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6-04)

수능(국어영역)
(2015-06-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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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와 [B]에 대한 분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학생 1’과 ‘학생 2’가 서로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써 의견의 일치점을 찾았다.
  2. [B]에서 ‘학생 1’은 ‘학생 2’와의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3. [A]에서는 ‘연습 시간 축소’의 문제를, [B]에서는 ‘연습 장소 이동’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4. [A]에서는 대화 참여자 간의 공동의 문제를, [B]에서는 공동이 아닌 ‘학생 1’ 개인과 관련된 문제를 중심 화제로 대화하였다.
  5. [A]와 [B]에서는 각각 제시된 안들을 ‘학생 1’이 종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에서는 ‘학생 1’과 ‘학생 2’가 서로의 요구를 수용하여 의견의 일치점을 찾았기 때문에, 의견 차이를 해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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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어느 학생이 [A]를 들으며 메모한 내용이다. ⓐ~ⓔ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듣기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1. ⓐ로 보아, 정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2. ⓑ로 보아, 발표자가 강조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3. ⓒ로 보아, 발표 내용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4. ⓓ로 보아, 제시된 정보를 사실과 의견으로 구분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5. ⓔ로 보아, 정보들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비교하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로 보아, 발표 내용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들었음을 알 수 있다."이다. 다른 보기들은 듣는 과정에서 정보를 파악하거나 강조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등 발표자의 발언에 집중하는 것이지만, ⓓ는 제시된 정보를 사실과 의견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듣는 과정에서 발표자의 발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자체에 집중하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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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영우’의 발표를 들은 후 청중이 보인 반응이다. 발표를 고려하여 청중의 반응을 분석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청자 1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를 듣고 처마가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이라는 발표자의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군.
  2. 청자 1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 내용과 달리 여름철에 한옥의 실내가 시원하게 느껴지는 이유를 창호와 관련지어 이해했군.
  3. 청자 2의 반응으로 볼 때, 선정된 발표 주제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군.
  4. 청자 2의 반응으로 볼 때, 발표자가 청중과 상호 작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군.
  5. 청자 3의 반응으로 볼 때, 매체 활용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용어 설명이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영우의 발표는 매체 활용이 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용어 설명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따라서 청자 3의 반응은 매체 활용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용어 설명이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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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 : 문단 구성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이 부분에서 문단을 나누는 것이 좋겠어.
  2. ⓑ : 접속어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그래서’로 고치는 것이 좋겠어.
  3. ⓒ : 글의 흐름을 고려하여 바로 앞의 문장과 순서를 바꾸는 것이 좋겠어.
  4. ⓓ : 어휘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사양하시며’로 바꾸는 것이 좋겠어.
  5. ⓔ : 글의 통일성을 저해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바로 앞 문장과 순서를 바꾸는 것이 글의 흐름을 더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단 구성, 접속어, 어휘 사용, 글의 통일성 등 다른 측면에서 고쳐야 할 부분을 지적하고 있지만, 글의 흐름을 고려한 것은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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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1.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를 ‘요리 관련 서적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2.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대중매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졌음’을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3.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방송가에서는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을 ‘방송가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4. 글의 주제를 고려하여 ‘요리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요리 프로그램의 구성 방식’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5. 글의 주제를 고려하여 ‘그에 따라 발생하는 부정적 영향’을 ‘그에 따라 발생하는 긍정적 영향’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중심 소재가 대중매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졌음인데, 이를 요약하면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심 소재를 고려하여 ‘대중매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졌음’을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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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을 고려할 때,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8번 공통지문 문제)

  1. 이는 요리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며 공감을 얻는 것에 성공한 결과이다.
  2.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정보만 제시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3.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이 점차 상업화되고 다른 성격의 방송 프로그램까지도 요리 프로그램화 되고 있는 사실은 부정적이다.
  4. 이 외에도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하여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위안을 얻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점도 인기 요인의 하나이다.
