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6-24)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국어
(2017-06-24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중 제시된 단어의 표준 발음과 로마자 표기가 모두 옳은 것은?

  1. 선릉[선능] - Seonneung
  2. 학여울[항녀울] - Hangnyeoul
  3. 낙동강[낙똥강] - Nakddonggang
  4. 집현전[지편전] - Jipyeonjeon
(정답률: 80%)
  • 정답은 "학여울[항녀울] - Hangnyeoul" 입니다.

    이유는 "학여울"이라는 지명은 한자로 "鶴女邑"으로 쓰이며, 여기서 "학"은 "항(鶴)"이라는 뜻이고 "여울"은 "녀울(女邑)"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학여울"은 "항녀울"로 발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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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한글 맞춤법에 따라 바르게 표기된 것은?

  1. 방학 동안 몸이 부는 바람에 작년에 산 옷이 맞지 않았다.
  2. 넉넉치 않은 형편에도 불구하고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3. 오늘 뒤풀이는 길 건너에 있는 맥줏집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4. 한문을 한글로 풀이한 이 책은 중세 국어의 자료로써 가치가 있다.
(정답률: 62%)
  • "오늘 뒤풀이는 길 건너에 있는 맥줏집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가 바르게 표기되었습니다.

    이유:
    - "뒤풀이"와 "맥줏집"은 모두 한글 맞춤법에 따라 올바르게 표기된 단어입니다.
    - "부는"은 "부어"가 맞는 표현이며, "넉넉치"는 "넉넉하지"가 맞는 표현입니다.
    - "로써"는 "으로써"가 맞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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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국어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띄어쓰기는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규범화되었다.
  2. 주격 조사 ‘가’는 고대 국어에서부터 등장한다.
  3. ‘•’는 17세기 이후의 문헌에서부터 나타나지 않는다.
  4. ‘ㅸ’은 15세기 중반까지 사용되다가 ‘ㅃ’으로 변하였다.
(정답률: 55%)
  • 띄어쓰기가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규범화된 이유는, 그 전까지는 띄어쓰기가 일관되게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통일된 규칙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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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문장들을 두괄식 문단으로 구성하고자 할 때, 문맥상 가장 먼저 와야 할 문장은?

(정답률: 84%)
  • ㉢ 문장이 가장 먼저 와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를 보면 "CBT은행" 로고와 함께 "안녕하세요. CBT은행입니다." 라는 인삿말이 나옵니다. 이는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종의 인사말입니다. 따라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받았을 때, 이 인삿말이 먼저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이 가장 먼저 나와야 문맥상 올바릅니다.

    나머지 보기에서는 "㉠"는 "CBT은행" 로고와 함께 "안녕하세요. CBT은행입니다." 라는 인삿말이 나온 후에 "CBT은행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은 "CBT은행" 로고와 함께 "안녕하세요. CBT은행입니다." 라는 인삿말이 나온 후에 "CBT은행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온 후에 "저희 CBT은행은 항상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는 마무리 문장이 나옵니다. "㉣"은 "CBT은행" 로고와 함께 "안녕하세요. CBT은행입니다." 라는 인삿말이 나온 후에 "CBT은행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온 후에 "저희 CBT은행은 항상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는 마무리 문장이 나온 후에 "감사합니다." 라는 인사말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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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보기>의 시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화자는 어린 시절 친구들을 청자로 설정하여 내면을 고백하고 있다.
  2. 화자의 내면과 갈등관계에 있는 현실에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3. 별은 시적 화자가 지향하는 내적 세계를 나타낸다.
  4. 별은 현실 상황의 변화를 바라는 화자의 현실적 욕망을 상징한다.
(정답률: 70%)
  • 이 시에서 별은 현실 상황과는 별개의 내적 세계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요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적 화자는 별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현실과는 다른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은 시적 화자가 지향하는 내적 세계를 나타낸다."가 가장 적절한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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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반의 관계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살다 - 죽다
  2. 높다 - 낮다
  3. 늙다 - 젊다
  4. 뜨겁다 - 차갑다
(정답률: 84%)
  • 정답은 "살다 - 죽다"입니다. 이는 상호반대의 개념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개념입니다. 생명체는 살아있는 동안 죽지 않고, 죽음은 생명체가 살아있을 때부터 불가피하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살다 - 죽다"는 상호보완적인 개념으로, 다른 세 개의 보기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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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에 제시된 단어들과 단어 형성 원리가 같은 것은?

