4. ㉡은 ㉠과 달리 소수성의 입자들끼리 흡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5. ㉠과 ㉡은 모두 입과 위에서 주로 작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과 달리 트리글리세리드에 작용하는 소화 효소이다. 이는 ㉠이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은 여러 기관에서 분비되며 소수성 입자들끼리 흡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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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의 [A]~[C]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 미셀의 안쪽과 담즙염에 의해 쪼개진 지방의 안쪽은 모두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지닌다.
  2. [B]에서는 응집된 트리글리세리드가 편리한 운반을 위해 쪼개진다.
  3. [A]에서 분해된 물질들이 [B]로 이동할 때, 담즙염, 레시틴 등과 결합하는 이유는 친수성이 없기 때문이다.
  4. [B]에서 카일로마이크론이 형성되려면 [A]에서 트리글리세리드가 분해되어야 한다.
  5. [B]에서 모노글리세리드와 지방산이 [C]로 이동하려면 다른 물질과 결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에서 미셀의 안쪽과 담즙염에 의해 쪼개진 지방의 안쪽은 모두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지닌다."는 [B]에서 응집된 트리글리세리드가 쪼개지는 이유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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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탐구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V1만 가했을 때 t0에서 t2까지는 잔상이 나타나겠군.
  2. V2를 가하면 t2에서부터 잔상이 제거되겠군.
  3. V1에서 V2로 변화시키는 것은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겠군.
  4. V1보다 V2를 가했을 때 액정 분자의 배열 속도가 빨라지겠군.
  5. V2를 V1으로 낮춰주지 않으면 t1이후에는 역잔상이 발생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V1에서 V2로 변화시키는 것은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글에서 V2를 가하면 잔상이 제거되는 것은 언급되었지만, V2를 사용하는 이유가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인지에 대한 언급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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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의 내용을 근거로 다음의 질문에 답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전압이 가해진 액정 분자가 대전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2. 두 편광판에 고정된 배향막이 방향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3. 연속체의 특징이 있는 액정 분자가 빛을 투과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4. 액정층을 통과하는 빛의 진동 방향이 액정 분자에 의해 바뀌었기 때문이다.
  5. 전압을 가하지 않으면 일정하게 배열된 액정 분자들이 90° 비틀려 배열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이 가해진 액정 분자가 대전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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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의 사전적 뜻풀이로 바르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 몇 가지 부분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이룸.
  2. ㉡: 적당하게 맞추어 나감.
  3. ㉢: 목적한 곳이나 수준에 다다름.
  4. ㉣: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듦.
  5. ㉤: 어떤 일이나 상태가 오래 계속됨.
(정답률: 알수없음)
  • ㉠의 사전적 뜻풀이가 바르지 않은 것이다. "몇 가지 부분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이룸"은 ㉠의 올바른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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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1. 회복적 사법이 등장하게 된 계기
  2. 응보형론과 재사회화론의 한계점
  3. 회복적 사법이 실현된 사법 제도의 다양한 유형
  4. 기존 형사 사법의 토대가 되는 형벌에 대한 관점
  5. 기존 형사 사법의 관점에서 본 범죄 행위의 의미
(정답률: 알수없음)
  • 윗글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은 "기존 형사 사법의 관점에서 본 범죄 행위의 의미"이다.

    회복적 사법이 등장하게 된 계기는 범죄 피해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고, 응보형론과 재사회화론의 한계점은 범죄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되었다. 이에 따라 회복적 사법이 실현된 사법 제도의 다양한 유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법 제도는 범죄 피해자와 범죄자 모두를 고려하여 범죄 예방과 회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 형사 사법의 토대가 되는 형벌에 대한 관점은 범죄 예방과 범죄자의 회복을 위한 형벌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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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1. 기존 형사 사법에서는 범인과 침해당한 법에 관심을 둔다.
