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8-06)

항로표지기사
(2006-08-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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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로표지일반

1. 등탑의 기초 설계시 지반애에 기초를 얕게 매몰하여 측면 부착력, 저면반력에 의하여 안정을 유지하는 형식은?

  1. 부착식 기초
  2. 중력식 기초
  3. 반력식 기초
  4. 블록식 기초
(정답률: 알수없음)
  • 부착식 기초는 지반에 기초를 얕게 매몰하여 측면 부착력, 저면반력에 의해 안정을 유지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지반의 강도와 안정성을 고려하여 설계되며, 지반의 특성에 따라 적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등탑의 기초 설계시에는 부착식 기초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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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수항으로 입항중인 선박이 항 입구에서 상부황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를 발견하였다. 이 등표는 어느 방위표지인가?

  1. 남방위표지
  2. 북방위표지
  3. 동방위표지
  4. 서방위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등표는 "남방위표지"이다. 이는 상부황색 하부흑색으로 도색된 등표가 남쪽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이기 때문이다. "북방위표지"는 상부흑색 하부황색으로 도색된 등표이며, "동방위표지"는 상부빨강 하부노랑으로 도색된 등표이며, "서방위표지"는 상부노랑 하부빨강으로 도색된 등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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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어진 장소에 주어진 부표가 계류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체인의 길이와 직경은 그 장소의 조류와 바람의 모든 상태에서 해저와 접선방향에 있어야 하며 계산된 강도에 대한 체인의 파단력의 비율은 조류와 바람이 가장 좋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이어야 하는가?

  1. 3이하
  2. 3 이상
  3. 5 이하
  4. 5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체인의 파단력은 체인의 길이와 직경, 그리고 조류와 바람의 강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조류와 바람이 가장 좋지 않은 상태에서 파단력이 가장 크게 작용할 것이다. 이 때, 체인의 파단력이 너무 작으면 부표가 떠나버리거나 파괴될 수 있으므로, 파단력의 비율은 5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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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위표지에 사용하는 등질로 맞는 것은?

  1. 북방위표지 : 연속적인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2. 동방위표지 : 9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
  3. 서방위표지 : 6회의 급성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암간
  4. 남방위표지 : 3회의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 다음에 장섬광 다음에 암간
(정답률: 93%)
  • 방위표지는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지이다. 북방위표지는 북쪽을 가리키는 표지이며, 연속적인 급섬광 또는 초급섬광으로 표시된다. 이는 선박이 북쪽으로 항해할 때, 방향을 제시하고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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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풍압차나 유압차가 있을 때 진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은?

  1. 진침로
  2. 나침로
  3. 자침로
  4. 심침로
(정답률: 알수없음)
  • 풍압차나 유압차는 진동을 일으키는데, 이 때 진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은 90도이다. 이유는 진자오선은 진동의 방향을 나타내고, 선수미선은 진동의 진폭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두 선이 서로 수직이어야만 진동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각이 90도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심침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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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해진 등질이 반복되는 시간을 말하며 1섬광이 최초에 시작되는 시각으로부터 그 다음 섬광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등질
  2. 점등시간
  3. 소등시간
  4. 주기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정해진 등질이 반복되는 시간을 말한다. 이 때, 한 번의 등질은 점등시간과 소등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번의 주기는 최초 점등시간부터 다음 점등시간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기는 등질의 반복 주기를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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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ALA 해상부표식에서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B" 방식의 경우 우현표지 등부표의 번호와 등색이 올바른 것은?

  1. 짝수번호 - 홍색
  2. 짝수번호 - 녹색
  3. 홀수번호 - 홍색
  4. 홀수번호- 녹색
(정답률: 67%)
  •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B" 방식은 짝수번호가 우현표지 등부표를 나타내며, 홍색은 우현표지 등부표의 등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짝수번호 - 홍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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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양수산부장관이외의자(사설항로표지)가 설치, 관리하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에 정한 허가신청서에 다음 서류를 첨부하여 관할지방해양수산청장에게 제출토록 되어있다. 이중 첨부서류가 아닌것은?

  1. 설치사유서
  2. 항로표지설치양식
  3. 항로표지의 설치위치도
  4. 항로표지현황조서
(정답률: 알수없음)
  • 해양수산부령 제10조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장관이외의자(사설항로표지)가 설치, 관리하는 항로표지는 관할지방해양수산청장에게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설치사유서", "항로표지의 설치위치도", "항로표지현황조서"이다. 따라서 정답은 "항로표지설치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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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로표지 설계시 파압력 계산에 적용되는 정수면은?

  1. 최고고조면
  2. 평균수면
  3. 기본수준면
  4. 평균고조면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 설계시 파압력 계산에 적용되는 정수면은 최고고조면이다. 이는 파도의 최고 높이가 닿을 수 있는 수면을 의미하며, 항로표지 설계시에는 파도의 영향을 최대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압력 계산에는 최고고조면을 기준으로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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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IALA 행상부표식에서 두표의 사용은 항해자가 표지를 시인하고 그 의미를 확신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설치된다. 다음 중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

  1. 원추형두표 2개
  2. 원추형두표 1개
  3. 원통형두표 1개
  4. x형두표 2개
(정답률: 84%)
  •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 "x형두표 2개"이다. IALA 행상부표식에서는 동일한 모양의 두 개의 표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x" 모양의 표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x형두표 2개"는 규정에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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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변 수역이 가항수역임을 표시하는 표지로 홍색구형 두표가 부착된 것은?

