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6-13)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항해
(2020-06-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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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도를 선택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수로도지 목록을 참조하여 축척이 가장 작은 것을 이용해야 한다.
  2. 가장 최근에 간행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3. 완전히 개보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4. 수심이 정밀하게 측정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로도지 목록을 참조하여 축척이 가장 작은 것을 이용해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축척이 작을수록 지도의 정확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큰 축척의 지도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해도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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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ALA 해상부표식 중 그 종류와 표시 방법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안전수역표지-검은색 바탕에 수평방향으로 적색띠를 한 개 이상 표시
  2. 고립장해표지-수직방향의 흰색과 적색 띠를 교대로 표시
  3. 특수표지-황색으로 표시
  4. 방위표지-같은 개수의 황색과 청색 띠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안전수역표지-검은색 바탕에 수평방향으로 적색띠를 한 개 이상 표시"와 "특수표지-황색으로 표시"입니다.

    안전수역표지는 해상에서 안전한 항해를 위해 설정된 표지로, 검은색 바탕에 적색띠를 표시함으로써 주변 환경과 구분되어 안전성을 높입니다.

    특수표지는 특별한 상황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설정된 표지로,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주변 환경과 구분되어 눈에 띄기 쉽고, 특수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표준화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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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이더의 거짓상이 아닌 것은?

  1. 해면 반사
  2. 간접 반사
  3. 거울면 반사
  4. 사이드 로브
(정답률: 30%)
  • 해면 반사는 레이더 신호가 바다 표면에 닿았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일부 신호가 바다 표면에서 반사되어 다시 레이더로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거짓상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접 반사는 지형이나 건물 등에서 반사되는 경우를 말하며, 거울면 반사는 매끄러운 표면에서 반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이드 로브는 레이더 신호가 방향을 바꾸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짓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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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선박의 침로 제어와 관련한 내용이다. ㈎, ㈏, ㈐에 들어갈 단어는?

  1. ㈎ 타각 ㈏ 비례타 ㈐ 미분타
  2. ㈎ 편각 ㈏ 비례타 ㈐ 미분타
  3. ㈎ 타각 ㈏ 제동타 ㈐ 복원타
  4. ㈎ 편각 ㈏ 제동타 ㈐ 복원타
(정답률: 20%)
  • 선박의 침로 제어에서는 편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편각이란 선박의 방향과 목표 방향 사이의 각도를 말하는데, 이 각도를 조절하여 선박의 방향을 조정한다. 이때, 비례타(㈏)는 편각의 크기에 비례하여 선박의 방향을 바꾸는 정도를 나타내며, 미분타(㈐)는 선박의 방향을 바꾸는 속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편각이 변할 때 비례타와 미분타도 함께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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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IS 정보 유형별 갱신주기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항해에 관계된 정보:매 3분 또는 데이터가 수정되었을 때 또는 요구 시
  2. 정적 정보: 매 6분마다 또는 데이터가 수정되었을 때 또는 요구 시
  3. 동적 정보: 선박의 속도와 방위에 따라 갱신
  4. 안전에 관계된 정보: 요구 시
(정답률: 20%)
  • 항해에 관계된 정보는 매 3분마다 갱신되거나 데이터가 수정되었을 때 또는 요구 시에 갱신됩니다. 이는 항해 중에 필요한 정보가 변경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빈번하게 갱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모두 옳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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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침로가 080°, 자차가 2°E(편동 자차), 편차가 4°W (편서 편차)라고 할 때 진침로는?

  1. 076°
  2. 078°
  3. 080°
  4. 082°
(정답률: 100%)
  • 진침로는 나침로에서 편서편차를 빼고 편동자차를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진침로는 080° - 4° + 2° = 07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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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등표(light beacon)의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등부표(light buoy)를 설치하여도 풍랑 때문에 보수하기가 아주 어려운 주(洲), 초(礁) 등이 있는 위험한 구역으로부터 가까운 곳에 등대가 있을 때에 그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그 구역을 비추어 위험을 표시하는 등화는?

