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06)

수능(국어영역)
(2016-07-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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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솥에 대해서’라는 주제로 발표하려고 한다. 발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알수없음)
  • 1. 솥의 역사와 종류에 대한 설명
    2. 솥을 사용하는 문화와 관습에 대한 이야기
    3. 솥을 사용하여 요리하는 방법과 요리법에 대한 설명
    4. 솥을 사용하여 요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
    5. 솥을 사용하여 요리한 음식의 맛과 효능에 대한 이야기

    정답: 1번. 발표 계획에는 솥의 역사와 종류, 솥을 사용하는 문화와 관습, 솥을 사용하여 요리하는 방법과 요리법, 솥을 사용하여 요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유의사항, 솥을 사용하여 요리한 음식의 맛과 효능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1번은 솥의 역사와 종류에 대한 설명만을 다루고 있어 다른 내용들과 함께 발표하면 적절하지 않다.

    이유: 발표 주제인 '솥에 대해서'는 솥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단일한 내용만 다루는 1번은 발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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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C]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A] : 시사적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가 동물원을 폐쇄하는 최초의 국가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2. [A] : 상황에 적절한 반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현재 □□시의 동물원의 수가 필요 이상으로 많음을 강조하고 있다.
  3. [B] : 구체적인 통계 자료에 근거하여 예상되는 반론을 분석하고 있다.
  4. [B] : 멸종 보호종 보호 센터 운영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재반박의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5. [C] : 화제와 관련된 책의 일부를 인용해서 동물에 대한 도덕적 관점을 제시하며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C]는 동물에 대한 도덕적 관점을 제시하고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화제와 관련된 책의 일부를 인용하고 있다. 이는 동물원 폐쇄에 대한 논쟁에서 동물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동물에 대한 도덕적 책임과 관련된 책을 인용하여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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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물원 폐쇄에 반대하는 입장의 청중이 위 연설을 반박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1. 코스타리카의 사례는 동물원 폐쇄와 관련이 없어서 설득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2. 동물원 폐쇄 시 멸종 보호종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밝히지 않았으므로 동물원 폐쇄에 찬성할 수 없습니다.
  3. 동물원을 폐쇄하지 않고 계속 운영했을 때,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한 구체적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4. 피터 싱어 교수의 생각은 동물원을 폐쇄하지 말자는 입장에 가깝기 때문에 설득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5. 동물의 권리를 밝히지 않고 동물원 폐쇄에 대해 지지를 호소한 것은 동물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므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물원을 폐쇄하지 않고 계속 운영했을 때,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한 구체적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이유는,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동물원 폐쇄에 대한 단점만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으면, 폐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없다는 것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근거가 없는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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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생의 초고’를 수정ㆍ 보완하는 과정에서 <보기>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가)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서 언급한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심폐 소생술에 대한 실습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를 제시한다.
  2. (나)-3을 활용하여, 둘째 단락에서 언급한 일반인들이 심폐 소생술을 꺼리는 원인 중 재교육이 부족해 심폐 소생술 시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을 부각한다.
  3. (다)를 활용하여, 셋째 단락에서 언급한 심폐 소생술 교육 경험자에 대한 재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를 제시한다.
  4. (가)와 (다)를 활용하여, 심폐 소생술에 대한 실습 교육을 강조하는 외국의 교육 사례를 셋째 단락에 추가한다.
  5. (나)-1과 (나)-2를 활용하여, 첫째 단락에서 언급한 우리나라는 심정지 환자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심폐 소생술 시행률은 저조하다는 내용의 구체적 근거를 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와 (다)를 활용하여, 심폐 소생술에 대한 실습 교육을 강조하는 외국의 교육 사례를 셋째 단락에 추가한다."는 학생의 초고를 수정ㆍ보완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않은 방안이다. 이유는 외국의 교육 사례를 추가함으로써 일반인들이 심폐 소생술을 꺼리는 원인 중 재교육이 부족해 심폐 소생술 시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3을 활용하여, 둘째 단락에서 언급한 일반인들이 심폐 소생술을 꺼리는 원인 중 재교육이 부족해 심폐 소생술 시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점을 부각한다."가 적절한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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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를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 : 단어의 의미가 중복되므로 ‘아름다운’을 삭제해야겠어.
  2. ⓑ : 문장 간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그러나’로 고쳐야겠어.
  3. ⓒ : 피동 표현이 중복되므로 ‘염려되어’로 고쳐야겠어.
  4. ⓓ : 글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내용이므로 삭제해야겠어.
  5.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되지 않으므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로 고쳐야겠어.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장 간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그러나'로 고쳐야 한다. 이유는 이전 문장에서는 "그녀는 아름다운 여성이다"라는 긍정적인 내용이 나오지만, 이후 문장에서는 "하지만 그녀는 매우 우아하지 않았다"라는 부정적인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 문장과 이후 문장 사이에는 반대되는 의미가 있으므로 '그러나'와 같은 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 간의 연결 관계를 명확하게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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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에 들어갈 글을 작성하고자 할 때, <조건>에 따라 쓴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꽃들도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처럼 서로 협력하며 어려움을 견뎌 냈을 것이다. 서로를 위한 양보는 모두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인 것이다.
  2. 꽃들도 서로 의지하며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어려움을 이겨낸 것이다. 무엇보다 삶의 다양한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3. 꽃들도 척박한 환경이 아니라 좋은 환경에 놓였어도 함께 하는 자세가 중요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여건에 놓였더라도 협력하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
  4. 꽃들이 보도블록 사이에 필 수 있었던 것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시련을 이겨 냈기 때문이다. 흩어지면 약하지만 뭉치면 단단해지는 눈 같은 협력의 힘이 어려운 상황을 이겨 내게 하는 것이 아닐까.
  5. 꽃들이 필 수 있었던 것도 긍정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매우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때 햇살처럼 웃을 수 있는 밝고 희망찬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건에 따라 쓴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꽃들이 보도블록 사이에 필 수 있었던 것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시련을 이겨 냈기 때문이다. 흩어지면 약하지만 뭉치면 단단해지는 눈 같은 협력의 힘이 어려운 상황을 이겨 내게 하는 것이 아닐까." 이다. 이유는 꽃들도 함께 협력하며 어려움을 이겨내었기 때문에 보도블록 사이에 필 수 있었던 것이며, 협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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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보기>의 ㉠~㉤의 밑줄 친 부분과 동일한 음운 변동이 일어나는 예가 모두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의 예 : 굶기다, 급하다
  2. ㉡의 예 : 미닫이, 뻗대다
  3. ㉢의 예 : 집문서, 맏누이
  4. ㉣의 예 : 껴안다, 꿈같이
  5. ㉤의 예 : 굽히다, 한여름
(정답률: 28%)
  • 보기에서 ㉢의 예인 "집문서"와 "맏누이"는 모음 'ㅡ' 다음에 자음 'ㄴ'이 오는 경우이며, 이 때 'ㅡ'의 소리가 'ㅜ'로 변화하는 음운 변동이 일어납니다. 이와 같이 모음과 자음이 결합하여 소리가 변화하는 것을 음운 변동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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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국수라도 먹으렴.’에서의 라도
  2. ‘영어 철수가 도사지.’에서의
  3. ‘그 과자를 먹어 보았다.’에서의
  4. ‘일을 빨리 하면 안 된다.’에서의
  5. ‘그는 아이처럼 순진하다.’에서의 처럼
(정답률: 25%)
  • "‘그 과자를 먹어 보았다.’에서의 "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그 과자를 먹어는 보았다.’"는 문법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이다. 올바른 문장은 "그 과자를 먹는 것을 보았다."이다.

