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11)

수능(국어영역)
(2016-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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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의 ⓐ ~ ⓒ와 관련지어 위 토의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1. ⓐ: 동아리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제시하고 있군.
  2. ⓐ: 토론 위주의 활동으로 인해 부원들의 흥미와 의욕이 저하된 것을 문제의 원인으로 인식하고 있군.
  3. ⓑ: 역사 영화를 보는 활동을 하자는 대안과 역사 유적 답사를 다녀오자는 대안에 대해 분석하고 있군.
  4. ⓑ: 부원들의 역할 분담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는지의 여부를 대안 선택의 준거로 삼고 있군.
  5. ⓒ: 정기적으로 역사 영화를 보는 활동을 최적의 대안으로 선택하고 있군.
(정답률: 30%)
  • ⓐ: 동아리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제시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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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1. ㉠: 과거의 문제 해결 사례를 들어 동의하고 있다.
  2. ㉠: 대안의 실시로 기대되는 효과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3. ㉡: 예상되는 문제점을 고려하여 생각을 바꾸고 있다.
  4. ㉡: 다른 대안의 한계를 지적하면서도 이에 부분적으로 동의 하고 있다.
  5. ㉡: 소수 의견에 대한 존중을 전제로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정답률: 40%)
  • ㉠는 예상되는 문제점을 고려하여 생각을 바꾸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른 대안의 한계를 지적하면서도 부분적으로 동의하고 있거나, 소수 의견에 대한 존중을 전제로 방안을 실행하는 데에 동의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는 기존의 생각이나 태도를 변경하고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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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기>는 위 발표를 들으며 학생들이 한 생각이다. <보기>에 드러난 학생들의 듣기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1. 학생 1은 발표자가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의 논리적 타당성을 판단하며 들었다.
  2. 학생 2는 발표 내용에 대해 보완할 점이 없는지 평가하며 들었다.
  3. 학생 3은 발표 내용이 편향된 것은 아닌지 판단하며 들었다.
  4. 학생 4는 발표 내용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들었다.
  5. 학생 5는 발표에 활용한 자료의 신뢰성에 대해 점검하며 들었다.
(정답률: 28%)
  • 학생 2는 발표 내용에 대해 보완할 점이 없는지 평가하며 들었다.라는 설명은 듣기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발표 내용에 대해 보완할 점이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듣기 전략 중 하나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학생 2가 아닌 학생 1부터 5까지의 듣기 전략이 나와있다. 따라서 2번은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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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의 자료를 활용해 (나)를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1. Ⅰ-1과 Ⅱ를 활용하여, 1문단에서 학대받거나 유기되는 반려동물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의 근거로 삼는다.
  2. Ⅰ-1, Ⅰ-2를 활용하여, 2문단에서 등록 대상이 되는 반려 동물의 범위와 반려견 등록 현황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는 근거로 삼는다.
  3. Ⅱ를 활용하여, 3문단에서 열악한 운영 여건으로 인해 동물 보호 센터가 제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을 뒷받침한다.
  4. Ⅲ을 활용하여, 4문단에서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불법 행위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나 지방 자치 단체의 처벌이 미미하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삼는다.
  5. Ⅲ을 활용하여, 5문단에서 반려 동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는 내용을 추가한다.
(정답률: 28%)
  • "Ⅲ을 활용하여, 5문단에서 반려 동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는 내용을 추가한다."는 (나)를 수정ㆍ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해당 내용은 반려동물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미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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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을 위한 문구를 <조건>에 맞게 썼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1. 당신의 마음이 열려야, 당신의 손길이 닿아야 반려 동물 유기와 학대를 끝낼 수 있습니다.
  2. 반려 동물 복지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초록 불을 켤 때입니다.
  3. 좋을 때만 반려 동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당신의 반려 동물과 눈을 맞춰 주세요.
  4. 우리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는 반려 동물 우리에게 사랑을 가르쳐 주는 반려 동물
  5. 동물 학대는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반려 동물 학대를 감시하는 보안관이 되어 주세요.