  1. 방위표지
  2. 우현표지
  3. 안전수역표지
  4. 고립장해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홍색구형 두표가 부착된 표지는 안전수역표지입니다. 이는 해당 수역이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지정된 수역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선박 운항 시 주의해야 함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방위표지, 우현표지, 고립장해표지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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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ALA 해상 부표식(B지역) 고립장해표지 두표의 도색은?

  1. 백색
  2. 흑색
  3. 홍색
  4. 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고립장해표지는 해상에서 섬이나 산악 지형 등으로 인해 표지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을 나타내는 부표입니다. 이러한 부표는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눈에 띄도록 흑색으로 도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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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행 항로표지법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설항로표지의 관리자 자격기준 연령으로 맞는 것은?

  1. 57세 이하
  2. 60세 이하
  3. 65세 이하
  4. 70세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현행 항로표지법시행령 제10조에 따르면 사설항로표지의 관리자는 항로표지의 설치, 유지, 관리 등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자로서, 연령은 60세 이하인 자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세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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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로표지법시행규칙의 규정에 의하여 검사대행기관이 그 업무를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휴지기간은 몇 월을 초과할수 없나?

  1. 1월
  2. 3월
  3. 6월
  4. 12월
(정답률: 70%)
  • 항로표지법시행규칙 제23조에 따르면 검사대행기관이 업무를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휴지기간은 6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검사대행기관의 업무 중요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규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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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관측자가 물표의 방위를 관측하여 물표와 관측자를 연결한 방위선을 이용하여 위치선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선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치선 방법은 무엇인가?

  1. 중시선에 의한 위치선
  2. 수평거리에 의한 위치선
  3. 수형형각에 의한 위치선
  4. 방위선에 의한 위치선
(정답률: 알수없음)
  • 방위선에 의한 위치선은 물표와 관측자를 연결한 방위선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선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방위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장비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위선은 물표와 관측자 사이의 직선이므로 위치 파악이 정확하며, 여러 개의 방위선을 이용하여 교차점을 찾아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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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로표지의 설치 및 관리 업무를 관장하는 자는?

  1. 해양수산부 장관
  2. 해난심판원장
  3. 해양경찰청장
  4. 국무총리
(정답률: 100%)
  • 항로표지는 해양 안전과 항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항로표지의 설치 및 관리 업무는 국가 차원에서 책임져야 합니다. 이를 관장하는 자는 해양수산부 장관입니다. 해양수산부는 국가의 해양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이며, 항로표지의 설치 및 관리 업무도 이에 속합니다. 따라서 해양수산부 장관이 항로표지의 설치 및 관리 업무를 관장하는 자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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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장 최근에 구한 정확한 선위를 기초로 자선의 침로와 항정에 의하여 현재의 선위를 추측하는 항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안항법
  2. 추측항법
  3. 인공위성항법
  4. 천문항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확한 선위를 구한 후, 그 이후의 시간 동안 자선의 침로와 항정에 의해 현재의 위치를 추측하는 항법을 "추측항법"이라고 한다. 이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항해를 가능하게 하며, 예전부터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항법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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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이 항구에 입항할 때 외해로부터 우선적으로 이용되는 수로는?

  1. 출입 또는 접근수로
  2. 항내 및 하천수로
  3. 종전수로
  4. 안전수로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이 항구에 입항할 때 외해로부터 우선적으로 이용되는 수로는 "출입 또는 접근수로"입니다. 이는 항구 내부로 진입하기 위한 유일한 수로이기 때문입니다. 항구 내부에 있는 항만, 부두, 선박 등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출입 또는 접근수로를 통해 진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수로는 선박의 안전한 입항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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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로표지의 등질 중 빛을 비추는 시간이 꺼져있는 시간보다 짧은 것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섬광을 발사하는 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호광등
  2. 섬광등
  3. 명암등
  4. 군섬광등
(정답률: 알수없음)
  • 섬광등은 항로표지의 등질 중 빛을 비추는 시간이 꺼져있는 시간보다 짧은 것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섬광을 발사하는 등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호광등", "명암등", "군섬광등"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섬광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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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만구 등에서 선박에 안전한 진로를 주기 위해서 진로의 연장선상의 육지에 설치된 높이의 차가 있는 항로표지는?

