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1-12)

수능(국어영역)
(2015-11-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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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는 위에 제시된 대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다. 이 대화를 고려할 때, ㉠과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 : 우리나라 축성술의 꽃, 남한산성
    ㉡ : 남한산성 축성술에 담긴 과학적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2. ㉠ : 남한산성이 들려주는 시대별 축성술 이야기
    ㉡ : 남한산성을 답사하며 시대별 축성술의 특징을 살펴보기
  3. ㉠ : 우리 함께 타임머신을 타고 남한산성으로 떠나요!
    ㉡ : 남한산성에 얽힌 항전의 역사를 확인해 보기
  4. ㉠ : 세계 속에 우뚝 선 우리의 건축 문화, 남한산성
    ㉡ :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남한산성에 대한 자부심을 느껴 보기
  5. ㉠ : 남한산성의 돌, 신라 시대 축성술의 비밀을 간직하다
    ㉡ : 옛 주장성을 완벽히 재현해 낸 축성술을 중심으로 남한산성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 보기
(정답률: 54%)
  • ㉠에서는 남한산성의 시대별 축성술 이야기를 들려주고, ㉡에서는 남한산성을 답사하며 시대별 축성술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것은 "㉠ : 남한산성이 들려주는 시대별 축성술 이야기
    ㉡ : 남한산성을 답사하며 시대별 축성술의 특징을 살펴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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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학생의 발표 연습을 들은 선생님의 조언이다. ㉠~㉣중 학생이 발표에서 실제로 반영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 ㉡
  2. ㉠, ㉢
  3. ㉢, ㉣
  4. ㉠, ㉡, ㉣
  5. ㉡, ㉢, ㉣
(정답률: 42%)
  • 선생님의 조언 중 학생이 발표에서 실제로 반영한 것은 다음과 같다.

    ㉠ "발음과 억양을 더 신경써서 말해보세요."
    ㉡ "손을 자주 움직이면서 설명해보세요."
    ㉣ "발표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보세요."

    따라서 정답은 "㉠, ㉡, ㉣"이다.

    ㉠은 발음과 억양을 더 신경써서 말하라는 조언이고, 학생은 발음과 억양을 더 신경써서 발표를 했다.

    ㉡은 손을 자주 움직이면서 설명하라는 조언이고, 학생은 손을 자주 움직이면서 발표를 했다.

    ㉣은 발표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라는 조언이고, 학생은 발표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발표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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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발표를 들은 청중이 발표자에게 한 질문의 일부이다. 발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추가 설명을 요청하는 학생의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8%)
  • ①, ②, ④, ⑤ 모두 발표 내용과 관련된 추가 설명을 요청하는 질문이므로 적절하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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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문 계획’의 [가]에 따라 작성한 [A]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공공 데이터는 국민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자료이다. 앞으로 공공 데이터의 이용이 활성화되면 국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2. 공공 데이터는 자본과 아이디어가 부족해 앱을 개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앱 개발을 통한 창업이 활성화되면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공공 데이터를 이용하여 앱 개발을 하는 사람들은 시간과 비용의 문제를 극복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다. 앞으로 공공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면 그들이 만들어 내는 앱도 더 다양해질 것이다.
  4. 공공 데이터는 앱 개발에 필요한 실생활 관련 정보를 담고 있으며 앱 개발 비용의 부담을 줄여 준다. 그러므로 앱 개발 시 공공 데이터 이용이 활성화되면 실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앱이 개발될 것이다.
  5. 공공 데이터는 앱 개발을 할 때 부딪히는 자료 수집의 문제와 시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여 쉽게 앱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공공 데이터 이용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공 데이터는 실생활 관련 정보를 담고 있으며 앱 개발 비용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공공 데이터 이용이 활성화되면 실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앱이 개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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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도심에서’로 고친다.
  2. ⓑ : 앞뒤 내용을 고려하여 ‘그러나’로 고친다.
  3. ⓒ :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늘이고’로 고친다.
  4. ⓓ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을 고려하여 ‘시행한’으로 고친다.