  1. 도등(leading light)
  2. 교량등(bridge light)
  3. 지향등(direction light)
  4. 부등(auxiliary light)
(정답률: 19%)
  • 해당 구역에 등부표나 등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을 표시하는 등화를 부등(auxiliary light)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인 도등, 교량등, 지향등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등화들이므로 정답은 부등(auxiliary ligh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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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액체식 마그네틱 컴퍼스에서 볼(Bowl) 구성부 중 부실(Float)의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1. 피벗에 걸리는 실제 중량을 경감한다.
  2. 선박의 동요에도 볼을 항상 수평으로 유지한다.
  3. 컴퍼스 카드를 지지한다.
  4. 남북선을 지시한다.
(정답률: 60%)
  • 부실은 액체식 마그네틱 컴퍼스에서 볼의 중심에 위치하며, 볼이 항상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실은 피벗에 걸리는 실제 중량을 경감하여, 선박의 동요에도 볼을 항상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피벗에 걸리는 실제 중량을 경감한다."가 부실의 역할로 가장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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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레이더의 성능과 그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가장 옳게 짝지은 것은?

  1. 거리 분해능-스캐너 회전속도
  2. 방위 분해능-펄스 폭
  3. 최소탐지거리-수평 빔 폭
  4. 최대탐지거리-첨두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더의 성능은 거리 분해능, 방위 분해능, 최소/최대 탐지거리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대 탐지거리는 레이더가 발사한 전파의 첨두 출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전파의 출력이 강력할수록 더 멀리까지 신호를 보낼 수 있으므로 최대 탐지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탐지거리-첨두출력이 옳은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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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의 ㈎에 들어갈 숫자로 가장 옳은 것은?

  1. 2
  2. 3
  3. 4
  4. 5
(정답률: 70%)
  • 주어진 도형은 대칭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칭되는 부분의 각도는 서로 같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에 들어갈 숫자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2 + 3 + 4 + 5 = 14
    - 14 ÷ 2 = 7

    따라서, 대칭되는 부분의 각도의 합은 7이 되어야 합니다. 이미 주어진 각도의 합은 4이므로, 대칭되는 부분의 각도의 합은 3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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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우리나라에서 간행되는 해도의 해도도식 중 <보기>가 표현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수심을 모르는 위험하지 않은 침선
  2. 수심을 모르는 위험한 침선
  3. 수심을 모르는 장애물
  4. 해도기준면상에서 마스트만 보이는 침선
(정답률: 알수없음)
  • 해도도식에서 보기는 수심을 나타내는 수심곡선과 함께 표현되는데, 이 수심곡선은 해당 지역의 수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심을 모르는 침선은 수심곡선을 모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어떤 위험한 장애물이나 바위 등이 있을지 모르고 항해하기 때문에 위험한 침선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심을 모르는 위험한 침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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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시관측에 의한 선위측정법 중 수평협각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반드시 관측자와 같은 원 둘레 위에 있는 물표를 선정해야 한다.
  2. 수평협각을 측정하기 쉽도록 물표의 고도가 낮고, 같은 고도인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2개의 물표만으로도 선위측정이 가능하다.
  4. 오차삼각형의 크기로 선위의 정밀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평협각을 측정하기 쉽도록 물표의 고도가 낮고, 같은 고도인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물표의 고도가 높을수록 수평선과의 각도가 작아지기 때문에 측정 오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고도인 물표를 선정하면 측정 시간이나 관측자의 위치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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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기>는 자기컴퍼스의 자차 계수와 자차 수정에 관련된 내용이다. ㈎, ㈏, ㈐, ㈑에 들어갈 단어는?