  1. 도등
  2. 지향등
  3. 조사등
  4. 교량등
(정답률: 알수없음)
  • 도등은 선박이 항로를 따라가기 위해 필요한 안전한 진로를 제시하기 위해 육지에 설치된 높이의 차가 있는 항로표지입니다. 따라서 통항이 어려운 좁은 수로나 만구 등에서 선박에 안전한 진로를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지향등은 항로를 따라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조사등은 항로 주변의 장애물이나 위험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교량등은 다리나 교량 위를 지나가는 선박에게 안전한 높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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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공극
  2. 계자
  3. 정류자
  4. 전기자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는 계자, 정류자, 전기자이다. 이들은 직류기의 전기적인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에 공극은 직류기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전기적인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공극은 직류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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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논리인 74시리즈 IC를 사용한 다음 그림에서 A에 5V, B에 0[V]를 가했을 때 출력 X의 전압은 몇 V인가?

  1. 0
  2. 1
  3. 5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어그램을 보면 A와 B가 각각 NOT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고, 그 결과가 AND 게이트에 연결되어 출력 X를 결정한다. NOT 게이트는 입력값의 반대값을 출력하므로, A에 5V를 입력하면 NOT 게이트의 출력은 0V이 되고, B에 0V를 입력하면 NOT 게이트의 출력은 5V가 된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입력값은 0V과 5V가 되고, AND 게이트는 두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값이 참이 되므로, 출력 X의 전압은 0V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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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전류가 통하고 있는 도체를 자기장 중에 놓았을 때 기계적인 힘이 발생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은?

  1. 스피커
  2. 발전기
  3. 발화기
  4. 마이크로폰
(정답률: 100%)
  • 스피커는 전류가 흐르는 전선을 자기장 안에 놓아서 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기계적인 힘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통하고 있는 도체를 자기장 중에 놓았을 때 기계적인 힘이 발생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이 스피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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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양광 발전 시스템에 대한 가장 올바를 설명은?

  1. 한 곳에 모은 태양광의 에너지로 열기관을 이용하여, 그 열을 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2. 태양 전지를 이용하므로 빛이 없을 때에는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축전장치(축전지)가 필요하다.
  3. 출력은 직류이므로, 교류로 발전한 것을 직류로 변환하기 위해 별도의 정류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4. 구름이 낀 날이나 비가 오는 날은 발전이 전혀 불가능 하므로 저온에서는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 전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빛이 없는 경우에는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축전장치(축전지)가 필요합니다. 축전장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발전한 전기를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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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선간전압 100V 역률 60%인 평형 3상 부하에서 소비전력이 10kw일때 선전류는 약 몇 A 인가?

  1. 66.2
  2. 86.2
  3. 96.2
  4. 99.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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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러데이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자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전력은 자속 쇄교수의 전류에 대한 증가율에 비례한다.
  2. 전자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자력은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반대 방향으로 기전력이 유도된다.
  3. 정전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자력은 자속의 변화 방향으로 유도된다.
  4. 전자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전력은 자속 쇄교수의 시간에 대한 변화율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패러데이의 법칙은 전자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전력은 자속 쇄교수의 시간에 대한 변화율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자기장의 변화율이 클수록 기전력이 크게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 유도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기전력은 자속 쇄교수의 시간에 대한 변화율에 비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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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류회로에서 리플전압(riffle voltage)이란?

  1. 정류된 전압의 직류분
  2.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
  3. 무부하 전압
  4. 전부하 전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회로에서 리플전압은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류회로에서 전압이 일정하지 않고 변동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변동은 정류된 전압의 직류분에 더해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리플전압은 정류회로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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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

  1. 회전체와 외부 회로 접속
  2. 기전력 유도
  3. 자속 유기
  4. 정류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기전력 유도이다. 이는 회전체 내부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외부 회로에 전기력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전기자는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전기 모터와 같은 기계적인 운동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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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KW 전열기를 200V로 사용할 때 전류는 몇 A 인가? (단, 역률은 1 이라고한다.)

  1. 10
  2. 5
  3. 1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 = 전압 x 전류 x 역률
    1KW = 200V x 전류 x 1
    전류 = 1KW / (200V x 1) = 5A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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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류가 흐르려고 하면 코일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한다. EH, 전류가 감소하면 이를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이것을 무슨 법칙이라 하는가?

  1. 앙페에르의 오른손법칙
  2. 플레밍의 왼손법칙
  3. 비오사바르의 법칙
  4. 렌츠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렌츠의 법칙은 전류가 감소하면 이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이는 코일 내부에서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이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전류가 감소하면 자기장도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이 감소하는 자기장이 전류를 유지하려는 힘을 발생시키는 것이 렌츠의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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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계자 철심에 잔류 자기가 없어도 발전되는 직류기는?

  1. 직권기
  2. 복권기
  3. 분권기
  4. 타여자기
(정답률: 28%)
  • 분권기는 계자 철심에 잔류 자기가 없어도 발전되는 직류기입니다. 이는 분권기 내부의 회로 구성으로 인해 가능합니다. 분권기는 입력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 전압을 생성하는데, 이때 계자 철심에 잔류 자기가 없어도 충분한 출력 전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권기는 잔류 자기가 없어도 발전이 가능한 직류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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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중 정전계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계dpsjwlrk 최대로 되는 전하 분포의 전계이다.
  2. 전계 에너지와 무관한 전하 분포의 전계이다.
  3. 전계 에너지가 최소로 되는 전하 분포의 전계이다.
  4. 전계 에너지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전하 분포의 전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계는 전계 에너지가 최소로 되는 전하 분포의 전계입니다. 이는 전하 분포가 이루는 전계 에너지가 최소가 되는 상태로, 전하 분포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최적화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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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6Ω 의 저항 2개와 3Ω의 저항을 그림과 같이 직,병렬 회로로 연결하였을 때 a, b 간의 합성저항은 몇 Ω 인가?