  5. ⓔ : 사동 표현이 부적절하게 사용되었으므로 ‘들지’로 고친다.
(정답률: 19%)
  •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늘이고’로 고친다. 이유는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이라는 맥락에서 "들지"라는 사동 표현은 부적절하다. 따라서 "늘이고"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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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학생이 초고를 쓰고 스스로 점검한 내용이다. 초고의 마지막에 추가할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사회가 아름다운 하나의 빛깔을 가지려면 구성원들이 서로의 빛깔 차이를 줄여 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 나의 고유한 빛깔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살아가야겠다.
  3. 다양한 삶의 빛깔들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사람들의 서로 다른 삶의 빛깔을 인정하며 살아야겠다.
  4.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각자의 빛깔을 드러낼 기회를 줄 때 사회는 더욱 아름다운 빛깔을 지니게 될 것이다.
  5. 사람들과의 관계에 소홀했던 나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서는 삶의 빛깔을 지녀야겠다.
(정답률: 17%)
  • "다양한 삶의 빛깔들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사람들의 서로 다른 삶의 빛깔을 인정하며 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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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에서 일어나는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 ㉠, ㉡ : ‘ㅎ’과 다른 음운이 결합하여 한 음운으로 축약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2. ㉠, ㉢, ㉤ : 앞 음절의 종성에 따라 뒤 음절의 초성이 된소리로 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3. ㉢, ㉣ : ‘깊다 → [깁따]’에서처럼 음절 끝에서 발음되는 자음이 7개로 제한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4. ㉣ : ‘겉모양 → [건모양]’에서처럼 앞 음절의 종성이 뒤 음절의 초성과 조음 위치가 같아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5. ㉣, ㉤ : ‘앉고 → [안꼬]’에서처럼 받침 자음의 일부가 탈락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10%)
  • ㉢, ㉣ : ‘깊다 → [깁따]’에서처럼 음절 끝에서 발음되는 자음이 7개로 제한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한글의 자음 조합 규칙 중 하나인 받침 자음 규칙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받침 자음은 최대 7개까지만 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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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가)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단어의 자격을 가지고 반드시 다른 말과 결합하여 쓰이는군요.
  2. 단어의 자격을 가지고 실질적 의미가 아닌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군요.
  3. 반드시 다른 말과 결합하여 쓰이고 음운 환경에 따라 그 형태가 바뀌는군요.
  4. 음운 환경에 따라 형태가 바뀌고 실질적 의미가 아닌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군요.
  5. 실질적 의미가 아닌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고 반드시 다른 말과 결합하여 쓰이는군요.
(정답률: 19%)
  • (가)에 들어갈 말은 "음운 환경에 따라 형태가 바뀌고 실질적 의미가 아닌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군요."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조사는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문법적인 역할을 하며, 그 형태는 앞선 단어의 발음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에"는 "방에", "학교에", "집에"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위치를 나타내는 문법적인 역할을 하며, 실질적인 의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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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16%)
  • ⓐ ""은(는) 흰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다.
    ⓑ ""은(는)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다.
    ⓒ ""은(는) 검은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다.
    ⓓ ""은(는) 빨간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지 않다.
    ⓔ ""은(는) 파란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다.
    따라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이다. 이유는 배경색과 글씨색의 대비가 낮아 가독성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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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같이’의 품사 정보와 뜻풀이를 보니, ‘같이’는 부사로도 쓰이고 부사격 조사로도 쓰이는 말이로군.
  2. ‘같이’의 뜻풀이와 용례를 보니, ‘같이①’의 용례로 ‘매일같이 지하철을 타다’를 추가할 수 있겠군.
  3. ‘같이’와 ‘같이하다’의 표제어 및 뜻풀이를 보니, ‘같이하다’는 ‘같이’에 ‘하다’가 결합한 복합어로군.
  4. ‘같이하다’의 문형 정보 및 용례를 보니, ‘같이하다’는 두 자리 서술어로도 쓰일 수 있고, 세 자리 서술어로도 쓰일 수 있군.
