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기계설계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6-23)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기계설계
(2018-06-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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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름 d, 길이 l, 단면 2차 모멘트 I인 연강축의 양쪽 끝이 단순지지되어 있고, 축의 중앙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하고 있을 때 자중을 고려한 축의 위험속도를 구하고자 할 때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연강의 세로탄성계수는 E, 단위길이에 대한 무게는 w, 중력가속도는 g이다.)

  1. 축의 자중에 의한 최대 처짐량
  2. 집중하중에 의한 축의 중앙점에서의 처짐량
  3. 자중에 의한 위험 속도
  4. 축의 위험속도 (N은 집중하중에 의한 축의 위험속도)
(정답률: 46%)
  • "자중에 의한 위험 속도 "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축의 자중에 의한 최대 처짐량과 집중하중에 의한 축의 중앙점에서의 처짐량을 구한 후, 이를 이용하여 축의 위험속도를 구할 수 있다. 자중에 의한 위험 속도는 이러한 처짐량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자중에 의한 위험 속도는 축의 자중에 의한 최대 처짐량과 집중하중에 의한 축의 중앙점에서의 처짐량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자중에 의한 위험 속도 " 가장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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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m/s로 8PS를 전달하는 벨트 전동장치에서 필요한 벨트의 유효장력[kgf]은?

  1. 150
  2. 200
  3. 250
  4. 300
(정답률: 80%)
  • 유효장력은 전달하는 파워와 속도, 벨트의 길이와 각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달하는 파워와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벨트의 길이와 각도에 따라 유효장력을 계산해야 합니다.

    먼저, 전달하는 파워와 속도를 이용하여 벨트의 힘을 계산합니다. 파워는 8PS이므로, 이를 완전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효율이 100%인 경우에도 8마력의 힘이 필요합니다. 이를 뉴턴-미터(mN)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8PS = 8 x 735.5 = 5884 Nm

    다음으로, 벨트의 속도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원반의 둘레속도를 계산합니다. 벨트의 속도는 3m/s이므로, 원반의 둘레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v = rω
    3 = rω
    ω = 3/r

    여기서 r은 원반의 반지름입니다. 이 값을 이용하여 원반의 회전속도를 라디안/초 단위로 계산합니다.

    ω = 3/r = 3/0.15 = 20 라디안/초

    마지막으로, 벨트의 유효장력을 계산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벨트의 길이와 각도, 그리고 벨트의 재질과 두께 등의 정보가 필요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벨트의 유효장력 범위를 참고하여 답을 도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벨트의 유효장력은 150~300kgf 정도입니다. 이 범위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200kgf이므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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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판 클러치에서 접촉면 안지름이 100mm, 바깥지름이 300mm, 접촉면압이 0.01kgf/mm2인 경우 60,000kgf⋅mm의 토크를 전달하기 위한 접촉면수는? (단, 마찰계수는 0.2이고 π=3으로 한다.)

  1. 2
  2. 3
  3. 4
  4. 5
(정답률: 55%)
  • 접촉면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F/A

    여기서 F는 접촉면에 작용하는 힘, A는 접촉면적이다. 따라서 F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P × A

    접촉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바깥지름 - 안지름) × 두께

    여기서 두께는 일반적으로 1mm 정도로 가정한다. 따라서 A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300 - 100) × 1 = 200mm2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f = μFn

    여기서 μ는 마찰계수, Fn은 수직방향의 힘이다. 이 문제에서는 수직방향의 힘이 없으므로 Fn은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Ff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f = μF = μP × A

    토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Ff × r

    여기서 r은 접촉면 안지름의 반지름이다. 따라서 r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 = 안지름/2 = 50mm

    따라서 T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μP × A × r = 0.2 × 0.01 × 200 × 50 × 3 = 600kgf⋅mm

    따라서 60,000kgf⋅mm의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정식이 성립해야 한다.

    0.2 × 0.01 × A × r × 3 × n = 60,000

    여기서 n은 접촉면수이다. 따라서 n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n = 60,000/(0.2 × 0.01 × A × r × 3) ≈ 5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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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00rpm으로 회전하는 축으로부터 3,000N의 하중을 받는 끝저널 베어링에서 압력속도계수가 pv=0.2N/mm2⋅m/s 일 때 저널의 길이[mm]는?