    "‘그는 아이처럼 순진하다.’에서의 처럼"은 비교를 나타내는 부사로 적절하다. "그는 아이처럼 순진하다."는 그가 아이와 같이 순진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정답은 "‘그 과자를 먹어 보았다.’에서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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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은 주체인 ‘할머니’를 높이는 데에 ‘께서’와 ‘계시다’를 사용하고 있다.
  2. ㉡은 객체인 ‘어머니’를 높이는 데에 ‘께’와 ‘드리다’를 사용하고 있다.
  3. ㉢은 주체인 ‘할아버지’를 높이는 데에 ‘께서’와 ‘-시-’를 사용하고 있다.
  4. ㉣은 주체인 ‘선생님’을 높이는 데에 ‘말씀’을 사용하고 있다.
  5. ㉤은 상대인 ‘아버지’를 높이는 데에 ‘-습니다’를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주체인 ‘선생님’을 높이는 데에 ‘말씀’을 사용하고 있다. 이 설명은 옳다. ‘말씀’은 상대방을 높이는 존댓말 표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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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이르다1①’과 ‘이르다1②’의 유의어로 ‘다다르다’가 있겠군.
  2. ‘이르다1’과 ‘이르다2’와 ‘이르다3’은 서로 동음이의 관계이겠군.
  3. ‘이르다1’은 규칙 활용을 하지만 ‘이르다2’와 ‘이르다3’은 불규칙 활용을 하겠군.
  4. ‘이르다1’과 ‘이르다2’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어이고, ‘이르다3’은 성질 혹은 상태를 나타내는 단이겠군.
  5. ‘이르다3’의 용례로 ‘올해는 예년보다 첫눈이 이른 감이 있다.’를 추가할 수 있겠군.
(정답률: 10%)
  • "‘이르다1’과 ‘이르다2’와 ‘이르다3’은 서로 동음이의 관계이겠군."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르다1’, ‘이르다2’, ‘이르다3’은 모두 같은 발음을 가지지만, 서로 다른 뜻과 활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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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잘못된 문장 표현을 고쳐 쓴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30%)
  • ① "I have a lot of works to do" → "I have a lot of work to do"
    - "Work"는 불가산명사이기 때문에 복수형으로 쓰일 수 없다. 따라서 "work"를 단수형으로 고쳐야 한다.