  2. 응보형론은 저질러진 범죄에 대한 응당한 형벌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3. 재사회화론에서는 응보형론과 달리 범죄인의 교육을 통한 교화를 중시한다.
  4. 회복적 사법에서는 범죄 문제 해결에 가해자, 피해자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한다.
  5. 회복적 사법에서는 가해자에 대한 피해자의 응보 심리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응보형론은 저질러진 범죄에 대한 응당한 형벌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응보형론은 범죄에 대한 응당한 형벌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회복적 사법과는 목적과 방법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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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는 법률 전문가의 견해이다. 이를 수용한 학생이 회복적 사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응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1. 국가와 피해자 간의 관계에 집중하기 때문에 가해자의 재판받을 권리를 침해할 수 있겠군.
  2. 가해자의 교화나 재범의 예방에는 관심이 적으므로 가해자의 유무죄를 따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겠군.
  3. 현재의 헌법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에 피해자와 공동체가 회복되기 보다는 오히려 더 상처 입을 수 있겠군.
  4. 조정자가 전문성이 없다는 이유로 가해자가 프로그램에 참가를 거부한다면 그 가해자는 유죄로 간주되겠군.
  5. 가해자가 자신에게 부여될 형벌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참가했을 경우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이 달성되기 어렵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가해자가 자신에게 부여될 형벌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참가하면,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인 회복적 사법이 달성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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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을 읽은 학생이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1. 그림의 양쪽에 ‘아기’를 배치한 것은 대칭을 통해 안정적인 구도를 갖추려 한 것이겠군.
  2. 작가가 배치한 ‘석상’과 ‘기둥’은 수직선을 활용한 기하학적 공간구성 원리를 적용한 것이겠군.
  3. ‘원형’을 그리며 인물들이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자연의 순환이라는 영원불변한 본질을 드러내려 한 것이겠군.
  4. 작품 속 인물들의 ‘머리에 쓰고 있는 것’과 ‘옷차림’은 작가의 즉흥적인 감정을 형상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
  5. 고대 조각상 중 신화에 등장하는 ‘시간의 신’과 ‘야누스’를 선택하여 시간의 흐름을 압축적으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의 양쪽에 ‘아기’를 배치한 것은 대칭을 통해 안정적인 구도를 갖추려 한 것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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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보기>는 푸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주제'를 먼저 정한 것은 대상의 변화무쌍함을 반영하기 위한 작업이다.
  2. '간단한 스케치'는 감각을 통한 미적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3. '밀랍 인형'은 작품 속 인물을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형상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4. '배치'와 '재배치' 과정은 짜임새 있는 구도를 통해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5. '전체적인 구도'는 자연의 사실적인 모습에 중점을 두고 모방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푸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설명한 보기에서 "'배치'와 '재배치' 과정은 짜임새 있는 구도를 통해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라는 내용이 적절한 이유는, 작품을 만들기 전에 '주제'를 먼저 정하고, 그에 따라 작품의 구도를 짜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배치'와 '재배치' 과정은 이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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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이 안경이 바로 아까 그 학생 것이 맞다.
  2. 이 식당의 음식 맛은 내 입에 잘 맞는다.
  3. 그녀는 아무리 보아도 네게 잘 맞는 것 같다.
  4. 과연 그 답이 맞는지 더 생각해 보기로 하자.
  5. 나의 의견이 그의 생각과 맞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맞다, 맞는다, 맞는지, 맞을 모두 "correct" 또는 "right"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나의 의견이 그의 생각과 맞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I am confident that my opinion is correct/right in line with his thoughts."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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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는 윗글을 자료로 한 수업의 일부이다. 학생들의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는 [B]와 [C]의 시간을 통해 실현하고 싶은 화자의 소망이 드러나 있어.
  2. [B]에는 사계절에 따라 ‘시작-노고-결실-준비’로 조응되는 농사의 과정이 드러나 있어.