  1. 100π
  2. 120π
  3. 150π
  4. 190π
(정답률: 53%)
  • 저널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pv = F/(L×v)

    여기서, pv는 압력속도계수, F는 하중, L은 저널의 길이, v는 회전속도입니다.

    따라서, L = F/(pv×v) = 3,000/(0.2×400) = 75(m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100π"인 보기가 있습니다. 이는 75(mm)를 근사하여 계산한 값이 아니라, 원주율인 π를 곱한 값입니다. 이는 저널의 길이가 원형이기 때문에, 원주율을 곱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저널의 길이는 75(mm)×π ≈ 235.62(mm)이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190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0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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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와 같이 용접 사이즈(치수)가 f[mm], 용접부의 길이가 l[mm], 인장 하중이 F[N]인 전면 필릿 용접에서 발생하는 전단응력을 τ1[N/mm2]이라 할 때, 동일한 조건에서 용접사이즈 f와 길이 l을 각각 두 배로 할 때 발생하는 전단응력 τ2[N/mm2]와의 비(τ21)는?

  1. 1/4
  2. 1/2
  3. 1
  4. 2
(정답률: 69%)
  • 전단응력은 인장하중을 용접부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용접사이즈와 길이가 두 배로 늘어날 경우, 용접부의 단면적은 네 배가 되고 인장하중은 변함이 없으므로 전단응력은 1/4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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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일 평면 내에서 원동차와 종동차가 교차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외접 원추마찰차에서 회전속도비가 i=w2/w1으로 정의 될 때, 두 축이 이루는 축각이 δs12인 경우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64%)
  • 보기 중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 "ㄱ" : 두 축이 이루는 축각이 δs12이므로, 회전속도비 i=w2/w1와 관계없이 두 차량의 동력이 전달됩니다.
    - "ㄴ" : 회전속도비 i=w2/w1가 1일 때, 즉 두 차량의 회전속도가 같을 때에는 두 차량의 동력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차량의 회전속도가 다를 때에만 동력이 전달됩니다.
    - "ㄷ" : 회전속도비 i=w2/w1가 1보다 작을 때, 즉 원동차의 회전속도가 종동차보다 작을 때에는 종동차에서 원동차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반대로, i가 1보다 클 때에는 원동차에서 종동차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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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서로 맞물리는 기어의 두 축이 만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퍼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웜 기어
(정답률: 91%)
  • 서로 맞물리는 기어의 두 축이 만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기어의 종류는 웜 기어입니다. 이는 웜 기어의 한 축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다른 축과 직각이 되어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웜 기어는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소음이 적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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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량 3m3/s, 유속 4m/s인 액체 수송관의 안지름[m]은? (단, π=3으로 계산한다.)

  1. 0.5
  2. 0.75
  3. 1.0
  4. 1.25
(정답률: 57%)
  • 유량 = 유속 x 단면적 이므로, 단면적 = 유량 ÷ 유속 = 3 ÷ 4 = 0.75m2 이다.

    안지름은 반지름의 길이가므로, 반지름 = √(단면적 ÷ π) = √(0.75 ÷ 3) = 0.5m 이다.

    따라서 안지름은 반지름의 길이를 2배한 값인 1.0m 이다.

    즉,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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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판재의 인장강도가 200MPa이고 두께가 11mm인 강판과, 전단강도가 150MPa인 리벳을 이용하여 안지름이 2m인 보일러 용기를 양쪽덮개판 2줄 맞대기 리벳이음으로 제작하려고 한다. 보일러의 허용 내부압력은? (단, 안전계수 S는 5이고 부식상수 C는 1mm이며, 강판효율은 0.732, 리벳효율은 0.6이다.)

  1. 0.24kPa
  2. 0.24MPa
  3. 0.29kPa
  4. 0.29MPa
(정답률: 67%)
  • 먼저, 안전계수 S는 5이므로 허용 인장응력은 200MPa / 5 = 40MPa입니다. 이 값은 강판과 리벳 모두에 적용됩니다.