  5. 나아가 요리 프로그램은 요리를 통해 인간의 소비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관련된 요리 산업의 확대에도 영향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러나 요리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정보만 제시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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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의 [가]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ㄱ’이 ‘ㄷ’의 영향을 받아 ‘ㄱ’과 같은 위치에서 소리 나는 ‘ㄲ’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2.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ㅎ’이 ‘ㄱ’의 영향을 받아 ‘ㅎ’과 거센소리라는 점이 같은 ‘ㅋ’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3.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ㄴ’이 ‘ㅌ’의 영향을 받아 ‘ㅌ’과 같은 위치에서 소리 나는 ‘ㄹ’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4.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ㅂ’이 ‘ㄴ’의 영향을 받아 ‘ㄴ’과 콧소리라는 점이 같은 ‘ㅁ’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5.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ㅂ’이 ‘ㄷ’의 영향을 받아 ‘ㄷ’과 동일한 소리인 ‘ㄷ’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동화입니다. 왜냐하면 ‘ㅂ’이 ‘ㄴ’의 영향을 받아 ‘ㄴ’과 콧소리라는 점이 같은 ‘ㅁ’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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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에는 ‘그는 낯선 사람과 잘 사귄다.’를 넣을 수 있다.
  2. ㉡에는 ‘그는 형님과 고향에 다녀왔다.’를 넣을 수 있다.
  3. ㉢에 들어갈 말은 ‘격 조사’이다.
  4. ㉣에 ‘이랑’이 들어갈 수 있다.
  5. ㉤에 들어갈 말은 ‘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는 ‘그는 낯선 사람과 잘 사귄다.’를 넣을 수 없다. 이유는 ‘사귀다’는 동사이기 때문에 ‘사귀다’와 관련된 단어가 들어가야 하지만, ‘낯선 사람과 잘’은 ‘사귀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는 다른 단어나 표현을 넣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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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천체 망원경으로 밤하늘의 을 관찰했다.
    ㉡ : 어제 물리학계의 큰 이 졌다.
  2. ㉠ :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다.
    ㉡ : 그는 도망가는 데만큼은 정말 번개야.
  3. ㉠ : 그는 자신의 뿌리를 찾고자 노력한다.
    ㉡ : 잡초가 다시 자라지 않도록 뿌리를 뽑았다.
  4. ㉠ : 일출을 기다리는 우리 앞에 붉은 태양이 떠올랐다.
    ㉡ : 그녀는 그가 자기 마음의 태양이라고 말했다.
  5. ㉠ : 들판에는 풀잎마다 이슬이 맺혔다.
    ㉡ : 그녀의 두 눈에 맺힌 이슬이 뜨겁게 흘러내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 그는 자신의 뿌리를 찾고자 노력한다. ㉡ : 잡초가 다시 자라지 않도록 뿌리를 뽑았다." 이다. 이유는 ㉡에서는 "뿌리"가 잡초의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에서는 "뿌리"가 사람의 것으로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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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 1>의 ㉠~㉣ 중 <보기 2>와 같이 문장을 수정하는 데에 반영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
  5. ㉡, ㉢,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 ㉢" 입니다.

    ㉠에서는 "그러나"를 "하지만"으로 수정하여 문장의 강조를 더해주었습니다.

    ㉡에서는 "그리고"를 "또한"으로 수정하여 문장의 흐름을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에서는 "그러므로"를 "따라서"로 수정하여 문장의 논리적인 전개를 더 명확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수정이 문장의 강조, 흐름, 논리적 전개를 개선하는데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정답은 "㉠,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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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담화 상황을 고려할 때,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피동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이 B의 의지와 무관하게 일어났음을 나타낸다.
  2. ㉡ : 지시 대명사를 사용하여 B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곳으로 관심을 유도한다.
  3. ㉢ : 감탄사를 사용하여 A의 발화를 듣고 어떤 것을 갑자기 깨달았음을 나타낸다.
  4. ㉣ : 부정 부사 ‘못’을 사용하여 B에게 일어난 상황이 불가피 했음을 나타낸다.
  5. ㉤ : 의문 표현을 사용하여 B에게 일의 까닭을 상세히 말해 달라고 요청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담화 상황에서 A가 B에게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시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한 전략이다. 따라서, "㉡ : 지시 대명사를 사용하여 B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곳으로 관심을 유도한다."는 적절한 이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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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을 사용해 정상적인 ‘지문 영상’을 얻었다고 할 때, 각 센서에 감지되는 물리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는, 융선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가 골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보다 강하겠군.