  1. 3
  2. 6
  3. 8
  4. 9
(정답률: 80%)
  • a와 b 사이에는 6Ω 저항과 3Ω 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이 두 저항의 합성저항은 9Ω 이다. 그리고 이 합성저항과 6Ω 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저항은 6Ω과 9Ω의 병렬저항인 (6*9)/(6+9) = 54/15 ≈ 3.6Ω 이다. 마지막으로 이 합성저항과 3Ω 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최종 합성저항은 3.6Ω + 3Ω = 6.6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9"가 아닌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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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IC를 사용한 정전압 창치에서 IC 7812가 뜻하는 전압은?

  1. + 9[V]
  2. -9 [V]
  3. +12 [V]
  4. -12 [V]
(정답률: 알수없음)
  • IC 7812은 12V의 고정된 양의 전압을 출력하는 선형 전압 레귤레이터입니다. 따라서 "+12 [V]"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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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분권 발전기를 정지시킨 후 계자 조정기의 위치는 저항값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0으로 놓는다.
  2. 중위로 한다.
  3. 최대로 하낟.
  4. 최소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권 발전기를 정지시킨 후 계자 조정기의 위치는 "최대로 하낟." 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분권 발전기가 정지되면 전압이 갑자기 상승하여 발전기 내부의 저항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자 조정기의 위치를 최대로 하여 저항값을 최대한 높이면 전압 상승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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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1. Wh
  2. kW
  3. V
  4. Ah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의 용량은 전하량을 나타내는데, 전하량은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Ah(암페어-시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력(W), 전력의 단위(kW), 전압(V)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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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놀리식 Aㆍ(A+B)를 간단히 하면 다음 중 어는 것인가?

  1. A
  2. B
  3. AㆍB
  4. A+B
(정답률: 90%)
  • 정답은 "AㆍB"이다.

    놀리식 Aㆍ(A+B)를 간단히 하기 위해서는 분배법칙을 이용해야 한다. 분배법칙에 따르면 Aㆍ(A+B)는 AㆍA + AㆍB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AㆍA는 A의 제곱이므로 A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Aㆍ(A+B)는 A+AㆍB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A+B와 같으므로 정답은 "A+B"가 아니라 "Aㆍ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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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전지의 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전지가 최고로 낼 수 있는 시간당 전류를 말한다.
  2. 충전완료로부터 방전종료시까지의 맨 처음 시간의 전류를 말한다.
  3. 충전완료로부터 방전종료시까지의 사용전류와 시간을 곱한 것을 말한다.
  4. 기전려고가 전류의 곱을 말한다.
(정답률: 100%)
  • 축전지의 용량은 충전완료로부터 방전종료시까지의 사용전류와 시간을 곱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축전지가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나 많은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용량이 높을수록 축전지의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전류를 많이 공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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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축전지가 방전하면 양극판은 어떠한 색깔로 변하는가?

  1. 적갈색
  2. 회백색
  3. 녹색
  4. 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연축전지가 방전하면 양극판에 있는 황산납이 황산납산으로 변화하면서 회백색으로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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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태양전지는 무엇을 이용한 발전 방식인가?

  1. 태양에너지의 광합성
  2. 축열한 태양에너지에 의한 열기관
  3. 접합한 P형과 N형의 실리콘 반도체층의 광기전력
  4. 태양 빛을 받은 발광 다이오드 및 IC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전지는 접합한 P형과 N형의 실리콘 반도체층의 광기전력을 이용한 발전 방식이다. 이는 태양광이 P형과 N형 실리콘 반도체층 사이에서 전하를 생성하고, 이를 전기적으로 분리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이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태양광을 직접적으로 전기로 변환하여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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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등표의 기본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야표로서 해상 및 기상조건과 선박교통량을 과려하고 안전한 거리를 감안하여 충분한 광달거리를 가져야 한다.
  2. 항로표지로서 항만수역의 적절한 위치를 표시하고 항상 정확히 운용되어야 한다.
  3. 주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직경은 1.5~3 m 이상이어야 한다.
  4. 등표는 해상에 설계되는 것으로 위치선택이 자유롭기 때문에 기상 및 해상상태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주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직경은 1.5~3 m 이상이어야 한다."는 등표의 기본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등표의 크기는 역할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등표는 해상에 설계되는 것으로 위치선택이 자유롭기 때문에 기상 및 해상상태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등표의 기본 요건 중 하나입니다. 등표는 해상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선택이 자유롭고, 기상 및 해상상태에 따라 위치를 조정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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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향등(direction light)이 설치되는 곳으로 틀린 것은?

