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6-02)

수능(국어영역)
(2016-06-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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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강연을 고려할 때, ㉠에 대한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작품 1’은 운전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글자를 제작하였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2. ‘작품 2’는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와 상관없이 글자를 작품의 재료로만 활용하고 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3. ‘작품 3’은 회화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글자의 외형적 아름다움을 표현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것이라 할 수 있어요.
  4. ‘작품 1’과 ‘작품 2’는 모두 글자의 색을 화려하게 사용하여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5. ‘작품 2’와 ‘작품 3’은 모두 글자의 외형적 아름다움을 통해 글자의 의미 전달을 돕고 있으므로 타포그래피의 조형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정답률: 알수없음)
  • ‘작품 1’은 운전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글자를 제작하였으므로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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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특정 방안의 단점을 언급한 후 다른 방안의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2. [A]에서는 특정 방안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언급한 후 다른 방안이 지닌 문제점을 말하고 있다.
  3. [A]에서는 특정 방안의 장점을 인정한 후 다른 방안이 그 장점을 더 발전시킬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4. [B]에서는 특정 방안의 한계를 언급한 후 그 방안의 의의를 제시하고 있다.
  5. [B]에서는 특정 방안의 장단점을 언급한 후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에서는 특정 방안의 단점을 언급한 후 다른 방안의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다. 이유는 [A]에서는 기존 방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의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방안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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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토의의 흐름으로 볼 때, [C]의 의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1. 토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결정하였다.
  2. 예상되는 문제점의 보완을 전제로 특정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3.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제삼의 방안을 절충안으로 결정하였다.
  4. 소수 의견 존중을 전제로 특정 방안을 유연하게 실행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5. 오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특정 방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C]의 의의는 "예상되는 문제점의 보완을 전제로 특정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 합의하였다." 이다. 이는 토의에서 결정된 방안이 예상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행될 것이며, 이를 위해 추가적인 계획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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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를 고려하여 중간 부분 을 작성하려 할 때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경험 : 역사 문화 연구 동아리 활동
    내용 구체화 방안 : 동아리 활동으로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우리지역의 역사와 문화에도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갖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2. 경험 : 역사 문화 연구 동아리 활동
    내용 구체화 방안 : 동아리에서 지역 문화재를 탐방하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지역의 향토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3. 경험 : 보고서 발표 대회 참가
    내용 구체화 방안 : 보고서 발표를 준비하면서 기른 설명 능력이 우리 지역의 문화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어질 것임을 서술한다.
  4. 경험 : 복지 센터 보조 교사 활동
    내용 구체화 방안 : 복지 센터 보조 교사로서 초등학생을 돌보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초등학생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음을 서술한다.
  5. 경험 : 복지 센터 보조 교사 활동
    내용 구체화 방안 : 보조 교사 활동을 학업과 병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호소함으로써 문화 해설 도우미 활동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음을 서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험 : 역사 문화 연구 동아리 활동
    내용 구체화 방안 : 동아리에서 지역 문화재를 탐방하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지역의 향토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서술한다."는 나를 고려하여 중간 부분을 작성하려 할 때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이 방안은 경험과 내가 가진 능력, 관심사를 연결시키지 않고 단순히 경험을 서술하는 것에 그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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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는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이 떠올린 생각이다. 이에 따라 작성했을 <부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1. 우리 학교 소나무들로 조성된 미리내 솔숲, 드디어 이번 주 토요일에 개방
  2. 지역 사회에 쉼터 제공, 소나무 기증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나눔과 협력의 정신 일깨워
  3. 미리내 솔숲, 공공 녹지 조성과 나무 생태 보전이라는 시민 공원의 설립 취지 잘 살려
  4. 우리 학교의 역사적 상징물, 지역 주민들에게 나무 기증의 중요성 알리는 계기로 작용
  5. 지역 사회와의 협력의 산물, 우리 학교의 역사적 상징물이 지역 사회의 상징물이 되기까지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지역 사회에 쉼터 제공, 소나무 기증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나눔과 협력의 정신 일깨워"가 가장 적절한 부제이다. 이는 학생들이 소나무를 기증하고 지역 사회에 쉼터를 제공함으로써 나눔과 협력의 정신을 일깨웠다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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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사 초고의 ⓐ~ⓔ에 대한 점검 결과와 수정 방안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1. 점검 결과 : ⓐ: 행위의 시간 표현이 잘못 되었다.