    ② "I'm very interesting in learning Korean" → "I'm very interested in learning Korean"
    - "Interesting"는 형용사이고, "interested"는 과거분사형용사이다. "be interested in"은 "~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를 가지므로, "interested"를 사용해야 한다.

    ③ "I'm living in Seoul since 2010" → "I've been living in Seoul since 2010"
    - "since"는 시점을 나타내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I've been living"과 같이 현재완료진행형으로 고쳐야 한다.

    ④ "I'm not used to eat spicy food" → "I'm not used to eating spicy food"
    - "be used to"는 "~에 익숙하다"는 의미를 가지며, 뒤에는 동명사가 온다. 따라서 "eating"으로 고쳐야 한다.

    ⑤ "I'm looking forward to hear from you" →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 "look forward to"는 "~를 기대하다"는 의미를 가지며, 뒤에는 동명사가 온다. 따라서 "hearing"으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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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의 중세 국어 자료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는 현대 국어의 ‘봄에’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끊어 적기를 하였군.
  2. 가 현대 국어의 ‘풀과’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방점이 쓰였군.
  3. 가 현대 국어의 ‘뿌리게’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단어의 첫머리에 서로 다른 자음이 함께 사용되었군.
  4. 이 현대 국어의 ‘마음을’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현대 국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가 사용되었군.
  5. 이 현대 국어의 ‘달을’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모음 조화가 지켜졌군.
(정답률: 30%)
  • 중세 국어 자료에서 나타난 특징은 모음 조화, 끊어쓰기, 방점 사용, 첫머리 자음의 다양한 사용 등이다. 하지만 "이 현대 국어의 ‘마음을’에 대응하는 것을 보니 현대 국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가 사용되었군."은 중세 국어 자료에서 나타난 특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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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7번 공통지문 문제)

  1. 사람은 주체적인 선택과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
  2. 사람은 남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바라는 이기적인 본성을 지니고 있다.
  3. 사람에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선한 도덕성이 선천적으로 부여되어 있다.
  4. 사람은 내면에 대한 관조를 통해 경건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면 선이 실현된다.
  5. 사람은 감각을 통해 경험을 쌓고 추측을 통해 주변 사물과 소통하며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사람은 주체적인 선택과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가 정답이다. 이는 인간이 도덕적인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과 실천에 대한 책임감과 의지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도덕성을 갖추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도덕성은 선천적으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과 선택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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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반응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7번 공통지문 문제)

  1. 정약용은 부정한 관리들이 사리사욕을 채웠다 하더라도 선에 대한 욕구가 충족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겠군.
  2. 정약용은 백성들을 어려움으로부터 구하기 위해서는 관리들이 백성과의 관계 속에서 선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했겠군.
  3. 최한기는 여러 관리들이 타고난 악한 기로 인해 부정한 행동을 했다고 생각했겠군.
  4. 최한기는 본분을 망각한 관리들의 모습은 기의 운동과 변화에 합치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겠군.
  5. 최한기는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리들이 당대 현실에 대한 올바른 추측과 소통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정약용은 부정한 관리들이 사리사욕을 채웠다 하더라도 선에 대한 욕구가 충족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겠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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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7번 공통지문 문제)

