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24)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국어
(2018-03-24 기출문제)

목록

1. 국어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사와 어미가 발달한 교착어적 특성을 보여 준다.
  2. 값 과 같이 음절 말에서 두 개의 자음이 발음될 수 있다.
  3. 담화 중심의 언어로서 주어, 목적어 등이 흔히 생략된다.
  4. 가족 관계를 나타내는 친족어가 발달해 있다.
(정답률: 82%)
  •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값 과 같이 음절 말에서 두 개의 자음이 발음될 수 있다." 입니다. 이는 한글의 특징 중 하나로, 초성과 종성이 모두 자음인 경우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값"은 "갑+ㅅ"으로 발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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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로마자 표기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로[종노] → Jongro
  2. 알약[알략] → allyak
  3. 같이[가치] → gachi
  4. 좋고[조코] → joko
(정답률: 88%)
  • "같이[가치] → gachi"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같이"의 발음이 "가치"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이"는 "gachi"로 표기하는 것이 옳습니다. "종로[종노] → Jongro"는 한글 발음과 가장 유사하게 영어로 표기한 것이며, "알약[알략] → allyak"은 "알"과 "약"의 합성어인 "알약"의 발음을 영어로 표기한 것입니다. "좋고[조코] → joko"는 "좋"과 "고"의 합성어인 "좋고"의 발음을 영어로 표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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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맞춤법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철수는 열심히 일함으로써 보람을 느꼈다.
  2. 이제 각자의 답을 정답과 맞혀 보도록 해라.
  3. 강아지가 고깃덩어리를 넙죽 받아먹었다.
  4. 아이가 밥을 먹었을는지 모르겠어.
(정답률: 73%)
  • 정답은 "아이가 밥을 먹었을는지 모르겠어."입니다. "모르겠어"는 "모르겠어요"로 쓰여야 하며, 높임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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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중세국어의 표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이에 따른 표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불휘 기픈
(정답률: 70%)
  • ""은 중세국어에서 "ㅅ" 소리를 나타내는 표기법으로 옳은 표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표기법이지만, "불휘 기픈"은 중세국어가 아닌 한자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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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의 ㈎에서 밑줄 친 ㉠~㉣ 중 ㈏가 뒷받침하는 이론 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률: 73%)
  • 보기에서 ㉢는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라는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이는 자원의 유용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론으로, 기업이나 조직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가 가장 옳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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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사랑하는 임의 안위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2. 추상적인 시간을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3. 의태어를 사용하여 생동감을 자아내고 있다.
  4. 어론님 오신날 은 화자의 소망과 관련된 구절이다.
(정답률: 67%)
  • "어론님 오신날은 화자의 소망과 관련된 구절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어론님 오신날"은 시간적인 표현으로, 이 구절은 시간적인 제약을 강조하는 것이며 화자의 소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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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자어 없이 고유어로만 구성된 문장은?

  1. 그의 모습을 보자 모골이 송연해졌다.
  2. 도대체가 무슨 일인지 가늠이 안 된다.
  3. 나는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여 매사에 임한다.
  4. 그 노래를 들으니 불현듯 어릴 적이 떠오른다.
(정답률: 54%)
  • 한자어는 중국어에서 가져온 단어이고, 고유어는 한국어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따라서, 한자어 없이 고유어로만 구성된 문장은 "그 노래를 들으니 불현듯 어릴 적이 떠오른다." 입니다. 이 문장은 모든 단어가 한글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국어에서 가져온 단어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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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기>의 문장은 구조상 중의성(重義性: 여러 가지 뜻을 갖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문장의 구조로부터 형성되는 의미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봄꽃은 아름답다.
  2. 서울은 아름답다.
  3. 거리의 나무는 아름답다.
  4. 서울의 공원은 아름답다.
(정답률: 81%)
  • 이 문장의 구조상 중의성은 "아름답다"라는 형용사가 여러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봄꽃은 아름답다"는 다른 보기와 달리 "봄꽃"이라는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서 가장 적절한 의미를 형성한다. 다른 보기들은 "서울", "거리의 나무", "서울의 공원"이라는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서 중의성이 남아있는 반면, "봄꽃은"이라는 주어가 주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서 가장 적절한 의미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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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와 같은 유형의 논리적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1. 항상 보면 이등병들이 말썽이더라.
  2. 내 부탁을 거절하다니, 넌 나를 싫어하는구나.
  3. 김씨는 참말만 하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4. 거짓말을 하는 것은 죄악이다. 그러므로 의사가 환자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당연히 죄악이다.
(정답률: 85%)
  • "내 부탁을 거절하다니, 넌 나를 싫어하는구나."는 감정적 추론 오류에 해당합니다. 상대방이 내 부탁을 거절했다고 해서 그가 나를 싫어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추론이 아닙니다. 이는 감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상대방의 의도나 이유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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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전통적인 사실주의 극문학이다.
  2. 반공주의적인 목적극의 대본이다.
  3. 근대극이 뿌리를 내린 시기에 창작되었다.
  4. 사회 현실을 풍자한 부조리극이다.
(정답률: 76%)
  • 위의 그림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연극 '카프카의 편지'에서 한 장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연극은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부조리한 상황을 풍자하는 부조리극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회 현실을 풍자한 부조리극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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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장 성분 간의 호응이 가장 옳은 것은?