(정답률: 20%)
  • 조건: 반려 동물 유기와 학대를 끝내기 위해서는 누구나 참여해야 한다.

    정답: "당신의 마음이 열려야, 당신의 손길이 닿아야 반려 동물 유기와 학대를 끝낼 수 있습니다."

    해설: 이 문구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을 열고 참여해야 반려 동물 유기와 학대를 끝낼 수 있다는 조건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문구이다. 다른 보기들은 반려 동물 복지나 반려 동물과의 소통 등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이 조건과는 관련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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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1. ㉠: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자연스럽지 않으므로 '궁금해 하는'으로 고친다.
  2. ㉡: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고안'으로 고친다.
  3. ㉢: 앞뒤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지 못하므로 '하지만'으로 고친다.
  4. ㉣: 글의 통일성을 해치고 있으므로 삭제한다.
  5. ㉤: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삶에'로 고친다.
(정답률: 40%)
  • ㉡번 보기는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인 것이 이유이다. 이는 문장 전체를 보았을 때, "고쳐 쓰기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와 "고안"이라는 단어가 더 적절하게 어울리기 때문이다. "고안"은 "해결책"이라는 뜻으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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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에 해당하는 예만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11번 공통지문 문제)

(정답률: 30%)
  • 보기에서 ㉠는 "예금주"를, ㉡는 "계좌번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금주"와 "계좌번호"에 해당하는 예만을 골라 바르게 묶으면 됩니다. 이에 따라 "예금주: 김철수, 계좌번호: 123-456-789"와 "예금주: 박영희, 계좌번호: 987-654-321"이 바르게 묶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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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의 ㄱ~ 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ㄱ과 ㄴ의 안긴문장은 각각의 안은문장에서 다른 문장 성분으로 쓰인다.
  2. ㄴ과 ㄷ의 안긴문장은 각각의 안은문장에서 동일한 문장 성분으로 쓰인다.
  3. ㄴ의 안긴문장은 ㄷ의 안긴문장과 달리 안긴문장 속에 생략된 필수 성분이 없다.
  4. ㄷ과 ㅁ의 안긴문장의 주어는 각각의 안은문장의 주어와 다르다.
  5. ㄹ과 ㅁ의 안긴문장은 각각의 안은문장에서 다른 문장 성분으로 쓰인다.
(정답률: 17%)
  • "ㄷ과 ㅁ의 안긴문장의 주어는 각각의 안은문장의 주어와 다르다." 설명이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ㄷ과 ㅁ의 안긴문장의 주어는 각각의 안은문장의 주어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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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를 바탕으로 ㄱ~ㅁ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ㄱ의 밑줄 친 '이오'는 [이요]로 발음할 수 있다.
  2. ㄴ의 밑줄 친 '요'를 '이요'로 바꾸어 적을 수 있다.
  3. ㄷ의 밑줄 친 '부산이오'는 하오체 문장에 해당한다.
  4. ㄹ의 밑줄 친 '요'는 모음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서 '-이오'가 줄어든 형태에 해당한다.
  5. ㅁ의 밑줄 친 '요'는 둘 다 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ㄷ의 밑줄 친 '부산이오'는 하오체 문장에 해당한다."는 이해한 내용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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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는 사전 자료의 일부분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크다'[Ⅰ]과 '크다'[Ⅱ]는 별도의 품사로 기술된 걸 보니 동음이의어이겠군.
  2. '크다'[Ⅰ]과 '크다'[Ⅱ]의 반의어로는 모두 '작다'가 가능하겠군.
  3. '크다'[Ⅰ]의 용례로 '키가 몰라보게 컸구나.'를 추가할 수 있겠군.
  4. '크다'[Ⅱ]는 사동사로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늘어나는군.
  5. '크다'와 '키우다'는 모두 어미 '-어'가 결합하면 어간 끝의 모음이 탈락하는군.