  1. 그는 자기가 하는 일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
  2. 감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부쩍 늘었다.
  3. 나는 저금했던 돈을 은행에서 찾았다.
  4. 어떤 손님은 항상 이 과자만 찾는다.
  5. 어머니가 빗자루를 찾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는 자기가 하는 일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의 문맥적 의미는 그 사람이 자신의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고, 그 일을 통해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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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1번 공통지문 문제)

  1.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서 표층 해수의 온도가 높아지면 상승 기류가 발생한다.
  2. 평상시에 무역풍은 적도 부근 태평양의 표층수를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3. 동태평양 페루 연안에서 용승이 일어나면 같은 위도의 다른 해역보다 페루 연안의 해수면 온도가 높아진다.
  4. 평상시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 저기압이 발달하면 적도 부근 서태평양에 위치한 동남아시아의 강수량이 많아진다.
  5. 평상시에 적도 부근 동태평양의 따뜻한 표층수가 서쪽으로 이동하여 동태평양의 따뜻한 해수층의 두께가 얇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평상시에 적도 부근 동태평양의 따뜻한 표층수가 서쪽으로 이동하여 동태평양의 따뜻한 해수층의 두께가 얇아진다."는 동태평양 페루 연안에서 용승이 일어나면서 온도가 높아지는 현상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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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그림을 활용하여 ㉠, ㉡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1번 공통지문 문제)

  1. A 해역의 표층 해수의 온도는 ㉠일 때보다 ㉡일 때 더 높다.
  2. B 해역의 따뜻한 해수층은 ㉠일 때보다 ㉡일 때 더 두껍다.
  3. ㉠일 때, A 해역의 해수면의 높이는 평상시보다 낮아진다.
  4. ㉠일 때, A 해역 부근 지역에서는 가뭄, 산불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5. ㉡일 때, A와 B의 기압 차는 평상시보다 더 크다.
(정답률: 20%)
  • 보기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일 때, A와 B의 기압 차는 평상시보다 더 크다." 이다. 그림에서는 기압 차가 언급되지 않았으며, ㉡일 때 따뜻한 해수층이 더 얇아지기 때문에 기압 차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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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1. 기업은 인수합병을 통해 이익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2. 기업은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해 생산 단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 기업이 다각적 인수합병을 한 경우 위험을 분산하여 안정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4. 기업은 수평적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 관계에 있던 기업과 결합하여 불필요한 경쟁을 줄일 수 있다.
  5. 기업은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에 있으나 생산 활동 단계가 같은 업종끼리 결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은 인수합병을 통해 이익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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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4번 공통지문 문제)