  1. 왜냐하면 한국이 빠른 속도로 경제적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2. 그 사람이 우리에게 중요한 까닭은 우리가 합격했다는 사실이다.
  3. 내가 그 분을 처음 뵌 것은 호텔에서 내 친구하고 만나 이야기하고 있을 때였다.
  4. 학계에서는 국어 문법에 관심과 조명을 해 나가고 근대 국어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정답률: 82%)
  • 주어인 "내가"와 동사인 "뵌" 사이의 주어와 술어의 일치가 옳은 것이다. "내가"가 주어이고 "뵌"이 동사이므로 호응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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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기>에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임꺽정이 의적인지 도적인지 더 철저한 문헌 조사가 필요하다.
  2. 홍명희가 임꺽정을 지나치게 미화했던 것이다.
  3. 도둑이든 의적이든 임꺽정이 실존 인물이라는 것은 틀림없다.
  4. 가렴주구에 시달리던 백성들은 임꺽정을 의적으로 상상했을 것이다.
(정답률: 86%)
  • 가렴주구에 시달리던 백성들은 임꺽정을 의적으로 상상했을 것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임꺽정이 활약한 지역이 가렴주구이며, 임꺽정은 조선시대에 유명한 의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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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어 형성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형용사 ‘기쁘다’ 에 동사 파생접미사 ‘?하다’ 가 붙으면 동사 ‘기뻐하다’ 가 생성된다.
  2. ‘시누이’ 와 ‘선생님’ 은 접미파생명사들이다.
  3. ‘빗나가다’ 와 ‘공부하다’ 는 합성동사들이다.
  4. ‘한여름’ 은 단일명사이다.
(정답률: 63%)
  • 형용사 ‘기쁘다’ 에 동사 파생접미사 ‘?하다’ 가 붙으면 동사 ‘기뻐하다’ 가 생성된다. 이는 형용사와 동사가 서로 파생접미사를 통해 변화하면서 새로운 단어가 생성되는 형태론적인 원리이다. 파생접미사는 단어의 뜻이나 문법적 기능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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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기>의 밑줄 친 부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사자성어는?

  1. 捲土重來
  2. 緣木求魚
  3. 前虎後狼
  4. 天衣無縫
(정답률: 44%)
  • "前虎後狼"은 앞에는 사자, 뒤에는 늑대가 따르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사자성어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는 앞에 있는 사자와 뒤에 있는 늑대가 함께 나타나고 있으므로 "前虎後狼"이 가장 적절한 사자성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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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맥상 <보기>의 ㉠, ㉡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현실, ㉡ 이론
  2. ㉠ 이론, ㉡ 현실
  3. ㉠ 경험, ㉡ 현실
  4. ㉠ 이론, ㉡ 경험
(정답률: 64%)
  • 주어진 그림에서는 "이론"과 "현실"이 반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에는 "이론"이, ㉡에는 "현실"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론은 경험과 관찰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며, 현실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론은 현실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사용되며, 현실은 이론을 검증하고 수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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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국어의 형태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사는 앞말에 붙어서 나타난다는 점에서 ‘의존형태소’이다.
  2. 동사의 어간은 스스로 실질적인 단어이므로 명사와 더불어 ‘자립형태소’ 이다.
  3. 명사는 실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면에서 동사의 어간과 더불어 ‘실질형태소’ 이다.
  4. 어미는 조사와 마찬가지로 문법적 기능을 하므로, ‘문법 형태소’ 이다.
(정답률: 78%)
  • 정답은 "명사는 실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면에서 동사의 어간과 더불어 ‘실질형태소’ 이다."입니다. 이유는 명사는 스스로 문장에서 독립적으로 쓰일 수 있으므로 자립형태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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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한자어의 독음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ㅂ
  2. ㄱ, ㄷ, ㄹ
  3. ㄴ, ㄷ, ㅁ
  4. ㄹ, ㅁ, ㅂ
(정답률: 27%)
  • 이 문제는 한자어의 독음을 이해하고, 각 글자의 소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에서 "ㄹ, ㅁ, ㅂ"이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ㄹ"은 한자어에서 "륵"이라고 읽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력"은 "인륵"으로 읽습니다.
    - "ㅁ"은 한자어에서 "민"이라고 읽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족"은 "민쪽"으로 읽습니다.
    - "ㅂ"은 한자어에서 "읍"이라고 읽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읍"은 "국읍"으로 읽습니다.

    따라서, "ㄹ, ㅁ, ㅂ"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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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밑줄 친 부분 중에서 품사가 다른 하나는?

  1. 그곳은 비교적 교통이 편하다.
  2. 손이 저리다. 아니, 아프다.
  3.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해라.
  4. 얼굴도 볼 내일 만나자.
(정답률: 61%)
  • 정답: 보다

    설명: "보다"는 동사이고 나머지는 부사이기 때문입니다. "얼굴도 볼 겸 내일 만나자"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으로, "얼굴도 볼 것이고, 내일도 만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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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서술자가 개입하여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2. 대화를 통해 인물 간 대립의 양상을 드러내고 있다.
  3. 인물의 외양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를 보여 주고 있다.
  4. 서술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자신의 체험을 서술하고 있다.
(정답률: 82%)
  • 보기에서는 "서술자가 개입하여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기에서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과 상황을 서술하면서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함께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물의 대립, 심리, 외양 등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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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밑줄 친 부분 중에서 목적어가 아닌 것은?

  1. 우리는 그의 제안을 수용할지를 결정하지 못했다.
  2. 사공들은 바람이 불기를 기다렸다.
  3. 아이들이 건강하지를 않아 걱정이다.
  4. 나는 일이 어렵고 쉽고를 가리지 않는다.
(정답률: 78%)
  • 아이들이 건강하지를 않아 걱정이다.에서 "건강하지를 않다"는 동사의 형태를 띄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목적어가 아닙니다. 이는 형용사구로서 "건강하지 않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한국어에서는 동사의 형태를 띄지 않고도 형용사나 명사 등 다양한 품사가 서로 결합하여 문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맥을 파악하여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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