(정답률: 28%)
  • 보기에서 "'크다'[Ⅱ]는 사동사로 바뀌면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늘어나는군."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즉, '크다'[Ⅱ]가 사동사로 바뀌면 주어와 함께 쓰이는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나무가 크다"에서 '크다'는 형용사로 사용되어 주어와 함께 쓰이며, "나무를 크게 키우다"에서는 '크다'가 사동사로 사용되어 주어와 함께 쓰이면서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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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실천적 지혜에 따라 심사숙고하여 행위하였기 때문입니다.
  2. 전쟁에서 승리하고자 하는 욕망을 갖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중용에는 맞지 않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4. 결과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행복에 이르게 했기 때문입니다.
  5.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용기 있는 일을 실천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정답률: 28%)
  • "실천적 지혜에 따라 심사숙고하여 행위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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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건축가가 설계도를 바탕으로 집을 짓듯이, ⓐ를 바탕으로 ⓑ를 형성해야 한다.
  2. 제자가 스승의 업적을 뛰어넘는 경우가 있듯이, ⓐ를 함양하여 ⓑ를 능가해야 한다.
  3. 기름과 물이 서로 섞이지 않은 채로 있듯이, ⓐ와 ⓑ는 서로 독립적으로 있어야 한다.
  4. 아들이 아버지의 명령에 귀 기울이고 순종해야 하듯이, ⓐ는 ⓑ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5.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 마중물이 필요하듯이, ⓐ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가 먼저 존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들이 아버지의 명령에 귀 기울이고 순종해야 하듯이, ⓐ는 ⓑ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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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단어 중 '넘침'과 '모자람'의 의미가 모두 있는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1. 참석자의 과반수(過半數)가 그 안건에 찬성하였다.
  2. 수도권에 인구가 과다(過多)하게 집중되고 있다.
  3. 과도(過度)한 지출로 파산 지경에 이르렀다.
  4. 과소비(過消費)를 근절할 필요가 있다.
  5. 과부족(過不足)이 없이 꼭 들어맞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부족(過不足)"은 '넘침'과 '모자람'의 의미가 모두 있는 단어입니다. '넘침'은 '너무 많음'을 뜻하고, '모자람'은 '부족함'을 뜻합니다. 따라서, '과부족'은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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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윗글에 근거할 때, 출원하려는 상표의 등록 가능성을 가장 적절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이것은 식별력이 인정되는 표장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국제 기관의 명칭과 같더라도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을 거야.
  2. 이것은 현저한 지리적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해당 상품을 생산하는 자만으로 법인을 구성하여 출원한다면 상표로 등록 받을 가능성이 있겠군.
  3. 이것은 동업자들이 관용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가 예전부터 사용해 왔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니 상표로 등록받을 가능성이 있겠군.
  4. 이것은 식별력이 인정되지 않는 표장이므로, 식별력이 인정되지 않는 다른 표장과 결합하여 새로운 관념을 형성하더라도 상표로 등록받을 수 없을 거야.
  5. 이것은 상표법 제7조에 제시되어 있는 간단하고 흔히 있는 표장에 해당하므로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을 거야.
(정답률: 20%)
  • 해당 상표는 현저한 지리적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해당 상품을 생산하는 자만으로 법인을 구성하여 출원한다면 상표로 등록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상표법 제6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지리적 명칭 또는 지리적 표시"가 상표로 등록될 수 있는 경우, 해당 지역에서 상품을 생산하는 자만 출원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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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윗글과 <보기>의 내용을 함께 고려할 때,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1. 청구인의 상표 등록을 허용하는 것은 청구인 지역의 수요자들에게 상품의 출처를 혼동하게 하므로 청구를 기각하였다.
  2. 청구인의 상표가 출원 후에는 수요자들에게 청구인의 상표로 현저하게 인식되어 있다며, 특허청의 결정을 취소하였다.
