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9-02)

수능(국어영역)
(2015-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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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는 [A]의 일부이다. <보기>의 [가]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경회루 내부 개방으로 문화재에 대해 평소 갖고 있던 관심이 더욱 커졌다는 내용이니까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2. 경회루를 관람해 보고 싶던 차에 사전 예약제 실시 소식을 듣고 예약을 했다는 내용이니까 다수의 사람들이 하는 행동을 따라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3.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경회루의 관람 인원이 소수로 제한되어 있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4. 특별 관람 신청을 사전 예약제로 받는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사전 예약한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5. 경회루가 한시적으로 개방된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상시적으로 문화재를 관람하는 사람들과의 공통된 경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심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경회루의 관람 인원이 소수로 제한되어 있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 나오므로, 이는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가]에는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경회루의 관람 인원이 소수로 제한되어 있다는 소식에 경회루를 관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내용이니까 희소성의 원리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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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E]에 활용된 발표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A] : 청중의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로봇과 관련된 최근 사례를 제시하며 발표를 시작하고 있다.
  2. [B] : 청중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로봇이란 말이 무엇을 떠오르게 하는지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듣고 있다.
  3. [C] : 청중들이 발표 대상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여 로봇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4. [D] : 로봇의 형태가 변화해 온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예를 들고 있다.
  5. [E] : 국내 로봇 시장 규모의 증대에 관한 보고서를 근거로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D] : 로봇의 형태가 변화해 온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예를 들고 있다. - 이는 발표 주제와 관련이 있으며, 설득력 있는 내용을 제시하기 위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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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나)를 들으며 학생이 메모한 내용이다. ⓐ~ⓒ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1. 발표 내용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과 관련지으면서 들었다.
  2. 발표자가 제시한 자료가 신뢰할 만한지를 따지면서 들었다.
  3. 발표자가 언급했던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면서 들었다.
  4. 발표 내용이 사실인지 발표자의 의견인지를 구분하면서 들었다.
  5. 발표자의 의견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았는지를 판단하면서 들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모두 학생이 발표를 들으면서 주의를 기울인 점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들의 공통점은 "발표를 주의 깊게 들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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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나)를 작성할 때 활용한 자료이다. <보기>에 맞추어 [A]를 수정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는 의 내용과 어긋나므로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지 않는다’로 수정한다.
  2. ⓑ는 의 내용에 비추어 볼 때, 부정확한 합산 결과를 제시한 것이므로 ‘73%’를 ‘77%’로 수정한다.
  3. ⓒ와 ⓓ는 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므로 ⓒ는 ‘77%로 매우 높은 것’으로, ⓓ는 ‘4%에 불과할 정도로 그 비율이 매우 낮았다’로 수정한다.
  4. ⓔ는 의 내용과 어긋나므로 ‘필요성을 못 느껴서’로 수정한다.
  5. ⓕ는 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각각의 항목과 그에 맞는 수치를 제시하는 진술로 수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정답인 ⓔ는 "필요성을 못 느껴서"로 수정해야 한다. 이는 이미지에서 제시된 내용인 "인터넷 뱅킹 이용자 중 27%만 인터넷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한다"와 일치하며,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에서 제시된 내용과 어긋나거나 부정확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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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이용에’로 고친다.
  2. ㉡은 맞춤법에 어긋나므로 ‘바다이므로’로 고친다.
  3. ㉢은 어미의 사용이 부적절하므로 ‘알아보려고’로 고친다.
  4. ㉣은 사동 표현이 부적절하게 사용되었으므로 ‘수용하는’으로 고친다.
  5. ㉤은 그 앞에 ‘태도 형성을’이란 목적어가 있으므로 ‘강구할’로 고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조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고쳐야 한다는데, 이는 조사의 사용이 맞지 않아 문장의 의미가 모호하거나 틀릴 때 고쳐야 한다는 규칙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방안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각각 맞춤법, 어미, 사동 표현 등의 문제로 고쳐야 한다는 규칙에 따른 것이므로 모두 적절한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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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생의 글에 나타난 핵심 내용을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긍정의 비가 내려 용서의 꽃을 피우다.
  2. 긍정의 거름을 주어 활력의 나무를 키우다.
