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25)

항로표지기사
(2010-07-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로표지일반

1. 방위와 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기자오선과 자극을 지나는 진자오선이 관측자의 위치에서 이루는 교각을 편차라고 한다.
  2. 선내에 설치된 마그네틱 컴퍼스의 남북선이 자기자오선과 일치하지 않고 이루는 교각을 자차라고 한다.
  3. 관측자를 지나는 진자오선과 관측자 및 목표물을 지나는 대권이 이루는 각을 진방위라고 한다.
  4. 자기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을 나침로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을 나침로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나침로는 선수미선과 북극성을 이루는 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자기자오선은 지자기력의 방향을 나타내는 선이며, 선수미선은 선박이나 비행기의 이동 방향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자기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은 나침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항로표지위탁관리업자가 그 업무를 개시∙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누구에게 그 사실을 미리 신고하여야 하는가?

  1. 시∙도지사
  2. 해양수산부장관
  3. 해양경찰청장
  4. 항로표지기술협회장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위탁관리업자가 그 업무를 개시∙휴지 또는 폐지하고자 하는 경우, 이를 해양수산부장관에게 미리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해양수산분야의 권한과 책임을 가진 공식적인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해양수산부장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IALA 해상부표식의 방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틀린 것은?

  1. 굴곡점, 합류점, 분기점 등 항로 내의 특이한 지점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설치한다,
  2. 북방위 표지는 표지의 북쪽에 그 구역의 최심부가 있거나 가항수역 또는 항로가 있음을 의미한다.
  3. 장해물을 중심으로 하여 진방위로 북에서 동까지의 상한을 동상한이라고 한다.
  4. 서상한에 설치된 방위 표지를 서방위 표지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해물을 중심으로 하여 진방위로 북에서 동까지의 상한을 동상한이라고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동에서 서쪽으로의 상한을 동상한이라고 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IALA에서 정한 국제 표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광파표지에 대한 항해자의 요망사항이 아닌 것 은?

  1. 절대적인 신뢰성
  2. 적절한 광달거리 (특히 제한된 시계 상황에서)
  3. 파랑에 의하여 심한 동요가 있을 경우라도 분명한 등질 확인
  4. 식별하기는 어렵지만 뚜렷한 점멸등질
(정답률: 알수없음)
  • "식별하기는 어렵지만 뚜렷한 점멸등질"은 광파표지의 등질이 분명하게 확인되지 않을 수 있지만, 점멸등질은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요망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IALA 해상부표식에 적용되는 항로표지는?

  1. 등대
  2. 도표
  3. 대형부표
  4. 등표
(정답률: 알수없음)
  • 항로표지 중 등표는 해상에서 선박의 위치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작은 크기의 부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IALA 해상부표식에서 등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항로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해양자료수집시스템(ODAS)용 등부표의 등질로 할 것을 권고한 등질은?

  1. 군섬황광 매20초에 5섬
  2. 군섬황광 매10초에 5섬
  3. 군섬황광 매20초에 3섬
  4. 군섬황광 매10초에 3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군섬황광 매20초에 5섬"이다. 이는 ODA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등부표의 등질로 권고되는 등질이다. 이유는 군섬황광이 매 20초에 5섬이라는 것은 등부표가 위치한 해역에서 수심, 파고, 해류 등의 정보를 수집하기에 적합한 조건이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등질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해양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좁은 해협, 수로 등에서 선박의 교통량, 항법상의 각종 자료 및 조류의 방향 등을 주야간에 전파 또는 형상물로서 항행선박에 통보하는 항로표지는?

  1. 특수신호표지
  2. 광파표지
  3. 음파표지
  4. 전파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신호표지는 주로 좁은 해협이나 수로 등에서 항법상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전파나 형상물로서 항행선박에게 통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파표지"와 유사하지만, 항로표지의 특성상 특수한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수신호표지"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광파표지와 음파표지는 각각 빛과 소리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항로표지에서는 이러한 방식보다 전파나 형상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데 이용되는 위치선이 아닌 것은?

  1. 물표의 방위를 관측하여 얻은 방위선
  2. 일직선상에 겹쳐 보이는 두 물표를 연결하는 중시선
  3. 수평 거리에 의한 위치선
  4. 동시 관측에 의한 위치선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의 위치를 구하는데 이용되는 위치선은 선박과 물표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구해지는데, 이 중 "동시 관측에 의한 위치선"은 선박과 물표를 동시에 관측하여 구하는 위치선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위치선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동시 관측에 의한 위치선"은 다른 위치선과는 달리 동시에 관측해야 하기 때문에 특별한 위치선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AIWR은 어떤 등질의 약기호인가?

  1. 복합군명암광
  2. 군섬광
  3. 호광
  4. 단명암광
(정답률: 알수없음)
  • AIWR은 "호광" 등질의 약기호입니다. 이는 "군명암광"과 "단명암광"보다 더 밝고 선명한 빛을 나타내며, "복합군명암광"과 "군섬광"보다는 덜 복잡하고 단순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랜비(LANBY)의 성능 기준이 아닌 것은?