  3. [B]는 봄부터 겨울을 거쳐 다시 봄으로 이어지는 시간의 순환성을 바탕에 둔 것이라 할 수 있어.
  4. [C]는 각 수마다 근경에서 원경으로 시선을 확대해 가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어.
  5. [C]는 하루 동안의 시간을 통해 농촌의 일상을 드러내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A]에는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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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윗글의 ⓐ와 <보기>의 ⓑ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 ⓑ는 모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대상이다.
  2. ⓐ, ⓑ는 모두 화자의 정서와 대비되는 대상이다.
  3. ⓐ는 자연에서 느끼는 흥취를, ⓑ는 노동의 기쁨을 드러낸다.
  4. ⓐ에는 농부에 대한 애정이 담겨 있고, ⓑ에는 화자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5. ⓐ에는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가, ⓑ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 고뇌하는 태도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는 농부에 대한 애정이 담겨 있고, ⓑ는 화자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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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기>는 윗글에 대한 학습 자료이다. 이를 참고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자료1]을 보니, <제1수>에는 농촌에서 생활하면서도 풍년을 이루어 유교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대부의 소임이 나타나 있군.
  2. [자료1]을 보니, <제2수>에는 농민들과 상부상조하는 모습을 통해 농민과 삶을 공유하는 작가의 모습이 드러나 있군.
  3. [자료1]을 보니, <제6수>에는 새벽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당시 유학자로서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있군.
  4. [자료2]를 보니, <제3수>에는 전원에서의 체험을 바탕으로 노동의 어려움을 인정하는 작가의 생각이 드러나 있군.
  5. [자료2]를 보니, <제4수>에는 수확한 곡식을 보고 기뻐하는 화자의 모습에는 전원에서 생활했던 작가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자료1]을 보니, <제6수>에는 새벽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당시 유학자로서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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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A]는 [B]와 달리 자신의 실수를 언급하며 상대를 달래고 있다.
  2. [A]와 [B]는 자신의 지위를 내세워 상대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3. [A]는 [B]와 달리 자신의 처지를 강조하며 서운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다.
  4. [A]는 유교적 명분을 들어 질책하고 있고, [B]는 유교적 명분에 충실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5. [A]에서는 과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반성을, [B]에서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한탄을 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문제에서 [A]는 "과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반성을" 하고 있으며, 이는 유교적인 가치 중 하나인 자기반성과 겸손을 나타낸다. 반면 [B]는 "유교적 명분에 충실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는 유교적 가치 중 하나인 예의와 도덕적 책임감을 나타내며, [A]와는 달리 현재 상황에서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A]는 유교적 명분을 들어 질책하고 있고, [B]는 유교적 명분에 충실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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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윗글의 내용을 특정 공간을 중심으로 <보기>와 같이 정리했을 때, 이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5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 ‘시백’은 ㉮에서 비롯된 ‘박 씨’에 대한 마음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
  2. ㉮에서는 ‘박 씨’의 외모가 드러나고 ㉱에서는 ‘박 씨’의 인품이 드러난다.
  3. ㉮에서의 ‘승상’의 결심은 ㉰에서 ‘박 씨’에 대한 태도로 나타난다.
  4. ㉯에 있는 ‘박 씨’를 본 ‘부인들’과 ㉰의 ‘상공’은 상반된 태도를 보인다.
  5. ㉱에서 드러나는 ‘시백’의 태도는 ㉰의 ‘승상’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생긴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 드러나는 ‘시백’의 태도는 ㉰의 ‘승상’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생긴 것이다."는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윗글에서는 '시백'의 태도가 '승상'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 아니라 '박 씨'에 대한 마음에 대한 후회 때문에 생긴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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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윗글을 읽은 독자가 ㉠에 대해 <보기>와 같이 반응하였다고 할 때,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군자삼락(君子三樂)
  2. 노심초사(勞心焦思)
  3. 이심전심(以心傳心)
  4. 견강부회(牽强附會)
  5. 풍수지탄(風樹之嘆)
(정답률: 알수없음)
  • ㉠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이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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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 : 간호원과 조수를 배려하는 한영덕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2. ㉡ : 자신에게 닥칠 상황에 대한 한영덕의 두려움이 드러나 있다.