  1. 선박의 특별한 방향을 알려줄 필요하 있는곳
  2. 조사등을 설치할 수 있는 곳
  3. 선박의 진로를 알려 줄 필요가 있는 곳
  4. 통항이 곤란한 협수로 등에 가장 안전한 진로를 표시하기 위한 진로 연장선상의 육지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특별한 방향을 알려줄 필요하 있는 곳은 지향등이 설치될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지향등이 설치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사등을 설치할 수 있는 곳"이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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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등부표 정치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일반적으로 체인의 길이는 수심, 조차, 파랑을 고려하여 수심의 2~2.5배로 한다.
  2. 조류가 없는 곳에서는 침추없이 체인의 길이를 수심과 같게 정치한다.
  3. 조류가 빠른 곳에 정치할 때는 침추 2개 이상을 직렬로 연결하여 정치한다.
  4. 체인길이는 파랑의 영향이 없는 항만내에서는 수심의 1.2~1.5배로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 정치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조류가 없는 곳에서는 침추없이 체인의 길이를 수심과 같게 정치한다." 이유는 등부표 정치방법은 해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고, 체인의 길이를 수심과 같게 정치하는 것은 조류가 없는 안전한 항만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류가 있는 곳에서는 침추를 사용하여 체인을 연결해야 하며, 파랑이나 조건에 따라 체인의 길이를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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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국제조명위원회가 정한 표색계의 기호가 아닌 것은?

  1. K
  2. X
  3. Y
  4. Z
(정답률: 100%)
  • "K"는 국제조명위원회가 정한 표색계의 기호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인 "X", "Y", "Z"는 모두 국제조명위원회가 정한 표색계의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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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광파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섬광과 암간이 동일 간격으로 유지하되 반복할 필요는 없다.
  2.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어서 관측자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등명기 및 광원은 가능한 한 효율성과 신뢰성이 놓아야 한다.
  4. 지리학적인 측면에서 항로표지의 용도 및 목적을 만족 시킬 수 있고, 충분한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광과 암간이 동일 간격으로 유지하되 반복할 필요는 없다는 것은 광파표지의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광파표지의 기본적인 역할인 항해자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섬광과 암간이 동일 간격으로 유지되지 않는다면, 항해자는 광파표지를 이용하여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광파표지는 섬광과 암간이 동일 간격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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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로표지의 야간표지 중에서 “등대 부근에 위험물이 있고 풍랑이나 조류 때문에 등부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그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 구역만 비추기 위한 등화”는 무엇인가?

  1. 등선(Light ship)
  2. 도등(Leading light)
  3. 부등(Auxiliary light)
  4. 임시등(Occasional light)
(정답률: 알수없음)
  • 해안 등대 부근에는 등부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등대에 강력한 투광기를 설치하여 위험 구역만 비추는 등화를 만들어 부등(Auxiliary light)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등선(Light ship)과는 다르게 등대 자체에 설치되며, 도등(Leading light)과는 다르게 특정 항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임시등(Occasional light)은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등화이므로 부등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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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등표와 등부표의 정비점검 주기로 옳은 것은?

  1. 1개월에 1회 이상
  2. 2개월에 1회 이상
  3. 3개월에 1회 이상
  4. 4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100%)
  • 등표와 등부표는 안전을 위한 중요한 부품으로, 정비점검 주기를 충분히 짧게 가져야 합니다. 등표와 등부표는 차량의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등표와 등부표의 정비점검 주기는 1개월에 1회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주기로 정비점검을 하면, 등표와 등부표의 작동 상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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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과 체인의 중량과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 같다.
  2.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보다 작다.
  3.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는 무관하다.
  4.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이느이 전 중량보다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아래로 작용하는 중력과 상쇄되어 부표가 물 속에서 떠있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부표와 연결된 체인의 중량과 같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표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체인의 전 중량과 같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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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파스칼의 원리
  2. 도플러 효과
  3. 호이겐스 효과
  4. 매스킹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스킹 효과는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도로에서는 자동차 소리가 주변 소리를 가리는 것이 매스킹 효과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청각 능력을 감소시키는데, 이는 소리의 주파수와 음압이 서로 다른 경우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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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고립장애표지의 설명중 틀린 것은?

  1. 형상은 원조나 망대형이다.
  2. 두표는 흑구 2개이다.
  3. 도색은 흑색바탕에 하나의 넓은 홍색횡대이다.
  4. 등색은 황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립장애는 등색이 황색이 아니라 노란색이다. 이유는 고립장애의 등색은 황색보다는 노란색에 가깝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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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등명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광제어기는 야간에 등명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제어장치이다.
  2. 섬광기는 전구의 교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한다.
  3. 상부등체는 렌즈, 색필터, 렌즈보호대, 조류방지봅(Bird spike)등으로 구성된다.
  4. 하부등체는 케이스, 섬광기, 일광제어기, 회전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광기는 전구의 교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섬광기는 전구를 깜빡이게 하여 등불의 광선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전구의 교류전압과 전류를 제어하는 것은 전원공급장치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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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광파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등표
  2. 등대
  3. 도등
  4. 도표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표지는 해상에서 선박이나 비행기 등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표지물로, 등표, 등대, 도등이 그 종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도표"는 광파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도표는 지도나 그래프 등에서 정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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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ALA B지역에 적용되는 표지의 두표(붙일 경우)를 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1. 좌현표지 - 홍색원통형 1개
  2. 좌현측 우선항로 - 정점상향 녹색원추형 1개
  3. 우현표지 - 녹색원추형 1개
  4. 우현측 우선항로 - 녹색 원통형 1개
(정답률: 알수없음)
  • IALA B 지역에서는 좌현측 우선항로를 나타내는 표지는 정점상향 녹색 원추형 1개, 우현측 우선항로를 나타내는 표지는 녹색 원통형 1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우현측 우선항로 - 녹색 원통형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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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안전수역표지로 이용되는 등질은?