  1. 부체의 안정성이 양호하여야 한다.
  2. 신호 등화는 짧은 가시거리를 가져야 한다.
  3. 음향신호는 보통 위험물 경고용만으로 필요하다.
  4. 고장 시에는 즉시 항해자들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향신호는 보통 위험물 경고용만으로 필요하다."는 랜비의 성능 기준과는 무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신호 등화는 짧은 가시거리를 가져야 한다."는 랜비의 성능 기준 중 하나인데, 이는 랜비가 발하는 신호가 빛의 파장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가시거리가 짧을수록 더욱 성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랜비의 신호가 더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항해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지축과 직교하는 대권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대권(Great Circle)
  2. 적도(Equator)
  3. 거등권(Parallel of Latitude)
  4. 본초자오선(Prime Meridian)
(정답률: 알수없음)
  • 대권은 지구의 둥근 모양을 고려할 때,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가장 큰 원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지축과 직교하는 대권을 적도라고 합니다. 적도는 지구를 북쪽과 남쪽으로 나누는 가상의 선으로, 지구의 중심을 기준으로 동서방향으로 둥글게 뻗어나가는 선입니다. 따라서 적도는 지구의 북쪽과 남쪽 반구를 나누는 경계선이며, 지구상의 모든 장소에서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동일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IALA에서 권고하고 있는 항로표지 역반사재 사용 권고의 대상표지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측방위표지 - 수로의 좌∙우현 표지
  2. 방위표지 - 동서남북의 가항수역을 표시
  3. 고립장애표지 - 침선,공사 등 신위험물표시
  4. 안전수역표지 - 수로중앙 표시와 같이 전 주변 수역이 가항수역임을 표시
(정답률: 80%)
  • 고립장애표지는 침선, 공사 등의 신위험물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수면 아래에 장애물이나 잠수함 등이 있어 안전한 항해가 어려운 구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립장애표지 - 침선,공사 등 신위험물표시"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등대의 등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본 수준면에서 등록의 상부 끝까지 높이
  2. 평균 수면에서 등화의 끝까지 높이
  3. 평균 수면에서 등화의 중심까지의 높이
  4. 약최고고조면에서 등화의 끝까지 높이
(정답률: 90%)
  • 등대의 등고는 평균 수면에서 등화의 중심까지의 높이이다. 이는 등대의 높이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등대의 높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등화의 중심까지의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등대의 등고는 평균 수면에서 등화의 중심까지의 높이로 정의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특수신호표지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등대 또는 등표와 같은 광파표지
  2. 입표나 도표와 같은 형상표지
  3. 전기혼이나 에어사이렌과 같은 음파표지
  4. 항행선박에 항법상의 자료를 통보하는 선박통항신호표지(VTS)
(정답률: 91%)
  • 특수신호표지 중 항행선박에 항법상의 자료를 통보하는 선박통항신호표지(VTS)는 항로상황, 기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항해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해 중인 선박들은 VTS의 정보를 수신하여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점광원에서 어떤 방향의 입체각에 나오는 광속을 그 입체각으로 나눈 값은?

  1. 휘도
  2. 광도
  3. 조도
  4. 광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광도"입니다. 광도는 점광원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오는 광속을 그 방향으로 나눈 값으로, 단위는 칸들라(candela)입니다. 따라서 광도는 특정 방향으로 나오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극심한 조류, 파도 등 해상조건과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해역은?

  1. 외해
  2. 준외해
  3. 내해
  4. 급류해역
(정답률: 알수없음)
  • 내해는 대륙과 인접한 해역으로, 대륙으로 인해 파도와 조류 등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또한, 기상조건도 대륙과 인접한 지역에 비해 안정적이며, 해양생물도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해는 어업과 해운 등 다양한 산업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항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천문항법
  2. 전파항법
  3. 추측항법
  4. 임의항법
(정답률: 93%)
  • 천문항법과 전파항법은 자연 현상을 이용한 항법 방법이며, 추측항법은 경험과 추론을 통해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 방법입니다. 하지만 임의항법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항법 방법으로, 단순히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다른 항법 방법들과 대조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포함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임의항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등명암광, 명암광, 장섬광 매10초 1섬광 또는 모르스 부호광(A) 등질을 사용하는 항로표지는?

  1. 특수표지
  2. 안전수역표지
  3. 고립장해표지
  4. 방위표지
(정답률: 90%)
  • 등명암광, 명암광, 장섬광 매10초 1섬광 또는 모르스 부호광(A) 등질을 사용하는 항로표지는 안전수역표지입니다. 이는 항해 중 안전한 수역을 안내하기 위한 표지로, 항로상 위험한 지역이나 안전한 수역을 구분하여 안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등명암광, 명암광, 장섬광 등 다양한 광원을 사용하여 시야가 좋지 않은 날씨나 밤에도 안전한 항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항로표지법에서 정하고 있는 항로표지의 종류 중 형상표지가 아닌 것은?

  1. 등대
  2. 입표
  3. 도표
  4. 부표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는 형상표지가 아닌, 구조물표지에 해당한다. 항로표지법에서는 형상표지, 구조물표지, 조명표지, 신호표지, 특수표지 등 다양한 종류의 항로표지를 규정하고 있다. 등대는 항로를 안내하는 구조물로서, 해상에서 높이가 높게 솟아나와 시야에 잘 띄어서 선박이 항로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해협, 수도, 소해수로, 준설항로, 항만 등 협소하거나 위험한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을 안전하게 목적지로 인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1. 연안표지
  2. 항만인지표지
  3. 유도표지
  4. 장애표지
(정답률: 60%)
  • 유도표지는 항로를 안내하고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해 설치되는 표지이다. 따라서 협소하거나 위험한 해역에서 선박을 안전하게 목적지로 인도하기 위해 설치되는 항로표지로 유도표지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기·전자기초

21. 다음 중 배율기 저항의 주사용 목적은?