    수정 방안 : ‘참석할 예정이다’로 수정 한다.
  2. 점검 결과 : ⓑ: 의미상 불필요한 표현이다.
    수정 방안 : 의미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삭제한다.
  3. 점검 결과 : ⓒ: 문장에서 행위의 주체가 드러나 있지 않다.
    수정 방안 : ‘시민 공원은’을 주어로 추가한다.
  4. 점검 결과 : ⓓ: 부사의 사용이 부적절하다.
    수정 방안 : ‘때마침’으로 수정한다.
  5. 점검 결과 : ⓔ: 피동 표현이 불필요하게 중복되고 있다.
    수정 방안 : ‘해결되었다는’으로 수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검 결과가 ⓒ인 경우, 문장에서 행위의 주체가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에 주어로 추가해야 한다. 따라서 "시민 공원은"을 주어로 추가하는 것이 적절한 수정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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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위 탐구 활동과 자료에 따라, 현대 국어 용언들의 15세기 중엽 이전과 17세기 초엽에서의 활용형을 바르게 추정한 것은?(11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위 탐구 활동과 자료에 따라, 현대 국어 용언들의 15세기 중엽 이전과 17세기 초엽에서의 활용형을 비교하여, 15세기 중엽 이전에는 "ㄹ" 받침이 있는 용언의 어간이 "ㄹ" 받침을 잃고 "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었으나, 17세기 초엽에는 이러한 경향이 줄어들고, "ㄹ" 받침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잇다"의 경우 15세기 중엽 이전에는 "이으다"로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17세기 초엽에는 "이다"로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정답은 "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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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 : ‘값+도 → [갑또]’에서처럼 음절 끝에 둘 이상의 자음이 오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 음운 변동이 있다.
  2. ㉠, ㉢: ‘입+니→[임니]’에서처럼 인접하는 자음과 조음 방법이 같아진 음운 변동이 있다.
  3. ㉡ : ‘물+약 → [물략]’에서처럼 자음이 교체된 음운 변동이 있다.
  4. ㉡, ㉢ : ‘팥+죽 → [팓쭉]’에서처럼 음절 끝에 올 수 있는 자음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어난 음운 변동이 있다.
  5. ㉣ : ‘잃+지 → [일치]’에서처럼 자음이 축약된 음운 변동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물+약 → [물략]’에서처럼 자음이 교체된 음운 변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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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에 해당하는 부분은 "예금주"이다. 따라서 예금주가 없는 ③번이 적절하지 않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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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의 ㉠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

  1.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가 밖에서 들렸다.
  2. 서로 몰라볼 정도로 세월이 많이 흘렀다.
  3. 저마다의 타고난 소질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지난달부터 공부를 열심히 했더니 자신감이 생겼다.
  5. 망치질을 자주 하다 보니 손바닥에 굳은살이 박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는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가 밖에서 들렸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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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퍼셉트론의 출력 단자는 하나이다.
  2. 출력층의 출력값이 정답에 해당하는 값과 같으면 오차 값은 0이다.
  3. 입력층 퍼셉트론에서 출력된 신호는 다음 계층 퍼셉트론의 입력값이 된다.
  4. 퍼셉트론은 인간의 신경 조직의 기본 단위의 기능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것이다.