  3. 긍정의 농부와 부정의 농부가 함께 살아가다.
  4. 긍정의 마음으로 친구와의 우정에 대해 생각하다.
  5. 긍정의 자세는 이웃과 소통하는 삶을 위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이 글에서 언급한 내용은 긍정적인 마인드셋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비유적으로 표현하면 "긍정의 거름을 주어 활력의 나무를 키우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면 에너지와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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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의 ㉠~㉤의 밑줄 친 부분과 동일한 음운 변동이 일어난 예가 모두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의 예 : 먹히다, 목걸이
  2. ㉡의 예 : 값싸다, 닭똥
  3. ㉢의 예 : 굳세다, 솜이불
  4. ㉣의 예 : 겁내다, 맨입
  5. ㉤의 예 : 잡히다, 설날
(정답률: 알수없음)
  • ㉠의 예인 "먹히다, 목걸이"는 모음 /ㅓ/와 /ㅡ/ 사이에서 유음화 현상이 일어나는 예시이다. /ㅓ/와 /ㅡ/는 모두 입술을 중간 정도로 둥글게 내므로, 이 둘 사이에서 발음되는 /ㅎ/는 입술을 둥글게 내고 혀를 높이 올려 유음화되어 /ㅎ/ 대신 /ㅎㅣ/로 발음된다. 이에 따라 "먹히다"는 [머키다], "목걸이"는 [모껼리]로 발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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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우리는 함께 걸으며 희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2. 모두들 음정에 주의하 노래를 제대로 부르자.
  3. 아는 사람 하나가 미소를 지으며 내게 다가왔다.
  4. 마라톤 선수가 가쁜 숨을 몰아쉬 결승선을 통과했다.
  5. 출근할 때, 일부는 버스를 이용하며 일부는 지하철을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는 함께 걸으며 희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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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이 글에는 여러 군데 잘못이 있다.
  2. 앉은자리에서 밥 두 그릇을 다 먹었다.
  3. 시장에서 수박 세 덩어리를 사 가지고 왔다.
  4. 할아버지께서는 밥을 몇 숟가락 겨우 뜨셨다.
  5. 나는 서너 발자국 뒤로 물러서다가 냅다 도망쳤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앉은자리에서 밥 두 그릇을 다 먹었다."는 보기의 ㉠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앉은자리에서"라는 부분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앉은 자리에서"는 올바른 표현이며, "앉은자리에서"는 올바르지 않은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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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료>와 같이 문장을 수정할 때 고려한 사항을 <보기>의 ㉠~㉣에서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5. ㉢, ㉣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 "㉠, ㉡"가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 ㉡"는 문장의 논리적인 구성을 고려한 것이다.
    - "㉠"는 문장의 주어인 "자료"를 수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는 문장의 동사인 "수정할 때"와 함께 사용되어, "자료"를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따라서, "㉠, ㉡"를 선택하면 문장의 논리적인 구성을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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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A : 괜찮다면, 우리 여기서 잠깐 기다릴래요?
    B : 좋아요. 10분만 더 기다려요.
  2. A : 다친 곳은 어떤가? 한번 보세.
    B : 보시다시피 많이 좋아졌습니다.
  3. A : 저기요. 먼저 좀 내립시다.
    B : 아, 예. 저도 여기서 내려요.
  4. A : 저 혹시, 모자를 벗어 주실 수 있을까요?
    B : 제가 방해가 되었군요. 미안합니다.
  5. A : 어디 보자. 내가 다 챙겼나?
    B : 거기서 혼자 뭐 해요. 빨리 나와요.
(정답률: 알수없음)
  • "A : 어디 보자. 내가 다 챙겼나?
    B : 거기서 혼자 뭐 해요. 빨리 나와요."은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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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의 ㉠과 ㉡에 대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을 지닌 특정 해시 함수를 전자 문서 x, y에 각각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으로부터 x, y를 복원할 수 없다.
  2. 입력 데이터 x, y에 특정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도출한 문자열의 길이가 같은 것은 해시 함수의 ㉠ 때문이다.
  3. ㉡을 지닌 특정 해시 함수를 전자 문서 x, y에 각각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의 문자열의 길이는 서로 다르다.