  1. 단섬광
  2. 군섬광
  3. 급섬광
  4. 모르스광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수역표지는 해상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등질로 사용되는 광선은 모르스광입니다. 모르스광은 광을 일정한 간격으로 짧게 길게 반복하여 보내는 광선으로, 이를 해석하여 알파벳 등의 문자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르스광은 해상에서 통신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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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눈부심(Glare)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광원의 위치와 관측자의 시선 방향이 가깝다.
  2. 눈이 낮은 휘도수준에 순응하고 있다.
  3. 광원과 그 주위의 휘도의 차가 대단히 크다.
  4.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 들어오는 광원의 시각이 작다는 것은 광원이 시야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작게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눈부심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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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압ㅇ축된 공기로써 소리를 내어 위치를 표시하는 음향표지는?

  1. 다이야후램폰
  2. 전기폰
  3. 에어사이렌
  4. 모터사이렌
(정답률: 알수없음)
  • 에어사이렌은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어 위치를 표시하는 음향표지입니다. 다이야후램폰은 다이아몬드로 만든 소리를 내는 악기이고, 전기폰은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모터사이렌은 모터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어 경고나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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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부터 마침 보이는 세기로 되는 겨계의 곳을 “역”이라고 한다. 그 때의 값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부동광도
  2. 투과율
  3. 역치
  4. 글레어
(정답률: 알수없음)
  • 역치는 빛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부터 마침 보이는 세기로 되는 겨계의 값이다. 따라서, "역"이라는 용어와 관련이 있으며, 다른 보기들인 "부동광도", "투과율", "글레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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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에서 권고하는 실효ㅗ강도 계산방식이 아닌 것은?

  1. 섬광이 매분 300회 이하의 비율로 발광시 슈미트ㆍ크라우젠 방식을 사용한다.
  2. 섬광의 등질이 시간차가 있는 섬광인 경우 최저값을 취한다.
  3. 볼 수 있는 방향이 차이가 있는 섬광일 경우 최고값을 취한다.
  4. 융합빈도 이상의 비율로 반복하는 섬광으로 볼 때 연속으로 보이는 등화의 경우는 돌보트 법칙을 적용한다.
(정답률: 50%)
  • "볼 수 있는 방향이 차이가 있는 섬광일 경우 최고값을 취한다."가 아닌 것은 "섬광의 등질이 시간차가 있는 섬광인 경우 최저값을 취한다."입니다.

    섬광의 등질이 시간차가 있는 경우, 최저값을 취하는 이유는 시간차가 있는 섬광은 불규칙적으로 번갈아가며 등장하기 때문에, 최저값을 취함으로써 선박 운항에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반면에, 볼 수 있는 방향이 차이가 있는 섬광일 경우 최고값을 취하는 이유는, 섬광이 볼 수 있는 방향에 따라 밝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 운항에 있어서는 가장 밝은 상태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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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항로표지 등화의 등색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백색
  2. 황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청색

    설명: 항로표지 등화에서 사용되는 등색은 백색, 황색, 적색으로, 청색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청색이 바다에서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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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동의 전파속도 v, 파장 λ, 진동수 n 이라 할때,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v = λ/n
  2. v = nλ
  3. v = n/λ
  4. v = 1/2 nλ
(정답률: 90%)
  • 정답: "v = nλ"

    이유: 파동의 전파속도(v)는 파장(λ)과 진동수(n)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v = λn 입니다. 이 식을 조금 변형하면 v = nλ가 됩니다. 따라서, 파동의 전파속도(v)는 파장(λ)과 진동수(n)의 곱인 nλ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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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다음 중 전파가 통과하는 지표면의 도전율이 가장 높은 것은?

  1. 비옥한 농업지대
  2. 산악지대
  3. 해수
  4. 시가지
(정답률: 91%)
  • 전파는 공기나 물 등의 투과성이 높은 물질을 통과하기 쉽지만, 도전율이 높은 물질을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해수는 염분이 녹아있어 전기전도성이 높아 도전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전파가 해수를 통과하는 도전율이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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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로란-C의 발사 전파가 주로 반사되는 전리층으로 맞는 것은?