  1. 용량계의 측정 범위 확대
  2. 저항계의 측정 범위 확대
  3. 전압계의 측정 범위 확대
  4. 검류계의 측정 범위 확대
(정답률: 알수없음)
  • 배율기 저항은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압계는 일반적으로 제한된 측정 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율기 저항을 사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는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넓은 범위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반도체 다이오드에서 PN접합 근처의 영역으로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구성된 영역은?

  1. 중성영역
  2. 재결합영역
  3. 공핍영역
  4. 확산영역
(정답률: 알수없음)
  • 반도체 다이오드에서 PN접합 근처의 영역은 양쪽의 이온들이 서로 만나서 결합하면서 전하가 중립화되는 중성영역과, 전자와 양공이 부족하여 전하가 전혀 없는 공핍영역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핍영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기전력 E[v], 내부저항 r[Ω]인 전지를 저항 R[Ω]에 연결할 때, 저항 R의 양단에 나타나는 전압[V]는?

(정답률: 3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오므레의 법칙에 따라 전압은 저항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전류는 전지의 기전력과 저항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전압은 기전력과 저항의 비례 관계에 있으며, 저항이 작을수록 전압이 크게 나타난다. ""은 저항이 0일 때의 전압을 나타내므로, 저항이 작을수록 전압이 커지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정전용량이 같은 콘덴서 2개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 합성 정전용량은 이들 2개를 직렬로 연결했을 때의 몇 배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용량이 같은 콘덴서 2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각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더해진다. 따라서 합성 정전용량은 원래 정전용량의 2배가 된다.

    반면에, 2개의 콘덴서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하는 두 콘덴서를 거쳐서 흐르기 때문에 총 전하량은 작아진다. 따라서 합성 정전용량은 원래 정전용량의 1/2가 된다.

    따라서 병렬 연결시 합성 정전용량은 직렬 연결시의 2배이므로, 정답은 "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e=141sin{120πt-(π/3)}인 파형의 주파수[Hz]는?

  1. 15
  2. 30
  3. 6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e=141sin{120πt-(π/3)}의 주기는 1/120초이므로, 주파수는 120Hz가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주파수를 Hz 단위로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주파수는 120/2π ≈ 19.1Hz가 됩니다. 이 값은 주어진 보기 중에서 "15"와 "30"보다 작고, "120"보다 크므로, 정답은 "6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축전이의 충전방식이 아닌 것은?

  1. 급속충전
  2. 부동충전
  3. 균등충전
  4. 과충전
(정답률: 알수없음)
  • 과충전은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할 때, 정해진 용량 이상으로 충전을 하여 배터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축전이의 충전방식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브리지 정류기에서 입력전압의 정(+)의 반주기 동안 다이오드의 상태는?

  1. 1개의 다이오드만 순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2. 2개의 다이오드만 순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3. 3개의 다이오드만 순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4. 모든 다이오드가 역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브리지 정류기에서 입력전압의 정(+)의 반주기 동안 다이오드의 상태는 2개의 다이오드만 순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이는 입력전압의 정(+)이 D1과 D3을 통해 출력부로 흐르고, D2와 D4는 역방향 바이어스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D1과 D3은 전류가 흐르면서 출력부로 전압을 공급하게 되고, D2와 D4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역방향 바이어스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정류회로 중에서 대전력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단상반파 정류회로
  2. 단상 브리지 정류 회로
  3. 3상 반파 정류 회로
  4. 3상 전파 정류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전파 정류 회로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대전력을 처리할 수 있으며, 전류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전력 손실이 적고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대전력용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태양전지를 구성하는 반도체와 가장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 소자는?

  1. 다이오드
  2. 트랜지스터
  3. SCR
  4. FET
(정답률: 70%)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 중 하나로, 양극과 음극으로 이루어진 두 개의 반도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양극과 음극 사이에는 PN 접합이 형성되어 있어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이오드는 태양전지에서도 사용되며,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기동토크가 크게 요구되는 부하에 가장 적합한 직류 전동기는?