  5. ‘같이하다’의 뜻풀이와 용례를 보니, ‘평생을 같이한 부부’의 ‘같이한’은 ‘함께한’으로 교체하여 쓸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이’의 품사 정보와 뜻풀이를 보니, ‘같이’는 부사로도 쓰이고 부사격 조사로도 쓰이는 말이로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올바른 정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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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문법적으로 가장 정확한 문장은?

  1. 그는 자기가 창안한 사회 이론을 더욱 발전해 사회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2. 참관인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두 사람은 눈짓을 주고받은 후 조용히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3. 유럽은 18세기 후반부터 약 100년 동안 생산 기술의 발달과 그에 따라 사회 조직의 큰 변화를 겪었다.
  4. 이 책의 저자가 독자에게 말하려는 요점은 모름지기 사람은 남을 위하여 자기를 희생할 줄도 알아야 한다.
  5. 그의 작품들은 엇비슷해서 학생들이 작품 이름의 혼동이나 각 작품의 이야기 줄거리를 잘 기억하지 못했다.
(정답률: 17%)
  • "참관인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두 사람은 눈짓을 주고받은 후 조용히 회의장을 빠져나갔다."가 문법적으로 가장 정확한 문장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그는 자기가 창안한 사회 이론을 더욱 발전해 사회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 문장은 "그"가 무엇을 발전시키고자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 "자기가 창안한 사회 이론"이 무엇인지를 명시해주어야 한다.
    - "유럽은 18세기 후반부터 약 100년 동안 생산 기술의 발달과 그에 따라 사회 조직의 큰 변화를 겪었다." :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두 가지 이야기를 섞어서 표현하고 있다. "생산 기술의 발달"과 "사회 조직의 변화"는 서로 다른 주제이므로, 두 개의 문장으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 "이 책의 저자가 독자에게 말하려는 요점은 모름지기 사람은 남을 위하여 자기를 희생할 줄도 알아야 한다." :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모름지기"라는 표현이 조금 어색하다. "아마도"나 "어쩌면" 등의 표현이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 "그의 작품들은 엇비슷해서 학생들이 작품 이름의 혼동이나 각 작품의 이야기 줄거리를 잘 기억하지 못했다." :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엇비슷해서"라는 표현이 조금 어색하다. "서로 비슷해서"나 "매우 비슷해서" 등의 표현이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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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에서 문이 90° 회전하는 동안의 상황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알짜 돌림힘의 크기는 점점 증가한다.
  2. 문의 회전 운동 에너지는 점점 증가한다.
  3. 문에는 돌림힘의 평형이 유지되고 있다.
  4. 알짜 돌림힘과 갑의 돌림힘은 방향이 같다.
  5. 갑의 돌림힘의 크기는 을의 돌림힘의 크기보다 크다.
(정답률: 10%)
  • 문이 회전하는 동안에는 알짜 돌림힘이 작용하며, 이 돌림힘은 회전운동 에너지를 제공한다. 따라서 문의 회전 운동 에너지는 점점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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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원판’의 회전 운동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두 힘을 계속 가해 주는 상태에서 원판의 회전 속도는 증가한다.
  2. A, B에 가해 주는 힘을 모두 제거하면 원판은 일정한 회전 속도를 유지한다.
  3. A에 가해 주는 힘만을 제거하면 원판의 회전 속도는 증가한다.
  4. A에 가해 주는 힘만을 제거한 상태에서 원판이 두 바퀴 회전하는 동안 알짜 돌림힘이 한 일은 한 바퀴 회전하는 동안 알짜 돌림힘이 한 일의 4배이다.
  5. B에 가해 주는 힘만을 제거하면 원판의 회전 운동 에너지는 점차 감소하여 0이 되었다가 다시 증가한다.
(정답률: 17%)
  • 정답은 "B에 가해 주는 힘만을 제거하면 원판의 회전 운동 에너지는 점차 감소하여 0이 되었다가 다시 증가한다."입니다. 이유는 B에 가해지는 힘은 중심축을 향하므로 회전 운동 에너지를 증가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에 가해 주는 힘을 제거하면 원판의 회전 운동 에너지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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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 전자는 역방향 전압의 작용으로 속도가 증가한다.