  1. D층, E층
  2. E층, F층
  3. F1층, F2 층
  4. F층, G층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의 발사 전파는 주로 2~30MHz의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이는 D층과 E층에서 반사되기 적합합니다. E층은 전리층 중에서 가장 강한 반사를 보이는 층이기도 하므로, D층과 E층이 로란-C의 발사 전파가 주로 반사되는 전리층으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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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레이더 리플렉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거리에 있는 물표탐지의 개선
  2. 해면반사 EH는 비에 의한 소란해역에 있는 물표탐지 개선
  3. 표지와의 충돌로 인한 재해 방지
  4. 강조된 물표 신호를 제공하는 능동적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된 물표 신호를 제공하는 능동적 장치가 틀린 설명입니다. 레이더 리플렉터는 레이더 신호를 반사하여 원거리에 있는 물체를 탐지하는 장치로, 주로 해상 안전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강조된 물표 신호를 제공하는 능동적 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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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중 전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진공에서의 전파의 속도는 음속과 같다.
  2. 전파가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그 파장의 길이가 점차 감소한다.
  3. 전파는 진행중에도 진폭이 일정히 유지된다.
  4. 전파는 성질이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반사와 굴절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는 성질이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반사와 굴절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전파가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매질의 밀도나 굴절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빛이 공기에서 물로 옮겨갈 때, 빛의 속도와 방향이 바뀌는 것이 굴절현상이다. 반사는 매질의 경계면에서 전파가 되돌아오는 현상으로, 거울이나 반사판 등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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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선박용 RADAR설비는 지시장치를 이용하여 주로 무엇을측정하는가?

  1. 방위와 높이
  2. 거리와 면적
  3. 거리와 방위
  4. 방위와 풍속
(정답률: 64%)
  • 선박용 RADAR설비는 지시장치를 이용하여 주로 거리와 방위를 측정합니다. 이는 선박이 주변 환경에서 다른 선박이나 장애물과의 거리와 위치를 파악하여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방위와 높이, 면적, 풍속은 다른 장비나 센서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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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은 현재 운용중인 DGPS 시스템에 사용되는 RTCM 메시지 Type No (형식번호) 이다. 이 중 의사거리 보정치의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번호는 몇 번 인가?

  1. Type 3
  2. Type 5
  3. Type 7
  4. Type 9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ype 9"이다.

    Type 9는 "Reference Station Parameters" 메시지로, 의사거리 보정치와 같은 DGPS 시스템의 기본 매개변수를 포함한다. 이 메시지는 DGPS 수신기가 수신한 신호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여 위치 보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Type 9는 DGPS 시스템에서 의사거리 보정치의 정보를 제공하는 메시지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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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전파잡음 중 자연잡음이 아닌 것은?

  1. 우주잡음
  2. 태양잡음
  3. 은하납음
  4. 도시잡음
(정답률: 100%)
  • 정답은 "도시잡음"입니다. 이유는 우주잡음, 태양잡음, 은하납음은 모두 자연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이지만, 도시잡음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인공적인 잡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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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GPS에서 사용하는 위성의 고도는 약 몇 km 인가?

  1. 5000km
  2. 10000km
  3. 20000km
  4. 50000km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위성은 지구 주위를 고도 약 20,000km의 궤도를 돌고 있기 때문에, GPS에서 사용하는 위성의 고도는 20,000k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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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특수신호 시스템 중 초음파식 도플러 다층유속계로도 불리우며 수괴의 수직면 Profile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은?

  1. GEK(Geomagnetic Electro-Kinematograph)
  2. 전자유속계(Electromagnetic Current meter)
  3. ADCP(Acoustic Doppler Current Profiler)
  4. EM Log(Electromagnetic Log)
(정답률: 알수없음)
  • 초음파식 도플러 다층유속계(ADCP)는 수괴에서 발생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수송체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괴의 수직면 Profile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DCP입니다. GEK, 전자유속계, EM Log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수송체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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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태양광 발전만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서 송전설비가 비경제적이거나 불가능한 원격지의 전원에 주로 사용되는 시스템은?

  1. 독립형
  2. 계통연계형
  3. 하이브리드(Hybrid)형
  4. 중앙공급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독립형"입니다.

    독립형 시스템은 송전설비가 없는 원격지나 산간지역 등에서 태양광 발전기와 배터리, 인버터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전력공급이 어렵거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독립형 시스템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전력공급이 안정적이며, 송전설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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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중파무선표지(라디오비콘)에 사용되는 주파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205~273 kHz
  2. 283~325kHz
  3. 325~368kHz
  4. 375~425kHz
(정답률: 알수없음)
  • 중파무선표지(라디오비콘)는 장거리 통신을 위해 사용되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짧은 거리에서의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너무 낮으면 통신 거리가 짧아지고, 너무 높으면 전파가 잘 흡수되어 통신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283~325kHz가 가장 적당한 주파수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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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쌍곡선 항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로란
  2. 데카
  3. 레이더비콘
  4. 오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쌍곡선 항법은 전파를 이용하여 항로를 찾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전파의 도달 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는데, 이 때 거리가 먼 것은 측정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이더비콘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더 멀리까지 신호를 보낼 수 있어 쌍곡선 항법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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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전파의 잡음방해에 대한 개선책이 아닌 것은?