    강판의 허용 전단응력은 인장응력과 동일하게 40MPa입니다. 따라서, 강판의 전단강도는 40MPa x 0.732 = 29.28MPa입니다.

    리벳의 허용 전단응력은 150MPa / 2.5 = 60MPa입니다. 따라서, 리벳의 전단강도는 60MPa x 0.6 = 36MPa입니다.

    보일러 용기의 덮개판 2줄 맞대기 리벳이음으로 인해 생기는 전단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단력 = (리벳의 전단강도) x (리벳의 단면적) x (리벳의 개수)
    전단력 = 36MPa x (π x (안지름/2)^2) x 2줄 x (리벳 간격)
    전단력 = 36MPa x (π x (2m/2)^2) x 2줄 x (100mm)
    전단력 = 36MPa x 3.14 x 1m^2 x 2줄 x 100mm
    전단력 = 22,608N

    이 때, 덮개판의 넓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넓이 = (강판의 넓이) x (강판효율) x (리벳효율)
    넓이 = (2 x π x (안지름/2)^2) x 0.732 x 0.6
    넓이 = (2 x π x (2m/2)^2) x 0.732 x 0.6
    넓이 = 6.283m^2 x 0.732 x 0.6
    넓이 = 2.204m^2

    따라서, 보일러 용기의 내부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내부압력 = (전단력) / (넓이 x 부식상수)
    내부압력 = 22,608N / (2.204m^2 x 1mm)
    내부압력 = 10,267.12Pa = 0.01MPa

    하지만, 이 값은 부식에 의한 허용압력이므로 안전계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허용 내부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허용 내부압력 = (허용 인장응력) / (안전계수)
    허용 내부압력 = 40MPa / 5
    허용 내부압력 = 8MPa

    따라서, 보일러 용기의 허용 내부압력은 0.01MPa보다 작으므로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24MP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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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프로킷 휠의 피치가 30mm, 잇수가 48개, 200rpm으로 회전하는 원동축 체인의 평균속도[m/s]는?

  1. 2.4
  2. 4.8
  3. 6.2
  4. 8.6
(정답률: 77%)
  • 스프로킷 휠의 피치가 30mm이므로, 한 바퀴 회전할 때 체인이 이동하는 거리는 30mm × 48 = 1440mm = 1.44m 입니다.

    200rpm으로 회전하는 원동축 체인의 평균속도는 체인이 1분 동안 이동하는 거리이므로, 1분 = 60초 동안 이동하는 거리를 계산해야 합니다.

    1분 동안 체인이 이동하는 거리는 1.44m × 200 = 288m 입니다.

    따라서, 1초 동안 체인이 이동하는 거리는 288m ÷ 60초 = 4.8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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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력과 접선속도로부터 동력을 구할 때 사용하는 수식들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2%)
  • ""은 옳은 수식입니다. 회전력과 접선속도로부터 동력을 구하는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력 = 회전력 × 접선속도
    동력 = 회전력 × 반지름 × 각속도

    따라서, "", "", ""은 모두 옳은 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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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300rpm으로 3PS의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축을 원추 브레이크로 제동하고자 한다. 마찰면의 평균지름은 Dm[mm]이고, 원추 반각은 α이며 접촉면의 마찰계수는 μ일 때, 축방향으로 가해야 할 하중 Q[kgf]를 계산하는 가장 옳은 수식은?

(정답률: 37%)


  • 원추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Qcdotmu$

    여기서, $Q$는 축방향으로 가해야 할 하중이다. 이 하중은 제동력과 회전축의 각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회전축의 각속도는 다음과 같다.

    $omega = dfrac{2pi n}{60}$

    여기서, $n$은 회전수이다. 따라서, 회전축에 가해지는 제동력은 다음과 같다.

    $F = dfrac{3PS}{2pi n} = dfrac{3P}{2pi}cdotdfrac{1}{n}$

    원추 브레이크의 마찰면은 원추의 접촉면이므로, 마찰면의 평균지름은 다음과 같다.