  2. ㉠에 형성된 강한 전기장은 충돌 이온화가 일어나는 데 필수적이다.
  3. ㉠에 유입된 전자가 생성하는 전자-양공 쌍의 수는 양자 효율을 결정한다.
  4. ㉠에서 충돌 이온화가 많이 일어날수록 전극에서 측정되는 전류가 증가한다.
  5. 흡수층에서 ㉠으로 들어오는 전자의 수가 늘어나면 충돌 이온화의 발생 횟수가 증가한다.
(정답률: 10%)
  • "㉠에서 전자는 역방향 전압의 작용으로 속도가 증가한다."는 ㉠에 대한 설명이지만, 전자-양공 쌍의 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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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본 실험’ 결과를 예측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1. 역방향 전압을 100 V로 바꾼다면 증배 계수는 40보다 작아 지겠군.
  2. 역방향 전압을 120 V로 바꾼다면 더 약한 빛을 검출하는 데 유리하겠군.
  3. 작동 온도를 20℃로 바꾼다면 단위 시간당 전극으로 방출되는 전자의 수가 늘어나겠군.
  4. 광통신 케이블의 길이를 100 m로 바꾼다면, 측정되는 전류는 100 nA보다 작아지겠군.
  5. 동일한 세기를 가지는 900 nm 파장의 빛이 입사된다면 측정되는 전류는 100 nA보다 작아지겠군.
(정답률: 19%)
  • "작동 온도를 20℃로 바꾼다면 단위 시간당 전극으로 방출되는 전자의 수가 늘어나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예측입니다. 이유는 실험 결과에서 온도가 낮아질수록 전자 방출이 적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낮아질수록 전자 방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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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많은 관찰 증거를 확보하면 귀납의 정당화에서 나타나는 순환 논리 문제는 해소된다.
  2. 직관에 들어맞는 확률 논리라 하더라도 귀납의 논리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3. 관찰 증거가 가설을 지지하는 정도를 확률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입장은 귀납을 옹호한다.
  4. 흄에 따르면, 귀납의 정당화는 귀납에 의한 정당화를 필요로 하는 지식에 근거해야 가능하다.
  5. 귀납의 지식 확장적 특성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근거로 아직 알지 못하는 사실을 추론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정답률: 9%)
  • "관찰 증거가 가설을 지지하는 정도를 확률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입장은 귀납을 옹호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 입장은 귀납과는 관련이 없는 확률 논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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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라이헨바흐의 논증에 대한 평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귀납이 지닌 논리적 허점을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라는 비판의 여지가 있다.
  2. 귀납을 과학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지지하려는 목적에서 시도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3. 귀납과 다른 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경험적 판단과 논리적 판단을 모두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4. 귀납과 견주어 미래 예측에 더 성공적인 방법이 없다는 판단을 근거로 귀납의 가치를 보여 주고 있다.
  5. 귀납이 현실적으로 옳은 추론 방법임을 밝히기 위해 자연의 일양성이 선험적 지식임을 증명한 데 의의가 있다.
(정답률: 17%)
  • "귀납이 현실적으로 옳은 추론 방법임을 밝히기 위해 자연의 일양성이 선험적 지식임을 증명한 데 의의가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평가이다. 이는 라이헨바흐의 논증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며, 자연의 일양성이 선험적 지식임을 증명하는 것이 귀납의 옳음을 증명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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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ㄱ), (ㄴ)에 대한 A와 B의 입장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1. A와 B는 둘 다 과학자들이 예측한 (ㄱ)과 (ㄴ)이 모두 기존의 관찰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보겠군.
  2. A는 (ㄱ)과 (ㄴ) 중 하나가 더 나은 예측임을 결정할 수 있다고 하겠군.
  3. A는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9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ㄱ)이 옳을 개연성이 더 높아진다고 판단하겠군.
  4. B는 (ㄱ)에 대해서 가능한 예측이라고 할지언정 (ㄴ)보다 더 나은 예측이라고 결정하지는 않겠군.
  5. B는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6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ㄴ)을 (ㄱ)보다 더 나은 예측으로 채택 하겠군.