  1. 잡음원에 대하여 필터를 삽입하거나 차폐시킨다.
  2.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3. 수신기으 실효대폭을 가능한 넓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하여 이득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기의 실효대역폭을 넓게 한다는 것은 전파를 수신하는 데 필요한 대역폭을 넓게 만들어서 잡음이 섞이는 확률을 줄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전파의 잡음방해에 대한 개선책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신기의 실효대폭을 가능한 넓게 한다."가 아닌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입니다.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는 것은 전파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므로, 잡음도 함께 증폭될 가능성이 있어 전파의 잡음방해에 대한 개선책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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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국제전기통신조약에 의한 주파수 구분이 틀린 것은?

  1. LF : 30kHz ~300 kHz
  2. MF : 300kHz~ 3,000kHz
  3. HF : 3 MHz ~30 MHz
  4. UHF : 30MHz~300MHz
(정답률: 85%)
  • UHF는 "Ultra High Frequency"의 약자로, 매우 높은 주파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UHF의 주파수 범위는 30MHz에서 300MHz까지이며, 이는 다른 주파수 범위와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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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로란-C 시스템에서 브링크(Blink) 사유가 아닌 것은?

  1. 수신된 TD 값이 허용치를 초과할 때
  2. ECD 값이 허용치를 초과 할 때
  3. 위상코드 EH는 GRI가 부적절 할 때
  4. 종국이 정규출력전력의 10% 이하로 운용 될 때
(정답률: 46%)
  • 로란-C 시스템에서 브링크(Blink)는 TD 값이나 ECD 값이 허용치를 초과하거나, 위상코드 EH가 GRI와 부적절할 때 발생한다. 하지만 종국이 정규출력전력의 10% 이하로 운용될 때는 브링크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종국이 정규출력전력의 10% 이하로 운용 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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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위성항법 보정장치(DGPS)의 송신장치에서 사용되는 변조방식으로 맞는 것은?

  1. MSK 변조
  2. 펄스 변조
  3. 반송파 변조
  4. 2상 PSK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항법 보정장치(DGPS)에서는 MSK 변조를 사용합니다. 이는 이진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연속적인 0과 1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MSK 변조는 주파수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신호의 위상을 변화시켜 주파수를 변조합니다. 이 방식은 주파수 대역폭을 좁게 사용하여 대역폭 효율성이 높고, 신호 간 간섭이 적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DGPS에서는 MSK 변조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안정적인 위치 정보를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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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GPS의 오차 요인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대기권(전리층, 대류권 등)에서의 전파지연 오차
  2. 위성 상호간의 간섭에 의한 오차
  3. 위성자체 및 GPS 수신기 시계의 오차
  4. 위성궤도정보의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 상호간의 간섭에 의한 오차는 GPS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GPS 위성들이 서로 간섭하면서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이는 다른 요인들과는 달리 외부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GPS의 오차 요인과 관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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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GPS의 두개의 반송파인 L1 신호와 L2 신호의 주파수의 비는 대략 얼마인가?

  1. 154 : 120
  2. 120 : 154
  3. 100 : 200
  4. 200 : 100
(정답률: 알수없음)
  • GPS의 L1 신호의 주파수는 1575.42 MHz이고, L2 신호의 주파수는 1227.60 MHz이다. 따라서 L1 신호와 L2 신호의 주파수 비는 대략 1575.42 : 1227.60 = 154 : 12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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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Loran-C 펄스군의 반복주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GRI
  2. PRI
  3. PLL
  4. PRR
(정답률: 알수없음)
  • Loran-C 펄스군의 반복주기를 PRI (Pulse Repetition Interval) 라고 하는데, 이는 펄스군의 한 주기가 끝나고 다음 주기가 시작하는 시간 간격을 의미한다. GRI (Group Repetition Interval) 는 PRI의 배수로, 여러 개의 펄스군이 하나의 그룹을 이루는 주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GRI는 PRI보다 더 긴 주기를 가지므로 정답은 "GR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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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송신기에서 1 W 의 전력으로 송출된 신호가 이득이 25dB 인 안테나를 통해 복사하여 경로손실이 - 100 dB인 경로를 거쳐 이득이 25dB 인 안테나에 수신 되었을때 수신된 신호의 전력은 얼마인가?

  1. 0.001 mW
  2. 0.01 mW
  3. 0.1 mW
  4. 1mW
(정답률: 알수없음)
  • 안테나 이득은 송신기에서 발생한 1W의 전력을 25dB만큼 증폭시켜 316.23W로 만들어줍니다. 이 신호는 경로손실이 -100dB인 경로를 거쳐 수신 안테나에 도달합니다. 경로손실이 -100dB이므로 수신 안테나에 도달하는 신호의 전력은 원래 신호의 10의 -10승(0.0000000001)배가 됩니다. 따라서, 수신 안테나에서 수신되는 전력은 316.23W × 10의 -10승 = 0.000031623mW입니다. 이 신호는 수신 안테나의 이득이 25dB만큼 증폭되어 316.23W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수신되는 전력은 0.000031623mW × 316.23 = 0.01mW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 m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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