    $D_m = dfrac{2}{3}cdotdfrac{D}{sinalpha}$

    여기서, $D$는 원추의 직경이다. 따라서, 하중은 다음과 같다.

    $Q = dfrac{2F}{D_mcdotmu} = dfrac{3P}{2pi ncdot D_mcdotmu}$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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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컬기어의 치수가 <보기>와 같을 때 축직각 모듈(ms)과 치직각 모듈(mn)은?

  1. ms=, mn=2
  2. ms=, mn=4
  3. ms=4, mn=
  4. ms=2, mn=
(정답률: 80%)
  • 헬리컬기어의 치수는 다음과 같이 주어졌다.

    z1=30, z2=60, α=20°, β=90°

    헬리컬기어의 모듈(m)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m = (z1+z2)/(2απ) = (30+60)/(2×20°×π) ≈ 2.39

    축직각 모듈(ms)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ms = m/cosα ≈ 4

    치직각 모듈(mn)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mn = m/cosβ ≈ 1.20

    따라서, 정답은 "ms=4, m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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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저널 직경이 100mm, 회전수 600rpm, 작용하중 2,500kgf인 베어링의 마찰계수가 μ=0.01일 때, 베어링의 마찰 손실마력[PS]은? (단, π는 3으로 한다.)

  1. 1
  2. 5
  3. 10
  4. 100
(정답률: 60%)
  • 베어링의 마찰 손실마력[PS]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S = μFv

    여기서, F는 작용하중, v는 베어링의 둘레 속도이다.

    작용하중은 2,500kgf이므로,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F = 2,500kgf × 9.81m/s2 = 24,525N

    또한, 베어링의 둘레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 = π × D × n / 60

    여기서, D는 직경, n은 회전수이다. 따라서,

    v = 3.14 × 0.1m × 600rpm / 60 = 31.4m/s

    따라서, 마찰 손실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S = μFv = 0.01 × 24,525N × 31.4m/s = 7,717W

    즉, 7,717W의 마찰 손실마력이 발생한다. 이를 1PS로 환산하면 7,717W / 735.5W/PS = 10.5PS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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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준치수에 대한 구멍의 공차가 , 축의 공차가 일 때 최대 죔새는? (단, 모든 단위는 mm이다.)

  1. 0.03
  2. 0.08
  3. 0.16
  4. 0.92
(정답률: 83%)
  • 최대 죔새는 구멍의 최대치와 축의 최소치의 차이와 구멍의 최소치와 축의 최대치의 차이 중에서 더 큰 값이다.

    구멍의 최대치는 기준치수에서 공차를 더한 값이고, 축의 최소치는 기준치수에서 공차를 뺀 값이다.

    따라서, 구멍의 최대치와 축의 최소치의 차이는 이다.

    구멍의 최소치는 기준치수에서 공차를 뺀 값이고, 축의 최대치는 기준치수에서 공차를 더한 값이다.

    따라서, 구멍의 최소치와 축의 최대치의 차이는 이다.

    두 값 중에서 더 큰 값은 이므로, 최대 죔새는 0.03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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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사각나사 효율(η)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p는 마찰각, λ는 리드각이다.)

  1. η=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마찰이 없는 경우의 회전력
  2. η=
  3. ηmax=tan2(45°-ρ/2)(ηmax : 최대효율)
  4. 자립상태를 유지하는 사각나사의 효율은 50% 이상이다.
(정답률: 59%)
  • 사각나사의 효율은 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과 마찰이 없는 경우의 회전력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η=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마찰이 없는 경우의 회전력

    여기서 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Fsin(λ+ρ)

    F는 마찰력, F은 힘의 크기, λ은 리드각, ρ은 마찰각이다. 따라서 마찰이 있는 경우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다.

    T=Fd/2=Fsin(λ+ρ)d/2

    여기서 d는 사각나사의 직경이다. 마찰이 없는 경우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다.

    T=Fd/2sin(λ)

    따라서 사각나사의 효율은 다음과 같다.