  3. 청구인의 상품이 오랫동안 생산되어 왔기 때문에 사용에 의한 식별력을 인정할 수 있다며, 특허청의 결정을 취소하였다.
  4. 청구인의 상표가 처음에는 관용하는 상표였지만 현재 기술적 상표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며, 특허청의 결정을 취소하였다.
  5. 청구인의 상표가 출원 전에 수요자들에게 청구인의 상표로 현저하게 인식되어 있다고 볼 수 없다며, 청구를 기각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구인의 상표가 출원 전에 수요자들에게 청구인의 상표로 현저하게 인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표 등록을 허용하는 것은 수요자들에게 상품의 출처를 혼동하게 할 수 있으므로 청구를 기각하였다. 따라서, ㉮에 들어갈 내용은 "청구인의 상표가 출원 전에 수요자들에게 청구인의 상표로 현저하게 인식되어 있다고 볼 수 없다며, 청구를 기각하였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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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윗글의 ㉠과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1. ㉠과 ⓐ는 모두 등록 상표에 대한 상표권자의 권리를 강화한다.
  2. ㉠은 누군가 권리를 침해할 경우 법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지만, ⓐ는 그렇지 않다.
  3. ㉠은 소유권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는 다수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법의 보호를 받는다.
  4. ㉠은 출원된 뒤부터 상표권자의 권리가 인정되지만, ⓐ는 출원 이전이라도 해당 소유권자의 권리가 인정된다.
  5. ㉠은 그보다 늦게 출원된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의 등록을, ⓐ는 그와 저촉되는 등록 상표의 사용을 제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은 그보다 늦게 출원된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의 등록을, ⓐ는 그와 저촉되는 등록 상표의 사용을 제한한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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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1. 음향판의 모양은 피아노 특유의 음색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군.
  2. 건반 개수는 액션 개수와는 같지만, 현의 개수보다는 적겠군.
  3. 건반을 세게 내려치면 액션은 그 힘을 자연스럽게 완화시키는 기능을 하는군.
  4. 건반을 눌러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해머가 현을 때리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겠군.
  5. 해머가 현을 때린 후 곧바로 현에서 떨어지지 않으면 연주자가 의도한 대로 현이 울리지 않을 수 있겠군.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판의 모양은 피아노 특유의 음색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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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을 밟았을 때의 효과를 바르게 추론한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1. 건반에서 손을 떼도 해당 건반 음이 지속된다.
  2. 건반에서 손을 떼도 해당 건반 음 외의 다른 음이 공명한다.
  3. 건반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해당 건반 음을 멈춘다.
  4. 건반을 누를 때 해당 건반 음의 음량을 감소시킨다.
  5. 건반을 누를 때 해당 건반 음 외의 다른 음이 공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건반에서 손을 떼도 해당 건반 음이 지속된다. - 피아노의 건반은 피아노의 현을 통해 소리를 내는데, 건반을 누르면 현이 짧은 시간동안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고, 건반에서 손을 떼면 현의 진동이 멈추어 소리가 멈추게 된다. 하지만 피아노의 건반은 현이 진동하는 동안 공기도 함께 진동하면서 다른 음들과 공명하게 된다. 따라서 건반에서 손을 떼도 해당 건반 음 외의 다른 음이 공명하게 되고, 해당 건반 음이 지속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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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윗글을 참고하여 <보기>를 연주한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24번 공통지문 문제)

  1. ⓐ를 연주할 때, 건반을 손에서 뗀 후에도 현은 계속 진동하게 되므로 ⓑ의 연주 음과 부드럽게 연결된다.
  2. ⓑ를 연주할 때,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 해당 현만 댐퍼에 붙지 않으므로 댐퍼 페달을 밟지 않을 때보다 음량이 커진다.
  3. ⓑ를 연주할 때, 건반을 매우 강하게 누른다고 해도 ⓒ에서는 어떠한 현도 진동하지 않기 때문에 ⓒ에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4. ⓓ를 연주할 때에는 ⓐ, ⓑ와 달리 건반을 손에서 뗀 후에는 해당 건반의 현 외에는 울리지 않게 된다.