(정답률: 20%)
  • 보기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A는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9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ㄱ)이 옳을 개연성이 더 높아진다고 판단하겠군." 이다. 이유는 A가 이미 (ㄱ)과 (ㄴ) 모두 기존의 관찰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추가 정보가 없이는 (ㄱ)과 (ㄴ) 중 하나가 더 나은 예측인지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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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1. 혼란에 빠진 적군은 지휘 계통이 무너졌다.
  2. 그의 말을 듣자 모든 사람들이 기운이 빠졌다.
  3. 그는 무릎 위까지 푹푹 빠지는 눈길을 헤쳐 왔다.
  4. 그의 강연에 자신의 주장이 빠져 모두 아쉬워했다.
  5. 우리 제품은 타사 제품에 빠지지 않는 우수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란에 빠진 적군은 지휘 계통이 무너졌다. → 혼란에 빠진 적군은 지휘 계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무너졌다.

    따라서, "지휘 계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가 가장 가까운 문맥적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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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첫 번째 소송에서 P는 계약이 유효하다고 주장하고, E는 계약이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할 것이다.
  2. 첫 번째 소송의 판결문에는 E가 수강료를 내야 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이 실릴 것이다.
  3. 첫 번째 소송에서나 두 번째 소송에서나 P가 할 청구는 수강료를 내라는 내용일 것이다.
  4. 두 번째 소송에서는 E가 첫 승소라는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P는 수강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5. 첫 번째와 두 번째 소송의 판결은 P와 E 사이에 승패가 상반될 것이므로 두 판결 가운데 하나는 무효일 것이다.
(정답률: 10%)
  • 첫 번째 소송에서 P가 계약이 유효하다고 주장하고, E가 계약이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할 것이므로, 첫 번째 소송의 판결문에는 E가 수강료를 내야 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이 실릴 것이다. 따라서 첫 번째 소송에서나 두 번째 소송에서나 P가 할 청구는 수강료를 내라는 내용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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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검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경우, 갑은 더 이상 상급 법원에 상소하여 다툴 수 있는 방법이 남아 있지 않다.
  2. (가)의 경우, 갑은 빌려 준 금전에 대한 계약서를 발견하더라도 그것을 근거로 하여 금전을 갚아 달라고 소송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3. (나)의 경우, 을은 2015년 11월 30일이 되기 전에는 갑에게 금전을 갚지 않아도 된다.
  4. (나)의 경우, 2015년 11월 30일이 지나면 갑이 을을 상대로 금전을 갚아 달라는 소송을 다시 하더라도 기판력에 저촉되지 않는다.
  5. (나)의 경우, 이미 지나간 2015년 2월 15일이 갚기로 한 날임을 밝혀 주는 계약서가 발견되면 갑은 같은 해 11월 30일이 되기 전에 그것을 근거로 금전을 갚아 달라는 소송을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경우, 갑은 빌려 준 금전에 대한 계약서를 발견하더라도 그것을 근거로 하여 금전을 갚아 달라고 소송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보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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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1. ⓐ : 수취하였다
  2. ⓑ : 부가하는
  3. ⓒ : 지시한다
  4. ⓓ : 형성되었을
  5. ⓔ : 경유하여
(정답률: 10%)
  • 해당 문장에서는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를 가지므로, "ⓑ : 부가하는"이 가장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문맥상 맞지 않거나 뜻이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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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를 중심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의 철거 결정에는 ‘남편’의 실용적인 가치관이 작용하고 있다.
  2. 의 철거를 주장한 ‘남편’은 ‘견고한 양옥’의 설계에서도 자신의 뜻을 반영하였다.
  3. 의 철거는 ‘나’와의 친밀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남편’의 의지가 좌절된 사건을 의미한다.
  4. 는 과거의 ‘나’가 투영된 대상으로 ‘나’의 의식 속에 환기되어 내면의 갈등상태를 드러내고 있다.