  5. 가중치의 갱신은 입력층의 입력 단자에서 출력층의 출력 단자 방향으로 진행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층의 출력값이 정답에 해당하는 값과 같으면 오차 값은 0이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정답과 출력값이 같을 때 오차가 0이 되는 경우가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회귀 문제에서는 정답과 출력값의 차이를 제곱한 값이 오차가 되기 때문에 정답과 출력값이 같더라도 오차가 0이 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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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을 바탕으로 ㉠에 대해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학습 데이터를 만들 때는 색깔이나 형태가 다른 사과의 사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군.
  2. 학습 데이터에 두 가지 범주가 제시되었으므로 입력층의 퍼셉트론은 두 개의 입력 단자를 사용하겠군.
  3. 색깔에 해당하는 범주와 형태에 해당하는 범주를 분리하여 각각 서로 다른 학습 데이터로 만들어야 하겠군.
  4. 가중치가 더 이상 변하지 않는 단계에 이르면 ‘사과’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학습 단계가 끝났다고 볼 수 있겠군.
  5. 학습 데이터를 만들 때 사과 사진의 정답에 해당하는 값을 0으로 설정하였다면, 출력층의 출력 단자에서 0 신호가 출력 되면 ‘사과이다’로, 1 신호가 출력되면 ‘사과가 아니다’로 해석 해야 되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학습 데이터에 두 가지 범주가 제시되었으므로 입력층의 퍼셉트론은 두 개의 입력 단자를 사용하겠군."은 적절한 추론이 아닙니다. 입력층의 퍼셉트론은 입력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색깔과 형태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특성을 하나의 입력 단자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층의 퍼셉트론이 몇 개의 입력 단자를 사용할지는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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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1. [B]로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판정 단계를 먼저 거쳐야 하겠군.
  2. 이 퍼셉트론이 1을 출력한다면, 가중합이 1보다 작았기 때문이겠군.
  3. [B]로 한 번 학습시키고 나면 가중치 Wa , Wb , Wc가 모두 늘어나 있겠군.
  4. [B]로 여러 차례 반복해서 학습시키면 퍼셉트론의 출력값은 0에 수렴하겠군.
  5. [B]의 학습 데이터를 한 번 입력했을 때 그에 대한 퍼셉트론의 출력값은 1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퍼셉트론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판정 단계를 먼저 거쳐야 하며, 이 퍼셉트론이 1을 출력한다면, 가중합이 1보다 작았기 때문에 가중치 Wa, Wb, Wc가 모두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B]로 한 번 학습시키고 나면 가중치 Wa, Wb, Wc가 모두 늘어나 있겠군."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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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을 바탕으로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유비 논증의 개연성은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관련이 없는 새로운 대상이 추가될 때 높아진다.
  2. 인간은 자신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이나 동물이 고통을 느낀다는 것이나 모두 유비 논증에 의해 안다.
  3. 인간이 꼬리가 있는 실험동물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동물 실험의 유효성을 주장하는 논증의 개연성을 낮춘다.
  4. 동물 실험이 인간에게 중대한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은 동물 실험의 유효성과 상관없이 알 수 있는 정보이다.
  5. 동물 실험에 윤리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는 인간과 동물의 고통을 공평한 기준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물 실험에 윤리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는 인간과 동물의 고통을 공평한 기준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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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과 ㉡은 모두 인간과 동물이 기능적으로 유사하면 인과적 메커니즘도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2. ㉠이 ㉡의 비판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동물이 기능적으로 유사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면 된다.
  3. ㉡은 ㉠이 인간과 동물 사이의 기능적 차원의 유사성과 인과적 메커니즘의 차이점 중 전자에만 주목한다고 비판한다.