  5. ⓓ를 연주할 때, 건반들을 누르고 있는 동안 해당 건반들의 댐퍼는 현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해당 음들이 서로 공명을 일으킨다.
(정답률: 10%)
  • 보기 중 정답은 "ⓓ를 연주할 때, 건반들을 누르고 있는 동안 해당 건반들의 댐퍼는 현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해당 음들이 서로 공명을 일으킨다." 이다. 이유는 건반을 누르면 해당 건반의 댐퍼가 현에서 떨어지게 되어 현이 계속 진동하게 되는데, 이 때 다른 건반들도 같은 주파수로 진동하게 되어 서로 공명을 일으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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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 근거하여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8번 공통지문 문제)

  1. 에너지가 다른 에너지로 전환될 때 엄밀한 의미에서 에너지의 총합은 증가하겠군.
  2. 에너지 보존 법칙이 엄밀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에너지의 전환 과정에서 질량의 변화 여부도 고려되어야겠군.
  3. 화학 반응에서 반응물의 질량보다 생성물의 질량이 크다면 반응 결과에 따른 생성물에 잠재된 에너지는 증가했겠군.
  4.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의 유입이나 유출이 있다면 엄밀한 의미에서 질량 보존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을 수 있겠군.
  5. 화학 반응에서 발열 등으로 질량 손실이 일어난다고 해도 일상적인 수준에서는 감지하기 어려울 만큼 적은 양이겠군.
(정답률: 16%)
  • "화학 반응에서 발열 등으로 질량 손실이 일어난다고 해도 일상적인 수준에서는 감지하기 어려울 만큼 적은 양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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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8번 공통지문 문제)

  1. ⓐ에서 빛의 방출에는 반동이 수반된다고 본다.
  2. ⓐ에서 A와 B가 인식하는 빛의 진행 방향은 다르다고 본다.
  3. ⓑ에서 에너지의 방출은 질량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4. ⓑ에서 A와 B는 모두 발광기를 상자에 대해 정지 상태에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본다.
  5. ⓑ에서 발광기에서 발사한 두 방향의 빛은 결과적으로 발광기의 운동을 변화시킨 것으로 본다.
(정답률: 0%)
  • ⓑ에서 발광기에서 발사한 두 방향의 빛은 결과적으로 발광기의 운동을 변화시킨 것으로 본다. 이유는 상대성 이론에 따라 빛은 질량이 없으므로 발광기의 운동을 변화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이 틀렸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광기에서 발사한 빛의 운동량은 발광기의 운동량을 변화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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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은 인물이 하던 상상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2. ㉡은 다른 인물과의 관계를 어색하게 만들고 있다.
  3. ㉠으로 인해 조성된 긴장감은 ㉡을 통해 해소되고 있다.
  4. ㉠은 인물에 대한 호감을 강화하고, ㉡은 인물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5. ㉠과 ㉡은 모두 인물의 상상 속에서만 들리는 것이다.
(정답률: 20%)
  • ㉠은 인물이 하던 상상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이것이 인물의 내면적인 생각과 감정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인물이 상상하는 것은 그들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며, 이것이 이야기의 전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은 인물의 내면적인 상황과 이야기의 전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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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1. ⓐ :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인물에 대해 지금까지는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2. ⓑ :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에 대해 심리적인 거리를 두고자 함을 엿볼 수 있다.
  3. ⓒ : 비꼬는 말투를 통해 버스가 늦게 출발하게 된 상황에 대한 불만을 엿볼 수 있다.
  4. ⓓ : 상대방이 앞에서 자신에게 했던 농담을 활용하여 대응하고 있다.
  5. ⓔ :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알려고 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알려고 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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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1. '박 씨'에 대한 정보는 '고깔모자', '기피자', '전직 교사'와 같이 부분적인 것들이 흩어져서 제시되고 있다.