  4. 입력 데이터 x, y에 특정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이 같은 것은 해시 함수의 ㉡ 때문이다.
  5. 입력 데이터 x, y에 대해 ㉠과 ㉡을 지닌 서로 다른 해시 함수를 적용하였을 때 도출한 결과 값이 같으면 이를 충돌이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 지닌 특정 해시 함수를 전자 문서 x, y에 각각 적용하여 도출한 해시 값으로부터 x, y를 복원할 수 없는 이유는 해시 함수의 일방향성 때문이다. 즉, 해시 함수는 입력값을 고정된 길이의 해시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이며, 이 변환은 일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해시 값으로부터 입력값을 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해시 함수를 이용하여 전자 문서를 암호화하는 경우, 암호화된 문서를 해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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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에 따라 <보기>의 사례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A는 a, r, m 모두를 게시 기한 내에 운영자에게 전송해야 한다.
  2. 운영자는 해시 값을 게시하는 기한이 마감되기 전에 최고가 입찰자를 알 수 없다.
  3. m과 n이 같으면 r과 s가 다르더라도 A와 B의 입찰가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4. A와 B 가운데 누가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였는지는 r과 s를 비교하여 정할 수 있다.
  5. B가 게시판의 m과 r을 통해 A의 입찰가 a를 알아낼 수도 있으므로 게시판은 비공개로 운영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시 값을 게시하는 기한이 마감되기 전에는 입찰자들의 입찰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최고가 입찰자를 알 수 없다. 따라서 운영자는 해시 값을 게시하는 기한이 마감된 후에야 최고가 입찰자를 알 수 있다. [답: "운영자는 해시 값을 게시하는 기한이 마감되기 전에 최고가 입찰자를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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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 산패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A 지방질 분자가 홀수의 전자를 갖는 라디칼로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2. A 지방질에서 알코올은 하이드로퍼옥사이드의 분해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3. A 지방질에서 변화한 알릴 라디칼은 A 지방질 분자보다 에너지가 낮아서 산소와 쉽게 결합한다.
  4. A 지방질에서 하이드로퍼옥사이드가 분해되어 생성된 알데히드는 비정상적인 냄새를 나게 한다.
  5. A 지방질에서 생성된 퍼옥시 라디칼은 새로운 알릴 라디칼을 만들고 하이드로퍼옥사이드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지방질에서 변화한 알릴 라디칼은 A 지방질 분자보다 에너지가 낮아서 산소와 쉽게 결합한다." 이유는 A 지방질에서 변화한 알릴 라디칼은 불안정하며, 안정화를 위해 산소와 결합하여 안정적인 화합물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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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의 ⓐ~ⓔ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 : 지진이 일어나 피해를 주었다.
  2. ⓑ : 유리창에 빗방울이 무늬를 이루고 있다.
  3. ⓒ : 태풍은 우리나라에 피해를 주지 않았다.
  4. ⓓ : 차가 난간을 받으면 안 되니까 조심해라.
  5. ⓔ : 이 물질에는 염화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피해를 주지 않았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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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독점에 대한 규제는 배분적 효율에 기여할 수 있다.
  2. 시장이 경쟁적이더라도 일부 소비자에게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3. 생산적 효율을 달성한 독점 기업은 경쟁 정책으로 규제할 필요가 없다.
  4. 기업이 지켜야 할 소비자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조치는 소비자 권익에 도움이 된다.
  5. 소비자의 지위가 기업과 대등하지 못하다는 점은 소비자 정책이 필요한 이유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이 지켜야 할 소비자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조치는 소비자 권익에 도움이 된다."는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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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생산적 효율을 통해 절감된 만큼의 비용에서 발생한다.
  2. ㉡에는 유해 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경쟁 정책이 직접 해결해 주기 어렵다는 문제가 포함된다.
  3. ㉢은 시장에서 경쟁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서 전체 소비자의 기준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말한다.
  4. ㉣은 경쟁 정책 이외에 소비자 권익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이다.