  1. ㈎ B ㈏ 동서 ㈐ C자석 ㈑ 연철구
  2. ㈎ C ㈏ 남북 ㈐ C자석 ㈑ 플린더즈 바
  3. ㈎ B ㈏ 동서 ㈐ B자석 ㈑ 플린더즈 바
  4. ㈎ C ㈏ 남북 ㈐ B자석 ㈑ 연철구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자차 계수와 자차 수정에 관련된 내용을 나타내는 것은 "자차 계수"와 "자차 수정"이다. 따라서, ㈎에서는 자차 계수를 나타내는 B가 올바르다. ㈏에서는 동서방향을 나타내는 동서가 올바르다. ㈐에서는 자석의 종류를 나타내는 B자석이 올바르다. 마지막으로, ㈑에서는 플린더즈 바라는 용어가 자차 수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 B ㈏ 동서 ㈐ B자석 ㈑ 플린더즈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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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해 삼각형의 3내각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1. 항성시각-본초시각-지방시각
  2. 자오선각-지방시각-위치각
  3. 지방시각-방위각-적위
  4. 자오선각-방위각-위치각
(정답률: 90%)
  • 항해 삼각형은 항해에서 사용되는 삼각측량의 기본 개념으로,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삼각형은 선박의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각과, 항해 중인 방위각, 그리고 항성의 위치를 나타내는 자오선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오선각-방위각-위치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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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CDIS의 성능요건(performance standard)에서 요구되는 기본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물표(target) 추적정보 표시
  2. 자동항해
  3. 알람/경보 표시
  4. AIS 정보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알람/경보 표시는 ECDIS의 성능요건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위험 상황에 대해 경고 및 알림을 제공하여 안전한 항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선원들은 적시에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으며,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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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의 빈칸 ㈎, ㈏에 들어갈 단어는?

  1. ㈎ 평균 고조면 ㈏ 평균 저조면
  2. ㈎ 약최저 저조면 ㈏ 평균 고조면
  3. ㈎ 약최저 저조면 ㈏ 약최고 고조면
  4. ㈎ 약최고 고조면 ㈏ 약최저 저조면
(정답률: 64%)
  • 주어진 그래프에서 x축은 시간, y축은 주식 가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 약최저 저조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 가격이 가장 낮은 지점을 의미하고, "㈏ 약최고 고조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 가격이 가장 높은 지점을 의미합니다. 이유는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 가격이 점차 상승하다가 가장 높은 지점을 찍고, 다시 점차 하락하다가 가장 낮은 지점을 찍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 약최저 저조면 ㈏ 약최고 고조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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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차방위법으로 선위를 결정할 때 오차삼각형이 발생하는 원인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차방위법은 삼각측량법의 일종으로, 삼각측량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교차방위법에서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선의 길이나 방향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오차삼각형은 선의 방향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즉, 선의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면 오차삼각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이 두 개의 선이 서로 수직하게 교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개의 선의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면 오차삼각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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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Pilot Chart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해류(Currents)
  2. 각 지점의 탁월풍(Prevailing winds and calms)
  3. 안개발생분포(Percentage of fog)
  4. 각 지점의 조석(Tide)
(정답률: 40%)
  • Pilot Chart에서는 각 지점의 조석(Tide)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Pilot Chart는 해양 항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상 조건과 해류, 풍향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각 지점의 조석(Tide)"가 가장 옳지 않은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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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체의 동시관측에 관한 일반적인 주의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천문기차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저고도(대략 20° 이하)인 천체는 피할 것
  2. 시수평의 명료도가 방위에 따라 다른 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그 명료도를 고려하여 천체를 선정할 것
  3. 위치선의 곡률로 인한 오차를 작게 하기 위하여 되도록 고고도(대략 80° 이상)인 천체를 관측할 것
  4. 관측 또는 계산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은 되도록 달이나 행성의 관측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0%)
  • 위치선의 곡률로 인한 오차를 작게 하기 위하여 되도록 고고도(대략 80° 이상)인 천체를 관측할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고고도가 높을수록 위치선의 곡률로 인한 오차는 작아지지만, 관측 대상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고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과도한 일반화로 인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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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육분의(Sextant) 오차 중에서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는 오차는?

  1. 조준 오차
  2. 편심 오차
  3. 눈금 오차
  4. 분광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육분의 오차 중에서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는 오차는 "조준 오차"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선반과 눈금을 정확하게 조정하지 않거나, 조준 시간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오차로,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수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오차들은 계기 자체의 정확도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로,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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