  2. 한집에 사는 '김 씨', '이 씨', '박 씨' 들은 서로 의미 있는 대화를 하고자 하지만 진정한 소통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3. '이 씨'가 '여차장'에게 무의미한 농담을 건네는 모습에서 진정한 의미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4. '박 씨'와 '김 씨', '이 씨' 등으로 서술 대상을 계속 바꾸어 서술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사 전개를 지연시키고 있다.
  5. '김 씨'가 장님이 되는 상상에 빠져드는 장면이 다른 인물들의 대화에 바로 이어져서 서사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정답률: 10%)
  • "'김 씨'가 장님이 되는 상상에 빠져드는 장면이 다른 인물들의 대화에 바로 이어져서 서사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는 윗글을 감상한 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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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A]의 청자는 의인화되어 있다.
  2. [B]는 특정 어구를 반복하고 있다.
  3. [A]와 [B] 모두 구체적 청자가 설정되어 있다.
  4. [A]는 명령형 어미, [B]는 청유형 어미가 사용되었다.
  5. [A]는 영탄적 어조, [B]는 냉소적 어조가 나타나 있다.
(정답률: 28%)
  • "[B]는 특정 어구를 반복하고 있다."는 [A]와 [B]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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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시된 과제를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5번 공통지문 문제)

  1. (가)의 '죄인처럼 수그리고' 있는 화자의 모습과 (다)의 '병든 몸으로 숨어서'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2. (가)에서는 '두만강'이 화자에게, (다)에서는 '국화'가 작가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존재라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3. (가)의 '바람이 이리처럼 날뛰는 강'은 (다)의 '쫓기는 백성의 울부짖음밖에' 없는 세상과 유사한 의미로 볼 수 있다.
  4. (가)의 화자는 '밤 우에 밤'에서도, (다)의 작가는 '지루하고 고달프던 세월'에서도 미래에 대한 낙관적 태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5. (가)의 '울 줄 몰라 외롭다'와 (다)의 '어쩌지 못할 설움'에서 화자와 작가의 심적 상황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25%)
  • "(가)의 '울 줄 몰라 외롭다'와 (다)의 '어쩌지 못할 설움'에서 화자와 작가의 심적 상황을 느낄 수 있다."는 제시된 과제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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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를 바탕으로 (나)를 해석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1연에서는 '떨어진', '마당 위에 떨어진'이 점층적으로 덧붙여지면서 '눈은 살아 있다'의 상황이 구체화된다고 볼 수 있다.
  2. 1 ~ 2연으로 이루어진 전반부의 내용은 3 ~ 4연으로 이루어진 후반부에서 변주된다고 볼 수 있다.
  3. 1연과 3연은 '눈은 살아 있다'라는 시구를 중심으로, 2연과 4연은 '기침을 하자'라는 시구를 중심으로 변주되고 있다.
  4. 2연의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는 4연의 '눈을 바라보며'로 변주되면서 의미의 점층적 강화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5. 4연의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에서는 '기침을 하자'가 '가래라도 뱉자'로 변화되면서 거기에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와 '마음껏'이 덧붙여져 있다.
(정답률: 30%)
  • "1 ~ 2연으로 이루어진 전반부의 내용은 3 ~ 4연으로 이루어진 후반부에서 변주된다고 볼 수 있다."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전반부와 후반부에서는 내용이 연결되어 있지만, 변주된 것은 2연과 4연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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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 : 낙향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의한 것이었음을 '하는 수 없이'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2. ㉡ : 동일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모습을 '날마다', '밤마다'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3. ㉢ : 가을이 깊어질수록 국화의 청초함이 돋보이게 됨을 '더욱'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4. ㉣ : 국화를 여유 있게 즐기지 못하는 현재 자신의 처지를 '닭만큼도'를 통해 부각하고 있다.