  5. ㉤은 경쟁 정책에서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취하는 구체적인 수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경쟁 정책과는 관련이 없는 생산적 효율에 대한 설명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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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기>의 사례들 중 소비자 정책에 해당하는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 ㄴ, ㄷ"은 모두 소비자를 보호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정책들이기 때문에 선택한 것입니다. "ㄱ"은 소비자보호법과 같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률, "ㄴ"은 소비자보호기본법과 같이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기본적인 법률, "ㄷ"은 소비자민원처리법과 같이 소비자의 불만이나 민원을 처리하는 법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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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 : 이바지하는
  2. ⓑ : 내리는
  3. ⓒ : 늘리더라도
  4. ⓓ : 밀려난
  5. ⓔ : 세울
(정답률: 알수없음)
  • 문맥상 "그들은 새로운 건물을 세울 것이다"라는 문장에서는 건물을 세우는 것이 목적이므로 "ⓐ : 이바지하는", "ⓑ : 내리는", "ⓒ : 늘리더라도", "ⓓ : 밀려난"은 모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 : 세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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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과 관련하여 추론할 수 있는 스타이컨의 의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1. 고난도의 합성 사진 기법을 쓴 것은 촬영한 대상들을 하나의 프레임에 담기 위해서였다.
  2. 원경이 밝게 보이도록 한 것은 <빅토르 위고>와 로댕 간의 명암 대비 효과를 내기 위해서였다.
  3. 로댕이 <생각하는 사람>과 마주 보며 같은 자세로 있게 한 것은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서였다.
  4. 원경의 대상을 따로 촬영한 것은 인물과 청동상을 함께 찍은 근경의 사진과 합칠 때 대비 효과를 얻기 위해서였다.
  5. 대상들의 질감이 잘 살지 않도록 인화한 것은 대리석상과 청동상이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로댕이 <생각하는 사람>과 마주 보며 같은 자세로 있게 한 것은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서였다."는 스타이컨의 의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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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은 학생이 쓴 감상문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문장에서는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나를 안아주었다"라는 내용이 나온다. 따라서 "ⓔ"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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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이 소설가는 개성이 살아 있는 문체로 유명하다.
  2. 아궁이에 불씨가 살아 있으니 장작을 더 넣어라.
  3. 어제까지도 살아 있던 손목시계가 그만 멈춰 버렸다.
  4. 흰긴수염고래는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 중 가장 크다.
  5. 부부가 행복하게 살려면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소설가의 개성이 살아 있는 문체는 그의 작품을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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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윗글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이혈룡은 ⓐ라는 과제에 탁월한 답안을 제출하여 임금으로 부터 ⓑ에 합당한 인재로 인정받았다.
  2. ⓑ는 이혈룡이 공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음을 뜻하고, 임금에게 ⓓ를 올릴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한다.
  3. ⓒ는 이혈룡이 평양에서 겪었던 일을 반어적으로 표현하며 ⓐ가 구현되는 것을 방해한다.
  4. ⓓ는 ⓒ를 계기로 작성되었으며 현재 ⓐ가 완전하게 실현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
  5. ⓔ는 임금이 이혈룡에게 ⓒ를 바로잡는 공적인 임무를 수행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는 이혈룡이 공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음을 뜻하고, 임금에게 ⓓ를 올릴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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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를 참조하여 윗글을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옥단춘이 오한을 핑계로 김 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연회장을 빠져나온 것에서 그녀의 기지를 엿볼 수 있군.
  2. 옥단춘이 이혈룡을 구해 줄 수 있는 인물로 김 감사를 선택한 것에서 여성으로서의 주체적 판단이 작용했음을 알 수 있군.
  3. 옥단춘이 김 감사에게 괄시받던 남루한 행색의 이혈룡이 비범한 인물임을 발견한 데서 그녀의 지인지감을 엿볼 수 있군.
  4. 가족들이 어려움에 처했던 이혈룡을 구해 준 옥단춘의 은혜에 감사한 것에서 조력자인 옥단춘의 역할을 인정한 것임을 알 수 있군.
  5. 옥단춘이 사공들에게 이혈룡의 몸값을 후하게 제시하고 구체적 방안을 알려 준 것에서 그녀의 적극적인 조력 의지를 엿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옥단춘이 오한을 핑계로 김 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연회장을 빠져나온 것에서 그녀의 기지를 엿볼 수 있군."은 윗글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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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에 나타난, 말하는 이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 : 일상을 권태롭게 여기는 태도가 ‘항상’을 통해 부각되고 있다.