  4. ㉡은 ㉠과 달리 인간과 동물이 유사하지 않으면 동물 실험 결과는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5. ㉡은 ㉠과 달리 인간이 고통을 느끼는 것과 동물이 고통을 느끼는 것은 기능적으로 유사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이 인간과 동물 사이의 기능적 차원의 유사성과 인과적 메커니즘의 차이점 중 전자에만 주목한다고 비판한다. 이는 동물 실험의 윤리성을 논할 때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만을 강조하고, 차이점을 무시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즉, 인간과 동물이 기능적으로 유사하다고 해서 인간과 동물의 생리적, 심리적 차이점을 무시하고 동물 실험을 정당화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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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는 유비 논증의 하나이다. 유비 논증에 대한 윗글의 설명을 참고할 때, ⓐ~ⓒ에 해당하는 것을 ㉮~㉱ 중에서 골라 알맞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1. ㉮, ㉯, ㉱
  2. ㉮, ㉰, ㉯
  3. ㉱, ㉮, ㉰
  4. ㉱, ㉯, ㉰
  5. ㉱, ㉰, ㉯
(정답률: 알수없음)
  • 유비 논증은 A가 B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C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이 C와 비교할 수 있는 A와 가장 유사하고, ㉰이 B와 가장 유사하며, ㉯가 C와 가장 유사하기 때문에 정답은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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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맡기는
  2. 가하는
  3. 주는
  4. 안기는
  5. 겪게 하는
(정답률: 알수없음)
  •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안기는"이다. "안기는"은 문맥상 맞지 않는 표현으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가능한 표현이다. "맡기는"은 누군가에게 물건이나 일을 맡기는 것을 의미하며, 문맥상 적절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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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을 바탕으로 (나)와 (다)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1. (나)의 ‘아으 동동다리’는 ㉠의 예로 볼 수 없다.
  2.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으나, ㉢의 예로는 볼 수 없다.
  3.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다.
  4. (다)의 ‘위 증즐가 ’는 ㉡의 예로 볼 수 있으나, ㉢의 예로는 볼 수 없다.
  5. (다)의 제1연에서 ‘위 증즐가 ’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 있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는 ㉠의 예로 볼 수 없다."라는 조건이 주어졌기 때문에, "(나)의 <서사>에서 ‘아으 동동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의 예로 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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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를 참고하여 [A], (나), (다)를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5번 공통지문 문제)

  1. [A]에서는 자연과 인간 간의 조화로움이, (나)의 <정월령>에서는 남녀 간의 사랑으로 인한 외로움이 드러나 있군.
  2. [A]의 ‘물수리 한 쌍’과 (나)의 ‘만춘  욋곶’은 생활 속에서 민중이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대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군.
  3. [A]에서는 화락의 상황을, (다)에서는 이별의 상황을 보여 주고 있군.
  4. [A]에서는 제1행과 제2행이, (다)에서는 제1연과 제2연이 대상의 변화에 따른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군.
  5. [A]에서는 풍속을 교화할 만한 이상적인 사랑을, (나)에서는 모두가 우러러볼 만한 ‘덕’을, (다)에서는 ‘님’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읊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A]에서는 제1행과 제2행이, (다)에서는 제1연과 제2연이 대상의 변화에 따른 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군." 이유는 제1행과 제2행, 제1연과 제2연이 모두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대상의 변화에 따라 대칭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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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네모친 “음악적 요소”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리듬은 음높이를 가지는 규칙적인 소리의 흐름으로, 음악에서 질서를 가진 음표나 쉼표의 진행에 활용되는 요소이다.
  2. 가락은 서로 다른 음높이가 지속 시간을 가지는 음들의 흐름으로, 음악에서 자주 반복되거나 변형되면서 등장하는 소재로 활용되는 요소이다.
  3. 화성은 화음과 또 다른 화음이 연결된 흐름으로, 음악에서 긴장과 이완을 유발하는 진행에 활용되는 요소이다.
  4. 셈여림은 소리의 세기로, 음악에서 크고 작은 소리가 나타나도록 하는 데 활용되는 요소이다.