  5. ㉤ : 국화를 보면서 점점 위축되어 가는 자신의 존재감을 '한갓'을 통해 부각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 동일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모습을 '날마다', '밤마다'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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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와 ⓑ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1. ⓐ는 ⓑ에 비해 화자의 다양한 소망이 열거되고 있다.
  2. ⓐ는 ⓑ와 달리 자연물에 감정을 투영하여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고 있다.
  3. ⓑ는 ⓐ에 비해 본심을 숨긴 채 우회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있다.
  4. ⓑ는 ⓐ와 달리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암시하고 있다.
  5. ⓐ와 ⓑ는 모두 가정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화자의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정답률: 20%)
  • ⓐ는 자연물에 감정을 투영하여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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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1. 양생이 부처님에게 저포 놀이를 하자고 제안한 것은,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의 대립을 해소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겠군.
  2. 양생과 여인이 서로 만나 즐거움을 나누는 곳이라는 점에서, 만복사는 현실 세계의 존재와 환상 세계의 존재가 교류하는 공간으로 볼 수 있겠군.
  3. 여인이 양생에게 이곳의 사흘이 인간 세계의 삼 년과 같다고 말하는 장면은,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의 질서가 다름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군.
  4. 양생이 여인과 이별하고 인간 세계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은, 환상 세계에서 성취된 욕망이 현실 세계에까지 이어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군.
  5. 양생이 좋은 배필을 얻고자 했으나 여태껏 장가를 들지 못했다는 것은, 그가 현실 세계에서는 충족되지 못한 욕망을 안고 살아왔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군.
(정답률: 10%)
  • "양생이 좋은 배필을 얻고자 했으나 여태껏 장가를 들지 못했다는 것은, 그가 현실 세계에서는 충족되지 못한 욕망을 안고 살아왔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군."은 윗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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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의 맥락에서 [A]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1. '청산', '유수'는 모두 인간이 지향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천리를 연상시키는 소재라 할 수 있다.
  2. '만고에 프르르며', '주야애 긋디 아니고'는 '청산'과 '유수'를 통해 드러난 보편타당한 이치의 속성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초, 중장은 인간의 현실에서 천리를 구현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밖에 없는 어려움에 대한 한탄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종장에서 '청산'과 '유수'의 속성을 '우리'와 관련된 것으로 재진술한 것은, 자연에 구현된 천리를 인간이 추구해야 할 이치로 보는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5. 종장은 자연을 닮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현실 속에서 천리를 구현하고자 하는 태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31%)
  • "'청산', '유수'는 모두 인간이 지향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천리를 연상시키는 소재라 할 수 있다."이 부분은 문장에서 설명한 내용과 일치하므로 적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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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를 바탕으로 하여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1. <춘 1>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교차하는 '안'와 '', '밤믈'과 '낟믈'은 자연의 질서와 조화를 드러내는 것으로 볼 수 있군.
  2. <춘 4>에서 '어촌 두어 집'은 '벅구기'와 '버들숩'이 어우러진 가운데 '온갇 고기 뛰노'는 자연의 모습과 대조를 이루면서 현실의 혼탁함을 드러내는 것으로 볼 수 있군.
  3. <하 6>에서 '만고심'이란 어부 생활의 풍류를 즐기면서도 한편으로는 현실을 떠올리고 안타까워하는 화자의 내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군.
  4. <추 2>에서 '만경 징파에 슬지 용여쟈'는 화자의 말은 자연에 몰입하여 흥취를 즐기고자 하는 태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군.
  5. <추 2>에서 '머도록 더욱 됴타'는 것은 '인간'으로 제시된 현실의 부조리함에 대한 화자의 거리감을 반영한 표현으로 볼 수 있군.
(정답률: 알수없음)
  • "<하 6>에서 '만고심'이란 어부 생활의 풍류를 즐기면서도 한편으로는 현실을 떠올리고 안타까워하는 화자의 내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군."은 "<하 6>"에서 언급되었지만, "<춘 4>"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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