  1. 복권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타여자 전동기
  4. 영구자석 전동기
(정답률: 55%)
  • 직류 전동기 중에서도 직권 전동기는 기동토크가 크게 요구되는 부하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직권 전동기가 고속 회전에서도 안정적인 토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권 전동기는 속도 조절이 용이하며, 작은 크기로도 큰 출력을 내는 등 다양한 용도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교류 동기 발전의 병렬 운전시 요구되는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전압이 같아야 한다.
  2. 주파수가 같아야 한다.
  3. 임피던스가 같아야 한다.
  4. 위상이 같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동기 발전의 병렬 운전시 요구되는 조건은 전압, 주파수, 임피던스, 위상이 모두 같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임피던스가 같아야 하는 이유는 병렬로 연결된 발전기들은 전압과 주파수가 같더라도 각 발전기의 내부 저항, 인덕턴스, 캐패시턴스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전류가 제대로 분배되지 않고 발전기 간의 전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전류 차이는 발전기의 과부하를 유발하고 전력 손실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임피던스가 같은 경우에만 전류가 균등하게 분배되어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UPS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정류기
  2. 변류기
  3. 축전지
  4. 인버터
(정답률: 알수없음)
  • UPS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는 정류기, 축전지, 인버터입니다. 변류기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지만, UPS 시스템에서는 이미 AC 전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류기는 UPS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서로 결합된 두 개의 코일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20[mH]가 되고, 한쪽 코일을 반대 방향으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12[mH]가 된다고 한다. 두 코일간의 상호 인덕턴스[mH]는?

  1. 1
  2. 2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코일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각 코일의 인덕턴스의 합과 상호 인덕턴스의 합으로 구성된다. 즉, 20[mH] = L1 + L2 + M이다. 한쪽 코일을 반대 방향으로 연결하면 합성 인덕턴스는 각 코일의 인덕턴스의 차와 상호 인덕턴스의 차로 구성된다. 즉, 12[mH] = L1 - L2 - M이다. 이 두 식을 풀면 M = 2[mH]가 된다. 따라서, 두 코일간의 상호 인덕턴스는 2[mH]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태양전지에서 빛을 기전력으로 바꾸는 역할은?

  1. 발열 작용
  2. 광기전력 효과
  3. 압전 현상
  4. 열전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태양전지에서 빛을 기전력으로 바꾸는 역할은 "광기전력 효과"입니다. 이는 빛이 반도체 내부에서 전자를 자유롭게 만들어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태양전지는 태양광을 직접 전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도체에 전류가 흐를 때 자장의 방향을 쉽게 알 수 있는 법칙은?

  1. 렌츠의 법칙
  2. 비오사바르 법칙
  3. 전자유도 법칙
  4. 앙페르 오른 나사의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앙페르 오른 나사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데, 이 자기장의 방향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오른쪽으로 바라봤을 때 나사 방향과 같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기기기 설계나 전자회로 설계 등에서 전류의 자기장 방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법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실효값이 100[V]인 교류 전압을 전파정류시 평균값[V]는 약 얼마인가?

  1. 141
  2. 120
  3. 112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전압의 평균값은 최대값의 0.636배이므로, 100[V]의 최대값의 0.636배는 약 63.6[V]이다. 이를 다시 2로 나누면 평균값인 약 31.8[V]가 나오지만, 전파정류를 통해 직류 전압으로 변환할 때에는 최대값의 0.9배가 되므로, 63.6[V]의 0.9배는 약 57.24[V]이다. 이를 다시 2로 나누면 평균값인 약 28.62[V]가 나오지만, 이는 근사치일 뿐이며,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90[V]이므로 정답은 9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정논리의 경우 X, Y는 입력이고 Z를 출력이라 할 때, 그림의 논리회로는?

  1. AND회로
  2. OR 회로
  3. NAND회로
  4. NOR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X와 Y가 둘 다 0일 때만 출력 Z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OR 회로의 반대 개념이므로 NOR 회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평형 3상 Y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위상차는?

  1. π/2
  2. π/3
  3. π/4
  4. π/6
(정답률: 알수없음)
  • 평형 3상 Y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위상차는 "π/6"이다. 이는 Y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관계식인 Vab = √3Vphasor(cos(θ) + jsin(θ))를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다. 여기서 Vab는 선간전압, Vphaser은 상전압, θ은 위상각이다. Y결선에서는 선간전압의 위상각이 30도(π/6)이므로, 상전압의 위상각도 30도(π/6)이다. 따라서 선간전압과 상전압의 위상차는 π/6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3[Ω], 6[Ω], 8[Ω]의 저항을 병렬로 접속하면 합성저항[Ω]은?

  1. 16
  2. 8
  3. 4.4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접속시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합성저항 = 1/3 + 1/6 + 1/8

    1/합성저항 = (8+4+3)/24

    1/합성저항 = 15/24

    합성저항 = 24/15

    합성저항 = 1.6

    따라서 정답은 "1.6"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가동코일형 계기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따른다.
  2. 지침의 회전각은 계기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한다.
  3. 눈금은 일반적으로 균등하다.
  4. 교류전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동코일형 계기는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따르며, 지침의 회전각은 계기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하며, 눈금은 일반적으로 균등합니다. 그러나 가동코일형 계기는 교류전용으로만 사용됩니다. 이는 가동코일형 계기가 직류전류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광파·음파표지

41. 통하이 곤란한 좁은 수로, 만입구, 항구 등에서 선박에 안전한 진로를 알려주기 위해서 진로의 연장선의 육지에 설치된 항로표지는?

  1. 등부표
  2. 조사등
  3. 지향등
  4. 조명등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의 연장선을 따라 안전한 항로를 안내하기 위해 설치된 항로표지는 지향등입니다. 지향등은 특정 방향으로 빛을 내어 선박이 그 방향을 따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부표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통하이나 좁은 수로, 만입구, 항구 등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지향등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일정한 광도의 빛이 일정한 간격으로 발하며 명간과 암간의 길이가 같은 등질은?