  5. 음색은 식별 가능한 소리의 특색으로, 음악에서 바이올린, 플루트 등 서로 다른 종류의 악기를 선택하는 데 활용되는 요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셈여림은 소리의 세기로, 음악에서 크고 작은 소리가 나타나도록 하는 데 활용되는 요소이다." 이다. 리듬은 음표와 쉼표의 진행에 관한 것이며, 가락은 음높이의 흐름에 관한 것이다. 화성은 화음의 진행에 관한 것이며, 음색은 악기의 특징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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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음악 작품을 만들기 위한 계획들 중, ⓐ의 입장을 가장 잘반영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장3도로 기쁨을, 단3도로 슬픔을 나타내는 정서적인 음악을 만든다.
  2. 플루트의 청아한 가락으로 상쾌한 아침의 정경을 연상시키는 음악을 만든다.
  3. 낮은 음고의 음들을 여러 번 사용하여 내면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음악을 만든다.
  4. 첫째 음과 둘째 음의 간격이 완전5도가 되는 음들을 조직적으로 연결하여 주제가 명확한 음악을 만든다.
  5. 오페라의 남자 주인공이 화들짝 놀라는 장면에 들어갈 매우 강한 시끄러운음이 울리는 음악을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 입장은 음악을 조직적으로 연결하여 주제가 명확한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음악의 구성과 조화를 중요시하며, 첫째 음과 둘째 음의 간격이 완전5도가 되는 음들을 사용하여 음악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음악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하며, 청자들에게 음악의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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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윗글의 <그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그림>은 심벌즈의 소리 스펙트럼이다.
  2. <그림>에 표현된 복합음의 진동수는 550 Hz로 인식된다.
  3. <그림>에 표현된 소리의 부분음 중 기본음의 세기가 가장 크다.
  4. <그림>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부분음의 세기의 변화를 나타낸다.
  5. <그림>에서 220 Hz에 해당하는 막대가 사라져도 음색은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은 심벌즈의 소리 스펙트럼이며, 이 중에서 기본음의 세기가 가장 큰 이유는 기본음은 주파수가 가장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부분음들보다 세기가 높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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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A]를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P와 Q 사이의 음정은 장3도이다.
  2. P와 Q 사이의 음정은 Q와 R 사이의 음정보다 좁다.
  3. P와 R 사이의 음정은 협화 음정이라고 할 수 있다.
  4. P와 S의 부분음 중에는 진동수가 서로 같은 것이 있다.
  5. P와 S 사이의 음정은 Q와 R 사이의 음정보다 협화도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P와 Q 사이의 음정은 장3도이다."는 보기에 대한 설명이며, "P와 Q 사이의 음정은 Q와 R 사이의 음정보다 좁다."는 보기에 대한 설명이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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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를 바탕으로 할 때, ㉠과 쓰임이 유사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그 일을 다 해 버리니 속이 시원하다.
  2. 그는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 주었다.
  3. 내일 경기를 위해 잘 먹고 잘 쉬어 둬라.
  4. 그는 내일까지 돈을 구해 오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5. 일을 추진하기 전에 득실을 꼼꼼히 계산해 보고 시작하자.
(정답률: 알수없음)
  • "그는 내일까지 돈을 구해 오겠다고 큰소리를 쳤다."와 쓰임이 유사한 것은 "일을 추진하기 전에 득실을 꼼꼼히 계산해 보고 시작하자."이다. 둘 다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그에 대한 계획과 실행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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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 (나)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가)는 산이 ‘누거만년’ 동안 ‘침묵’하고 있는 것을 ‘지리함즉하’다고 말함으로써 화자가 마주한 현실이 지향하는 세계와 거리가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겠군.
  2. (가)의 ‘내 기다려도 좋으랴’와 관련하여 볼 때 ‘화염’이 치밀어 오르는 것은 화자가 기대하는 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겠군.
  3. (나)에서 ‘만난다면’, ‘좋아하지 않으랴’라고 말하는 화자는 자신이 소망하는 만남이 앞으로 실현되기를 바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겠군.
  4. (가)의 ‘내 마음’이 ‘둥둥 구름을 타’는 것은 ‘큰 산’, ‘그 넘엇산’을 바꾸려는 화자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나)의 ‘키 큰 나무와 함께 서서’는 화자가 현실에서 벗어나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이겠군.