  2.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이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과 같겠군.
  3.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이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전하량보다 적겠군.
  4.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가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와 같겠군.
  5. ㉢에서는,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가 골에 대응하는 센서의 온도보다 낮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융선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가 골의 위치에서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한 빛의 세기보다 강하겠군.

    이유는 지문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손가락의 지문이 찍힌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대조적인 빛의 차이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는 지문의 볼록한 부분에 위치하고, 골에 대응하는 센서는 지문의 오목한 부분에 위치합니다. 볼록한 부분은 빛을 반사하는 각도가 더 크기 때문에 반사되어 센서에 도달하는 빛의 세기가 더 강합니다. 따라서 융선에 대응하는 센서에서는 더 강한 전하량이 감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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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 따라 <보기>의 정보를 활용한 홍채 인식 시스템을 설계한다고 할 때, 단계별 고려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생체 정보 수집] 홍채의 바깥에 각막이 있으므로 홍채 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지문 입력 장치와 달리, 홍채 입력 장치와 홍채가 직접 닿지 않게 하는 방식을 고려해야겠군.
  2. [전처리] 생체 정보 수집 단계에서 얻은 영상에서 홍채의 불규칙한 무늬가 나타난 부분만을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하겠군.
  3. [전처리] 홍채의 불규칙한 무늬가 선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생체 정보 수집 단계에서 얻은 영상을 보정해야겠군.
  4. [특징 데이터 추출] 홍채 근육에 의해 동공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홍채에서 동공이 차지하는 비율을 특징 데이터로 추출해야 하겠군.
  5. [정합] 등록된 홍채의 특징 데이터와 조회하려는 홍채의 특징 데이터 사이의 유사도를 판정하는 단계이므로 유사도의 기준치가 정해져 있어야 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생체 정보 수집] 홍채의 바깥에 각막이 있으므로 홍채 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지문 입력 장치와 달리, 홍채 입력 장치와 홍채가 직접 닿지 않게 하는 방식을 고려해야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생체 정보 수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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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라듐이 발견됨으로써 러더퍼드는 원자핵을 발견하게 된 실험을 할 수 있었다.
  2. 질소 충돌 실험에서 양성자가 발견됨으로써 유카와 히데키의 가설이 입증되었다.
  3. 채드윅은 양성자가 핵 안에서 흩어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가설을 제안했다.
  4. 원자모형은 19세기 말에 전자가 발견됨으로써 ‘태양계 모형’ 에서 ‘건포도빵 모형’으로 수정되었다.
  5. 알파 입자가 금박의 일부분에서 튕겨 나간다는 사실을 통해 양전기가 원자 전체에 퍼져 있음이 입증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라듐이 발견됨으로써 러더퍼드는 원자핵을 발견하게 된 실험을 할 수 있었다." 인 이유는 라듐이 방사능을 가지고 있어서 알파 입자를 방출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원자핵을 발견하는 실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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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그 식물은 전국에 고른 분포를 보인다.
  2. 국어사전에서 적당한 단어를 골라야 한다.
  3. 그는 목소리를 고르며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4. 울퉁불퉁한 곳을 흙으로 메워 판판하게 골랐다.
  5. 날씨가 고르지 못한 환절기에 아이가 감기에 들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 식물은 전국에 고른 분포를 보인다."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어디서나 비슷한 비율로 분포하고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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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메타 윤리학은 규범 윤리학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원칙 자체에 대해 연구한다.
  2. 정서주의에 따르면, 도덕적 판단은 윤리적 행위의 동기 부여와 직접 연결된다.
  3. 정서주의에 따르면, 과학적 진리와 마찬가지의 도덕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4. 도덕 실재론과 정서주의는 ‘옳음’과 ‘옳지 않음’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다.
  5. 도덕 실재론에 따르면, 도덕적 판단은 승인 감정에 의해 ‘옳음’의 태도를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서주의에 따르면, 과학적 진리와 마찬가지의 도덕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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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을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도덕적 판단의 변화에는 뚜렷한 근거가 필요 없다.