  1. 군명암광
  2. 등명암광
  3. 초급성광
  4. 단명암광
(정답률: 알수없음)
  • 등명암광은 일정한 광도의 빛이 일정한 간격으로 발하며 명간과 암간의 길이가 같은 등질이다. 이는 광도와 길이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빛의 밝기와 어둠의 정도가 동일하게 유지되어 등명암광이라고 부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공기중에서 음압(Microbar)의 기준치는?

  1. 0.0001
  2. 0.0002
  3. 0.0003
  4. 0.0004
(정답률: 알수없음)
  • 음압은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을 의미하며, 대기압은 약 1바(bar)이다. 따라서 음압의 기준치는 대기압보다 낮은 값이어야 한다. 이 보기 중에서는 0.0002가 대기압보다 약간 낮은 값이므로 음압의 기준치로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중 눈부심(Glare)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고휘도 광도 또는 반사물체가 있다.
  2. 눈이 낮은 휘도 수준(Level)에 순응하고 있다.
  3. 광원과 그 주위에 휘도 차가 대단히 크다.
  4. 눈에 들어오는 광원이 시각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눈에 들어오는 광원이 시각이 작다는 것은 광원이 너무 작거나 어두워서 눈이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눈부심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중 항로표지에 요구되는 색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특별성
  2. 시인성
  3. 식별성
  4. 유목성
(정답률: 55%)
  • 정답: 유목성

    해설: 항로표지에 요구되는 색의 특성은 특별성, 시인성, 식별성이다. 특별성은 해당 표지가 가리키는 내용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독특하고 특별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시인성은 낮과 밤 모두 시인이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별성은 항로표지의 종류와 기능을 구분하기 위해 각각의 표지에 특정한 색상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유목성은 항해 중인 선박이 항로표지를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색상이 선명하고 대조적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유목성은 항로표지에 요구되는 색의 특성이 아니므로 정답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마스킹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청주파수의 맥동현상이다.
  2. 읍압의 온도에 따른 변화를 말한다.
  3.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이다.
  4. 음향의 회절 및 굴절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현상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마스킹효과는 한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으로, 더 큰 음량을 가진 소리가 작은 음량을 가진 소리를 가리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작은 소리를 듣기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를 마스킹효과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에서 권고한 등질의 약기가 틀린 것은?

  1. 부동광 – F
  2. 명암광 -Oc
  3. 모르스광 –Mo
  4. 호광 - Q
(정답률: 알수없음)
  • IALA에서는 부동광을 F, 명암광을 Oc, 모르스광을 Mo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광은 IALA에서는 권고하지 않는 약기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프레넬 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 )안에 적합한 것은?

  1. 회절손실
  2. 반사손실
  3. 굴절손실
  4. 투과손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레넬 렌즈는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맞추는 렌즈입니다. 이때 빛은 렌즈를 통과하면서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굴절되며 일부는 투과됩니다. 이 중에서 투과된 빛 중 일부는 렌즈 내부에서 회절되어 손실이 발생하지만, 나머지는 렌즈를 통과하여 투과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과손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광파표지 종류 중 암초, 수심이 얕은 곳에 설치된 등화를 갖춘 탑 모양의 구조물은?

  1. 등대
  2. 등표
  3. 도등
  4. 도표
(정답률: 40%)
  • 해안선에서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 중 하나인데, 탑 모양의 구조물에 등화가 달려 있어 밤에도 시인성이 높아서 선박들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등대라고도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등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빛의 회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파장이 길수록, 틈의 폭이 넓을수록 크다.
  2. 파장이 길수록, 틈의 폭이 좁을수록 크다.
  3. 파장이 짧을수록, 틈의 폭이 넓을수록 크다.
  4. 파장이 짧을수록, 틈의 폭이 좁을수록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틈을 지나가면서 회절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때 파장이 길수록 빛의 굴절각이 작아지기 때문에 틈을 지나가는 빛의 각도가 더 크게 바뀝니다. 따라서 틈의 폭이 좁을수록 더 큰 각도로 바뀌어 회절이 더 커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광달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파표지가 등광에 의해 그 위치를 항해자에게 표시하는 거리이다.
  2. 빛의 산란, 흡수 또는 지구의 만곡 등의 이유 때문에 거리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
  3. 광달거리는 지리학적, 광학적, 명목적 광달거리가 있다.
  4.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소 거리를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소 거리를 뜻한다. - 이유: 광달거리는 항해자가 등광을 인식할 수 있는 최소 거리를 의미하며, 이는 안전항해를 위해 중요한 정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광파표지 설계의 기본 요건이 아닌 것은?

  1. 광력이 크고 식별이 곤란한 착색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 광력의 크기보다는 등광의 착색 등에 의하여 다른 등화와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장해표지로서는 두 개의 표지 중 한개만 표과를 올리 수 있으면 된다.
  4. 광파표지이 대표적인 등대는 선박의 물표가 되는 위치를 선정하여 건설 한다.
(정답률: 70%)
  • 장해표지로서는 두 개의 표지 중 한개만 표과를 올리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은 광파표지 설계의 기본 요건이 아닙니다. 이는 장해표지 설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광파표지 설계의 기본 요건은 광력이 크고 식별이 곤란한 착색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광력의 크기보다는 등광의 착색 등에 의하여 다른 등화와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표적인 등대는 선박의 물표가 되는 위치를 선정하여 건설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등부표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외력과 거리가 먼 것은?