  1. 건어물(乾魚物)
  2. 금지곡(禁止曲)
  3. 한자음(漢字音)
  4. 핵폭발(核爆發)
(정답률: 87%)
  • 정답은 "한자음(漢字音)"입니다. 모두 한자어에서 파생된 단어들이지만, "한자음(漢字音)"은 한자어의 음을 나타내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건어물(乾魚物)"은 '건조한 물고기와 해산물'을 뜻하는 단어이며, "금지곡(禁止曲)"은 '금지된 곡'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핵폭발(核爆發)"은 '핵무기의 폭발'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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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한글 창제 당시 초성 17자에 포함되지 않는 글자가 쓰인 것은?

  1. 님금
(정답률: 68%)
  • 정답은 "" 입니다. 초성 17자는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ㄲ,ㄸ,ㅃ,ㅆ 입니다. ""는 초성 17자에 포함되지 않는 글자인 '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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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예문과 같은 유형의 논리적 오류가 나타난 것은?

  1. 이 식당 음식을 꼭 먹어보도록 해. 만나는 사람들마다 이 집 이야기를 하는 걸 보니 맛이 괜찮은가 봐.
  2. 누구도 이 식당이 맛없다고 말한 사람은 없어. 그러니까 엄청 맛있는 집이란 소리지.
  3. 여기는 유명한 개그맨이 맛있다고 한 식당이니까 당연히 맛있겠지. 그러니까 꼭 여기서 먹어야 해.
  4. 이번에는 이 식당에서 밥을 먹자. 내가 얼마나 여기서 먹어 보고 싶었는지 몰라. 꼭 한번 오게 되기를 간절하게 바랐어.
(정답률: 60%)
  • 유형: 전적 귀납법 오류

    예문에서는 "만나는 사람들마다 이 집 이야기를 하는 걸 보니 맛이 괜찮은가 봐."라는 이유만으로 이 식당 음식을 꼭 먹어보도록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전적 귀납법 오류이다. 몇몇 사람들이 맛있다고 이야기한다고 해서 그것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식당이 유명한 개그맨이 맛있다고 한 식당이라는 이유도 전적 귀납법 오류이다. 유명한 개그맨이 맛있다고 한다고 해서 그것이 항상 맛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만으로 이 식당 음식을 꼭 먹어보도록 권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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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글에 나타난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서술자가 내지인을 비판함으로써 자기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2. 서술자가 전지적 존재로서 인물과 사건을 모두 조망할 수 있다.
  3. 서술자가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의 내면을 추리하고 있다.
  4. 서술자가 신뢰할 수 없는 존재로서, 독자로 하여금 서술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정답률: 79%)
  • 서술자가 신뢰할 수 없는 존재로서, 독자로 하여금 서술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이유는 서술자가 작품 속에서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내지인을 비판하거나, 전지적인 시각으로 인물과 사건을 조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인 시각으로 인물과 사건을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자는 서술자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판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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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보기>의 속담과 가장 관련이 깊은 말은?

  1. 헛수고
  2. 분주함
  3. 성급함
  4. 뒷고생
(정답률: 84%)
  • 이미 결정된 일이나 불가피한 상황에서 노력이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의미하는 속담이 "헛수고"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급하거나 부주의한 행동을 비판하는 속담이지만, "헛수고"는 노력이나 시간을 헛되게 쓰는 것을 비판합니다. 그림에서는 물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이 물고기를 놓치고, 그 노력이 헛되게 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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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한자어와 독음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陶冶- 도치
  2. 改悛- 개전
  3. 殺到- 살도
  4. 汨沒- 일몰
(정답률: 50%)
  • 정답은 "改悛- 개전"입니다.

    "改悛"은 "개선"이라는 뜻으로, "개"는 "고치다"라는 뜻의 "개정(改正)"과 같은 뜻이며, "전"은 "뜻을 바꾸다"라는 뜻의 "전환(轉換)"과 같은 뜻입니다. 따라서 "改悛"은 "잘못된 것을 고치고 뜻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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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보기> 중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정답률: 51%)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가 "한국어 맞춤법"에 따라 올바른 띄어쓰기 규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는 "한국어 맞춤법"에 따르면 "영어"와 "한글" 사이에는 띄어쓰기를 해야하지만, 이 경우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는 "한국어 맞춤법"에 따르면 "숫자"와 "단위" 사이에는 띄어쓰기를 해야하지만, 이 경우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은 "한국어 맞춤법"에 따르면 "숫자"와 "단위" 사이에는 띄어쓰기를 해야하지만, 이 경우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 올바른 띄어쓰기 규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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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보기>의 ㉠~㉣ 중 주어가 다른 하나는?

