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기업의 단기 자금조달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유통산업발전의 기본방향 등이 포함된 유통산업발전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시행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획과 시행계획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유통기업이 글로벌화 전략을 추구할 경우, 시장 거래, 중간적 거래, 위계적 거래의 세 가지 조직적 측면에서 대안이 있다. 조직적 측면의 대안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4. 제조업자가 유통경로 구성원에 대한 성과를 평가할 경우, 평가의 자료 범위와 이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기술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등에 의한 재화 또는 용역의 공정한 거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를 높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은?
6.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7. 다음의 자료를 토대로 계산한 경제적주문량(EOQ)이 200상자라면 연간 단위당 재고유지 비용은 얼마인가?
8. 소매업 경영측면에서 '무엇을 팔 것인가' 를 고민하는 업종중심적 점포에서 '어떻게 팔 것인가' 를 고민하는 업태 중심적 점포로 변화하는 현상에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소매업체의 가격전략 중 고저(high-low) 가격결정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소매업체에서 사용하는 성과척도 중 상품관리와 관련된 지표로 옳지 않은 것은?
11. 소매업체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입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유통은 상류(상적물류)와 물류(물적유통)로 분류되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A소매업체는 전국에 200여개의 점포에서 B공급업체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 상품이 잘 팔리지 않아 진열대에서 제거할지 말지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B공급업체와 경쟁관계에 있는 C공급업체가 A소매업체의 점포에 상품공급을 원하는 상황이다. 이런 경우, A소매업체가 C공급업체의 입점욕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잘 팔리지 않은 B공급업체의 상품을 C공급업체를 통해서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14. 창고관리시스템 (WMS : Warehouse Management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물류와 고객서비스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8. 정량주문법과 정기주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아래 내용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20. 물류는 고객서비스와 직결된다. 고객서비스는 거래전 요소, 실제거래 요소, 사후적 거래 요소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고객서비스의 사후적 거래요소에 속하는 것은?
21. 단위적재시스템(Unit Load System)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22. 머천다이징을 가격 중심과 비가격 중심으로 나누었을 때, 비가격 중심의 머천다이징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23. QR(Quick Response)시스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아래 박스안의 채찍효과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25. 아래에서 설명하는 이론은 무엇인가?
2과목: 상권분석
26. 상권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회귀분석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아파트단지내 상가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신규점포 또는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분석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시장확장잠재력을 평가하는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실무적인 관점에서 볼 때 상권분석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기존 점포 상권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이나 거주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조사기법과 관련성이 가장 먼 것은?
32. 입지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설명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아래의 상권분석 모델 중에 다수의 상업시설 이용 시 상업시설의 규모와 상업시설까지 걸리는 시간거리를 중심으로 상업시설의 흡인력을 계산하는 모델은?
34. 식당이 많이 몰려있는 곳에 술집이나 커피숍들이 있다든지, 극장가 주위에 식당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것은 다음 중 어느 입지원칙이 적용된 것이라 할 수 있는가?
35. 소규모 소매점포의 상권단절요인에 일반적으로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넬슨(Nelson)의 입지선정 원칙에서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점포가 인접해 고객의 흡인력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과 동종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 등 유사한 점포들이 인접되어 있는 경우 소비자에 대한 흡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7.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에서 그 이론을 전개하기 위해 제시한 전제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레일리(Reilly)의 소매인력법칙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유동인구 조사를 통해 유리한 입지조건을 찾을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40. 「유통산업발전법」에서는 대형점포 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대형마트 등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이나 의무휴업일 지정을 규정하고 있다. 그 내용과 상관없는 것은?
41. Huff모형, MNL모형 등 공간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A와 B라는 두 쇼핑센터가 있다고 가정하고 각 쇼핑센터에 대한 정보는 다음 상자 안의 내용과 같을 때, 잠재매출이 더 큰 쇼핑센터와 그 쇼핑센터의 잠재매출액으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43. 점포의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대지면적이 100m2인 곳에 바닥면적이 70m2인 건물을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짓고 1층 전체를 주차장으로 만들었다고 하면 이 건물의 용적률은?