  5. (가)의 ‘핏내를 잊은 ~ 즐거이 뛰는 날’은 평화로운 세계를, (나)의 ‘넓고 깨끗한 하늘’은 화자가 ‘그대’와 만나 진정한 합일을 이루려는 세계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내 마음’이 ‘둥둥 구름을 타’는 것은 ‘큰 산’, ‘그 넘엇산’을 바꾸려는 화자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나)의 ‘키 큰 나무와 함께 서서’는 화자가 현실에서 벗어나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이겠군." 이유가 적절하지 않습니다. (가)의 ‘내 마음’이 ‘둥둥 구름을 타’는 것은 화자가 자유롭고 경건한 마음으로 산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며, (나)의 ‘키 큰 나무와 함께 서서’는 화자가 자연과 함께 하며 평온함을 느끼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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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물의 결핍감을, ㉡은 불의 충족감을 비유한다.
  2. ㉠은 비의 부정적 의미를, ㉡은 소리의 긍정적 의미를 함축한다.
  3. ㉠은 비에 대한 불안감을, ㉡은 소리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한다.
  4. ㉠은 물의 생동하는 힘을, ㉡은 불이 소멸하는 상황을 형상화한다.
  5. ㉠은 상승하는 물의 움직임을, ㉡은 하강하는 불의 움직임을 구체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물의 생동하는 힘을, ㉡은 불이 소멸하는 상황을 형상화한다. 이유는 ㉠에서는 물이 상승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하며, 이는 생동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반면 ㉡에서는 불이 꺼지고 소멸하는 모습을 표현하며, 이는 정적이고 소멸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따라서 ㉠은 물의 생동적인 힘을, ㉡은 불의 소멸적인 상황을 형상화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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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에 드러나는 글쓴이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글쓴이는 ‘온 세상’이 ‘깊은 고요’ 속에 파묻혀 가는 듯한 모습을 보며 스스로에게 연민을 느끼고 있다.
  2. 글쓴이는 ‘눈이 쌓이는 깊은 밤’에 ‘서재’에 앉아 ‘철학가’의 경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을 성찰하고 있다.
  3. 글쓴이는 자아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눈이 쌓이는 밤’에 체험하는 ‘고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4. 글쓴이는 ‘눈이 소리 없이 쌓이는 밤’에 ‘사무적인 일이나 공부’와 같은 일상적인 일들에 새롭게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5. 글쓴이는 ‘옛 이야기를 나누는 삶의 따뜻함’을 떠올리면서 유대감이 ‘단절’된 ‘이웃’과의 관계가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글쓴이는 자아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눈이 쌓이는 밤’에 체험하는 ‘고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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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를 바탕으로 <보기>에 제시된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현재는 없다. 기나긴 과거와 끝없는 미래만 있을 뿐이다.
  2. 우리는 둘이 아니다. 너와 나는 한길을 걷는 영원한 벗이다.
  3. 시간은 모순이다. 힘겨운 시간은 천천히, 즐거운 시간은 빨리 지나간다.
  4. 지식은 차갑다. 지혜의 따뜻함이야말로 인간의 마음에 생기를 북돋아 준다.
  5. 자갈밭은 포근하다. 자갈밭에서 어머니가 예쁜 자갈들을 내손에 쥐어 주시던 모습에서 포근함을 느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갈밭은 포근하다. 자갈밭에서 어머니가 예쁜 자갈들을 내손에 쥐어 주시던 모습에서 포근함을 느낀다."의 이유는 어머니와 함께한 추억이 따뜻하고 포근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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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윗글의 맥락을 고려할 때, ⓐ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아들에게 말을 돌려서 하려는 것이다.
  2. 아들의 말에 놀라움을 표시하려는 것이다.
  3. 아들과 자신의 의견을 같게 하려는 것이다.
  4. 아들에게 하고자 했던 말을 참으려는 것이다.