  2. 감정도 수시로 변하고, 도덕적 판단도 수시로 변한다.
  3. 도덕적 판단과 달리 감정이 바뀔 때에는 이유가 필요하다.
  4. 감정 없는 사람도 없고, 도덕적 판단을 하지 않는 사람도 없다.
  5. 감정과 달리 도덕적 판단을 바꿀 때에는 뚜렷한 근거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정은 주관적이고 변화가 빈번하므로, 도덕적 판단을 바꾸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뚜렷한 근거가 필요하다. 따라서 "감정과 달리 도덕적 판단을 바꿀 때에는 뚜렷한 근거가 필요하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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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A와 B는 모두 예술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겠군.
  2. A는 ‘아름다움’이라는 성질이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생각하겠군.
  3. A는 (ㄱ)과 (ㄴ) 중 하나는 ‘참’인 명제라고 생각하겠군.
  4. B는 (ㄱ)과 (ㄴ) 중 하나는 ‘거짓’인 명제라고 생각하겠군.
  5. B는 (ㄱ)과 (ㄴ)은 모두 예술작품 △△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표현한다고 생각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A와 B는 모두 예술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A는 아름다움이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생각하고, B는 (ㄱ)과 (ㄴ) 중 하나는 거짓인 명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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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의 사전적 뜻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 : 판별하여 결정함.
  2. ⓑ : 규칙에 의해 일정한 한도를 정함.
  3. ⓒ : 서로 의견이 일치함.
  4. ⓓ : 의견이나 문제를 내어 놓음.
  5. ⓔ : 서로 반대되어 어긋남.
(정답률: 알수없음)
  • ⓐ : 판별하여 결정함. 은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를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규칙에 따라 일정한 한도를 정하는 것이므로, ⓑ : 규칙에 의해 일정한 한도를 정함이 옳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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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과징금은 불법 행위를 행정적으로 제재하는 수단에 해당된다.
  2. 기업이 담합해 제품 가격을 인상한 행위는 불법 행위에 해당한다.
  3. 불법 행위로 인한 피해자는 손해 배상으로 구제받는 것이 가능하다.
  4. 하나의 불법 행위에 대해 두 가지 이상의 금전적 제재가 내려질 수 있다.
  5.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불법 행위를 과징금보다 벌금으로 제재하는 사례가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법 행위로 인한 피해자는 손해 배상으로 구제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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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문맥을 고려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피해자가 금전적으로 구제받는 것을 의미한다.
  2. ㉡은 피해자가 손해액을 초과하여 배상받는 것을 가리킨다.
  3. ㉢은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를 가리킨다.
  4. ㉣은 행정적 제재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말한다.
  5. ㉤은 배상금 전체에서 손해액에 해당하는 배상금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민사상 배상금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행정상의 제재나 보상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은 문맥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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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1. 이 규정에 따라 피해자가 받게 되는 배상금은 국가에 귀속되겠군.
  2. 이 규정의 시행으로, 기술자료를 유용해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는 행위가 억제되는 효과가 생기겠군.
  3. 이 규정에 따라 피해자가 손해의 3배를 배상받을 경우에는 배상금에 징벌적 성격이 가미된 배상금이 포함되겠군.
  4. 일반적인 손해 배상 제도를 이용할 때보다 이 규정을 이용할 때에 피해자가 받을 수 있는 배상금의 최대한도가 더 커지겠군.
  5. 이 규정이 만들어진 것으로 볼 때, 하도급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자료 유용은 적발 가능성이 매우 낮은 불법 행위에 해당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규정에 따라 피해자가 받게 되는 배상금은 국가에 귀속되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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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 : 밝아 오는 ‘동창’과 ‘노고지리’의 지저귐을 통해 ‘아이’가 일어나야 할 때임을 알려 주고 있다.
  2. ㉡ : ‘호미’를 챙기고 ‘소’를 직접 몰고 가는 모습을 통해 농사일을 하러 가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3. ㉢ : ‘고랑’의 풀을 ‘마주 잡아’ 걷어 내는 것을 통해 농사일을 함께 하려는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4. ㉣ : ‘비 온 끝에 볕’이 나는 ‘화창’한 날씨를 통해 좋은 때에 일을 해야 하는 괴로움을 드러내고 있다.