  1. A자동차 회사의 노조가 B자동차 회사와의 인수합병에 반대한 이유는 A자동차 회사가 B자동차 회사에 다각적 인수합병이 되었기 때문이군.
  2. B자동차 회사가 A자동차 회사를 인수합병한 이유는 가격 경쟁력을 증가시켜 이익을 내려 했기 때문이겠군.
  3. B자동차 회사는 원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철강 회사를 후방 통합하였군.
  4. B자동차 회사에 의해 인수합병된 철강 회사의 경영에 큰 문제가 생긴다면 B사 전체에 위험이 될 수도 있겠군.
  5. B사가 자동차 분야의 경쟁에서 C자동차 회사보다 뒤처진 이유는 신기술 연구에 소홀했기 때문이군.
(정답률: 알수없음)
  • "B자동차 회사가 A자동차 회사를 인수합병한 이유는 가격 경쟁력을 증가시켜 이익을 내려 했기 때문이겠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문제에서는 A자동차 회사의 노조가 B자동차 회사와의 인수합병에 반대한 이유를 묻고 있기 때문에, B자동차 회사가 A자동차 회사를 인수합병한 이유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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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1. ㉠: 구분할
  2. ㉡: 실현할
  3. ㉢: 촉구될
  4. ㉣: 포함되면
  5. ㉤: 왜곡되어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문장에서는 "구분"이라는 행위가 필요하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 구분할"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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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시각적 통일성은 시각적인 조형 요소들로 표현된다.
  2. 회화의 통일성은 작품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조형 요소이다.
  3. 회화 작품에는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가 다양하게 어우러져 있다.
  4. 작품에서 주제와 관련된 대상들을 연속적이고 유기적으로 배열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
  5. 회화에서 통일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하면 작가가 의도한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품에서 주제와 관련된 대상들을 연속적이고 유기적으로 배열하여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회화의 통일성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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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과 관련하여 <보기>의 ⓐ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는 근경에서 원경으로 갈수록 나무의 형태를 확대하여 시각적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2. ⓐ는 곧게 뻗은 나무의 수직적인 형태를 반복하는 반복의 방법을 사용해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3. ⓐ는 나무 하나하나의 모습을 개별적으로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연속의 방법을 사용해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4. ⓐ는 바닥에 떨어진 낙엽과 서 있는 나무를 분리하여 서로 멀리 배치하는 인접의 방법으로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5. ⓐ는 작품을 보는 순간 직접적으로 보이는 낙엽의 황금 색깔을 통해 계절의 순환이라는 주제를 보여 주는 지적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는 곧게 뻗은 나무의 수직적인 형태를 반복하는 반복의 방법을 사용해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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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수양버들나무’, ‘풀꽃더미’, ‘나비 새끼 꾀꼬리들’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화자가 결별해야 할 대상으로 볼 수 있군.
  2. ‘저 하늘’은 화자가 동경하는 이상과 연관된 공간이겠군.
  3. ‘울렁이는 가슴’은 현실적 제약을 벗어나 이상을 성취하고 싶은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군.
  4. ‘서(西)으로 가는 달’은 현실적 제약을 극복할 수 없는 운명을 지닌 화자를 나타내고 있군.
  5.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다오’는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화자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수양버들나무’, ‘풀꽃더미’, ‘나비 새끼 꾀꼬리들’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화자가 결별해야 할 대상으로 볼 수 있군." 이 항목은 감상 내용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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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나)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아름다움에 취해 땅끝을 찾아갔지’는 어린 시절에 겪었던 삶의 좌절을 표현한 것이다.
  2. ‘그러나 살면서 몇 번은 땅끝에 서게도 되지’는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는 보람을 표현한 것이다.
  3. ‘파도가 끊임없이 땅을 먹어 들어오는 막바지에서’는 삶의 시련과 이를 극복한 성취감을 표현한 것이다.
  4. ‘뒷걸음질만이 허락된 것이라고’는 삶의 시련을 이겨 내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5. ‘위태로움 속에 아름다움이 스며 있다는 것이’는 삶의 고통속에서 깨달은 삶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태로움 속에 아름다움이 스며 있다는 것이’는 삶의 고통속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깨달은 것을 표현한 것이다. 삶은 언제나 쉽지 않고 위태롭기 때문에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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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1. [A]는 서술자가 작품 속에서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2. [B]는 서술자가 전지적 시점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심리를 서술하고 있다.
  3. [A]와 [B]는 모두 현재와 과거의 사건을 교차하여 향후 전개될 사건의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4. [A]와 [B]는 모두 회상의 방식을 사용하여 인물 간의 갈등이 발생한 근본적 원인을 보여 주고 있다.
  5. [A]는 주인공의 부정적 측면을, [B]는 주인공의 긍정적 측면을 제시하여 인물의 이중적인 성격을 부각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행동과 심리를 전지적 시점에서 서술하는 것이다. 이는 등장인물의 내면적인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어 독자에게 더욱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인물의 성격과 행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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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1. 유자가 사용하는 방언과 익살스러운 표현을 통해 토속적인 느낌과 인물에 대한 정감을 주고 있군.