(정답률: 84%)
  • 보기에서 주어가 다른 것은 "㉢"입니다. "㉠", "㉡", "㉣"은 모두 '나'를 주어로 가지고 있지만, "㉢"는 '내가'라는 주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 주어가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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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예문에 제시된 시사(詩史)의 전개가 순서에 맞게 배열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51%)
  • 정답은 "㉡ - ㉣ - ㉢ - ㉠"입니다.

    시사의 전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선 후기 시인들이 시조를 창작하면서 시조의 형식과 주제를 다양화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 이 시기에는 시조뿐만 아니라 시가, 노래, 민요 등 다양한 장르의 시가 창작되었다.

    ㉢: 이러한 시조의 발전과 다양화는 조선 후기 문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 이러한 조선 후기 시조의 발전은 현대 시조의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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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단어의 뜻풀이가 옳지 않은 것은?

  1. 가닐대다-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살갗에 간지럽고 자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2. 굼적대다 - 느리고 폭이 넓게 자꾸 물결치다.
  3. 꼬약대다 - 음식 따위를 한꺼번에 입에 많이 넣고 잇따라 조금씩 씹다.
  4. 끌끌대다 - 마음에 마땅찮아 혀를 차는 소리를 자꾸 내다.
(정답률: 50%)
  • 정답은 "가닐대다-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살갗에 간지럽고 자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이다. 가닐대다는 올바른 뜻풀이가 "가늘고 길게 뻗은 것이 흔들리며 움직이다" 이다. 굼적대다는 느리고 폭이 넓게 물결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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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밑줄 친 단어의 한자어로 적합한 것은?

  1. 토의 - 討義
  2. 사고 - 思考
  3. 선택 - 先擇
  4. 준거 - 準擧
(정답률: 50%)
  • 밑줄 친 단어 "사고"는 한자어로 "思考"이다. "思"는 생각하다는 뜻이 있고, "考"는 고민하다, 생각하다는 뜻이 있어서 "사고"는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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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운 현상은 변동의 양상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다음 중 음운 현상의 유형이 나머지 셋과 가장 다른 하나는?

  1. 국+만 → [궁만]
  2. 물+난리 → [물랄리]
  3. 입+고 → [입꼬]
  4. 한+여름 → [한녀름]
(정답률: 79%)
  • 한+여름 → [한녀름]은 초성 'ㅎ'과 'ㅇ'이 연결되어 'ㅎ'이 사라지고 'ㅇ'이 받침으로 바뀌는 현상인 탈락음화에 해당한다. 나머지 세 가지는 초성과 받침이 모두 유지되는 현상인 유지음화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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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문맥상 다음 ㉠에 들어갈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즉 인간과 자연은 상호 간에 필연적으로 경쟁할 수밖에 없다.
  2. 따라서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역사를 이분법적 대립 구도로 파악하는 것은 위험하다.
  3. 즉 자연이 인간의 세계에 흡수 통합됨으로써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다.
  4. 그러나 인간사를 연구하는 일은 자연사를 연구하는 일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정답률: 72%)
  • 인간과 자연은 상호 간에 필연적으로 경쟁할 수밖에 없다는 문장은 이분법적 대립 구도를 강조하는 것으로, 따라서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역사를 이분법적 대립 구도로 파악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따라서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역사를 이분법적 대립 구도로 파악하는 것은 위험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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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보기>의 글 다음에 나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연 속에서 무소유의 교훈을 찾아야 한다.
  2. 성실한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3. 종교적 의지를 통해 현실을 초월해야 한다.
  4.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한다.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는 새가 물고기를 잡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 속에서 생명의 연속성과 상호의존성을 알아야 한다는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은, 예를 들어 새가 물고기를 잡는 방법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며, 새가 적응하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과 같이, 우리도 고정된 생각에 갇혀있지 않고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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