44. 두 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 소매점포 네트워크의 설계, 신규점포 개설시 기존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분석, 기존점포의 재입지 또는 폐점 의사결정 등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은?
45. 여러 입지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유통경로구조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소매업체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8. 오픈 가격제(open pric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아래의 내용은 경로성과 평가기준 중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50. 브랜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점포관리시 매장배치를 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2.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질(system quality)은 프랜차이즈 본부가 인식하는 가맹점의 성공요인 중 하나이다. 다음 중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질을 결정하는 변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4. 점포의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이다. 이 설문에 사용된 척도의 유형은?
55. 마케팅 조사에서 활용되는 통계분석 기법을 설명한 내용이다. 어떤 분석기법인가?
56.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평가는 다양한 기준에 의해 이루어진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다차원적인 평가에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SERVQUAL의 5가지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7. 유통경로시스템의 미시적 성과를 의미 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성적 척도와 정량적 척도를 활용할 수 있다. 다음 중 경로성과의 정량적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8. 제조업체 입장에서 볼 때, 소매상과 직접 거래하는 것 보다는 도매상을 거치는 것이 교환과정에 있어 필요한 거래수의 감소를 가져온다. 만일 제조업체가 3곳, 도매상이 2곳, 소매상이 6곳일 경우 총 거래의 수는 몇 개인가?
59. 가격조정 전략의 유형과 특징이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60. 몇 개의 제품을 결합하여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가격결정을 뜻하는 것은?
61. 중간상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도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2. 유통업체에서 카테고리관리를 할 때, 카테고리별 재무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이익, 매출, 회전률을 결합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재무비율은?
63.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4. 시각적 머천다이징(VM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점포 레이아웃관리의 영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66. 할인점의 CR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7. 텔레비전 홈쇼핑(TV Homeshopp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인터넷소매업체의 구색계획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아래의 빈 칸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70.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했던 정보왜곡현상이나 정체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과목: 유통정보
71. 전통적 비즈니스와는 달리 인터넷상에서 나타나는 거래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2. SCM기법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3. (가),(나),(다) 안에 들어갈 단어들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74. EAN코드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5. 방화벽 구축 시 고려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2차원 코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7.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8. 급변하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회사 조직의 글로벌(Global)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정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유비쿼터스 정신은 5Any의 뜻을 가진 시공융합 정신이라 말할 수 있는데 다음 중 5Any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기업의 EDI 도입효과는 직접적인 효과, 간접적인 효과, 전략적인 효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EDI의 전략적인 효과로 가장 옳은 것은?
80. 공개키 방식의 암호 알고리즘으로 인수분해의 난해함을 활용한 암호화 시스템으로 가장 옳은 것은?
81. 전자상거래 고객의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 )안에 모두 들어갈 수 있는 용어는?
83. e-procurement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4. e-SCM추구전략 중, 고객이 상품을 주문한 후 상품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착시간인 고객허용리드타임이 실제로 공급업체로부터 유통경로를 거쳐 고객에게 배달되는 총시간인 공급리드타임 보다 짧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85. 생산자 집약형 배송시스템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국제표준 연속간행물 번호를 표기할 때에는 OCR문자로 된 ISSN과 EAN의 바코드를 함께 쓴다. 이 때, 10자리인 ISSN과 13자리인 EAN의 자릿수를 맞추기 위해 다음 중 ISSN의 앞에 들어갈 식별번호(prefix)로 올바른 것은?
87. Timmerce의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서비스, 정보흐름, 비즈니스 참여자들간의 관계에 역점을 두고 분석되었다. 우리나라의 나라장터(www.g2b.go.kr)는 Timmerce의 비즈니스 모델 분류체계 중 어느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88.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신기술로 가장 옳은 것은?
89. 고객을 관리하기 위해 고객정보를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과 그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0. 이쿠지로 노나카(Nonaka)의 지식전환 프로세스 중, 개인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나 지식인 암묵지를 글이나 도표의 형태인 형식지로 표현해 나가는 프로세스로, 지식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기존 지식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할 가능성이 큰 프로세스를 무엇이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