  2. 유자가 소외된 사람들을 돕는 인정미 넘치는 모습을 통해 인간적 도리를 실천하는 인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
  3. 유자에 얽힌 일화들을 소개하여 그가 한 일들을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의 형식을 빌려 온 것이라 할 수 있군.
  4. 총수의 사치와 허영심에 대한 유자의 불만스러운 태도를 통해 산업화 시대의 물질주의적 가치관에 대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군.
  5. 총수의 운전수에서 교통사고를 처리하는 업무 담당자로 처지가 바뀌고 나서야 인간성을 회복하는 유자는 평면적 인물이라고 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총수의 운전수에서 교통사고를 처리하는 업무 담당자로 처지가 바뀌고 나서야 인간성을 회복하는 유자는 평면적 인물이라고 볼 수 있군."은 유자의 인간성 회복에 대한 내용이지만, 이는 유자의 인물성과 관련이 있으므로 적절한 것이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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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1. ㉠ : 화자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소재
  2. ㉡ :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화자가 지키려는 뜻
  3. ㉢ : 화자가 죽음을 무릅쓰고 용감히 싸웠던 전쟁
  4. ㉣ : 한해의 농사를 짓기 시작해야 할 때
  5. ㉤ :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을 배려하는 넉넉한 태도
(정답률: 알수없음)
  • ㉢ : 화자가 죽음을 무릅쓰고 용감히 싸웠던 전쟁. 이유는 다른 속성들이 삶의 어려움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는 화자의 경험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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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기>를 참고하여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빈천’은 선비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군.
  2. (가)의 화자가 ‘강산과 풍월’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선비로서의 삶의 자세를 잃지 않으려는 태도를 엿볼 수 있군.
  3. (나)의 ‘누항’은 가난한 현실로 인해 선비로서의 뜻을 지키며 살아가기 어려운 상황이 드러나 있는 공간이군.
  4. (나)의 화자가 ‘빈곤한 인생’ 속에서도 ‘일단심’을 잊지 않겠다는 모습에는 선비로서 지조와 신념을 지키며 살겠다는 의지가 드러나 있군.
  5. (가)의 화자가 ‘권문’을 찾은 모습과 (나)의 ‘안빈 일념’을 적게 지닌 화자의 모습을 통해 현실과 타협하며 살았던 과거의 태도를 반성하는 선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가)의 화자가 ‘권문’을 찾은 모습과 (나)의 ‘안빈 일념’을 적게 지닌 화자의 모습을 통해 현실과 타협하며 살았던 과거의 태도를 반성하는 선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군." 이 설명은 적절하다. 모든 보기는 선비들의 현실적인 어려움과 선비로서의 삶의 자세를 보여주는 내용이지만, "(가)의 화자가 ‘권문’을 찾은 모습과 (나)의 ‘안빈 일념’을 적게 지닌 화자의 모습을 통해 현실과 타협하며 살았던 과거의 태도를 반성하는 선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군." 이 설명이 가장 정확하게 내용을 요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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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 내적 독백을 통해 ‘이 부인’이 ‘취향’의 집으로 가려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2. ㉡ : 자연과 대비되는 ‘이 부인’의 상황을 제시하여 ‘이 부인’의 암담한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3. ㉢: 의문의 진술을 통해 ‘이 부인’의 막막한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4. ㉣: 비유적 표현을 통해 채봉의 ‘부모’가 직면한 상황의 절박함을 드러내고 있다.
  5. ㉤: 편집자적 논평을 통해 ‘채봉’의 행위에 대한 서술자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내적 독백을 통해 ‘이 부인’이 ‘취향’의 집으로 가려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해당 문장은 ‘이 부인’에 대한 설명이며, ‘채봉’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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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 채봉은 혼약을 지키려고 평양으로 돌아왔다는 점에서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군.
  2. 채봉은 천한 신분이 되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인물로 볼 수 있겠군.
  3. 허 판서의 매관매직과 횡포로 채봉의 집안이 고통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의 부정적 현실이 드러나 있군.
  4. 김 진사는 딸을 첩으로 보내면서까지 출세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세속적인 욕망을 추구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군.
  5. 채봉이 만리교에서 도적이 들 것을 예측하고 피했다는 점에서 사건의 구성에 비현실적 요소가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채봉은 혼약을 지키려고 평양으로 돌아왔다는 점에서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군."은 적절한 내용이므로 채점에서는 제외됩니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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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는 S# 110에 해당하는 원작 소설의 일부분이다. <보기>를 시나리오로 각색할 때 고려했을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소설 속 인물의 심리가 시나리오 속 인물의 표정과 행동으로 드러나도록 한다.
  2. 사건을 추가하여 인물 간의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화한다.
  3. 장면 해설을 활용하여 사건의 의미를 쉽게 풀어 전달할 수있도록 한다.
  4. 등장인물의 수를 늘려 사건의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할 수 있도록 한다.
  5. 공간적 배경을 다르게 설정하여 시대상을 정확히 보여 주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설은 인물의 내면을 드러내는데 중점을 둔 문학 장르이다. 따라서 시나리오로 각색할 때도 소설 속 인물의 심리가 시나리오 속 인물의 표정과 행동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를 통해 시나리오 속 인물의 감정과 내면을 더욱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시청자나 독자들도 인물의 내면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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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찾아 바르게 짝지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19%)
  • 보기에서 정답이 "ㄴ, ㄹ" 인 이유는, ⓐ~ⓒ 모두 초성과 종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중에서도 초성이 "ㄴ"이고 종성이 "ㄹ"인 것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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