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제품이나 업무의 불량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해 무결점 수준으로 줄이자는 전사적 품질혁신 추진방법론은?
2. 다음 박스의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3. 유통산업발전법에서 정의하는 아래의 용어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 다음 박스의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5. 유통물류에서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직접적인 효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기업이 이해당사자들에게 갖는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포장 표준화의 직접적인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소매상의 구매관리에서 적정한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한 평가 기준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지게차(포크리프트)로 하역도 할 수 있고 수송도 할 수 있는 단위운송방식을 지칭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 한정된 품목에 대한 깊이 있는 구색을 저가격 ㆍ 대량으로 판매하는 업태로 옳은 것은?
11. 유통경로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제3자 물류를 이용하는 경우 화주기업이 얻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박스의 ( )안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4. 다음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토대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총 안전재고를 계산하면?
15. 물류활동 중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에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아래 박스안의 설명은 어느 것에 관한 것인가?
17.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하면, 시장·군수·구청장은 상권활성화구역을 지정한 경우 상권활성화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상권활성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시·도지사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산업구조분석모형(5-forces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JIT(just-in-time)생산 및 유통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도매상의 형태로 볼 수 있는 산업재 유통업자(industrial distribu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재고자산을 차감한 총유동자산을 총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로, 기업의 유동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되는 것은?
22. 재고모형에 관한 다음 그림에서 A가 의미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23. 조직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원칙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물류표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유통업체에서 매입은 이익과 직접 관련이 있어 상당한 관리를 요한다. 다음 중 매입관리에서 말하는 매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상권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회귀분석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확률적 상권분석 기법들에서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고 있는 Luce의 선택공리와 관련이 없는 것은?
28. 아래의 (a)-(c)는 쇼핑센터의 테넌트 믹스와 관련된 내용들이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를 <예시>에서 찾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9. 점포의 입지조건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상권분석의 한 방법인 유추법(analog method)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31. 귀금속상점이 한 곳에 몰려있거나 떡볶이 가게들이 몰려 있어 엄청난 집객력을 갖는 경우는 다음 중 어느 입지원칙이 적용된 것이라 할 수 있는가?
32. 배후지의 인구분석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아래와 같은 조건인 경우, 허프모델(Huff model)을 이용하여 어떤 소비자 K가 A점포에 쇼핑을 하러 갈 확률은?
34. 상권분석을 위한 중심지이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35. 고객 유도 시설은 고객을 모으는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하여 소매 자석(customer genarator : CG)이라고도 한다. 도시형, 교외형, 인스토어형 등 입지유형에 따라 고객유도시설이 달라지는데, 다음 중 교외형 고객 유도시설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36. 점포의 매출예측을 위한 실사원칙(實査原則)에 속하지 않는 것은?
37. 상권구획모형의 일종인 티센 다각형(Thiessen polyg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점포입지를 분석할 때, 흔히 입지의존타입과 상권의존타입으로 분류한다. 다음의 여러 업종 중에서 상권의존타입에 가장 적합한 것은?
39. 아래 내용은 다음 중 어느 소매출점 유형의 특징인가?
40. 도매상권을 구성하는 요소 중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가장 떨어지는 것은?
41. 소매점이 집적하게 되면 경쟁 또는 양립의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양립을 통해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다음 중 양립성(兩立性)을 증대시키기 위한 접근순서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42. 아래 내용은 어떤 입지유형에 대한 설명인가?
43. 다양한 상권유형과 특성을 연결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4. 상권과 입지의 개념을 비교 ㆍ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상권과 혼용되는 다양한 유사개념 중 하나로 상가나 시장과 같은 복수의 점포로 구성되는 상업집단이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범위를 뜻하는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지속성 상품의 매입에 있어 주문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주문점(order point)이란 다음 주문수량이 도달하기 이전에 재고량이 가용수준을 유지하지 못하면 품절이 발생하는 수준에 도달한 때를 말한다. 주기적 주문시스템에서 아래와 같은 경우 주문점은 몇 단위인가?
47. 일반적으로 상품의 포장은 그 자체로서 상품기능, 의사전달기능, 가격기능을 갖는다. 다음 중에서 포장의 상품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다음에서 서술하는 가격결정방법은 무엇인가?