  5. ㉤ : ‘사립문’이 ‘녹음 속’에 닫혀 있는 모습을 통해 농번기에 집이 비어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비 온 끝에 볕’이 나는 ‘화창’한 날씨를 통해 좋은 때에 일을 해야 하는 괴로움을 드러내고 있다. 이유는 좋은 날씨에는 일을 해야 하지만, 비가 오면 일을 못하고, 비가 그치면 일을 해야 한다는 괴로움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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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나)와 (다)를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나)에는 (다)와 달리, 특정 시기에 재배해야 하는 작물이 제시되어 있군.
  2. (나)에는 (다)와 달리, 농사일 중에 휴식을 즐기는 여유로움이 그려져 있군.
  3. (다)에는 (나)와 달리, 먹고 입는 것과 관련한 농사일이 다양하게 나타나 있군.
  4. (나)와 (다)의 화자는 모두 노동의 현장을 주목하고 있군.
  5. (나)와 (다)의 배경은 모두 농부들의 일상적인 삶을 보여 주는 공간으로 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나)와 (다)의 배경은 모두 농부들의 일상적인 삶을 보여 주는 공간으로 볼 수 있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다)"는 농사일 중에 휴식을 즐기는 여유로움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다)"의 배경은 농부들의 일상적인 삶을 보여 주는 공간으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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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윗글의 인물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점순이’는 성례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지 않는 ‘나’ 에게 불만을 표시한다.
  2. ‘나’는 ‘점순이’와의 갈등을 회피하기 위해서 자신의 집으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3. ‘나’와 ‘장인’이 갈등을 일으키는 이유는 ‘점순이’에게 함부로 일을 시키는 ‘장인’의 태도 때문이다.
  4. ‘동리 사람들’에게 ‘장인’이 인심을 잃게 된 주된 이유는 ‘나’와 ‘점순이’의 혼례를 치러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5. ‘나’는 ‘동리 사람들’이 ‘장인’에게 보여 주는 태도와 상반된 입장을 보임으로써, ‘나’는 ‘장인’이 ‘동리 사람들’에게 취하는 행동을 옹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순이’는 성례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지 않는 ‘나’ 에게 불만을 표시한다. 이유는 ‘점순이’가 성례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하는 반면, ‘나’는 그러한 노력을 하지 않고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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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인물의 이름과 별명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있다.
  2. ㉡ : 괄호를 제거해도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서술자의 진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3. ㉢ : 소의 주인과 소를 동일시하여 ‘장인’에 대한 서술자의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4. ㉣ : ‘너무 빨리빨리 논다’라는 행동에 대한 ‘장인’의 평가를 첨가하고 있다.
  5. ㉤ : ‘점순이’가 부쩍 자란 사실을 숨겨 온 ‘장인’의 속셈을 알아내고 반가워하는 ‘나’의 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괄호를 제거해도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서술자의 진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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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를 참조할 때, ⓐ~ⓔ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대부분의 마름들이 장인과 같이 행동하였다면, ‘가을’에 많은 소작농들은 불안감에 시달렸겠군.
  2. ⓑ : ‘논’은 ‘장인’의 회유에 넘어간 ‘나’가 일꾼으로서의 면모를 발휘하는 장소로군.
  3. ⓒ : ‘화전밭’에서 ‘나’는 생기 있는 봄의 분위기에 취해 정서적으로 반응하고 있군.
  4. ⓓ : ‘밭’에서 ‘나’는 ‘장인’ 때문에 생긴 울화를 ‘소’와 ‘점순이’ 에게 한껏 터트리고 있군.
  5. ⓔ : ‘이날’은 ‘점순이’의 평소와 다른 말과 행동을 통해 ‘나’가 ‘점순이’의 본심을 알아채는 날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 : ‘화전밭’에서 ‘나’는 생기 있는 봄의 분위기에 취해 정서적으로 반응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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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1. ㉠ : 홍계월과 보국이 멀리서 온 여공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2. ㉡ : 홍계월이 병이 나자 집안사람들이 많이 놀라며 지극한 정성으로 치료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3. ㉢ : 홍계월이 부모 앞에서 울음을 터트리며 서러움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 준다.