  1. 풍압력
  2. 부력
  3. 파압력
  4. 대기압
(정답률: 알수없음)
  • 등부표는 수중에서 떠다니는 구조물로, 수중에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할 때는 외력과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이 중에서 대기압은 수중에서의 외력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대기압은 수면 위에 있는 공기의 무게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으로, 수중에서는 대기압이 물 위쪽에서 발생하므로 등부표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등부표를 설계할 때는 풍압력, 부력, 파압력 등 다른 수중 외력을 더욱 고려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광파표지의 종류가 옳은 것은?

  1. 등대, 등표, 부표, 지향등
  2. 도등, 지향등, 조사등, 등주
  3. 부표, 도표, 조사등, 등부표
  4. 데카, 등부표, 등주, 입표
(정답률: 알수없음)
  • 광파표지는 선박이나 항구 등에서 사용되는 표지로, 밤이나 안개 등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 선박의 항로를 안내하거나 위험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도등"은 항로를 안내하는 표지, "지향등"은 항로를 따라가도록 안내하는 표지, "조사등"은 선박이나 항구 등의 위치를 알리는 표지, "등주"는 위험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등, 지향등, 조사등, 등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등대의 높이가 100m, 항해자의 수면상 눈의 높이가 5m인 경우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몇 해리 인가?

  1. 10.4
  2. 25.5
  3. 95
  4. 208.0
(정답률: 알수없음)
  • 등대의 높이와 항해자의 눈의 높이를 더하면, 등대 꼭대기에서 항해자의 눈까지의 거리는 105m이 된다. 이 거리를 빗변으로 하는 직각삼각형에서 등대의 높이가 높이인 직각변을 구하면,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105² - 5²) = √(11020) ≈ 105.1m 이다. 이때, 1해리는 1852m이므로,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105.1 ÷ 1852 ≈ 0.0567 해리이다. 따라서, 정답은 0.0567 x 450 = 25.5 해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중 300~500Hz 저주파로서 음향을 발사하는 무신호기는?

  1. 에어사이렌
  2. 모터사이렌
  3. 다이야폰
  4. 전기폰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폰은 전기적인 진동으로 소리를 발생시키는 무신호기로, 300~500Hz 저주파 범위의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에어사이렌과 모터사이렌은 기계적인 방법으로 소리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저주파 범위에서는 발생시키기 어렵습니다. 다이야폰은 전기폰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주파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등화의 점멸을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전력의 공급을 단속하여 광원자체를 점멸한다.
  2. 펜슬빔을 발하는 섬광렌즈를 수직방향으로 회전시켜 먼 거리에 있는 관측자에게 등화가 점멸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3. 광원의 주위에서 개구가 있는 스크린을 수평방향으로 회전시켜 외부로 향하는 빛을 단속하여 점멸하고 있는 것같이 보이게 한다.
  4. 광원의 전면에서 셔터를 개폐하여 빛을 발하고 또는 차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펜슬빔을 발하는 섬광렌즈를 수직방향으로 회전시켜 먼 거리에 있는 관측자에게 등화가 점멸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다. 이 방법은 등화를 점멸시키기 위해 렌즈를 회전시키는 것으로, 실제로 광원이 점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측자가 가까이 다가가면 점멸이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등화의 점멸을 위한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교량 아래를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항해와 교량 시설물의 보호를 위하여 안전한 항로 폭을 표시하는 항로표지시설로 교량등(야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좌측단등(L등)
  2. 우측단등(R등)
  3. 교각등(P등)
  4. 우측우선등(C등)
(정답률: 알수없음)
  • 우측우선등(C등)은 다른 선박에게 우선권을 주는 등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등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량 시설물의 보호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량 아래를 통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안전한 항로 폭을 표시하는 항로표지시설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지리학적 광달거리의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1. 지국의 곡률
  2. 대기굴절
  3. 표지등화 및 항해자(관측자)의 수면상의 눈의 높이
  4. 지구의 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지리학적 광달거리는 지구의 곡률, 대기굴절, 표지등화 및 항해자(관측자)의 수면상의 눈의 높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의 반경은 광달거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구의 반경"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에어사이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공기에 의해서 사이렌을 취명시킨다.
  2. 유압에 의해서 피스톤과 실린더를 취명시킨다.
  3. 소리는 공기 압축기에서 발생한다.
  4. 무신호 종류 중 하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에 의해서 피스톤과 실린더를 취명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에어사이렌은 압축공기에 의해서 사이렌을 취명시키며, 소리는 사이렌 내부에서 발생합니다. 유압은 에어사이렌 작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전파표지 및 시스템이용

61. GPS는 스펙트럼 확산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 그 특징이 아닌 것은?

  1. 잼(Jam)을 사용할 수 있다.
  2. 간섭을 방지할 수 있다.
  3. 정보의 외부 유출 확률이 높다.
  4. 고정도의 거리 및 시각 측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GPS는 스펙트럼 확산 방식을 채용하여 잼(Jam)을 사용하여 간섭을 방지하고 고정도의 거리 및 시각 측정이 가능하지만, 이 방식은 정보의 외부 유출 확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다른 사용자가 GPS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 정보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GPS 시스템 구성에서 위성의 궤도면과 위성 수는?