  5. 를 ‘남편’은 ‘음침한 고가’로, ‘나’는 ‘숙연한 고가’로 표현하여 인물에 따른 관점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정답률: 10%)
  • "의 철거는 ‘나’와의 친밀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남편’의 의지가 좌절된 사건을 의미한다." 인 이유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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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를 ⓐ에 대한 ‘남편’의 속말이라고 가정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모래 위에 쌓은 성
  2. 고양이 쥐 사정 보듯
  3.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4.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5.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는 말이지, 물건을 사는 건 아니잖아.
    ⓑ 그렇다면 이 말은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거야?
    이 말은 어떤 것을 선택하거나 결정할 때, 그것이 어떤 위치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표현이야. 즉, 상황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하는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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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과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으로 인해 생긴 ‘말똥이’와 ‘마름’ 간의 불화 때문에 ‘마름’이 ㉡과 같은 조치를 취하려 한다.
  2. ㉠은 ‘마름’이 헛간으로 들어오는 것을 눈치 채고 ‘말똥이’가 ㉡을 대비하면서 조성한 것이다.
  3. ㉠으로 인해 ‘개똥이’는 ‘말똥이’에 대한 증오심을, ㉡으로 인해 ‘마름’은 ‘국서’ 부부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된다.
  4. ㉠으로 인해 ‘국서’와 ‘말똥이’ 사이의 갈등이 시작되고, ㉡으로 인해 ‘국서’와 ‘말똥이’ 사이의 갈등이 고조된다.
  5. ㉠으로 인해 ‘말똥이’는 소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라는 말을 듣고 ‘국서’는 ‘마름’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답률: 0%)
  • ㉠은 ‘말똥이’가 소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조성한 것이고, ㉡은 ‘국서’가 ‘마름’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으로 인해 ‘말똥이’는 소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라는 말을 듣고 ‘국서’는 ‘마름’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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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기>를 참고할 때, 윗글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소’, ‘울타리’, ‘빈 지게’, ‘헛간’ 등을 연극적 장치로 이용하여 무대 공간을 현실의 일부인 것처럼 꾸미고 있군.
  2. 인물의 감정이 격앙되어 있음을 보여 주는 행동과 생동감 있는 구어체의 말투를 통해 갈등 상황을 실감 나게 제시하고 있군.
  3. ‘마름’의 뒤를 따라가는 ‘국서’의 행동과 ‘국서’에게 지시하는 ‘마름’의 행동을 통해 농촌 사회의 계층 간 위계 관계를 보여주고 있군.
  4. ‘농지령’, ‘작인’, ‘도지’ 등 농민과 관련된 법령 및 용어를 사용하여 무대 위의 상황이 당대의 농촌 현실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 주는군.
  5. ‘늙은 사람 앞에 ~ 고약한 눔 같으니!’, ‘나를 보고는 그만 도망을 했어!’ 등의 대사를 통해 계층 간 위계 관계를 중시하는 당대 농촌 사회의 관습을 보여 주는군.
(정답률: 0%)
  • "‘소’, ‘울타리’, ‘빈 지게’, ‘헛간’ 등을 연극적 장치로 이용하여 무대 공간을 현실의 일부인 것처럼 꾸미고 있군."은 윗글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무대 장치와 관련된 내용으로, 윗글에서는 농촌 사회의 계층 간 위계 관계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다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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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 : 유사한 어구의 반복과 대구를 통해 인물의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2. ㉡ : 의태어를 활용하여 대상의 움직이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3. ㉢ : 동일 행위에 대한 다양한 묘사를 통해 대상이 처한 긴박한 상황을 역동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4. ㉣ : 고사를 활용하여 상대에게 화자의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5. ㉤ : 편집자적 논평을 통해 인물의 행위에 대한 서술자의 시각을 보여 주고 있다.
(정답률: 24%)
  • ㉠ : 유사한 어구의 반복과 대구를 통해 인물의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는 인물의 심경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어구의 반복과 대구를 통해 인물의 상황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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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1. 별주부는 호랑이가 모르는 별주부 자신의 근본으로 화제를 이끌어 자신의 우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군.
  2. 호랑이는 별나리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드러내어 별주부에게 자신을 공략할 빌미를 제공하고 있군.
  3. 별주부는 범치가 토끼의 간에 대해 말한 바를 가지고 토끼를 회유하여 토끼와의 대결을 회피하고 있군.