  4. ㉣ : 천자가 조정에서 물러나 있는 홍계월을 다시 전쟁터로 보내야 하는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5. ㉤ : 천자가 집안일에 매달려 있는 홍계월을 오랫동안 보지 못해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홍계월을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홍계월과 관련된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들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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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1. 신하들이 나라의 위기를 해결할 인물로 홍계월을 적극 추천하는 것에서 홍계월의 뛰어난 능력을 짐작할 수 있군.
  2. 홍계월이 정체가 탄로 나면 나랏일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에서 여성의 사회적 참여에 제약이 따랐음을 짐작할 수 있군.
  3. 홍계월이 궁궐에서 천자에 못지않은 생활을 하여 천자의 노여움을 사게 된 것은 2차 위기의 빌미가 되었음을 알 수 있군.
  4. 여공이 어린 홍계월을 구하여 입신양명하게 한 것에서 주인공이 1차 위기를 조력자의 도움으로 극복했음을 확인할 수 있군.
  5. 홍계월이 천자의 부름을 받아 사직을 보전하라는 명을 받은 것에서 국가의 위기와 개인적 고난을 동시에 극복할 기회를 얻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홍계월이 궁궐에서 천자에 못지않은 생활을 하여 천자의 노여움을 사게 된 것은 2차 위기의 빌미가 되었음을 알 수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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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참고하여 (가)의 ㉠~㉢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1. 한곳에 머물지 않고 ‘떠도신’ 아버지의 삶을 화자가 떠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은 화자에게 아버지에 대한 원망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장소이다.
  2. 화자가 ㉠과 관련하여 ‘국경 수비대의 칼날에 비친 / 저문 압록강의 붉은 물빛’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화자에게 ㉠은 복원된 민족의 정체성을 깨닫게 하는 장소이다.
  3. ‘젊은 아버지의 추억’이 사라지고 없다는 점에서 ㉡은 화자가 세대교체를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4. 아버지가 ‘소금 장수’로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는 모습을 통해 ㉢은 화자가 가업을 이어 아버지의 꿈을 실현하려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5. ‘멀어져 가는 그 소리를 듣게’ 하라는 표현을 통해 ㉢은 화자가 자신의 바람이 현실화되기를 희망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멀어져 가는 그 소리를 듣게’ 하라는 표현을 통해 ㉢은 화자가 자신의 바람이 현실화되기를 희망하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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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1. ‘집 뒤안’은 화자가 툇마루에 담겨 있는 유년 시절과 단절되었음을 보여 준다.
  2. ‘거울’은 손때가 툇마루에 쌓여 있는 오랜 세월의 흔적을 환기한다.
  3. 툇마루는 ‘꾸지람’을 들은 뒤 찾아가 위안을 얻었던 화자의 경험을 환기한다.
  4. 툇마루를 찾아온 화자에게 외할머니가 건네 준 ‘오디 열매’는 외할머니의 사랑을 드러낸다.
  5. 툇마루에 비치는 ‘외할머니의 얼굴’은 화자와 외할머니 사이의 친밀감을 드러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울’은 손때가 툇마루에 쌓여 있는 오랜 세월의 흔적을 환기한다."는 화자와 집 뒤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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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4번 공통지문 문제)

  1. 남자가 여자에게 전보를 치는 행동은 현재의 무대 공간에서 인물의 대사를 통해서 제시된다.
  2. 하인의 등퇴장은 남자가 빌린 물건들이 하나 둘씩 없어지는 사실과 결부되어 남자의 초조함을 고조시킨다.
  3. 무대 공간을 벗어난 하인이 잠시 후 되돌아오는 것은 무대에서 보여 주지 않는 공간이 있음을 알려 준다.
  4. 남자는 관객들을 극중 사건 진행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관객석과 무대 공간의 경계를 허문다.
  5. 남자와 하인만 있던 무대 공간에 여자가 등장함으로써 사건의 전개에 영향을 미쳐 남자와 하인 사이에 조성된 갈등이 해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인의 등퇴장은 남자가 빌린 물건들이 하나 둘씩 없어지는 사실과 결부되어 남자의 초조함을 고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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