49. 공중관계(PR, Public Relation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0. 상품의 구색을 회전율 위주로 구성하였을 때, 높은 회전율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인터넷마케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점포소매상들이 보이고 있는 변화 양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2.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3. 수직적 경로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4. 고객의 서비스 품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응답성에 해당하는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5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1, 5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5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55.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할 때 사용하는 표본추출 방식에 관해 설명한 것이다. 아래 설명에 가장 적합한 방식은 무엇인가?
56. 상품구성 방법 중 전문점 지향의 상품구성으로 옳은 것은?
57. 소비자는 각자 독특한 욕구와 필요가 있기 때문에 판매자는 잠재적으로 각 소비자를 서로 다른 표적시장으로 보고 세분화를 하되, 회사 특성을 고려하여 넓게, 좁게 또는 이들의 중간 정도 등 적절한 수준의 세분시장을 선정하게 된다. 다음 중 표적시장의 수준이 가장 넓은 시장은 무엇인가?
58. 기업이 포지셔닝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경쟁사 대비 차별적 경쟁우위를 파악하여 적절한 경쟁우위를 선택한 후, 소비자에게 선택한 포지션을 전달하게 된다. 다음의 차별화 전략 중 성능, 디자인 등과 같이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차별화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59. 유통경로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발전모형에 기초한 5단계로 옳은 것은?
60. 상품을 디스플레이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1. 오프라인 조사 대비 인터넷 설문조사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경로 파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제품의 수요예측을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4. 소매업체가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종업원에 대한 보상 계획에는 5가지가 있다. 아래 박스 내용은 이 5가지 보상계획 중 하나에 대한 약점을 서술한 것이다. 어떤 보상계획에 관한 것인가?
65.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66. 본래 계획한 판매가격과 실제 판매가격의 차이를 의미하며 할인, 특별 할인, 결손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67. 소매상이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8. 가전제품전문점과 할인점의 가전코너와의 경쟁을 의미하는 것은?
69. 슈퍼마켓, 할인점 등의 경영원리를 결합한 대규모 소매점으로 식품, 의류, 가전제품, 가구 등을 망라하여 취급한다.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까르푸가 있다. 이에 해당하는 소매상은 무엇인가?
70. 소매수명주기 중 판매증가율과 이익수준이 모두 높은 단계에서 수행해야 하는 소매업자의 전략 중 가장 옳은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기업의 구조는 운영, 관리, 전략의 3계층의 피라미드 구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때, 조직이 수행하는 비즈니스 의사결정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2. 다음이 설명하는 재고관리 기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73. 인터넷비즈니스와 관련된 네트워크기술의 하나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을 창시한 팀 버너스 리(Lee)가 창안한 현재의 웹이 의미의 웹으로 진화한 개념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문장이나 문맥 속의 단어의 미묘한 의미를 구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웹을 뜻하는 것은?
74.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경영과학기법들이다. 다음 중 기술적(descriptive)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75. 아래 박스의 ( 1 )과 ( 2 )에 들어갈 가장 옳은 용어는?
76. 아래 박스의 ( )에 들어갈 가장 옳은 용어는?
77. 아래 박스의 ( )에 들어갈 가장 옳은 용어는?
78. 공급-유통 채널상 주요 가치창출과정을 반영하는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의 구현전략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79. 캐플란과 노튼의 BSC는 재무적 지표 뿐만 아니라 성과측정에 다양한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성과 및 가치를 평가한다. 각 관점에 해당하는 측정지표의 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0. 전자상거래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경영 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1. 인터넷쇼핑몰이 지니고 있는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제조업체는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모델을 구축할 경우 제품의 표준화와 기업간의 협력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 중 제품 표준화 정도는 높지만, 기업간 협력수준을 요구하는 정도가 낮은 제품을 대상으로 대량생산과 판매가 가능한 특징을 갖는 e-마켓플레이스모델은 무엇인가?
83. POS시스템의 도입 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4. 유통경로관리에서 바람직한 유통정보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5. EPC(Electronic Product Code)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공급체인전략(Supply Chain Strategy)을 구성하는 전략은?
87. 일대일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8. GS1식별코드 중에서 상품식별코드는?
89. 점포에 그대로 진열할 수 있도록 가격 태그(tag)가 부착된 상품이 행거(hanger)와 함께 물류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공장으로부터 소매점포로 직접 보내는 것은?
90. 유통물류 영역에 접목할 최신기술 중 다음 세대의 무선네트워크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