  5. 아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못 하게 하려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윗글에서는 아버지가 아들의 말을 끊고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아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못 하게 하려는 것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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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A], [B]에서 각각 드러나는 부자간의 갈등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1. [B]와 달리 [A]에서는 아버지가 아들의 치부를 들추어내며 책망한다.
  2. [A]와 달리 [B]에서는 아들이 아버지를 동정한다.
  3. [A]와 달리 [B]에서는 아버지가 자신의 잘못을 아들의 탓으로 돌린다.
  4. [A]와 [B] 모두에서 아버지는 아들의 간섭을 못마땅해한다.
  5. [A]와 [B] 모두에서 아들은 자신과 생각이 다른 아버지의 행위를 문제 삼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A]와 달리 [B]에서는 아버지가 자신의 잘못을 아들의 탓으로 돌린다." 이유는 "[B]"에서는 아버지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기보다는 아들을 비난하고 탓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부자간의 갈등에서 자신의 실수나 부족함을 인정하기보다는 상대방을 비난하고 탓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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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바탕으로 ㉠과 ㉡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이 영감에서 아들로 달라지는 반면, ㉡에서는 덕기로 고정되어 있다.
  2.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의 의식과 행동 사이의 인과관계가, ㉡에서는 덕기가 포착한 상훈의 심리적 갈등이 드러난다.
  3. ㉠에서는 영감의, ㉡에서는 덕기의 시각에서 서술 대상인 상훈을 낮게 평가하며 그와의 심리적인 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4.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에 대한 영감의 평가가 달라지는 반면, ㉡에서는 서술 대상인 상훈에 대한 덕기의 평가가 달라지지 않는다.
  5.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영감의 성격이,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덕기와 서술 대상인 상훈의 성격이 드러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영감의 성격이, ㉡에서는 서술자가 선택한 특정 인물인 덕기와 서술 대상인 상훈의 성격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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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윗글의 ‘밤’과 ‘아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밤은 주인공이 초월적 존재와 교감하고, 아침은 주인공이 현실적 문제와 대결하는 시간이다.
  2. 밤은 운명과의 대결을 통해 주인공이 위기에 처하고, 아침은 조력자의 등장으로 그 위기에서 벗어나는 시간이다.
  3. 밤은 폐쇄적인 공간에서 새로운 계획이 구상되고, 아침은 개방적인 공간에서 그 계획을 실행할지 논의하는 시간이다.
  4. 밤은 인물의 내면적 갈등이 점진적으로 심화되고, 아침은 그 내면적 갈등이 새로운 인물들 간의 갈등으로 비화되는 시간이다.
  5. 밤은 주인공이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면서 서사적 긴장이 조성되고, 아침은 극적 장면이 펼쳐지면서 그 긴장이 해소되는 시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밤은 주인공이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면서 서사적 긴장이 조성되고, 아침은 극적 장면이 펼쳐지면서 그 긴장이 해소되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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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1. ‘경자년’, ‘4년’ 등은 최척과 옥영이 겪어야 했던 전란과 유랑 체험이 역사적 실제성을 지닌 것임을 알려 주는군.
  2. 처절하게 시를 읊고 한숨까지 내쉰 것은 시가 옥영 자신의 이산과 유랑 체험을 계기로 지어진 것임을 알려 주는군.
  3. ‘조선말’, ‘조선의 곡조’ 등이 사건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은 최척 부부의 재회가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겠군.
  4. 최척 가족의 이산의 사연을 듣고 주변 사람들이 눈물 흘린 것은 전쟁의 참상에 대한 인류애적인 연민을 보여 준 사례이겠군.
  5. 돈우가 백금을 받고 옥영을 파는 대신 오히려 옥영에게 전별금을 주며 안타까이 보낸 것은 국가 간 갈등을 넘어선 인간적 배려를 보여 주는 사례이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말’, ‘조선의 곡조’ 등이 사건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은 최척 부부의 재회가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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