  1. 3궤도, 18개
  2. 3궤도, 24개
  3. 6궤도, 18개
  4. 6궤도, 24개
(정답률: 알수없음)
  • GPS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전 지구적인 커버리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위성은 지구를 둘러싸는 궤도면에 분산되어 있어야 합니다. 6궤도는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궤도 수입니다. 또한, GPS 시스템은 최소한 4개의 위성 신호를 수신해야 정확한 위치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24개의 위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궤도, 24개"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마이크로파용 안테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향성이 예민한 안테나를 만들기 쉽다.
  2. 개구면적이 클수록 이득이 크다.
  3. 개구면적이 같은 경우 파장이 길수록 이득이 크다.
  4. 장파용보다 안테나가 소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구면적이 같은 경우 파장이 길수록 이득이 크다."는 옳은 특징이다. 이는 안테나의 크기가 파장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파장이 길어질수록 안테나의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개구면적이 같은 경우에는 파장이 길수록 안테나의 이득이 커진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특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조류신호소에서 이용되는 조류측정 센서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젯트형
  2. 임펠러형
  3. 전자 유도형
  4. 도플러 소나형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측정 센서는 조류의 위치와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센서가 개발되었다. 그 중에서도 "젯트형"은 조류측정 센서의 형태가 아니다. 젯트형은 비행기 엔진에서 사용되는 제트 엔진의 형태를 따온 것으로, 조류측정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젯트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쌍곡선 항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로란
  2. 데카
  3. 레이더 비콘
  4. 오메가
(정답률: 80%)
  • 레이더 비콘은 쌍곡선 항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쌍곡선 항법은 전파의 시간차를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인데, 레이더 비콘은 전파를 발사하여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파악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쌍곡선 항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다음 중 조류신호의 유속, 유향 측정에 고려 되지 않는 것은?

  1. 측정 방법
  2. 설치 해역
  3. 측정시간의 길이
  4. 대기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조류신호의 유속, 유향 측정에 대기 온도는 고려되지 않는다. 이는 대기 온도가 조류신호의 유속, 유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대기 온도는 주로 기상 예보 및 기후 연구 등에 활용되며, 조류신호의 유속, 유향 측정과는 관련이 적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레이콘에 사용되는 S-band 주파수[Mhz]로 적합한 것은?

  1. 2900-3100
  2. 3500-3900
  3. 5300-5500
  4. 9300-9500
(정답률: 알수없음)
  • 레이콘은 S-band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이 대역은 2-4 GHz 범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S-band 주파수 대역에 적합한 것은 "2900-3100"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S-band 대역을 벗어나는 주파수 대역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전파는 진행방향으로 전계와 자계가 서로 직교하고 있다. 특히, 전계의 진동면을 편파면이라 하는데 편파면의 성질에 다른 구분이 아닌 것은?

  1. 직선편파
  2. 구편파
  3. 원편파
  4. 타원편파
(정답률: 80%)
  • 전파의 진행방향과 진동면이 직각이기 때문에 편파면에서는 전파의 진행방향과 수직인 방향의 진동만 전달된다. 이러한 성질을 가진 편파면 중에서도 진행방향과 수직인 진동의 크기가 같은 것을 구편파라고 한다. 따라서, 구편파는 다른 편파와 달리 진동의 크기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특정한 방향으로 극성이 정해져 있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Loran-C에서 사용되는 지표파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표파는 지구표면을 따라 전파한다.
  2. 지표파는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쇠가 적다.
  3. 이용 주파수대는 MF, LF 등이 있다.
  4. 지표파의 전파속도는 해상과 육상에서 차이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표파의 전파속도는 해상과 육상에서 차이가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 지표파의 전파속도는 해상과 육상에서 차이가 있으며, 해상에서는 약 1.5배 정도 더 빠르게 전파된다. 이는 해수면이 지구표면에 비해 더 평평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위성항법 보정장치(DGPS)의 송신장치에서 사용되는 변조방식으로 맞는 것은?

  1. MSK 변조
  2. PCM 변조
  3. PSK 변조
  4. 타원편파
(정답률: 91%)
  • 위성항법 보정장치(DGPS)에서는 MSK 변조를 사용합니다. 이는 이진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연속적인 0과 1을 사용하여 신호를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MSK 변조는 주파수 대역폭을 최소화하면서도 신호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어 위성항법 보정장치에서 적합한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다음 중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전파는 균일한 매질 내에서는 일정 속도로 직진한다.
  2. 전파는 진행 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
  3. 전파는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일부가 반사되고, 투과한 전파는 굴절한다.
  4. 전파는 파원에서 멀어짐에 따라 진폭은 점차 감소된다.
(정답률: 90%)
  • "전파는 진행 중 매질에 따라 주파수가 변한다."가 맥스웰 방정식에 의한 전파의 성질이 아닙니다.

    전파의 주파수는 전자기파의 파장과 관련이 있으며, 매질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매질에 따라 전파의 속도가 변하게 되면 파장은 변하게 됩니다. 이를 스니엘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다음 중 DGPS의 주파수 및 신호형태로 적합한 것은?