  3. ㉢ : 한영덕을 걱정하는 한 여사의 당부가 드러나 있다.
  4. ㉣ : 민상호와 박가, 김가, 이가에 대한 한 여사의 분노가 드러나 있다.
  5. ㉤ : 한 여사에 대한 민상호의 빈정거림이 드러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간호원과 조수를 배려하는 한영덕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 ㉠에서는 한영덕이 간호원과 조수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졌다는 것이 드러나는 반면, ㉡에서는 한영덕이 자신에게 닥칠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가졌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이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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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1. 공간A에서 인물에게 ‘특병동’ 환자를 우선 치료하라고 요구하는 행위와, 공간B에서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협박’을 일삼는 행위는 각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억압을 보여주고 있군.
  2. 공간A에서 ‘아이’를 치료하는 행위와 공간B에서 ‘자궁 척출’ 수술을 한 행위는 모두 인물이 지향하는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군.
  3. 공간A에서 인물이 일주일 동안 ‘지하실’에 갇히게 된 것은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가치관이 충돌한 결과로 볼 수 있군.
  4. 공간B에서 인물이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양심적인 의료 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을 통해 처벌을 받은 것은 현실의 부조리함을 보여 주는군.
  5. 공간B에서 인물이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 것은 개인이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굴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공간A에서 ‘아이’를 치료하는 행위와 공간B에서 ‘자궁 척출’ 수술을 한 행위는 모두 인물이 지향하는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공간A와 공간B에서의 행위가 모두 인물의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다는 내용이지만, 공간B에서의 행위는 인물이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굴복한 것이 아니라 양심적인 의료 행위를 한 뒤에도 처벌을 받았다는 부조리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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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를 <보기>의 희곡으로 각색하기 위해 토의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원장이 퇴장하는 모습과 표정을 추가하여 원장의 심리를 부각시키자.
  2. 조명의 변화와 음향효과를 활용하여 전쟁 중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드러내자.
  3. 상징적인 소재와 그에 관한 대사를 삽입하여 전쟁의 비극성을 부각시키자.
  4. 원장의 행동을 나타내는 지시문을 추가하여 인물의 부정적인 모습을 강조하자.
  5.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켜 무대 밖의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인물 간의 갈등을 고조시키자.
(정답률: 알수없음)
  • "조명의 변화와 음향효과를 활용하여 전쟁 중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드러내자."는 인물 간의 갈등을 고조시키는 방법이 아니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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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통지문이 네모친 “마음의 배고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ㄹ"입니다.

    "마음의 배고픔"은 무엇인가에 대한 욕구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ㄴ"과 "ㄹ"이 모두 적절합니다.

    "ㄴ"은 마음의 배고픔이 불만족이나 부족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물질적인 것이나 인간관계에서의 부족함 등이 마음의 배고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ㄹ"은 마음의 배고픔이 인간의 본성적인 욕구나 욕망에서 비롯된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랑이나 자아실현 등이 마음의 배고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ㄴ"과 "ㄹ" 모두 마음의 배고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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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참고하여 ㉠~㉤에 대해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당시의 암울한 사회 분위기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드러낸 것이겠군.
  2. ㉡은 주변에 대해 관심조차 줄 수 없는 민중들의 모습을 통해 삭막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3. ㉢은 민중들이 불안과 공포가 일상화된 현실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겠군.
  4. ㉣은 억압적인 현실을 애써 외면하려는 민중들의 행위를 표현한 것이군.
  5. ㉤은 부정적인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품으려는 화자의 소망을 드러내는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주변에 대해 관심조차 줄 수 없는 민중들의 모습을 통해 삭막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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