  2. ㉡ : 불행했던 시절이 되돌아올 것에 대비하려는 태도가 ‘드디어’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3. ㉢ : 부정적 상황이 온전히 극복되지 못한 것을 안타깝게 여기는 태도가 ‘아직도’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4. ㉣ : 적대적인 것들로 인해 당황하는 태도가 ‘아무리’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5. ㉤ :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실망스럽게 여기는 태도가 ‘이미’ 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부정적 상황이 온전히 극복되지 못한 것을 안타깝게 여기는 태도가 ‘아직도’를 통해 부각되고 있다.

    해당 문장에서는 "아직도"라는 표현을 통해 이전에 있었던 부정적인 상황이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았음을 나타내며, 이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는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나타내는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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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기>를 바탕으로 (가), (나)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에서 ‘헐어진 성터’를 헤매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2. (가)에서 ‘몸’과 ‘맘’을 팔아버린 벗들의 삶은 사랑하는 대상을 되찾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3. (나)에서 ‘흙 속의 해충’을 제거하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을 위협하는 것들에 맞서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4. (나)에서 ‘밤’을 새우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고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그 대상을 지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5. (가)의 ‘어느 언덕 꽃덤불’에 안기는 것과 (나)의 ‘새 과목’이 솟는 것은 노력을 통해 얻으려 하는 사랑의 결실을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에서 ‘밤’을 새우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고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그 대상을 지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는 보기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이다. "(나)에서 ‘밤’을 새우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맞지만,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그 대상을 지키려는 노력"이라는 내용은 보기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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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는 시상 전개의 단서로서 마지막 연과 대응되어 작품의 주제를 강조한다.
  2. ⓑ는 글의 첫머리에 제시되어, 이어질 내용이 자연 친화적 이념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3. ⓐ는 사물에 비유됨으로써 경외감을, ⓑ는 다른 대상과 비교 됨으로써 비장감을 자아낸다.
  4. ⓐ는 시행 하나로 연이 구성되어, ⓑ는 낱말 하나로 문장이 구성되어 이후 드러날 인간 소외의 양상을 압축적으로 제시 한다.
  5. ⓐ, ⓑ는 모두 존재의 생성에서 소멸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 주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는 시상 전개의 단서로서 마지막 연과 대응되어 작품의 주제를 강조한다. 이는 시상식에서 작품의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마지막 연과 함께 언급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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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참고할 때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차가운 땅속’에서 추위를 견디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견디는 인내심을 드러내고 있군.
  2.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강인한 의지와 진취적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3. ‘생명의 보금자리’를 깊이 뿌리박고 자라나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끈질긴 생명력을 드러내고 있군.
  4. ‘봄의 춤’으로 표현된 보리의 모습을 통해, 성숙해질수록 겸손함을 잃지 않는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5. 노고지리에게 ‘깊고 아늑한 품속’을 내어 주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포용과 배려로 주위와 조화를 이루려는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는 보리의 모습을 통해, 강인한 의지와 진취적 자세를 드러내고 있군."은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보리가 성장하면서 겸손함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강인한 의지와 진취적인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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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의 학습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A]에서 ‘노인’과 ‘나’의 갈등을 해소하는 장치로 실현 되었군.
  2. ㉡은 [B]에서 ‘사람의 가죽은 질기다고 했습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실현되었군.
  3. ㉢은 [B]의 ‘마음이 ~ 하였다’에서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기 위해 서술과 대화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실현되었군.
  4. ㉣은 [B]에서 ‘긴 한숨을 걷잡지 못하였다’를 통해 실현되었군.
  5. ㉤은 [A]와 [B]에서 동일 인물을 ‘그 애’, ‘그것’, ‘그놈’으로 바꾸어 부르는 방법으로 실현되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은 [A]와 [B]에서 동일 인물을 ‘그 애’, ‘그것’, ‘그놈’으로 바꾸어 부르는 방법으로 실현되었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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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를 참고할 때, [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나의 회상을 통해 떠오른 인물의 외양과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2. 나의 회상 속에는 ‘자기’와 인물들 간의 외적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3. 나의 회상을 통해 현재의 ‘자기’가 과거 속의 자아를 부정하고 있다.