  1. 90~110 kHz / 펄스파
  2. 90~110 MHz / 펄스파
  3. 283~325 kHz / 지속파
  4. 283~325 MHz / 지속파
(정답률: 알수없음)
  • DGPS는 지속파 신호를 사용하며, 주파수 대역은 283~325 kHz가 적합하다. 이는 지속파 신호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이 주파수 대역은 해상에서 사용되는 DGPS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이기 때문이다. 펄스파는 짧은 신호를 사용하는데, 이는 DGPS에서는 정확한 위치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90~110 MHz와 283~325 MHz는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으로, DGPS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 중 GPS의 오차가 아닌 것은?

  1. 위성시계 오차
  2. 대류권 오차
  3. 전리층 오차
  4. 대기온도 오차
(정답률: 알수없음)
  • GPS의 오차 중에서 "대기온도 오차"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GPS 신호가 대기를 통과할 때 대기의 밀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이며, 이는 대기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GPS 시스템에서는 대기온도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추가적인 보정 기술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 중 Loran-C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나의 주국과 2~4개의 종국이 한 개의 체인을 형성한다.
  2. 검파된 펄스의 윤곽을 일치시켜 개략측정하고 반송파의 위상을 비교하여 정밀 측정하는 두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3. 지표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D층 및 E층 1차 반사파는 윤곽의 정합에만 이용하여 개략의 위치를 내는 방식이다.
  4. 주간의 이용범위는 3000마일 정도이고 위치선의 오차는 5~10마일이며 야간공간파를 이용할 때는 이용 범위가 축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표파를 일차적으로 사용하고 D층 및 E층 1차 반사파는 윤곽의 정합에만 이용하여 개략의 위치를 내는 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Loran-C 방식은 지표파와 D층, E층 1차 반사파를 모두 이용하여 위치를 측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로란-C 체인에서 종국이 주국의 신호를 수신한 순간부터 종국의 신호를 발사할 순간까지 약속된 대기시간은?

  1. CD(Coding Delay)
  2. ED(Emission Delay)
  3. GRI(Group Repetition Interval)
  4. BD(Baseline Delay)
(정답률: 알수없음)
  • 로란-C 체인에서 종국이 주국의 신호를 수신한 순간부터 종국의 신호를 발사할 순간까지의 대기시간은 "CD(Coding Delay)"이다. 이는 종국에서 수신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다. 다른 선택지인 "ED(Emission Delay)"는 발사 지연 시간을 의미하며, "GRI(Group Repetition Interval)"는 그룹 반복 간격을 의미하며, "BD(Baseline Delay)"는 기준선 지연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방위와 거리를 레이더 스크린에 표시하도록 설계된 트랜스폰더형 항로표지는?

  1. 레이콘
  2. GPS
  3. LORAN
  4. 레이텐(Ratan)
(정답률: 30%)
  • 레이콘은 레이더 스크린에 방위와 거리를 표시하는 트랜스폰더형 항로표지입니다. GPS는 위성을 이용한 위치 정보 시스템이며, LORAN은 장거리 항법 시스템입니다. 레이텐(Ratan)은 존재하지 않는 단어이므로 정답은 "레이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송신 안테나의 분포정수회로에서 무손실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0는?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 안테나의 분포정수회로에서 무손실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0은 "" 이다.

    이유는 무손실선로에서 전기적으로 길이가 λ/4인 부분에서 부하 임피던스와 특성 임피던스가 일치하면, 반사파가 발생하지 않고 전력이 전달된다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의 특성 임피던스는 부하 임피던스와 같아야 하며, 이 때의 특성 임피던스는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다음 중 전파표지설비로 원거리 위치측정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LORAN-C
  2. RADIO BEACON
  3. RADAR BEACON
  4. RADAR-TRANSPONDER
(정답률: 72%)
  • LORAN-C는 장거리 위치측정에 가장 적합한 전파표지설비입니다. 이는 고정된 두 개 이상의 지점에서 발신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GPS 이전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LORAN-C는 전파의 진행 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계산하므로, 지형이나 건물 등으로 인한 신호의 가로막음에도 강합니다. 또한, 전파의 파장이 길어서 바다와 같은 넓은 지역에서도 정확한 위치측정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다음 중 선박통항신호소와 관련된 용어로 원어가 잘못 표기된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VTS(Vessel Traffic Service)
  2. ARPA(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3. ECDIS(Electronic chart Display System)
  4. AIS(Automatic Information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4. "ASIS(Automatic Signal Identification System)" - 정확한 용어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이다.

    AIS는 선박의 위치, 속도, 항로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다른 선박이나 해안국가의 VTS 등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선박 간의 충돌 위험을 감소시키고 해양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다음 중 공전(Atmospheric)에 따른 잡음방해 개선책이 아닌 것은?

  1. 안테나에 Notch Filter를 설치한다.
  2. 수신기의 실효 대역폭을 넓게 한다.
  3.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4. 안테나의 지향성을 예민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기의 실효 대역폭을 넓게 하는 것은 공전에 따른 잡음방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잡음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수신기가 더 넓은 대역폭에서 신호를 수신하기 때문에, 잡음도 더 많이 수신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공전에 따른 잡음방해 개선책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