  4. 토끼는 용왕의 병과 관련하여 자신으로부터 별주부로 화제를 옮김으로써 불리한 상황을 벗어나려 하고 있군.
  5. 토끼는 별주부가 자신을 유인했던 과거의 일을 화제로 끌어들여 자신의 우위를 강화하고 있군.
(정답률: 24%)
  • "별주부는 범치가 토끼의 간에 대해 말한 바를 가지고 토끼를 회유하여 토끼와의 대결을 회피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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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보기>는 (나)의 글쓴이가 창작을 위해 세운 계획을 가상적으로 구성한 것이다. <제1수>~<제4수>에 공통적으로 반영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10%)
  • 보기에서 제시된 제1수부터 제4수까지 모두 "나"의 창작 계획에 공통적으로 반영된 것은 "ㄱ"이며, 그 중에서도 제1수와 제2수에서는 "ㄹ"도 함께 반영되었기 때문에 정답은 "ㄱ, 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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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바탕으로 (가)와 (나)를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에서 ‘뿌리 깊은 나무’와 ‘샘이 깊은 물’은 기반이 굳건하고 기원이 유구하다는 뜻을 내세워 왕조를 송축하는 표현이겠군.
  2. (가)에서 ‘경천근민’의 덕목을 부각하여 왕에 대해 권계한 것은 ‘대부’로서의 정치적 의식을 드러낸 것이군.
  3. (나)에서 ‘한가’하게 ‘소일’하는 개인적 삶도 임금의 은혜 덕분이라고 표현한 데서 정치적 성격을 엿볼 수 있군.
  4. (나)에서 ‘강파’, ‘바람’ 등의 자연물과 ‘소정’, ‘그물’ 등의 인공물의 대립은 ‘사’와 ‘대부’라는 정체성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습을 드러내는군.
  5. (가)의 ‘한강 북녘’은 새 왕조의 터전이라는 정치적 의미를 지니고, (나)의 ‘강호’는 개인적, 정치적 의미를 모두 지니고 있겠군.
(정답률: 8%)
  • "(가)에서 ‘뿌리 깊은 나무’와 ‘샘이 깊은 물’은 기반이 굳건하고 기원이 유구하다는 뜻을 내세워 왕조를 송축하는 표현이겠군."은 적절한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나)에서"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가)에서"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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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무거운 어깨를 털고’는 지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물들이 몸부림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2. ‘노동의 시간을 즐기고’는 노동의 고단함을 잊기 위해 사물들이 경쾌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3. ‘즐거운 지상의 잔치’는 기존의 사물들이 새로 태어난 사물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4. ‘태양의 즐거운 울림’은 하늘의 태양이 지상에 있는 사물들과 서로 어울려 생기를 띠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5. ‘세상은 개벽을 한다’는 사물들이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면서 혼란을 겪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정답률: 20%)
  • ‘태양의 즐거운 울림’은 하늘의 태양이 지상에 있는 사물들과 서로 어울려 생기를 띠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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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나)의 [A]~[E]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 화자는 ‘텔레비전’을 끈 후 평소 관심을 두지 못했던 ‘풀벌레 소리’를 지각하고 있어.
  2. [B]에서 화자는 ‘큰 울음’뿐만 아니라 ‘들리지 않는 소리’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화자의 인식 범위가 확장되고 있어.
  3. [C]에서 화자는 ‘들리지 않는 소리’의 주체들이 화자 자신 때문에 서로 소통할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고 있어.
  4. [D]에서 화자는 자신이 의식하지 못했던 ‘그 울음소리들’을 떠올리며, 그 소리를 간과했던 삶을 성찰하고 있어.
  5. [E]에서 화자는 ‘그 소리들’을 귀로만 듣지 않고 내면 깊숙이 받아들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있어.
(정답률: 알수없음)
  • [C]에서 화자는 ‘들리지 않는 소리’의 주체들이 화자 자신 때문에 서로 소통할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고 있어.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화자가 새로운 소리를 발견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등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C]에서는 화자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한 미안함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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