  4. 나의 회상을 통해 인물이 처한 실제의 상황을 환상적 분위기로 그려 내고 있다.
  5. 나의 회상 속에는 인물의 현재의 처지와 미래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의 회상을 통해 떠오른 인물의 외양과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는 [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문장에서 "인물의 외양과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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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일본인 아낙네’의 아이들이 ‘야단’인 모습을 ‘비참’하다고 한것에서, ‘나’의 객관적 태도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어.
  2. ‘일본인 아낙네’가 자신의 아이들과 함께 행상로 위에 서 있는 모습을 떠올린 것에서, ‘나’가 ‘노인’의 마음을 헤아리게 되었음을 알 수 있어.
  3. ‘노인’이 자신의 자식을 죽인 사람들의 처지가 바뀐 것을 보고 ‘눈물’이 난다고 한 말에서, ‘노인’이 그들에 대해 연민을 느꼈음을 알 수 있어.
  4. 잔류 일본인에 대한 ‘노인’의 마음을 ‘측은한 표현’이라 한 것에서, ‘나’가 제삼자의 정신에서 벗어나 관용의 자세까지 보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어.
  5. ‘일본인 아낙네’가 ‘실심한 사람 모양으로’, ‘행상의 여인네’의 ‘손가락을 멀거니 바라만 보고 있’는 모습에서, 두 사람이 서로를 위로하며 격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의 객관적 태도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어."는 윗글에서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윗글에서는 ‘일본인 아낙네’와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의 연민과 관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나’의 객관적 태도에 대한 언급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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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 : 열심히 일해 달라는 부탁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벗어나려는 마음이 투영되어 있다.
  2. ㉡ : 부역과 세금을 감당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으로, 백성으로서의 의무를 모면하고자 하는 의도가 반영되어 있다.
  3. ㉢ : 겨울이 따뜻하다고 해도 몸을 가리기 어렵다는 것으로, 겨울나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옷가지도 부족함을 보여 준다.
  4. ㉣ : 솥 시루를 방치해 두어 녹이 슬었다는 것으로, 떡과 같은 음식을 해 먹을 형편이 아님을 보여 준다.
  5. ㉤ : 친척들과 손님들을 접대할 방도가 없다는 것으로, 도리를 다할 수 없을 것에 대한 염려가 반영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열심히 일해 달라는 부탁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벗어나려는 마음이 투영되어 있다는 내용이므로, 부역과 세금을 감당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으로 백성으로서의 의무를 모면하고자 하는 의도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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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와 [B]에 주목하여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A]의 ‘일정 고루 하련마는’에 나타난,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화자의 신념이 [B]의 ‘하늘 만든 이내 가난’에 이르러서 강화되어 있군.
  2. [A]의 ‘어찌 된 인생이’에 나타난 화자의 비관적 인생관이 ‘싸리피 바랭이’에 이르러서는 낙관적 세계관으로 변화되어 있군.
  3. 화자의 가난한 삶이 [A]의 ‘이다지도 괴로운고’에서는 탄식의 대상이지만 [B]의 ‘서러워해 무엇하리’에 이르러서는 체념적 수용의 대상으로 변모되어 있군.
  4. ‘부러워하나 어찌하리’에 나타난 화자의 열등감이 [B]의 ‘설마한들 어이하리’에 이르러서는 우월감으로 극복되어 있군.
  5. ‘이 얼굴 지녀 있어’에서는 화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나 [B]의 ‘빈천도 내 분수니’에 이르러서는 그 자신감이 약화되어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화자의 가난한 삶이 [A]의 ‘이다지도 괴로운고’에서는 탄식의 대상이지만 [B]의 ‘서러워해 무엇하리’에 이르러서는 체념적 수용의 대상으로 변모되어 있군. 이유는 [A]에서는 화자가 가난과 고난에 대해 탄식하고 있지만, [B]에서는 화자가 가난과 고난을 받아들이고 이를 극복하려는 자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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