    η=T/T=Fsin(λ)/Fsin(λ+ρ)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η=sin(λ)/sin(λ+ρ)

    이 식에서 최대값을 구하면 최대효율을 구할 수 있다. 최대값은 미분을 통해 구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dη/dρ=cos(λ+ρ/2)-cos(λ-ρ/2)=0

    cos(λ+ρ/2)=cos(λ-ρ/2)

    λ+ρ/2=±(2nπ±θ)

    λ-ρ/2=±(2nπ∓θ)

    여기서 θ는 0°에서 45°까지의 값이다. 따라서 최대효율은 다음과 같다.

    ηmax=sin(λ)/sin(45°-ρ/2)

    =cos(45°+ρ/2)/cos(45°-ρ/2)

    =tan(45°-ρ/2)

    =tan2(45°-ρ/2)

    따라서 정답은 "ηmax=tan2(45°-ρ/2)(ηmax : 최대효율)"이다. 또한, 자립상태를 유지하는 사각나사의 효율은 50% 이상이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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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두 축의 중심거리가 1,000mm이고, 지름이 각각 200mm, 400mm인 두 풀리 간에 바로걸기 평벨트를 감을 경우, 벨트의 길이[mm]로 가장 옳은 것은? (단, π=3으로 계산한다.)

  1. 2,900
  2. 2,910
  3. 2,920
  4. 2,930
(정답률: 81%)
  • 두 풀리 간의 중심거리가 1,000mm이므로, 두 풀리의 반지름의 합은 500mm이다.
    따라서, 작은 풀리의 둘레는 400mm, 큰 풀리의 둘레는 800mm이다.
    바로걸기 평벨트는 두 풀리의 둘레를 감으므로, 작은 풀리의 둘레에 해당하는 400mm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작은 풀리의 둘레에 해당하는 400mm에 대해, 중심거리와 둘레의 비율을 이용하여 큰 풀리의 둘레를 구할 수 있다.
    즉, 400mm에 대해 1,000mm:둘레 = 1:πr (r은 큰 풀리의 반지름) 이므로,
    r = 400/(2π) = 63.66mm (소수점 이하 버림) 이다.
    따라서, 큰 풀리의 둘레는 2πr = 400.24mm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이다.
    두 풀리의 둘레의 합인 1,200.24mm가 바로걸기 평벨트의 길이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2,910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9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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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의 특징을 비교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41%)
  • ②번이 가장 옳지 않은 정답입니다.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은 모두 회전 운동을 하는 기계 부품 중 하나로,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끄럼 베어링:
    - 접촉면이 작아서 마찰이 적어 회전 저항이 적음
    -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 가능
    - 윤활유를 사용해야 함

    구름 베어링:
    - 접촉면이 크기 때문에 미끄럼 베어링보다 회전 저항이 큼
    - 내구성이 낮아서 자주 교체 필요
    -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따라서, ②번이 가장 옳지 않은 정답입니다.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보다 회전 저항이 적고 내구성이 높지만, 윤활유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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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프링의 종류 중, 봉재를 비틀어 스프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큰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고 경량이며 간단한 형상을 갖는 것은?

  1. 코일 스프링
  2. 판 스프링
  3. 공기 스프링
  4. 토션 바
(정답률: 82%)
  • 토션 바는 봉재를 비틀어서 스프링으로 사용하는 종류의 스프링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만들어진 스프링은 큰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고 경량이며 간단한 형상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토션 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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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밍 벨트 전동 장치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광범위한 전동 속도를 갖는다.
  2. 엇걸기로만 가능하고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한다.
  3. 미끄럼이 일어나지 않고 정확한 회전비와 높은 전동 효율을 얻을 수 있다.
  4. 벨트의 큰 장력이 필요 없으므로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가 작고 축의 지름도 최소로 할 수 있다.
(정답률: 78%)
  • 타이밍 벨트 전동 장치는 엇걸기로만 가능하고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하는 것이 옳지 않은 특성입니다. 이는 타이밍 벨트가 고무로 만들어져 있어서 벨트가 늘어나거나 미끄러지는 경우에는 정확한 회전비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가 늘어나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벨트나 기어 등의 부품에 큰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밍 벨트 전동 장치는 정확한 유지보수와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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